본문으로 바로가기

발간물

대외경제정책연구원

  • 2023년 중국종합연구 총서 정책연구과제 요약집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은 2012년부터 ‘중국종합연구’ 사업을 수행해 오고 있습니다. 이 사업은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소관 연구기관이 참여하는 학제간 협동연구의 일환으로 수행되는 ‘연구기관 기획 협동연구사업’입니다. 중국종합연구..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23.12.29

    경제관계, 경제협력 중국

    원문보기

    목차
    발간사

    1. 중국 고용시스템과 일자리 정책(한국노동연구원 / 조성재)

    2. 디지털 전환 시대 한중 청년 여성들의 ‘일’과 ‘가족형성’에 대한 인식 변화 연구(한국여성정책연구원 / 오은진)

    3. 중국 조선족 청소년의 실태 및 지원방안 연구(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배상률)

    4. 한중 탄소중립 협력 활성화 방안 연구(한국환경연구원 / 추장민)

    5. 중국의 ESG 추진 현황과 한·중 정책 비교 및 대응방향(에너지경제연구원 / 안지영)

    6. 탄소중립 시대 중국 동북지역 한중 지역개발 협력방안: 중국 지린성을 중심으로(국토연구원 / 이현주)
    부록

    닫기
    국문요약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은 2012년부터 ‘중국종합연구’ 사업을 수행해 오고 있습니다. 이 사업은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소관 연구기관이 참여하는 학제간 협동연구의 일환으로 수행되는 ‘연구기관 기획 협동연구사업’입니다. 

    중국종합연구 사업은 ① 한·중 간 사회·문화 이해 증진을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 모색, ② 한·중 교육·인적자원 개발방안 연구, ③ 중국 법·제도 연구, ④ 중국 지역발전에 따른 시장 진출전략 모색, ⑤ 중국 기술·경제 동향 분석 및 협력방안 연구, ⑥ 중국의 국내 정치 및 국제 관계에 대한 심층연구 등 6대 중점 분야로 나누어 추진되어 왔습니다. 그 결과 이 사업은 정치·외교, 경제, 사회·문화 전반에 걸쳐 명실상부한 중국 관련 융·복합 연구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2023년에는 탄소중립, ESG, 고용과 일자리 정책, 중국 여성의 일과 가족관, 조선족 청소년 실태, 동북지역과의 협력 등 미래지향적 한·중 관계 정립에 있어 소중히 다루어져야 할 주제로 연구를 수행하였습니다. 한국노동연구원, 한국여성정책연구원,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환경연구원, 에너지경제연구원, 국토연구원의 6개 기관에서 16명의 연구자와 14명의 국내외 대학 및 연구소의 전문가들이 연구진으로 참여해 주셨습니다.

    2023년도 연구사업을 마무리하면서 경제·인문사회연구회의 6개 국책연구기관에서 수행한 연구 과제를 모아 『2023년 중국종합연구 총서』를 발간하게 되었습니다. 각 과제의 연구결과는 보고서로 출간하여 일차 수요처인 정부기관에 전달하는 한편, 누구나 열람할 수 있도록 본원의 홈페이지에 게재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중국종합연구가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여러분의 관심과 조언을 당부드립니다.
    아울러 금년도 중국종합연구가 잘 마무리될 수 있도록 수고해주신 5개 연구기관의 연구책임자 및 관계자, 공동 연구진, 심의위원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닫기
  • 현안대응자료 요약 모음집(2023 하반기)

    KIEP는 세계경제 현안 및 동향에 즉각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이슈페이퍼를 발간하고 있습니다. 이슈페이퍼는 관련 정부 부처에 제공되어 대외경제정책 운영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본 모음집은 2023년도 하반기에 발간된 현안대응자료..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23.12.31

    원문보기

    목차
    닫기
    국문요약
    KIEP는 세계경제 현안 및 동향에 즉각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이슈페이퍼를 발간하고 있습니다. 이슈페이퍼는 관련 정부 부처에 제공되어 대외경제정책 운영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본 모음집은 2023년도 하반기에 발간된 현안대응자료를 요약 수록한 것으로서 각 자료별 특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 오늘의 세계경제: 국제경제 주요현안 분석자료

    ② KIEP 기초자료: 주요 지역경제 및 정책 관련 정보제공자료

    ③ KIEP 세계경제 포커스: 세계경제 단기 현안이슈자료
    닫기
  • 만화로 보는 세계경제 2023

    01 중국 리튬이온배터리 공급망 안정화 정책의 주요 내용 및 전망02 중국 우한시, 주택 구매제한 완화 확대03 중국, 글로벌 안보 공동체 구축 구상 발표04 중국 태양광 제품 수출 사상 최대치 기록05 중국-프랑스-EU 정상회담 개최06 중-러, 블라디..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23.12.23

    경제관계, 경제발전, 경제성장, 경제안보, 경제협력, 국제무역 미국 중남미 중국 일본 유럽 러시아유라시아 동남아대양주 인도남아시아 아프리카중동

    원문보기

    목차
    닫기
    국문요약
    01 중국 리튬이온배터리 공급망 안정화 정책의 주요 내용 및 전망
    02 중국 우한시, 주택 구매제한 완화 확대
    03 중국, 글로벌 안보 공동체 구축 구상 발표
    04 중국 태양광 제품 수출 사상 최대치 기록
    05 중국-프랑스-EU 정상회담 개최
    06 중-러, 블라디보스토크항을 내륙 중계항으로 이용 합의
    07 중국, 자동차 수출 세계 1위 기록
    08 중국 전기차 배터리의 공급과잉 우려와 전망
    09 중국, 제3회 일대일로 국제협력 고위급 포럼 개최
    10 중국, 향후 5년간 금융정책 기조 발표
    11 일본의 ‘개발협력대강’ 개정 논의 동향
    12 일본 경제산업성 2024년 세제개정 요청안 주요 내용과 시사점
    13 일본, 단시간 근로자 지원정책 시행 및 전망
    14 美, 고용시장 동향 및 통화긴축 전망
    15 바이든 대통령 지지율 하락 배경 및 전망
    16 브라질, 룰라 신정부의 주요 정책과 과제
    17 브라질, 미국과 아마존 보호를 위한 협력에 합의
    18 EU, ‘그린딜 산업계획’ 추진 동향 및 전망
    19 크레딧 스위스 위기: 평가와 전망
    20 원전을 두고 엇갈리는 행보를 보이는 EU
    21 EU의 중국산 전기차 반보조금 조사 개시: 평가와 전망
    22 EU의 중국산 전기차 보조금 조사에 대한 중국 내 동향
    23 영국, CPTPP 공식 가입 및 평가
    24 동티모르, 아세안 정식 가입 확정 및 시사점
    25 인도네시아, 전기차 구매보조금 계획 발표
    26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 EU의 산림 벌채 규정 발효에 따른 팜유 업계 대응방안 모색
    27 태국 세타 신임 총리 개방적 대외행보 시작
    28 ‘필리핀개발계획 2023~2028’ 발표
    29 솔로몬제도, 중국과 포괄적 전략동반자 관계 수립
    30 호주, 수소분야 국제협력 가속화
    31 방글라데시-일본 정상회담 배경 및 주요 의제
    32 제13차 인도-미국 무역정책 포럼(TPF) 주요내용 및 전망
    33 이집트 IMF 차관 도입 배경 및 전망
    34 케냐, 유럽투자은행(EIB)과 그린수소 협력 강화
    35 러시아의 아프리카 내 영향력 확대 동향
    36 제22차 COMESA 정상회의 주요 내용 및 시사점
    37 레바논 정부, 시리아 난민 강제 송환 추진
    38 사우디아라비아 네옴(NEOM) 프로젝트 관련 한국 기업 협력 동향 및 전망
    39 사우디아라비아, 4개의 신규 경제특구 설립계획 발표
    40 사우디아라비아, 전기차 공급망 구축을 위한 협력 확대
    41 러 중앙은행, 디지털 금융자산시장 발전 방안 발표
    42 러시아, 외국계 기업 철수 현황과 전망
    닫기
  • 「2024 유엔 공공행정포럼」 정책성등급조사 결과보고서

    - 공공행정 혁신 및 디지털정부 선도 국가, 지속가능 발전에 기여하는 선진 국가로서 국제적 위상 및 국가 브랜드 가치 제고- 정부혁신, 디지털플랫폼 정부 성과 및 대한민국이 구축한 서비스와 기술의 행정 한류 확산으로 투자유치와 해외진출 기회..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23.09.27

    원문보기

    목차
    닫기
    국문요약

    - 공공행정 혁신 및 디지털정부 선도 국가, 지속가능 발전에 기여하는 선진 국가로서 국제적 위상 및 국가 브랜드 가치 제고


    - 정부혁신, 디지털플랫폼 정부 성과 및 대한민국이 구축한 서비스와 기술의 행정 한류 확산으로 투자유치와 해외진출 기회 확대


    - 참가자(약 1천5백 명)의 직접적 소비지출(약 33.8억 원 추산)에 따른 경제적 이익 발생

    닫기
  • 「제29회 부산국제영화제」 정책성등급조사 결과보고서

    □ 「제29회 부산국제영화제」는 한국의 영화산업 발전과 문화적 위상 제고, 부산시의 영상문화산업도시 육성과 지역 관광산업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행사 개최의 공익성이 있는 것으로 평가됨.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23.08.31

    원문보기

    목차
    닫기
    국문요약
    □ 「제29회 부산국제영화제」는 한국의 영화산업 발전과 문화적 위상 제고, 부산시의 영상문화산업도시 육성과 지역 관광산업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행사 개최의 공익성이 있는 것으로 평가됨.
    닫기
  • 「유엔 플라스틱 협약 제5차 정부간협상위원회 회의」 정책성등급조사 결과보고서

    □ 행사 목적 및 기대효과: 기후변화 협약 이래 최대의 환경 협약으로 기대되는 플라스틱 협약협상 회의의 국내 유치· 개최를 통해, 협약의 성공적 성안 기여 등 글로벌 중추국가로서 국제 환경 현안 대응에 기여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23.08.30

    원문보기

    목차
    닫기
    국문요약

    □ 행사 목적 및 기대효과: 기후변화 협약 이래 최대의 환경 협약으로 기대되는 플라스틱 협약협상 회의의 국내 유치· 개최를 통해, 협약의 성공적 성안 기여 등 글로벌 중추국가로서 국제 환경 현안 대응에 기여


    닫기
  • 현안대응자료 요약 모음집(2023 상반기)

    KIEP는 세계경제 현안 및 동향에 즉각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이슈페이퍼를 발간하고 있습니다.이슈페이퍼는 관련 정부 부처에 제공되어 대외경제정책 운영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되고 있습니다.본 모음집은 2023년도 상반기에 발간된 현안대응자료를..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23.06.30

    원문보기

    목차
    닫기
    국문요약
    KIEP는 세계경제 현안 및 동향에 즉각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이슈페이퍼를 발간하고 있습니다.

    이슈페이퍼는 관련 정부 부처에 제공되어 대외경제정책 운영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본 모음집은 2023년도 상반기에 발간된 현안대응자료를 요약 수록한 것으로서 각 자료별 특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 오늘의 세계경제: 국제경제 주요현안 분석자료
      ② KIEP 기초자료: 주요 지역경제 및 정책 관련 정보제공자료
      ③ KIEP 세계경제 포커스: 세계경제 단기 현안이슈자료
    닫기
  • 「세계우표전시회 필라코리아 2024」 정책성등급조사 결과보고서

     - 개최목적: 우표를 통한 한국문화 소개 및 국가브랜드 파워 향상 및 세계 우표 문화계와 교류를 통한 우호 강화, 우표문화 증진 - 기대효과: 국가 문화상품인 우표를 K-콘텐츠로 홍보·육성하여 K-컬처의 글로벌 영향력을 확대(국정과제..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23.08.17

    원문보기

    목차
    닫기
    국문요약
     - 개최목적: 우표를 통한 한국문화 소개 및 국가브랜드 파워 향상 및 세계 우표 문화계와 교류를 통한 우호 강화, 우표문화 증진

     - 기대효과: 국가 문화상품인 우표를 K-콘텐츠로 홍보·육성하여 K-컬처의 글로벌 영향력을 확대(국정과제 58번)하고 메타버스·NFT 등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행사 개최를 통해 디지털 경제 플랫폼 활성화(국정과제 77번)
    닫기
  • 「2025 영동세계국악엑스포」 정책성등급조사 결과보고서

    - 한국과 세계가 만나 문화 다양성을 수용하는 세계화의 장 마련- 국악의 가치 재조명 및 미래발전 가치를 공유하여 국악산업 연계 - 과거와 현재, 동양과 서양을 연결하기 위한 국악분야 한류 콘텐츠 활용 - 전통음악의 매력적인 요소를..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23.08.13

    원문보기

    목차
    닫기
    국문요약

    - 한국과 세계가 만나 문화 다양성을 수용하는 세계화의 장 마련


    - 국악의 가치 재조명 및 미래발전 가치를 공유하여 국악산업 연계 

    - 과거와 현재, 동양과 서양을 연결하기 위한 국악분야 한류 콘텐츠 활용 

    - 전통음악의 매력적인 요소를 시연하여 국악의 대중화 실현

    닫기
  • 「2025제천국제한방천연물산업엑스포」 정책성등급조사 결과보고서

     - 세계적으로 천연물을 활용한 다양한 약품과 기능성 식품 등이 개발되고, 시장규모도 확대되는 상황을 고려할 때 본 행사의 개최는 국익과 공익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 우리나라 천연물산업의 육성 및 발전에 기여하는 동시에..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23.07.31

    원문보기

    목차
    닫기
    국문요약
     - 세계적으로 천연물을 활용한 다양한 약품과 기능성 식품 등이 개발되고, 시장규모도 확대되는 상황을 고려할 때 본 행사의 개최는 국익과 공익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 우리나라 천연물산업의 육성 및 발전에 기여하는 동시에 국토 균형발전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

    닫기
  • 2022년 중국종합연구 총서 정책연구과제 요약집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은 2012년부터 중국종합연구 사업을 수행해 오고 있습니다. 이 사업은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소관 연구기관이 참여하는 학제간 협동연구의 일환으로 수행되는 ‘연구기관 기획 협동연구사업’입니다.‘중국종합연구’ 사업..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22.12.30

    경제관계, 경제협력

    원문보기

    목차
    발간사

    1. 중국의 국정운영에 관한 연구: 정부규제의 제도와 정책을 중심으로(한국행정연구원 / 김윤권)

    2. 미·중 간 곡물 분쟁 사례와 정책적 시사점(한국농촌경제연구원 / 이두영)

    3. 미중 전략경쟁 내 중국 탄소중립 대외전략과 시사점(한국환경연구원 / 강택구)

    4. 중국의 수소에너지 산업 지원 정책과 한·중 협력 방안(에너지경제연구원 / 이상림)
    5. 미중 전략경쟁시대 북중관계 변화와 우리의 대응방안(통일연구원 / 정은이)

    부록
    닫기
    국문요약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은 2012년부터 중국종합연구 사업을 수행해 오고 있습니다. 이 사업은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소관 연구기관이 참여하는 학제간 협동연구의 일환으로 수행되는 ‘연구기관 기획 협동연구사업’입니다.

    ‘중국종합연구’ 사업은 ① 한·중 간 사회문화 이해 증진을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 모색 ② 한·중 교육·인적자원 개발방안 연구 ③ 중국 법·제도 연구 ④ 중국 지역발전에 따른 시장진출 전략 모색 ⑤ 중국 기술·경제 동향 분석 및 협력방안 연구 ⑥ 중국의 국내 정치 및 국제 관계에 대한 심층연구 등 6대 중점 분야로 나누어 추진되어 왔습니다. 그 결과 이 사업은 정치·외교, 경제, 사회·문화 전반에 걸쳐 명실상부한 중국 관련 융·복합 연구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2022년에는 미·중 전략경쟁 시기의 탄소중립 전략, 수소에너지, 곡물 분쟁 등 글로벌 경제 현안과 북·중 관계 변화와 같은 시의성 있는 주제로 연구를 수행함으로써 새로운 한·중 협력전략을 모색하고자 했습니다. 한국행정연구원, 한국농촌경제연구원, 한국환경연구원, 에너지경제연구원, 통일연구원의 5개 기관에서 22명의 전문 연구자와 8명의 국내외 대학 및 연구소의 전문가들이 연구진으로 참여해 주셨습니다.

    2022년도 연구사업을 마무리하면서 경제·인문사회연구회의 5개 국책연구기관에서 수행한 연구 과제를 모아 『2022년 중국종합연구 총서』를 발간하게 되었습니다. 각 과제의 연구결과는 보고서로 출간하여 일차 수요처인 정부기관에 전달하는 한편, 누구나 열람할 수 있도록 본원의 홈페이지에 게재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중국종합연구가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여러분의 관심과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아울러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도 금년도 중국종합연구가 잘 마무리될 수 있도록 수고해주신 5개 연구기관의 연구책임자 및 관계자, 국내외의 공동 연구진, 심의위원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뜻을 전합니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원장 김흥종
    닫기
  • 현안대응자료 요약 모음집(2022 하반기)

    KIEP는 세계경제 현안 및 동향에 즉각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이슈페이퍼를 발간하고 있습니다.이슈페이퍼는 관련 정부 부처에 제공되어 대외경제정책 운영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되고 있습니다.본 모음집은 2022년도 하반기에 발간된 현안대응자료를..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22.12.31

    원문보기

    목차
    닫기
    국문요약
    KIEP는 세계경제 현안 및 동향에 즉각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이슈페이퍼를 발간하고 있습니다.

    이슈페이퍼는 관련 정부 부처에 제공되어 대외경제정책 운영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본 모음집은 2022년도 하반기에 발간된 현안대응자료를 요약 수록한 것으로서 각 자료별 특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 오늘의 세계경제: 국제경제 주요현안 분석자료
      ② KIEP 기초자료: 주요 지역경제 및 정책 관련 정보제공자료
      ③ KIEP 세계경제 포커스: 세계경제 단기 현안이슈자료
    닫기
  • 만화로 보는 세계경제 2022

    지금 우리는 글로벌 복합위기를 지나고 있습니다. 2022년 2월에 발생한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은 해를 넘겨 계속되고 있으며, 코로나 팬데믹의 긴 그림자는 아직도 우리 주변을 떠나지 않고 있습니다. 식량과 에너지 공급은 여전히 불안한 가운데 ..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22.12.23

    미국 중남미 중국 일본 유럽 러시아유라시아 동남아대양주 인도남아시아 아프리카중동 북한

    원문보기

    목차
    닫기
    국문요약
    지금 우리는 글로벌 복합위기를 지나고 있습니다. 2022년 2월에 발생한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은 해를 넘겨 계속되고 있으며, 코로나 팬데믹의 긴 그림자는 아직도 우리 주변을 떠나지 않고 있습니다. 식량과 에너지 공급은 여전히 불안한 가운데 반도체와 원자재 등 전략자산의 조달뿐만 아니라 일반 상품의 안정적인 공급도 여전히 확신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기후변화는 가속화하고, 미·중 간경쟁과 자국 우선주의도 심화하고 있습니다. 2008년 글로벌 경제 위기 이후 지속되어 온 확장적 통화정책은 과잉유동성을 발생시켜 40년 만에 인플레이션 시대가 돌아왔습니다.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한 빠른 금리 인상은 경기를 빠르게 하강시켜 취약국을 중심으로 경제위기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지쳤으며 정부 재정은 허약해졌습니다.

    이 상황을 견뎌내는 방법은 복합위기의 거센 파도에 정면으로 대항 하기보다는 이를 타고 넘는 것입니다. 디지털 전환과 그린 전환 등빠른 글로벌 대전환을 통해 투자를 회복하고 일자리를 창출하며, 디지털과 저탄소 기술 개발에 역량을 집중하고, 경제 안보를 강화해야 하는 시점입니다. 앞으로 2, 3년 후면 위기 국면이 어느 정도 안정되면서 경기가 다시 살아날 것입니다. 가계는 부채조정에 나서고, 기업은 향후 도래할 기회를 잡기 위하여 내실을 다져 신제품 개발과 상용화 작업을 하고, 정부는 선별적 재정정책을 통한 취약계층을 보호해야 합니다. 

    이처럼 급변하는 글로벌 환경에서 우리 청소년들에게는 어떤 자세가 필요할까요. 우리나라의 주역으로서 세계 경제가 어떻게 움직이고 있는지 그 흐름을 살피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KIEP는 2022년 전 세계 곳곳에서 벌어진 경제 동향을 엮어 ‘만화로 보는 세계경제 2022’를 발간했습니다.

    ‘만화로 보는 세계경제 2022’가 미래 대한민국의 주역인 청소년 여러분들이 우리나라 경제와 세계경제에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미래 경제 주체로서 더 큰 꿈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되길 희망합니다.

    닫기
  • 2021년 중국종합연구 총서 정책연구과제 요약집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은 2012년부터 중국종합연구 사업을 수행해 오고 있습니다. 동 사업은 ‘연구기관 기획 협동연구사업’으로서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소관 연구기관들이 모두 참여하는 학제간 협동연구의 일환으로 수행되고 있으며, 정치·..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21.12.30

    경제관계, 경제협력 중국

    원문보기

    목차
    발간사

    Ⅰ. 한·중 간 사회문화 이해 증진을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 모색
    1. 여성 기업인 성장에 대한 한·중 비교 연구(한국여성정책연구원 / 김종숙)
    2.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한·중 청소년 생활실태 및 가치관 비교연구(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배상률)
    3. 신기술 확산이 고용관계에 미친 영향에 관한 한중 비교(한국노동연구원 / 조성재)

    Ⅱ. 한·중 교육·인적자원 개발방안 연구
    4.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중국 교육 발전 방향 탐색 - 14차 5개년(2021~2025) 계획과 교육 현대화(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손민정)
    5. 언택트시대, 중국의 유아 조기교육 실태와 진출 기업 지원 방안: 북경지역을 중심으로(육아정책연구소 / 최효미)
    6. 중국의 대학 인공지능 교육과 창쿼(創客) 창업 정책 연구(한국직업능력연구원 / 박 동)

    Ⅲ. 중국 법·제도 연구
    7. 중국의 국정운영에 관한 연구: 해양 행정 및 정책을 중심으로(한국행정연구원 / 김윤권)

    Ⅳ. 중국 지역발전에 따른 시장진출 전략 모색
    8. 중국 스마트시티 추진현황 및 진출전략 연구: 슝안신구 및 톈진에코시티 사례를 중심으로(국토연구원 / 이현주)
    Ⅴ. 중국 기술·경제 동향 분석 및 협력방안 연구
    9. 세계 주요국 탄소중립 전략과 중국의 저탄소 전략의 비교 분석(에너지경제연구원 / 이성규)
    10. RCEP 출범에 따른 공급망 변화와 한중 국제물류에 미치는 영향 비교: 해운·항만 서비스 교역과 공급자 중심으로(한국해양수산개발원 / 박성준)
    11. 중국의 2060 탄소중립 추진전략 연구(한국환경연구원 / 김성진)
    Ⅵ. 중국의 국내 정치 및 국제관계에 대한 심층 연구
    12. 외교적 마찰에 대한 중국의 대응 유형 및 영향 요인 분석(대외경제정책연구원 / 허재철)

    부록: 중국종합연구 발간자료 목록 2009~21년
    닫기
    국문요약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은 2012년부터 중국종합연구 사업을 수행해 오고 있습니다. 동 사업은 ‘연구기관 기획 협동연구사업’으로서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소관 연구기관들이 모두 참여하는 학제간 협동연구의 일환으로 수행되고 있으며, 정치·외교, 경제, 사회·문화 전반에 걸쳐 명실상부한 중국 관련 융·복합 연구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중국종합연구 사업은 그동안 국내 중국 관련 연구의 중장기적인 축적을 위해 ① 한·중 간 사회문화 이해 증진을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 모색 ② 한·중 교육·인적자원 개발방안 연구 ③ 중국 법·제도 연구 ④ 중국 지역발전에 따른 시장진출 전략 모색 ⑤ 중국 기술·경제 동향 분석 및 협력방안 연구 ⑥ 중국의 국내 정치 및 국제관계에 대한 심층 연구 등 6개 중점 분야로 나누어 추진되어 왔습니다.

    2021년도에는 한국여성정책연구원,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노동연구원,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육아정책연구소, 한국직업능력연구원, 한국행정연구원, 국토연구원, 에너지경제연구원,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한국환경연구원,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의 12개 기관에서 43명의 전문 연구자들이 참여하였습니다. 14명의 국내 대학과 연구소의 전문가, 그리고 12명의 중국 현지 전문가들도 공동연구진으로 참여해 주었습니다.

    이제 2021년도 연구사업을 마무리하면서 경제·인문사회연구회의 12개 국책연구기관이 수행한 연구과제를 모아 『2021년 중국종합연구 총서』를 발간하게 되었습니다. 각 과제의 연구결과는 보고서로 출간하여 정책연구의 일차 수요처인 정부기관에 전달하는 한편, 누구나 열람할 수 있도록 본원의 홈페이지에 게재하고 있습니다. 본원은 연구보고서의 발간에 그치지 않고 향후 세미나와 포럼 등을 통해 중국종합연구 성과를 지속적으로 확산해나갈 것을 약속합니다. 앞으로 중국종합연구가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여러분들의 관심과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도 금년도 중국종합연구가 잘 마무리될 수 있도록 수고해주신 12개 연구기관의 연구책임자 및 관계자, 국내외의 공동 연구진, 심의위원님들에게 진심으로 감사의 뜻을 전합니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원장 김흥종

     
    닫기
  • 현안대응자료 요약 모음집(2022 상반기)

    KIEP는 세계경제 현안 및 동향에 즉각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이슈페이퍼를 발간하고 있습니다.이슈페이퍼는 관련 정부 부처에 제공되어 대외경제정책 운영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되고 있습니다.본 모음집은 2022년도 상반기에 발간된 현안대응자료를..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22.06.30

    원문보기

    목차
    닫기
    국문요약
    KIEP는 세계경제 현안 및 동향에 즉각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이슈페이퍼를 발간하고 있습니다.

    이슈페이퍼는 관련 정부 부처에 제공되어 대외경제정책 운영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본 모음집은 2022년도 상반기에 발간된 현안대응자료를 요약 수록한 것으로서 각 자료별 특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 오늘의 세계경제: 국제경제 주요현안 분석자료
      ② KIEP 기초자료: 주요 지역경제 및 정책 관련 정보제공자료
      ③ KIEP 세계경제 포커스: 세계경제 단기 현안이슈자료
    닫기
  • 현안대응자료 요약 모음집(2021 하반기)

    KIEP는 세계경제 현안 및 동향에 즉각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이슈페이퍼를 발간하고 있습니다.이슈페이퍼는 관련 정부 부처에 제공되어 대외경제정책 운영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되고 있습니다.본 모음집은 2021년도 하반기에 발간된 현안대응자료를..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21.12.31

    원문보기

    목차
    닫기
    국문요약
    KIEP는 세계경제 현안 및 동향에 즉각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이슈페이퍼를 발간하고 있습니다.

    이슈페이퍼는 관련 정부 부처에 제공되어 대외경제정책 운영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본 모음집은 2021년도 하반기에 발간된 현안대응자료를 요약 수록한 것으로서 각 자료별 특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 오늘의 세계경제: 국제경제 주요현안 분석자료
      ② KIEP 기초자료: 주요 지역경제 및 정책 관련 정보제공자료
      ③ KIEP 세계경제 포커스: 세계경제 단기 현안이슈자료
     
    닫기
  • 만화로 보는 세계경제 2021

    2021년 올 한 해, 우리는 코로나 팬데믹으로 정말 힘든 시간을 보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하여 고생하신 분들도 있었고 방역조치로 경제활동이 정상적으로 이뤄지지 못하거나 사랑하는 사람들과 만나지 못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세계경제도 전반적..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21.12.23

    미국 중남미 중국 일본 유럽 러시아유라시아 동남아대양주 인도남아시아 아프리카중동

    원문보기

    목차
    닫기
    국문요약
    2021년 올 한 해, 우리는 코로나 팬데믹으로 정말 힘든 시간을 보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하여 고생하신 분들도 있었고 방역조치로 경제활동이 정상적으로 이뤄지지 못하거나 사랑하는 사람들과 만나지 못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세계경제도 전반적인 회복기조 속에서 상당히 불안정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공급망 문제가 발생하였는데, 이것은 경제 회복에 따른 병목현상이기도 하고 미중간 경쟁에 따른 공급망 재편 때문이기도 했습니다. 기후변화를 막기 위한 탄소중립 정책이 본격화되는 해이기도 했습니다. 또 전 세계적으로 자산 가격이 지속적으로 상승했습니다. 

    복잡하게 얽혀있는 세계경제를 분석하고 대안을 제시하기 위해서는 세계경제가 어떻게 움직이고 있는지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당연히 해외경제를 분석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역할을해 온 우리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은 세계경제 동향 파악을 위하여그 어느 때보다도 분주하게 움직였습니다.

    이러한 활동을 바탕으로 지난 한 해 동안 전 세계에서 일어났던 경제 관련 동향을 여러분께 소개하고자,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2021년 만화로 보는 세계경제’를 발간하게 되었습니다. ‘2021년 만화로 보는 세계경제’가 미래 대한민국의 주역인 청소년
    여러분들이 우리나라 경제와 세계경제에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더 큰 꿈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되길 희망합니다.
    닫기
  • 현안대응자료 요약 모음집(2021 상반기)

    KIEP는 세계경제 현안 및 동향에 즉각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이슈페이퍼를 발간하고 있습니다.이슈페이퍼는 관련 정부 부처에 제공되어 대외경제정책 운영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되고 있습니다.본 모음집은 2020년도 상반기에 발간된 현안대응자료를..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21.06.30

    원문보기

    목차
    닫기
    국문요약
    KIEP는 세계경제 현안 및 동향에 즉각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이슈페이퍼를 발간하고 있습니다.

    이슈페이퍼는 관련 정부 부처에 제공되어 대외경제정책 운영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본 모음집은 2020년도 상반기에 발간된 현안대응자료를 요약 수록한 것으로서 각 자료별 특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 오늘의 세계경제: 국제경제 주요현안 분석자료
      ② KIEP 기초자료: 주요 지역경제 및 정책 관련 정보제공자료
      ③ KIEP 세계경제 포커스: 세계경제 단기 현안이슈자료
     
    닫기
  • KIEP가 함께 한 한국의 FTA 20년

       1967년 대한민국이 GATT에 가입한 이래 한국경제는 해외부문과 긴밀하게 교류하며 발전을 지속해 왔다. 수출지향적 경제발전이라는 전략 자체가 해외시장에서 팔릴 수 있는 상품을 수출하는 제조업 생산기반을 마련하는 데 역점을 둔 ..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21.07.30

    원문보기

    목차
    제1장 서론
    1. FTA의 개념 
    2. FTA의 세계적 추세 및 한국의 FTA 현황
    3. 한국의 FTA 정책 및 KIEP의 기여
    4. 이 책의 주요 내용 및 구성

    제2장 한ㆍ칠레 FTA
    1. 1990년대 한국의 통상정책 환경 
    2. 한ㆍ칠레 FTA 추진과 협상 타결
    3. KIEP의 기여
    4. 소결

    제3장 한ㆍASEAN FTA
    1. 한ㆍASEAN FTA 협상에 대비한 정책연구
    2. 한ㆍASEAN FTA의 협상전략 제시
    3. 한ㆍASEAN FTA의 후속 협상 및 이행 평가 연구

    제4장 한ㆍ미 FTA
    1. 한ㆍ미 FTA 협상에 대비한 정책연구 
    2. 한ㆍ미 FTA의 협상전략 제시
    3. 한ㆍ미 FTA 협상에 대한 국민 인식 제고
    4. 한ㆍ미 FTA의 추가 협상 및 이행 평가 연구 

    제5장 한ㆍEU FTA
    1. 서론
    2. 한ㆍEU FTA 협상에 대비한 정책연구
    3. 한ㆍEU FTA의 협상전략 제시
    4. 한ㆍEU FTA의 이행 평가
    5. 한ㆍEU FTA의 후속 협상 연구
    6. 소결 

    제6장 한ㆍ중 FTA
    1. 한ㆍ중 FTA 개요
    2. 한ㆍ중 FTA 협상에 대비한 정책연구
    3. 한ㆍ중 FTA의 협상전략 제시
    4. 한ㆍ중 FTA 협상의 영향 평가와 국민 인식 제고 

    제7장 결론
    1. FTA 추진 과정과 KIEP의 기여
    2. 시사점 및 향후 과제
    닫기
    국문요약
       1967년 대한민국이 GATT에 가입한 이래 한국경제는 해외부문과 긴밀하게 교류하며 발전을 지속해 왔다. 수출지향적 경제발전이라는 전략 자체가 해외시장에서 팔릴 수 있는 상품을 수출하는 제조업 생산기반을 마련하는 데 역점을 둔 것으로, 한국은 이러한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고자 GATT 체제를 받아들였다. GATT 체제는 낮은 인건비 등 값싼 생산비용을 기반으로 선진국 시장에 특혜적으로 접근할 수 있게 함으로써 개발도상국의 특수성을 보장해 주었는데, 한국은 이러한 기회를 성공적으로 활용한 나라로 손꼽힌다. 
       1980년대 들어서는 외부로부터의 압력이 아니라 한국이 선제적으로 수입개방정책을 시작하였는데, 비록 처음에는 그 정도가 미미하였지만 이후 점진적으로 확대되어 국내시장에서 경쟁 제고 및 상품 품질 향상의 계기를 마련해 주었다. 일반적으로 국내시장의 경쟁 제고는 이를 꺼리는 각종 이해집단의 압력 때문에 성공하기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에서는 ‘개방을 통한 경쟁 제고 및 경제의 선진화’라는 믿음이 정부의 경제부처와 경제통상 전문가 집단 일각에서 신념으로 공유되고 있었으며, 우여곡절을 거치면서도 이러한 믿음이 고비를 맞을 때마다 대외경제정책의 큰 흐름을 바꾸며 적극적으로 대응하였다. GATT 가입과 우루과이라운드 협상, OECD 가입, 그리고 무엇보다도 1998년 외환위기 직후 최악의 경제 상황에서 단행한 자유무역협정(FTA) 협상 착수를 대표적인 사례로 들 수 있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은 1990년 1월, 다자간 통상협상과 당시 시작된 북방정책을 보다 전문적으로 지원할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1990년대 들어 APEC과 ASEM의 출범, OECD 가입 협상, WTO 출범, 외환위기 등 대외경제 통상환경의 급속하고 충격적인 변화에 대응하여 KIEP는 막중한 소임을 충실히 이행했다고 자부한다. 그중에서도 FTA와 관련한 정책연구 성과는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본격적으로 꽃을 피웠으며, ‘대외통상정책이 곧 FTA’라고 인식될 만큼 FTA 전성시대로 회자되었던 2000년대를 관통하는 KIEP의 최대 업적 가운데 하나로 자리매김하였다. 
       KIEP는 그간 FTA와 관련하여 다방면에 걸쳐 성과를 이루었다. 먼저 연구부문에서는 FTA 협상대상이 정해지기 전이나 협상이 시작되기 전에 각종 선행 작업을 수행하였다. 대표적으로 언급되는 정량적 거시경제효과 분석 이외에도 서비스, 비관세장벽, 농수산업, 지식재산권, 경쟁, 지속가능발전 분야 등 수많은 부문별 정량적ㆍ정성적 분석을 수행하는 한편 전반적인 분석도 이루어졌으며, 전체적인 협상전략을 제안한 전략보고서도 작성하였다. FTA 협상이 완료된 이후에는 합의된 양허안을 바탕으로 경제적 영향을 다시 한번 정밀히 추정하였고, FTA 알리기 등 국민과 전문가 대상의 홍보 활동에서도 일익을 담당하였다. FTA가 발효된 이후에는 그 영향을 부문별로 추적하였으며, 발효 5년 차, 10년 차 이행상황 평가에 이르기까지 후속 연구를 실시하였다. KIEP의 역할은 비단 연구 활동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협상 진행 과정에서는 현장에 투입되어 협상 자문을 맡거나 
       직접 협상의 일원으로 참여하기도 하였다. 이 과정에서 다른 연구기관, 유관기관 및 학계와의 긴밀한 협력과 빈번한 소통이 매우 중요한 협상의 자산으로 작용하였는데, KIEP는 이러한 활동의 중추 역할을 하였다. 
       지난 20년간 전 세계에서 FTA는 큰 유행을 탔고 많은 FTA가 이미 체결되었지만, 아직 FTA 시대가 끝난 것은 아니다. 한국의 경우도 기체결 FTA를 새롭게 개정하는 것뿐만 아니라 새로운 형태로 전개되어야 할 개발도상국과의 FTA는 여전히 진행 중이다. 2020년에 타결된 RCEP과 우리가 아직 참여하지 않고 있는 CPTPP와 같은 거대한 지역무역협정(RTA)은 여전히 관심을 갖고 지켜봐야 할 중요한 대외통상정책 과제로 남아 있다. 기후변화 및 환경, 디지털 통상, 신남방정책 및 신북방정책 등 우리의 굵직굵직한 대외경제정책에는 항상 FTA가 하나의 중요한 형태로 자리잡고 있다.
       이 연구는 지난 20여 년 동안 진행되어 온 한국 FTA 정책의 역사를 주요 FTA를 중심으로 정리하고 있다. 20년이라는 기간은 우리나라의 주요한 대외통상전략으로 추진되어 온 FTA의 역사를 한번 정리해 보는 데 충분한 시간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도 FTA 정책 역사에 관한 기록은 일부 있으나, 이 과정에서 핵심적 연구기관으로서 KIEP가 어떤 일을 하였고, 어떻게 기여하였는지를 기록한 연구는 많지 않다는 현실에서 이 연구가 기획되었다. <KIEP가 함께 한 한국의 FTA 20년>이라는 제목은 바로 이러한 기획의도를 잘 나타내고 있다.
       이 책은 많은 분들의 도움으로 출판되었다. 연구를 전반적으로 기획하고 총괄한 본원의 김준동 박사에게 우선 감사드린다. KIEP에 30년간 몸담은 우리나라 대외통상정책의 산 증인으로서, KIEP의 FTA 역사를 집필하는 데 더 나은 적임자는 없을 것이다. 최낙균 박사는 지난 20여 년간 연구원에 재직하면서 통상과 산업을 아우르는 탁월한 혜안을 보여 주었기에 결론 부분을 맡아 집필하였다. 주요 FTA의 역사와 KIEP의 기여 부분은 현재 KIEP에 재직 중이거나 과거 재직했던 우리나라 최고의 통상 전문가들이 맡아 주었다. 집필에 참여한 인하대학교 정인교 교수, 아주대학교 김한성 교수, 고려대학교 이홍식 교수, ADB의 이준규 박사, 한국외국어대학교 강유덕 교수, 본원의 김영귀 실장과 배찬권 실장에게 특별한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 아울러 실무적으로 지원해 준 기획성과팀에 감사한다.
       2001년 KIEP에 합류하여, 한ㆍEU FTA의 시작 시점부터 타당성 연구, 분야별 영향 및 전략 연구, 협상 참여와 사후 분석에 이르기까지 지난한 과정에 동참하는 행운을 누린 사람으로서 발간을 맞이하여 감회가 새롭다. 이 연구가 가치 있는 기록물로 남아 향후 우리나라 FTA 역사를 이해하는 데 하나의 중요한 교본이 되기를 희망한다. 

    2021년 7월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원장
    김  흥  종

    닫기
  • 2020년 중국종합연구 총서 정책연구과제 요약집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은 2012년부터 중국종합연구 사업을 수행해오고 있습니다. 이 사업은 ‘연구기관 기획 협동연구사업’으로,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소관 연구기관들이 모두 참여하는 학제간 협동연구의 일환으로 수행되고 있으며..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20.12.30

    중국

    원문보기

    목차
    차 례

    발간사

    Ⅰ. 한ㆍ중 간 사회문화 이해 증진을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 모색
    1. 중국의 육아 소비문화와 한국 엔젤산업의 대응전략: 육아용품을 중심으로(육아정책연구소 / 최효미)
    Ⅱ. 한ㆍ중 교육ㆍ인적자원 개발방안 연구
    2. 중국 정규교육의 성인지성과 여성인력 양성 연구: 과학기술분야를 중심으로(한국여성정책연구원 / 오은진)
    3. 중국의 인공지능(AI) 교육 동향 탐색(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손민정)
    4. 4차 산업혁명 시대 중국의 신기술 인재양성 정책 연구: 초ㆍ중ㆍ고 인공지능 교육분야를 중심으로(한국직업능력개발원 / 박동)

    Ⅲ. 중국 법ㆍ제도연구
    5. 중국의 국정운영에 관한 연구: 정부와 기업 관계를 중심으로(한국행정연구원 / 김윤권)

    Ⅳ. 중국 지역발전에 따른 시장진출 전략 모색
    6. 중국-유럽 화물열차(CRE, China Railway Express) 이용실태 분석 및 우리 기업의 이용률 제고방안(한국해양수산개발원 / 김근섭)
    7. 중국의 초국경 경제협력구 조성협력 및 활용방안 연구(국토연구원 / 이현주)

    Ⅴ. 중국 기술ㆍ경제 동향 분석 및 협력방안 연구
    8. 중국의 농식품 무역과 통상분쟁 연구(한국농촌경제연구원 / 전형진)
    9. 중국의 미세먼지 저감 에너지 정책의 시사점 연구(에너지경제연구원 / 허예진)
    10. 중국의 계절관리제 관련 사업장 대기오염물질 배출 관리 정책 분석 및 한중 협력 방안 연구(한국환경정책ㆍ평가연구원 / 이승민)

    Ⅵ. 국내 정치 및 국제 관계에 대한 한ㆍ중 협력방안 모색
    11. 중국의 일국양제 20년 평가와 전망(대외경제정책연구원 / 허재철)

    부록: 중국종합연구 발간자료 목록 2009~20년
    닫기
    국문요약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은 2012년부터 중국종합연구 사업을 수행해오고 있습니다. 이 사업은 ‘연구기관 기획 협동연구사업’으로,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소관 연구기관들이 모두 참여하는 학제간 협동연구의 일환으로 수행되고 있으며, 정치ㆍ외교, 경제, 사회ㆍ문화 전반에 걸쳐 명실상부한 중국 관련 융ㆍ복합 연구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중국종합연구 사업은 그동안 국내 중국 관련 연구의 중장기적인 축적을 위해 ① 한ㆍ중 간 사회문화 이해 증진을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 모색 ② 한ㆍ중 교육ㆍ인적자원 개발방안 연구 ③ 중국 법ㆍ제도연구 ④ 중국 지역발전에 따른 시장진출 전략 모색 ⑤ 중국 기술ㆍ경제 동향 분석 및 협력방안 연구 ⑥ 중국의 국내 정치 및 국제 관계 등 6개 중점분야로 나누어 추진되어왔습니다.
       2020년에는 국토연구원, 에너지경제연구원, 육아정책연구소,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한국농촌경제연구원, 한국여성정책연구원, 한국직업능력개발원,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한국행정연구원, 한국환경정책ㆍ평가연구원과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의 11개 기관에서 49명의 전문 연구자들이 참여하였습니다. 11명의 국내 대학과 연구소의 전문가, 그리고 8명의 중국 현지 전문가들도 공동연구진으로 참여해주었습니다. 
       이제 2020년도 연구 사업을 마무리하면서 경제ㆍ인문사회연구회의 11개 국책연구기관이 수행한 연구 과제를 모아 『2020년 중국종합연구 총서』를 발간하게 되었습니다. 각 과제의 연구 결과는 보고서로 출간하여 정책연구의 일차 수요처인 정부기관에 전달하는 한편, 누구나 열람할 수 있도록 본원의 홈페이지에 게재하고 있습니다. 본원은 연구 보고서의 발간에 그치지 않고 향후 세미나와 포럼 등을 통해 중국종합연구 성과를 지속적으로 확산해나갈 것을 약속합니다. 앞으로 중국종합연구가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여러분들의 관심과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도 2020년도 중국종합연구가 잘 마무리될 수 있도록 수고해주신 11개 연구기관의 연구 책임자 및 관계자, 국내외 공동연구진, 심의위원님들에게 진심으로 감사의 뜻을 전합니다.
    닫기
  • 현안대응자료 요약 모음집(2020 하반기)

    KIEP는 세계경제 현안 및 동향에 즉각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이슈페이퍼를 발간하고 있습니다. 이슈페이퍼는 관련 정부 부처에 제공되어 대외경제정책 운영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본 모음집은 2020년도 하반기에 발간된 현안대응자료..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20.12.31

    경제전망, 경제협력

    원문보기

    목차


    닫기
    국문요약

    KIEP는 세계경제 현안 및 동향에 즉각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이슈페이퍼를 발간하고 있습니다.
    이슈페이퍼는 관련 정부 부처에 제공되어 대외경제정책 운영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본 모음집은 2020년도 하반기에 발간된 현안대응자료를 요약 수록한 것으로서 각 자료별 특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 오늘의 세계경제: 국제경제 주요현안 분석자료

      ② KIEP 기초자료: 주요 지역경제 및 정책 관련 정보제공자료

      ③ KIEP 세계경제 포커스: 세계경제 단기 현안이슈자료
     


    닫기
  • 만화로 보는 세계경제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은 세계경제의 핵심 이슈를 연구하고 주요 어젠더를 선도하는 연구기관입니다. 1990년 소련과 동구권이 몰락하면서 전 세계에서 지역과 국경을 넘어서는 통합 논의가 본격 화되고, 다자간 무역자유화 협상이 한창 진행..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20.12.21

    미국 중남미 중국 일본 유럽 러시아유라시아 동남아대양주 인도남아시아 아프리카중동

    원문보기

    목차
    닫기
    국문요약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은 세계경제의 핵심 이슈를 연구하고 주요 어젠더를 선도하는 연구기관입니다. 1990년 소련과 동구권이 몰락하면서 전 세계에서 지역과 국경을 넘어서는 통합 논의가 본격 화되고, 다자간 무역자유화 협상이 한창 진행되고 있었던 격변의 시기에 개원하였습니다. 우리나라에 대한 시장개방의 압력이 거세 지면서 빠르게 변화하는 국제 상황에 적극 대응해나가기 위한 정책 개발을 주도할 연구기관이 필요했지요. 이후 세계 10위권의 경제국으로 발돋움하기까지 우리나라는 국제 무대에서 가장 역동적으로 성장해온 나라가 되었습니다. 1990년 부터 2021년에 이르는 동안 아시아 외환위기와 글로벌 금융위기 극복, 다자·양자 간 무역과 투자 정책, FTA(자유무역협정) 체결, 세계경제 및 주요 경제권역의 경제정책, ODA(공적개발원조) 협력 등 우리나라가 중요한 대외경제 관련 정책을 결정하던 순간, 순간 마다 KIEP의 연구와 헌신이 있었습니다. 지금은 또 한 번 대전환의 시대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기후변화, 전염병, 디지털 무역, 노동 등 새로운 이슈가 세계 경제의 새로운 변수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보호무역주의와 자국우선주의가 세계 경제 상황을 더욱 악화시키고 있기도 합니다. 세계가 하나로 연결 되어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 경제는 세계경제와 궤를 같이할 수밖에 Prologue 프롤로그 없습니다. 우리 청소년들이 세계경제를 주목해야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만화로 보는 세계경제」는 앞으로 대한민국 주역으로서 청소년 여러분들이 세계경제와 우리나라 경제에 관심을 갖고 꿈을 키워나가 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우리 연구원이 만들었습니다. 이 책을 통해 미래 대한민국의 꿈을 키워나가기를 당부합니다
    닫기
  • 현안대응자료 요약 모음집(2020 상반기)

    KIEP는 세계경제 현안 및 동향에 즉각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이슈페이퍼를 발간하고 있습니다.    이슈페이퍼는 관련 정부 부처에 제공되어 대외경제정책 운영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본 모음집은 2020년도 상..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20.07.28

    경제전망, 경제협력

    원문보기

    목차


    닫기
    국문요약

    KIEP는 세계경제 현안 및 동향에 즉각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이슈페이퍼를 발간하고 있습니다.
       이슈페이퍼는 관련 정부 부처에 제공되어 대외경제정책 운영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본 모음집은 2020년도 상반기에 발간된 현안대응자료를 요약 수록한 것으로서 각 자료별 특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 오늘의 세계경제: 국제경제 주요현안 분석자료

      ② KIEP 기초자료: 주요 지역경제 및 정책 관련 정보제공자료

      ③ KIEP 세계경제 포커스: 세계경제 단기 현안이슈자료
     

    닫기
  • 2019 발간자료목록

    본 자료는 2019년도에 발간된 본원의 연구성과물 관련사항을 정리한 것으로, 연구진이 수행한「연구보고서」, 「연구자료」, 「 ODA 정책연구」, 「 전략지역심층연구」, 「 세계지역전략연구」,「Working Papers」, 등의 국영문 보고서와 계간 「J..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20.07.13

    경제개발, 경제협력

    원문보기

    목차


    닫기
    국문요약

    본 자료는 2019년도에 발간된 본원의 연구성과물 관련사항을 정리한 것으로, 연구진이 수행한「연구보고서」, 「연구자료」, 「 ODA 정책연구」, 「 전략지역심층연구」, 「 세계지역전략연구」,「Working Papers」, 등의 국영문 보고서와 계간 「Journal of East Asian Economic Integration」(한국연구재단등재지) ,「오늘의 세계경제」등 현안자료를 포함한 발간물을 정리한 것입니다. 

    닫기
  • 2018 KIEP 정책연구 브리핑

    주요 연구보고서의 연구 목적과 내용, 정책 시사점을 정리한 요약 리포트입니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19.01.31

    경제협력

    원문보기

    목차

    글로벌 부동산 버블 위험 진단 및 영향 분석

    리쇼어링의 결정요인과 정책 효과성 연구

    디지털혁신의 국제비교와 시나리오별 무역영향 분석

    미국 통화정책이 국내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 및 자본유출입 안정화방안

    ASEAN 지역의 인프라 시장 확대와 한국기업의 진출방안

    통화정책이 환율에 미치는 영향분석과 정책적 시사점: 기축통화 보유 여부를 중심으로

    국제사회의 기후변화 대응 인프라 투자와 한국의 정책과제

    소득주도성장 관련 유럽 및 미국의 정책사례 연구

    개도국 SDGs 이행 지원을 위한 개발재원 확대방안

    중동 주요국의 중소기업 육성정책과 한-중동 협력 확대방안

    아프리카 농업 가치사슬 분석과 한국의 농정경험을 활용한 정책제안

    비핵화에 따른 대북경제제재 해제: 분석과 시사점

    푸틴 집권 4기 극동개발정책과 한·러 신경제협력 방향

    북한의 무역제도 연구: 남북한 CEPA 체결에 대한 시사점

    한국의 대인도 수출경쟁력과 애로요인 분석

    중국 공급측 구조개혁 평가와 시사점

    신보호주의하에서 미국 무역구제제도의 변화와 주요 사례 연구

    국경 간 데이터 이동에 관한 국제적 논의 동향과 대응방안

    한ㆍ중ㆍ일 산업협력 방안: 4차 산업혁명ㆍ전자상거래ㆍ문화콘텐츠를 중심으로

    WTO 체제 개혁과 한국의 다자통상정책 방향

    개방경제하에서의 금융혁신 파급효과와 블록체인기술 발전의 시사점

    금융불안지수 개발과 금융불안요인 변화 분석

    ASEAN 서비스산업 규제 현황과 시사점

    자유무역협정의 구성요소가 교역에 미치는 영향 분석

    한국의 대(對)동남아 소비재 수출 활성화방안:  한중일 비교분석을 중심으로

    중국 인터넷융합 전략의 특징과 지역 사례 연구 

    닫기
    국문요약

    주요 연구보고서의 연구 목적과 내용, 정책 시사점을 정리한 요약 리포트입니다. 

    닫기
  • 2018년 중국종합연구 총서 정책연구과제 요약집

       중국종합연구 사업은 경제·인문사회연구회가 2009년부터 추진하여 왔지만, 2012년부터 본원으로 이관되면서 ‘연구기관 기획 협동연구사업’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그렇지만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소관 연구기관들의 참여로 정책연구 ..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18.12.31

    경제관계, 경제협력

    원문보기

    목차

    발간사


    Ⅰ. 한·중 간 사회문화 이해 증진을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 모색
    1. 이주배경 청소년의 실태 및 지원 방안 연구: 중국 출신 청소년을 중심으로(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배상률)
    2. 한국과 중국의 인구정책 변화와 미혼여성의 결혼 및 출산 가치관 비교연구(한국여성정책연구원 / 김영란)


    Ⅱ. 한·중 교육·인적자원 개발방안 연구
    3. 중국 성급 지방정부의 인적자원개발 제도 및 정책과 교류 협력 방안(한국직업능력개발원 / 강일규)


    Ⅲ. 중국 법·제도 연구
    4. 중국 반부패의 제도와 정책에 관한 연구 (한국행정연구원 / 김윤권)
    Ⅳ. 중국 지역발전에 따른 시장진출 전략 모색
    5. 동북아(남·북·중·러) 철도 관광벨트 구축방향 연구 - 중국 동북지역의 초국경 관광과의 연계를 중심으로 (한국교통연구원 / 서종원)
    6. 중국 IT기업의 농업부문 진출과 상생협력모델 연구(한국농촌경제연구원 / 정정길)


    Ⅴ. 중국 기술·경제 동향 분석 및 협력방안 연구
    7. 한·중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이행 비교 및 협력방안(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 김호석)
    8. 중국의 대외개방정책 40년 평가와 전망 (대외경제정책연구원 / 양평섭)
    9. 신흥국의 대중국 경제협력 전략: 일대일로 이니셔티브 대응을 중심으로 (대외경제정책연구원 / 양평섭)


    부록: 중국종합연구 목록 2009~18년 

    닫기
    국문요약

       중국종합연구 사업은 경제·인문사회연구회가 2009년부터 추진하여 왔지만, 2012년부터 본원으로 이관되면서 ‘연구기관 기획 협동연구사업’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그렇지만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소관 연구기관들의 참여로 정책연구 위주로 연구를 수행하는 것은 차이가 없습니다.
       2018년의 연구사업을 마무리하면서 2018년 중국종합연구 총서를 발간하게 되었습니다. 본 총서는 경제·인문사회연구회의 7개 국책연구기관이 2018년에 수행한 중국 관련 연구과제를 모아서 발간한 것입니다. 이를 통해 독자들은 주요 연구내용을 보다 편리하게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일찍이 본원은 국내 중국연구를 중장기적 관점에서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하여 중국종합연구 사업을 시작하였습니다. 당시 5개 분야의 중점연구주제를 선정한 바 있는데, ① 한·중 간 사회·문화 이해 증진을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 모색 ② 한·중 교육 인적자원 개발방안 연구 ③ 중국 법·제도 연구 ④ 중국 지역발전에 따른 시장진출 전략 모색 ⑤ 중국 기술·경제 동향 분석 및 협력방안이라는 5개 중점연구주제는 당시 국내 중국전문가들과의 광범위한 협의를 통해서 도출한 것입니다. 2018년에도 이러한 다섯 가지 중점연구분야에 따라서 연구가 진행됐습니다. 2018년도 연구과제에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직업능력개발원, 한국행정연구원, 한국교통연구원, 한국농촌경제연구원,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및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이 참여하였습니다.
       각 과제의 연구결과는 보고서로 출판하여 정책연구의 일차 수요처인 정부기관에 전달하는 한편, 누구나 열람할 수 있도록 본원의 홈페이지에 게시하고 있습니다. 본원은 연구보고서의 발간에만 그치지 않고 향후 세미나와 포럼 등을 통해, 중국종합연구 성과를 지속적으로 확산시킬 예정입니다.
       앞으로 중국종합연구가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여러분들의 관심과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끝으로 이번 중국종합연구 보고서가 발간될 수 있도록 수고해주신 7개 국책연구기관의 연구 책임자 및 관계자께 진심으로 감사의 뜻을 전합니다. 

    닫기
  • 2017년 중국종합연구 총서 정책연구과제 요약집

      중국종합연구 사업은 경제․인문사회연구회가 2009년부터 추진하여왔지만, 2012년부터 본원으로 이관되면서 ‘연구기관 기획 협동연구사업’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그렇지만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소관 연구기관들의 참여로 정책연구 위주로 연..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17.12.27

    경제관계, 경제협력

    원문보기

    목차

    발간사


    Ⅰ. 한․중 간 사회문화 이해 증진을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 모색
    1. 젠더 관점에서 한·중 건강상태 비교 및 보건정책 개선 방안(한국여성정책연구원 / 김영택)
    2. 중국의 출산·육아 정책 및 실태 분석: 북경, 연변 지역을 중심으로(육아정책연구소 / 최은영)


    Ⅱ. 한․중 교육․인적자원 개발방안 연구
    3. 중국인 유학생의 한국 사회·문화적응 실태 및 지원방안 연구(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배상률)


    Ⅲ. 중국 법․제도연구
    4. 중국의 사회조직에 관한 연구(한국행정연구원 / 김윤권)


    Ⅳ. 중국 지역발전에 따른 시장진출 전략 모색
    5. 한반도와 북방지역 연계강화를 위한 접경지역 개발협력 방안 연구:훈춘 일대를 중심으로(국토연구원 / 이현주)
    6. 중국 동북지역과 연계한 남북중 신(新)인프라 전략 연구 -한반도 신경제지도와 중국 일대일로 연계를 중심으로(한국교통연구원 / 서종원)


    Ⅴ. 중국 기술․경제 동향 분석 및 협력방안 연구
    7. 한·중 권역별 대기오염 저감정책 비교 및 협력방안 연구: -고정오염원 관리 대책을 중심으로(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 추장민)


    부록: 중국종합연구 목록 2009~17년 

    닫기
    국문요약

      중국종합연구 사업은 경제․인문사회연구회가 2009년부터 추진하여왔지만, 2012년부터 본원으로 이관되면서 ‘연구기관 기획 협동연구사업’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그렇지만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소관 연구기관들의 참여로 정책연구 위주로 연구를 수행하는 것은 차이가 없습니다.
      2017년의 연구사업을 마무리하면서 2017년 중국종합연구 총서를 발간하게 되었습니다. 본 총서는 경제․인문 사회연구회의 7개 국책연구기관이 2017년에 수행한 중국 관련 연구과제를 모아서 발간한 것입니다. 이를 통해 독자들은 주요 연구내용을 보다 편리하게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2017년은 한․중 양국관계에서 굴곡이 많았던 한 해로 기억될 것입니다만, 양국관계의 중요성을 감안한다면 국책연구기관의 연구는 중단없이 진행되어야 할 것입니다. 일찍이 본원은 국내 중국연구를 중장기적 관점에서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하여 중국종합연구 사업을 시작하였습니다. 당시 5개 분야의 중점연구주제를 선정한 바 있는데, ① 한․중 간 사회․문화 이해 증진을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 모색 ② 한․중 교육 인적자원 개발방안 연구 ③ 중국 법․제도 연구 ④ 중국 지역발전에 따른 시장진출전략 모색 ⑤ 중국 기술․경제 동향 분석 및 협력방안이라는 5개 중점연구주제는 당시 국내 중국전문가들과의 광범위한 협의를 통해서 도출한 것입니다. 2017년에도 이러한 다섯 가지 중점연구분야에 따라서 연구가 진행됐습니다. 2017년도 연구과제에는 한국여성정책연구원,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행정연구원, 국토연구원, 한국교통연구원,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및 육아정책연구소가 참여하였습니다.
      각 과제의 연구결과는 보고서로 출판하여 정책연구의 일차 수요처인 정부기관에 전달하는 한편, 누구나 열람할 수 있도록 본원의 홈페이지에 게시하고 있습니다. 본원은 연구보고서의 발간에만 그치지 않고 향후 세미나와 포럼 등을 통해, 중국종합연구 성과를 지속적으로 확산시킬 예정입니다.
      앞으로 중국종합연구가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여러분들의 관심과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끝으로 이번 중국종합연구 보고서가 발간될 수 있도록 수고해주신 7개 국책연구기관의 연구 책임자 및 관계자께 진심으로 감사의 뜻을 전합니다. 

    닫기
  • 제3회 KU-KIEP-SBS EU센터 대학(원)생 EU 논문공모전 수상논문집

      KU-KIEP-SBS EU센터는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 고려대학교, SBS와의 컨소시엄으로 설립되었으며, EU 집행위원회(European Commission)의 지원을 받는 유럽 교육ㆍ연구 및 공공외교 기관으로서 2014년 5월 출범하였습니다. KU-KIEP-SBS EU..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17.06.28

    경제협력, 정치경제

    원문보기

    목차

    [ 대상 ]
    분열에 대한 견제: 유럽의회 내 극우세력의 등장과 브렉시트에 대한 좌파의 대응

    신수안ㆍ강수지

    Ⅰ. 들어가는 말
    Ⅱ. 자료와 연구방법
    Ⅲ. 차원의 변화
    Ⅳ. 양극화 및 연대의 변화
    Ⅴ. 맺음말


    참고문헌


    부록


    [ 우수상 ]
    Developing a ROK-EU Oriented PPP Trilateral Cooperation Model

    홍민혁ㆍ구희원ㆍ박정문

    I. Development Cooperation
    II. Institutional Analysis
    III. PPP Triangular Cooperation
    IV. Potential Obstacle: A Prisoner’s Dilemma Analysis
    V. Conclusion: Prospects and Assessment


    References
     

    닫기
    국문요약

      KU-KIEP-SBS EU센터는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 고려대학교, SBS와의 컨소시엄으로 설립되었으며, EU 집행위원회(European Commission)의 지원을 받는 유럽 교육ㆍ연구 및 공공외교 기관으로서 2014년 5월 출범하였습니다. KU-KIEP-SBS EU센터에서는 유럽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EU 지역연구 기반을 확충하기 위해 ��제3회 KU-KIEP-SBS EU센터 대학(원)생 EU 논문공모전��을 개최하였고, 본 논문공모전의 수상작 두 편을 모아 수상논문집을 발간하였습니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과 KU- KIEP-SBS EU센터는 논문공모전 실시를 통해 유럽통합을 비롯하여 EU의 경제, 정치 및 사회현상과 관련된 이슈를 분석하고 EU와 한국 간의 협력을 촉진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방안 제시에 기여할 것입니다. 

    닫기
  • 2016 KIEP Annual Report

    KIEP는 1989년 설립 이래 국가적 수요에 부응하여 무역제도의 발전을 위한 연구와 통상현안에 대한 분석과 논리개발을 통해 국가의 통상협상을 뒷받침해 왔습니다.지난 2016년은 그 어느 때보다 많은 불확실성에 직면한 한 해였습니다. 유럽에서는 ..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17.06.23

    경제발전, 경제전망

    원문보기

    목차

     

    닫기
    국문요약

    KIEP는 1989년 설립 이래 국가적 수요에 부응하여 무역제도의 발전을 위한 연구와 통상현안에 대한 분석과 논리개발을 통해 국가의 통상협상을 뒷받침해 왔습니다.


    지난 2016년은 그 어느 때보다 많은 불확실성에 직면한 한 해였습니다. 유럽에서는 브렉시트(Brexit)가 가결되고, 미국에서는 자국우선주의와 보호무역주의 강화를 천명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당선되는 등 예사롭지 않은 통상·외교관계를 예고해 왔습니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은 지난 한 해 동안 세계경제의 보호무역과 고립주의 확산에 따른 세계무역 둔화, 브렉시트 등 불확실성 증대에 따른 유럽경제 모니터링 필요성, 중국경제 구조변화, 신흥국 성장세 둔화 등 미래지향적 연구과제에 역량을 집중해 왔습니다.


    또한 KIEP 북경사무소, 워싱턴 한미경제연구소(KEI) 등을 통해 국제네트워크를 확대하고, 각국의 저명한 학자, 전문가와 공동연구를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글로벌 싱크탱크로서 입지를 더욱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 연차보고서는 우리원이 지난 한 해 광범위한 분야에서 전문적이고 심층적인 연구활동을 통해 얻은 성과를 정리한 것입니다. 2016년 우수과제로 선정한 연구보고서, 핵심 국정과제별 연구성과, 주요 연구관련사업 등 지난 1년간 우리원이 수행한 주요 연구성과와 활동을 분야별로 정리하여 수록하였습니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은 한국의 대표적인 국책연구기관으로 한 단계 더 도약하도록 언제나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늘 변함없는 성원과 관심 부탁드립니다. 

    닫기
  • 2016 연차보고서

    KIEP는 1989년 설립 이래 국가적 수요에 부응하여 무역제도의 발전을 위한 연구와 통상현안에 대한 분석과 논리개발을 통해 국가의 통상협상을 뒷받침해 왔습니다.지난 2016년은 그 어느 때보다 많은 불확실성에 직면한 한 해였습니다. 유럽에서는 ..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17.06.23

    경제발전, 경제전망

    원문보기

    목차

    연구원 소개


    우수연구보고서


    주요 연구실적


    연구관련사업


    부록 

    닫기
    국문요약

    KIEP는 1989년 설립 이래 국가적 수요에 부응하여 무역제도의 발전을 위한 연구와 통상현안에 대한 분석과 논리개발을 통해 국가의 통상협상을 뒷받침해 왔습니다.


    지난 2016년은 그 어느 때보다 많은 불확실성에 직면한 한 해였습니다. 유럽에서는 브렉시트(Brexit)가 가결되고, 미국에서는 자국우선주의와 보호무역주의 강화를 천명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당선되는 등 예사롭지 않은 통상·외교관계를 예고해 왔습니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은 지난 한 해 동안 세계경제의 보호무역과 고립주의 확산에 따른 세계무역 둔화, 브렉시트 등 불확실성 증대에 따른 유럽경제 모니터링 필요성, 중국경제 구조변화, 신흥국 성장세 둔화 등 미래지향적 연구과제에 역량을 집중해 왔습니다.


    또한 KIEP 북경사무소, 워싱턴 한미경제연구소(KEI) 등을 통해 국제네트워크를 확대하고, 각국의 저명한 학자, 전문가와 공동연구를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글로벌 싱크탱크로서 입지를 더욱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 연차보고서는 우리원이 지난 한 해 광범위한 분야에서 전문적이고 심층적인 연구활동을 통해 얻은 성과를 정리한 것입니다. 2016년 우수과제로 선정한 연구보고서, 핵심 국정과제별 연구성과, 주요 연구관련사업 등 지난 1년간 우리원이 수행한 주요 연구성과와 활동을 분야별로 정리하여 수록하였습니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은 한국의 대표적인 국책연구기관으로 한 단계 더 도약하도록 언제나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늘 변함없는 성원과 관심 부탁드립니다. 

    닫기
  • 2016 KIEP 정책연구 브리핑

    주요 연구보고서의 연구 목적과 내용, 정책 시사점을 정리한 요약 리포트입니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17.01.31

    경제발전, 경제협력

    원문보기

    목차

    Promoting Dynamic & Innovative Growth in Asia: The Cases of Special Economic Zones and Business Hubs
    Implications of Global Recession and Structural Changes for Korean Economy
    뉴노멀 시대 중소기업의 대외경쟁력 제고를 위한 정책과제 연구: 한국과 대만을 중심으로
    수출기업의 금융구조와 수출 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고령화시대 주요국 금융시장 구조변화 분석과 정책적 시사점
    글로벌 통상환경의 변화와 포스트 나이로비 다자통상정책 방향
    서비스분야 규제완화가 외국인직접투자에 미치는 영향: STRI를 중심으로
    한국의 수입구조 결정요인과 기업분포에 미치는 영향
    남북한 CEPA 체결의 중장기 효과분석 및 추진 방안 연구
    북한 주변국의 대북제재와 무역대체 효과
    중국 주도의 신금융질서 태동과 한국의 대응방향
    아베노믹스 성장전략의 이행 성과와 과제
    한·아세안 기업간 지역생산 네트워크 구축전략
    인도의 산업정책과 기업특성 분석: 기업 규모, 이윤, 비용, 생산성을 중심으로
    SDGs 도입 이후 개도국 협력전략과 대응과제: 무역과 기후변화의 정책 일관성을 중심으로
    신기후체제하에서의 국제 탄소시장 활용방안
    디지털경제의 진전과 산업혁신정책의 과제: 주요국 사례를 중심으로
    미국 경제구조 변화에 따른 성장 지속가능성 점검 및 시사점
    브렉시트의 경제적 영향 분석과 한국의 대응전략
    신통상정책에 나타난 EU의 FTA 추진전략과 시사점
    중앙아 주요국의 경제발전 전략과 경협 확대방안
    민관협력사업(PPP)을 활용한 중남미 인프라·플랜트시장 진출 확대방안
    국제유가 하락과 한·중동 협력방안: GCC 산유국을 중심으로
    아프리카 도시화 특성 분석과 인프라 협력방안 

    닫기
    국문요약


    주요 연구보고서의 연구 목적과 내용, 정책 시사점을 정리한 요약 리포트입니다. 

    닫기
  • 2016년 중국종합연구 총서 정책연구과제 요약집

      중국종합연구 사업은 경제·인문사회연구회가 2009년부터 추진하여 왔습니다. 2012년부터 본원으로 이관되면서 ‘연구기관 기획 협동연구사업’으로 변경되었으며,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소관 연구기관들이 참여하여 정책연구 위주로 사업을..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16.12.30

    경제관계, 경제협력

    원문보기

    목차

    발간사


    Ⅰ. 한·중 간 사회문화 이해 증진을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 모색

    1. 중국과 대만의 중의학(中醫學)-서의학(西醫學) 관계 설정 현황과 시사점: 인력양성과 보장성을 중심으로(한국보건사회연구원 / 윤강재)


    Ⅱ. 한·중 교육 인적자원 개발방안 연구

    2. 13·5규획시기 중국 제조업 고용관계의 변화(한국노동연구원 / 조성재)


    Ⅳ. 중국 지역발전에 따른 시장진출 전략 모색

    3. 중국 13·5계획시기 중국물류의 발전전망과 우리의 활용전략(한국해양수산개발원 / 이주호)
    4. 일대일로에 대응한 초국경 개발협력 추진전략 연구:중·몽·러 경제회랑을 중심으로(국토연구원 / 이현주)


    Ⅴ. 중국 기술·경제 동향 분석 및 협력방안 연구

    5. 지속가능 성장을 위한 중국의 에너지효율 정책과 한·중 협력방안(에너지경제연구원 / 박용덕)
    6. 농식품 가공 및 유통 산업분야의 한·중 협력방안 연구: 중국의 일대일로 지역을 중심으로(한국농촌경제연구원 / 어명근)
    7. 한·중 권역별 대기오염 저감정책 비교 및 협력방안 연구-이동오염원 관리 대책을 중심으로(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 추장민)
    8. 중국경제의 구조변화와 한국경제에 대한 시사점(대외경제정책연구원 / 이장규)


    부록: 중국종합연구 목록 2009~16년
     

    닫기
    국문요약

      중국종합연구 사업은 경제·인문사회연구회가 2009년부터 추진하여 왔습니다. 2012년부터 본원으로 이관되면서 ‘연구기관 기획 협동연구사업’으로 변경되었으며,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소관 연구기관들이 참여하여 정책연구 위주로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2016년은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이 중국종합연구 사업을 수행한 지 다섯번째 해입니다. 올해의 연구사업을 마무리하면서 2016년 중국종합연구 총서를 발간하게 되었습니다. 본 총서는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소관 8개 국책연구기관의 중국 연구자들이 한 해 동안 수행한 중국 관련 연구과제를 모아서 발간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독자들은 주요 연구내용을 보다 편리하게 파악할 수 있을 것입니다.
      본원은 중장기적 관점에서 국내 중국연구를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하여 중국종합연구 사업을 시작하면서 중점연구주제를 선정한 바 있습니다. 당시 ① 한·중 간 사회·문화 이해 증진을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 모색 ② 한·중 교육 인적자원 개발방안 연구 ③ 중국 법·제도 연구 ④ 중국 지역발전에 따른 시장진출 전략 모색 ⑤ 중국 기술·경제 동향 분석 및 협력방안의 5개 중점연구주제는 국내 중국전문가들과 협의를 통해서 도출한 것입니다. 2016년에도 이러한 5가지 중점연구주제에 따라 8개의 연구가 진행됐습니다. 금년도 과제에는 본원을 비롯하여 한국보건사회연구원, 한국노동연구원, 한국해양수산개발원, 국토연구원, 에너지경제연구원, 한국농촌경제연구원,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이 참여하였습니다.
      각 과제의 연구결과는 보고서로 출판하여 정책연구의 일차 수요처인 정부기관에 전달하는 한편, 누구나 열람할 수 있도록 본원의 홈페이지에 게시하고 있습니다. 본원은 향후 연구보고서 발간에 그치지 않고 세미나와 포럼 등을 통해 중국종합연구 성과를 지속적으로 확산시킬 예정입니다.
      앞으로 중국종합연구가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여러분들의 관심과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끝으로 이번 중국종합연구 보고서가 발간될 수 있도록 수고해주신 8개 국책연구기관의 연구책임자, 관계자께 진심으로 감사의 뜻을 전합니다.

     

    닫기
  • 제2회 KU-KIEP-SBS EU센터 대학(원)생 EU 논문공모전 수상논문집

    KU-KIEP-SBS EU센터는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 고려대학교, SBS와의 컨소시엄으로 설립되었으며, EU 집행위원회(European Commission)의 지원을 받는 유럽 교육·연구 및 공공외교 기관으로서 2014년 5월 출범하였습니다. KU-KIEP-SBS EU센터에서..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16.12.28

    에너지산업, 자본시장

    원문보기

    목차

    [ 대상 ]


    Financial Intermediaries, Volatility, and Cross-Border Lending: Empirical Evidence from the Euro Area
    RYU DonghanㆍSON Jang Ho


    Ⅰ. Introduction

    II. Literature Review

    III. Econometric Framework and Data Description

    IV. Empirical Results

    V. Conclusion

    References

     

    [ 우수상 ]


    EU Energy Policy Agenda and European Commission: The Case Study of Energy Union Agenda-Setting Strategy
    SOHN Hyodong


    Ⅰ. Introduction

    II. European Commission and (Energy) Policy Agenda-Setting

    III. Case Study of European Commission Agenda Strategy: Energy Union

    IV. Discussion and Conclusion

    References

     

    닫기
    국문요약

    KU-KIEP-SBS EU센터는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 고려대학교, SBS와의 컨소시엄으로 설립되었으며, EU 집행위원회(European Commission)의 지원을 받는 유럽 교육·연구 및 공공외교 기관으로서 2014년 5월 출범하였습니다. KU-KIEP-SBS EU센터에서는 유럽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EU 지역연구 기반을 확충하기 위해 『제2회 KU-KIEP-SBS EU센터 대학(원)생 EU 논문공모전』을 개최하였고, 본 논문공모전의 수상작 두 편을 모아 수상논문집을 발간하였습니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과 KU-KIEP-SBS EU센터는 논문공모전 실시를 통해 유럽통합을 비롯하여 EU의 경제, 정치 및 사회현상과 관련된 이슈를 분석하고 EU와 한국 간의 협력을 촉진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방안 제시에 기여할 것입니다.
     

    닫기
  • 2015 연차보고서

    2015년은 국제유가의 하락,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 TPP 협상 타결 등 세계경제를 둘러싼 환경을 급격히 변화시키는 다양한 변수에 노출된 해였습니다. 이러한 세계경제 환경의 급변 속에서도 한국은 OECD와 G20의 일원으로서 세계경제의 중추적 역할..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16.08.16

    경제발전, 경제전망

    원문보기

    목차

    연구원 소개

     

    한눈에 보는 KIEP
     
    2015 우수연구

     

    2015 연구성과

     

    2016 연구계획

     

    부록 

    닫기
    국문요약

    2015년은 국제유가의 하락,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 TPP 협상 타결 등 세계경제를 둘러싼 환경을 급격히 변화시키는 다양한 변수에 노출된 해였습니다. 이러한 세계경제 환경의 급변 속에서도 한국은 OECD와 G20의 일원으로서 세계경제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였고, OECD 개발협력위원회(DAC)의 원조공여국으로서 그 역할도 확대해 왔습니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은 세계경제환경의 급변이라는 외부적인 도전을 슬기롭게 극복하기 위한 선제적 연구와 함께 정부 현안과제에 즉각적으로 대응해 왔습니다. 예를 들면, 신흥지역을 포함한 세계경제 주요 이슈 분석 및 협력방안, 양자 및 다자통상이슈 분석, ODA 등 경제협력 역량 강화, 온실가스 감축 등 기후변화 대응, 통일대비 역량 강화를 통한 실질적 통일 준비 등 중점 현안과제를 선정하여 선제적 연구를 수행하였습니다.

     

    이와 같이 국제사회의 경제 변화를 빠르게 분석하고 글로벌 차원의 경제정책 및 중장기 전략 제시를 위해 꾸준히 노력한 결과, 2016년 펜실베이니아 대학 TTCSP의 평가에서 전 세계 33위의 싱크탱크로, 4년 연속 국내 1위의 정책연구기관으로 선정되는 등 세계적인 수준의 연구기관으로서 위상을 다져나가고 있습니다.

     

    본 연차보고서는 KIEP가 지난 한 해 광범위한 분야에서 전문적이고 심층적인 연구활동을 통해 얻은 성과를 정리한 것입니다. 본 보고서에는 △연구원 소개 △한눈에 보는 KIEP △2015 우수연구 △2015 연구성과 △2015년도 결산 등 지난 1년간 수행한 주요 연구성과와 활동을 분야별로 정리하였고, 2016년도 연구계획도 담았습니다.

     

    저희 임직원은 앞으로도 국제화된 세계 최고 수준의 연구기관, 국가 위상을 제고하는 정책연구기관, 정책 수요층과 국민에게 신뢰 받는 연구기관을 목표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KIEP의 성장과 발전을 응원해주신 사회 각계각층 여러분의 깊은 관심과 격려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닫기
  • KIEP 발간자료목록 (2014~2016.6)

    본 자료는 2014-2016.6 3년간 발간된 본원의 연구성과물 관련사항을 정리한 것으로, 연구진이 수행한「연구보고서」, 「연구자료」, 「 ODA 정책연구」, 「 전략지역심층연구」, 「Working Papers」, 등의 국?영문 보고서와 계간 「Journal of Eas..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16.06.23

    경제개발, 경제발전

    원문보기

    목차

     

    닫기
    국문요약

    본 자료는 2014-2016.6 3년간 발간된 본원의 연구성과물 관련사항을 정리한 것으로, 연구진이 수행한「연구보고서」, 「연구자료」, 「 ODA 정책연구」, 「 전략지역심층연구」, 「Working Papers」, 등의 국?영문 보고서와 계간 「Journal of East Asian Economic Integration」(한국연구재단등재지) ,「오늘의 세계경제」등 현안자료를 포함한 발간물을 정리한 것입니다. 

    닫기
  • 2015 KIEP 정책연구 브리핑

    주요 연구보고서의 연구 목적과 내용, 정책 시사점을 정리한 요약 리포트입니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16.01.29

    경제발전, 경제협력

    원문보기

    목차

    Why Did Korean Domestic Demand Slow Down after the Asian Financial Crisis?
    북한무역의 변동요인과 북한경제에 미치는 영향
    국제금융시장 변동성 증대에 대응한 거시건전성정책 연구
    외국인직접투자가 국내 산업구조와 노동시장에 미치는 영향
    주요국의 위안화 허브전략 분석 및 한국의 대응방안
    글로벌 가치사슬에서 수출부가가치의 결정요인 분석과 정책 시사점
    주요국의 서비스 개방수준 차이가 무역에 미치는 영향
    국내 제조업 생산성의 결정요인과 수출 간의 관계에 대한 분석
    외국인직접투자 유형별 결정요인 분석
    중국 서비스시장 개방전략의 변화와 시사점: 상하이 자유무역시험구의 사례를 중심으로
    중국의 소비 주도형 성장전략 평가
    중국의 환경시장 분야별 특징 및 지역별 협력방안
    한ㆍ중ㆍ일의 비관세장벽 완화를 위한 3국 협력방안: 규제적 조치를 중심으로
    북ㆍ중 분업체계 분석과 대북 경제협력에 대한 시사점
    저성장시대 일본정부의 규제개혁에 관한 연구
    인도 모디(Modi) 정부의 경제개발정책과 한ㆍ인도 협력방안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국제사회의 지원체제 비교 연구
    아세안 경제통합과 역내 무역투자구조의 변화분석 및 시사점
    국제 디지털 상거래의 주요 쟁점과 한국의 대응방안
    동남아 도시화에 따른 한ㆍ동남아 경제협력 방안
    아프리카 민간부문개발(PSD) 현황 및 한국의 지원방안
    저성장 시대의 고용확대정책: 유럽 주요국 사례 및 실증분석을 중심으로 

    닫기
    국문요약

    주요 연구보고서의 연구 목적과 내용, 정책 시사점을 정리한 요약 리포트입니다  

    닫기
  • 전략지역심층연구 논문집 I: 동남아시아

    이 논문집은 신흥경제국에 대한 국내 연구를 활성화하기 위해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이 수행한 2015년 [전략지역 심층연구 사업]의 일환으로 발간되었습니다.논문집에는 동남아시아 지역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인식의 지평을 확대하는 데 기..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15.12.30

    경쟁정책, 경제관계

    원문보기

    목차


    머리말

    1. 패널분석을 이용한 국내 기업의 대(對)베트남 FDI 입지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하노이와 호치민을 중심으로
    ·강명구 _ 서울시립대학교 정교수
    ·Wang Peng _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공학과 박사수료
    ·박준호 _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공학과 석사과정


    2. 남중국해 분쟁이 아세안 경제안보에 미친 영향: 필리핀과 베트남을 중심으로
    ·김석수 _ 한국외국어대학교 글로벌 교양대학 조교수


    3. 미얀마와 일본의 정치경제 관계: 그 흐름과 현황
    ·김태기 _ 서울대학교 일본연구소 연구교수


    4. 라오스 유제품 시장의 소비자 인지도 조사
    ·김태윤 _ 서울대학교 국제농업기술대학원 조교수
    ·이재원 _ 서울대학교 국제농업기술대학원 석사과정


    5. 아세안 공동체의 사회문화적 함의: 아세안 사회문화공동체(ASCC)를 중심으로
    ·김형종 _ 연세대 국제관계학과


    6.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 라마단의 경제적 영향: 거시경제변수의 변동성 변화를 중심으로
    ? 나희량 _ 부경대학교 경영대학 국제통상학부 부교수


    7. 베트남 국민의 한국기업 사회공헌활동, 국가이미지, 브랜드 신뢰도 및 제품 구매의도에 대한 인식 현황 분석: 하노이 청년층을 대상으로
    ·서운석 _ 보훈교육연구원


    8. 정치제도와 경제성장: 동남아시아 국가 비교 연구
    ·신재혁 _ 고려대학교 정치외교학과 조교수
    ·허인혜 _ 동의대학교 정치외교학과 학술연구교수


    9. 아세안 국가의 부패와 정치·경제적 발전: 국가투명성, 정치민주화, 경제발전 간 상관관계에 대한 경험적 이해
    ·이상환 _ 한국외국어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


    10. 신정부 출범 이후 미얀마 군부의 기능 변화
    ·장준영 _ 한국외국어대학교 벵골만연구센터 연구교수


    11. 인도네시아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한 연구: 인도네시아 진출 한국기업을 중심으로
    ·전홍민 _ 충북대 경영학과 조교수
    ·이지윤 _ 한국외국어대학교 글로벌 콘텐츠학과 박사과정 

     

    닫기
    국문요약

    이 논문집은 신흥경제국에 대한 국내 연구를 활성화하기 위해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이 수행한 2015년 [전략지역 심층연구 사업]의 일환으로 발간되었습니다.논문집에는 동남아시아 지역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인식의 지평을 확대하는 데 기여하는 정치·경제·사회·문화에 대한 11편의 논문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닫기
  • 전략지역심층연구 논문집 II: 러시아·유라시아

    이 논문집은 신흥경제국에 대한 국내 연구를 활성화하기 위해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이 수행한 2015년 [전략지역 심층연구 사업]의 일환으로 발간되었습니다.논문집에는 동남아시아 지역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인식의 지평을 확대하는 데 기..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15.12.30

    경쟁정책, 경제관계, 무역구조

    원문보기

    목차

      머리말


    1.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사태 개입요인에 관한 내용분석
    · 고상두 _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 지역학협동과정 교수


    2. 러시아의 대중앙아시아 소프트파워 접근전략
    -카자흐스탄 내 러시아인 디아스포라를 중심으로-
    · 김선래 _ 한국외국어대학교 러시아연구소 HK연구교수


    3. 중국의 ‘주변외교’ 전략과 ‘일대일로(一帶一路)’ 구상: 구상의 제기배경, 추진 현황, 함의 고찰을 중심으로
    · 김애경 _ 명지전문대학교 중국어과 부교수


    4. 서방의 러시아 경제제재 이후 북·러관계의 변화와 발전
    · 박병인 _ 경남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


    5. 카자흐스탄 국제운송로를 활용한 실크로드 익스프레스 구축방안 연구
    · 서종원 _ 한국교통연구원 연구위원


    6. 현대 러시아어 ‘별칭 지명’과 국가 이미지 연구-유라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 손현익 _ 한국외국어대학교 러시아연구소 HK연구교수


    7. 러시아·중국 간 신밀월관계의 발전과 한계: 푸틴과 시진핑 체제를 중심으로
    · 윤익중 _ 한림국제대학원대학교 국제학과 부교수


    8. 환동해권을 중심으로 한 유라시아 이니셔티브 다자협력 추진방안 연구:
    광역두만강개발계획(GTI)의 활성화와 확대 가능성을 중심으로
    · 이성우 _ 제주평화연구원 연구위원


    9. 유라시아 지역 환경분쟁 사례 분석을 통한 지속가능한 국제환경평가
    체계 구축방안
    · 전동준 _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연구위원


    10. 중앙아시아 국가들의 대중국 경제 의존도 증가 현황과 원인:
    무역, 투자를 중심으로
    · 조정원 _ 한양대학교 에너지거버넌스센터 연구교수


    11. 현대 러시아 광고시장 및 상업 광고의 특성 분석
    · 조준래 _ 한국외국어대학교 언어연구소 HK연구교수


    12. 중국의 대북극 정책과 시사점
    · 한종만 _ 배재대학교 러시아학과 교수


    13. 투르크메니스탄 아바자 관광특구 개발사업의 현황과 문제점 분석
    · 황영삼 _ 한국외국어대학교 중앙아시아연구소 연구교수 

    닫기
    국문요약
    이 논문집은 신흥경제국에 대한 국내 연구를 활성화하기 위해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이 수행한 2015년 [전략지역 심층연구 사업]의 일환으로 발간되었습니다.
    논문집에는 동남아시아 지역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인식의 지평을 확대하는 데 기여하는 정치·경제·사회·문화에 대한 11편의 논문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닫기
  • 전략지역심층연구 논문집 Ⅳ 중동, 아프리카, 터키·동유럽

    이 논문집은 신흥경제국에 대한 국내 연구를 활성화하기 위해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이 수행한 2015년 [전략지역 심층연구 사업]의 일환으로 발간되었습니다.논문집에는 중동, 아프리카, 터키ㆍ동유럽 지역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인식의 지..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15.12.30

    경쟁정책, 경제관계

    원문보기

    목차

    머리말


    1. 이스라엘의 비대칭전 안보 전략: 우리에게 주는 함의
    · 성일광 _ 건국대학교 중동연구소 전임연구원


    2. 이슬람주의 역사에서 IS의 의미
    · 엄한진 _ 한림대학교 사회학과 교수


    3. 이란혁명수비대(Iranian Revolutionary Guard Corps) 권력 확장 연구
    · 유흥태 _ 영국 SOAS 방문학자


    4. 르완다 젠더주류화(Gender Mainstreaming)와 빈곤 개선
    · 권유경 _ 아프리카미래전략센터 선임연구원


    5. 에볼라 확산이 서아프리카 경제에 미치는 영향과 한국의 지원 예방사업과 연계한 현지 진출 전략
    · 김병욱 _ 킴스정보전략연구소 소장


    6. 코뿔소 밀렵과 SADC 국경 관리
    · 김수원 _ Webster University 겸임교수


    7. 한국과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산업연관에 대한 연구
       -국제산업연관분석을 이용하여-
    · 김경필 _ 부산대학교 경제통상학부 경제학과 강사

    · 이진상 _ 덕성여자대학교 국제개발협력센터 교수


    8. 루마니아 헌정변화과정에 따른 체제전환 연구
    · 강현철 _ 한국법제연구원 연구위원


    9. 비세그라드 국가(V4)의 독일 의존도에 대한 정치, 경제적 대응전략 연구
    · 김신규 _ 한국외국어대학교 동유럽발칸연구소 연구교수


    10. 최근 중동 이슬람 종파 갈등과 터키 이슬람 연구
    · 김종일 _ 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 중동연구원 교수


    11. 동유럽 극우정당의 유럽의회 진출에 대한 연구: 헝가리 극우정당 Jobbik를 중심으로
    · 윤석준 _ 서강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선임연구원


    12. 터키의 경제안정화와 공공부채: 신흥시장국의 통화정책과 재정정책에 대한 시사점
    · 장태석 _ 경북대학교 경제통상학부 조교수 

    닫기
    국문요약

    이 논문집은 신흥경제국에 대한 국내 연구를 활성화하기 위해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이 수행한 2015년 [전략지역 심층연구 사업]의 일환으로 발간되었습니다.
    논문집에는 중동, 아프리카, 터키ㆍ동유럽 지역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인식의 지평을 확대하는 데 기여하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에 대한 12편의 논문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닫기
  • 전략지역심층연구 논문집 Ⅲ 인도·남아시아, 중남미

    이 논문집은 신흥경제국에 대한 국내 연구를 활성화하기 위해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이 수행한 2015년 [전략지역 심층연구 사업]의 일환으로 발간되었습니다.논문집에는 인도·남아시아 및 중남미 지역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인식의 지평을..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15.12.30

    경쟁정책, 경제관계

    원문보기

    목차

    머리말


    1. 네팔 귀환 이주자들의 이주경험과 귀환 이후 적응과정: 한국 노동이주 경험자를 중심으로
    · 박정석 _ 목포대학교 교수


    2. 인도 공익소송제도의 운영실태와 한국적 함의
    · 박태정 _ 서울사이버대학교 교수


    3. 방글라데시 중소기업의 ODA 개발수요와 추진방안: 한국형 ODA 중소기업 지원사업을 중심으로
    · 신진영 _ 한국외국어대학교 연구교수


    4. 투-페이스 모델로 분석한 한·인도 CEPA의 개선협상 연구
    · 이지석 _ 세명대학교 교수


    5. 무역상 기술장벽(TBT)이 인도의 수출에 미치는 영향 분석
    · 장용준 _ 경희대학교 교수


    6. 새마을운동의 자발적 수용모형으로서 인도의 Janmabhoomi 연구
    · 최정욱 _ 건국대학교 교수


    7. Manmohanomics to Modinomics-Saga of an Elephant’s Journey at the Crossroads for Economic Re-awakening: What happened, and What follows?
    · Gouranga Gopal Das _ 한양대학교 교수


    8. 멕시코 국영기업 페멕스(Pemex; Petroleos Mexicanos)의 대내외적 위험요인과 대응전략 분석
    · 김순성 _ 고려대학교 스페인·라틴아메리카 연구소 연구교수


    9. 인식개선을 통한 중남미 Post-2015 보건사업 지속가능성에 대한 연구
    · 윤희상 _ 서울여자간호대학교 교수


    10. 브라질에서의 ‘한류’: 현황과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최금좌 _ 한국외국어대학교 겸임교수 

    닫기
    국문요약

    이 논문집은 신흥경제국에 대한 국내 연구를 활성화하기 위해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이 수행한 2015년 [전략지역 심층연구 사업]의 일환으로 발간되었습니다.
    논문집에는 인도·남아시아 및 중남미 지역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인식의 지평을 확대하는 데 기여하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에 대한 10편의 논문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닫기
  • 제8회 KIEP 대학원생 세계지역연구 우수논문공모전 수상논문집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은 세계지역, 특히 신흥경제국에 대한 연구를 활성화하고 지역연구 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KIEP 대학원생 세계지역연구 우수논문공모전」은 대학원생 대상 지역 연구 분야의 대표적인 공..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15.11.30

    경제발전, 경제협력

    원문보기

    목차

    [ 최우수상 ]
    Global Value Chains and Networks: In Search of Robust Industries in Korea
    - MyunGun Kim (Faculty of Economics, University of Cambridge)


    [ 우수상 ]
    중력모형을 활용한 공적개발원조와 해외직접투자의 제조업 수출에 대한 영향 분석: 제2차 국제개발협력 기본계획에 대한 정책적 제언
    - 김 지 성 (서울시립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제학과)


    [ 장려상 ]
    한국의 대중국 무역 결정요인 분석: 중국 성(省)들의 패널데이터가 반영된 중력모형 분석을 중심으로
    - 필 위 녕 (한남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제학과)
    - 김 영 빈 (공주대학교 일반대학원 금융통상학과)
    - 최 연 (공주대학교 일반대학원 금융통상학과)


    한국기업의 중국경기 동조화(coupling) 영향 진단: 부가가치 창출로의 외생쇼크 헤지 효과
    - 민유주아나 (강원대학교 국제무역학과)


    중동지역 국부펀드의 Foreign Bias와 문화적 효과: 선진국과 아시아의 비교
    - 장홍시아(Zhang Hongxia) (경북대학교 일반대학원 무역학과)
    - 윤 희 봉 (경북대학교 일반대학원 FTA통상학과

     

     

    닫기
    국문요약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은 세계지역, 특히 신흥경제국에 대한 연구를 활성화하고 지역연구 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KIEP 대학원생 세계지역연구 우수논문공모전」은 대학원생 대상 지역 연구 분야의 대표적인 공모전에서 엄정한 심사를 거쳐 선발된 논문수상작 5편을 모은 것입니다.
    이번 공모전에서는 세계 여러 지역과 분야에 대한 시의적이고 참신한 주제와 직접 자료를 수집하고 지수를 개발하는 등 스스로 연구하고자 하는 노력이 돋보였습니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은 향후에도 논문공모전 실시를 통해 국내 지역연구 활성화와 인재양성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닫기
  • 2014 연차보고서

    2014년 세계경제의 불확실성과 위기 극복을 위한 선제적 대응이 국가적 과제로 요구되는 상황에서 본원은 국제거시 금융과 무역·통상 및 해외지역 연구를 종합적으로 수행하는 유일한 국책연구기관으로서 그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기 위해 최선을 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15.07.31

    경쟁정책, 경제전망

    원문보기

    목차

    Intro
    연구원 소개
    한눈에 보는 KIEP
    2014 우수 연구
    2014 연구성과
    2015 연구계획
    2014년도 결산

    닫기
    국문요약

    2014년 세계경제의 불확실성과 위기 극복을 위한 선제적 대응이 국가적 과제로 요구되는 상황에서 본원은 국제거시 금융과 무역·통상 및 해외지역 연구를 종합적으로 수행하는 유일한 국책연구기관으로서 그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였습니다.


    본 연차보고서는 2014년 한 해 동안 본원 연구진이 수행한 전문적이고 심층적인 주요 연구 성과와 세미나 등의 활동 내용을 일목요연하게 살펴볼 수 있도록 정리한 것입니다. 앞으로도 본원은 21세기 선진통상국가를 향한 우리나라의 경제정책 수립을 지원하는 충실한 길잡이로서 성심으로 노력하겠습니다. 본원의 성장과 발전을 응원해주신 사회 각계각층 여러분의 깊은 관심과 격려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닫기
  • 제1회 KU-KIEP-SBS EU센터 대학(원) 생 EU 논문공모전 수상논문집

    KU-KIEP-SBS EU센터는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 고려대학교, SBS와의 컨소시엄으로 설립되었으며, EU 집행위원회(European Commission)의 지원을 받는 유럽 교육ㆍ연구 및 공공외교 기관으로서 2014년 5월 출범하였습니다. KU-KIEP-SBS EU센터에서..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15.06.10

    경제개발, 경제개혁

    원문보기

    목차

    [대상]
    Learning How to Compete: Exports, Entrepreneurial Learning, and Total Factor Productivity
    Ⅰ. Introduction 
    Ⅱ. Related Literature 
    Ⅲ. Theoretical Discussion 
    Ⅳ. Hypotheses Development 
    Ⅴ. Empirical Analysis 
    Ⅵ. Empirical Discussion 
    Ⅶ. Conclusion 
    References 
    Appendix


     


    [최우수상]
    국제과학기술협력을 둘러싼 한ㆍEU의 동상이몽: 한국, 일본, 이스라엘의 비교연구
    Ⅰ. 들어가는 말 
    Ⅱ. 선행연구의 검토 및 연구 분석 틀의 설계 
    Ⅲ. 단기적 ‘협력 경로’ 모색을 위한 비교: 한국과 일본 
    Ⅳ. 장기적 ‘협력 경로’ 모색을 위한 비교: 한국과 이스라엘 
    Ⅴ. 시사점
    Ⅵ. 맺음말 
    참고문헌


     


    [우수상]
    EU and Chinese Development  Cooperation with Africa: From Clashing Norms to Trilateral Cooperation?
    Ⅰ. Limitations of the Paper 
    Ⅱ. Different Perspectives 
    Ⅲ. China’s Cooperation in Africa  
    Ⅳ. Chinese Clashes with EU Norms 
    Ⅴ. Facing up to Issues of EU Development Assistance 
    Ⅵ. China-EU Cooperation to Date  
    Ⅶ. Potential Policy Solutions 
    Ⅷ. Pursuing Trilateral Cooperation 
    Ⅸ. Conclusion  
    References

    닫기
    국문요약
    KU-KIEP-SBS EU센터는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 고려대학교, SBS와의 컨소시엄으로 설립되었으며, EU 집행위원회(European Commission)의 지원을 받는 유럽 교육ㆍ연구 및 공공외교 기관으로서 2014년 5월 출범하였습니다. KU-KIEP-SBS EU센터에서는 유럽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EU 지역연구 기반을 확충하기 위해 『제1회 KU-KIEP-SBS EU센터 대학(원)생 EU 논문공모전』을 개최하였고, 본 논문공모전의 수상작 세 편을 모아 수상논문집을 발간하였습니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과 KU-KIEP-SBS EU센터는 논문공모전 실시를 통해 유럽통합을 비롯하여 EU의 경제, 정치 및 사회현상과 관련된 이슈를 분석하고 EU와 한국 간의 협력을 촉진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방안 제시에 기여할 것입니다.
    닫기
  • KIEP 발간자료목록 (2013~2015.5)

    본 자료는 2013-2015.5 3년간 발간된 본원의 연구성과물 관련사항을 정리한 것으로, 연구진이 수행한「연구보고서」, 「연구자료」, 「 ODA 정책연구」, 「 전략지역심층연구」, 「Working Papers」, 등의 국∙영문 보고서와 계간 「Journal of..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15.05.27

    경제개발, 경제발전

    원문보기

    목차
    닫기
    국문요약
    본 자료는 2013-2015.5 3년간 발간된 본원의 연구성과물 관련사항을 정리한 것으로, 연구진이 수행한「연구보고서」, 「연구자료」, 「 ODA 정책연구」, 「 전략지역심층연구」, 「Working Papers」, 등의 국∙영문 보고서와 계간 「Journal of East Asian Economic Integration」(한국연구재단등재지) ,「오늘의 세계경제」등 현안자료를 포함한 발간물을 정리한 것입니다.
    닫기
  • 2014 KIEP 정책연구 브리핑

    주요 연구보고서의 연구 목적과 내용, 정책 시사점을 정리한 요약 리포트입니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15.01.29

    경제발전, 경제협력

    원문보기

    목차
    체제전환국의 경제성장 요인 분석: 북한 경제개혁에 대한 함의
    글로벌 불균형의 조정 전망과 세계경제적 함의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국가간 자금흐름 분석과 시사점
    주요 통화대비 원화 환율 변동이 우리나라 수출경쟁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 FTA 10년 평가와 향후 정책방향
    포스트 발리 DDA 협상의 전개방향 분석과 한국의 협상대책
    TPP 주요국 투자ㆍ서비스 장벽 분석: 기체결 협정문 및 양허 분석을 중심으로
    국내 R&D 투자가 수출 및 해외직접투자에 미치는 영향: 생산성 변화를 중심으로
    무역구제조치가 수출입에 미치는 영향 분석: 반덤핑조치를 중심으로
    해외 곡물 확보를 위한 한국의 대응방안
    주요국의 중소기업 해외진출 지원전략과 시사점
    Post-2015 개발재원 확대 논의와 한국의 대응방안
    일본의 FTA 추진전략과 정책적 시사점
    중국 국유기업의 개혁에 대한 평가 및 시사점
    중국 신흥도시의 소비시장 특성과 기업의 진출전략
    중국의 문화콘텐츠 발전현황과 지역별 협력방안
    동남아 해외송금의 개발효과 분석
    동남아 주요국 노동시장의 환경 변화와 우리나라의 대응전략
    인도의 FTA 확대가 한ㆍ인도 교역에 미치는 영향
    멕시코 경제환경 변화와 한ㆍ멕시코 경제협력 확대방안
    미국의 제조업 경쟁력 강화정책과 정책 시사점
    유럽 주요국의 산업경쟁력 제고방안과 시사점
    러시아의 극동ㆍ바이칼 지역 개발과 한국의 대응방안
    중동지역 산업 및 금융환경의 변화와 한ㆍ중동 금융협력 방안
    적정기술 활용을 통한 對아프리카 개발협력 효율화 방안
    미국 하원의 통상정책 결정요인과 시사점
    인도의 중소기업 육성정책과 한ㆍ인도 협력확대 방안
    인도 문화산업의 경쟁력 분석과 한ㆍ인도 협력방안: 방송ㆍ영화ㆍ애니메이션을 중심으로 -
    유럽 재정위기에 대한 유럽중앙은행의 대응과 역할 변화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유럽 은행산업의 대내외 환경 변화와 대응전략
    닫기
    국문요약
    주요 연구보고서의 연구 목적과 내용, 정책 시사점을 정리한 요약 리포트입니다
    닫기
  • 2014년 중국종합연구 총서 정책연구과제 요약집

    2014년 중국종합연구 총서는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소관 11개 국책연구원에 재직하고 있는 중국 전문가들이 한 해 동안 수행한 11개 과제의 연구결과입니다. 본 요약집은 각 보고서의 내용 요약을 정리하여 묶은 것입니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14.12.30

    중국교육, 중국법제도, 중국사회문화

    원문보기

    목차

    Ⅰ. 한․중 간 사회․문화 이해 증진을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 모색
    1. 중국 방문요양서비스(Home-help service)정책의 현황과 시사점: 북경지역을 중심으로(한국보건사회연구원/선우덕)
    2. 조선족 여성의 경제활동실태와 인력활용방안(한국여성정책연구원/김원홍)
    3. 한‧중 청소년의 온라인게임 이용과 중독예방 및 치료정책에 관한 비교연구(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이창호)
    4. 국내 중국동포 육아돌보미 현황 및 양육가치관 연구(육아정책연구소/최윤경)


    Ⅱ. 한․중 교육․인적 자원 개발방안 연구
    5. 중국의 외국 유학생 유치정책 및 사례연구: 대학을 중심으로(한국교육개발원/구자억)
    6. 중국 양안간 인적자원 분야의 교류‧협력 현황과 성과 연구(한국직업능력개발원/강일규)


    Ⅲ. 중국 법․제도 연구
    7. 한‧중 경협 강화를 위한 중국의 경제특구성 시범지역 현황과 관련 법제에 관한 연구(법제연구원/김명아)


    Ⅳ. 중국 지역발전에 따른 시장진출 전략 모색
    8. 중국 환발해지역 발전계획의 특성 및 도시경쟁력 분석 연구(국토연구원/김천규)
    9. 중국 동북부 물류시장 진출전략 수립: 중국‧북한과의 국제협력의 활용을 중심으로(한국해양수산개발원/이주호)


    Ⅴ. 중국 기술․경제 동향 분석 및 협력방안 연구
    10. 중국 가스산업의 발전현황과 대중국 가스산업 진출 전략(에너지경제연구원/박용덕)
    11. 중국의 곡물산업 동향과 한‧중 식량안보 협력방안(한국농촌경제연구원/정정길)


    부록: 중국종합연구 목록 2009~2013년

    닫기
    국문요약
    2014년 중국종합연구 총서는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소관 11개 국책연구원에 재직하고 있는 중국 전문가들이 한 해 동안 수행한 11개 과제의 연구결과입니다. 본 요약집은 각 보고서의 내용 요약을 정리하여 묶은 것입니다.
    닫기
  • 전략지역 심층연구 논문집 III: 인도남아시아, 아프리카중동, 중남미

    이 논문집은 신흥경제국에 대한 국내 연구를 활성화하기 위해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이 수행한 2014년 [전략지역 심층연구 사업]의 일환으로 발간되었습니다. 논문집에는 인도남아시아, 아프리카중동, 중남미 지역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인..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14.12.30

    경제관계, 경제협력

    원문보기

    목차

    머리말


    1. 국내 네팔 이주노동자의 초국적 가족 유대
    ∙김경학_전남대학교 교수


    2. 인도의 ICT를 기반으로 한 저소득층(BoP) 비즈니스 모델 연구
    ∙김윤호_우송대학교 교수


    3. 방글라데시 정치불안의 원인과 정치제도 개선방안: 방글라데시 헌법상 선거와 정당을 중심으로
    ∙윤주희_인하대학교 법학연구소 책임연구원 ∙모이누딘 아흐메드_연세대학교 지역학과 박사과정


    4. 인도의 재정지출과 경제성장 간의 인과관계 실증분석
    ∙이순철_부산외국어대학교 교수


    5. 소말리아 알 샤바브와 알 카에다 연계와 영향
    ∙김석수_한국외국어대학교 강사


    6. 마다가스카르 농업개발과 협력 방안
    ∙김한호_서울대학교 농경제사회학부 교수


    7. 수원국 보건의료제도 및 정책 분석을 통한 보건 분야 국제개발협력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연구: 우간다 사례를 중심으로
    ∙윤희상_서울여자간호대학교 교수


    8. 마그레브 지역 사하라 일대의 이슬람 테러 집단의 최근 동향 및 특성에 관한 연구
    ∙임기대_한국외국어대학교 아프리카연구소 HK연구교수


    9. 문화원형으로서 브라질 낙천성의 형성과정과 사회적 투영
    ∙이승용_한국외국어대학교 교수


    10. 안데스 3개국의 새로운 자연자원 거버넌스(NRG) 발전 현황과 한계:  에콰도르, 페루, 볼리비아 사례를 중심으로
    ∙하상섭_한국외국어대학교 한중남미녹색융합센터 연구교수

    닫기
    국문요약

    이 논문집은 신흥경제국에 대한 국내 연구를 활성화하기 위해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이 수행한 2014년 [전략지역 심층연구 사업]의 일환으로 발간되었습니다. 논문집에는 인도남아시아, 아프리카중동, 중남미 지역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인식의 지평을 확대하는 데 기여하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에 대한 10편의 논문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닫기
  • 전략지역 심층연구 논문집 II: 러시아 · 유라시아

       이 논문집은 신흥경제국에 대한 국내 연구를 활성화하기 위해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이 수행한 2014년 [전략지역 심층연구 사업]의 일환으로 발간되었습니다. 논문집에는 러시아유라시아 지역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인식의 지..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14.12.30

    경제관계, 경제협력

    원문보기

    목차

    머리말


    1. 카자흐스탄의 중장기 경제발전정책 연구: Business Road Map 2020’과 ‘Kazakhstan 2050 Strategy’를 중심으로
    ∙강명구_산업은행 선임연구위원


     2. 중앙아시아 연구 인프라와 지식체계를 위한 제언: 문화네트워크 포털 구축을 중심으로
    ∙김상현_성균관대학교 조교수


     3. 일본의 대러시아 정책 변화와 시사점: 아베 2기 정권 러·일 신시대의 개막
    ∙김용민_건국대학교 KU 중국연구원 KU 연구 전임 조교수


     4. 몽골 자원기반경제와 한․몽 산업협력 확대방안 연구
    ∙김홍진_순천향대학교 교수


     5. 푸틴 시대 러시아 영화와 애국주의 문화정책
    ∙라승도_한국외국어대학교 연구교수


     6. 신화 분석을 통한 시베리아 지역정체성 연구
    ∙어건주_한국외국어대학교 강사


     7. 중앙아시아 3국 경제특구의 성과와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수정프로세스 중시형 이론의 적용 가능성을 중심으로
    ∙염동호_호세이대학교 ICES 연구원
    ∙김재용_성공회대학교 외래교수


     8. 일본의 대(對)몽골 자원개발 투자와 공적개발원조의 정치·경제 동학
    윤석상_한국외국어대학교 초빙연구원


     9. 동시베리아 연방주체의 노동시장과 한국에의 시사점
    ∙이영형_한양대학교 연구교수


    10. 2008~14년 러시아 선거제도 변화 연구: 주요 동인을 중심으로
    ∙장세호_한국외국어대학교 HK연구교수


    11. 러시아 메가 이벤트와 소치 동계올림픽의 정치·경제: 성공과 실패의 변곡점
    ∙정기웅_한국외국어대학교 국제지역연구센터 책임연구원


    12. 카자흐스탄 언어정책의 현황과 미래: 3개 언어 구사정책(Trilingual Model)을 중심으로
    ∙정은미_경기과학기술대학교 교수


    13. 시진핑 체제 중국의 대중앙아시아 정책: 서진전략
    ∙주장환_한신대학교 부교수

    닫기
    국문요약

       이 논문집은 신흥경제국에 대한 국내 연구를 활성화하기 위해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이 수행한 2014년 [전략지역 심층연구 사업]의 일환으로 발간되었습니다. 논문집에는 러시아유라시아 지역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인식의 지평을 확대하는 데 기여하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에 대한 13편의 논문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닫기
  • 전략지역 심층연구 논문집 I : 동남아시아 , 터키 · 동유럽

       이 논문집은 신흥경제국에 대한 국내 연구를 활성화하기 위해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이 수행한 2014년 [전략지역 심층연구 사업]의 일환으로 발간되었습니다. 논문집에는 동남아, 터키동유럽 지역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인식의..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14.12.30

    경제관계, 경제협력

    원문보기

    목차

    머리말


    1. 인도네시아 경제에 대한 중국의 영향력 분석
    ∙김완중_동아대학교 부교수


    2. 베트남 커피산업의 특징과 현지 커피기업의 진화
    ∙김이재_경인교육대학교 교수


    3. 아세안정치안보공동체육(APSC) 이슈와 전망
    ∙김형종_창원대학교 조교수


    4. 정치 개혁과 경제적 불평등 해결: 인도네시아의 2014 선거와 조꼬위(Jokowi) 효과
    ∙박재봉_한국외국어대학교 책임연구위원


    5. 원조예산과 원조 확산: 한국의 대(對)캄보디아 교육 원조를 중심으로
    ∙오진환_이화여자대학교 조교수


    6. 말레이시아 할랄 인증체계의 특징과 한국기업의 이슬람권 시장의 효율적 접근 방법
    ∙원순구_한국외국어대학교 연구교수


    7. 메콩 수자원 개발 이익과 비용 주체의 쟁점과 갈등: 본류 수력댐 건설을 중심으로
    ∙이요한_서울대학교 초빙연구원


    8. 인도네시아 국민 정체성 형성과 전통의상의 역할: 바띡(batik)을 중심으로
    ∙이지혁_동아대학교 강사


    9. 한국인들의 말레이시아 은퇴이주의 사회문화적 특징과 의미
    ∙홍석준_목포대학교 교수


    10. 한국전쟁문학에 나타난 터키인의 한국과 한국인에 대한 이미지
    ∙오은경_동덕여자대학교 조교수

    닫기
    국문요약

       이 논문집은 신흥경제국에 대한 국내 연구를 활성화하기 위해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이 수행한 2014년 [전략지역 심층연구 사업]의 일환으로 발간되었습니다. 논문집에는 동남아, 터키동유럽 지역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인식의 지평을 확대하는 데 기여하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에 대한 10편의 논문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닫기
  • 제7회 KIEP 대학원생 세계지역연구 우수논문공모전 수상논문집

    KIEP는 2005년부터 세계지역, 특히 신흥경제국에 대한 연구를 활성화하고, 관련 지역 연구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KIEP 대학원생 세계지역연구 우수논문공모전’을 개최하고 있습니다. 본 논문집은 두 차례의 엄정한 심사를 거쳐 선발된 제7회 논..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14.12.30

    경제관계, 경제협력

    원문보기

    목차

    [최우수상]
    The Importance of Korean National Image as a Factor Affecting Indonesian and Japanese Consumers’ Korean Product Preference based on the AHP Method 
    Eun Ji Bae (Master of Arts in International Studies, GRADUATE SCHOOL OF INTERNATIONAL STUDIES KOREA UNIVERSITY)


    [우수상]
    한ㆍ멕시코 FTA 투자규범 협상의 쟁점 및 시사점 
    고 민 영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 법학과)
    이 민 아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 법학과)


    중국의 유전자원 ABS 체제 연구 및 시사점: 「나고야의정서」 ABS 관련 중국법제 검토를 중심으로 
    손 지 영 (이화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법학과)
    Han Xuehua(韓雪華) (이화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법학과)


    [장려상]
    농산물 교역에 대한 한ㆍ중 FTA 효과 분석 연구 
    강 다 연 (한양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제금융학과)
    우 만 주 (한양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제금융학과)


    한국의 러시아 극동 석탄 터미널 진출 방안에 관한 연구 
    박 유 석 (모스크바국립대학교 경제학부 조직경영학과)

    닫기
    국문요약

    KIEP는 2005년부터 세계지역, 특히 신흥경제국에 대한 연구를 활성화하고, 관련 지역 연구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KIEP 대학원생 세계지역연구 우수논문공모전’을 개최하고 있습니다. 본 논문집은 두 차례의 엄정한 심사를 거쳐 선발된 제7회 논문공모전 수상작을 모은 것입니다. 또 청년층의 신흥지역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고 현지진출을 장려하고자 2013년부터 KEEP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번 논문공모전은 KEEP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실시되었습니다.


    이번 논문공모전에서는 세계 여러 지역과 분야에 대한 시의적이고 참신한 주제와 설문조사 및 인터뷰를 비롯한 다양한 연구방법이 돋보였습니다. 국내에서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지역전문가를 단기간에 양성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지만,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은 앞으로도 논문공모전을 실시하여 국내 지역연구 활성화와 인력 육성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닫기
  • 통일편익비용 분석과남북한 경제통합 방안

    오늘날 우리는 남북의 공동발전을 토대로 동북아 협력과 국제사회의 지지를 받는 한반도 통일을 이루어내야 하는 시대적 소명을 안고 있다. 또 한반도 통일은 단일민족으로서 오랜 기간 통일국가로 뭉쳐왔던 한민족을 향한 역사적인 부름이기도 하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14.12.18

    경제통합, 북한경제

    원문보기

    목차

    발간사


    Ⅰ. 한반도 통일이 미국에 미칠 편익비용 분석(마커스 놀랜드)


    1. 통일 시나리오와 미국의 편익


    2. 통일에 대한 일반균형모형 시산 결과


    3. 중력 모델을 통해 본 미국에 대한 시사점


    4. 정책 이슈


    Ⅱ. 한반도 통일이 중국에 미칠 편익비용 분석(진징이 외)


    1. 도입


    2. 중국의 동북아 발전전략에서 한반도의 이상상태


    3. 한반도 통일과 중국의 경제이익


    4. 한반도 통일과 중국의 안보이익


    5. 한반도 통일을 위한 한·중 협력방향


    6. 결론


    Ⅲ. 한반도 통일이 일본에 미칠 편익비용 분석(후카오 쿄지 외)


    1. 도입


    2. 통일 이후 경제발전에 대한 시나리오


    3. 일본과 여타 주요국의 GDP 및 고용증대


    4. 동아시아 노동분업 구조에서 슈퍼코리아 출현


    5. 북한 사회간접자본에 대한 재정 지원


    6. 사회간접자본 프로젝트 지원을 위한 일본 민간기업의 역할


    Ⅳ. 한반도 통일이 러시아에 미칠 편익비용 분석(알렉산더 제빈 외)


    1. 러시아의 대한반도 정책 결정요인


    2. 현재 논의되는 통일 시나리오의 결점


    3. 5개 통일 시나리오별 편익과 비용


    4. 한국 통일정책에 대한 제언


    Ⅴ. 남북한 경제통합의 효과(성한경)


    1. 서론


    2. 경제통합에 따른 변화


    3. 분석모형과 시나리오의 설정


    4. 시나리오별 결과 분석


    5. 시나리오 결과 비교분석


    6. 시사점


    Ⅵ. 점진적 통일과정에서의 동북아 경제협력과 남북한경제통합 방안(강문성 외)


    1. 서론


    2. 남북한 경제통합 추진의 기본방향


    3. 남북한 경제통합이 동북아 분업구조에 미치는 영향


    4. 남북한 경제통합과 동북아 경제협력


    5. 남북한 점진적 경제통합 추진방안


    Ⅶ. 통일의 외교안보편익 분석 및 대주변국 통일외교정책 방향(전재성 외)


    1. 서론


    2. 최근 동아시아 지역의 국제정세


    3. 한반도 통일에 대한 미러 각 국가의 입장과 기대편익


    4. 통일 한반도를 위한 대주변국 통일외교전략

    닫기
    국문요약
    오늘날 우리는 남북의 공동발전을 토대로 동북아 협력과 국제사회의 지지를 받는 한반도 통일을 이루어내야 하는 시대적 소명을 안고 있다. 또 한반도 통일은 단일민족으로서 오랜 기간 통일국가로 뭉쳐왔던 한민족을 향한 역사적인 부름이기도 하다. 그렇기 때문에 ‘만약 통일이 된다면(if)이 아니라 언제(when), 어떻게(how) 통일이 이루어지고, 어떤 영향(what)이 파급될 것인가’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를 통하여 국가전략과 정책대안을 제시해야 할 것이다.
    이 책자는 이런 견지에서 ‘통일한국의 동북아 경제협력 연구’ 프로젝트로 수행한 7편의 연구를 묶은 요약집이다. 그 핵심내용은 주변 4강인 미국·중국·일본·러시아의 관점에서 본 한반도 통일의 편익비용 분석, 그리고 한반도 관점에서 본 남북한 경제통합 효과와 통일의 외교안보편익 분석이다.
    세계는 상호 긴밀하게 연계되어 있기 때문에 남북통일의 파급효과도 당연히 주변국에 미치게 될 것이다. 그런 점에서 주변 4강의 통일연구는 한반도 전문가 열두 명이 자국의 시각에서 남북통일이 가져다줄 편익을 분석하고, 이를 극대화하기 위한 정책방향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아울러 국내전문가 열한 명이 경제통합 효과와 외교안보편익 분석을 바탕으로 남북 경제통합 및 동북아 협력방안을 제시한 3편의 연구도 그 가치가 자못 크다 하겠다.
    4개국 연구를 종합해 보면, 향후 남북관계는 현 상태 유지, 북한의 개혁개방, 흡수통일, 평화통일의 4가지 시나리오를 상정할 수 있다. 그 가운데 대다수 국가가 선호하는 평화통일이 이루어질 경우 미·중·일·러의 GDP는 각각 76~485억 달러 확대되고, 신규고용은 각각 21~564만 명 창출되는 등 4개국 모두에 긍정적인 영향이 파급될 것으로 분석되었다. 통일편익의 크기는 중국이 가장 크고 미국과 일본은 비슷하며, 러시아가 가장 작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한편 남북이 통일되면 중국의 동북3성은 유라시아 대륙과 태평양의 연결거점이자 물류중심으로 거듭나면서 경제가 크게 활성화될 것이며, 일본의 경우 통일한국을 ‘슈퍼코리아’로 지칭하고 일본의 라이벌로 부상할 것으로 평가하였다. 러시아 측 연구는 남북통일로 에너지 수출 확대, 시베리아 철도와 가스 수송 라인의 한반도 연결 등이 이루어질 경우 극동러시아 경제가 활황을 보일 것으로 분석하였다.
    국내연구에서는 남북한 생산요소 변화, 시장 확대, 국방비 감소, 해외신인도 상승이 나타나는 것으로 분석하였다. 아울러 다양한 시나리오에서 나온 결과를 종합해 보면 2016~30년 중 북한과 한국의 GDP 성장률이 각각 연평균 16%포인트 및 1%포인트가량 확대될 것으로 보았다. 또 남북한이 점진적 경제통합을 추진할 경우 무역부문은 통화교환비율과 가격체계의 올바른 정착이 긴요한 것으로 보았다. 아울러 남북통합 초기단계에는 각각 독립적인 화폐를 사용하되 남북한 통합회계단위(OKU)를 도입해야 하며, 북한의 인적자원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남북한간 임금격차가 불가피하다고 주장하였다. 마지막으로 통일한국이 미·중, 중·일 등 강대국 사이의 경제·군사적 패권경쟁을 완충하고 협력을 촉진하는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동북아지역의 안보 딜레마를 해소하는 데 기여할 수 있으며, 북한의 비핵화만으로도 주변국이 얻을 수 있는 편익이 상당한 것으로 분석하였다.
    닫기
  • 2013 연차보고서

    2013년 세계경제의 불확실성과 위기 극복을 위한 선제적 대응이 국가적 과제로 요구되는 상황에서 본원은 국제거시 금융과 무역·통상 및 해외지역 연구를 종합적으로 수행하는 유일한 국책연구기관으로서 그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기 위해 최선을 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14.08.18

    경제발전, 경제전망

    원문보기

    목차

     

    닫기
    국문요약

    2013년 세계경제의 불확실성과 위기 극복을 위한 선제적 대응이 국가적 과제로 요구되는 상황에서 본원은 국제거시 금융과 무역·통상 및 해외지역 연구를 종합적으로 수행하는 유일한 국책연구기관으로서 그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였습니다.


     


    본 연차보고서는 2013년 한 해 동안 본원 연구진이 수행한 전문적이고 심층적인 주요 연구 성과와 세미나 등의 활동 내용을 일목요연하게 살펴볼 수 있도록 정리한 것입니다. 앞으로도 본원은 21세기 선진통상국가를 향한 우리나라의 경제정책 수립을 지원하는 충실한 길잡이로서 성심으로 노력하겠습니다. 본원의 성장과 발전을 응원해주신 사회 각계각층 여러분의 깊은 관심과 격려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닫기
  • 2013 KIEP 연구보고서 요약집

    2013 KIEP 연구보고서 요약집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14.06.30

    경제발전, 경제협력

    원문보기

    목차
    국제거시금융
    무역투자
    다자간 협상
    경제협력
    경제개방
    통일국제협력
    선진경제권
    중국
    동남아
    중앙아시아
    인도 남아시아
    러시아 동유럽
    아프리카
    중동
    중남미
    ODA
    APEC
    기타
    닫기
    국문요약
    2013 KIEP 연구보고서 요약집
    닫기
  • KIEP 발간자료목록 (2012~2014.6)

    본 자료는 2012-2013.6 3년간 발간된 본원의 연구성과물 관련사항을 정리한 것으로, 연구진이 수행한「연구보고서」, 「연구자료」, 「 ODA 정책연구」, 「 전략지역심층연구」, 「Working Papers」, 등의 국∙영문 보고서와 계간 「Journal of..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14.06.30

    경제개발, 경제발전

    원문보기

    목차
    닫기
    국문요약
    본 자료는 2012-2013.6 3년간 발간된 본원의 연구성과물 관련사항을 정리한 것으로, 연구진이 수행한「연구보고서」, 「연구자료」, 「 ODA 정책연구」, 「 전략지역심층연구」, 「Working Papers」, 등의 국∙영문 보고서와 계간 「Journal of East Asian Economic Integration」(한국연구재단등재지) ,「오늘의 세계경제」등 현안자료를 포함한 발간물을 정리한 것입니다.
    닫기
  • 2013년 중국종합연구 총서 정책연구과제 요약집

    2013년 중국종합연구 총서가 발간되었습니다. 본 총서는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소관 15개 국책연구원에 재직하고 있는 중국 전문가들이 현 시점에서 검토할 필요가 있는 시의적절한 정책과제를 선정하여 한 해 동안 수행한 연구성과들입니다. 그러나..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13.12.30

    중국교육, 중국법제도, 중국사회문화

    원문보기

    목차

    Ⅰ. 한․중 간 사회․문화 이해 증진을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 모색
    1. 중국의 중약자원 관리 현황과 세계화 전략(한국보건사회연구원/윤강재)
    2. 중국의 사회변동과 가족(Ⅱ)-가정소비를 통해본 중국인의 가족생활(한국여성정책연구원/김영란)
    3. 한국과 중국의 성평등 현황 및 여성의 복지․고용정책 비교 연구(한국여성정책연구원/박수범)
    4. 한․중 청소년 특별교류의 성과와 향후 발전방안 연구(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윤철경)


    Ⅱ. 한․중 교육․인적 자원 개발방안 연구
    5. 중국의 ECEC(Early Childhood Education & Care) 이용 및 운영 실태연구(육아정책연구소/이윤진)
    6. 중국의 천인계획 연구(한국교육개발원/구자억)
    7. 중국의 기업대학 제도 및 운영 현황 분석 연구(한국직업능력개발원/강일규)
    8. 중국 조선족 청년의 이주와 노동시장 진출 연구(한국노동연구원/배규식)


    Ⅲ. 중국 법․제도 연구
    9. 중국 진출기업의 분쟁사례와 법적용에 관한 연구(한국법제연구원/문준조)
    10. 對중국 정책의 범정부 협력네트워크 강화방안(한국행정연구원/이재호)
    11. 중국정부의 공무원 인사제도와 정책에 관한 연구(한국행정연구원/김윤권)


    Ⅳ. 중국 지역발전에 따른 시장진출 전략 모색
    12. 중국 서부 물류시장 진출전략 수립: 중․동남아시아 국제협력의 활용을 중심으로(한국해양수산개발원/이주호)
    13. 중국 서부지구 지역발전계획의 특성 및 도시경쟁력 분석연구(국토연구원/김천규)
    14. 중국 철도 발전에 따른 한‧중 협력 및 대응 방안(한국교통연구원/서종원)


    Ⅴ. 중국 기술․경제 동향 분석 및 협력방안 연구
    15. 중국 해외석유가스 개발 추진현황과 한‧중간 해외자원 개발 협력전략(에너지경제연구원/박용덕)
    16. 한‧중 대기오염 저감 관리 비교와 협력 방안(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강택구)
    17. 중국 인터넷기업 해외진출에 따른 한‧중 협력방안 연구(정보통신정책연구원/김성옥)


    부록: 중국종합연구 목록 2009~2012년

    닫기
    국문요약
    2013년 중국종합연구 총서가 발간되었습니다. 본 총서는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소관 15개 국책연구원에 재직하고 있는 중국 전문가들이 현 시점에서 검토할 필요가 있는 시의적절한 정책과제를 선정하여 한 해 동안 수행한 연구성과들입니다. 그러나 연구내용이 방대하기 때문에 요약집 발간에 대한 요청이 적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주요 연구내용을 한자리에서 파악할 수 있도록 요약집을 발간하는 것도 직접적으로 연구를 수행하는 것에 못지않게 중요하다고 판단하여 이번에 요약집을 발간하게 되었습니다.
    닫기
  • 2013 KIEP 정책연구 브리핑

    주요 연구보고서의 연구 목적과 내용, 정책 시사점을 정리한 요약 리포트입니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14.01.29

    경제발전, 경제협력

    원문보기

    목차
    동아시아의 가치사슬구조와 역내국간 FTA의 경제적 효과 분석
    글로벌 유동성 확대가 세계경제에 미치는 영향과 정책 대응
    개방경제하에서의 소득분위별 후생수준 변화
    금융개방의 확대와 환율의 영향 변화 분석
    FTA의 경제적 효과추정 방법론 개선에 관한 연구
    DDA 협상 조기수확 패키지의 경제적 효과분석과 정책 대응
    금융통합이 금융위기에 미치는 영향
    무역 및 투자 개방이 한국의 FDI에 미치는 영향
    대외개방이 국내 노동시장의 숙련구조에 미치는 영향
    국제 공유지의 효율적 활용을 위한 거버넌스 연구
    녹색기후기금(GCF)의 당면과제와 우리의 대응방안
    아·태 역내 생산 네트워크와 APEC 경제협력: 중간재 교역을 중심으로
    중국의 중장기 경제개혁 과제와 전망
    중국의 녹색성장 전략과 한·중 무역에 대한 시사점
    중국의 신흥시장 진출과 한국의 대응방안: 동남아, 중남미, 아프리카를 중심으로
    중국의 채권·외환시장 변화가 우리나라에 미치는 영향
    중국 권역별·성별 내수시장 특성과 진출전략
    동남아 주요 신흥국가와의 산업협력 강화전략
    일본 재정의 지속가능성과 재정규율에 관한 연구
    유럽의 사례를 통해 본 복지와 성장의 조화방안 연구
    인도의 경제개혁 이후 노동시장의 변화와 시사점
    MENA 지역의 보건의료산업 동향 및 국내 산업과의 연계방안
    해외 정책금융기관 활용을 통한 아프리카 건설·플랜트 시장진출 방안
    중남미 다국적기업을 활용한 대중남미 경제협력 확대방안
    다자원조의 효과적 실행을 위한 통합추진전략
    닫기
    국문요약
    주요 연구보고서의 연구 목적과 내용, 정책 시사점을 정리한 요약 리포트입니다
    닫기
  • 2013 Eurasia Initiative Global Cooperation in the Era of Eurasia

    2013년 10월 18일 서울 신라호텔에서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 주관으로 ‘2013 유라시아 시대의 국제협력’ 컨퍼런스가 개최되어 국내외 저명인사 및 전문가들이 박근혜 대통령의 ‘유라시아 이니셔티브’ 제안을 바탕으로 외교안보, 통상·개발,..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13.12.05

    경제개발, 경제협력

    원문보기

    목차
    닫기
    국문요약

    2013년 10월 18일 서울 신라호텔에서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 주관으로 ‘2013 유라시아 시대의 국제협력’ 컨퍼런스가 개최되어 국내외 저명인사 및 전문가들이 박근혜 대통령의 ‘유라시아 이니셔티브’ 제안을 바탕으로 외교안보, 통상·개발, 교통·에너지·농업 분야 전반에 걸쳐 구체적 협력방안을 논의하였으며 이 자료는 ‘유라시아 이니셔티브’의 실현방안을 중심으로 컨퍼런스의 주요 내용을 요약·정리한 것이다.


     

    닫기
  • 러시아 극동지역 투자가이드

    러시아 극동지역은 안보적으로 한반도 평화와 안정, 더 나아가 통일 이후 국가발전과 직결되는 곳이다. 경제적으로는 에너지, 자원, 물류를 비롯해 새로운 성장동력을 창출할 수 있고 북극해 개발과 북극 항로에 본격 참여할 수 있는 지역이기도 하..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외 발간일 2013.11.07

    경제개발, 외국인투자

    원문보기

    목차

    발간사 


    서론 


    제1장 러시아 극동지역의 사회경제적 발전: 외국인투자 및 기업유치 기반 
      1.러시아 극동지방의 일반적 특징 
      2. 극동에 대한 연방 및 지역 개발계획 
      3. 외국인투자 유치를 위한 연방 및 지역 활동 


    제2장 러시아 극동지역 사업을 위한 법적 근거 
      1. 외국인투자에 대한 주요 법적 규제 
    1) 투자제도 및 투자에 대한 보장 
    2) 외국인투자의 제한 
    3) 배당소득의 원천징수 
      2. 극동에서의 회사 설립 및 사업 수행 
    1) 러시아시장 진출을 위한 경제적 전제조건 
    2) 현대 러시아의 시장동향 
    3) 시장 진입에 필요한 금융수단: 대표적 대안 
    4) 직접투자에 따른 금융서비스, 보험, 감사, 평가 및 기타 서비스 
    5) 외환관리 
    6) 법적 기반 
    7) 추진 및 관리 
    8) 위험성 및 전형적인 실수: 변호사, 감사, 금융전문가의 조언 



    제3장 러시아 극동지역의 사업 및 투자환경 
      1. 거시경제적 분석
    1) 2004~11년 극동지역 발전의 거시적 분석 
      2. 투자 및 투자환경: 최근 동향
    1) 투자유치의 주요 동향 
    2) 극동지역별 투자환경 
      3. 극동 연방 관구 내 투자 위험성 
    1) 사하(야쿠티아)공화국 투자 위험성 
    2) 캄차카 주 투자 위험성 
    3) 연해주 투자 위험성 
    4) 하바롭스크 주 투자 위험성 
    5) 아무르 주 투자 위험성 
    6) 마가단 주 투자 위험성 
    7) 사할린 주 투자 위험성 
    8) 유대인 자치구 투자 위험성 
    9) 추코트카 자치구 투자 위험성 
     4. 러시아 극동지역의 사업 및 투자 환경: 기업 관점 
     5. 투자환경 조성을 위한 사회문화적 특징 


    제4장 러시아 극동지역의 유망투자 대상 
      1. 에너지 
    1) 전기에너지 
    2) 석유와 가스 생산 
    3) 광물자원 
    4) 외국인투자자들이 겪는 문제점 및 해결방안 
      2. 농업 
    1) 개요 
    2) 발전 전망 
    3) 투자자들이 당면하는 문제점과 도전과제들 
    4) 문제점 해결방안 
    3. 어업 
    1) 일반적 특성 및 혁신적 유망 프로젝트 
    2) 투자자들의 당면 문제점 및 도전과제들  
     4. 임업 
    1) 일반적 특성 
    2) 우선투자 프로젝트 
    3) 임산물 수출동향 
    4) 한국기업과의 투자협력 시 문제와 전망 
     5. 운송과 물류 
    1) 해상 운송 
    2) 내륙 수운 
    3) 철도 수송 
    4) 항공 운송 
    5) 도로 및 육로 수송 
    6) 관로 수송 
     6. 인프라 및 건축업 
    1) 2018년 연방 계획의 일환으로 예정된 건축사업 
    2) 설계 시공회사 개요 
    3) 건축자재 시장 
    4) 건축공사 및 수행절차 
    7. 서비스 분야 
    8. IT 및 통신 부문 
    9. 중공업 부문 
    10. 은행 부문 
    11. 금융 부문 
    12. 의료 부문 


    제5장 러시아 극동지역 외국인투자자의 교훈 및 경험 
    1. 칼루가 주 외국인투자 유치 분야에서의 성공사  
    2. 성공사례: ‘하바롭스크공항’ 사(社)와 ‘인천국제공항’ 사(社)의 협력 


    부록  
    1. 러시아 극동지역 투자진출을 위한 전문가 조언 
    1) 러시아 극동지역: 바로 여기에 투자처가 있다 
    2) 21세기 초 ‘태평양 러시아’의 발전 방향과 극동 투자자들의 고려사항 
    3) 극동 러시아 진출방안 
    2. 러시아 극동지역 정보 
    1) 연해주 지방 
    2) 하바롭스크 지방 
    3) 사할린 주 
    4) 마가단 주 
    5) 캄차카 주 
    6) 아무르 주 
    7) 유대인 자치구 
    8) 추코트카 자치구 
    3. 러시아 극동지역에 대한 투자프로젝트  
    1) 연해주 
    2) 하바롭스크 주 
    3) 사할린 주 
    4) 마가단 주 
    5) 캄차카 지방 
    6) 아무르 주 
    7) 유대인 자치구 
    8) 추코트카 자치구 
    9) 연방 ‘태평양수산업과학연구센터’에서 제안한 러시아 극동지역 어업분야 투자 프로젝트 
    4. 외국 및 러시아 기업 대상 설문조사 결과 
    1) 서문 
    2) 외국인투자 확대를 저해하는 요인 


    필자 소개 


    참고자료 

    닫기
    국문요약

    러시아 극동지역은 안보적으로 한반도 평화와 안정, 더 나아가 통일 이후 국가발전과 직결되는 곳이다. 경제적으로는 에너지, 자원, 물류를 비롯해 새로운 성장동력을 창출할 수 있고 북극해 개발과 북극 항로에 본격 참여할 수 있는 지역이기도 하다. 


     


    이 책은 기존의 극동러시아 투자가이드와 몇 가지 측면에서 차이가 있다. 첫째, 극동 러시아의 투자정책, 투자환경, 유망투자분야, 성공실패사례, 투자자준수사항을 종합적으로 보여준다. 둘째, 사례를 중심으로 보다 실용적인 내용을 전달하고 있다.  이를 위해 어니스트영,  EBRD, 로펌, 회계법인, 경제전문 언론인과 같이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가 참여하였다.  셋째, 그럼으로써 해야 될 것, 하지 말아야 될 것에 대해 살아 있는 노하우를 전달하고 있다.  넷째, 정치, 경제를 넘어 문화적인 이해와 소양이 투자진출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보고 인문학적 가치도 일부 반영하였다.

    닫기
  • 2012 연구보고서 요약집

    2012 연구보고서 요약집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13.05.15

    경제전망, 경제협력

    원문보기

    목차

    Policy Analyses
    12-01 China, World Economy and Korea-China Economic Cooperation


    연구보고서
    12-01 무역이 고용 및 부가가치에 미치는 영향 분석과 정책 시사점
    12-02 DDA 협상 지연의 요인 분석과 국제적 대응방안
    12-03 한국 기발효 FTA의 경제적 효과 분석
    12-04 무역자유화 효과의 실증분석과 정책 대응: 소비자후생을 중심으로
    12-05 경제개방과 R&D 정책의 상호작용에 대한 평가와 시사점
    12-06 저탄소 녹색성장정책과 다자무역규범 간의 조화: 주요 쟁점과 정책 시사점
    12-07 신기후변화체제 하에서 한국의 대응전략: 새로운 감축-지원 통합 메커니즘의 모색
    12-08 국가 채무가 국가 신용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12-09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주요국 거시금융 정책의 평가와 시사점
    12-10 금융시장을 통한 효율적 환헤지 방안과 정책적 시사점
    12-11 대규모 외부충격(disasters)이 거시경제 및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
    12-12 유럽 재정위기의 원인과 유로존의 개혁과제
    12-13 한 · 중 · 일 경제협의체 구상
    12-14 최빈개도국 개발과제와 한국의 ODA 정책방향
    12-15 G2 시대 일본의 대중(對中) 경제협력 현황과 시사점
    12-16 중국 도시화의 시장 창출 효과와 리스크 분석
    12-17 중국기업 연구개발 투자의 특징과 시사점
    12-18 중국 · 대만 · 홍콩의 경제통합과 정책적 시사점
    12-19 러시아의 해외직접투자 패턴과 한국의 투자 유치 확대방안
    12-20 한국의 메콩 지역개발 중장기 협력방안: 농업, 인프라 및 인적자원개발을 중심으로
    12-21 동남아 주요 국가들의 인력송출 현황과 한국의 대응방안
    12-22 아시아 주요국의 대인도 경제협력 현황과 시사점
    12-23 안데스 자원부국과의 경제협력 확대 방안: 베네수엘라, 에콰도르, 볼리비아를 중심으로
    12-24 중동지역 정세변화에 따른 대중동 신경제협력방안 모색
    12-25 아프리카 건설 · 플랜트 시장특성 분석 및 한국의 진출방안
    12-26 북한의 시장화 현황과 경제체제의 변화 전망
    12-27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미국경제의 진로모색과 시사점
    12-28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일본경제의 진로모색과 시사점
    12-29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EU 금융감독 및 규제변화
    12-41 유럽의 경험을 활용한 한국 ODA 정책의 개선방안
    12-42 유럽의 ODA 정책과 한 · 유럽 개발협력


    세미나자료
    12–01 전환기 중국 연해지역의 경제발전전략: 당면과제와 시사점
    12-02 2011 KIEP Visiting Scholars’ Paper Series
    12-03 Korea and East Asia in a Changing Regional and Global Environment
    12-04 Financing Regional Economic Integration and Functional Cooperation for Northeast Asia: A Multilateral Financial Institution for Northeast Asia



    ODA 지역연구
    12–01 동남아시아의 개발수요와 한국의 분야별 ODA 추진방안
    12-02 남아시아의 개발수요와 한국의 분야별 ODA 추진방안
    12-03 중남미의 개발수요와 한국의 분야별 ODA 추진방안
    12-04 아프리카 개발수요와 한국의 분야별 ODA 추진방안


    ODA 정책연구
    12–01 무역분야 개발협력 방안: 한국 AfT 프로그램의 원조효과성 강화를 중심으로
    12-02 산업분야 개발협력 방안: 개도국 산업역량 구축 지원을 위한 정책 방향과 과제
    12-03 금융분야 개발협력 방안
    12-04 농업분야 개발협력 방안
    12-05 교육분야 개발협력 방안
    12-06 환경과 개발: ODA 정책 개선과제
    12-07 녹색경제와 지속가능발전: 논의 동향과 ODA 정책 시사점
    12-08 ODA 사업의 비용편익분석



    전략지역심층연구
    12–01 한 · 인도 제약산업 비교분석을 통한 협력과 경쟁 전략
    12-02 신정부 출범 이후 미얀마 개혁 · 개방에 대한 주요국의 대응과 시사점
    12-03 미얀마 외교정책의 변화와 주요국과의 관계
    12-04 자바 경제회랑에 대한 한 · 인니 산업협력방
    12-05 라오스의 인적자원개발 분야 ODA 현황과 한국의 지원전략
    12-06 몽골의 투자 환경과 한국기업의 진출 확대방안
    12-07 중앙아시아 에너지 수출국 국부펀드의 특징과 시사점: 카자흐스탄과 아제르바이잔을 중심으로
    12-08 카자흐스탄의 산업다변화 정책과 녹색성장 협력방안 연구
    12-09 CAREC(Central Asia Regional Economic Cooperation)의 현황과 한국의 협력방안
    12-10 러시아 · 중국 · 인도 삼각협력체제의 전략적 함의와 시사점
    12-11 남아공의 토지문제 연구
    12–12 동부아프리카 2개국(에티오피아, 케냐)의 사회경제개발 역량개발을 위한 협력방안 연구
    12-13 에티오피아의 중소기업 발전과제와 한국의 개발협력방안
    12-14 브라질 북동부지역의 투자환경과 한국의 진출 확대방안
    12-15 중남미 엘리트 집단의 특성에 관한 연구
    12-16 이슬람 프로젝트 파이낸스의 구조와 위험요인
    12-17 이란의 정치 · 권력구조와 주요 정파별 경제정책
    12-18 싱가포르의 주요 산업: MICE, 의료관광을 중심으로
    12-19 조지아의 주요 산업: 교통인프라, 정보통신 산업을 중심으로
    12-20 멕시코의 주요 산업: 석유화학, 신재생에너지를 중심으로
    12-21 요르단의 주요 산업: 전력, 의료 산업을 중심으로
    12-22 모잠비크의 주요 산업: 전력산업, 농업을 중심으로
    12-23 전략지역심층연구 논문집 I: 인도 · 동남아시아
    12-24 전략지역 심층연구 논문집 II: 중앙아시아
    12-25 전략지역 심층연구 논문집 III : 러시아 · 몽골
    12-26 전략지역심층연구 논문집 IV : 아프리카 · 중동 · 중남미



    무역투자연구시리즈
    12–01 국내 외국인직접투자의 투자형태별 생산성 파급효과 분석
    12-02 세계무역기구의 지배구조 관련 문제점과 한국의 정책 대안
    12-03 한 · 중/한 · 일 FTA 국민인식 조사 및 정책적 시사점



    연구자료
    12–01 NAFTA 체결 이후 멕시코 경제의 변화와 정책 시사점
    12-02 이슬람 금융의 구조와 정책적 시사점: 수쿡을 중심으로
    12-03 중 · 홍콩 CEPA 서비스 양허안 분석을 통한 한 · 중 FTA 서비스 협상전략 연구
    12-04 Korea-Japan Economic Cooperation amid a New East Asian Integration with an Emphasis on FDI Flows
    12-05 Issues on Development Aid: European Perspective
    12-06 중국 도시개발 분야의 해외기업 진출 사례 및 시사점
    12-07 중국의 노무환경 변화와 우리 기업의 대응방안: 환발해지역을 중심으로
    12-08 중국의 지역별 비관세장벽의 주요 내용 및 시사점
    12-09 중국 상하이(上海) 시 고급소비재 시장 진출기업 경쟁전략 분석 및 시사점
    12-10 다국적 유통업체의 중국 중부지역 진출 현황 및 시사점



    Working Papers
    12–01 Comparative Advantage, Outward Foreign Direct Investment and Average Industry Productivity: Theory and Evidence
    12-02 Multilateral Engagement in North Korea’s Economic Rehabilitation and Possible Establishment of Trust Funds
    12-03 A Theory of Economic Sanctions
    12-04 Election Cycles and Stock Market Reaction: International Evidence
    12-05 Korea’s Monetary Policy Responses to the Global Financial Crisis
    12-06 Real Frictions and Real Exchange Rate Dynamics: The Roles of Distribution Service and Transaction Cost
    12-07 An Assessment of Inflation Targeting in a Quantitative Monetary Business Cycle Framework



    APEC Study Series
    12–01 Characteristics and Determinants of Cross Border Mergers in the APEC Region
    12-02 APEC’s Regional Economic Integration Agenda and the Evolution of Economic Integration in the Asia-Pacific Region



    단행본
    누가 협상 테이블을 지배하는가: 서울 G20 정상회의 IMF 쿼터 및 지배구조 개혁논의를 통한 고찰
    제5회 KIEP 대학원생 세계지역연구 우수논문공모전 수상논문집
    Korea-India Deepening Partnership for the 21st Century
    읽기 쉬운 中國圖解(China Watch) 2011

    닫기
    국문요약
    2012 연구보고서 요약집
    닫기
  • 2012 Summaries of Research Reports

    2013 연구보고서 요약집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13.05.15

    경제전망, 경제협력

    원문보기

    목차
    닫기
    국문요약
    2013 연구보고서 요약집
    닫기
  • KIEP 발간자료목록(2011-2013. 6)

    본 자료는  2011-2013년 3년간 발간된 본원의 연구성과물 관련사항을 정리한 것으로, 연구진이 수행한「연구보고서」, 「Policy Analysis」, 「 ODA 정책연구」, 「 ODA 정책연구」, 「 전략지역심층연구」,  등의 국∙영문 보고서와..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13.06.28

    경제전망, 경제협력

    원문보기

    목차

    2013
    연구자료
    Working Papers
    단행본
    (계간) Journal of East Asian Economic Integration
    오늘의 세계경제
    지역경제 포커스
    중국 권역별성별 기초자료
    중국 성별 동향 브리핑
    KIEP 북경사무소 브리핑
    World Economy Update


    2012
    Policy Analyses
    연구보고서
    세미나자료 모음
    ODA 지역연구
    ODA 정책연구
    전략지역심층연구
    무역투자연구시리즈
    연구자료
    Working Papers
    APEC Study Series
    단행본
    (계간) Journal of East Asian Economic Integration
    오늘의 세계경제
    지역경제 포커스
    중국 권역별성별 기초자료
    중국 성별동향브리핑
    KIEP 북경사무소 브리핑
    World Economy Update


    2011
    Policy Analyses
    연구보고서
    세미나자료 모음
    ODA 기초연구
    ODA 정책연구
    전략지역심층연구
    무역투자연구시리즈
    연구자료
    Working Papers
    KIEP-KOTRA  유망국가 산업연구
    APEC Study Series
    단행본
    (계간) 대외경제연구
    오늘의 세계경제
    지역경제 포커스
    중국 성별동향브리핑
    KIEP 북경사무소 브리핑
    World Economy Update


     

    닫기
    국문요약

    본 자료는  2011-2013년 3년간 발간된 본원의 연구성과물 관련사항을 정리한 것으로, 연구진이 수행한「연구보고서」, 「Policy Analysis」, 「 ODA 정책연구」, 「 ODA 정책연구」, 「 전략지역심층연구」,  등의 국∙영문 보고서와 계간 「Journal of East Asian Economic Integration」(한국연구재단등재지) ,「오늘의 세계경제」등 현안자료를 포함한 발간물을 정리한 것입니다.

    닫기
  • 제6회 KIEP 대학원생 세계지역연구 우수논문공모전 수상논문집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은 2005년부터 세계지역, 특히 신흥경제국에 대한 연구를 활성화하고, 지역연구 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KIEP 대학원생 세계지역연구 우수 논문 공모전」을 개최하고 있습니다. 본 논문집은 두 차례의 엄정한 심사를 거쳐 선발..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13.05.15

    경제협력

    원문보기

    목차

    [최우수상]


    Environmental Preference and China’s Export Effect on OECD Countries
    (라정주, 서울대학교 경제학과)


    [우수상]


    TOWS-QSPM 분석을 활용한 중국 내 한국물류기업의 발전전략에 관한 연구
    (천유미, 중국사회과학원 재정전략연구원 산업경제학과)


    Patterns and Potentials of Peru's International Trade: A Gravity Approach
    (Maritza Bermeo Velásquez, 이화여자대학교 국제대학원)


    [장려상]


    중국 3대 경제권의 자동차 산업 발전방향에 대한 연구 및 전략적 시사점
    - 기술학습, 아키텍처, 클러스터를 중심으로 -
    (백서인 ‧ 권상집 ‧ 김희태, KAIST기술경영전문대학원)


    미얀마 봉제 산업 외국인직접투자 현황과 발전 방향
    - 한국의 對 미얀마 봉제 산업 외국인직접투자를 중심으로 -
    (배은지 ‧ 양준용 ‧ 우승희, 고려대학교 국제대학원)



    중국 도시화의 경제 효과 실증 분석을 통한 신형 도시화의 발전 전망 연구
    (노지은, 복단대학교 세계경제학과)
    (우재송, 복단대학교 수량경제학과)


    말레이시아 경제 잠재력 분석과 한국의 무역전략
    - 시스템다이내믹스 모델을 통한 정책적 제언-
    (황광선, Virginia Polytechnic Institute and State University, 행정학과)


    한국의 동남아 항만산업 진출 방안 -미얀마 항만 투자사례를 중심으로-
    (변소영, 서강대학교 국제대학원)
    (백주현, 성균관대학교 정치외교학과)
    (타오셩, 서강대학교 국제대학원)

    닫기
    국문요약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은 2005년부터 세계지역, 특히 신흥경제국에 대한 연구를 활성화하고, 지역연구 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KIEP 대학원생 세계지역연구 우수 논문 공모전」을 개최하고 있습니다. 본 논문집은 두 차례의 엄정한 심사를 거쳐 선발된 제6회 논문 공모전의 수상작을 모은 것입니다. 이번 논문 공모전에서는 국내에서 수학하고 있는 다양한 국적을 가진 학생들의 참여가 두드러졌습니다. 또한 세계 여러 지역에 대한 참신한 주제와 현지조사를 비롯한 다양한 연구방법이 돋보였습니다. 국내에서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신흥경제국에 정통한 지역전문가를 단기간에 양성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지만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은 향후에도 논문 공모전 실시를 통해 국내 지역연구 활성화와 전문가 양성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닫기
  • 전략지역심층연구 논문집 I: 인도·동남아시아

    이 논문집은 신흥경제국에 대한 국내 연구를 활성화하기 위해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이 수행한 2012년 [전략지역 심층연구 사업]의 일환으로 발간되었습니다. 이 논문집에는 인도 및 동남아시아 지역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인식의 지평을 확..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12.12.31

    경제관계, 경제협력

    원문보기

    목차
    머리말

    1.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대인도 진출을 위한 상품, 브랜드, 현지화 전략에 관한 연구
    ∙ 김병욱_킴스정보전략연구소 소장

    2. 신흥국 BOP 시장 특성에 따른 기업의 진입전략 연구: 인도시장을 중심으로
    ∙ 김장훈_건국대학교 신흥국 글로벌기업 연구소 연구원

    3. 인도 전문화 IT 소프트웨어 및 제약기업의 성장연구: 해외시장진출 및 전문화 기업 사례
    ∙ 이한상_영산대학교 인도비즈니스학과 교수
    4. 인도 채권시장의 현황과 발전과제에 관한 연구
    ∙ 최호상_국제금융센터 연구위원

    5. 민주적 거버넌스의 관점에서 본 인도 진출 한국기업의 CSR 활동: 현대자동차, 삼성전자, LG전자의 사례를 중심으로
    ∙ 허인혜_고려대학 평화와 민주주의연구소 연구교수

    6.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에 나타난 인도 문화콘텐츠 분석
    ∙ 김윤호_우송대학교 국제경영학부 교수
    ∙ 이명무_서강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연구교수

    7. 인도음악 문화와 한국음악과의 관계
    ∙전인평_중앙대학교 명예교수

    8.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베트남인의 인식과 기대 분석
    ∙ 신진영_부산외국어대학교 국제통상지역원 강사

    9. 베트남에서 사회주의 외연의 확대와 체제변화의 이념적 정당화
    ∙ 이한우_한국동남아연구소 연구위원

    10. 라오스의 태국에 대한 역사 바로세우기
    ∙ 조흥국_부산대학교 국제전문대학원 교수
    닫기
    국문요약
    이 논문집은 신흥경제국에 대한 국내 연구를 활성화하기 위해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이 수행한 2012년 [전략지역 심층연구 사업]의 일환으로 발간되었습니다. 이 논문집에는 인도 및 동남아시아 지역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인식의 지평을 확대하는 데 기여하는 경제, 정치, 역사, 문화에 대한 10편의 논문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닫기
  • 전략지역 심층연구 논문집 II: 중앙아시아

    이 논문집은 신흥경제국에 대한 국내 연구를 활성화하기 위해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이 수행한 2012년 [전략지역 심층연구 사업]의 일환으로 발간되었습니다. 이 논문집에는 중앙아시아 지역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인식의 지평을 확대하는 ..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12.12.31

    경제관계, 경제협력

    원문보기

    목차

    머리말 


    1. 우즈베키스탄 독립세대의 이슬람에 대한 태도와 정치의식 
    ∙ 성동기_인하대학교 국제관계연구소 연구교수


    2. 중앙아시아 CIS 5개국의 국가정책과 인문 지리학적 구조 
    ∙ 이영형_한림대학교 러시아연구소 연구교수


    3. 인도의 ‘중앙아시아 연결정책(Connect Central Asia Policy)’: 안보 및 에너지 부문을 중심으로 
    ∙ 이지은_한국외국어대학교 중앙아시아학과 조교수


    4. 우즈베키스탄의 노동이주와 송금: 빈곤축소와 경제발전에 대한 영향 
    ∙ 김영진_한양대학교 아태지역연구센터 조교수


    5. 이식된 근대, 만들어진 민족, 강제된 독립: 소비에트식 ‘민족창조’를 통해 본 중앙아시아 지역 유럽 근대성의 착종 
    ∙ 구자정_대전대학교 역사문화학과 조교수


    6. 19세기 후반 타슈켄트 도시공간의 구조와 러시아 제국 권력의 재현 
    ∙ 기계형_한양대학교 아태지역연구센터 HK 연구교수


    7. 신생공화국의 국가 건설과 문화 요소의 상관관계에 대한 연구: 타지키스탄의 예를 중심으로 
    ∙ 정세진_한양대학교 아태지역연구센터 HK 교수


     8. 카자흐스탄의 인구사회학적인 카자흐화 정책과 재외 카자흐인(오랄만)의 카자흐스탄 이주 
    ∙ 김상철_한국외국어대학교 중앙아시아연구소 연구교수


    9. 아랄해의 고갈과 그 사회경제적 영향에 관한 실증적 연구 
    ∙ 이채문_경북대학교 사회학과 교수


    10. 중앙아시아의 문화적 터부(Taboo)와 협상 전략 
    ∙ 김원회_한국외국어대학교 그리스-불가리아어과 교수

    닫기
    국문요약
    이 논문집은 신흥경제국에 대한 국내 연구를 활성화하기 위해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이 수행한 2012년 [전략지역 심층연구 사업]의 일환으로 발간되었습니다. 이 논문집에는 중앙아시아 지역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인식의 지평을 확대하는 데 기여하는 경제, 정치, 역사, 사회, 문화에 대한 10편의 논문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닫기
  • 전략지역 심층연구 논문집 IIl : 러시아·몽골

    이 논문집은 신흥경제국에 대한 국내 연구를 활성화하기 위해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이 수행한 2012년 [전략지역 심층연구 사업]의 일환으로 발간되었습니다. 이 논문집에는 러시아와 몽골 지역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인식의 지평을 확대하..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12.12.31

    경제관계, 경제협력

    원문보기

    목차

    머리말 


    1. 탈냉전기 흑해지역 전략환경의 변화와 미국, EU, 러시아의 대응 
    ∙ 고재남_국립외교원 유럽․아프리카부 교수


    2. 포스트 소비에트 지역의 언어 지형도와 러시아연방의 미디어 공공외교에 관한 연구 
    ∙ 남혜현_고려대학교 러시아․CIS연구소 연구원


    3. 러시아 현대화 전략의 가능성 및 시사점 
    ∙ 한종만_배재대학교 러시아학과 교수


    4. 중앙아시아 각국의 러시아 디아스포라: 형성과 변화 
    ∙ 방일권_한국외국어대학교 중앙아시아연구소 연구교수


    5. 러시아의 오리엔탈리즘 연구: 캅카스 지역을 중심으로 
    ∙ 문준일_경상대학교 인문학연구소 연구교수


    6. 몽골경제의 대외의존성과 한국과의 전략적 협력방안 
    ∙ 박지원_한국외국어대학교 중앙아시아연구소 연구교수


    7. 20세기 전기 한국 지식인들의 몽골 인식 2: 독립, 인민혁명, 자치운동에 대한 평가 
    ∙ 이평래_한국외국어대학교 중앙아시아연구소 연구교수


    8. 몽골 다문화 아카이브 설립을 위한 제언 
    ∙ 최재희_이화여자대학교 정책과학대학원 특임교수

    닫기
    국문요약
    이 논문집은 신흥경제국에 대한 국내 연구를 활성화하기 위해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이 수행한 2012년 [전략지역 심층연구 사업]의 일환으로 발간되었습니다. 이 논문집에는 러시아와 몽골 지역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인식의 지평을 확대하는 데 기여하는 경제, 정치, 역사, 사회에 대한 8편의 논문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닫기
  • 전략지역심층연구 논문집 IV: 아프리카·중동·중남미

    이 논문집은 신흥경제국에 대한 국내 연구를 활성화하기 위해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이 수행한 2012년 [전략지역 심층연구 사업]의 일환으로 발간되었습니다. 이 논문집에는 아프리카, 중동 및 중남미 지역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인식의 지..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12.12.31

    경제관계, 경제협력

    원문보기

    목차

     머리말 


    1. ‘아랍의 봄’의 행위자들: 북아프리카 5개국 비교 연구
    ∙ 엄한진_한림대학교 사회학과 부교수
     
    2. 아프리카의 보고(寶庫) 앙골라: 기여외교와 정치경제적 실익 
    ∙ 이상환_한국외국어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


    3. EAC 지역 진출을 위한 운송거점 분석과 경로 확보에 대한 연구 
    ∙ 김중관_동국대학교 경제통상학부 교수


    4. 거점지역 국가를 통한 아프리카 시장 진출전략 
    ∙ 윤근노_연세대학교 동서문제연구원 연구교수


    5. 아프리카 중심주의적 시각(Afrocentric perspective)에서 바라본 에티오피아 악숨 문명의 정체성 연구 
    ∙ 김광수_한국외국어대학교 아프리카연구소 HK 연구교수


    6. 아랍 민주화 운동의 발생과 미래 
    ∙ 박지광_카이로 아메리칸 대학교 정치학과 조교수


    7. 이슬람금융의 해외 활용 가능성 및 사례 연구: 프로젝트 파이낸스를 중심으로 
    ∙ 이충열_고려대학교 경제학과 교수
    ∙ 이선호_고려대학교 경제학과 강사


    8. 중동 국가의 자동차산업 발전과 한국의 대응전략 
    ∙ 현영석_한남대학교 경영학과 교수


    9. 국내 중소벤처기업 기술정책금융에 대한 이슬람금융 도입과 정책적 활용 방안 연구 
    ∙ 배경화_중소기업진흥공단 중부권본부 팀장


    10. 페르난도 루고의 탄핵과 파라과이 ‘이행기 정의’의 특성 
    ∙ 구경모_부산외국어대학교 중남미지역원 HK 연구교수
    ∙ 노용석_부산외국어대학교 중남미지역원 HK 연구교수


    11. 에탄올 개발과 식량안보: 브라질과 미국의 사례를 중심으로 
    ∙ 조성권_한성대학교 행정대학원 부교수
    ∙ 주미영_한국외국어대학교 정치외교학과 시간강사

    닫기
    국문요약
    이 논문집은 신흥경제국에 대한 국내 연구를 활성화하기 위해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이 수행한 2012년 [전략지역 심층연구 사업]의 일환으로 발간되었습니다. 이 논문집에는 아프리카, 중동 및 중남미 지역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인식의 지평을 확대하는 데 기여하는 경제, 정치, 문화에 대한 11편의 논문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닫기
  • 2012 KIEP 정책연구 브리핑

    주요 연구보고서의 연구 목적과 내용, 정책 시사점을 정리한 요약 리포트입니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13.01.31

    경제발전, 경제협력

    원문보기

    목차

    [연구보고서]
    무역이 고용 및 부가가치에 미치는 영향분석과 정책 시사점 
    DDA 협상 지연의 요인 분석과 국제적 대응방안 
    한국 기발효 FTA의 경제적 효과 분석 
    무역자유화 효과의 실증분석과 정책 대응: 소비자후생을 중심으로 
    경제개방과 R&D 정책의 상호작용에 대한 평가와 시사점 
    저탄소 녹색성장정책과 다자무역규범 간의 조화: 주요 쟁점과 정책 시사점 
    신기후변화체제하에서 한국의 대응전략: 새로운 감축ㆍ지원 통합 메커니즘의 모색 
    국가 채무가 국가 신용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주요국 거시금융정책의 평가와 시사점 
    금융시장을 통한 효율적 환헤지 방안과 정책적 시사점 
    대규모 외부충격이 거시경제 및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 
    유럽 재정위기의 원인과 유로존의 개혁과제 
    한ㆍ중ㆍ일 경제협의체 구상 
    최빈개도국 개발과제와 한국의 ODA 정책방향 
    G2 시대 일본의 대중(對中) 경제협력 현황과 시사점 
    중국 도시화의 시장창출 효과와 리스크 분석 
    중국 기업 연구개발 투자의 특징과 시사점 
    중국ㆍ대만ㆍ홍콩의 경제통합과 정책적 시사점 
    러시아의 해외직접투자 패턴과 한국의 투자유치 확대방안 
    한국의 메콩 지역개발 중장기 협력방안 
    동남아 주요 국가들의 인력송출 현황과 한국의 대응방안 
    아시아 주요국의 대(對)인도 경제협력 현황과 시사점 
    안데스 자원부국과의 경제협력 확대 방안: 베네수엘라, 에콰도르, 볼리비아를 중심으로 
    중동지역 정세변화에 따른 대중동 신(新)경제협력 방안 모색 
    아프리카 건설ㆍ플랜트 시장특성 분석 및 한국의 진출방안 
    북한의 시장화 현황과 경제체제의 변화 전망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미국경제의 진로모색과 시사점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일본경제의 진로모색과 시사점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EU 금융감독 및 규제변화 


    [전략지역심층연구]
    몽골의 투자환경과 한국기업의 진출 확대방안 
    CAREC(Central Asia Regional Economic Cooperation)의 현황과 한국의 협력방안 


    [ODA 지역연구]
    동남아시아의 개발수요와 한국의 분야별 ODA 추진방안 
    남아시아의 개발수요와 한국의 분야별 ODA 추진방안 
    중남미의 개발수요와 한국의 분야별 ODA 추진방안 
    아프리카 개발수요와 한국의 분야별 ODA 추진방안 


    [연구자료]
    중국의 노무환경 변화와 우리기업의 대응방안: 환발해지역을 중심으로 
    중국 상하이(上海)시 고급소비재시장 진출기업 경쟁전략 분석 및 시사점 
    다국적 유통업체의 중국 중부지역 진출 현황 및 시사점 

    닫기
    국문요약
    주요 연구보고서의 연구 목적과 내용, 정책 시사점을 정리한 요약 리포트입니다
    닫기
  • 2012년 중국종합연구 총서: 정책연구과제 요약집

    중국종합연구에서는 우리나라의 중국 관련 연구가 안고 있는 문제점과 한계점을 파악하여 연구체계와 접근방법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을 경주했습니다. 한 나라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그 나라의 모든 분야에 대한 종합적인 고찰이 있어야 하는데, 기존..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12.12.31

    경제협력, 중국사회문화

    원문보기

    목차

    Ⅰ. 한‧중간 사회문화 이해 증진을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 모색 
    1. 중국의 인구고령화 대비 지역사회 중심의 노인장기요양보호대책 실태분석과 상호협력방안 (한국보건사회연구원/선우덕) 
    2. 중국의 전통의학-양의학 협진서비스 현황 및 전달체계(한국보건사회연구원/윤강재) 
    3. 중국의 사회변동과 가족(I) - 도시이주 농민공 가족을 중심으로(한국여성정책연구원/김영란) 
    4. 한‧중 청년의 국제관과 문화자원의 가치에 대한 인식 비교(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윤철경) 
    5. 중국의 중장기 유아교육‧보육 개혁 추진현황 연구(육아정책연구소/이윤진) 


    Ⅱ. 한‧중 교육‧인적자원개발 방안 연구 
    6. 중국의 외국대학 유치정책 사례연구(한국교육개발원/구자억) 
    7. 중국의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연구(한국교육과정평가원/손민정) 
    8. 한‧중 인력이동과 전문외국인력 활용 및 여성관리인력 활용 비교(한국노동연구원/이규용) 
    9. 한‧중 인적자원개발 제도 및 정책과 동반발전 방안 연구(한국직업능력개발원/강일규) 


    Ⅲ. 중국 법‧제도 연구  
    10. 중국 정부의 행정제도와 행정자원 및 정책수단에 관한 연구(한국행정연구원/김윤권) 
    11. 시진핑 시대 중국의 미래 전망과 대응전략(한국행정연구원/이재호) 
    12. 한‧중 자유무역협정에 대비한 형법 및 형사정책 대응전략 연구(한국형사정책연구원/김한균) 
    13. 한‧중 FTA 체결에 따른 분야별 법‧제도 연구 -외국인투자‧기업‧노동 및 환경 관련법을 중심으로 (한국법제연구원/문준조) 


    Ⅳ. 중국 지역발전에 따른 시장진출 전략 모색 
    14. 중국 전력안보역량강화 관련 한‧중 전력시장 협력 및 대중국 전력시장 진출방안 (에너지경제연구원/박용덕) 
    15. 중국 하천환경관리 현황 분석 및 한‧중 협력방안(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강택구) 
    16. 중‧중앙아시아 국제협력을 활용한 중국 서부물류시장 진출전략(한국해양수산개발원/김범중)
    17. 중국 동북지역 교통체계 발전전망과 우리의 대응방안(한국교통연구원/서종원) 
    18. 중국 중부지구 지역발전계획의 특성 및 대응전략 연구(국토연구원/김천규) 


    Ⅴ. 중국 기술‧경제 동향 분석 및 협력방안 연구 
    19. 중국 축산업의 성장특성 및 지역화 정책 연구(한국농촌경제연구원/전형진) 
    20. 중국 방송통신 규제체계 분석 및 전망(정보통신정책연구원/윤석훤) 


    부록: 중국종합연구 목록 2009~11년 

    닫기
    국문요약
    중국종합연구에서는 우리나라의 중국 관련 연구가 안고 있는 문제점과 한계점을 파악하여 연구체계와 접근방법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을 경주했습니다. 한 나라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그 나라의 모든 분야에 대한 종합적인 고찰이 있어야 하는데, 기존의 중국연구는 특정분야에 치중되어 있거나, 정보의 공유 없이 개별적으로 연구를 추진하여 연구내용들이 중복․중첩되는 문제가 지적되어 왔습니다. 이 외에도 단기수요에 따른 단편적 접근, 선제적 연구의 미흡, 수요자의 요구와 연구자의 연구방향 불일치에 따른 실용성 결여 등이 가장 많이 제기되었습니다.
    본원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중국종합연구를 시작하던 해(2009년)에, 중국에 대한 전반적인 지역연구를 수행하는 중국팀과는 별도로, 중국권역별․성별연구단을 발족하여 운영해 왔습니다. 중국권역별․성별연구단은 중국의 6개 지역 31개 성(省)에 대한 개별적인 연구를 수행하여 중국 각 성의 경제․정치․사회문화 등 지역별로 특성화된 정보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우리나라 기업의 진출방안 및 정책제안을 연구하는 체계를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중국 전문가 풀을 운영함으로써 정부․기업․학계․언론 등의 네트워크 확보와 동시에 중국연구 성과에 대한 정보 공유의 공공성을 확산시키고 있습니다. 중국종합연구 사업의 본원 이관을 계기로 앞으로는 국내에서 이루어지는 중국연구의 컨트롤타워로서 본원의 연구 종합․기획․조정 기능이 더욱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처럼 연구기능이 통합되어 중국연구에 대한 분산과 중첩의 우려가 어느 정도 해소되었지만 아직도 해결되어야 할 문제는 많습니다. 중국이 우리나라에 얼마나 중요하고, 우리 경제에 얼마나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 거듭 강조할 필요는 없을 것입니다. 현재 중국은 급속한 경제발전에 따라 각 분야가 유기적으로 변화하고 있고, 중국의 영향력은 세계 경제구도도 변화시킬 정도로 강력해지고 있습니다. 중국연구는 이러한 변화를 감지하고 예측할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중국종합연구의 정책연구에서 선제적 연구나 시의성이 강조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고 봅니다. 그러나 현재 중국연구체제는 이러한 부분에 충분히 대처할 수 없는 구조적 문제를 안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중국연구가 유기적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발전되고, 일반국민의 중국연구 수요에 부응하는 다각적 접근, 장기적 안목 등 종합성을 갖출 수 있도록 연구 체계․기구에 대한 구조개선이 이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2012년 중국종합연구 보고서는 설문조사 및 통계를 활용한 실증연구를 통해 정책연구 수요자의 요구를 충족시켰으며, 후속 연구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함으로써 향후 중국연구를 위한 내실을 다졌다는 평가자들의 의견이 있었습니다. 이는 상대적으로 적은 예산에도 불구하고 연구진들의 헌신적인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생각합니다.
    본원에서는 중국종합연구 성과를 연구보고서 발간에 그치지 않고 세미나와 포럼 등을 통해 중요하고 유용한 내용들을 지속적으로 발표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정보 공유의 공공성을 확보함과 동시에 중국종합연구의 성과가 사회 각층에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닫기
  • 2011 연구보고서 요약집

    2011 연구보고서 요약집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12.06.30

    경제발전, 경제협력

    원문보기

    목차
    닫기
    국문요약
    2011 연구보고서 요약집
    닫기
  • 2011 연차보고서

    KIEP의 2011년 한 해 연구성과들을 되돌아보고 새로운 연구활동의 각오를 다지는 계기로 삼기 위해 2011년 연차보고서를 발간하게 되었습니다. 본원 연구진들의 노력과 열정의 결과인 연구보고서 및 연구자료의 주요 내용을 요약하고 정부정책에 기..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12.05.31

    경제발전, 경제전망

    원문보기

    목차
    닫기
    국문요약

    KIEP의 2011년 한 해 연구성과들을 되돌아보고 새로운 연구활동의 각오를 다지는 계기로 삼기 위해 2011년 연차보고서를 발간하게 되었습니다. 본원 연구진들의 노력과 열정의 결과인 연구보고서 및 연구자료의 주요 내용을 요약하고 정부정책에 기여한 바를 살펴봄으로써 연구원의 한 해 활동을 대외에 알릴 뿐만 아니라, 나아가 2011년 우리나라와 세계경제의 동향과 이슈들을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보고서를 만들고자 하였습니다.

    닫기
  • 제5회 KIEP 대학원생 세계지역연구 우수논문공모전 수상논문집

    KIEP는 2005년부터 세계지역, 특히 신흥경제국에 대한 연구를 활성화하고, 지역연구 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KIEP 대학원생 세계지역연구 우수 논문 공모전」을 매년 개최하고 있습니다. 본 논문집은 두 차례의 엄정한 심사를 거쳐 선발된 제5회 ..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12.05.25

    경제협력, 정치경제

    원문보기

    목차
    [최우수상]
    브라질 보호무역주의 성향의 실증분석과 그 함의: ICT와 자동차 산업 부문을 중심으로
    김 유 리 (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 국제협력)
    김 윤 옥 (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 미주지역)
    남 진 욱 (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 국제통상)

    [우수상]
    한국형 녹색성장 협력모델 확대방안 연구: 메콩 유역 수력발전사업을 중심으로
    최 승 지 (고려대학교 국제대학원 국제학과)
    김 진 우 (고려대학교 국제대학원 국제학과)
    정 다 운 (고려대학교 국제대학원 국제학과)

    중국 외자유치정책 결정요소 분석 연구: 중앙-지방정부 권한 관계와의 상관성을 중심으로
    전 성 하 (북경대학교 국제관계대학원)

    [장려상]
    위안화 절상이 한ㆍ중 수출에 미치는 영향: VAR 모형을 중심으로
    김 미 정 (한국외국어대학교 일반대학원 국제통상학과)
    김 주 혜 (한국외국어대학교 일반대학원 국제통상학과)

    칠레와 페루 신재생에너지 산업 진출을 위한 SWOT 분석 연구
    박 정 석 (한국외국어대학교 일반대학원 국제관계학과)
    김 혜 민 (한국외국어대학교 국제지역대학원 중남미학과)
    닫기
    국문요약
    KIEP는 2005년부터 세계지역, 특히 신흥경제국에 대한 연구를 활성화하고, 지역연구 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KIEP 대학원생 세계지역연구 우수 논문 공모전」을 매년 개최하고 있습니다. 본 논문집은 두 차례의 엄정한 심사를 거쳐 선발된 제5회 논문 공모전의 수상작을 모은 것입니다. 이번 논문 공모전에서는 다양한 지역에 대한 참신한 주제와 현지조사를 비롯한 다양한 연구방법이 돋보였습니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은 앞으로도 매년 논문공모전을 실시하여 국내 지역연구 활성화와 전문가 양성에 조금이라도 기여하고자 합니다.
    닫기
  • 전략지역심층연구 논문집 VI: 몽골·터키

    이 논문집은 신흥경제국에 대한 국내 연구를 활성화하기 위해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이 수행한 2011년 [전략지역심층연구사업]의 일환으로 발간되었습니다. 이 논문집에는 몽골과 터키 지역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인식의 지평을 확대하는 데..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11.12.30

    경제협력, 정치경제

    원문보기

    목차
    몽골
    1. 다국적 서비스에 대한 몽골 소비자들의 인식에 관한 연구 / 김경환 대구가톨릭대학교 의료경영서비스학과 전임강사
    2.글로벌 문화콘텐츠 산업자원으로서 몽골 3대 영웅서사시의활용 가치에 대한 연구 / 김용범 한양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교수
    3.몽골 환경오염 현황과 우리나라 환경기업의 진출전략 연구 / 김원회 한국외국어대학교 그리스-불가리아어과 교수
    4.글로벌 의료서비스 연계 방식의 한·몽(골) 협력관계 구축 / 유태규 연세대학교의료원 의과학연구처 과장
    5.한⋅몽골 간 물류⋅금융 연계협력 방안 연구 / 추원서 산업은행 경제연구소 선임연구위원

    터키
    6.터키의 최근 외교정책 변화 연구 / 김종일 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 대학원 부교수
    7.1990~2007년 기간의 터키사회 인식 변화에 대한 연구 / 서운석 보훈교육연구원
    닫기
    국문요약
    이 논문집은 신흥경제국에 대한 국내 연구를 활성화하기 위해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이 수행한 2011년 [전략지역심층연구사업]의 일환으로 발간되었습니다.
    이 논문집에는 몽골과 터키 지역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인식의 지평을 확대하는 데 기여할 수 있는 역사 및 문화에 대한 7편의 논문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닫기
  • 전략지역심층연구 논문집 V: 중앙아시아 2

    이 논문집은 신흥경제국에 대한 국내 연구를 활성화하기 위해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이 수행한 2011년 [전략지역심층연구사업]의 일환으로 발간되었습니다. 이 논문집에는 중앙아시아 지역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인식의 지평을 확대하는 데..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11.12.30

    경제관계

    원문보기

    목차
    역사
    1. 중앙아시아 주요 도시의 변천: 식민지시대 도시에서 현대 국민국가도시로의 발전 모델 / 김상철 한국외국어대학교 중앙아시아연구소 연구교수
    2.중앙아시아 무슬림의 종교적ㆍ민족적 정체성 연구 / 박혜경 한림대학교 러시아학과 교수
    3.중앙아시아 벼농사의 발전 과정과 고려인의 역할 / 심헌용 군사편찬연구소 선임연구원

    문화
    4.우즈베키스탄 한류(韓流) 연구: 현황, 확산 요인, 지속화 방안 / 이지은 한국외국어대학교 중앙아시아연구소 책임연구원
    5.중앙아시아 5개국의 정체성 모색: 역사적 기원 및 문자 전환을중심으로 / 정경택 경상대학교 러시아학과 교수
    6.키르기스스탄의‘기적’, 키르기스스탄 영화의 주요 특성 연구 / 홍상우 경상대학교 러시아학과 교수
    닫기
    국문요약
    이 논문집은 신흥경제국에 대한 국내 연구를 활성화하기 위해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이 수행한 2011년 [전략지역심층연구사업]의 일환으로 발간되었습니다.
    이 논문집에는 중앙아시아 지역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인식의 지평을 확대하는 데 기여할 수 있는 역사 및 문화에 대한 6편의 논문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닫기
  • 전략지역심층연구 논문집 IV: 중앙아시아 1

    이 논문집은 신흥경제국에 대한 국내 연구를 활성화하기 위해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이 수행한 2011년 [전략지역심층연구사업]의 일환으로 발간되었습니다. 이 논문집에는 중앙아시아 지역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인식의 지평을 확대하는 데..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11.12.30

    경제협력, 정치경제

    원문보기

    목차
    경제
    1. 카자흐스탄의 기후 및 환경 문제를 고려한 외국 에너지 기업의진출 방안 연구: CSR 전략을 중심으로 / 이경완 고려대학교 러시아 CIS 연구소 HK 연구교수
    2.중앙아시아 에너지 브릿지(Energy Bridge)에 대한 분석: 투르크메니스탄가스자원에 대한 최적 접근전략 / 김중관 동국대학교 경제통상학부 교수

    정치
    3.키르기스스탄 남부 종족 간 충돌에 관한 연구: 2010년의 사례를중심으로 / 강봉구 한양대학교 아태지역연구센터 HK 연구교수
    4.키르기스스탄의 2005년 혁명과 2010년 혁명의 비교 고찰 / 엄구호 한양대학교 국제학대학원 교수
    5.페르가나 지역과 중앙아시아 민족ㆍ종교ㆍ국경선 및 수자원을둘러싼 갈등 / 이채문 경북대학교 사회학과 교수
    6.복합공간으로서의 중앙아시아: 한국의 성장동력 공간으로서의 고찰 / 윤영미 평택대학교 교양학부 조교수
    닫기
    국문요약
    이 논문집은 신흥경제국에 대한 국내 연구를 활성화하기 위해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이 수행한 2011년 [전략지역심층연구사업]의 일환으로 발간되었습니다.
    이 논문집에는 중앙아시아 지역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인식의 지평을 확대하는 데 기여할 수 있는 경제, 정치에 대한 6편의 논문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닫기
  • 전략지역심층연구 논문집 III: 동남아시아 2

    이 논문집은 신흥경제국에 대한 국내 연구를 활성화하기 위해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이 수행한 2011년 [전략지역심층연구사업]의 일환으로 발간되었습니다. 이 논문집에는 동남아시아 지역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인식의 지평을 확대하는 데..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11.12.30

    경제관계, 정치경제

    원문보기

    목차
    정치
    1. 말라카해협의 해적 퇴치 노력과 국제 협력 / 김석수 한국외국어대학교 글로벌정치연구소 연구위원
    2.인도네시아 바우바우 시의 귀족엘리트 부상과 권력 유지메커니즘 연구 / 송승원 한국외국어대학교 말레이·인도네시아어 통번역학과 조교수
    3.인도네시아 이슬람과 정치의 상관관계 / 양승윤 한국외국어대학교 말레이·인도네시아어과 교수

    사회ㆍ역사
    4. 싱가포르의 사회인구정책과 시사점 / 김성건 서원대학교 사회교육과 교수
    5. 베트남, 인도네시아, 필리핀, 태국의 초등학교 경제교육 실태 분석과시사점 / 이윤정 경인교육대학교 생활과학 교육과 조교수, 정홍주 성균관대학교 경영학부 교수
    6. 1910년대 한인 청년들의 남양행(南洋行)과 남양(南洋) 인식:정원택(鄭元澤)의 ≪지산외유일지(志山外遊日誌)≫를 중심으로 / 윤대영 서강대학교 동아연구소 조교수
    닫기
    국문요약
    이 논문집은 신흥경제국에 대한 국내 연구를 활성화하기 위해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이 수행한 2011년 [전략지역심층연구사업]의 일환으로 발간되었습니다.
    이 논문집에는 동남아시아 지역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인식의 지평을 확대하는 데 기여할 수 있는 정치, 사회 및 역사에 대한 6편의 논문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닫기
  • 전략지역심층연구 논문집 II: 동남아시아 1

    이 논문집은 신흥경제국에 대한 국내 연구를 활성화하기 위해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이 수행한 2011년 [전략지역심층연구사업]의 일환으로 발간되었습니다. 이 논문집에는 동남아시아 지역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인식의 지평을 확대하는 데..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11.12.30

    경제개발, 경제협력

    원문보기

    목차
    경제
    1. 라오스 중소기업의 특징과 한국의 경제협력 가능성 / 곽구영 경산1대학교 병원의료행정과 교수, 장태구 대구대학교 경제학과 교수
    2. 미얀마 쌀 산업 가치사슬 체계 진단과 발전전략 도출 / 김한호 서울대학교 농경제사회학부 교수, 틴틴 아웅 서울대학교 농경제사회학부 박사과정
    3. 말레이시아 이슬람금융: 소비자 선호체계 변화를 중심으로 / 나희량 부산외국어대학교 국제무역학과 교수
    4. 베트남의 국영기업 관리정책 분석과 향후 전망 / 이원희 한경대학교 행정학과 교수
    5. 동남아시아 화교 네트워크와 무역투자현황:캄보디아, 라오스 사례 연구 / 정미경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연구위원
    6. 라오스의 교육 및 인적자원개발 원조 개선방안 연구 / 조원권 우송대학교 국제개발협력연구소 소장, 문영주 우송대학교 국제개발협력연구소 연구원
    7. EPIC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캄보디아 쌀 생산량 예측 / 최종산 오클라호마 주립대학교 농업경제학과 박사졸업
    닫기
    국문요약
    이 논문집은 신흥경제국에 대한 국내 연구를 활성화하기 위해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이 수행한 2011년 [전략지역심층연구사업]의 일환으로 발간되었습니다.
    이 논문집에는 동남아시아 지역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인식의 지평을 확대하는 데 기여할 수 있는 동남아 경제 관련 7편의 논문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닫기
  • 전략지역심층연구 논문집 I: 인도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11.12.30

    경제관계, 경제협력

    원문보기

    목차
    경제
    1. 한ㆍ인도 CEPA 체결에 따른 중소기업의 해외기술인력도입정책의 정책적ㆍ제도적 활용방안 연구 / 배경화 중소기업진흥공단 대전충남지역본부 부장
    2. 원/루피 환율의 변동이 한ㆍ인도 교역량에 미치는 영향 분석 / 신종협 부산대학교 경제학부 조교수 서대교 예금보험공사 연구위원
    3. 인도 IT 시장에서 한국의 국가 브랜드와 상품 브랜드 평가에 대한 연구 / 이명무 한양사이버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교수
    4. 인도의 대표적 민간 기업 Tata, Aditya Birla, Reliance의경제자유화에 따른 기업 구조조정 / 이한상 영산대학교 인도비즈니즈학과 조교수
    5. 인도의 육상물류산업 발전에 관한 연구 / 한능호 성균관대학교 무역연구소 선임연구원, 박명섭 성균관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교수
    6. 한ㆍ인도 CEPA 이후 대인도 수출의 변화와 탄력성 분석 / 조준현 부산대학교 경제학부 전임대우 강사, 박혜진 부산대학교 경제학부 대학원 박사과정

    정치·법·문화
    7. 인도 지방정부에서 판차야트 라지의 정치적 대표성에 대한 연구 / 박홍윤 충주대학교 행정학과 교수
    8. 신자유주의적 세계화 시대 인도의 경제특구 전략:‘정치적 영역성’을중심으로 / 허인혜 고려대학교 평화와 민주주의연구소 연구교수
    9. 동인도회사와 인도의 근대법제 형성과정 / 강경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법학과 교수
    10. 애니메이션에 나타난 인도의 전통문화 관련 콘텐츠 연구 / 김윤호 우송대학교 국제경영학부 교수
    닫기
    국문요약
    닫기
  • 2010 연차보고서

    KIEP의 2010년 한 해 연구성과들을 되돌아보고 새로운 연구활동의 각오를 다지는 계기로 삼기 위해 2010년 연차보고서를 발간하게 되었습니다. 본원 연구진들의 노력과 열정의 결과인 연구보고서 및 연구자료의 주요 내용을 요약하고 정부정책에 기..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11.06.30

    경제발전, 경제전망

    원문보기

    목차

     

    닫기
    국문요약

    KIEP의 2010년 한 해 연구성과들을 되돌아보고 새로운 연구활동의 각오를 다지는 계기로 삼기 위해 2010년 연차보고서를 발간하게 되었습니다. 본원 연구진들의 노력과 열정의 결과인 연구보고서 및 연구자료의 주요 내용을 요약하고 정부정책에 기여한 바를 살펴봄으로써 연구원의 한 해 활동을 대외에 알릴 뿐만 아니라, 나아가 2010년 우리나라와 세계경제의 동향과 이슈들을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보고서를 만들고자 하였습니다.

    닫기
  • KIEP 발간자료목록(2009-2011. 7)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11.07.30

    경제전망, 경제협력

    원문보기

    목차

     

    닫기
    국문요약
    닫기
  • 2010 연구보고서 요약집

    2010 연구보고서 요약집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11.06.15

    경제발전, 경제전망

    원문보기

    목차

    연구보고서/세미나자료모음/전략지역심층연구/지역연구시리즈/무역투자연구시리즈/연구자료/Working Paper/KIEP-KOTRA 유망국가 산업연구/동북아연구시리즈/SNU-KIEP EU Centre Research Series

    닫기
    국문요약
    2010 연구보고서 요약집
    닫기
  • 제4회 KIEP 대학원생 세계지역연구 우수논문공모전 수상논문집

    세계지역연구를 선도하는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은 세계지역 특히 신흥경제국에 대한 연구를 활성화하고, 지역연구 인력의 저변을 확대하기 위해「제4회 대학원생 세계지역연구 우수논문 공모전」을 개최하였습니다. 우수한 인재들이 이번 논문공모전에..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11.05.20

    경제협력, 정치경제

    원문보기

    목차

    [최우수상]
    남유럽 재정위기의 원인분석을 위한 실증연구:정부부채의 결정요인을 중심으로  
    정경채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제학과)
    김도현 (고려대학교 국제대학원 국제학과)


    [우수상]
    한국기업의 중앙아시아 성공전략: 카자흐스탄 진출중소기업의 투자 리스크 인식과 관리전략 사례분석을 중심으로 
    윤영민 (한양대학교 국제학대학원 러시아학과)


    태국 제조업체의 기술혁신과 글로벌 생산네트워크 거버넌스 
    조성철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 도시공학과)


    인도의 ‘넥스트 차이나’로서의 가능성과 독자적 경제발전모델 연구: 인도 주별 시장세분화 전략을 중심으로 
    박나리 (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 국제학과)
    이민영 (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 국제학과)
    한민정 (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 국제학과)


    [장려상]
    국내기업의 효과적인 對터키 시장 투자방안에 관한 연구: 입지계수(LQ)를 활용한 산업특화도와 지역우위성 분석을 중심으로 
    장정재 (중국인민대학교 대학원 기업관리전공)
    김인규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 디지털경영학과)


    사회경제개발역량 분석을 통한 KSP 효과성 제고방안 연구:몽골의 ‘정보화 마을’ 모듈화 탐색  
    신동규 (한양대학교 국제학대학원 중국학과)
    심다형 (한양대학교 국제학대학원 중국학과)


     

    닫기
    국문요약
    세계지역연구를 선도하는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은 세계지역 특히 신흥경제국에 대한 연구를 활성화하고, 지역연구 인력의 저변을 확대하기 위해「제4회 대학원생 세계지역연구 우수논문 공모전」을 개최하였습니다. 우수한 인재들이 이번 논문공모전에 관심을 보여준 결과, 두 차례의 엄정한 심사과정을 거쳐 6편의 논문을 당선작으로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본 논문집은 이번 논문공모전의 수상작을 정리한 것입니다.
    닫기
  • 전략지역심층연구 논문집 Ⅱ 중앙아시아: 경제‧자원‧과학

    이 논문집은 국내에서 중앙아시아에 대한 연구를 활성화하기 위해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이 수행한 2010년 중앙아시아 전략지역 심층연구사업의 일환으로 발간되었습니다. 이 논문집에는 한국과 중앙아시아의 연구자들이 집필한 중앙아시아의 대..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10.12.30

    경제협력, 무역정책

    원문보기

    목차

    - 경 제
    1.중앙아시아 전략적 진출을 위한 수출중소기업의 맞춤형 수출지원방안 연구 /  배경화  중소기업진흥공단
    2.카자흐스탄의 WTO 가입과 FTA 확산에 따른 경제적 효과 분석 / 송백훈  성신여자대학교
    3.우즈베키스탄 산업의 구조개혁: 전략적 우선순위와 메커니즘 /  무이노프 D.A.  우즈베키스탄 거시경제예측연구소 비케예바 E.R.  우즈베키스탄 거시경제예측연구소
    4.우즈베키스탄에서의 국제노동이주와 사회경제적 결과 /  타가예프 B.  우즈베키스탄 사회조사연구소
    5.현대 중앙아시아의 무역특화 발전 경향: 키르기스스탄을 중심으로 / 아르지예바 A.K.  키르기스스탄 경제연구소



    - 자원
    6.한국과 키르기스스탄의 자원개발 협력방안: 희토류를 중심으로 / 김동환  남호주대학교


     


    - 과학
    7.중앙아시아 3개국(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키르기스스탄)의 과학기술자현황과 기술수준 분석에 관한 연구 / 이우성‧현성재‧김보현  과학기술정책연구원

    닫기
    국문요약
    이 논문집은 국내에서 중앙아시아에 대한 연구를 활성화하기 위해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이 수행한 2010년 중앙아시아 전략지역 심층연구사업의 일환으로 발간되었습니다. 이 논문집에는 한국과 중앙아시아의 연구자들이 집필한 중앙아시아의 대외경제 협력, 경제 정책, 과학기술역량, 한국과 중앙아시아의 자원협력 등에 대한 7편의 논문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이 논문들은 국내에서 중앙아시아 지역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인식의 지평을 확대하기 위해 집필되었습니다. 
    닫기
  • 전략지역심층연구 논문집 I 중앙아시아: 정치·문화

    이 논문집은 국내에서 중앙아시아에 대한 연구를 활성화하기 위해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이 수행한 2010년 중앙아시아 전략지역 심층연구사업의 일환으로 발간되었습니다. 이 논문집에는 중앙아시아 국가들의 국내 정치 변동, 대외 정책 변화, 중..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10.12.30

    경제협력, 무역정책

    원문보기

    목차

     - 정치
    1. 중앙아시아 지역협력의 역내외 환경과 실제 / 고재남 외교안보연구원
    2.중앙아시아 국가들의 대외정책 지향성 비교연구: 대러 편승도와 체제전환 관련 지수들의 상관성을 중심으로  / 신범식 서울대학교
    3.중국의 중앙아시아 지배전략과 정책에 대한 연구 / 김재관 전남대학교   주장환 한신대학교
    4.미국의 중앙아시아 정책 /  주용식 중앙대학교 국제대학원 겸 존스홉킨스대학교 국제대학원 한미연구원
    5.카스피해의 지정학적 의미와 경계획정 문제: 중앙아시아 국가들의 입장을 중심으로 / 제성훈 한국외국어대학교
    6.키르기스스탄 공화국의 2010년 정치변동과 러시아 연방 / 윤익중 한림국제대학원대학교
    7.아프가니스탄산 마약의 지구적 확산과 중앙아시아: 문제의 기원과 경과, 타지키스탄의 사례를 중심으로 / 현승수 한양대학교


     


    - 문화
    8.공간과 일상의 정체성 정치학: 우즈베키스탄의 마할라 정책에 대한 공간학적 재해석 /  김상현 한양대학교
    9.실증적 분석을 통한 중앙아시아 언어지위의 재구성 연구: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을 중심으로 /  김   혁 고려대학교
    10.우즈베키스탄 테르메즈 지역의 불교미술: 불교의 東漸 과정에 나타나는 중앙아시아 불교의 지역적 특성 / 민병훈 국립중앙박물관
    11.우즈베키스탄 한민족박물관과 디지털콘텐츠화 / 임영상 한국외국어대학교


     

    닫기
    국문요약

    이 논문집은 국내에서 중앙아시아에 대한 연구를 활성화하기 위해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이 수행한 2010년 중앙아시아 전략지역 심층연구사업의 일환으로 발간되었습니다. 이 논문집에는 중앙아시아 국가들의 국내 정치 변동, 대외 정책 변화, 중국과 미국의 대중앙아시아 전략, 불교 미술, 고려인 문화 등에 대한 11편의 논문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이 논문들은 국내에서 중앙아시아 지역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인식의 지평을 확대하기 위해 집필되었습니다.

    닫기
  • 2009 연차보고서

    KIEP의 2009년 한 해 연구성과들을 되돌아보고 새로운 연구활동의 각오를 다지는 계기로 삼기 위해 2009년 연차보고서를 발간하게 되었습니다. 본원 연구진들의 노력과 열정의 결과인 연구보고서 및 연구자료의 주요 내용을 요약하고 정부정책에 기..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10.12.24

    경제발전, 경제통합

    원문보기

    목차
    닫기
    국문요약

    KIEP의 2009년 한 해 연구성과들을 되돌아보고 새로운 연구활동의 각오를 다지는 계기로 삼기 위해 2009년 연차보고서를 발간하게 되었습니다. 본원 연구진들의 노력과 열정의 결과인 연구보고서 및 연구자료의 주요 내용을 요약하고 정부정책에 기여한 바를 살펴봄으로써 연구원의 한 해 활동을 대외에 알릴 뿐만 아니라, 나아가 2008년 우리나라와 세계경제의 동향과 이슈들을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보고서를 만들고자 하였습니다.

    닫기
  • KIEP 20주년 발간자료목록

    본자료는 1990년 연구원 설립 이후 지난 20년간 발간된 본원의 모든 연구성과물 관련사항을 총정리한 것으로, 연구진이 수행한「정책연구」,「 지역연구」, Policy Analysis 등의 국∙영문 보고서와「오늘의 세계경제」등 현안자료, 월간「KIE..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10.12.10

    경제발전, 경제전망

    원문보기

    목차

    - 보고서


    - 정기간행물


    - 현안자료

    닫기
    국문요약
    본자료는 1990년 연구원 설립 이후 지난 20년간 발간된 본원의 모든 연구성과물 관련사항을 총정리한 것으로, 연구진이 수행한「정책연구」,「 지역연구」, Policy Analysis 등의 국∙영문 보고서와「오늘의 세계경제」등 현안자료, 월간「KIEP 세계경제」, 격월간 「OECD FOCUS」, 학술지「대외경제연구」등 정기간행물을 포함한 전체 발간물 리스트를 정리한 것입니다.
    닫기
  • 2009 보고서 요약집

    2009년도 연구보고서 요약집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10.11.30

    경제발전, 경제협력

    원문보기

    목차







    연구보고서/중장기 통상전략 연구/전략지역연구/지역연구시리즈/무역투자연구시리즈/연구자료/Working Papers KIEP-KOTRA 유망국가 산업연구/동북아연구시리즈/SNU-KIEP EU센터 연구시리즈/ 단행본/대외경제연구 2009년 제1호 (13권 1호, 통권 30호) 대외경제연구 2009년 제2호 (13권 2호, 통권 31호)
    닫기
    국문요약









    2009년도 연구보고서 요약집
    닫기
  • 한ㆍEU FTA의 경제적 효과분석

    한·EU FTA는 세계 최대 규모의 단일경제권과 맺는 FTA로서,향후 우리나라 경제성장을 위한 전략적 기반 마련 * EU의 GDP는 18.3조불로, 세계 전체 GDP의 약 30%(1위)를 차지동아시아 국가로는 최초로 EU와 FTA를 체결함으로써 EU 시장에 대한 선제..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외 발간일 2010.10.06

    무역정책

    원문보기

    목차
    Ⅰ. 한ㆍEU FTA 의의 및 주요내용
    Ⅱ. 추진 경과
    Ⅲ. 분석 방법
    Ⅳ. 거시경제효과
    1. 성장 및 후생 수준
    2. 고용
    3. 수출입 및 무역수지
    Ⅴ. 산업별 효과
    1. 제조업
    2. 농업
    3. 수산업
    4. 서비스업
    5. 보건산업
    닫기
    국문요약

    한·EU FTA는 세계 최대 규모의 단일경제권과 맺는 FTA로서,향후 우리나라 경제성장을 위한 전략적 기반 마련


    * EU의 GDP는 18.3조불로, 세계 전체 GDP의 약 30%(1위)를 차지
    동아시아 국가로는 최초로 EU와 FTA를 체결함으로써 EU 시장에 대한 선제적 진출효과 기대 가능
    상품분야(공산품 및 농수산물 등)는 품목수 기준으로 한국과 EU모두가 99.6%, 수입액 기준으로 사실상 100% 양허한 높은 수준
    서비스분야는 양허표에 기재한 분야만 개방하는 Positive 방식에 의해서 양허(WTO 협정에서의 양허방식)
    WTO 서비스분류 155개 섹터 기준 한국은 115개 분야, EU는 139개 분야 개방

    닫기
  • 제3회 KIEP 대학원생 세계지역연구 우수논문공모전 수상논문집

    세계지역연구를 선도하는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은 세계지역 특히 신흥개도국에 대한 연구를 활성화하고, 지역연구 인력의 저변을 확대하기 위해「제3회 대학원생 세계지역연구 우수논문 공모전」을 개최하였습니다. 많은 우수한 인재들이 이번 논문공..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10.05.12

    경제협력, 정치경제

    원문보기

    목차
    [ 대상 ]
    아프리카의 정보격차 결정요인에 관한 실증분석: 對아프리카 개발원조와 경제협력에 관한 정책적 시사점 고찰

    [ 최우수상 ]
    - 원조 규모가 무역량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적 분석: 인도네시아 쓰나미 이후 세계 각 국의
    원조 및 무역을 중심으로

    - 한국의 아프리카 풍력시장 진출 방안: 패키지 딜 전략을 중심으로

    [ 우수상 ]
    - 필리핀의 해외 인력 수출, 그 경제적 의미와 정책적 함의에 관한 연구

    - 소프트 잠재 강국으로서의 인도의 소프트 산업 현황 및 대응방안

    - 미국의 대쿠바 정책 변화에 따른 쿠바 관광산업 진출방안

    [ 장려상 ]
    - 국제금융자산 투자의 패턴과 위험분산(Risk-sharing): 동아시아와 유럽 국가들의 금융자산 보유를 통해 본
    위험분산

    - 중국의 대(對)동남아시아 ODA의 양면성

    - 향후 한국 ODA 정책방향: 아시아지역 환경 분야 ODA를 중심으로
    닫기
    국문요약
    세계지역연구를 선도하는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은 세계지역 특히 신흥개도국에 대한 연구를 활성화하고, 지역연구 인력의 저변을 확대하기 위해「제3회 대학원생 세계지역연구 우수논문 공모전」을 개최하였습니다. 많은 우수한 인재들이 이번 논문공모전에 관심을 보여준 결과, 두 차례의 엄정한 심사과정을 거쳐 9편의 논문을 당선작으로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본 논문집은 이번 논문공모전의 수상작을 정리한 것입니다.
















































    닫기
  • KIEP 전략지역 심층연구 논문집2: 중앙아시아 경제·에너지·환경

    중앙아시아 지역은 예로부터 동양과 서양의 문명이 교차하는 지역으로 지정학적으로 매우 중요한 지역입니다. 이 지역은 오래 전부터 실크로드라고 불리는 문명의 이동로가 있었으며, 이 길을 통해 페르시아 문명, 그리스 문명, 중국 문명, 이슬람 ..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09.12.30

    경제관계, 에너지산업

    원문보기

    목차
    <경 제>
    1.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중앙아시아 경제와 투자 환경 변화 /김화년·정호성
    2.카자흐스탄 교통물류체계의 현황과 발전 전망 47-「교통전략 2015」와 통과수송 발전 전략을 중심으로-/성원용
    3.EU 「중앙아시아전략」의 평가와 시사점/김호균
    4.중국의 對중앙아시아 경제협력과 전망: 정책제언/박병인

    <에너지와 환경>
    5.국제유가의 변동이 카스피해 연안국 경제발전에 미친 영향- 카자흐스탄을 중심으로-/황윤섭·김수은
    6.중앙아시아 경제발전 전략과 석유가스 부문-카자흐스탄과 투르크메니스탄을 중심으로-/권원순
    7.우즈베키스탄 전력산업 현황과 한국 중전기산업 진출전략/문창권
    8.투르크메니스탄 환경 산업 현황과 한국기업 진출전략 연구/김원회
    9.카자흐스탄 온실가스 배출통계 작성 및 온실가스 감축사업 가능성 연구/이명균
    닫기
    국문요약
    중앙아시아 지역은 예로부터 동양과 서양의 문명이 교차하는 지역으로 지정학적으로 매우 중요한 지역입니다. 이 지역은 오래 전부터 실크로드라고 불리는 문명의 이동로가 있었으며, 이 길을 통해 페르시아 문명, 그리스 문명, 중국 문명, 이슬람 문명이 결합하는 장소가 되어 왔습니다. 이로 인해 중앙아시아 지역은 일찍부터 문명이 발달했습니다. 또한 중앙아시아는 풍부한 석유·가스 자원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에너지자원의 새로운 공급지로서 성장하고 있습니다. 세계 주요국들이 중앙아시아로부터의 에너지 수송로를 확보하기 위한 경쟁을 벌일 정도로 그 경제적 가치가 더욱 높아지고 있는 지역입니다.
    또한 이 지역은 장기적으로 유라시아대륙의 경제공동체 형성에 중요한 공간이 될 것이란 점에서 세계가 주목하고 있습니다. 지리적으로 유라시아 대륙의 중심부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교통과 물류에서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게 될 것이며, 주요 산업의 생산기지로 성장할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중앙아시아 지역의 전략적 가치가 증대하면서 세계 주요국들은 중앙아시아로 활발하게 진출하고 있습니다. 러시아, 중국, 인도, 일본 등은 중앙아시아 국가들과 정부간 협력을 강화하고, 에너지를 비롯한 다양한 부문의 협력을 증대하기 위해 경쟁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중앙아시아 지역은 한국으로서도 경제적·외교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우선 중앙아시아는 한국의 해외 에너지 자원개발과 에너지 안보보장을 위해 매우 중요한 지역입니다. 뿐만 아니라, 높은 경제성장률과 인구성장률을 바탕으로 시장규모가 급속히 확대되고 있어 향후 한국의 유망한 무역 및 투자협력 대상지역입니다. 또한, 35만 명에 달하는 고려인이 거주하고 있는 점도 한국으로서는 관심의 대상이 되는 지역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한국은 중앙아시아와 협력관계를 더욱 강화할 필요성을 느끼고 있습니다.
    그러나 한국에서 중앙아시아에 대한 연구는 다른 지역에 비해 매우 미흡한 상황입니다. 중앙아시아 국가들이 구소련으로부터 독립한 지 20여년이 지났으나, 이 지역의 역사나 문화, 언어, 정치, 경제에 대한 연구 성과물은 매우 부족합니다. 이러한 미흡한 연구 기반이 중앙아시아 지역에 대한 우리의 이해와 인식의 부족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또한 인식의 부재는 중앙아시아 지역에 대한 한국 기업의 진출에도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이러한 인식하에 대외경제정책연구원에서는 중앙아시아 지역 연구를 활성화하기 위하여 논문 공모를 통해 연구논문집을 발간하게 되었습니다. 중앙아시아라는 큰 주제하에 중앙아시아-정치ㆍ 사회ㆍ 역사ㆍ 문화-와 중앙아시아 -경제ㆍ에너지ㆍ환경- 두 권의 책으로 연구논문집이 발간되었습니다. 중앙아시아-정치ㆍ 사회ㆍ 역사ㆍ 문화-에는 사회, 역사, 언어, 영화 관련 논문들이 게재되어 있습니다. 또 중앙아시아 -경제ㆍ에너지ㆍ환경-에는 중앙아시아 대내외 경제 관계, 자원에너지, 환경 관련 논문들이 게재되어 있습니다. 이 연구결과물을 통해 정치, 경제, 사회, 문화, 환경, 언어, 영화 등 다양한 분야로 한국의 중앙아시아 연구를 확산시켰으며, 향후 깊이 있고 다양한 주제의 중앙아시아 연구를 위한 토대를 마련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연구물이 향후 한국의 대 중앙아시아 인식과 이해의 폭을 넓히는데 기여하고, 이를 통해 한국과 중앙아시아의 관계가 밀접해지기를 바랍니다. 끝으로 연구에 참여해 주신 연구진 여러분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닫기
  • KIEP 전략지역 심층연구 논문집1: 중앙아시아 정치·사회·역사·문..

    중앙아시아 지역은 예로부터 동양과 서양의 문명이 교차하는 지역으로 지정학적으로 매우 중요한 지역입니다. 이 지역은 오래 전부터 실크로드라고 불리는 문명의 이동로가 있었으며, 이 길을 통해 페르시아 문명, 그리스 문명, 중국 문명, 이슬람 ..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09.12.30

    경제관계, 에너지산업

    원문보기

    목차
    <정치와 사회>
    1. 중앙아시아의 민주주의와 씨족 정치/엄구호
    2. 카자흐스탄과 우즈베키스탄의 국가발전전략 비교 연구/박정호
    3. 독재정권의 개혁저항-투르크메니스탄, 우즈베키스탄, 북한에서의정치경제적 지대와 지배연합-/김태환
    4.중앙아시아 나린강/시르다리야강의 국제 수자원 정치/강봉구
    5.한국의 중앙아시아 진출 확대와 고려인의 역할: 카자흐스탄과 우즈베키스탄을 중심으로/성동기
    6.우즈베키스탄 이주민 연구: 역사적 유산과 일상/기계형
    7.중앙아시아 6개국의 언어 정책과 러시아 연방의 대응/정경택

    <역사와 문화>
    8.중앙아시아 무슬림의 근대적 개혁ㆍ민족 운동(Jadidism)에 대한 재고(再考)/오원교
    9.중앙아시아의 이슬람 문화와 전통에서 보여지는 문화혼합(syncretism)적 특성에 관한 고찰/권기숙
    10.타지키스탄 국가 연구 - 역사적 기원, 민족 정체성, 국가발전 과정을 중심으로/정세진
    11.투르크멘인들의 자민족 역사인식: 역사적 정통성 확립과 문화유산 복구사업을 중심으로/황영삼
    12.포스트소비에트 시대의 중앙아시아 영화: 문화적 풍경과 이념적 지형/라승도
    닫기
    국문요약
    중앙아시아 지역은 예로부터 동양과 서양의 문명이 교차하는 지역으로 지정학적으로 매우 중요한 지역입니다. 이 지역은 오래 전부터 실크로드라고 불리는 문명의 이동로가 있었으며, 이 길을 통해 페르시아 문명, 그리스 문명, 중국 문명, 이슬람 문명이 결합하는 장소가 되어 왔습니다. 이로 인해 중앙아시아 지역은 일찍부터 문명이 발달했습니다. 또한 중앙아시아는 풍부한 석유·가스 자원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에너지자원의 새로운 공급지로서 성장하고 있습니다. 세계 주요국들이 중앙아시아로부터의 에너지 수송로를 확보하기 위한 경쟁을 벌일 정도로 그 경제적 가치가 더욱 높아지고 있는 지역입니다.
    또한 이 지역은 장기적으로 유라시아대륙의 경제공동체 형성에 중요한 공간이 될 것이란 점에서 세계가 주목하고 있습니다. 지리적으로 유라시아 대륙의 중심부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교통과 물류에서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게 될 것이며, 주요 산업의 생산기지로 성장할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중앙아시아 지역의 전략적 가치가 증대하면서 세계 주요국들은 중앙아시아로 활발하게 진출하고 있습니다. 러시아, 중국, 인도, 일본 등은 중앙아시아 국가들과 정부간 협력을 강화하고, 에너지를 비롯한 다양한 부문의 협력을 증대하기 위해 경쟁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중앙아시아 지역은 한국으로서도 경제적·외교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우선 중앙아시아는 한국의 해외 에너지 자원개발과 에너지 안보보장을 위해 매우 중요한 지역입니다. 뿐만 아니라, 높은 경제성장률과 인구성장률을 바탕으로 시장규모가 급속히 확대되고 있어 향후 한국의 유망한 무역 및 투자협력 대상지역입니다. 또한, 35만 명에 달하는 고려인이 거주하고 있는 점도 한국으로서는 관심의 대상이 되는 지역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한국은 중앙아시아와 협력관계를 더욱 강화할 필요성을 느끼고 있습니다.
    그러나 한국에서 중앙아시아에 대한 연구는 다른 지역에 비해 매우 미흡한 상황입니다. 중앙아시아 국가들이 구소련으로부터 독립한 지 20여년이 지났으나, 이 지역의 역사나 문화, 언어, 정치, 경제에 대한 연구 성과물은 매우 부족합니다. 이러한 미흡한 연구 기반이 중앙아시아 지역에 대한 우리의 이해와 인식의 부족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또한 인식의 부재는 중앙아시아 지역에 대한 한국 기업의 진출에도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이러한 인식하에 대외경제정책연구원에서는 중앙아시아 지역 연구를 활성화하기 위하여 논문 공모를 통해 연구논문집을 발간하게 되었습니다. 중앙아시아라는 큰 주제하에 중앙아시아-정치ㆍ 사회ㆍ 역사ㆍ 문화-와 중앙아시아 -경제ㆍ에너지ㆍ환경- 두 권의 책으로 연구논문집이 발간되었습니다. 중앙아시아-정치ㆍ 사회ㆍ 역사ㆍ 문화-에는 사회, 역사, 언어, 영화 관련 논문들이 게재되어 있습니다. 또 중앙아시아 -경제ㆍ에너지ㆍ환경-에는 중앙아시아 대내외 경제 관계, 자원에너지, 환경 관련 논문들이 게재되어 있습니다. 이 연구결과물을 통해 정치, 경제, 사회, 문화, 환경, 언어, 영화 등 다양한 분야로 한국의 중앙아시아 연구를 확산시켰으며, 향후 깊이 있고 다양한 주제의 중앙아시아 연구를 위한 토대를 마련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연구물이 향후 한국의 대 중앙아시아 인식과 이해의 폭을 넓히는데 기여하고, 이를 통해 한국과 중앙아시아의 관계가 밀접해지기를 바랍니다. 끝으로 연구에 참여해 주신 연구진 여러분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닫기
  • 2010년 세계경제전망

    미국발 금융위기로 촉발된 세계경제 위기가 발생한 지 어느덧 1년이 지났습니다. 위기 이후 실물부문의 악화로 세계 여러 국가들이 경제침체를 겪었지만, 각국의 적극적인 경기부양과 국제공조로 인해 다행히 회복의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201..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09.12.23

    경제전망

    원문보기

    목차
    제1장 2010년 세계경제전망: 국제금융시장
    1. 서론
    2. 외환시장
    3. 채권시장
    4. 주식시장
    5. 국제유가

    제2장 2010년 세계경제전망: 국제통상환경
    1. 세계무역 전망
    가. 세계무역 전망
    나. 주요 지역별 무역 전망
    2. 글로벌 통상환경 전망
    가. WTO/DDA 협상 전망
    나. 세계 지역무엽협정 추진 동향 및 전망
    3. 한국의 투자 전망
    가. 최근 투자 동향
    나. 투자 전망
    4. 한국의 무역수지 전망
    가. 2009년(1~11월) 무역 현황
    나. 2010년 무역 전망
    참고문헌

    제3장 2010년 세계경제전망: 세계지역경제
    1. 선진경제권
    가. 미국
    나. 일본
    다. EU
    라. 대양주
    2. 신흥시장국
    가. 중국
    나. 인도
    다. 러시아
    라. 브라질
    마. 멕시코
    3. 개도국경제권
    가. 동남아시아
    나. 중남미
    다. 중동
    라. 중앙아시아
    마. 아프리카


    닫기
    국문요약
    미국발 금융위기로 촉발된 세계경제 위기가 발생한 지 어느덧 1년이 지났습니다. 위기 이후 실물부문의 악화로 세계 여러 국가들이 경제침체를 겪었지만, 각국의 적극적인 경기부양과 국제공조로 인해 다행히 회복의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2010년도에는 세계경제가 본격적인 회복세로 접어들 것으로 전망되나, 아직 위기요인이 완전히 사라진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글로벌 금융위기와 경기침체는 한국경제에도 큰 타격을 주었지만, 우리 경제는 확장적인 재정정책의 조기집행 등 유연한 대응책을 적기에 시행하여 OECD 국가 중 가장 빠른 회복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환율 불안정과 유가상승 등 불안요인에 대비하여 상품경쟁력을 높이고 수출선을 다변화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습니다. 또한 2010년도에 우리나라는 G20 의장국으로서 세계경제의 거버넌스 개편 논의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해야 합니다. 아울러 DDA 협상 및 FTA 협상 등 국제통상환경의 변화 추이를 면밀히 관찰하며 적절하게 대응해 나가야 합니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은 우리 경제의 다양한 주체들이 2010년 세계경제를 올바로 전망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본 보고서를 작성했습니다. 주변의 모든 불확실성하에서 세계경제의 미래를 전망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지만, 본 보고서에서는 이용 가능한 최대한의 2010년 세계경제전망 정보를 바탕으로 가장 현실성 있는 전망을 내리도록 노력하였습니다. 아무쪼록 본 보고서가 앞으로 다가올 세계경제 상황 및 우리나라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합리적으로 조망하는 데 다소나마 기여하기를 기대합니다.
    닫기
  • 대외경제정책연구원 20년사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의 개원 20주년을 맞이하는 뜻 깊은 때에 제7대 원장으로서 20년사를 발간하게 되어 매우 영광스럽고 기쁘게 생각합니다. 그동안 본원의 발전을 위해 아낌없는 성원과 격려를 보내주신 각계각층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10.01.15

    기업경영

    원문보기

    목차
    대외경제정책연구원 20년사를 발간하며(채 욱 원장) CI 로고, 엠블럼 [축하와 격려] 한국 속에서 세계경제성장 이끄는 국제경제정책의 산실(産室) 되길(윤증현 기획재정부 장관) 한 발 앞선 사고와 시각으로 국가․세계경제 이슈 해결에 기여하길(김종훈 외교통상부 통상교섭본부 본부장) 세계적인 국제경제연구기관으로 착실하게 정착하길(김세원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이사장) 사진으로 보는 KIEP 20년 [회고와 기대] 세계가 주목하는 국제경제연구기관으로 거듭나길(김적교 초대 원장) 선진한국 창조하는 선도적 리더십 발휘하길(유장희 제2대 원장) 새롭고 큰 역할로 세계적 싱크탱크로 도약하길(양수길 제3대 원장) 영향력 발휘하는 세계적 명품연구소로 우뚝 서길(이경태 제4대, 제6대 원장) 한국경제 글로벌화 선도하는 세계적 지식향도(知識嚮導)로 발전하길(안충영 제5대 원장) 제1부 개관 Ⅰ. KIEP 설립 배경과 주요 기능(김박수 전 부원장) Ⅱ. KIEP 20년사의 시대구분(이창재 전 부원장) 제2부 대외경제정책 변화와 KIEP의 기여 Ⅰ. 우루과이라운드와 북방정책 (1990~1993) 우루과이라운드 협상대응과 세계화의 진전(박태호․한홍렬) 북방정책의 전개와 북방연구의 발전(김시중) Ⅱ. 세계화, APEC, OECD (1994~1997) 세계화의 도전과 대응(김관호) APEC에의 능동적 참여(유재원) OECD 가입과 한국경제의 선진화(송유철) 세계화와 해외지역연구 지평의 확장(조현준) Ⅲ. 경제위기, DDA, 북한 및 지역연구의 활성화 (1998~2002) 외환위기의 극복(왕윤종) DDA 출범과 대응(강문성) 북한 개발연구의 새로운 접근(장형수) 세계지역연구의 활성화(이종화) Ⅳ. FTA, 신흥시장, 동북아 (2003~2007) FTA 정책 연구(정인교) 한․미 FTA 협상(이홍식) 신흥시장과의 통상협력 강화(김원호) 동북아 경제중심과 동북아시대 구상 추진(정형곤) Ⅴ. 개발협력․원조, 환경․자원 (2008~현재) 국제개발협력과 원조정책의 체계화(권 율) 글로벌 환경이슈와 국제협력 확대(정성춘) 해외자원 개발의 지역별 진출전략 수립(박영호) 제3부 KIEP의 현재와 미래 Ⅰ. 비전과 경영목표 Ⅱ. 주요 연구영역과 활동분야 Ⅲ. 연구 지원활동 부 록 1. CI 로고의 변천 2. 전(前) 임직원 명단 역대 원장 / 역대 부원장 / 전(前) 직원 3. 현(現) 임직원 명단 원장 / 부원장 / 직원 4. 조직 변천 5. 발간자료 목록(1990~2009) 6. 포상 수상자 명단 7. 대외경제전문가 「풀」 운영실적 8. 국제세미나 개최실적 9. 연도별 주요 일지 10. 방문학자(Visiting Fellows) 명단 11. 동호회 활동
    닫기
    국문요약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의 개원 20주년을 맞이하는 뜻 깊은 때에 제7대 원장으로서 20년사를 발간하게 되어 매우 영광스럽고 기쁘게 생각합니다. 그동안 본원의 발전을 위해 아낌없는 성원과 격려를 보내주신 각계각층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특히, 급변하는 세계경제환경 속에서 한국경제의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하고 새로운 도전으로 나아가는 길을 뒷받침하기 위해 쉬지 않고 함께 달려와 주신 모든 전․현 임직원의 노력에 무한한 찬사와 박수를 보내드리고 싶습니다. 저희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은 세계경제환경의 주요 이슈를 연구․분석함으로써 국가의 대외경제정책 수립에 이바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1990년 1월 설립되어 올해로 20주년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설립취지에 따라 본원은 그동안 무역․투자, 국제금융, 국제개발협력, 세계경제 및 주요국의 경제동향과 정책 등 우리나라의 대외경제정책과 관련한 문제에 대한 연구 및 정책수단의 개발, 그리고 국내외 학계․연구기관과의 공동연구 등을 통해 다각적인 연구활동을 펼쳐 왔습니다. 설립 초기에는 신(新)국제경제질서의 두 축이었던 우루과이라운드에 대한 연구와 북방정책 연구를 주도하였으며, APEC, OECD, ASEM 등 국제협력과 관련된 정책을 연구함으로써 세계화 속 한국경제의 선진화에 큰 역할을 담당하였습니다. 1990년대 말 외환위기 당시에는 수출촉진, 외국인투자 유치 등 위기극복을 위한 다양한 정책 및 전략을 개발하였으며, 한국경제의 대외신인도 제고에도 크게 기여했습니다. 또한 2000년대 이후 본격화된 범세계적 FTA 추세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구체적인 전략과 대책을 제시하고 관련 협상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하는 등 정부정책을 적극 지원해왔습니다. 최근에는 글로벌 금융위기, 자원협력과 국제개발원조, 환경이슈, 남북관계 개선을 비롯한 동아시아 경제협력 등을 주요과제로 선정하여 급변하는 세계경제환경 속에서 우리 경제가 주도할 수 있는 글로벌 차원의 정책을 제시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제 본원이 우리나라 대외경제정책의 큰 틀을 그리는 명실상부한 중심연구기관으로 자리매김하였다는 사실을 누구도 부인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와 같이 20년에 걸쳐 성장해 온 본원의 역사를 돌이켜보는 것은 세계경제환경의 변화 가운데 한국경제가 겪어온 도전과 성장의 자취를 더듬어보는 데도 큰 의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마무리가 아닌 새로운 시작에 불과합니다. 본원은 글로벌 경제위기 이후 세계경제구조의 재편과정에서 한국경제가 명실상부한 선진경제로 도약하는 데 핵심적 역할을 담당하는 세계적 수준의 싱크탱크로 거듭나도록 각고의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이를 위해 우수한 연구인력의 확보 및 효율적 관리, 연구지원체계 강화, 독창적 연구방법론 개발, 연구네트워크 확대, 연구성과의 효과적 활용 등의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여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더 많은 노력과 열정으로 보다 새롭고 창의력 있는 KIEP를 만들어가기 위해 정진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본원의 발전을 위해 각별한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시고 지도해 주신 각계각층의 모든 분께 훌륭한 성과로 보답하겠습니다.
    닫기
  • 2008 연차보고서

    KIEP의 2008년 한 해 연구성과들을 되돌아보고 새로운 연구활동의 각오를 다지는 계기로 삼기 위해 2008년 연차보고서를 발간하게 되었습니다. 본원 연구진들의 노력과 열정의 결과인 연구보고서 및 연구자료의 주요 내용을 요약하고 정부정책에 기..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09.09.10

    원문보기

    목차
    발간사
    설립목적 및 연혁

    Ⅰ연구사업 및 관련활동

    1. 연구사업 개요
    연구사업 현황
    국제거시금융
    중장기통상전략
    FTA/DDA정책
    외국인직접투자(FDI)/해외직접투자(ODI)
    해외지역연구
    국제개발협력
    공적개발원조(ODA)
    기타 정책

    2. 연구관련 사업
    국제개발협력센터 운영
    DDA 종합연구센터 운영
    APEC 연구컨소시엄 사무국 운영
    대외경제전문가 풀 운영
    SNU-KIEP EU연구센터 운영
    북경사무소 운영
    미 KEI 운영
    KIEP-SAIS 공동연구
    KIEP 경제분석모형/DB 사업
    세계지역연구 강화사업
    KIEP-국제대학원 공동 지역전문가 양성사업
    아시아경제패널 주관 및 학술지 발간사업
    국제/국내 세미나 및 정책협의회
    해외 우수 연구기관과의 업무협력 강화
    정보관리사업
    출판사업
    정보화사업
    대외홍보사업

    Ⅱ 2008년 주요 연구

    1. 2008년 연구방향

    2. 기본연구과제
    <세계통상환경 변에 대응한 다자간 및 양자간 통상정책 연구>
    서비스자유화 협상의 Mode 4 관련 대응방안 연구: 독립전문가를 중심으로
    한중 FTA 대비 중국의 FTA 서비스협정 분석과 정책제언
    한중일 3국의 FTA 비교분석과 동북아 역내국간 FTA 추진방안
    WTO체제의 개혁방향과 한국의 대응
    한국의 교역구조와 경상수지 변동요인 분석
    사회안전망 측면에서의 무역조정지원제도 발전방안
    한국 FTA 원산지규정의 특성 및 활용전략
    일본의 기체결 EPA의 분석과 한일 FTA에의 정책 시사점

    <국제거시경제환경 변화에 따른 대응방안 연구>
    APEC 경제협력 주요과제와 우리의 활용방안
    원화국제화에 대한 연구 II
    체제전환국의 시장경제교육 경험이 북한에 주는 시사점

    <국가간 자본이동에 관한 연구>
    지식기반서비스의 개방과 외국인투자를 통한 발전방안: 대학교육서비스를 중심으로
    국경간 M&A를 통한 한국기업의 해외진출전략 연구
    국제자본이동 패턴의 변화와 미국의 경상수지 적자 보전

    <지역연구 및 해당지역과의 협력방안 연구>
    중국 소비시장의 특징과 진출전략
    한국기업의 대러시아 현지경영 현황과 과제
    미국 서비스산업의 성장요인 분석과 한국에 주는 시사점
    미주개발은행(IDB)을 활용한 대중남미 경제협력 확대방안
    우리나라 대외원조 역량의 현황과 과제
    아프리카 개발협력의 체계적 추진방안

    3. 수시연구과제
    연구자료
    Working Papers
    무역투자연구시리즈
    지역연구시리즈
    APEC Study Series (APEC 연구시리즈)
    CNAEC Research Series (동북아연구시리즈)
    SNU-KIEP EU센터 연구시리즈
    Conference Proceedings (세미나자료모음)
    단행본

    4. 정기간행물
    대외경제연구
    오늘의 세계경제
    지역경제 포커스

    Ⅲ 2009년 연구계획

    1. 2009년 연구방향

    2. 기본연구과제
    서브프라임 위기 이후 국제금융질서 재편과 시사점
    FTA 효과 극대화를 위한 국내대책 및 구조조정 정책방향
    중국 유통서비스업의 발전 전망 및 활용방안: 통신판매 유통을 중심으로
    동아시아 FTA 실현을 위한 당면과제와 해결방안
    해외자본이 한국채권 및 파생시장에 미친 영향과 정책시사점
    해외충격에 따른 거시경제 안정화 정책에 대한 연구
    DDA 타결의 경제적 효과 분석과 정책과제
    APEC FTAAP 추진의 경제적 효과와 한국의 과제
    글로벌 환경에서의 한국 사업서비스 발전방안: IT 서비스를 중심으로
    주요국의 서비스 교역장벽 측정과 정책 시사점
    외국인직접투자 촉진을 위한 국내 투자환경 분석과 정책적 시사점
    일본의 저탄소사회전략에 대한 연구
    전략적 동반자 시대의 한․러 경제협력 구상
    미국, 캐나다의 녹색성장 전략과 시사점
    한국기업의 대중남미 투자진출 성과와 과제
    한ㆍASEAN FTA 효율적 이행을 위한 연구: 상품 무역을 중심으로
    한국의 대아프리카 농촌개발 경험전수방안 연구
    한ㆍ중ㆍ일 서비스산업의 무역구조와 외국인직접투자 환경 분석
    북한의 대외경제협력 제약요인 분석
    한ㆍEU FTA 영향분석과 향후 대EU 통상정책 방향

    Ⅳ 부록

    1. 조직도
    2. 조직별 업무분장
    3. 예산 현황
    4. 직원 현황
    닫기
    국문요약
    KIEP의 2008년 한 해 연구성과들을 되돌아보고 새로운 연구활동의 각오를 다지는 계기로 삼기 위해 2008년 연차보고서를 발간하게 되었습니다. 본원 연구진들의 노력과 열정의 결과인 연구보고서 및 연구자료의 주요 내용을 요약하고 정부정책에 기여한 바를 살펴봄으로써 연구원의 한 해 활동을 대외에 알릴 뿐만 아니라, 나아가 2008년 우리나라와 세계경제의 동향과 이슈들을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보고서를 만들고자 하였습니다.
    닫기
  • 2009년 세계경제전망

    2008년 말 현재 세계경제에는 미국발 금융위기에서 비롯된 경기 침체의 먹구름이 짙게 드리워져 있습니다. 2007년 중반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 미국 주택시장의 거품붕괴 과정이 금년 여름을 지나면서 대규모 금융기업들의 부실로 이어졌고, 이것이..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08.12.22

    경제전망

    원문보기

    목차
    제1장 2009년 세계경제전망: 국제금융시장
    1. 글로벌 금융위기 전망
    가. 글로벌 금융위기 배경
    나. 글로벌 금융위기 전망
    2. 국제금융시장 전망
    가. 외환시장
    나. 국제금리
    다. 국제유가
    3. 국제금융질서 재편 전망
    가. 국제금융질서의 변화 방향
    나. 우리나라의 대응전략

    제2장 2009년 세계경제전망: 국제통상환경
    1. 세계무역 전망
    가. 세계무역 전망
    나. 주요 지역별 무역 전망
    2. 글로벌 통상환경 전망
    가. WTO/DDA 협상 전망
    나. FTA 협상 전망
    3. 한국의 투자 전망
    가. 최근 투자 동향
    나. 2009년 투자 전망
    4. 한국의 무역수지 전망
    가. 2008년(1~11월) 무역 현황
    나. 2009년 무역 전망

    제3장 2009년 세계경제전망: 세계지역경제
    1. 선진경제권
    가. 미국
    나. 일본
    다. EU
    라. 대양주
    2. 신흥시장국
    가. 중국
    나. 인도
    다. 러시아
    라. 브라질
    마. 멕시코
    3. 개도국경제권
    가. 동남아시아
    나. 중남미
    다. 중동
    라. 아프리카
    마. 중앙아시아
    닫기
    국문요약
    2008년 말 현재 세계경제에는 미국발 금융위기에서 비롯된 경기 침체의 먹구름이 짙게 드리워져 있습니다. 2007년 중반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 미국 주택시장의 거품붕괴 과정이 금년 여름을 지나면서 대규모 금융기업들의 부실로 이어졌고, 이것이 세계적인 유동성위기로 번지면서 결국 실물경제 전반을 침체로 몰아넣게 된 것입니다.
    아직도 미국의 주택 및 금융시장에서 불확실성이 완전히 제거되지 않은 가운데 현재 전세계의 거의 모든 국가들에서는 기업 활동과 가계의 소비가 눈에 띄게 위축되고 있는데, 이러한 경기침체 상황은 적어도 2009년 초반까지는 더 심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09년 하반기부터는 세계경제가 다시 회복세로 돌아설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으나, 아직까지 낙관하기에는 이른 것 같습니다. (생략)
    닫기
  • 2007 Summaries of Research Reports

    2007 Summaries of Research Reports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08.06.25

    원문보기

    목차
    Policy Analyses
    Korea's Mid- to Long-Term Economic Strategy
    Regional Study Series
    Trade and Investment Study Series
    Policy References
    Working Papers
    Journal of International Economic Studies 2007 No. 1
    Journal of International Economic Studies 2007 No. 2
    닫기
    국문요약
    2007 Summaries of Research Reports
    닫기
  • 2007 연구보고서 요약집

    2007년도 연구보고서 요약집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08.06.25

    원문보기

    목차
    연구보고서
    중장기 통상전략 연구
    지역연구시리즈
    무역투자연구시리즈
    연구자료
    Working Papers
    KIEP-KOTRA 유망국가 산업연구
    단행본
    대외경제연구 2007년 제1호 (11권 1호, 통권 26호)
    대외경제연구 2007년 제2호 (11권 2호, 통권 27호)
    닫기
    국문요약
    2007년도 연구보고서 요약집
    닫기
  • 차기정부 대외경제정책의 방향과 과제

    전세계적으로 양국간, 더 나아가 다국간 무역협상이 체결되는 등 경제통합의 움직임이 가속화되는 오늘날, 우리나라가 선진국으로 발전하기 위해서 필요한 경제적·물리적 토대는 국민소득 3만불 달성이다. 현재 우리나라는 외환위기 이후 사회 전반..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07.11.02

    경제발전, 경제전망

    원문보기

    목차
    Ⅰ. 대외경제 전망과 한국경제의 문제점
    1. 중장기 대외경제환경 전망 / 채 욱
    2. 한국경제의 문제점 / 채 욱

    Ⅱ. 정책목표 및 추진 방향
    1. 한국경제의 비전과 과제 / 채 욱
    2. 대외경제정책의 목표와 추진 방향 / 채 욱

    Ⅲ. 대외경제정책 추진 전략
    1. 무역자유화의 전략적 활용가치 제고 / 이홍식ㆍ채 욱
    2. 서비스산업의 국제경쟁력 강화 / 김준동
    3. 외국인투자환경의 획기적 개선 / 이성봉ㆍ현혜정
    4. 해외직접투자의 활성화 / 이성봉
    5. 해외자본투자의 활성화 / 양두용
    6. 동북아/동아시아 경제통합의 추진 / 안형도
    7. APEC의 활용도 제고 / 김상겸
    8. 동아시아 통화ㆍ금융협력 강화 / 양두용
    9. 금융산업의 국제경쟁력 제고 / 양두용
    10. 지식ㆍ기술혁신 역량의 국제화 / 정성춘
    11. 대(對)개도국 원조 및 경제협력 강화 / 박복영
    12. 안정적 에너지자원 확보 / 박복영
    13. 수세적 환경외교정책 탈피 / 윤창인
    14. 남북한 경제협력 확대 / 정형곤
    15. 개방친화적 통상인프라 구축 / 채 욱

    Ⅳ. 주요국별/지역별 협력방향
    1. 중국: 다층적ㆍ포괄적 협력을 통한 관계 강화 / 양평섭ㆍ박현정
    2. 일본: 동아시아 경제협력의 주요 동반자 / 이형근ㆍ김은지
    3. EU: 신통상분야 정책협력의 주요 동반자 / 김흥종
    4. 미국: 한국경제의 선진화를 위한 패키지형 협력 강화 / 이준규ㆍ고희채
    5. ASEAN: 대(對)개도국 정책의 시금석이자 동아시아 경제협력의 동반자 / 김한성
    6. 인도: 새로운 시장, 새로운 협력 / 이순철ㆍ최윤정
    7. 중동: 고유가시대 에너지와 플랜트 분야의 상생협력 / 박복영
    8. 아프리카: 시장확대와 개발협력의 조화 / 박영호
    9. 러시아: 유라시아 통합실크로드 구상의 실현 / 이재영ㆍ신현준
    10. 중앙아시아: 한국의 브랜드 이미지 확산을 통한 전략적 거점 확보 / 이재영ㆍ신현준
    11. 중남미: 경제협력의 균형자로서 역할 확대 / 권기수
    12. 대양주: 포괄적 FTA로 상호이익 극대화 / 김한성
    닫기
    국문요약
    전세계적으로 양국간, 더 나아가 다국간 무역협상이 체결되는 등 경제통합의 움직임이 가속화되는 오늘날, 우리나라가 선진국으로 발전하기 위해서 필요한 경제적·물리적 토대는 국민소득 3만불 달성이다. 현재 우리나라는 외환위기 이후 사회 전반에 걸친 강도 높은 구조조정과 무역흑자로 위기상황에서는 어느 정도 벗어난 상태이나, 경제변화의 세계 흐름을 따라가기 위해서는 새로운 패러다임에 맞는 분명한 정책목표와 이를 위한 추진방향이 마련되어야 한다. 본 자료는 현 한국경제의 문제점을 짚어보고 중장기 비전, 즉 선진경제의 구현과 지속적 성장을 위해 필수적인 정책과제를 제시한다. (생략)
    닫기
  • 2006 Summaries of Research Reports

    2006 Summaries of Research Reports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07.05.15

    원문보기

    목차
    Policy Analyses
    Policy Analyses I (in Korean)
    Conference Proceedings
    Policy References (in Korean)
    Policy References I (in Korean)
    Working Papers
    APEC Study Series
    CNAEC Research Series
    KIEP Working Papers on Regional Studies
    Regional Report (in Korean)
    Regional Study Series
    닫기
    국문요약
    2006 Summaries of Research Reports
    닫기
  • 2006 연구보고서 요약집

    2006 연구보고서 요약집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07.05.15

    원문보기

    목차
    연구보고서/Policy Analyses
    세미나자료 모음
    연구자료/정책자료
    Working Papers
    APEC Study Series
    동북아연구 시리즈/CNAEC Research Series
    지역연구시리즈/지역리포트/지역연구회 시리즈
    단행본
    닫기
    국문요약
    2006 연구보고서 요약집
    닫기
  • 한·미 FTA 바로 알기 2006

    정보통신기술과 교통의 발달, 그리고 WTO를 중심으로 한 개방과 교역의 확대는 세계경제의 글로벌화를 가속화시키고 있습니다. 우리의 주요 경쟁국들은 무역과 투자 자유화를 위한 자유무역협정(Free Trade Agreement: FTA)을 경쟁적으로 추진하고 ..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06.05.11

    무역정책, 자유무역

    원문보기

    목차
    I. 한·미 FTA 이해를 위한 워밍업

    세계로 가는 기차 FTA
    자유로운 무역이란?
    자유로운 무역은 모두가 윈-윈(win-win)
    세계는 FTA를 선택했다
    우리도 세계로 가는 기차에 탑승
    통계로 알아본 한국과 미국의 관계
    한국과 미국의 교역관계: 서로 무엇을 얼마나 사고 팔았나?
    한국과 미국의 무역 장벽: 무엇이 자유로운 무역을 방해하나?
    미국내 시장점유율: 우리는 미국시장을 얼마나 확보하였나?
    한·미 양국간 투자동향: 서로 얼마나 투자하고 있나?

    Ⅱ. 한·미 FTA 이해하기
    Q 1. 왜 미국과 FTA를 추진하는가?
    Q 2. 어떤 내용을 포함하게 될까?
    Q 3. 우리는 무엇을 기대하는가?
    Q 4. 가장 큰 어려운 점은 무엇인가?
    Q 5.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

    Ⅲ. 한·미 FTA 꼼꼼히 뜯어보기 - 한·미 FTA에 대한 일반적인 오해
    미국의 압력에 의해 추진되는 것이다?
    무역 적자가 나므로 우리에게 손해다?
    우리 농업이 망한다?
    우리의 서비스산업은 큰 피해를 본다?
    스크린쿼터 축소는 우리의 영화산업과 문화를 말살시킨다?
    피해산업에 대한 대책이 거의 전무하다?
    소비자에게 득이 없다?
    미국은 작고 가난한 나라와만 FTA를 추진한다?
    NAFTA 이후 멕시코 경제는 더욱 어려워졌다?
    양극화가 심화된다?
    유망산업의 육성이 어렵다?
    닫기
    국문요약
    정보통신기술과 교통의 발달, 그리고 WTO를 중심으로 한 개방과 교역의 확대는 세계경제의 글로벌화를 가속화시키고 있습니다. 우리의 주요 경쟁국들은 무역과 투자 자유화를 위한 자유무역협정(Free Trade Agreement: FTA)을 경쟁적으로 추진하고 있고, 중국을 비롯한 인도, 러시아 등 거대 신흥개도국들은 우리의 경제를 빠른 속도로 뒤쫓아오고 있습니다. 더욱이 우리는 우리의 최대 수출시장이던 미국에서마저도 점점 설 땅을 잃어가고 있는 실정입니다. (생략)
    닫기
  • 2005 Summaries of Research Reports

    2005 Summaries of Research Reports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06.04.24

    원문보기

    목차
    - Policy Analyses
    - Policy Analyses I (in korean)
    - Conference Proceedings
    - Policy Discussion Materials
    - Policy References (in korean)
    - Discussion Papers
    - Working Papers
    - OECD Study Series
    - APEC Study Series
    - CNAEC Research Series
    - Regional Reports (in korean)
    - Regional Study Series (in korean)
    - Monograph (in korean)
    닫기
    국문요약
    2005 Summaries of Research Reports
    닫기
  • 2005 연구보고서 요약집

    2005 연구보고서 요약집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06.04.24

    원문보기

    목차
    - Policy Analyses
    - 정책연구
    - 세미나자료 모음집
    - 정책토론회시리즈
    - 정책자료
    - Discussion Papers
    - Working Papers
    - OECD 연구시리즈
    - APEC Study Series
    - 동북아연구시리즈
    - 지역리포트
    - 지역연구회시리즈
    - 단행본
    닫기
    국문요약
    2005 연구보고서 요약집
    닫기
  • 제1회 KIEP 대학(원)생 세계지역연구 논문공모전 수상논문집

    세계지역연구를 선도해온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은 우리나라의 국제경쟁력 기반을 심화, 확대하기 위해 2005년 제1회 대학(원)생 세계지역연구논문 공모전"을 개최하였습니다. 대학원 및 대학원생의 세계지역연구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지역연구 인력..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06.04.21

    경제개발, 경제협력

    원문보기

    목차
    - 발간사

    - 시상식 사진

    - 상생의 한·우 섬유 산업 협력 방안 / 배양선(우즈베키스탄 타쉬켄트 국립경제대)

    - BRICs의 성장과 한국의 대응 / 황지영, 최원엽, 허윤선(서울대 국제대학원)

    - 한국기업의 대중(對中)투자 결정요인에 대한 연구 / 김은엽(서울대 국제대학원 국제지역학과)

    - EU의 리스본 전략과 한국의 진출방안 / 손지영(이화여대 정치외교학과)

    - 한·ASEAN FTA 추진과 자동차 부품산업의 경쟁력 강화 방안 / 손인식, 최호식, 김희정(광운대학원 국제통상학과)

    - 한·일 FTA에 따른 한일 관계 변화가 관광산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송학준, 김성진, 윤태호(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호텔경영학과)
    닫기
    국문요약
    세계지역연구를 선도해온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은 우리나라의 국제경쟁력 기반을 심화, 확대하기 위해 2005년 제1회 대학(원)생 세계지역연구논문 공모전"을 개최하였습니다. 대학원 및 대학원생의 세계지역연구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지역연구 인력의 저변 확대를 꾀하는 목적으로 시행된 논문 공모전에는 첫 행사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인재들이 응모하였습니다. 본 논문집에는 엄정한 심사과정을 거쳐 선정된 6편의 수상논문을 수록하였습니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은 앞으로도 매년 이 행사를 통해 국내 지역연구 활성화와 인재 양성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닫기
  • Road to Prosperity and Cooperation : Financial Hub in Northeast Asia

    Road to Prosperity and Cooperation : Financial Hub in Northeast Asia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외 발간일 2006.03.20

    금융정책, 금융통합

    원문보기

    목차
    Contents

    Opening sessionxx
    Welcoming Remarks / Han, Duck Soo
    Welcoming Remarks / Yoon, Jeung Hyun
    Keynote Speech
    The Role of Financial Development in a Maturing Economy / John Williamson

    sessionxx 1 : Development Financing in East Asia
    Opening Remarks / Kim, Chang Lok
    Subject 1 : Strategic Approach for Development Financing and Rile of Private Capital
    Presentation 1
    Development Financing in Northeast Asia : Strategic Approach for Private Capital / Thankom Gopinath Arun
    Presentation 2
    Strategic Approach for Development Financing and Role of Private Capital / Kim, Sang-Loh
    Discussion / John Walker ; Jianping Zhao ; Akira Kawamura ; Hyun, Oh Seok
    Question & Answer sessionxx / Hanjin Sunhang ; Kim, Sang Loh ; Thankom Gopinath Arun ; Chair
    Subject 2 (Korea EXIM Bank) : Application of Public Capital to Development Financing in Northeast Asia
    Opening Remarks / Shin, Dong Kyu
    Presentation 1
    Public Capital to Development Financing in North East Asian Region (NEAR) / Cheong, Young Rok
    Presentation 2
    The Establishment of the North-East Asia Development Bank and Korea role on it : Tentative plan / Yasuhiro Chiba
    Discussion / Junlu Ma ; Konstantin Roslyakov ; Tsogtsaikhan Gombo ; Lee-Jay Cho

    sessionxx 2 (KAMCO) : Prospects for Asian Corporate Restructuring Market and Role of KAMCO
    Opening Remarks / Kim, Woo Suk
    Presentation 1
    Prospects for the Asia Corporate Restructuring Market / Robert E. Young Jr.
    Presentation 2
    KAMCO & NPL Markets is Asia / Rhee, Changyong
    Discussion / David Chon ; Helei Qu ; Thomas W. Albrecht

    sessionxx 3 (KIC) : Global Trend of and Prospects for Government Investment Management Companies
    Opening Remarks / Lee, Kang Won
    Presentation 1
    Improving the Chances for Success at Government Investment Funds / Bruce Pflaum
    Presentation 2
    Reserve Management in Singapore: The GIC Experience / Sung, Cheng Chih
    Presentation 3
    KIC : Present and Future / Lee, Kang Won
    Discussion / Mark P. Speciale ; Brian P. Baker ; Evan Hale
    Question and Answer sessionxx

    Panel Discussion : Competitiveness of Financial Hub in Korea

    Questions From The Floor
    닫기
    국문요약
    Road to Prosperity and Cooperation : Financial Hub in Northeast Asia
    닫기
  • 한 · EFTA FTA의 주요 내용

    본 연구는 2005년 12월 15일 한국과 유럽자유무역연합(EFTA) 국가 정부간에 정식으로 서명된 한-EFTA FTA의 주요 내용을 설명하고 있다. 이 FTA를 통해 우리는 선진경제권과의 FTA로 FTA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으며, 양국간 산업의 상호보완성으로..

    외교통상부 ·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05.12.30

    경제통합

    원문보기

    목차
    발간에 부쳐

    I. 한·EFTA FTA 협정의 의의 및 기대효과
    1. 협상 경과
    2. 협정의 의의 및 기대효과

    II. 한·EFTA FTA 협정의 주요 내용
    1. 협정문 구조
    2. 분야별 협정문의 주요 내용 전문
    제1장 일반 조항
    제2장 상품무역
    제3장 서비스무역
    제4장 금융서비스
    제5장 경쟁
    제6장 정부조달
    제7장 지식재산권
    제8장 조직규정
    제9장 분쟁해결
    제10장 최종조항
    별도 협정문 47
    3. 양허안의 주요 내용

    III. EFTA에 대하여
    1. EFTA 소개
    2. 우리나라와 EFTA의 경제관계

    부록: 한·EFTA FTA 협정문 목차




    닫기
    국문요약
    본 연구는 2005년 12월 15일 한국과 유럽자유무역연합(EFTA) 국가 정부간에 정식으로 서명된 한-EFTA FTA의 주요 내용을 설명하고 있다. 이 FTA를 통해 우리는 선진경제권과의 FTA로 FTA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으며, 양국간 산업의 상호보완성으로 상호 이익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우리 제품의 EFTA 시장진출이 확대될 것이며, 농업과 서비스업 등의 경쟁력 강화로 우리 산업의 균형적 발달에 촉매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우리나라의 투자환경이 개선되어 EFTA 국가뿐만 아니라 다른 선진국으로부터의 투자가 활성화될 것이다. 한편, 개성공단 생산제품에 대한 관세특혜를 확보함으로써 향후 남북경협사업에 도움을 줄 것이며, EFTA를 비롯한 여타 유럽에서 우리나라 상품의 인지도가 증가하고 향후 EU와의 FTA 추진을 위한 긍정적인 환경이 조성될 것으로 예상된다. 본 연구는 이러한 기본인식하에 협정문의 내용을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으며 주요 양허안의 내용, 그리고 EFTA 국가들에 대한 소개 및 양국간 경제관계를 상세히 설명하고 있다.
    닫기
  • 제5회 세계지식포럼 : Partnership for Renewed Growth (Volume II)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04.12.15

    경제발전, 경제협력

    원문보기

    목차
    Strengthening the Resilience of Asian Economices in the Global Context / Paul E. Atkinson

    Challenges for East Asia's Sustained Growth / Lee, Jong-Wha

    Growth Strangies, Supply Side Policies and Exchange Rates in a Growing Economy

    Knowledge Management at Samsung SDS / Park, June Sung

    The limit is Imagination : The Knowledge Management journey at Wipro Technolegies / Raghunath Thali

    The Evolution of E-government : The Use Mobile Devices and Wireless Technology to Create Ubiquitous Government Services / Alexander Settles

    Towards Ubiquitous Government / Ari-Veikko Anttiolko

    U-Government / Arnoud De Meyer

    The Knowing-Doing Gap : How Smart Companies Turn Knowledge into Action / Robert I. Sutton

    KM At Tata Steel

    Knowledge Management at Infosys

    SONY Create New Reading Style by Librie, BBeB & Time Book Town

    E-land Knowledge Management / Chang, Kwang-Gyu

    China Vision and Strategy : Perspectives by Chinese Enterprises / Houqi Zhang

    Building Success in the China Marketplace

    Exploring Private Equity in Egypt

    "Private Equlty in Non-US Markets : An IKED Perspective on the Nordic Development"

    The German Economic Selerosis : Cyclical, Structural, Surmountable? / Rolf J. Langhammer

    BALANCED DEVELOPMENT AMONG REGIONS : The Italian Experience / Alberto Majocchi

    KOREA DEVELOPMENT INSTITUTE WORLD KNOWLEDGE FORUM 13 OCTOBER 2004 EMPLOYMENT POLYCY IN THE UNITED KINGDOM

    부록 1. 각 sessionxx별 국ㆍ영문 요약

    부록 2. 세계지식포럼 관련기사
    닫기
    국문요약
    닫기
  • 제5회 세계지식포럼 :Partnership for Renewed Growth (Volume I)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04.12.15

    경제발전, 경제협력

    원문보기

    목차
    The World Knowledge Forum Bridging the East and the West : Why We Need the Partneship for Renewed Growth

    제5회 세계지식포럼 대통령 영상메시지

    Partnetship for Renewed Growth : The Honouorable Donald J.Johnston Secretary-Generla Organis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Mapping Global Issues and Rebuilding Growth Strategy

    BULDING A HIGH PERFORMANCE CULTURE / Robert Ball

    WOMEN ENTREPRENEURSHIP AND ICT / Laina Raveendran Greene

    FREE AND YOUNG : PROGRAMS FOR WOMEN ENTREPRENEURSHIP / Jasmine Yang

    IKED-GKP joint panel : Women Entrepreneurship and ICT / Thomas Andersson

    The Ethics and Politics of Stem Cell Research / Thomas H. Murray

    Realizing The Clinical Potentials Of Immune-Matched Stem Cells, While Preventing Unethical Human Reproductive Cloning / Gerald Schatten

    Government Innovation In Korea : The Outcomes and Challenges / Choi, Yann-sik

    Government, Business and Civil Society Partnership : Cases of Government Innovation / G. Shabbir Cheema

    The Challenges of Collaborative Governance / John D. Donahue

    Loyalty Management : One Number You Need to Grow / Fred Reichheld

    Outsourcing Practices : Benchmarking the Logistics and EMS Industries / Enver Yu쮋esan

    WTO, China, Roles That Public Relations Can Play in Branding / Li Hong

    Welcome to China! : "Now tell us who you are and why you are here..."

    華商經濟的發展及其互動關係 / 丁楷恩

    Thoughts on : Chinese Economies & their Mutually Interacting Relationship / David K. Tse

    The Role of Overseas Chinese Entrepreneurs in East Asian Economic Integration / Vincent C. Siew

    Globalism and Regionalism / Fukaya, Takeshi

    Leading Change : Managing Transformmation : A Collaborative Approach to Achieving and Sustaining High Performance / Thomas H. Cook

    LEADING CHANGE : MANAGING TRANSFORMATION

    How to Achieve World-Class Universities in Korea / Lee, Ki-Jun

    Challenges of Knowledge Revolution for Tertiary Education / Carl Dahlman

    Towards the Urban Future : Linking Tomorrow and the Past / Joel Kotkin

    Requisites for Future Development of the Korean Financial Services Industry / Hwang, Young-Key

    Risk in Financial Services in the 21^st Century / Colin Lawrence

    Base II and The Evolution of Risk Management / Pierre Pourquery

    Could the Korean Financial Organizations break through the impact from Basel II ?

    Implications of Basel II for the Korean Banking Industry / Choi, Gongpil

    Basel II Agreement and Strategic Preparedness by Korean Financial Community / Choi, Myung-Ju

    Korean Bank Franchise Enhancement Through M&A / David J. Kim

    M&A in the Financial Services Sector / Morgan Stanley

    ICT for Asian Prosperity / Chin, Daeje

    Korea Heading Toward Ubiquitous Society / Chin, Daeje
    닫기
    국문요약
    닫기
  • 제4회 세계지식포럼 : Creating a New World Order and Economy (Volume II)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03.12.24

    경제협력

    원문보기

    목차
    Paradigm shift in auto insurance

    Digital Technology & The Future Film Industry / Scott Ross

    Japan, China, Korea? How to Survive the New Global Order : A Recommendation to look WES / Kenich Ohmae

    Fostering Mathematical Creativity in e-Learning / Raymond Ravaglia

    "Cooperation among (North) East Asian Region : Emphasis on Asian Bonds" / Takatoshi ITO

    Northeast Asian Cooperation : How to Move Forward? / Zhang Yunling

    On Northeast Asian Economic Cooperation : Proposal for Chian, Japan, Korea(CJK) FTA / Shujiro URATA

    New Business Opportunities in an Ubiquitous Computing Environment / Ken Wye Saw

    Mobile and Broadband Market in Japan / Sachio Semmoto

    Evolution of E- / M- / T-commerce : The Technology Landscape / Robert Yung

    Leadership Development in GE / Yosuke Yagi

    Knowledge Sharing Spiral at Tata Steel / Ravi Arora

    Knowledge Management at Samsung SDS / June S. Park

    KM Cases of LG Electronics / Kim, Young-Kee

    Cluster Approach for Promoting Innovation : Comparison of Finland and Korea / Park, Eul Yong

    Science Technology as the Main Drivers of Global Compertition : Main Trends and Players / Carl Dahlman

    부록 각 sessionxx별 국ㆍ영문 요약
    닫기
    국문요약
    닫기
  • 제4회 세계지식포럼 : Creating a New World Order and Economy (Volume I)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03.12.24

    경제협력

    원문보기

    목차
    Frank Kern keynote

    On Demand Transformation : Reinventing the Enterprise

    North East Asia : Moving Into The 21st Century / James Rooney

    Talking Points for WKF Plenary sessionxx : Trust and the New World Order

    "Unipolar Power in a Time of Globalization : Does America Have the Right Strategy?" / John J. Hamre

    Knowlege Shaning for Sustainable Development

    World Knowledge Corps : Activity Summary

    The Changing Environment for Global Investments and Hedge Fund Strategies / Richard A. Wermer

    The North Korean Nuclear Crisis : Assessments and Prospects / Moon, Chung-in

    FAMINE AND REFORM IN NORTH KOREA

    Preparing Global Leaders / John J. Fernandes

    Creating Global Leaders : Challenges in Management Education / Peter Lorange

    Leadership Development : A Global Challenge / Otis W. Baskin

    IT Super-tech Industry Future Perspective / Ko, Hyung Jin

    Small Technologies for Large Markets / Ottilia Saxl

    Korea Science Foundation Daily Economy Newspaper

    Effective ICT Strategies / Soumitra Dutta

    New Business Paradigm in an Era of Uncertainty : The On Demand Business Model

    Responsibility in Science / Ilan Chet

    National Institute of Advanced Industrial Science and Technology : AIST

    "Think Tanks : Ideas vs. Numbers?" / Edwin Feulner

    Government in an Era of Rapid Innovation / Chris Caine

    Private and Public Production of Trust / Toshio Yamagishi

    North-South Special sessionxx : Fostering SME Innovative Capability : ICT, Stakeholders and Development / Thomas Anderson

    Fostering SME's innovative capability / David Madie?

    Fostering SME Innovative Capability : ICT, Stakeholder and Development / Rinalia Abdul Rahim

    Korea's HCM Reform by the Participatory Government / Kim, Myungshik

    Korea's Human Capital Management Reform by the Participatory Government / Kim, MyungShik

    Challenges of Human Resources in the Public Sector / Tsuneo Fujiware

    Personnel System and Human Resources Development in China

    Future Directions of Cancer Diagnosis and Treatment / Moon, Chulso

    WHAT WENT WRONG AT CANCUN? HOW CAN WE FIX IT? / Michael Finger

    Building Brand Power in the LEAP to Globalization

    Stimulating Competitive Innovatio through Internal Entrepreneurship / Arnoud De Meyer

    Knowledge for success KM @ Siemens / Peter Heinold

    Knowledge Management : The Infosys Experience

    Knowledge Initiative in Fuji Xerox / Naoki Ogiwara

    Paradigm of a Creative Economy and the Science-Technology Culture / Gary J. Gates

    Effective CRM in a difficult economy / Stuart McGregor

    Building customer value through segmentation / sara cheng
    닫기
    국문요약
    닫기
  • 대외경제정책연구원 10년사

    큰 희망이 넘치는 새 천년의 시작과 더불어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이 설립 10주년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원장으로서, 또한 경제학자의 한 사람으로서 이를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설립 이후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은 급변하는 대내외 경제환경에 대비..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2000.01.10

    경제통합, 경제협력

    원문보기

    목차
    닫기
    국문요약
    큰 희망이 넘치는 새 천년의 시작과 더불어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이 설립 10주년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원장으로서, 또한 경제학자의 한 사람으로서 이를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설립 이후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은 급변하는 대내외 경제환경에 대비하기 위한 경제전략의 구상을 목표로 나름대로의 소임을 다해왔다고 자부합니다.
    설립 초기부터 우루과이라운드와 EU 통합, APEC 창설 등 세계경제환경의 변화와 관련된 정책연구를 수행하였으며, 외환위기시에는 수출촉진, 외국인투자유치, 국제금융체제개편에 관한 정책개발과 숨가쁘게 변화하는 세계경제동향 파악에 주력하여 위기극복에 큰 역할을 담당하였음은 물론, 한국경제의 대외신인도제고를 위한 홍보에 연구원의 역량을 집중하였습니다. 최근에는 뉴라운드와 양자간 자유무역협정에 대비한 연구를 추진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된 협상에도 직 간접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동아시아 경제협력체 구상을 위한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한 중 일 경제협력을 심화시키는 방안도 연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연구와 對정부지원활동을 통해 우리나라 대외경제정책연구의 총본산으로서 확고한 자리매김을 하고 있다고 확신합니다.
    하지만 강산도 변한다는 10년이 지난 지금, 저를 비롯한 전직원은 지금까지의 성과에 만족하지 않고 보다 힘찬 미래의 도약을 위한 새로운 각오를 다지고 있습니다. 기존의 정책연구의 수준을 한 차원 높여 우리 정부가 진정으로 필요로 하는 국책연구기관으로서 거듭나는 것은 물론, 연구방법의 정교화와 연구결과의 국제적 확산을 통해서 세계적 수준의 국제경제연구기관으로 발전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각오를 단숨에 실현시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러나 직원 개개인의 노력과 저희 연구원을 항상 지도 편달해 주시는 사회 각계의 격려가 결합된다면 결코 불가능한 목표도 아니라고 믿습니다.
    지식이 한 나라의 수준을 가늠할 21세기에 우리나라는 반드시 선진국으로 도약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저희 연구원은 세계경제환경의 변화를 보다 잘 이해하고 이에 대응할 수 있는 구체적인 전략을 만들어 나가는 데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진정한 세계수준의 연구원으로 거듭나기 위한 저희들의 노력에 관심과 애정을 가지고 격려해 주시고, 저희들의 미흡한 점을 질책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저희 연구원이 이만큼 성장하는 데 수많은 도움을 주신 여러분들께 저와 저희 직원들의 진심 어린 감사의 마음을 전하며 더욱 열심히 노력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닫기
  • 국가경쟁력 강화 : 유럽에서 배운다

    序言 국가경쟁력 강화의 길, 그것은 그리 멀리 있거나 힘든 일이 아니라 어쩌면 우리 가까이에서 일어나는 일들 속에 있는지도 모릅니다. 거창한 구호나 요란스러운 동작에 의해 국가경쟁력이 강화되는 것은 분명 아닐 것입니다. 작은 것의 중요함을..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1999.12.30

    경쟁정책

    원문보기

    목차
    서언 / 이경태(대외경제정책연구원장)

    목차

    국가경쟁력강화 : 유럽에서 배운다 / 왕윤종(국제거시금융실장)

    북구의 작은 거인 : 핀란드 : 지식ㆍ정보기술과 교육의 만남 / 신동화(무역투자정책실 전문연구원)

    다국적기업의 천국, 개방화의 나라 : 네덜란드 / 정후영(해외지역경제실 연구원)

    알프스의 산업부국 : 스위스 / 이철원(해외지역경제실 전문연구원)

    국제사회의 모범국가 : 스웨덴 / 나수엽(국제거시금융실 전문연구원)

    삶의 질이 높은 관광의 나라 : 오스트리아 / 이형근(국제거시금융실 전문연구원)
    닫기
    국문요약
    序言


    국가경쟁력 강화의 길, 그것은 그리 멀리 있거나 힘든 일이 아니라 어쩌면 우리 가까이에서 일어나는 일들 속에 있는지도 모릅니다. 거창한 구호나 요란스러운 동작에 의해 국가경쟁력이 강화되는 것은 분명 아닐 것입니다. 작은 것의 중요함을 알고 원칙을 가지고 그것을 소중히 실천하는 자세를 갖는다면 국가경쟁력 강화의 길은 마치 잘 닦여진 새 도로를 달리는 것만큼 시원스럽고 상쾌한 여정이 될 것입니다.

    이 책은 우리와 비슷한 물리적 . 자연적 환경에 있는 유럽의 작은 국가들이 어떻게 세계에서 부러워하는 경쟁력을 갖추게 되었나를 소개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그 나라들이 걸어온 길을 살펴봄으로써 이들 국가들이 국가경쟁력을 강화해온 비결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어느 국가에게나 고비는 있게 마련입니다. 하지만 이를 전화위복의 계기로 삼느냐 아니면 늘 넘지 못할 고비에 머무느냐에 따라 국가의 성쇠와 국민의 삶의 질이 결정됩니다.

    유럽의 작은 국가들, 하지만 진정으로 강한 경쟁력을 지닌 국가들이 걸어온 길과 그 성공의 밑거름에 되었던 그 무엇. 이 작은 책자를 통해 그 내용을 살펴봄으로써 국가경쟁력 강화의 길을 모색하는데 하나의 작은 삽질이 되고자 합니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장 이경태
    닫기
  • 대외경제정책현안과 우리의 대응 : 주요정책토론회 발표자료 모음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1998.04.10

    경제전망

    원문보기

    목차
    목차

    International Seminar on Mekong Basin Development : Prospects and Opportunities
    1. Economic Cooperation in the Greater Mekong Subregion: Status, Prospects and Opportunities
    2. 메콩江委員會와 메콩江流域開發事業
    3. Current Status and future Prospects for the Mekong Basin Development in Vietnam
    4. Statement on Development Policies and Projects of Priority in Relation to the Mekong River Basin in Cambodia
    5. Current Status and future Prospects for the Mekong Basin Development in the Lao PDR
    6. Development Policies and Investment Strategies on the Mekong River Basin
    7. Current Status and Future Prospects for the Mekong Basin Development in Thailand
    8. Development in the Mekong Basin and Opportunities for ASEAN & South Korean Cooperation

    多者間投資協定(MAI)協商의 展望과 對應課題
    1. MAI協商의 展望과 主要 爭點
    2. 國境間 M&A 自由化의 波及效果와 對應課題

    OECD 主要懸案과 우리의 對應課題 : 재경원출입기자단 초청 정책간담회
    1. 槪觀
    2. 多者間投資協定(MAI) 부문
    3. 企業支配購造 부문
    4. 反腐敗 부문
    5. 電子商去來 부문

    亞太經濟의 課題와 밴쿠버APEC頂上會議 : APEC제5차 頂上會議 對策點檢을 위한 심포지움
    1. 아시아의 金融危機와 國際協力課題
    2. 밴쿠버APEC頂上會議의 意義와 우리의 對應

    對外信認度의 現況과 提高方案 (1997. 12. 27)

    外國人直接投資의 現況과 促進方案 (1998. 2. 4)

    向後 2年의 對外經濟政策 與件과 課題 (1998. 2. 11)

    ASEM 런던頂上會議의 意義와 對策 (1998. 3. 18)
    1. ASEM의 現況과 課題
    2. ASEM의 政治的 意義와 우리의 活用方案
    3. ASEM 經濟協力의 展望과 課題
    4. 아시아 經濟危機 타개를 위한 國際協力課題

    海外直接投資의 經營現況과 問題點 (1998. 3. 24)
    1. 海外直接投資의 經營現況과 問題點 : 綜合報告
    2. 海外直接投資의 經營現況과 問題點 : 主要事例

    APEC 新外交戰略의 摸索 : 課題와 對應方向 (1998. 4. 10)
    APEC의 懸案과 各國의 戰略
    APEC國際金融協力의 論議現況과 主要爭點
    分野別 自發的 早期自由化 : 推進現況과 對策
    닫기
    국문요약
    닫기
  • 신정부의 대외경제정책 여건과 과제 : 종합점검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1998.02.25

    경제발전, 경제전망

    원문보기

    목차
    目次

    I. 對外經濟 與件과 主要政策課題
    1. 90年代 對外的 與件의 展開
    2. 韓國의 對外經濟關係와 政策對應 評價
    3. 對外經濟政策 目標와 主要課題

    II. 對外經濟政策 課題別 推進方向
    1. 經常收支의 개선
    가. 現況
    나. 展望
    다. 政策課題및 對應方案
    2. 外換市場의 安定性 提高
    가. 外換市場의 落後琨況
    나. 外換市場의 落後原因
    다. 外換去來의 活性化方案
    3. 效率的인 外債管理를 위한 制度整備
    가. 外債管理의 現況과 問題點
    나. 外債管理의 效率化方案
    4. 外國人直接投資의 활성화
    가. 外國人直接投資의 現況
    나. 外國人直接投資의 不振要因
    다. 外國人直接投資의 促進戰略
    라. 外國人直接投資의 促進方案
    마. 外國人投資의 副作用 防止를 위한 制度整備
    5. 海外直接投資의 효율화 촉진
    가. 海外直接投資의 現況
    나. 海外直接投資의 主要 特徵
    다. 海外直接投資의 成果 및 評價
    라. 海外投資의 展望과 課題
    마. 海外直接投資의 效率化
    6. 새로운 通商協力에의 대비
    가. 뉴라운드의 推進動向
    나. 國際的 直接投資의 自由化
    다. 賂物防止를 위한 국제협력
    라. 環境保護를 위한 무역규제
    마. 競爭政策에 대한 國際的 規範
    바. 電子商去來의 自由化
    사. 規制改革을 위한 국제협력
    7. 金融危機 防止를 위한 國際金融協力 추진
    가. 背景
    나. 國際協力의 形態
    다. 推進方案
    8. APEC外交의 능동적 추구
    가. 現況
    나. 展望
    다. 政策課題 및 對應方案
    라. 韓國의 APEC外交 : 評價와 對策
    9. ASEM協力의 적극적 활용
    가. 現況
    나. ASEM에서의 貿易ㆍ投資 自由化 論議
    다. 展望
    라. ASEM의 向後 議題 발굴
    10. 統一을 위한 國際協力體制의 構築
    가. 統一을 위한 國際協力의 必要性
    나. 北韓의 對外關係 現況
    다. 北韓의 對外關係 展望
    라. 政策課題 및 對應方案
    11. 主要 雙務關係의 전략적 관리
    가. 槪要
    나. 주요 交易相對國別 관계
    닫기
    국문요약
    닫기
  • APEC 회원경제의 현황과 대한 관계 : 밴쿠버 APEC 정상회의 배경자료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1997.11.15

    경제관계, 경제협력

    원문보기

    목차
    목차

    1. 美國
    I. 美國 經濟槪況
    II. 韓ㆍ美 經濟協力關係

    2. 캐나다
    I. 캐나다 經濟槪況
    II. 韓ㆍ캐나다 經濟協力關係

    3. 日本
    I. 日本 經濟槪況
    II. 韓ㆍ日本 經濟協力關係

    4. 濠洲
    I. 濠洲 經濟槪況
    II. 韓ㆍ濠洲 經濟協力關係

    5. 뉴질랜드
    I. 뉴질랜드 經濟槪況
    II. 韓ㆍ뉴질랜드 經濟協力關係

    6. 중국
    I. 中國 經濟槪況
    II. 韓ㆍ中國 經濟協力關係

    7. 臺灣
    I. 대만 經濟槪況
    II. 韓ㆍ대만 經濟協力關係

    8. 홍콩
    I. 홍콩 經濟槪況
    II. 韓ㆍ홍콩 經濟協力關係

    9. 브루나이
    I. 브루나이 經濟槪況
    II. 韓ㆍ브루나이 經濟協力關係

    10. 싱가폴
    I. 싱가폴 經濟槪況
    II. 韓ㆍ싱가폴 經濟協力關係

    11. 말레이시아
    I. 말레이시아 經濟槪況
    II. 韓ㆍ말레이시아 經濟協力關係

    12. 泰國
    I. 泰國 經濟槪況
    II. 韓ㆍ태국 經濟協力關係

    13. 인도네시아
    I. 인도네시아 經濟槪況
    II. 韓ㆍ인도네시아 經濟協力關係

    14. 필리핀
    I. 필리핀 經濟槪況
    II. 韓ㆍ필리핀 經濟協力關係

    15. 멕시코
    I. 멕시코 經濟槪況
    II. 韓ㆍ멕시코 經濟協力關係

    16. 파푸아 뉴기니
    I. 파푸아 뉴기니 經濟槪況
    II. 韓ㆍ파푸아 뉴기니 經濟協力關係

    17. 칠레
    I. 칠레 經濟槪況
    II. 韓ㆍ칠레 經濟協力關係

    18. 韓國
    I. 韓國 經濟槪況
    II. 韓ㆍAPEC 經濟協力關係
    닫기
    국문요약
    닫기
  • 세계경제환경의 변화와 한국경제의 진로 : Paul A. Samuelson 교수와의 현지 대담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1995.11.28

    경제전망

    원문보기

    목차
    目次

    【世界經濟의 短期展望과 韓國經濟의 位相】

    【中國經濟의 潛在力】

    【經濟發展의 전제조건】

    【WTO의 出帆과 韓國經濟의 課題】

    【國際經濟關係와 WTO의 役割】

    【經濟成長에 따른 지구촌의 제문제】

    【世界經濟의 地域主義化】

    【南北統一의 與件】

    【南北統一을 위한 政策課題】
    닫기
    국문요약
    닫기
  • 중국의 제9차5개년계획 및 2010년까지의 장기발전계획

    지난 9월 하순에 열린 中國共産黨, 제14기 中央委員會 제5차 全體會議에서는 제9차 經濟/社會發展 5個年計劃(1996~2000) 및 2010년까지의 長期發展計劃案을 승인하였습니다. 중국은 오는 2010년까지를 社會主義 市場經濟 건설이라는 이른바 "제2段..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1995.11.10

    경제발전

    원문보기

    목차
    目次

    序言

    I. 우리나라 國民經濟와 社會發展의 重要 時期

    II. 主要 奮鬪目標와 指導方針

    III. 經濟建設의 主要 任務와 戰略的 配置

    IV. 改革開放의 主要 任務와 部署

    V. 社會發展의 主要 任務와 基本政策

    VI. 全黨과 全國民은 團結하여 第9次 5個年計劃과 2010年의 遠大한 目標를 위하여 奮鬪하자!
    닫기
    국문요약
    지난 9월 하순에 열린 中國共産黨, 제14기 中央委員會 제5차 全體會議에서는 제9차 經濟/社會發展 5個年計劃(1996~2000) 및 2010년까지의 長期發展計劃案을 승인하였습니다. 중국은 오는 2010년까지를 社會主義 市場經濟 건설이라는 이른바 "제2段階 戰略目標"를 실현하는 중요한 시기로 설정해 놓고 있는바, 이번에 승인된 計劃案은 이같은 발전전략을 실천하기 위한 中國政府의 정책방향을 제시한 靑寫眞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同 계획안에 따르면, 9.5計劃 기간을 포함한 향후 15년간 중국은 經濟運用에 있어 量的 膨脹보다는 構造改善에 역점을 둘 것임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經濟成長 방식을 양적 확대에서 效率提高를 중시하는 방향으로 전환하고, 産業政策에 있어서는 하이테크와 核心産業을 중심적으로 육성할 것이며, 地域經濟의 균형있는 발전을 위해 中․西部 內陸의 낙후지역 개발에 주력할 방침입니다. 또한 鄧小平 死後에 사회불안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는 인플레, 失業, 農業 침체, 地域間/階層間 격차 등 경제의 구조적 문제점 해결에도 주안점을 두고 있습니다.
    經濟改革의 측면에서는 國有企業 개혁 및 金融制度 개혁의 확대와 市場調節 메카니즘에 의한 巨視經濟管理 강화를 강조하고 있으며, 對外開放政策에 있어서는 WTO 등 국제기구 가입에 대비하여 制度의 투명성과 外資企業에 대한 內國民 待遇 부여등 공평한 경쟁조건 보장을 천명하고 있습니다.
    이상과 같은 발전전략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경우 중국은 9.5計劃이 종료되는 2000년까지는 中進國圈에 진입하고, 2010년까지는 美國, 日本에 이은 세계 3대 經濟大國으로 부상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같은 中國經濟의 발전 전망은 우리에게 市場機會 확대라는 긍정적인 측면과 함께 國內外 市場에서 중국과의 競合關係 심화라는 부정적인 측면을 동시에 예고하고 있습니다. 基礎科學技術의 상업화, 規模의 經濟 달성으로 중국의 價格競爭力이 크게 제고될 것이며, 중국이 支柱産業으로 선정한 機械/電子, 自動車, 石油化學 등의 산업분야에도 先進國 市場에서 중국제품과의 競爭이 격화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금후 우리의 對中 經協戰略은 중국내 안정적인 市場基盤 확보와 競合關係 최소화에 초점이 맞추어져야 할 것인바,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중국의 中長期的인 産業政策과 地域開發政策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분석이 전제되어야 할 것입니다. 특히 최근 들어 우리의 對中경제협력은 단순한 量的 擴大 차원을 넘어 産業協力을 통한 質的/構造的인 協力關係를 추구하는 단계로 진입하였음에 비추어, 중국의 산업정책과 지역개발정책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長期的인 進出戰略 수립의 필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하다고 하겠습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이번에 對外經濟政策硏究院이 향후 15년간의 中國經濟의 運用方向을 제시한 9.5計劃 및 2010년까지의 長期發展 計劃案 全文을 完譯, 발간하게 된 것은 매우 뜻깊은 일이라 하겠습니다. 모쪼록 政府 및 企業의 中國 관련업무를 담당하시는 분들게 유익한 政策資料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本 資料의 번역에는 對外經濟政策硏究院 北京代表處의 方月善, 全雪梅, 崔松花 씨 등이, 감수에는 地域情報센터 地域 1室의 朴月羅 責任調査役이 수고하였음을 덧붙여 둡니다.

    1995년 11월
    對外經濟政策硏究院
    地域情報센터
    所長 姜興求
    닫기
  • Moving Forward into The Future and The World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1993.11.08

    경제발전, 경제전망

    원문보기

    목차
    My fellow Koreans :

    My dear fellow Koreans :

    My dear fellow Koreans :

    My fellow Korean people :

    My dear Korean businessmen :

    My dear Korean workers :
    닫기
    국문요약
    닫기
  • For A New Leap with the People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1993.07.02

    경제발전, 경제전망

    원문보기

    목차
    My dear fellow Koreans :

    My fellow Koreans :

    My dear fellow Koreans :

    My dear fellow Koreans :

    Dear fellow Koreans :

    My dear fellow Koreans :

    My fellow Koreans :

    My fellow Koreans :
    닫기
    국문요약
    닫기
  • Shifting towards the New Economy : Korea’s Five-Year Economic Plan 1993-97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1993.07.01

    경제발전, 경제전망

    원문보기

    목차
    Contents

    I. Development Strategy under the New Economy
    1. Korea's Economy : Past and Present
    2. New Direction of the Economic Policy

    II. Key Areas of Economic Reform
    1. Fiscal Reform
    2. Financial Sector Reform
    3. Deregulation of Administrative Control
    4. Forming a New Pattern of Economic Behavior

    III. Major Goals of the New Economy
    1. Enhancing Growth Potential
    2. Strengthening Internationalization
    3. Improving the Living Environment

    IV. Vision of Korea's Future Economy
    닫기
    국문요약
    닫기
  • 베트남 관세율표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부설 지역정보센터 발간일 1993.01.26

    관세

    원문보기

    목차
    머리말

    目次

    輸出入稅에 관한 法律

    關稅率表
    RATES OF EXPORT DUTIES ON COMMERCIAL GOODS
    RATES OF IMPORT DUTIES ON COMMERCIAL GOODS
    (HS 코드분류)
    Division 1 : Live Animals
    Division 2 : Meat and Edible Meat Offal, Fresh, Chilled or Frozen
    Division 3 : Fish (not Marine Mammals), Crustaceans, Molluscs and Aquatic Invertebrates, and Preparations thereof
    Division 4 : Milk and Milk Products, Eggs, Bird's Egg, Natural Honey, Animal Food, Whether be not Detailed or Mentioned in other Divisions.
    Division 5 : Other Products from Animals, Whether not Detailed or Mentioned in Other Division
    Division 6 : Plants and Parts of Plants ; Seeds, Fruit and Similarly ; Cut Flowers and Foliage
    Division 7 : Vegetables and Fruit ; Eatable Roots
    Division 8 : Fruits and Nuts
    Division 9 : Coffee, Tea, Paragoay Tea (MATE) and Spices
    Division 10 : Cereals
    Division 11 : Meal and Flour of Wheat and Flour of Meslin, Starches, Ilunin and Wheat Gluten
    Division 12 : Oil Seeds and Oleaginous Fruits ; other Fruits, Industrial Plants, Pharmacial Plants, Cereal Straw and Husks
    Division 13 : Lac, Gums, Resin and Crude Vegetable Materials
    Division 14 : Vegetable Materials of a Kind Used Primarily for Plainting ; other Products from Vegetable Materials not Detailed or Mentioned in other Divisions.
    Division 15 : Pig fat ; Animal and Vegetable Oil ; Products from Animal and Vegetable Oil ; Preparations of Vegetable Fats ; Vegetable and Animal Wax.
    Division 16 : Products Prepared from Meat, Fish or Crustaceans Moluscs or other Aquatic Invertebrates.
    Division 17 : Sugar, Sugar Confectionary
    Division 18 : Cocoa and Cocoa Products
    Division 19 : Cereal Preparations and Preparations of Flour, Meal, Milk and Bakers
    Division 20 : Vegetable, Root and Tuber Products.
    Division 21 : Edible Products and Preparations
    Division 22 : Beverages and Vinergar
    Division 23 : Waste and Residues from Industry ; Food ; Foodstuff and Dried Grasses Prepared for Animals
    Division 24 : Tobacco and Tobacco Substitutes
    Division 25 : Salt, Sulphur, Clays, Stones, Quick Lime and Cement
    Division 26 : Ores, Slag and Ash
    Division 27 : Mineral Fuel, Mineral Oils and Manufactured Products, Mineral Pitch, Mineral Waxes.
    Division 28 : Inorganic Chemicals ; Inorganic or Norganic Compounds of Precious Metal, Half Precious Metal, Rare Earth, Radio-Active Chemical Elements and Isotopes.
    Division 29 : Organic Chemicals.
    Division 30 : Pharmaceuticals
    Division 31 : Fertilizers
    Division 32 : Dycing, Tanning and Colouring Materials and Synthetic Organic Colouring Matter and Colour Lakes, and Preparations Based Thereon
    Division 33 : Essential Oils, Perfume and Flavour Materials
    Division 34 : Soap ; Organic Surface - active Products and Preparations ; Washing and Cleaning Products ; Artificial Waxes ; Polishes and Creams ; Candles and Similar Preparations ; Dental Wax and Dental Impression Compounds
    Division 35 : Albuminoidal substances, modified starches and glues
    Division 36 : Explosives and pyrotechnic products
    Division 37 : Photographic and Cinematographic Supplies
    Division 38 : Organic Chemical Products
    Division 39 : Plastic and Plastic Products
    Division 40 : Rubber and Articles Thereof
    Division 41 : Hides and Skin (Except Furskins) Raw
    Division 42 : Manufacture of Leather, Saddlery, and Harness, Travelling Articles, Handbags, and Similar Containers, Articles Made of Intestine of Animal
    Division 43 : Furskin and Artificial fur, Articles of Furskin and Artificial fur
    Division 44 : Wood and Articles of Wood ; Charcoal
    Division 45 : Cork and Articles of Cork, Natural, Raw, Simply Prepared Waste : Crushed, Granulated
    Division 46 : Products of Straw, and Plaiting Materials, Basketware, Wickerwork and Rattan
    Division 47 : Wood Pulp, Pulps of Other Fibrous Cellulosic Material. Waste and Scrap of Paper and Paper Board
    Division 48 : Paper, Paperboard and Articles of Paperpulp, of Paper or of PaperBoard
    Division 49 : Books, Newspapers, Pictures, Photographs and Other Printed Matters, Hand - Written or Typed Manuscript, Maps
    Division 50 : Silk
    Division 51 : Wool, Fine or Coarse Animal Hair, Yarn and Fabrics Woven of Horse Hair
    Division 52 : Cotton
    Division 53 : Other Vegetable Textile Fibres, Paper Yarns and Fabric of Paper Yarn
    Division 54 : Man - Made Fibres
    Division 55 : Artificial Staple Fibres
    Division 56 : Cotton, Felt, Nonwoven Articles, Twine, Cordage, Rope and Cables
    Division 57 : Carpets and Other Textile Floor Coverings
    Division 58 : Special Textile Fabrics, Tufted, Lace, Decorative Tapestries, Embroidery
    Division 59 : Textile, Impregnated, Coated, Covered or Laminated Textile Articles for Industry
    Division 60 : Knitted or Crocheted Fabrics
    Division 61 : Articles of Apparel, Knitted or Crocheted
    Division 62 : Ready-Made Garment, not Knitted or Crocheted
    Division 63 : Made - up Textile Articles, Sets Consisting of Woven Fabric and Yarn, Secondhand Clothes Flock Fabrics
    Division 64 : Footwear, and Similar Articles, Parts Thereof
    Division 65 : Hat and Headgear and Parts Thereof
    Division 66 : Umbrella and Sun Umbrella, Walking Stick, Seat Stick, Riding Crops and Parts Thereof
    Division 67 : Processed Feather and Fur, Articles of Feather and Fur, Articial Flowers Articles of Human Hair
    Division 68 : Articles of Stone, Plaster, Cement, Asbestos, Mica, or Similar Materials
    Division 69 : Ceramics
    Division 70 : Glass and Articles Thereof
    Division 71 : Natural or Cultured Pearls ; Precious or Semi - Precious Stones ; Precious Metals, Metals Plated with Precious Metals and Articles Thereof ; Imitation Jewellery, Coins
    Division 72 : Iron and Steel
    Division 73 : Products of Iron or Steel
    Division 74 : Copper and Products of Coppers
    Division 75 : Nikel and Products of Nikel
    Division 76 : Aluminum and Products of Aluminum
    Division 78 : Lead and Products of Lead
    Division 79 : Zinc and Products of Zinc
    Division 80 : Tin and Products of Tin
    Division 81 : Base metal, Cermets and ArTicles Thereof
    Division 82 : Hand Tools, Knives, Scissors, Household Tools, . Parts Thereof, of Base Metals
    Division 83 : Miscellaneous Articles of Base Metal
    Division 84 : Steam or Vapour Generating Borlers and Other Mechanical Equipment
    Division 85 : Electric Machines, Equipment and Parts Thereof ; Sound Recorders or Reproducers, Television Image and Sound Recorders or Reproducers and Auxiliary Parts Thereof
    Division 86 : Rail Locomotives, Coaches and Trams and Parts Thereof ; Railway or Tramway Track Fixtures and Fittings and Their Parts ; Mechanical (Including Electro - Mechanical) Equipment for Signalling Traffic Control System
    Division 87 : Vehides Other Than Rail Locomotives, Coaches or Trams and Their Parts
    Division 88 : Aircraft and parts thereof
    Division 89 : Ships, boats and floating structures
    Division 90 : Optical, Photographic, Cinematographic, Measuring, Precisely Testing, Medical, Surgical Instruments and Apparatus
    Division 91 : Watches, Clocks and Parts Thereof
    Division 92 : Musical Instruments and Parts and Accessories Thereof
    Division 93 : Weapons ; Parts and Accessories Thereof
    Division 94 : Furniture, Bedding, Mattresses and Mattress Supports, Cushions and Similar Stuffed Furnishings, Lamps and Lighting Fittings, n.e.s, Illuminated Signes, Illuminated Name - Plates and the Like, Prefabricated Buildings
    Division 95 : Toys, Games and Sporting Goods and Parts and Accessories Thereof
    Division 96 : Other Articles
    Division 97 : Works of Art ; Collectors' Pieces and Antiques

    부록 : 輸出入關稅率 改正에 관한 閣僚評議會決定 359 / HDBT(1992. 9. 29)
    닫기
    국문요약
    닫기
  • 러시아연방 의회ㆍ정부 인명록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부설 지역정보센터 발간일 1992.01.01

    정치경제

    원문보기

    목차
    目次

    I. 槪觀

    II. 議會
    임원
    공화국회의 산하 委員會
    민족회의 산하 委員會
    最高會議 산하 委員合

    III. 政府
    1. 大統領部
    2. 經濟部
    3. 産業部
    4. 燃料 및 電力産業部
    5. 核에너지部
    6. 財務部
    7. 農業部
    8. 交通部
    9. 鐵道運送部
    10. 遞信部
    11. 建築ㆍ建設ㆍ公共施設部
    12. 貿易部
    13. 對外關係部
    14. 對外經濟關係部
    15. 法務部
    16. 敎育部
    닫기
    국문요약
    닫기
  • 우루과이라운드 : 의제별 협상의 진전상황과 전망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1990.10.30

    다자간협상

    원문보기

    목차
    序言

    目次

    1.우루과이라운드協商의 進展과 展望
    I. 協商의 出帆背景
    II. 協商의 槪要
    III. 協商의 進展狀況
    IV. UR協商과 國際交易秩序
    V. 成功的 協商妥結案
    VI. 例示的 協商妥結案과 各國의 影響
    VII. 協商展望

    2. 關稅
    I. 協商의 背景과 意義
    II. 主要爭點과 各國의 立場
    III. 最近의 協商進展 狀況
    IV. 向後 協商日程과 展望
    V. 우리의 政策課題

    3. 非關稅
    I. 協商의 背景
    II. 主要爭點과 各國의 立場
    III. 最近의 協商進展 狀況
    IV. 向後 協商日程과 展望
    V . 우리의 政策課題

    4. 天然資源
    I. 協商目標와 意義
    II. 最近의 協商進展 狀況
    III. 主要爭點과 各國의 立場
    IV. 協商展望

    5. 纖維
    I. 協商의 背景과 意義
    II. 主要爭點과 各國의 立場
    III. 協商展望
    IV. 우리의 政策課題

    6. 農業
    I. 協商의 背景
    II. 主要爭點과 各國의 立場
    III. 最近의 協商進展 狀況
    IV. 向後 協商日程과 展望
    V. 우리의 政策課題

    7. 熱帶産品
    I. 協商目的과 意義
    II. 最近의 協商進展 狀況
    III. 主要爭點과 各國의 立場
    IV. 協商展望

    8. GATT條文
    I. 協商의 背景과 意義
    II. 主要爭點과 各國의 立場
    III. 最近의 協商進展 狀況
    IV. 協商展望
    V. 우리의 政策課題

    9. MTN協定 : 反덤핑 코드
    I. 協商의 背景과 意義
    II. 最近의 協商進展 狀況
    III. 主要爭點과 各國의 立場
    IV. 協商展望
    V. 우리의 政策課題

    10. 緊急輸入制限措置
    I. 協商의 背景과 意義
    II. 主要爭點과 各國의 立場
    III. 最近의 協商進展 狀況
    IV. 向後 協商日程과 協商展望
    V. 우리의 政策課題

    11. 補助金ㆍ相計措置
    I. 協商의 背景과 意義
    II. 主要爭點과 各國의 立場
    III. 最近의 協商進展 狀況
    IV. 向後 日程과 協商展望
    V. 우리의 政策課題

    12. 紛爭解決節次
    I. 協商의 背景과 意義
    II. 早期 收穫分野로서의 TNC合意事項
    III. 主要爭點과 各國의 立場
    IV. 最近의 協商進展 狀況
    V. 協商展望
    VI. 우리의 政策課題

    13. GATT機能强化
    I. 協商의 背景과 意義
    II. 早期 履行分野로서의 貿易政策檢討制度(TPRM)
    III. 主要爭點과 各國의 立場
    IV. 最近의 協商進展 狀況
    V. 協商展望
    VI. 우리의 政策課題

    14. 貿易關聯投資措置
    I. 協商의 背景과 意義
    II. 主要爭點과 各國의 立場
    III. 協商展望
    IV. 우리의 政策課題

    15. 知的 所有權
    I. 協商의 背景
    II. 協商目標 및 主要合意事項
    III. 最近의 協商進展 狀況
    IV. 主要爭點과 各國의 立場
    V. 우리의 政策課題

    16. 서비스 交易
    I. 協商의 背景과 意義
    II. 最近의 協商進展 狀況
    III. 主要爭點과 各國의 立場
    IV. 協商展望
    V. 우리의 政策課題

    〈英語用語 解說〉

    〈執筆者 略歷〉
    닫기
    국문요약
    닫기
  • 미일구조협의 (SII) 최종보고서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1990.07.01

    경제관계

    원문보기

    목차
    序言

    目次

    美ㆍ日 構造協議 槪觀

    日本側 合意事項 要約

    美國側 合意事項 要約

    I. 日本側 合意事項
    1.1. Saving and Investment Patterns
    1.2. Land Policy
    1.3. Distribution System
    1.4. Exclusionary Business Practices
    1.5. Keiretsu Relationships
    1.6. Pricing Mechanisms

    II. 美國側 合意事項
    2.1. Saving and Investment Patterns
    2.2. Corporate Investment Activities and Supply Capacity : Improvement of U.S. Competitiveness
    2.3. Corporate Behavior
    2.4. Government Regulation
    2.5. Research and Development
    2.6. Export Promotion
    2.7. Work force Education and Training
    닫기
    국문요약
    닫기
  • EC시장통합 추진현황 : 280개 지침요약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1990.06.30

    경제통합

    원문보기

    목차
    目次

    I. 國境統制의 撤廢
    序論 : 國境統制(Frontier Control) 撤廢의 필요성
    1. CONTROL OF GOODS
    Current problems and 1992 objectives
    1.1. Single administrative document : extension
    1.2. Community transit procedure : guarantees
    1.3. Community transit
    1.4. Abolition of exit customs formalities : TIR
    1.5. Abolition of exit customs formalities : common border posts
    1.6. Duty-free admission of commercial vehicle fuel
    1.7. Postal fees for customs presentations
    1.8. Collection of statistics relating to the trading of goods between Member States
    1.9. Abolition of frontier controls relating to means of transport
    1.10. Abolition of the transit advice note
    1.11. Protection against the dangers of ionizing radiation : transfer of radioactive waste
    2. CONTROL OF INDIVIDUALS
    Current problems and 1992 objectives
    2.1. Arms legislation
    2.2. Tax-free allowances : international travel
    2.3. Tax relief : small consignments of non-commercial goods
    2.4. Value-added tax exemption : small consignments and other final imports of goods
    2.5. Tax exemption : permanent import of personal property
    2.6. Tax exemption : temporary import of means of transport
    2.7. Easing of controls at intra-Community borders
    3. VALUE-ADDED TAX
    Current problems and 1992 objectives
    3.1. Uniform basis of assessment : abolition of derogations
    3.2. Uniform basis of assessment : clarification and definition
    3.3. Approximation of rates
    3.4. Convergence of rates
    3.5. Removal of tax frontiers
    3.6. Expenditure on which tax is not deductible
    3.7. Common value-added tax scheme applicable to small and medium-sized businesses
    3.8. Common value-added tax scheme applicable to second-hand goods
    3.9. Refunds to persons not established in the EEC
    3.10. Temporary importation of goods
    3.11. Stores of vessels, aircraft and international trains
    4. EXCISE DUTIES
    Current problems and 1992 objectives
    4.1. Structures series : alcohol
    4.2. Structures series : wine
    4.3. Structures series : beer
    4.4. Structures series : rum from French overseas departments
    4.5. Structures series : fortified wines and similar products
    4.6. Structures series : indirect taxes on alcholic drinks
    4.7. Structures series : mineral oils
    4.8. Approximation of rates : alcohol and alcoholic beverages
    4.9. Harmonization : cigarettes and manufactured tobacco
    4.10. Harmonization : mineral oils
    4.11. Committee on excise duties

    II. 動植物 衛生管理
    序論 : 動植物 衛生管理를 위한 共同市場의 필요성
    1. VETERINARY CONTROLS
    Current problems and 1992 objectives
    ANIMAL HEALTH
    1.1. Animal health : classical swine fever
    1.2. Animal health : classical and African swine fever
    1.3. Animal health : African swine fever in Spain
    1.4. Animal health : African swine fever in Portugal
    1.5. Animal health : eradication of African swine fever in Sardinia
    1.6. Animal health : contagious bovine pleuropneumonia in Portugal
    1.7. Animal health : heat treatment of pork products
    1.8. Animal health : foot-and-mouth disease
    1.9. Animal health : foot-and-mouth disease
    1.10. Animal health : Aujesky's disease
    1.11. Animal health : brucellosis, tuberculosis and leukosis
    1.12. Animal health : eradication of brucellosis
    1.13. Animal health : trade in animal semen
    1.14. Animal health : trade in bovine embryos
    1.15. Animal health : intra-Community trade in sheep and goats
    1.16. Animal health : imports of sheep and goats from third countries
    1.17. Animal health : intra-Community trade in poultry and hatching eggs
    1.18. Animal health : animal welfare during transport
    1.19. Animal health : animal health conditions governing trade in equidae
    1.20. Animal health : marketing of rodents
    1.21. Animal health : eradication of infectious haemapoietic necrosis of salmonids
    PUBLIC HEALTH
    1.22. Public health : fresh meat and poultrymeat (microbiology)
    1.23. Public health : control of residues
    1.24. Public health : growth-promoting hormones
    1.25. Public health : production and trade in milk
    1.26. Public health : production and marketing of egg products
    1.27. Public health : medical examination of personnel
    1.28. Public health : meat inspection personnel (poultrymeat and meat products)
    1.29. Public health : health rules for fresh meat and fees charged for the inspection thereof
    1.30. Public health : intra-Community trade in meat products
    1.31. Public health : intra-Community trade in fresh meat
    1.32. Public health : imports of meat products from third countries
    1.33. Public health : minced meat, meat in small pieces and meat preparations
    1.34. Public health : health conditions governing trade in fresh poultrymeat and fresh meat of reared game-birds
    1.35. Public health : health problems affecting intra-Community trade in fresh meat, with particular reference to fresh pigmeat
    1.36. Public health : imports and intra-Communitv trade of glands and organs, including blood
    1.37. Public health : fish and fish products containing nematodes
    1.38. Public health : animal fat for human consumption
    1.39. Public health : products of animal origin
    PUBLIC AND ANIMAL HEALTH
    1.40. Public and animal health : veterinary checks in intra-Community trade for most animal products
    1.41. Public and animal health : correct application of laws on agricultural matters
    1.42. Public and animal health : inspection of imported cattle, pigs and fresh meat
    1.43. Public and animal health : eradication of rabies
    1.44. Public and animal health : game and rabbit meat
    1.45. Public and animal health : safeguard measures
    1.46. Public and animal health : expenditure -in the veterinary field
    ZOOTECHNICS
    1.47. Zootechnics : pedigree of cattle
    1.48. Zootechnics : pedigree of pigs
    1.49. Zootechnics : pedigree of sheep and goats
    1.50. Zootechnics : pedigree of pure-bred animals
    1.51. Zootechnics : zootechnical and genealogical conditions governing intra-Community trade in equidae
    1.52. Zootechnics : intra-Community trade in equidae intended for participation in competitions
    ANIMAL FEEDINGSTUFFS
    1.53. Animal feedingstuffs : production and trade in medicated feedingstuffs
    1.54. Animal feedingstuffs : marketing of compound feedingstuffs
    1.55. Animal feedingstuffs : to protect animal feedingstuffs against pathogens
    2. PLANT HEALTH CONTROLS
    Current problems and 1992 objectives
    2.1. Plant protection products : ethylene oxide
    2.2. Plant protection products : ethoxyquin and diphenylamine
    2.3. EC-accepted plant protection products
    2.4. Certification of seeds
    2.5. Marketing of seed potatoes
    2.6. Protective measures against introduction of organisms harmful to plants
    2.7. Protection against organisms harmful to plants
    2.8. Organisms harmful to plant products
    2.9. Organisms harmful to plants : rules of liability
    2.10. Additives in animal foodstuffs
    2.11. Pesticide residues : pesticide residues in cereals and food of animal origin
    2.12. Pesticide residues : pesticide residues in animal feedingstuffs
    2.13. Pesticide residues : pesticide residues in fruit and vegetables
    2.14. Organic production of agricultural products and foodstuffs
    2.15. Vegetables
    2.16. Fruit plants
    2.17. Omamental plants

    III. 産業協力을 위한 條件
    序論 : 産業協力을 위한 條件
    1. COMPANY LAW
    Current problems and 1992 objectives
    1.1. European Economic Interest Grouping
    1.2. Statute for a European Company
    1.3. Structure of public limited companies
    1.4. Cross-bord mergers
    1.5. Disclosure requirements in respect of branches
    1.6. Annuals and consolidated accounts : amendments
    1.7. Takeover bids
    2. INTELLECTUAL PROPERTY
    Current problems and 1992 objectives
    2.1. Trade mark : Community trade marks
    2.2. Implementing Regulation
    2.3. National trade mark legislation approximation
    2.4. Community Trade Marks Office : fees
    2.5. Rules of procedure of the Boards of Appeal of the Community Trade Marks Office
    2.6. Legal protection : topographies of semiconductor products
    2.7. Legal protection : biotechnological inventions
    2.8. Legal protection : computer programs
    3. TAXATION
    Current problems and 1992 objectives
    3.1. Common taxation of parent companies and their subsidiaries
    3.2. Elimination of double taxation (arbitration)
    3.3. Common taxation : mergers, divisions and contributions of assets
    3.4. Tax treatment of carry-over of losses
    3.5. Securities transactions : abolition of taxes

    IV. 單一公共調達
    1. PUBLIC PROCURMENT
    Current problems and 1992 objectives
    1.1. Public supply contracts
    1.2. Public works contracts
    1.3. Remedies
    1.4. Public services : water, energy, transport and telecommunications services

    V. 新共同體 標準化 政策
    序論 : 標準 및 技術的 規制의 調和
    1.NEW APPROACH IN HARMONIZATION
    Current problems and 1992 objectives
    1.1. Extension of information procedures on standards and technical rules
    1.2. Simple pressure vessels
    1.3. Toys
    1.4. Machine safety
    1.5. Electromagnetic interference
    1.6. Non-automatic weighing instruments
    1.7. Mobile machinery and lifting appliances
    1.8. Electromedical equipment
    1.9. Gas appliances
    1.10. Personal protective equipment
    1.11. Procedures for assessing conformity of products
    2. MOTOR VEHICLES
    Current problems and 1992 objectives
    2.1. Type approval : motor vehicles and trailers
    2.2. Weights and dimensions
    2.3. Tyres
    2.4. Safety glass
    2.5. Motorcycle exhaust-system noise
    2.6. Lateral protection for goods vehicles
    2.7. Air pollution : gaseous emissions from engines of motor vehicles
    2.8. Air pollution : gaseous pollutants from diesel engines
    2.9. Air pollution : diesel particulates
    2.10. Air pollution : Gas emission standards for cars below 1 400 cc
    2.11. Tyres : Tyre-pressure gauges for motor vehicles
    3. TRACTORS AND AGRICULTURLA MACHINERY
    Current problems and 1992 objectives
    3.1. Type approval
    3.2. Type approval
    3.3. Front-mounted protection structures
    4. FOODSTUFFS
    Current problems and 1992 objectives
    4.1. Additives : Authorized food additives
    4.2. Additives : Flavourings
    4.3. Additives : Extraction solvents
    4.4. Additives : Preservatives (potassium bisuiphite and thiabendazole)
    4.5. Additives : Emulsifiers, stabilizers, thickeners and gelling agents
    4.6. Additives : Modified starches
    4.7. Materials in contact with foodstuffs
    4.8. Materials in contact with foodstuffs : testing
    4.9. Labelling : presentation and advertising
    4.10. Labelling : alcoholic drinks
    4.11. Labelling : spirits, vermouths and other aromatized wines
    4.12. Labelling : compulsory nutrition labelling
    4.13. Labelling : nutrition labelling rules
    4.14. Foodstuffs for particular nutritional uses
    4.15. Foodstuffs for particular nutritional uses : infant and follow-up milks
    4.16. Official inspection of foodstuffs
    4.17. Sampling and analysis of foodstuffs
    4.18. Quick-frozen food
    4.19. Coffee and chicory extracts
    4.20. Fruit juices and similar products
    4.21. Fruit jams, jellies and marmalades and chestnut puree
    4.22. Irradiation of foodstuffs
    5. PHARMACEUTICALS
    Current problems and 1992 objectives
    5.1. High-technology medicinal products : marketing authorization
    5.2. Proprietary medicinal products : testing
    5.3. Proprietary medicinal products : testing
    5.4. Proprietary medicinal products : marketing
    5.5. Veterinary medicines : residues
    5.6. Veterinary medicines : free circulation
    5.7. Veterinary medicines : provisions for immunological products
    5.8. Veterinary medicinal products : testing
    5.9. Pharmaceutical products : price control and reimbursements
    5.10. Pharmaceuticals : pricing
    5.11. Pharmaceuticals : amendments to existing directives
    5.12. Pharmaceuticals : immunological products
    5.13. Medicinal products derived from human blood or plasma
    5.14. Radiopharmaceuticals
    6. CHEMICALS
    Current problems and 1992 objectives
    6.1. Restrictions on markting and use of dangerous substances : polychlorinated biphenyls and terphenyls
    6.2. Restrictions on marketing and use of dangerous substances : asbestos
    6.3. Classification, packaging and labelling of dangerous preparations
    6.4. Detergents
    6.5. Marketing of fertilizers : liquid fertilizers
    6.6. Marketing of fertilizers : solid and fluid fertilizers
    6.7. Marketing of fertilizers : oligo elements
    7. BUILDING PRODUCT
    Current problems and 1992 objectives
    7.1. Tower cranes : sound levels
    7.2. Fire safety in hotels
    7.3. Construction products
    8. OTHER ITEMS
    Current problems and 1992 objectives
    8.1. Noise : Household appliances
    8.2. Noise : Lawnmowers
    8.3. Noise : emissions from construction plant
    8.4. Non-clinical laboratory tests
    8.5. Dangerous products resembling foodstuffs
    8.6. Cosmetic products
    8.7. Prices of foodstuffs
    8.8. Prices for non-food products

    VI. 서비스 共同市場
    序論 : 서비스共同市場의 必要性
    1. BANKING
    Current problems and 1992 objectives
    1.1. Credit institutions excluded from coordinating legislation
    1.2. Coordination of banking activities : Second Directive
    1.3. Annual accounts of banks
    1.4. Publication obligations of branches of foreign banks
    1.5. Reorganization and winding-up of credit institutions
    1.6. Own funds
    1.7. Deposit guarantee schemes
    1.8. Large exposures
    1.9. Mortgage credit
    1.10. Solvency ratios
    2. INSURANCE
    Current problems and 1992 objectives
    2.1. Insurance companies : The annual accounts of insurance companies
    2.2. The winding-up of insurance companies
    2.3. Insurance contracts
    2.4. 'Non-life' insurance : freedom to provide services
    2.5. Life assurance : freedom to provide services
    2.6. Legal expenses insurance
    2.7. Credit and suretyship insurance
    2.8. Motorwehicle liability insurance : freedom to supply services
    2.9. Motor vehicle liability insurance : Third Directive
    3. TRANSACTIONS IN SECURITIES
    Current problems and 1992 objectives
    3.1. Stock exchange listing particulars
    3.2. Prospectus for public offerings of securities
    3.3. Information on major holdings
    3.4. The regulation of insider trading
    3.5. Collective investment undertakings (Ucits)
    3.6. Special measures for certain investments by Ucits
    3.7. Investment services
    4. TRANSPORT SERVICES
    Current problems and 1992 objectives
    4.1. Carriage of goods by road : carriage between Member States
    4.2. Carriage of goods by road : non-resident carriers in the national market(inland cabotage)
    4.3. Carriage of passengers by road : international carriage
    4.4. Carriage of passengers by road : non-resident carriers in the national market
    4.5. Inland waterway transport of goods and passengers : non-resident carriers
    4.6. Maritime transport : freedom to supply services and competition
    4.7. Air transport : sharing of passenger capacity and market access
    4.8. Air transport : sharing of passenger capacity and market access
    4.9. Air transport : fares
    4.10. Air transport : fares
    4.11. Air transport : application of the Competition Law
    4.12. Air transport : procedure for application of the Competition Law
    4.13. Inter-regional air services : review
    4.14. Civil aviation licences
    5. NEW TECHNOLOGIES AND SERVICES
    Current problems and 1992 objectives
    5.1. Broadcasting services : televisual
    5.2. Information services market
    5.3. Standardization of television
    5.4. Electronic payments
    5.5. Standardization of information technology and telecommunications
    5.6. Type-approval for telecommunication terminal equipment
    5.7. Telecommunications terminal equipment : mutual recognition of type approval
    5.8. Provision of an open telecommunications network
    5.9. Pan-European mobile telephones
    6. CAPITAL MOVEMENTS
    Current problems and 1992 objectives
    6.1. Complete liberalization of capital movements
    6.2. Liberalization of certain capital transactions
    6.3. Liberalization of Ucits
    7. FREE MOVEMENT OF LABOUR AND THE PROFESSIONS
    Current problems and 1992 objectives
    7.1. Freedom of movement of workers and their families
    7.2. Free movement of workers : income tax
    7.3. Right of residence : students
    7.4. Right of residence : pensioners
    7.5. Right of residence
    7.6. Recognition of higher education diplomas
    7.7. Recognition of professional training
    7.8. Comparability of qualifications
    7.9. Training in technology
    7.10. Qualifications in pharmacy
    7.11. Mutual recognition of diplomas in pharmacy
    7.12. Specific training in general medical practice
    7.13. Commercial agents
    닫기
    국문요약
    닫기
  • 1990년대 국제경제환경변화와 정책대응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간일 1990.06.16

    경제발전, 경제전망

    원문보기

    목차
    I. 1980年代 國際經濟의 特徵
    1. 國際經濟 不均衡의 擴大와 그 背景
    2. 國際經濟秩序의 動搖
    3. 先進國經濟의 成長好調
    4. 社會主義改革의 黎明

    II. 1990年代의 國際情勢 變化
    1. 社會主義圈의 變化와 東西共存體制의 形成
    2. 國際政治 勢力均衡의 再編
    3. 實利爲主의 國際秩序 再編

    III. 1990年代의 國際經濟 環境
    1. 經濟的 多極體制의 展開
    2. 世界經濟의 地域主義 深化
    3. 世界交易秩序의 變化
    4. 社會主義圈의 世界經濟에의 統合

    IV. 1990年代의 世界經濟 展望
    1. 短期展望
    2. 中長期展望

    V. 對外經濟政策의 課題와 方向
    1. 韓國經濟의 位相과 課題
    2. 經濟交流의 多邊化
    3. 對外經濟摩擦의 緩和
    4. 積極的인 産業構造調整의 推進
    5. 南北交流의 擴大

    參考文獻
    닫기
    국문요약
    닫기
공공누리 OPEN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기준 (공공누리, KOGL) 제4유형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의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정책 참조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콘텐츠 만족도 조사

0/100

단행본 QR코드 https://www.kiep.go.kr/menu.es?mid=a1010110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