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전체보고서

발간물

목록으로
연구보고서 중국의 유통서비스업 현황 및 활용방안: 소매유통을 중심으로 경제협력, 산업정책

저자 이승신, 윤창인, 박월라, 여지나, 배승빈, 박민숙, 조현준 발간번호 09-18 자료언어 Korean 발간일 2009.12.30

원문보기(다운로드:3,447) 저자별 보고서 주제별 보고서

중국의 소매유통업이 급속히 발전하고 있다. 본 보고서는 전반적인 중국 유통서비스업의 발전 배경 및 추세에 대해 살펴보고, 소매유통 정책을 관련 제도 및 법규 중심으로 검토하였다. 또한 중국 소매유통의 발전현황에 대해 주요 유통경로 유형별 및 지역별 분포현황으로 나누어 정리하였다. 아울러 우리기업의 진출 현황을 소매유통업체의 진출과 제조업체의 유통망 활용 사례로 나누어 분석했다. 그리고 이상의 내용을 토대로 기업차원의 중국 소매유통시장 진출 방안을 제시함과 동시에 중소기업 진출 유망분야 집중 지원, 중국 지방정부와의 유대강화, 현지 유통경로 구축 지원 등 정부의 진출기업 지원 방안 및 장기적인 중국시장 진출 전략을 제시하였다.
China's retail industry has been growing rapidly since the liberalization of the distribution industry after China became a member of WTO. The increase of consumption due to the growth of disposable income affected the liberalization process as well. In addition, the Chinese government's policies and measures that expanded domestic demand and acceleration of urbanization also facilitated the growth of consumption and retail industry.(The rest is omitted)
서 언

국문요약

제1장 서 론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가. 연구의 배경
나. 연구의 목적
2. 기존 연구 검토
3. 연구의 방법 및 구성
가. 연구방법
나. 연구의 구성

제2장 중국 유통서비스업의 현황 및 특징
1. 유통서비스업 개황
2. 유통서비스업 발전 배경 및 지역별 발전 현황
가. 발전 배경
나. 지역별 발전 현황
다. 중국의 도시 등급 분류
3. 주요 소매유통 경로
4. 유통업의 특징 및 발전추세
가. 유통업의 특징
나. 유통업의 발전추세

제3장 중국의 유통산업정책
1. 소매유통업 관련 정책 및 법규
가. 소매유통업 관리 부문 및 제도법규 발전 현황
나. 중국 소매유통업 법규와 정책의 문제점
다. 중국 소매업시장 진출 및 경영 관련 소매유통 법규상 유의점
2. 무점포 소매유통업 관련 정책
가. TV 홈쇼핑
나. 직접 판매
다. 전자상거래
3. 소매유통업의 대외개방 현황과 진입장벽
가. WTO 가입 이전의 소매유통업 개방
나. WTO 가입 이후의 소매유통업 개방
다. 소매유통업 분야의 외국기업 진입장벽

제4장 소매유통 유형별 현황 및 특징
1. 편의점
가. 편의점 현황 및 특성
나. 기업분포 현황
다. 문제점 및 전망
2. 슈퍼마켓
가. 슈퍼마켓 현황 및 특성
나. 슈퍼마켓 기업분포 현황
다. 슈퍼마켓의 문제점과 전망
3. 백화점
가. 현황 및 특성
나. 기업 분포 현황
다. 문제점
4. 전문점
가. 현황 및 특성
나. 기업분포 현황
다. 문제점
5. 브랜드점
가. 브랜드점 발전과정 및 특성
나. 기업분포 현황
6. 무점포 소매유통
가. 중국 무점포 소매업의 개황
나. 유형별 발전 현황
7. 소매유통의 유형별 특징
가. 개관
나. 소매유통 경로의 특징

제5장 주요 도시별 소매업 발전 현황 및 특징
1. 베이징(北京)
가. 소매업 발전 현황
나. 유통업체 분포 현황
2. 상하이(上海)
가. 소매업 발전 현황
나. 유통업체 분포 현황
3. 쓰촨(四川)
가. 소매업 발전 현황
나. 유통업체 분포 현황
4. 충칭(重慶)
가. 소매업 발전 현황
나. 유통업체 분포 현황
5. 광둥(廣東)-광저우, 션전
가. 소매업 현황
나. 유통업체 분포 현황
6. 텐진(天津)
가. 소매업 현황
나. 유통업체 분포 현황
7. 선양(沈阳)
가. 소매업 발전 현황
나. 유통업체 분포 현황
8. 다롄(大連)
가. 소매업 현황
나. 유통업체 분포 현황
9. 도시별 소매업 특징

제6장 한국 소매업 진출 현황 및 제조업체의 활용 현황
1. 소매업 진출 현황
가. 소매업 업종별 진출 현황
나. 소매유통업 진출 사례
2. 한국 제조업체의 소매유통 활용 현황
가. 대리상을 통한 판매
나. 대리상 및 직접판매 이용
다. 다양한 유통채널 활용
라. 2S점(店) 및 4S점(店) 방식

제7장 결 론
1. 요약
가. 유통서비스업 동향과 특징
나. 소매유통 정책 동향
다. 주요 도시별 유통경로
라. 무점포 소매유통의 발전
2. 기업에 대한 시사점
가. 중국의 유통산업정책 관련 시사점
나. 소매유통업체 및 제조업체의 중국 경영 성공요인
다. 소매업체의 진출 방안
라. 제조업체의 유통경로 활용
마. 연구의 한계 및 후속연구
3. 정책적 시사점
가. 정책적 대응의 방향
나. 진출기업에 대한 지원방안
다. 장기적인 전략

참고문헌

Executive Summary

판매정보

분량/크기, 판매가격
분량/크기 326
판매가격 12000 원

구매하기 목록

같은 주제의 보고서

세계지역전략연구 신남방 국가의 중소기업과 현지 한국 중소기업간 상생 협력 방안 2021-12-30 연구보고서 아시아-유럽 정상회의(ASEM) 25주년 평가와 한국의 활용전략 2021-12-30 중장기통상전략연구 글로벌 보조금 규제의 새로운 현상: 역외보조금·기후변화 보조금·환율보조금 2021-12-30 전략지역심층연구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남북 교류협력 추진 방안 2021-12-30 중국종합연구 2021년 중국종합연구 총서 정책연구과제 요약집 2021-12-30 연구보고서 포용적 혁신성장을 위한 주요국의 경쟁정책 분석과 정책적 시사점 2021-12-30 Working paper A Theoretical Approach to Evaluating Global Vaccination Plans 2021-03-31 세계지역전략연구 인도의 對아프리카 협력 현황 및 정책적 시사점 2022-05-27 연구자료 일본 디지털전환 정책의 평가와 시사점 2022-05-20 세계지역전략연구 외국인력 유입의 사회경제적 영향: 유럽 내 아프리카 이민자 사례 및코로나19 대응을 중심으로 2021-12-30 세계지역전략연구 미중 경쟁에 대한 호주의 전략적 대응과 시사점: 호주의 대중정책 변화를 중심으로 2022-05-20 연구보고서 신보호주의하에서 미국의 대외경제정책 평가와 방향 2021-12-30 연구보고서 러시아의 동북아 에너지 전략과 한-러 신협력방안: 천연가스 및 수소 분야를 중심으로 2021-12-30 연구보고서 중국의 디지털 전환 전략과 시사점: 5G 네트워크 구축과 데이터 경제 육성을 중심으로 2021-12-30 연구보고서 아프리카 보건의료 분야 특성 분석 및 한국의 개발협력 방안 2021-12-30 세계지역전략연구 코로나19의 인도 사회·경제에 대한 영향과 시사점 2022-05-27 연구보고서 한국의 지역별 개발협력 추진전략: 아시아 지역 ODA 지원 방안 2021-12-30 연구보고서 제조업 서비스화의 수출경쟁력 제고 효과 연구 2021-12-30 연구보고서 한국-베트남 경제·사회 협력 30년: 지속가능한 미래 협력 방안 연구 2021-12-30 연구보고서 중남미 국가의 소득 및 소비 불평등과 정책적 시사점 2021-12-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