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기본연구보고서

발간물

목록으로
기본연구보고서 북미 3개국 주요 산업별 공급망 연계 강화 정책과 시사점 경제통합, 무역구조, 산업정책

저자 김혁중, 강구상, 홍성우, 김종혁, 민보람, 김용기 발간번호 24-20 자료언어 Korean 발간일 2024.12.30

원문보기(다운로드:1,355) 저자별 보고서 주제별 보고서 정책연구브리핑

북미 3개국은 전통적으로 공급망 연계가 활발한 경제 권역이다. 북미 3개국을 단일 국가라 가정하면, 2020년 기준 북미 수출액이 1달러 증가할 때마다 권역 내 부가가치 증가액은 0.94달러로 자체 완결성이 매우 높다. 1994년 발효된 북미 3개국 자유무역협정인 NAFTA(North America Free Trade Agreement)가 USMCA로 개정되면서 북미 역내 공급망 기여가 강화되었고, 바이든 행정부에서는 「인플레이션 감축법」을 제정하여 친환경차 보조금 지원을 받기 위한 요건 중 하나로 완성차를 북미에서 조립하고, 배터리 부분품 및 핵심광물은 북미를 포함해 다양한 국가에서 수급이 이루어질 것을 요구하고 있다. 또한 바이든 행정부에서 재개된 북미 3개국 정상회담은 북미 3개국 반도체 포럼, 공급망 매핑을 통한 투자 기회 발굴, 핵심광물 조사를 핵심 의제로 선정하여 협력을 보다 강화하는 방안을 마련했다.

미국은 자국 우선주의에 따라 다소 국제적인 고립을 감수하고서라도 독자적 정책을 취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트럼프 2기 행정부가 출범하더라도 북미 3개국 간의 협력이 그다지 위축될 것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아이러니하게도 트럼프 1기 행정부의 일방주의적 통상정책, 특히 대중국 정책은 오히려 미국의 대캐나다, 멕시코 의존도를 더욱 심화시켰고 반도체, 배터리 등 미국이 중시하는 핵심 산업에서 미국 자체의 완결된 공급망을 갖추기는 어려우므로 미국이 중국에 대한 무역 장벽을 더 높인다면 단기간에 미국 내 생산으로 중국 수입품을 대체하기 힘들게 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본고는 북미 3개국 공급망 정책과 협력 현황을 살펴본 후 그것이 우리나라에게 시사하는 바를 제시하고자 한다.

제2장에서는 북미 3개국의 다양한 정책에 대해 살펴본다. 북미는 3개국 정상회담 외에도 양자 간 다양한 협의체가 운영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무역 및 투자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다. 또한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USMCA는 북미 3개국의 역내 교역과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특히 USMCA는 자동차 및 타제품에 대한 원산지 규정을 개선해 북미 내에서 창출된 부가가치의 비중을 높임으로써 북미 중심의 교역 또는 공급망을 강화하려는 의도가 있다. 하지만 노동 관련 요건과 같이 과거 NAFTA에는 포함되지 않았던 새로운 조항들이 신설됨으로써 USMCA를 통해 미국의 국익을 증진하려는 의도가 있다.

미국의 경우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인플레이션 감축법」 등을 통해 북미 중심의 공급망 강화를 추구하고 있으며, 이 외에도 「반도체와 과학법」과 같은 대규모 투자를 동반한 산업정책을 통해 제조 여력의 강화를 꾀하고 있다. 이러한 일련의 정책 방향은 제조 여력 상승의 기회를 활용하기 위한 멕시코와 캐나다의 유기적 정책 변화도 유도하고 있다.

2024년 10월 새롭게 출범한 셰인바움 정부는 전임 오브라도르 정부가 추진 해왔던 대부분의 정책을 계승한다고 천명함에 따라 큰 틀에서는 변화가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즉 멕시코 정부는 니어쇼어링 촉진과 핵심광물에 대한 자국 통제 강화라는 목표하에서 다양한 정책이 수립되고 추진될 것으로 예상해 볼 수 있다. 멕시코의 대표적인 공급망 관련 정책으로 2023년 10월 발표된 ‘니어쇼어링 촉진을 위한 세액공제 법령’을 들 수 있다. 동 법령은 발효일부터 2024년 12월 31일 사이에 발생한 투자에 적용되며, 세액공제 대상 품목은 식품ㆍ사료ㆍ농약과 같은 농업 부문 품목, 의약품 및 의료 장비, 배터리, 각종 자동차 및 운송수단 부품 등이다. 투자에 대한 세액공제 요건은 두 가지인데, 첫째, 해당 품목의 생산, 가공, 제조 단계에 대한 투자가 있어야 하고, 둘째, 투자기업이 멕시코 내 사업을 통해 발생한 매출액의 50% 이상이 수출을 통해 발생해야 한다.

미국이 자국을 중심으로 첨단산업과 원자재를 공급하기 위해 세제혜택과 보조금 지원 정책을 추진하면서 캐나다와 멕시코는 공급망 재편의 최대 수혜자가 될 여건이 조성되고 있다. 전기자동차의 경우 캐나다에서 생산하여 역내가치비율(RVC) 기준인 75%를 충족할 경우 USMCA 특혜관세를 적용받을 수 있다. 또한 캐나다는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에 따른 전기차 보조금 수혜 요건 중 하나인 ‘북미 최종 조립’ 규정 충족을 위한 선택지 중 하나가 될 수 있다.

이러한 상황 변화 속에서 캐나다 정부는 2023년 3월 자국 중심의 공급망 재편을 가속화하기 위한 포괄 계획인 이른바 ‘Made in Canada’를 발표하였다. ‘Made in Canada’는 글로벌 시장에서 캐나다의 경쟁 우위를 유지하고, 당면하고 있는 두 가지 근본적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우선 공급망 재편과 넷제로(Net Zero) 미래를 위한 지속가능한 프레임워크 구축을 위해 대규모 장기적 투자가 필요한데, 재정적 인센티브, 인프라 투자, 자금지원 등의 방안을 도출할 필요가 있다. 또한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시행으로 친환경 산업 부문에서 캐나다의 경쟁력 훼손을 막기 위한 대책을 마련하여야 한다. 캐나다 정부는 다양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고 자국 중심의 공급망 재편을 위해 친환경 발전, 전기자동차, 배터리, 핵심 광물 부문에 역점을 두고, 이를 지원하기 위한 추진 전략과 다양한 수단을 강구하고 있다.

제3장에서는 반도체, 배터리, 핵심광물 산업에 있어 북미 공급망 현황을 살펴보고 있다. 먼저 반도체 분야를 살펴보면, 미국은 2022년 기준 세계 반도체 시장의 48%를 점유하고 있으며 특히 반도체 공급망 상류인 설계, 설계 도구, 소재, 장비 분야에서 모두 세계적 수준의 기업들을 갖고 있다. 이러한 강점을 바탕으로 미국을 중심으로 한 북미 반도체 공급망 연계가 이루어지고 있다. 캐나다의 경우 토론토, 앨버타, 워털루 대학 등이 중심이 되어 AI 연구를 선도하고 있으며 해당 대학에서 배출된 인재가 미국의 각종 AI 기업에서 연구를 수행하며 반도체 산업 하류의 수요를 견인하고 있다. 또한 캐나다는 자체적인 AI 반도체 기업을 육성하고 있다. 이러한 설계 및 AI 연구에 대한 강점을 활용해 미국의 EDA 기업인 시놉시스가 캐나다에 R&D 센터를 보유 중이며, 엔비디아, AMD 등도 캐나다에서 R&D 센터를 운영 중에 있다. 반도체 제조를 담당하는 공급망 중류 측면에서는 자체적인 반도체 제조 기업인 Teledyne DALSA를 보유하고 있으며, 미국의 전력 및 레거시 반도체 기업인 온세미컨덕터도 캐나다에서 조립, 검사 및 생산 설비를 갖추고 있다. 멕시코는 반도체 중하류에서 투자를 끌어내고 있는데, 비셰이, 스카이웍스, 인피니언, 텍사스인스트러먼트, NXP 등이 멕시코에 생산시설을 갖추고 있고, 마이크론도 생산개발 설비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

배터리의 경우 미국, 캐나다, 멕시코 모두 경쟁적으로 해외 선도 기업을 유치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역내 교역 또한 활성화되어가고 있는데, 양극활물질 측면에 있어서 미국의 대캐나다, 멕시코 수출이 수입에 비해 활성화되고 있으며 음극재 주재료인 천연흑연의 경우 미국의 대캐나다 의존이 높은 것으로 나타난다.

핵심광물 측면에서 살펴보면 미국의 핵심광물 대외 의존도는 상당히 높은 편이며, 특히 몇몇 소수 국가에 집중되는 경향이 있다. 2023년 기준 핵심광물 목록에 포함된 광물 중 12가지 광물에 대해 미국은 100%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며, 29가지 핵심광물에 대한 수입 의존도는 50%를 상회한다. 2023년 기준 멕시코의 대미국 광물 수출액은 전체 수출입의 50%를 상회하고 있어 멕시코의 광물 수출입은 미국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캐나다는 2024년 6월 핵심광물 목록을 업데이트해 총 34종의 핵심광물을 지정하였는데, 일부 광물을 제외한 대부분의 핵심광물을 미국으로부터 수입하고 있으며, 멕시코로부터는 철강과 구리를 수입하는 비중이 높은 편이다.

반면 핵심광물을 보유한 북미 국가들은 부가가치 관점에서 자국의 부가가치를 높이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통제를 강화하려는 정책들을 수립하고 있다. 멕시코는 2022년 4월 광업법 개정을 통해 전기차 배터리 및 에너지저장장치의 필수 광물 중 하나인 리튬에 대한 국가의 통제를 강화하기 위해 에너지부(Ministry of Energy) 산하에 리튬을 총괄하는 국영기업 LitioMX(Litio para Mexico)를 설립하여 멕시코에 매장된 리튬의 탐사, 채굴, 이용, 가치사슬 관리 및 통제 권한을 부여했다. 바이든 정부도 핵심광물을 둘러싼 자국의 부가가치를 높이려는 측면에서 멕시코와 유사한데, 예를 들면 DPA 제3장(Defense Production Act Title III)에 근거한 정부의 의사결정을 들 수 있다. 즉 2022년 3월 바이든 대통령은 DPA 제3장에 근거해 자동차, 전기 자동차 및 안정적 저장(stationary storage) 부문 대용량 배터리 생산을 위한 전략적ㆍ중요 재료의 지속 가능하고 책임 있는 국내 채굴, 선광(beneficiation) 및 가공은 국가 방위에 필수적임을 밝히며, 구매, 구매약정, 또는 기타 조치를 활용해 이러한 국내 활동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캐나다는 2022년 12월 핵심광물 전략(Critical Minerals Strategy)을 발표하면서 동맹국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핵심광물 관련 가치사슬을 자국에 위치시킬 것임을 밝혔다. 이를 위해 캐나다는 광물 탐사 부문에서 세액공제 제도를 운용하고 있는데, 핵심광물 탐사 세액공제(CMETC: Critical Mineral Exploration Tax Credit), 청정 기술 제조 투자 세액 공제(Clean Technology Manufacturing investment Tax Credit), 광물 탐사 세액공제(METC) 등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탐사 이후 광물 가공(mineral processing) 부문에서도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다.

제4장에서는 북미 공급망 연계 강화에 따른 경제적 영향을 세 가지 측면에서 분석한다. 본고는 제4장 1절에서 북미 공급망 연계 강화가 한국의 전후방 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국제산업연관표를 활용한 북미 공급망 연계 지수를 고안했다. 국제산업연관표를 활용해 북미 권역 내에서 한 단위 수출이 일어날 때 북미 내에서 기여하는 부가가치를 측정하고, 여기서 미국, 캐나다, 멕시코 각국이 자국의 수출에 기여하는 부가가치를 차감했다. 이를 통해 순수하게 미국, 캐나다, 멕시코 간 교역 활성화로 얻어지는 북미 권역 내 부가가치 기여도를 측정하고자 했다. 이러한 공급망 연계지수를 바탕으로 다양한 현상을 관찰할 수 있는데, 먼저 북미 공급망 연계지수는 2016년을 기점으로 점차 상승하는 추세를 띠고 있다. 2017년 트럼프 1기 행정부가 출범했다는 사실을 상기하면, 트럼프 1기 행정부의 미국 우선주의 정책에도 불구하고 북미 공급망 연계가 전체적으로 오히려 강화되는 현상이 나타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현상은 제조업에 국한해 살펴보았을 때도 일관되게 나타나며, 특히 △자동차, △코크 제조 및 석유정제업, △전기장비, △컴퓨터, 전자, 및 광학 제품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이러한 공급망 연계지수는 한국의 총수출 및 부가가치 수출과 통계적으로 매우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난다. 북미 공급망 연계지수의 한 단위 상승(북미 교역으로 인한 부가가치 기여 1달러 상승)은 한국의 부가가치 수출을 10.5~12.7%가량 상승(0.105~0.127달러 상승)시키는 것으로 나타난다. 또한 북미 공급망 연계가 어느 한 산업에서 이루어지면 다른 산업에 대한 한국의 부가가치 수출에도 유의미하게 기여함을 알 수 있었다. 개별 산업별로 살펴보면 한국의 도소매업, 전기 장비(배터리), 화학 산업이 동 산업 내 북미 공급망 연계의 혜택을 누리는 것으로 나타난다. 또한 코크 및 석유정제, 컴퓨터, 전자 및 광학 제품의 경우 동 산업보다는 다른 산업에서 북미 공급망 연계가 이루어질 때 이와 동반하여 한국의 부가가치 수출이 더욱 크게 증대함을 알 수 있었다.

제4장 2절에서는 USMCA와 IRA로 대표되는 북미 역내 교역 및 공급망 강화 정책이 한국의 대미 수출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계량분석 결과 공급망 연계 강화를 위한 정책(USMCA, IRA) 시행이 한국의 대미 수출 증가와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특히 IRA 발효 이후 미국의 대한국 EV 배터리 수입액은 월평균 두 배 이상 증가하였는데, 이는 IRA 시행에 따른 한국 배터리 제조사의 대미 투자 증가와 맞물려 한국의 동 품목 미국향 수출이 크게 증가했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4장 3절에서는 미국의 대중국 301조 관세 부과가 미국의 대캐나다 및 멕시코 수입에 미치는 영향을 이벤트 스터디를 통해 분석했다. 36개월 간의 장기 효과를 추적 관찰한 결과 미국의 대중 관세는 캐나다와 멕시코로부터의 수입을 모두 장기에 걸쳐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시킴을 알 수 있었다. 산업별로 살펴보면 해당 효과는 캐나다의 경우 중간재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며, 멕시코의 경우 중기에는 자본재 분야에 있어서 두드러지게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 후에도 바이든 행정부 정책의 연장선에서 미국의 대중국 견제 수위가 계속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이러한 일련의 정책 추진은 미국과 캐나다 및 멕시코와의 교역 강화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이상을 종합할 때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은 북미 공급망 협력을 저해하는 요인과 촉진하는 요인을 모두 포함할 것으로 예상된다. 공급망 협력을 저해하는 요인으로는 정부 차원에서 추진하는 북미 3개국 정상회담과 같은 채널이 중단될 가능성이 있다. 또한 USMCA를 미국의 이익을 위주로 한 차례 더 개정하여 관세 혜택이 실질적으로 감소한다면 트럼프 2기 행정부에서 북미 교역은 다소 감소할 가능성도 있다. 또한 트럼프는 국가 안보에 영향을 미치는 이민이나 펜타닐과 같은 이슈를 언급하면서 캐나다와 멕시코에 대한 추가 관세 부과 입장을 밝힌 바 있는데, 이러한 요인 역시 미국의 대캐나다 및 멕시코 수입을 감소시킬 수 있다. 반면 중국에 대한 미국의 견제 강화 움직임은 캐나다와 멕시코에 대한 미국의 의존도를 심화할 수 있다. 또한 캐나다와 멕시코에만 관세를 부과하는 것이 아니라 세계적으로 보편관세를 부과한다면, 상대적으로 캐나다와 멕시코에 대한 충격이 완화될 수 있다. 여러 요인을 종합할 때, 북미 3개국 간 연계는 이미 상당한 수준으로 강화되어 정책 변화가 북미 3개국 간 공급망 협력에 큰 영향을 미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전망을 바탕으로 본고는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시한다.

USMCA의 개정 가능성이 높아지는 가운데, 우리가 미국에 주력으로 수출하는 분야인 자동차 산업의 주요 수출 품목별 북미 공급망 연계 현황을 점검하여 향후 역내 원산지 규정 강화에 대비할 필요가 있다. 한국산 자동차는 미국 내 탄탄한 수요를 바탕으로 수출이 안정적인 만큼 미국은 물론 멕시코 생산시설 내 현지 생산 물량을 단계적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고려해야 한다. 또한 반도체 분야에서도 미국을 비롯해 USMCA 협정 당사국과 공급망 연계를 적극적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다.

또한 북미 3개국은 거대한 경제권을 형성하고 있지만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3개국 만으로 완결된 공급망을 가질 수 없다. 따라서 한국은 북미 3개국과의 상호보완성을 활용한 협력 전략을 꾸준히 도출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앞선 제4장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북미 3개국 간 연계가 강화될 때 한국의 부가가치 수출과도 연계가 활발히 일어나는 산업은 도소매업, 전기장비(배터리), 화학 등이 제시되며 반도체가 포함된 컴퓨터, 전자 및 광학 제품 역시 전후방 산업을 중심으로 한국의 부가가치 수출 증진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난다. 따라서 해당 분야에 대한 전후방 연계 형태를 중심으로 한 협력 전략 도출을 고려해 볼 수 있다.

또한 지속적인 의제 발굴을 위해 정례적인 한국과 북미 3개국 간 정상회담 등의 외교 채널을 가동할 필요가 있다. 북미 3개국이 주목하는 반도체, 핵심광물, 배터리 분야에 대해 한국이 가지는 제조 분야의 강점을 활용한다면 북미 3개국 측에서도 한국에 대한 협력 수요가 꾸준히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2기 행정부에서 북미 3개국 정상회담 추진이 트럼프가 추진할 여러 정책 중 우선순위에 있지 않을 수 있지만, 만약 추진된다면 북미 3개국 정상회담과 함께 한국+북미 3개국 회담이 동시에 개최될 수 있도록 조율해야 하며, 북미 3개국 정상회담이 이루어지지 않더라도, 다양한 정부 소통 채널을 통해 대미 협력 전략을 북미 3국에 대한 협력 전략으로 격상할 필요가 있다.
The three North American countries have traditionally been an economic region with active supply chain linkages. If the three countries of North America were considered a single nation, by 2020, for every dollar of exports generated within North America, $0.94 of the added value would by added within the region itself, demonstrating a high degree of self-sufficiency. The North American Free Trade Agreement (NAFTA), a free trade agreement among the three nations that came into effect in 1994, has evolved into the United States-Mexico-Canada Agreement (USMCA) with the aim of strengthening regional supply chain contributions. The Biden administration, through the Inflation Reduction Act, introduced requirements such as conducting final assembly of electric vehicles in North America and sourcing battery components and critical minerals from North America or specific countries to qualify for green vehicle subsidies. In addition, the revivedNorth American Leaders’ Summit under the Biden administration has sought to advance cooperation by focusing on key issues such as a trilateral semiconductor forum, identifying investment opportunities through supply chain mapping, and critical minerals exploration.

Although a potential second Trump administration is expected to pursue policies with a degree of international isolationism under the banner of “America First,” a significant reduction in North American cooperation seems unlikely. Ironically, the unilateral trade policies of Trump’s first administration, particularly with China, have increased the US dependence on Canada and Mexico. This is because it remains difficult to establish fully self-contained supply chains within the US, especially in key industries like semiconductors and batteries, remains challenging. If the U.S. were to raise trade barriers against China, it would be difficult to quickly replace Chinese imports with domestic production.

In this context, this paper examines the supply chain policies and collaborative efforts of the three North American countries and seeks to identify implications for South Korea.

In Chapter 2, various policies of the three North American countries are reviewed. Beyond the trilateral leaders’ summits, there are numerous bilateral consultative bodies in place to promote trade and investment. The USMCA, as previously mentioned, enhances regional trade and cooperation among the three countries. In particular, the USMCA improves rules of origin for automobiles and other products, increasing the proportion of value added within North America to reinforce trade and supply chains centered on the region. However, the agreement also includes new provisions, such as labor-related requirements, that are not present in NAFTA and that align the USMCA more closely with U.S. interests.

As noted earlier, the U.S. pursues a supply chain strengthening strategy centered on North America through policies such as the Inflation Reduction Act. In addition, industrial policies like the CHIPS and Science Act include large investments to strengthen manufacturing capacity, which also influence organic policy shifts in Canada and Mexico. The newly inaugurated Sheinbaum administration in October 2024 is expected to continue most of the policies pursued by the Obrador government, suggesting little change in the overall framework. Mexico is likely to maintain policies aimed at promoting nearshoring and strengthening domestic control over critical minerals. A key example is the “Tax Credit Decree for Promoting Nearshoring,” announced in October 2023, which applies to investments made between the date of enforcement and December 31, 2024. Items eligible for tax credits include agricultural products like food, feed, and pesticides, as well as pharmaceuticals, medical equipment, batteries, and various automobile and transportation components. Two criteria must be met for the tax credits: investment must be made in the production, processing, or manufacturing phase of the eligible items, and over 50% of the revenues generated by the investing enterprise’s Mexican operations must come from exports.

As the U.S. promotes tax incentives and subsidies to secure raw materials and advanced industries domestically, Canada and Mexico are wellpositioned to become major beneficiaries of supply chain restructuring. For example, electric vehicles manufactured in Canada that meet a 75% regional value content (RVC) threshold qualify for USMCA preferential tariffs. Canada also serves as an option for meeting the North American final assembly requirement under the Inflation Reduction Act’s electric vehicle subsidy criteria. Amid these changes, the Canadian government unveiled a comprehensive plan in March 2023 to accelerate supply chain restructuring under the “Made in Canada” initiative. This initiative aims to maintain Canada’s competitive edge in the global market and address two fundamental challenges: the need for significant long-term investment to create a sustainable framework for supply chain restructuring and a net-zero future, and the mitigation of competitive disadvantages resulting from the U.S. Inflation Reduction Act. To address these issues, the Canadian government is focusing on sectors such as green energy, electric vehicles, batteries, and critical minerals, supported by various strategies and policies.

Chapter 3 examines the current state of the supply chain for semiconductors, batteries, and critical minerals in North America is examined. In semiconductors, as of 2022, the U.S. held a 48% share of the global semiconductor market, with particular strengths in upstream supply chain areas like design, design tools, materials, and equipment. Leveraging these strengths, the U.S.-centric North American semiconductor supply chain is well-established. Canada is a leader in AI research, notably through institutions like the University of Toronto, Alberta, and Waterloo, whose graduates fuelresearch in U.S. AI companies and drive downstream semiconductor demand. Additionally, Canadian strengths in design and AI research have attracted companies like Synopsys and NVIDIA to establish R&D centers there. On the midstream side of semiconductor manufacturing, Canada hosts companies like Teledyne DALSA and facilities for U.S. firms such as ON Semiconductor. Mexico, meanwhile, has attracted investments in mid-to-downstream semiconductor production, with companies like Vishay, Skyworks, Infineon, Texas Instruments, and NXP setting up production facilities.

In the battery sector, the U.S., Canada, and Mexico are competitively attracting leading global companies. This has boosted intra-regional trade, with notable exports of cathode materials from the U.S. to Canada and Mexico and significant reliance on Canadian imports of natural graphite for anode production.

Regarding critical minerals, the U.S. remains highly dependent on imports, with a notable concentration on a few countries. In 2023, the U.S. was 100% dependent on imports for 12 critical minerals and had over 50% dependency for 29 minerals. Mexico’s mineral exports to the U.S. exceeded 50% of its total mineral trade in 2023, reflecting its strong U.S.-centric orientation. Canada updated its critical minerals list in June 2024 to include 34 minerals, largely imported from the U.S., with iron and copper imports predominantly sourced from Mexico. However, policies in North American countries aim to enhance domestic value-added for critical minerals, with greater national control as a key strategy. Mexico revised its mining law in April 2022 to strengthen national control over lithium, a critical mineral for EV batteries and energy storage, creating a state-owned company, Litio para México (LitioMX), under the Ministry of Energy to oversee exploration, mining, use, and value chain management. Similarly, under the Biden administration, the U.S. has sought to boost domestic value-added for critical minerals, using mechanisms like Title III of the Defense Production Act (DPA). For instance, in March 2022, President Biden designated sustainable domestic mining, beneficiation, and processing of strategic materials for large-capacity batteries in the automotive and stationary storage sectors as critical to national defense, supporting domestic activities through various measures. Canada’s Critical Minerals Strategy, announced in December 2022, emphasizes locating critical mineral value chains within the country in partnership with allies. To achieve this, Canada implements tax credits such as the Critical Mineral Exploration Tax Credit (CMETC) and Clean Technology Manufacturing Investment Tax Credit.

In Chapter 4, the economic impacts of strengthened North American supply chain integration are analyzed from three perspectives. Section 4.1 examines the impact of North American supply chain integration on Korea’s forward and backward industries. To this end, the study devised a North American supply chain integration index using the international input-output table. Usingthe international input-output table, the value added contributed within North America for every unit of export within the region was measured, subtracting the added value contributed by the U.S., Canada, and Mexico to their respective exports. This approach aimed to assess the value added purely generated within North America through the activation of trade among the U.S., Canada, and Mexico.

Using this supply chain integration index, various trends have been observed. Notably, the index has shown a gradual upward trend since 2016. Given that the Trump administration began in 2017, it is noteworthy that North American supply chain integration has strengthened overall despite the “America First” policies of the Trump administration. This phenomenon remains consistent even when limited to the manufacturing sector and is particularly pronounced in industries such as automobiles, coke and petroleum refining, electrical equipment, and computers, electronics, and optical products. The supply chain integration index also shows a statistically significant positive (+) correlation with Korea’s total exports and value-added exports. A one-unit increase in the North American supply chain integration index (a $1 increase in the value-added contribution from North American trade) increases Korea’s value-added exports by about 10.5–12.7% ($0.105–$0.127). Furthermore, when North American supply chain integration occurs in one industry, it significantly contributes to Korea’s value-added exports in other industries as well. A closer examination by individual industries reveals that Korea’s retail trade, electrical equipment (batteries), and chemical industries benefit from North American supply chain integration within the same industries. In contrast, Korea’s value-added exports in coke and petroleum refining and computers, electronics, and optical products, increase more significantly when North American supply chain integration occurs in other industries. Section 4.2 analyzes the impact of policies aimed at strengthening North American trade and supply chains, such as the USMCA and the IRA, on Korea’s exports to the U.S. The quantitative analysis shows that these policies are associated with an increase in Korea’s exports to the U.S. Notably, after the IRA went into effect, monthly U.S. imports of Korean EV batteries more than doubled, driven by increased U.S.-directed investment by Korean battery manufacturers and the corresponding surge in exports of these items to the U.S.

Section 4.3 uses an event study approach to analyze the impact of the U.S.’s Section 301 tariffs on China on U.S. imports from Canada and Mexico. Tracking the long-term effects over 36 months revealed that the U.S. tariffs on China significantly and statistically increased imports from both Canada and Mexico in the long run. By industry, the effect was particularly pronounced in intermediate goods for Canada and capital goods for Mexico during the mid-term. With the expectation that the Trump administration’s second term will continue to increase U.S. efforts to contain China, these policies are likely to have positive effects on trade between the U.S. and its North American partners, Canada and Mexico.

Considering the preceding analysis, the Trump administration’s second term is expected to bring both obstacles and opportunities for North American supply chain cooperation. Potential obstacles include the possible suspension of government-led channels such as trilateral summits among the three North American countries. If the USMCA is amended again in favor of U.S. interests, tariff benefits may decrease, leading to a potential decline in North American trade. Additionally, Trump has expressed his intention to impose additional tariffs on Canada and Mexico, citing issues such as immigration and fentanyl, which could reduce U.S. imports from these countries. On the other hand, strengthened measures to contain China are likely to increase U.S. dependence on Canada and Mexico. Moreover, if universal tariffs are imposed globally rather than specifically targeting Canada and Mexico, the relative impact on these two countries could be mitigated. Overall, considering the already advanced level of integration among the three North American countries, significant disruptions to supply chain cooperation are unlikely.

Based on this outlook, the following implications are presented:
Given the high likelihood of USMCA revisions, it is necessary to review the current state of North American supply chain integration in major export sectors such as automobiles, which are central to Korea’s exports to the U.S., and prepare for a possible tightening of regional rules of origin. Since Korean automobiles enjoy stable exports driven by strong U.S. demand, it is worth considering a gradual expansion of local production volumes not only in the U.S. but also in Mexican production facilities. Additionally, in the semiconductor sector, Korea should actively pursue supply chain integration with USMCA member countries, including the U.S.

Although the three North American countries form a large economic bloc, they cannot achieve supply chain completeness on their own. Therefore, Korea should consistently develop cooperative strategies leveraging its complementarity with the North American countries. The findings from Chapter 4 suggest that industries such as retailing, electrical equipment (batteries), and chemicals, as well as semiconductors included in computers, electronics, and optical products, are closely related to Korea’s value-added exports when North American integration strengthens. Therefore, cooperative strategies can be developed, focusing on forward and backward linkages in these sectors.

Furthermore, to continuously identify agendas, it is essential to activate regular diplomatic channels such as summits between Korea and the three North American countries. By leveraging Korea’s manufacturing strengths in sectors such as semiconductors, critical minerals, and batteries—key areas of focus for the North American countries—Korea can create sustained demand for cooperation. While organizing trilateral North American summits may not be a priority for the Trump administration’s second term, if pursued, efforts should be made to align these summits with Korea-North America meetings. Even if such trilateral summits do not occur, Korea should upgrade its U.S.-focused cooperation strategy to a broader North America-focused approach through various government communication channels.
국문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2. 선행연구 검토

제2장 북미 공급망 관련 주요 정책
1. 북미 간 협력 정책
2. 미국
3. 멕시코
4. 캐나다

제3장 북미 산업별 공급망 및 기술협력 현황
1. 반도체
2. 배터리
3. 핵심광물

제4장 북미 공급망 연계 강화에 따른 경제적 영향 분석
1. 공급망 연계 강화가 한국의 전후방 산업에 미치는 영향
2. 북미 역내 교역 및 공급망 강화 정책이 한국의 대미 수출에 미치는 영향
3. 미국의 301조 관세 부과 후 대캐나다 및 멕시코 수입 변화 분석

제5장 결론 및 시사점
1. 결론
2. 시사점

참고문헌

Executive Summary

판매정보

분량/크기, 판매가격
분량/크기 200
판매가격 7,000 원

구매하기 목록

같은 주제의 보고서

기본연구보고서 무역이 국내 노동 재배치에 미친 영향과 정책 시사점 2024-12-30 기본연구보고서 자국 중심의 경제안보 전략 대응을 위한 프레임워크 구축방안 연구 2024-12-30 기본연구보고서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중앙아시아 글로벌 가치사슬 변화 전망과 한-중앙아 협력 시사점 2024-12-30 기본연구보고서 EU의 기후중립 전략기술 육성 정책이 글로벌 공급망 재편에 주는 함의 2024-12-30 전략지역심층연구 민족공동체 통일방안의 재고찰 및 주변국의 인식 분석 2024-12-30 기본연구보고서 걸프 국가의 아시아 중시 정책과 한국의 대응방안 2024-12-30 기본연구보고서 인도의 국영기업 주도 경제개발전략과 한국-인도 협력 방안 2024-12-31 연구보고서 글로벌 반도체 산업 경쟁력과 공급망 구조 분석 2024-12-27 기본연구보고서 디지털 통상규범의 경제적 효과 추정에 관한 연구 2023-12-29 기본연구보고서 해외직접투자가 기업의 지식재산권 확보와 성과에 미치는 영향 2023-12-29 기본연구보고서 미중 기술경쟁 시대 중국의 강소기업 육성전략과 시사점 2023-12-29 기본연구보고서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 EU의 '개방형 전략적 자율성' 확대에 미친 영향: 에너지 전환, 인적 교류, 안보 통합을 중심으로 2023-12-30 기본연구보고서 아세안 경제통합의 진행상황 평가와 한국의 대응 방향: TBT와 SPS를 중심으로 2023-12-29 연구보고서 MC13 주요 의제 분석과 협상 대책 2024-02-20 Working paper Industrial Policy, Rise of Skilled Labor, and Firm Growth in the Early Stage of Economic Development 2023-12-15 Working paper An Analysis on the Regional Integration of Northeast Asia by Developing NARCI (Northeast Asia Regional Cooperation Index) 2023-10-27 연구자료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유럽 주요국의 에너지 위기 대응 정책 분석 2023-08-28 기본연구보고서 한국의 서비스무역 통계 개선 방안 연구 2022-12-30 기본연구보고서 국경간 전자상거래가 글로벌 가치사슬에 미치는 영향 2022-12-30 연구자료 국제사회의 산업부문 탄소중립 추진 동향과 대응방향: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2023-05-28
공공누리 OPEN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기준 (공공누리, KOGL) 제4유형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의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정책 참조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콘텐츠 만족도 조사

0/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