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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일본기업의 대 아시아 직접투자 해외직접투자

저자 이동기, 이윤철 발간번호 95-05 자료언어 Korean 발간일 1995.06.16

원문보기(다운로드:617) 저자별 보고서 주제별 보고서

현재의 세계경제는 종래 북미, 유럽 중심의 체제에서 최근들어 아시아 중심으로 그 축이 옮겨지고 있다. 이러한 아시아지역 경제의 발전은 구미 선진국을 추격하는 과정에서 60년대 일본, 70년대 NIES, 80년대 후반 이후 ASEAN 및 중국의 발전으로 이어진 바 있다. 이러한 단계적 성장의 이면에는 경제대국으로 부상한 일본기업의 對아시아 투자전략이 투영되어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한 지역경제협력의 형성 가능성에 대해서는 그동안 많은 연구가 행해졌으나, 일본기업의 해외직접투자 전략이 지역경제 발전으로 연결되는 동태적인 과정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특히 일본기업의 동아시아 지역 진출은 이들을 추격하고 있는 한국기업들에게 새로운 위협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예컨대, 가전산업의 경우 말레이시아, 태국 등지에서 생산되는 일본기업의 제품이 한국제품과 세계시장에서 경쟁함으로써 가격경쟁력과 브랜드 이미지 양 측면에서 위협적인 요소로 등장하고 있다. 이러한 일본기업의 해외 진출은 특히 1985년 플라자 합의 이후의 제1차 엔고에 따라 급격히 전개되어 아시아 지역 경제의 구도를 급격히 변화시킨 바 있다. 그러나 최근의 제2차 엔고현상은 이를 더한층 부추기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본 정책자료의 목적은 아시아 지역경제의 발전과정을 소개하고, 이러한 발전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주된 요인인 일본 제조업의 해외투자특성을 시기별, 업종별, 투자패턴을 바탕으로 분석하여 이들 투자의 장기적인 방향을 살펴보려는 것이다. 이를 통하여 궁극적으로 아시아 지역을 새로운 생산, 소비시장으로 개척하려는 한국기업이 취해야 할 방안의 도출이 가능할 것으로 여겨진다. 특히, 일본기업의 아시아 진출이 독립된 진출이라기 보다는 네트워크 구축의 차원에서 진행되었으며 아시아지역의 국지경제권과 밀접하게 연계되어 있는 점을 고려할 때, 한국기업들이 취해야 할 방향은 이들 일본 네트워크와 보완적 관계를 유지하면서, 중국계 네트워크와 연결하여 자체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러한 의미에서 본 자료가 정부의 對아시아 경제협력정책과 한국기업의 경쟁력 향상을 목적으로한 직접투자전략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본 자료는 서울대학교의 이동기 교수와 이윤철 연구원에 의해 집필되었다. 끝으로 본 자료에 수록된 내용은 필자 개인의 견해이며 본 연구원의 공식 견해가 아님을 밝혀 둔다.

1995年 6月
對外經濟政策硏究院
院長 柳莊熙
목차

I. 서론

II. 아시아 지역 경제의 발전
1. 아시아 지역의 중요성
(1) 빠른 경제성장
(2) 각국의 상호의존성
2. 각국의 성장과정과 외자유치
(1) NIES국가
(2) ASEAN 국가
(3) 중국
3. 아시아 지역경제의 블록화
(1) 세계경제의 3극, 2극화
(2) 국지 경제권의 형성
(3) 화교, 화인자본

III. 일본의 해외직접투자에 대한 이론적 고찰
1. 전통적 해외투자이론
(1) 독점적 우위이론
(2) 내부화이론
(3) 절충이론
(4) 제품수명주기이론
2. 일본형 해외직접투자이론
(1) 고지마의 연구
(2) 오자와(Ozawa)의 연구

IV. 일본 해외직접투자 현황
1. 통계자료
(1) 신고기준 통계
(2) 실행기준 통계
(3) 조사에 의한 통계
2. 일본 해외직접투자의 전반적 추이
(1) 세계 해외직접투자에서의 위치
(2) 환율과 해외직접투자
(3) 지역별 진출 특성
3. 아시아 역내 투자지역 변화
(1) 전산업
(2) 제조업 전체
(3) 제조업 세부업종

V. 일본의 아시아 직접투자전략
1. 아시아 제조업 자회사의 전략적 특징
(1) 매출구성
(2) 매입구성
(3) 수익구조
(4) 설비투자
(5) 인적구성
(6) 철수이유
(7) 일본적 경영전수
2. 일본기업의 네트워크 구축전략
(1) 네트워크 구조
(2) 전기전자산업의 아시아 진출
(3) 마쯔시다의 아시아 진출

VI. 결론 및 시사점
1. 일본기업 네트워크의 의미
(1) 아시아 지역경제에서의 의미
(2) 지역간 네트워크 구축
2. 한국의 전략적 선택
(1) 일본기업과의 네트워크 연결
(2) 중국계 NIES와의 네트워크 연결
(3) 아시아 네트워크의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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