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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지역심층연구 중앙아시아 개발과제와 한·중앙아 신협력 방향 경제개발, 경제협력

저자 박정호, 강부균, 윤지현 발간번호 17-02 자료언어 Korean 발간일 2017.12.27

원문보기(다운로드:2,916) 저자별 보고서 주제별 보고서

  본고는 중앙아시아 지역의 개발과제와 한·중앙아 국가간 새로운 협력 방향을 종합적으로 고찰한 연구이다. 먼저 중앙아시아 지역의 개발현황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을 바탕으로 중점과제들을 제시했다. 특히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의 17개 목표와 169개 세부목표, 그리고 관련 지표들(빈곤과 기아, 보건, 일자리와 이주노동, 무역과 인프라, 에너지, 기후변화와 환경)을 중심으로 중앙아시아 지역의 개발현황을 살펴보고, 중앙아시아 5개국의 신(新)발전전략에 기초하여 여섯 가지(농업개발, 인적자원 개발, 무역원활화, 수자원관리, 재생에너지, 거버넌스) 중점 개발과제를 선정했다.
  또한 국제사회의 중앙아시아 지역에 대한 개발협력 현황을 공적개발원조(ODA)를 중심으로 고찰하면서 주요 협력 사례들을 소개했다. 지난 15년 동안 중앙아시아에 대한 국제사회의 원조는 대략 1.9배(키르기즈공화국은 2.9배, 타지키스탄은 2.5배) 확대되었다. 그럼에도 절대적인 규모 면에서의 원조성과는 매우 저조한 편이다. 2002년부터 2015년까지 중앙아시아 5개국에 유입된 ODA를 부문별로 분류할 때, 사회 인프라ㆍ서비스 부문이 전체 분야별 원조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특히 거버넌스(시민사회) 부문에 대한 수원 비중이 가장 높다고 하겠다. 이와 함께 독일과 일본에 대한 사례 분석을 중심으로 국제사회의 중앙아시아 개발협력 현황을 분석했다. 전자는 국제사회의 수요에 맞춰 원조정책을 능동적으로 변화시키면서 성공적인 민관협력을 추진하고 있는 데 비해, 후자는 국가 주도의 개발경험과 원조정책 방향 등에서 한국과 유사점이 많다고 하겠다. 먼저 유럽연합(EU)의 대표주자인 독일은 국제사회의 공동가치 실현을 원조정책의 기본 방향으로 설정함과 동시에 글로벌 파트너십 및 지역 협력 확대, 지속가능한 사회경제 개발 및 고용 촉진, 기후변화 및 생물다양성 보호, 난민 지원, 인권 보호, 도시 생활 개선, 빈곤 감소 및 보건·사회보장시스템 개선 등 일곱 가지 부문을 집중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한편 일본은 중앙아시아 개발협력 정책 추진에서 산업화와 경제발전 지원, 원조 효과성 제고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일본 외무성 산하 일본국제협력단이 유ㆍ무상 양자원조를 통합적으로 시행하고 있으며, 유상원조가 중앙아시아 개발협력의 절반 수준에 이른다는 점이 주요한 특징이다. 일본이 중앙아시아 지역에서 차관을 활용한 대규모 인프라 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밖에도 한국의 중앙아시아 개발협력 정책을 객관적으로 평가하면서 주요 성과와 핵심 과제를 도출했다. 현재 한국의 ODA는 24개 중점협력국 대상 양자원조에 예산의 70% 이상을 투입하고 있기 때문에 중앙아시아 지역에 대한 전반적인 원조성과는 상당히 미진한 편에 속한다. 한국의 중앙아시아 개발협력은 중점협력국인 우즈베키스탄을 중심으로 추진되어 왔으나, 2014년 키르기즈공화국의 수도인 비슈케크에 코이카(KOICA) 사무소가 개설되면서 중앙아시아 개발협력 대상국에 대한 다변화 작업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한국의 중앙아시아 개발협력 정책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를 바탕으로 향후 개선해야 할 핵심과제들(원조의 다양성 확보, 개발수요 맞춤형 지원 모색, 원조의 효율성 제고, 민관협력 활성화, 협력 플랫폼 강화 등)을 제시했다.
  본 연구 결과를 종합한 정책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중앙아시아 국가들의 새로운 개발협력 수요를 반영한 접근 전략을 모색해야 한다. 이를 위해 수교 이후 25년 동안 진행된 한국의 중앙아시아 개발협력의 주요 성과와 과제를 종합적으로 평가함과 동시에, 이를 토대로 향후 바람직한 중앙아시아 개발협력에 대한 정책방향을 수립할 필요성이 있다. 둘째, 중앙아시아 5개국에 대한 차별화된 개발협력 방안을 국가별로 수립하여 추진해나가야 한다. 중앙아시아 5개국의 기본적인 국가역량 및 경제발전 수준(인구, 자원 보유량, 사회경제적 인프라 현황 등), 개발협력 현황, 개발정책의 기본 방향과 중점 과제, 경제 및 산업정책의 특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국가별로 특화된 개발협력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셋째, 중앙아시아 개발협력 정책 추진에서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는 새로운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 특히 국제사회의 개발협력 정책 동향, 우리나라의 비교우위와 강점, 중앙아시아 지역의 대내외적 환경 변화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중앙아시아 국가별로 특화된 중점 협력과제를 선정함과 동시에 단계적인 접근을 시도해야 할 것이다.  

  During the transition period following the collapse of the Soviet Union, Central Asian countries underwent economic crisis and the collapse of the Soviet welfare system. In the 2000s, thanks to the income gained by oil and gas exports, Kazakhstan and Turkmenistan successfully transformed into upper middle income countries (UMIC). However, the Kyrgyz Republic and Uzbekistan are still eager to lift themselves out from lower middle income country (LMIC) status, while Tajikistan remains a low income country (LIC). There are various views on why Central Asia is lagging behind in economic development. Basically, the area’s geographical limitations as an inland region, political and security instability, and its planned economy are some of the key factors that impede the active development of trade, investment, technology and human resources. Moreover, the recent global financial crisis, the Russian economic crisis, and fall in commodity prices are causing the Central Asian economy to struggle.
  In this context, this study aims to provide an in-depth analysis on the development challenges in Central Asia, and provide policy suggestions for Korea’s development cooperation with Central Asia. Chapter 2 analyzes the current economic and social status in Central Asia based on the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s). With additional consideration made for the national development strategies of each country, this study singles out six priority areas for cooperation: agriculture development, human resources development, trade facilitation, water management, renewable energy, and governance. Chapter 3 reviews the current status of development cooperation in Central Asia, illustrated in numbers. Case studies on Germany and Japan, two of the major cooperation partners of Central Asia, are introduced for implications to Korea’s development cooperation. Chapter 4 evaluates Korea’s development cooperation policy toward Central Asia, and identifies major achievements and key issues to be improved for future cooperation.
  This study concludes by providing some policy implications. Firstly, Korea needs to design customized strategies that reflect the demands for new development cooperation in Central Asia. Korea should identify the actual needs of the Central Asian region in accordance with changes in its internal and external situations, and establish measures to improve development effectiveness by building an organic cooperation system among different government departments. Secondly, differentiated development cooperation plans for individual Central Asian countries should be established and implemented. Such factors as basic national competence, economic development status (population, resource, socioeconomic infrastructure, etc.), and the basic directions of national development policies should be considered comprehensively. Thirdly, qualitative improvement in Korea’s development cooperation policy is necessary. This can be achieved by expanding private and global partnership, including participation on the part of NGOs and private companies, diversifying development financing through strategic utilization of foreign direct investment and remittances, and establishing field-based policies based on actual development cooperation needs. 

국문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2.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3. 연구의 내용과 방법


제2장 중앙아시아 개발현황과 중점과제
1. 개발현황 및 특징
2. 국가별 발전전략
3. 중점 개발과제


제3장 중앙아시아 개발협력의 주요 사례
1. 국제사회의 개발협력 현황
2. 국제사회의 개발협력 사례


제4장 한국의 중앙아시아 개발협력 성과와 과제
1. 한국의 중앙아시아 개발협력 성과
2. 한국의 중앙아시아 개발협력 평가와 과제


제5장 결론
1. 요약
2. 정책적 시사점


참고문헌


부록


Executive Summa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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