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전체보고서

발간물

목록으로
연구보고서 중국 소비시장의 특징과 진출전략 경제협력, 해외직접투자

저자 지만수, 박월라, 이승신, 박현정, 최의현 발간번호 08-13 자료언어 Korean 발간일 2008.12.30

원문보기(다운로드:15,071) 저자별 보고서 주제별 보고서

중국 소비시장은 가장 잠재력 있는 미래 시장으로 평가된다. 본 보고서는 먼저 중국 소비시장의 잠재력을 살펴보고 중국의 소비시장의 발전을 제약하고 있는 여러 요인들도 검토하였다. 또한 소비의 주체, 경로, 지역 면에서 중국 소비시장이 가진 특징을 살펴보았다. 나아가 자동차, 가전, IT, 교육, 의료 등 주요 상품 및 서비스 시장의 현황도 분석하였다. 중국 소비시장을 효과적으로 공략하기 위해서는 투자를 통한 현지 경쟁력 확보, 서비스 시장에 대한 공략, 진출지역의 적절한 선택 등이 중요하다. 또한 한중 FTA, 유통-수출의 연계 지원, 서비스 시장 진출 지원 등 정책적 지원도 필요하다.
China's consumer market has been regarded as the biggest potential market in the world. Since it's reform and open-up, China has been experiencing "consumer revolution". Consumer's expenditure has expanded dramatically with rapid growth of the income. During last 2 decades, most of major durables such as TV sets, refrigerator, washing machine have been introduced to Chinese households as well as all the new concepts like brand, advertising, shopping. (The rest is omitted.)
제1장 서 론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2. 기존연구 검토
3. 연구의 범위: 내수시장과 소비시장

제2장 중국 소비시장의 현황과 잠재력
1. 소비시장의 형성과정: 소비자 혁명
2. 소비시장의 확대
3. 소비의 구성
4. 소비시장의 성숙
5. 소비시장의 분화
6. 소비시장의 잠재력

제3장 중국 소비시장 성장의 제약요인과 소비확대정책
1. 소비성향의 하락과 그 거시적 귀결
가. 소비성향의 하락
나. 소비의 경제성장 기여
2. 소비확대의 제도적 제약요인
가. 단위(單位) 체제의 해체
나. 사회보장제도 개혁
다. 교육의 시장화
라. 주택분배의 시장화
3. 적극적인 소비확대정책의 성과와 과제
가. 소비확대정책의 내용
나. 성과와 과제

제4장 소비시장의 특징
1. 소비의 주체
가. 중산층의 규모
나. 미래의 중산층
다. 중산층의 소비 행태와 특징
2. 소비의 경로
가. 중국의 유통업 발전 현황
나. 중국의 주요 소매 유통경로
다. 외국 소매기업 진출 현황
라. 인터넷 쇼핑
3. 소비의 지역
가. 주요 소비도시의 선정과 중국 내 비중
나. 주요 도시별 소비 특징
다. 소비 핵심 지역의 거점형 성장

제5장 주요시장: 특징과 진출 사례
1. 승용차 시장
가. 성장의 배경
나. 승용차 소비시장의 특징
다. 전망
2. 가전 시장
가. 컬러 TV
나. 세탁기
다. 냉장고
라. 에어컨
마. 소형가전
3. IT 제품 시장
가. 휴대폰
나. PC
다. 기타 IT 제품
4. 교육시장
가. 교육시장 개황
나. 교육시장의 특징
다. 교육시장 개방 및 외국기업 진출 현황
5. 의료시장
가. 의약품 시장
나. 의료 서비스(병원)
다. 전망

제6장 한국의 진출 현황과 경쟁력 : 수입시장을 중심으로
1. 중국의 소비재 수입시장
2. 주요국의 대중 소비재 수출
3. 한국 : 중간재 중심의 수출 구조
4. 대중 소비재 수출의 특징 : 특화 vs. 다양화
가. 소비재 수출 품목의 변화
나. 특화 vs. 다양화 : 수출비율 분석

제7장 중국 소비시장 진출전략
1. 요약
2. 중국 소비시장 진출의 한계
3. 중국 소비시장 진출 전략
가. 투자-시장 연계전략
나. 중산층의 소비특징 : 서비스 소비
다. 선택과 집중의 원칙 : 거점별 확대
라. 내수시장 진출의 실제적 어려움 : 대금회수와 유통
마. 좋은 제품이 아니라 새로운 컨셉이 중요
4. 정책적 시사점
가. 한중 FTA에 대한 시사점
나. 유통-수출 연계 지원
다. 서비스 시장 진출 지원

판매정보

분량/크기, 판매가격
분량/크기 232
판매가격 10000 원

구매하기 목록

같은 주제의 보고서

세계지역전략연구 한-인도 해운·항만산업 협력방안 연구 2023-12-29 세계지역전략연구 아세안 주요국의 난민지원정책과 한국에 대한 시사점 2023-12-30 세계지역전략연구 중동·북아프리카 식량위기에 대한 역내 인식과 대응 및 협력방안 2023-12-27 단행본 만화로 보는 세계경제 2023 2023-12-23 세계지역전략연구 사하라이남 아프리카 주요국의 탈탄소 정책과 청정에너지부문 협력 방안 2023-11-29 연구자료 동지중해 천연가스 개발 현황과 한국의 협력 방안 2023-10-20 연구보고서 경제안보 이슈의 부상과 대외협력 방향 2022-12-30 세계지역전략연구 주요국의 대남아시아 경제협력전략과 정책 시사점: 중국, 일본, 인도를 중심으로 2022-12-30 연구보고서 미·중 전략 경쟁 시대 글로벌 기업의 대응과 중국진출 한국기업에 대한 시사점 2022-12-30 중장기통상전략연구 일본의 중장기 통상전략과 한·일 협력 방안 2022-12-30 연구보고서 한국-동남아 가치사슬 안정화를 위한 메콩지역 협력 방안 연구 2022-12-30 중장기통상전략연구 아세안의 중장기 통상전략과 한-아세안 협력 방안 2022-12-30 중장기통상전략연구 중국의 중장기 통상전략과 한중 협력 방안 2022-12-30 연구자료 방글라데시 기후변화 영향 분석 및 시사점 2022-12-30 연구보고서 인도의 신·재생에너지 시장 및 정책 분석과 한-인도 협력 방안 2022-12-30 연구보고서 미·중 경쟁 하 중남미의 GVC 참여와 RVC 구축 연구 2022-12-30 세계지역전략연구 한-인도네시아 포괄적 미래 협력 방안 연구 2022-12-30 연구자료 대러시아 제재가 중동부유럽 경제에 미치는 영향과 시사점 2022-12-30 중장기통상전략연구 EU의 중장기 통상전략과 한-EU 협력 방안 2022-12-30 세계지역전략연구 중남미 내 포퓰리즘 확산의 사회·경제적 영향과 시사점 2022-12-30
공공누리 OPEN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기준 (공공누리, KOGL) 제4유형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의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정책 참조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콘텐츠 만족도 조사

0/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