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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중국 소비시장의 특징과 진출전략 경제협력, 해외직접투자

저자 지만수, 박월라, 이승신, 박현정, 최의현 발간번호 08-13 자료언어 Korean 발간일 2008.12.30

원문보기(다운로드:15,140) 저자별 보고서 주제별 보고서

중국 소비시장은 가장 잠재력 있는 미래 시장으로 평가된다. 본 보고서는 먼저 중국 소비시장의 잠재력을 살펴보고 중국의 소비시장의 발전을 제약하고 있는 여러 요인들도 검토하였다. 또한 소비의 주체, 경로, 지역 면에서 중국 소비시장이 가진 특징을 살펴보았다. 나아가 자동차, 가전, IT, 교육, 의료 등 주요 상품 및 서비스 시장의 현황도 분석하였다. 중국 소비시장을 효과적으로 공략하기 위해서는 투자를 통한 현지 경쟁력 확보, 서비스 시장에 대한 공략, 진출지역의 적절한 선택 등이 중요하다. 또한 한중 FTA, 유통-수출의 연계 지원, 서비스 시장 진출 지원 등 정책적 지원도 필요하다.
China's consumer market has been regarded as the biggest potential market in the world. Since it's reform and open-up, China has been experiencing "consumer revolution". Consumer's expenditure has expanded dramatically with rapid growth of the income. During last 2 decades, most of major durables such as TV sets, refrigerator, washing machine have been introduced to Chinese households as well as all the new concepts like brand, advertising, shopping. (The rest is omitted.)
제1장 서 론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2. 기존연구 검토
3. 연구의 범위: 내수시장과 소비시장

제2장 중국 소비시장의 현황과 잠재력
1. 소비시장의 형성과정: 소비자 혁명
2. 소비시장의 확대
3. 소비의 구성
4. 소비시장의 성숙
5. 소비시장의 분화
6. 소비시장의 잠재력

제3장 중국 소비시장 성장의 제약요인과 소비확대정책
1. 소비성향의 하락과 그 거시적 귀결
가. 소비성향의 하락
나. 소비의 경제성장 기여
2. 소비확대의 제도적 제약요인
가. 단위(單位) 체제의 해체
나. 사회보장제도 개혁
다. 교육의 시장화
라. 주택분배의 시장화
3. 적극적인 소비확대정책의 성과와 과제
가. 소비확대정책의 내용
나. 성과와 과제

제4장 소비시장의 특징
1. 소비의 주체
가. 중산층의 규모
나. 미래의 중산층
다. 중산층의 소비 행태와 특징
2. 소비의 경로
가. 중국의 유통업 발전 현황
나. 중국의 주요 소매 유통경로
다. 외국 소매기업 진출 현황
라. 인터넷 쇼핑
3. 소비의 지역
가. 주요 소비도시의 선정과 중국 내 비중
나. 주요 도시별 소비 특징
다. 소비 핵심 지역의 거점형 성장

제5장 주요시장: 특징과 진출 사례
1. 승용차 시장
가. 성장의 배경
나. 승용차 소비시장의 특징
다. 전망
2. 가전 시장
가. 컬러 TV
나. 세탁기
다. 냉장고
라. 에어컨
마. 소형가전
3. IT 제품 시장
가. 휴대폰
나. PC
다. 기타 IT 제품
4. 교육시장
가. 교육시장 개황
나. 교육시장의 특징
다. 교육시장 개방 및 외국기업 진출 현황
5. 의료시장
가. 의약품 시장
나. 의료 서비스(병원)
다. 전망

제6장 한국의 진출 현황과 경쟁력 : 수입시장을 중심으로
1. 중국의 소비재 수입시장
2. 주요국의 대중 소비재 수출
3. 한국 : 중간재 중심의 수출 구조
4. 대중 소비재 수출의 특징 : 특화 vs. 다양화
가. 소비재 수출 품목의 변화
나. 특화 vs. 다양화 : 수출비율 분석

제7장 중국 소비시장 진출전략
1. 요약
2. 중국 소비시장 진출의 한계
3. 중국 소비시장 진출 전략
가. 투자-시장 연계전략
나. 중산층의 소비특징 : 서비스 소비
다. 선택과 집중의 원칙 : 거점별 확대
라. 내수시장 진출의 실제적 어려움 : 대금회수와 유통
마. 좋은 제품이 아니라 새로운 컨셉이 중요
4. 정책적 시사점
가. 한중 FTA에 대한 시사점
나. 유통-수출 연계 지원
다. 서비스 시장 진출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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