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연구보고서

발간물

목록으로
연구보고서 국제 디지털 상거래의 주요 쟁점과 한국의 대응방안 ICT 경제, 전자상거래

저자 김정곤, 나승권, 장종문, 이성희, 이민영 발간번호 15-18 자료언어 Korean 발간일 2015.12.30

원문보기(다운로드:8,608) 저자별 보고서 주제별 보고서

인터넷을 통한 국경간 거래 또는 이전 대상으로서의 유형재화뿐 아니라 디지털재화, 그리고 개인정보를 포함한 각종 정보의 중요성이 날로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이 연구는 최근 새롭게 부각되고 있는 국경간 디지털상거래의 쟁점을 식별하고, 관련 산업 또는 분야의 잠재력을 검토하였다. 특히 핵심 쟁점인 국경간 데이터 이동, 디지털 지식재산권, 그리고 역외 인터넷서비스 공급자에 대한 과세와 관련된 쟁점을 분석하여 정책 대응방안을 제안하고, 아울러 최근 공개된 TPP 전자상거래 협정의 내용을 분석하여 우리나라의 대응방향과 과제를 짚어보았다.
제2장에서는 국제 디지털 상거래에 대한 국제논의와 주요 이론, 그리고 경제적 파급력을 검토하여 디지털 상거래의 개념과 범위, 그리고 관련 쟁점을 식별하였다. 디지털 상거래는 인터넷을 통한 주문에 기초하여 정의되며, 거래대상은 상품과 서비스(디지털 전송가능 서비스), 상품과 서비스 어디에도 분류하기 힘든 디지털재화가 존재한다. 그리고 이에 더하여 인터넷상으로 전송되는 각종 정보가 있다. 여기서 특히 쟁점으로 부각되는 것은 디지털재화 및 디지털화된 정보(특히 개인정보)의 국경간 이동이다. 국제 디지털 상거래의 주요 쟁점은 크게 보아 ① 국경간 정보 이동의 제약과 국내 ?개인정보보호법? 체계 및 컴퓨팅 시설 현지화 조치 ② 디지털 지식재산권의 보호 ③ 역외 인터넷 서비스 공급자에 대한 적절한 과세 시스템 수립 ④ 소비자 보호 및 분쟁 해결, 결제 시스템 등 소비자 편의성 확보 ⑤ 국경간 디지털재화에 대한 무관세 적용, 유형재화의 배송비용 절감 및 소규모 상품에 대한 관세 면제 등 국경 조치의 개선으로 구분된다.
우리나라는 최근 전자상거래 시장이 급성장 중이며, 게임을 비롯한 콘텐츠산업이 높은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또한 인터넷 플랫폼, 클라우드컴퓨팅, 빅데이터와 같은 새로운 서비스산업의 발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더욱이 동아시아의 관련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어 기회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여건에서 우리나라는 국제 디지털 상거래 관련 국제규범 수립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하며, 포괄적이고 유연한 정책 대응체계를 구축하여 관련 국내제도의 정비에 박차를 가할 필요가 있다.
제3장에서는 국경간 데이터 이동에 대한 국제논의와 주요 쟁점을 분석하였다. 국경간 데이터 이동은 자유로운 정보의 흐름과 개인정보 보호라는 목표 간 균형을 모색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에 각국 정부는 OECD, APEC 등 국제기구의 관련지침을 토대로 다양한 제도를 통해 이를 실현해가고 있으나, 정책방향과 접근방식은 국가별로 상당한 차이를 보인다. 또한 클라우드컴퓨팅,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등 초연결적 ICT 산업의 발달은 개인정보의 국외 이전과 개인정보 보호에 관한 새로운 논의를 필요로 하는바, 초연결적 산업환경에서 기존 규제의 실효성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
개인정보의 국외이전에 관한 국내 정책은 정보의 엄격한 통제 및 보호보다는, 정보의 안전한 활용을 촉진하는 방향으로 수정·보완되어야 한다. 기존관련법 및 제도 중 실효성이 떨어지는 내용, 특히 새로운 ICT 환경과 충돌할 가능성이 있는 개인정보 보호 수단에 대한 전면적인 검토가 요구되며, EU, 일본 등의 사례를 바탕으로 이용자의 사전 동의에만 의존하는 기존 방침에서 벗어나, 국경간 정보 이동을 편리화하면서 동시에 개인정보의 보안성을 확보할 수 있는 다양한 제도를 개발해야 한다. 또한 우리나라는 향후 개인정보 보호에 대해 기업의 책임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며, 개인정보 국외 이전 제도 조화 및 상호운용성에 대한 국제논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제4장에서는 인터넷 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새로운 쟁점이 제기되는 분야인 디지털 지식재산권의 주요 이슈와 국제논의 동향을 살펴보았다. 일반적으로 디지털재화의 공공재적 특징은 시장실패 가능성을 높이고 기존의 지식재산권의 범주로 권리보호가 어려운 측면이 존재한다. 최근 논의되고 있는 디지털 지식재산권의 주요 쟁점은 크게 ① 특허보호를 통해 디지털 제품의 권리보호를 강화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슈와 ② 데이터베이스권 등과 같이 지금까지 보호받지 못하던 항목들의 재산권 확대 관련 이슈, 그리고 ③ 불법복제 완화를 위한 각국의 노력과 관련된 이슈로 구분된다. 이미 미국과 EU, 그리고 WIPO나 WTO 차원의 국제협상에서도 이러한 쟁점들이 비중 있게 다루어지는 추세이다.
디지털 지재권 보호와 관련하여, 최근 국내외 기업의 움직임과 국제논의동향을 반영하여 저작권 외에 소프트웨어 관련 특허, 소스코드를 포함한 영업비밀 보호권 등 다중의 지식재산권 보호체계를 수립해야 한다. 또한 도입시기 측면에서 선도적이라 할 수 있는 우리나라의 데이터베이스권이 개인정보 보호와 상충되지 않도록 운영할 필요가 있으며, IP5, WIPO 주도의 특허통합과 불법복제 방지를 위한 제도 개선 및 국가간 협력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필요가 있다.
제5장에서는 OECD 등 국제적 논의에 기초하여 국경간 디지털 상거래에수반되는 조세관련 쟁점을 도출하고, 한국의 여건을 검토하였다. 조세분야의 핵심쟁점은 고정사업장 규정(직접세), 부가가치세 징수(간접세), 과세대상으로서의 디지털재화의 범위 규정 등이다. 쟁점별 국내여건을 살펴본 결과, 국내 법인세법상 고정사업장 규정의 경우 이를 다양하게 고려할 수 있는 규정은 마련되어 있으나, 디지털 상거래의 특성을 반영할 수 있는 명확한 규정이 아직 마련되어 있지 않은 상황이다. 또한 부가가치세 규정 또한 대리납부제도 등 보완적 수단은 마련되어 있으나, 소비지국 과세원칙이 법령상 명확히 반영되지 않고 있다. 과세범위 정의의 경우, 이제 막 국제적 논의가 활발히 이루어지는 상황을 고려할 때, 디지털 경제의 확산 및 다변화 상황에 따른 향후 효과적인 대응전략이 중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디지털 상거래와 관련한 조세정책은 온라인 거래의 주요한 특성인 이동성, 다측면 사업화 특성 등을 고려하여 기존 조세체계를 적절히 개선해나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쟁점별로 살펴보면 우선 디지털 상거래 활성화에 따라 국내법령의 고정사업장 규정에 대한 정비와 더불어 주요 조세조약에서도 이러한 새로운 고정사업장에 대한 논의를 반영할 필요가 있다. 또한 부가가치세 부과의 효율성 제고를 위해 소비지국 과세원칙을 국내법령에 명시적으로 반영하고, EU의 ‘mini One-stop Shop’ 등과 같이 국경간 부가가치세 징수의 효율화를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과세범위의 정의와 관련하여, 단기적 제도 개선조치보다는 새롭게 나타나는 사업 유형을 파악하여, 이를 국내 세법에 지속적으로 반영하고, 이와 관련한 국제적 논의에 적극 참여하는 데 정책적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다.
최근 타결된 TPP 전자상거래 협정은 디지털 상거래의 새로운 규범을 제시하고 있다. TPP 전자상거래 협정문을 검토한 결과, 국경간 정보 이전, 컴퓨팅 시설 현지화 조치 금지, 소스코드 요구 공개 금지 등 주요 쟁점에 대해 우리나라는 전향적인 입장을 취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높은 수준의 국제규범 참여와 더불어 새로운 ICT 산업의 발전 기반을 다지는 한편, 관련 국내 정책과 제도의 개선을 반드시 병행할 필요가 있다. 

Cross-border transactions of intangible goods/services and information are rapidly increasing, and raise new issues in terms of both domestic and international rules. This study defines digital trade and identifies issues of cross-border digital trade and its economic potentials. Especially we focus on three major issues of cross-border digital trade: cross-border data transfer, IPRs and taxation issues.
Chapter 2 defines digital trade and categorizes the relevant issues by examining international debates, economic theories, and empirical literature. Digital trade is commercial transactions conducted over internet by methods designed for receiving or placing of orders. Payment and delivery do not have to be conducted over internet. Subjects of digital trade consist of goods, services(digitally deliverable services), digital products that cannot be categorized neither goods nor services(e.g. music downloaded from internet) and diverse kind of information such as private information transferred over internet. Cross-border flows of digitized information generate novel issues.
In a broad sense, we classify issues of international digital trade as follow: ① issues related to cross-border data flows: barriers to international data flows, regulations on privacy protection, localization of computing facilities, etc., ② protection of digital IPRs, ③ taxation on internet services providers located in foreign territories, ④ consumer protection and convenience: payment system, dispute resolution, redress, privacy protection, etc., ⑤ border measures: tariffs, delivery costs, etc.
Korea recently witnesses its e-commerce market growing fast, and has potentials in internet platforms and digital content such as online games. Korean firms now spur development of new internet service businesses such as cloud computing, big data analysis, etc. The rapid growth of East Asian market, especially China, is an opportunity factor. In this sense, Korea need to actively participate in international fora to build global norms of cross-border digital trade. More importantly, Korea has to establish comprehensive, flexible policy making system and upgrade its domestic regulatory system consistently.
Chapter 3 covers issues on cross-border data flows and its implications. It is essential to balance between freer data flows and personal information protection. Countries has introduced different policy measures to regulate data flows across borders and data protection. Emergence of hyper-connected ICT industries such as cloud computing, IoT and big data lead to consider new approach to deal with cross-border data flows and data protection and thus to examine effectiveness of existing regulations and policy measures.
Korea’s policy measures regarding cross-border transfer of personal information should focus on secure use of data. In this context, comprehensive review and improvement of existing regulations, particularly those in contradiction to hyper-connected industries, is necessary. Also, with lessons learned from EU and Japan’s cases, Korea should introduce diverse measures besides prior consent system in order to guarantee freer and safer cross-border transfer of personal information. Korea also should actively take part in international and regional cooperation to harmonize regulatory approaches and enhance interoperatability. Accountability of data processors is a basic condition to secure free and safe flows of personal information.
Chapter 4 examines the trend of international discussions as well as major issues of digital IPRs, where debates arise along with the development of internet technology. In general, due to the characteristics of digital products as public goods, there is a high possibility of market failure, and it is difficult to protect rights with the existing IPR regulations. Main issues of digital IPRs can be divided into ① an issue on whether to strengthen protection of rights on digital products through patent protection, ② an issue on expansion of property rights to items that have not been protected so far like the sui generis database right, and ③ an issue related to reducing internet piracy.
It is necessary to establish multiple IPR protection system including software-related patents and trade secret protection rights(especially related to source codes) as well as copyrights. Also, sui generis database right should be designed not to contradict the protection of personal information. Additionally, Korea has to actively participate in multilateral patent-integration and cooperate to prevent internet piracy.
Chapter 5 draws core taxation issues of international digital trade, and examines them in the context of Korea. Major issues are permanent establishment rule(direct tax), effective VAT collection(indirect tax), and characterization of taxation scope. Korea’s regulation system is not clearly established regarding permanent establishment in cross-border digital trade and destination principle of VAT. Regarding characterization of taxation scope, international discussion begins lately.
Above all, it is necessary to revise tax regulations(VAT and Corporate tax) by reflecting new permanent establishment rule and destination principle. New permanent establishment rule in digital trade should be reflected in tax treaty with key countries like US, China, and Japan. Also, institutional framework like mini One-stop Shop of EU needs to be established for effective VAT collection on cross-border digital trade. In the case of characterization of taxation scope, policies should focus on revising tax regulation by reflecting characteristics of new business, and actively participating in international discussions.
In terms of international trade policy, TPP(Trans-Pacific Partnership)'s Electronic Commerce chapter suggests new rules on global digital trade. In general, Korea has conditions to occupy a strong position to major issues such as privacy protection, cross-border information transfer, location of computing facilities, and requirement of softwares' source codes. Nevertheless, it is necessary to improve domestic regulations and establish a strategy to build up core ICT industries' competitiveness. 

서언


국문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 배경과 목적
2. 연구 내용과 차별성


제2장 디지털 상거래의 개념과 경제적 잠재력

1. 디지털 상거래의 개념과 대상
2. 디지털 상거래의 특성: 이론적 검토
3. 디지털 상거래의 경제적 파급력
4. 국제 디지털 상거래의 쟁점
5. 소결


제3장 국경간 데이터 이동

1. 배경
2. 국제논의 동향
3. 주요 쟁점
4. 사례 연구
5. 소결


제4장 디지털 지식재산권

1. 배경
2. 국제논의 동향
3. 주요 쟁점
4. 사례 연구: 소스코드 관련 분쟁
5. 소결


제5장 과세

1. 배경
2. 국제논의 동향
3. 주요 쟁점
4. 사례 연구
5. 소결


제6장 결론

1. 정책 시사점
2.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과제


참고문헌


부록


Executive Summary 

판매정보

분량/크기, 판매가격
분량/크기 248
판매가격 10000 원

구매하기 목록

같은 주제의 보고서

연구자료 디지털 정책과 규제 변화 분석: Digital Policy Alert 통계를 중심으로 2023-12-11 연구자료 클라우드 서비스 해외투자 동향과 국내 규제 분석 2023-10-20 연구보고서 국경간 전자상거래가 글로벌 가치사슬에 미치는 영향 2022-12-30 연구보고서 디지털통상협정의 한국형 표준모델 설정 연구 2023-05-26 연구보고서 디지털 무역협정 전략 로드맵 연구 2022-12-30 연구보고서 디지털 부문 혁신과 신북방 주요국의 구조 전환: 신북방 중진국과의 IT 협력을 중심으로 2021-12-30 연구보고서 디지털 플랫폼의 활용이 중소기업의 국제화에 미치는 영향과 정책 시사점 2021-12-30 연구자료 일본 디지털전환 정책의 평가와 시사점 2022-05-20 연구보고서 디지털 전환 시대의 디지털 통상정책 연구 2021-12-30 중장기통상전략연구 디지털 전환에 따른 노동시장의 변화와 정책 시사점 2021-12-30 중장기통상전략연구 디지털플랫폼에 관한 최근 EU의 규제개편 및 우리나라의 통상친화적 제도 개선 방향 2021-12-20 중장기통상전략연구 4차 산업혁명 시대 무역원활화 제고를 위한 싱글윈도우 개선방안 및 시사점 2021-11-25 APEC Study Series Does digitalization help employment stability during the COVID-19 pandemic?: Evidence from Korean survey data 2021-10-20 APEC Study Series Does digitalization help employment stability during the COVID-19 pandemic?: Evidence from Korean survey data 2021-10-20 연구보고서 일본의 ‘사회적 과제 해결형’ 4차 산업혁명에 관한 연구 2020-12-30 연구보고서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디지털화와 한국의 협력방안 2020-12-30 연구보고서 신남방지역 온라인 플랫폼 시장 분석과 시사점 2020-12-30 연구보고서 산업간 융·복합 시대 미국과 EU의 경쟁정책 분석 2020-12-30 세계지역전략연구 신남방지역 디지털경제 협력방안 2019-12-30 연구보고서 데이터 경제의 성장과 무역에 관한 연구 2019-12-30
공공누리 OPEN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기준 (공공누리, KOGL) 제4유형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의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정책 참조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콘텐츠 만족도 조사

0/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