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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국제유가 하락과 한·중동 협력방안: GCC 산유국을 중심으로 경제개발, 경제협력

저자 이권형, 손성현, 장윤희, 유광호 발간번호 16-21 자료언어 Korean 발간일 2016.12.30

원문보기(다운로드:2,567) 저자별 보고서 주제별 보고서

  본 연구에서는 국제 원유시장의 수급구조 변화를 통해 최근 유가 하락의 배경과 전망을 살펴보고, GCC 산유국을 중심으로 유가 하락의 경제적 영향과 그에 대한 대응방안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상대적 저유가 시기에 한국과 중동 국가들이 공동의 경제적 이해관계를 도모하면서 경제협력 관계를 지속적으로 발전시켜나갈 수 있는 정책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2014년 하반기 이후의 유가 하락은 국제 원유시장에서의 수급구조 변화에서 초래된 측면이 크다. 셰일오일 등 비전통자원의 공급이 확대되었으나 OPEC 회원국은 시장점유율 경쟁을 위해 생산을 줄이지 않아 국제 원유시장의 유동성이 크게 늘어났다. 반면 전반적인 세계경제는 저성장 상태가 장기간 지속되면서 원유소비 증가세가 둔화되었다. 특히 지난 2000년대 세계 원유 소비 증가를 이끌었던 중국의 경제성장 둔화와 이에 따른 원유소비 증가세 둔화가 지속되고 있다. 여기에서 국제 원유시장에서 셰일오일의 역할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즉 셰일오일은 생산성 증가를 통해 생산단가를 계속 낮추면서 OPEC 국가의 가격경쟁력을 위협하는 한편, OPEC 국가의 생산방식에 비해 상대적으로 유연하게 공급을 조절할 수 있는 생산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따라서 셰일오일 업체들은 국제유가가 수익을 낼 수 있는 수준 이상으로 상승하면 유휴 생산시설이라도 수개월 내에 생산을 재개할 수 있다. 이러한 상황을 고려한다면 세계경제가 저성장 국면에서 탈피하지 못하는 한 국제 원유시장의 공급과잉 구조는 적어도 향후 2~3년간은 지속될 것이며, 그에 따라 최근의 유가 하락 국면도 유지될 것으로 전망할 수 있다.
  GCC 산유국은 재정, 투자, 금융 등 다방면에 걸쳐 저유가의 영향을 받으며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 국가들은 석유부문을 바탕으로 경제성장을 이끌어왔으나, 석유수출로 인한 수입이 급감하면서 정부 재정 측면에서 직접적인 타격을 받았다. 정부수입이 대폭 감소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정부지출을 크게 줄이지 못해 재정 적자가 심화되었다. 이에 따라 지난 10여 년간 축적된 국부펀드 규모가 줄어들고 있다. 그러나 저유가 상황이 지속되고 재정적 어려움에 직면하면서 재정개혁을 통한 지출 감축과 수입 증대를 위한 방안 마련이 추진되고 있다. 그동안 대규모로 진행되었던 각종 인프라 건설 프로젝트도 우선순위를 두고 선별적으로 추진되는 가운데 교육, 공공서비스 등 사회 인프라 부문 지출은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이와 같은 변화는 그동안 GCC 프로젝트 시장의 주요 수주국이었던 우리나라에도 영향을 미쳤다. 한국의 대GCC 건설수주 규모는 2014년 이후 감소 추세가 더욱 크게 나타나고 있다. 재정악화와 유동성 문제를 겪고 있는 GCC 산유국 프로젝트 시장이 향후 정부주도 시장에서 민간주도 시장으로 재편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국내 기업은 새로운 국면을 맞이한 GCC 프로젝트 시장으로의 진출전략 다양화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GCC 국가들은 성장둔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존에 강조하였던 경제다각화 정책을 재검토하여 새로운 국가 개발계획을 발표하고 가시적인 성과를 앞당기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사우디아라비아는 2016년 4월 ‘사우디 비전 2030’을 발표하고 이에 대한 후속조치로 부처별 목표를 제시한 ‘국가변혁계획’을 6월에 발표하였다. UAE는 ‘아부다비 계획’, ‘두바이 산업전략 2030’ 등을 수립하며 전략산업 개발 및 공공 부문 개혁에도 힘쓰고 있다. GCC 국가들은 신재생 에너지를 주축으로 한 각종 전략산업 및 중소기업 육성 계획과 이를 지원하기 위한 금융지원 정책을 발표하였으며, 여성을 포함한 자국민 고용 확대 정책도 발표하고 있다.
  재정 확충을 위해서는 석유, 천연가스, 전기 및 수도 요금 등에 대한 보조금을 삭감하여 경상지출을 줄이는 한편, 부가가치세, 법인세, 소득세 도입을 포함하여 조세제도를 개편하고 있다. 그동안에는 외환보유액과 국부펀드의 외화자산을 통해 정부 재정적자 문제를 해결하려고 했으나, 지금은 국채 및 정부 대출을 확대하는 것으로 재원마련 전략을 바꾸고 있다. 그 외에도 공기업 구조조정 및 민영화도 함께 진행하고 있다.
  외국인직접투자 확대를 통해 경제다각화 및 저유가에 의한 재원 부족을 해결하려는 시도도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외국인투자법 및 회사법 개정 등을 통해 투자환경을 개선하고 있다. 민관협력 프로젝트 도입을 통해서는 민간 및 외국인의 프로젝트 개발 동참에 의한 효율성 증대와 투자재원 마련을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국부펀드의 구조개혁도 추진하여 자국의 유동성 확보 및 전략산업 육성에도 활용하고자 한다.
  우리나라는 국제유가 하락 국면에서도 지속적으로 동반성장할 수 있는 토대를 구축하는 관점에서 새로운 한ㆍ중동 경협관계를 만들어나가야 한다. 이를 위한 기본 방향으로는 먼저 중동 산유국이 추진하고 있는 경제다각화에 초점을 맞춘 산업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 즉 중동 산유국이 전략산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분야에 국내 자본과 기술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는 국내 기업의 입장에서는 GCC 산유국의 민간부문 확대를 통해 새로운 사업기회를 발굴하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이러한 산업협력의 다각화는 양국간의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로는 에너지 협력 부문을 에너지의 안정적 공급 이외에 신재생에너지 개발과 에너지 효율화 사업으로까지 확대해야 한다. 우리나라는 원유 수입의 65.6%(2015년 기준)를 GCC 산유국에 의존하는 만큼 GCC 산유국은 에너지 안보에 중요한 파트너이다. 그러나 에너지 협력을 단순히 석유 및 가스의 원활한 수입에만 한정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 경제다각화의 기반이 되는 전력 인프라의 현대화 사업뿐만 아니라 석유 및 가스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기 위한 신재생에너지 개발 사업, 그리고 산업 플랜트, 오피스 건물 등의 에너지 효율을 제고하는 사업 등에서 새로운 협력 기반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     
  셋째로는 양국의 금융조달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투자협력 기반을 구축해야 한다. 앞서 언급한 산업 협력과 에너지 협력은 수출이나 단순 도급형 프로젝트만으로는 경협관계를 심화시킬 수 없고 반드시 투자가 수반되어야 한다. 또한 민관협력 프로젝트의 경우 금융조달 역량이 없는 상태에서는 프로젝트 수주가 어렵다. 따라서 국내 정책금융기관과 민간 상업은행, 그리고 해외 개발금융기관 간의 금융협력 네트워크를 강화하여 중소기업을 포함한 국내 기업의 금융조달 역량을 지원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해야 한다. 투자 협력은 산업 및 에너지 협력을 위해 필요한 것이지만, 산업 및 에너지 협력의 일부분으로 간주되어서는 안된다. 투자 협력은 고유의 전문성과 협력 채널을 갖춰야 하기 때문에 타 부문과 협력하면서도 독자적인 협력 목표와 추진방안을 수립해야 한다.
  넷째로는 정부간 제도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 경제협력은 기본적으로 민간부문이 중심이 되어야 하지만 중동 국가의 의사결정 특성을 고려할 때 정부간 협의를 통해 보다 신속하게 협력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경우가 많다. 양국간 정상회담, 고위관료급 회담, 실무진 회담 등 협력 채널을 다변화하고, 양국 부처간 협의 및 조정, 기업의 애로사항 해결 등을 신속하게 추진해나갈 수 있는 공동 협의체를 만들어야 한다.
 

  The aim of the research is to suggest economic cooperation framework between Korea and the Middle East in the times of lower oil prices. A rapid decline of oil prices since the second half of 2014 has negatively impacted on economy of the GCC(Gulf Cooperation Council) countries which heavily depend on oil and gas sector. GCC countries are facing economic recession with the worsening of the financial situation, lack of liquidity and decrease of investment. The sharp drop in oil revenues due to lower oil prices caused government fiscal distress and made the GCC countries use accumulated foreign exchange reserves and sovereign wealth fund. They also prioritize projects focusing on social infrastructure including education and public services, leading to decrease of number of project contracts awarded in the GCC region.
  In response to the economic slowdown and fiscal burden, GCC countries have strengthened policy measures for economic diversification. They have promoted various supporting policies to nurture their strategic industries - most notably the renewable energy sector - and competitive small and medium-sized enterprises in the region. In order to regain fiscal soundness, GCC countries have been trying to cut their energy subsidies and revise the tax system, expanding government loans and privatization of their state-owned companies than the past. Moreover, they are making more efforts to increase foreign direct investment inflows with improvement of business environment and PPP(Public-Private Partnership) procedures.
  The economic difficulties facing the GCC countries due to lower oil prices is causing a significant concern over dwindling economic cooperation between Korea and the GCC countries. In response to this, a new cooperation framework is needed to strengthen bilateral ties for shared growth. Four fields of cooperation can be identified as follows. First, industrial cooperation should be reinforced to expand economic diversification and job creation in the GCC countries. Second, energy cooperation should be broadened into the fields of renewable energy development and energy efficiency technology other than energy trade. Third, investment cooperation need to be strengthened to facilitate joint investment in the region including joint ventures. Fourth, institutional cooperation between governments is needed to share Korean institutional reforms in the fields of tax, subsidy, privatization, FDI and so on, deepening mutual understanding of economic partners for co-development.
 

서언


국문요약


제1장 머리말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론
3. 연구의 구성 및 차별성4


제2장 국제유가 하락의 배경과 전망

1. 개요 
2. 국제유가 변동 추이
가. 유가 상승기 I (1971년 1월~1980년 11월)
나. 유가 하락기 I (1980년 12월~1999년 2월)
다. 유가 상승기 II (1999년 3월~2014년 6월)
라. 유가 하락기 II (2014년 7월~현재)
3. 최근 국제유가 하락의 배경: 수요구조의 변화
4. 최근 국제유가 하락의 배경: 공급구조의 변화
5. 향후 국제유가 전망 및 시사점


제3장 중동 산유국의 유가 하락 영향

1. 개요
2. 국내 산업 및 교역 부문
가. 석유 부문 수입 감소
나. 대외 경제지표 악화
3. 재정 부문
가. 재정수지 악화
나. 정부 유동성 부족
다. 프로젝트 시장 침체
4. 투자 및 금융 부문
가. FDI 유입 감소
나. 환율 불안정성 증가
5. 요약 및 시사점


제4장 유가 하락과 중동 산유국의 대응전략

1. 개요
2. 경제다각화 강화
가. 경제다각화 정책 가속화
나. 전략산업 육성
다. 중소기업 육성
라. 자국민 고용 확대
3. 재정 안정화
가. 에너지 보조금 축소
나. 조세제도 개편
다. 국채 발행 및 정부 대출 증대 
라. 공기업 구조조정ㆍ민영화
4. 외국인직접투자 유치 확대
가. 투자제도 개선
나. 민관협력 프로젝트 확대
다. 국부펀드 구조개혁 및 투자전략 변화
5. 요약 및 시사점


제5장 저유가 시기의 한ㆍ중동 경제협력 방안

1. 분석 내용 및 시사점
2. 저유가 시기 한ㆍ중동 경제협력의 기본 방향
3. 부문별 한ㆍ중동 경제협력 방안
가. 산업협력 부문
나. 에너지협력 부문
다. 투자협력 부문
라. 제도협력 부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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