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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한․중 청년의 국제관과 문화자원의가치에 대한 인식 비교 경제관계, 경제협력

저자 윤철경, 장수현, 정계영 발간번호 12-46 자료언어 Korean 발간일 2012.12.31

원문보기(다운로드:959) 저자별 보고서 주제별 보고서

한·중 청소년의 상호 이해 증진을 위한 퀴즈대회 개최
- 한·중청소년 모두 양국에 대한 관심과 지식수준이 향상될 필요가 있으므로 이를 위해 양국 청소년들이 참여하는 한·중 대학생 퀴즈대회를 개최. 양국 대학을 순방하며 KBS 1 TV ‘도전 골든벨’ 과 같은 프로그램을 한·중 양국에서 진행함. 기업 및 방송사의 협찬을 조직하며 양국 청년들의 요리경연, 노래경연 등을 삽입하는 등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
○ 한·중 청소년교류 프로그램의 균형감 있는 소재 개발 필요
- 한국청년은 중국의 문화, 예술, 자연, 역사 등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관심을 나타내고 있지만, 전반적으로 중국인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이 강함. 중국청소년의 중화주의는 양국 간 청소년교류 발전에 장애요인이 될 수 있음. 한·중 청소년 교류 시 양국 청소년의 관심만을 중심으로 개발하기보다 중국 청소년들에게 중국문화와 차별화된 한국 고유의 전통과 역사에 대한 내용을 접하게 하는 균형감 있는 소재 개발을 통해 양국 청소년의 문화적 자부심과 상호존중을 실현함.
○ 한·중 청소년 교류 프로그램의 다양한 소재 제안
- 한·중 청소년교류 시 상대국의 대표적인 문화자원을 접해 볼 수 있도록 다양한 소재를 활용한 프로그램을 개발. 한국학생들에게는 중국청년들이 자국의 대표적인 문화자원으로 제시한 문화예술자원으로 사대명저, 논어, 문방사보, 용춤·사자춤, 용선경기, 중의(침구, 추나), 지역자원으로 쓰촨성의 주자이거우, 인물자원으로 진시황, 당태종, 제갈공명, 저우언라이, 야오밍, 생활문화자원으로 교자, 월병, 상하이 동방명주탑, 지역축제로 취푸국제공자문화제 등을 소재로 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역으로 중국학생들에게는 대중가요(K-pop) 등 대중문화와 더불어 문화예술영역에서 홍길동전, 윤동주, 태권도, 판소리, 지역자원으로 경주, 제주도, 역사자원으로 3·1운동, 인물자원으로 세종대왕, 반기문 유엔사무총장, 김연아, 생활문화자원으로 김치, 핸드폰, 인천공항, 부산국제영화제 등을 소재로 한 프로그램을 개발.
○ 한·중 청소년의 유학생 동아리 활동 지원 및 정기적인 한·중 청소년캠프 개최
- 한·중 청소년의 상호교류를 위해서는 자국에 거주하고 있는 인적 자원인 유학생에 대한 지원 강화가 필요함. 거주하는 국가의 인적조직에서 배제되지 않고 충분히 교류할 수 있도록 한국, 중국에서 유학생 동아리와 캠프 등을 지원. 또한 여름방학이나 겨울방학 중 이들이 참여할 수 있는 대표적인 한·중 대학생 캠프를 개최.
○ 한·중 청소년 여행촌 및 여행벨트 개발
- 한국과 중국 청소년의 상대국에 대한 관심은 여행과 관광에 쏠려 있으므로 양국 청소년 간에 자유로운 여행이 가능하도록 안전하고 값싼 숙박시설과 이들의 관심을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여행벨트를 개발. 서울, 북경, 상해, 부산 등에 청소년수련관 등을 활용한 외국청소년 거점시설을 개발.
○ 평화와 번영의 동북아 공동체 형성을 위한 한·중간 파트너십 강화
- 북한이라는 위협 요인이 있는 한반도에서 평화와 번영이라는 동북아 발전 모델이 필요함. 동북아 공동체의 발전을 위해 한·중청소년은 일본의 침략이라는 근대사적 공유를 토대로 공감대를 형성하여 민족적 폐쇄성을 억제하고 동북아 발전의 파트너로서 번영과 평화라는 가치를 지켜나가도록 하는 교류방향을 강화.



   

국문요약 


제1장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내용 및 범위  
가. 연구대상 
나. 공간적 범위 
다. 연구내용 
3. 연구방법  
가. 문헌연구 
나. 설문조사 


제2장  이론적 배경  
1. 문화자원의 개념과 유형 
가. 문화자원의 개념 
나. 문화자원의 유형 
2. 동북아문화공동체 
가. 동북아 문화공동체의 의미 
나. 동북아문화공동체의 장애요인 
다. 동북아문화공동체 발전시키기 위한 방안 


제3장  설문조사 결과  
1. 조사대상자의 특징  
2. 상대국에 대한 인지도 및 이미지 분석결과 비교  
가. 상대국에 대한 인지정도 비교 
나. 상대국 문화자원에 대한 지식수준 비교 
다. 상대국에 대한 이미지 비교 
라. 상대국민에 대한 이미지 비교 
3. 자국 및 상대국 문화 자원에 대한 가치 인식 분석결과 비교 
가. 한국 응답자 조사결과 
나. 중국 응답자 조사결과 
다. 자국 및 상대국 문화자원 유형에 대한 가치 인식 비교 
4. 한․중․일 국가관계 및 국제관 분석결과 비교 
가. 한․중․일 국가 관계 비교 
다. 국제관 비교 


제4장  요약 및 결론  
1. 요 약  
가. 상대국에 대한 인지정도 및 이미지 분석결과 비교 
나. 자국 및 상대국 문화자원에 대한 가치 인식 분석결과 비교 
다. 한․중․일 국가관계 및 국제관 분석결과 비교 
2. 결론 및 정책제언 
가. 한·중 청소년의 상호 이해 증진을 위한 퀴즈대회 개최 
나. 한·중 청소년교류 프로그램의 균형감 있는 소재 개발 필요 
다. 한·중 청소년 교류 프로그램의 다양한 소재 제안 
라. 한·중 청소년의 유학생 동아리 활동 지원 및 정기적인 한·중  청소년캠프 개최 
마. 한·중 청소년 여행촌 및 여행벨트 개발 
바. 평화와 번영의 동북아 공동체 형성을 위한 한·중간 파트너십 강화 


부 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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