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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자료 중남미 진출 한국기업의 사회적 공헌(CSR) 제고방안 연구 경제전망, 경제협력

저자 오삼교, 이남섭, 최윤국, 홍욱헌 발간번호 11-56 자료언어 Korean 발간일 2011.12.30

원문보기(다운로드:2,900) 저자별 보고서 주제별 보고서

기업의 사회적 공헌(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활동은 단순한 자선활동의 차원을 넘어 기업 경쟁력의 요체로 새로이 주목받고 있다. 기업 경영에 CSR을 도입함으로써 기업은 자원 활용의 효율화와 내부적 투명성 제고를 통해 기업 가치를 높일 수 있으며, 종업원의 인권 존중과 원활한 노사 관계 및 공급망 관리를 통해 기업에 대한 사회적 기대를 충족시킬 뿐만 아니라 기업의 생산성도 높일 수 있다. 특히 해외 진출 기업의 CSR 활동은 현지국에서의 기업 이미지를 높여 시장 개발 및 매출 확대에 긍정적으로 기여하며, 현지국에서의 사회적 갈등을 미연에 예방하고 기업 활동에 대한 사회적 지지 기반을 강화하는 효과를 갖는다.
이 연구는 이러한 CSR의 다양한 효과와 필요를 염두에 두고 중남미에 진출한 한국기업들의 사회적 공헌 활동 제고를 위하여 중남미 진출 한국기업들의 CSR 활동 실태와 문제점을 파악하여 개선점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한국기업의 진출이 가장 활발한 멕시코, 브라질, 페루, 과테말라와 파나마를 대상으로, 모두 34개 한국기업을 현지 방문하여 설문조사와 인터뷰를 병행하였다.
자료 분석 결과 CSR 활동을 비교적 활발히 수행하고 있는 기업은 조사 대상 기업의 약 30%로 대부분은 소비자들에게 이름이 알려진 대기업들이었다. 조사대상의 절반 정도를 차지하는 중소기업들은 대부분 CSR 활동을 제대로 전개하지 못하였다. 또 소비재 생산 대기업이나 지역사회와 갈등 소지가 많은 자원개발 회사들의 활동은 활발한 반면, 중간재 생산업체나 무역업체같이 소비자 이미지가 약한 기업들은 CSR 활동이 거의 없었다. 기업들은 지역사회와의 우호적 관계나 기업 브랜드 홍보를 위한 목적으로 CSR 활동을 수행하고 있으나 CSR 활동은 기업의 경쟁력 강화 및 성장 전략과는 무관하게 자선활동적 시각에서 이루어지고 있었다. 대부분 기업들이 CSR 활동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조직과 구조를 충분히 갖추지 못하고 있었으며 활동도 체계적⋅계획적으로 수행되기보다는 필요에 따른 임기응변적 성격이 강하였다. 활동 내용은 주로 빈곤층에 대한 경제적 지원이나 교육 기회 제공, 재해 구호, 고아원 방문, 지역 사회 단체에 대한 컴퓨터 같은 시설 지원 등으로 대부분 일회성 행사에 그치는 경우가 많았다. 이 때문에 대부분의 CSR 활동은 단순한 자선봉사를 주로 하는 초보적 단계나 기업활동의 리스크 관리를 주로 하는 대응적 CSR 단계에 머물러 있다.
CSR 활동을 보다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산만하고 비계획적 CSR 활동을 탈피하여, 기업의 핵심역량과 연관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장기적 관점에서 체계적으로 실시하고 성과를 평가하는 시스템을 갖출 필요가 있다. 소극적인 “대응적 CSR”을 넘어 기업의 발전전략 및 지역사회의 발전과 결합된 “전략적 CSR” 단계로 발전시킬 필요가 있다. 지역의 필요를 고려하여 기업의 CSR 활동이 지방정부의 정책과 결합되도록 하고, 주민단체나 NGO들을 참여시켜 보다 효과적인 CSR 활동 전개를 위한 사회적 지원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도 중요하다.
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is now emerging as one of the most important components of the corporate competitiveness. CSR activities can enhance corporate value by introducing more efficient use of resources and more transparent management. Furthermore, it helps not only satisfy social expections for companies but also produce higher corporate productivity through effective communications with the stakeholders. Especially important is the CSR activities of the companies operating abroad, because they can help companies avoid negative reputation and prevent any possible conflicts arising from business acitivies in foreign soil.

This study focuses on the current states of the CSR activities of the 34 Korean companies in five Latin American countries (Mexico, Brazil, Peru, Guatemala, Panama) and tries to locate the tasks ahead to promote CSR activities by the Korean companies in Latin America.
Our study shows that despite relatively high level of awareness of the CSR, only about 30% of the companies surveyed are involved in mentionable level of CSR activities. Most the CSR activities are being performed by the big companies whose names are well known to the consumers. One major problem is that those activities, especially the ones geared to the communities, are engaged in a rather unsystematic way and with almost no consideration for the long term development of the communities and the corporate competitiveness. CSR activities of the Korean companies are “reactive” in nature (responding to the circumstancial needs), rather than “strategic” in the sense that CSR activities are designed and engaged to strengthen corporate competitiveness as well as fulfilling the needs of the communities. Many Korean companies lack efficients organizational structure and budget earmarked for CSR activities.
The tasks ahead for effective CSR performances include selection and development of the CSR programs which reflect both the core capabilities and the strategic goals of a company. “Reactive CSR” needs to be enhanced to the level of “strategic CSR.” The way a company engages in CSR activities also needs to be changed so that local government and NGOs can participate in the CSR activities of the Korean companies.

국문요약

제1장 서 론
1. 연구 주제와 필요성
가. 연구의 주제와 배경
나. 연구의 필요성
2. 연구 목적과 방법
가. 연구의 목적
나. 연구의 방법론
다. 연구조사 전략
라. 보고서의 구성

제2장 이론적 검토
1. CSR 이해
가. CSR의 개념
나. CSR 측정 및 분석
다. 세계 주요 기업들의 CSR 참여도
2. 이론적 검토
가. 접근 방법
나. CSR의 기능과 역할
다. CSR 발전단계론
3. 중남미 지역의 CSR 연구
가. 선행연구
나. 중남미에서의 CSR 변천 과정
다. 중남미 현안 문제와 CSR:빈곤을 중심으로

제3장 멕시코
1. 멕시코의 CSR 특성과 현황
가. 멕시코 CSR의 기원과 Cemefi
나. CSR과 멕시코
2. 한국기업의 CSR 실행 현황과 과제
가. 멕시코 진출 한국기업의 CSR 현황
나. 멕시코 진출 한국기업의 CSR 활동 특성
다. 멕시코 진출 한국기업의 CSR 과제
라. 한국기업의 CSR 활동 사례
3. 멕시코 주요 기업의 CSR 활동
가. 멕시코 기업시민협회(Cemefi)와 CSR 기업 평가
나. 멕시코 우수 CSR 기업 및 한국 경쟁업체의 CSR 사례연구
4. 한국기업의 CSR 활동방향 제언
가. CSR 발전단계 이론에 따른 한국기업의 실태
나. 멕시코 진출 한국기업의 CSR 성공조건
다. 멕시코 진출 한국기업의 CSR 실행 프레임워크 제안
라. 기타 전략적 CSR 프로그램 제안
5. 소결론

제4장 브라질
1. 브라질의 CSR 특성과 변천 과정
가. 브라질 CSR 발전사
나. CSR 활동 참여 현황
다. 활동 방식과 한계
라. 브라질 사회와 CSR
2. 브라질 진출 한국기업의 CSR 실천 현황과 과제
가. 설문조사 및 분석
나. 브라질 진출 한국기업의 CSR 활동 특성
다. 브라질 진출 한국기업의 CSR 과제
라. 한국기업의 CSR 활동 사례
3. 브라질 주요 기업의 CSR 활동
가. Natura: 종 다양성과 전략적 CSR
나. Banco Santander:고등교육 투자 및 지원
다. 소니 브라질:환경 중심
라. 도요타 자동차: 야생 보존을 중심으로 한 지역 활동
마. 폭스바겐: 공장내 환경 관리
4. 한국기업의 CSR 활동방향 제언
가. 한국기업의 CSR 발전단계
나. 브라질 진출 한국기업의 CSR 활성화 방안
5. 소결론

제5장 페 루
1. 페루의 CSR 현황
가. CSR 활동 추진현황
나. 페루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의 특징
2. 한국기업의 CSR 현황
가. 페루 진출 한국기업 및 한국인 기업 현황
다. 한국 현지법인의 지역사회 공헌활동
라. 페루 진출 한국기업의 CSR 활동 특성
3. 페루 주요 기업의 CSR 활동
가. 광산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
나. 식품업체의 사회적 공헌 활동
4. 한국기업의 CSR 활동방향 제언

제6장 파나마/과테말라
1. 중미(파나마/과테말라) CSR의 현황과 특성
가. 중미에서의 CSR 기원과 변천과정
나. 파나마 CSR의 현황과 특성
다. 과테말라 CSR의 현황과 특성
2. 중미 진출 한국기업의 CSR 실천 현황과 과제
가. 주요 기업 설문조사와 심층면담
나. 중미 진출 한국기업의 CSR 활동 특징
다. 한국기업 CSR 활동 한계와 미비점
3. 파나마/과테말라 현지 주요기업의 CSR 활동
가. 파나마 주요 기업의 CSR 활동 소개
나. 과테말라 주요 기업의 CSR 사례
4. 한국기업의 CSR 활동방향 제언
5. 소결론

제7장 결 론
1. 한국기업의 CSR 활동 특성과 현황
가. 국가별 특징
나. 업종별 특징
다. 규모별 특징
라. 입지별 특징
2. 중남미 진출 한국기업의 CSR 활동 문제점과 개선방향
가. CSR 인지도
나. CSR 활동 수준
다. 활동 이유
라. CSR 활동 내용
마. CSR 활동 구조
바. CSR 활동 방식
3. 국가별 CSR 활동 전략
가. 멕시코
나. 브라질
다. 페루
라. 중미
4. 외국 기업의 CSR 활동 전략과 시사점
5. CSR 전략 가이드
가. CSR과 지역사회 발전의 접점 찾기
나. 효과적인 CSR 실천 가이드

부록(설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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