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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지역심층연구 중앙아시아 외국인투자의 특징과 한국기업에 대한 시사점 경제협력, 해외직접투자

저자 조영관, 주진홍, 강명구, 김영식, 오영일, 이상준 발간번호 11-14 자료언어 Korean 발간일 2011.12.30

원문보기(다운로드:2,563) 저자별 보고서 주제별 보고서

최근 중앙아시아 국가들을 둘러싼 대내외적 정치ㆍ경제 환경이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으며, 이런 상황에서 외국기업들의 투자사례를 분석하는 것은 점차로 중요한 의미를 갖게 되었다.
중앙아시아 국가들은 일반적으로 외국인투자 환경이 열악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기업 설립 절차가 복잡하고, 기업 운영이 불투명하며, 정부의 정책이 일관성을 갖지 못한 경우가 많은 편이다. 또한 도로나 철도, 항만 등 인프라 시설에 대한 투자가 부족하여 인프라가 취약하기도 하다. 따라서 중앙아시아 국가들에 대한 투자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차원에서의 분석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의 중앙아시아 투자 전략 수립을 위한 기본 연구로 외국기업의 중앙아시아 투자 특징을 분석하였다. 
외국기업의 중앙아시아 투자 연구를 통해 한국기업의 향후 투자를 위한 몇 가지 시사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첫째, 중앙아시아 국가들의 경제 발전으로 점차 서비스 부문이 발전할 가능성이 높다. 또한 중앙아시아 국가들의 시장 개방이 진전될 가능성이 높아서 그동안에 외국기업에 대해 투자가 제한되었던 서비스 부문이 개방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한국기업들은 은행, 보험업을 비롯한 다양한 서비스 부문에서 경쟁력을 갖춘 업종에 진출할 수 있다. 또한 중앙아시아 국가들에서는 사회 경제 발전에 필수적인 의료, 교육 서비스 부문이 취약하므로 이 부문에 대한 투자가 유망한 것으로 평가된다.
둘째, 중앙아시아 국가들의 사회 변동에 따라 노무관리가 점차로 서구적이며, 체계적인 형태를 갖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따라서 현지에 투자하는 한국기업은 인력 채용 과정을 공개적이고, 체계적인 형태로 진행해야 할 것이며,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형태ㆍ방식 등에서도 제도와 규칙을 강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노동조합의 기능과 역할도 현재보다는 점차로 증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셋째, 한국기업이 현지에 투자할 경우 외국기업이 적용하고 있는 마케팅 전략을 참고하여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전반적으로 자원개발 부문을 제외하고는 현지 사회의 변동을 면밀하게 분석하여 마케팅 전략을 구사해야 한다. 중앙아시아 국가들의 경제가 성장하면서 글로컬 전략과 현지 밀착형 마케팅 전략이 점차 중요한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것은 경제 발전에 따라 중앙아시아 국가들에서의 중산층의 규모가 증가하고 구매력이 증대되는 것과 관련이 있을 것이다. 한국기업들도 글로컬 마케팅 전략과 현지 밀착형 마케팅 전략을 구상하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전반적으로 향후 중앙아시아 지역에 투자하는 한국기업들은 중앙아시아 사회경제의 변동에 투자 경향을 맞추는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향후 중앙아시아 국가간의 경제 협력이 증대되고 중앙아시아 국가들과 CIS국가들과의 협력이 증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과정에서 중앙아시아 국가들의 경제는 지역 경제 블록화가 될 것이며, 이를 통해 역내 교역이 활성화되고, 역외에 대한 공동 관세 부과 등을 통해 투자와 교역에 커다란 영향을 끼치게 될 것이다. 
또한 중앙아시아 국가들의 경제 발전 전략을 통해 산업 다각화 정책이 지속적으로 추진될 것으로 전망된다. 국가마다 경제 발전 전략이 세워지고 있으며, 가장 핵심적인 요소는 제조업을 발전시키는 것이다. 국가 경제에서 차지하는 자원에너지 부문과 농업 부문의 비중을 줄이고, 각 국가에 맞는 제조업 부문을 육성하는 정책이 실시될 것이다. 따라서 각국이 육성하고자 하는 제조업 부문에 집중적인 투자가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중앙아시아 국가들은 기존의 사회주의적 유산의 특성, 체제전환국으로서의 특성, 인적 네트워크 지향적인 특성, 다소 비개방국인 특성을 가지고 있었으며, 이것은 경제에도 큰 영향을 주었다. 또한 외국기업의 투자에서도 이러한 부분을 고려해야 했다. 이러한 특성의 비중은 점차 감소되고 있으며, 보다 자본주의적이며 제도화된 경제 요소가 확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한국기업은 투자와 관련된 노무관리, 마케팅 전략에서 이러한 면들을 면밀히 고려해야 한다.
The recent international political and economic environment in Central Asian countries have recently been undergoing rapid change. Given the situation, the importance of analyses on cases of investment by foreign companies in Central Asian countries have become more important.
The investment climate of Central Asian countries is generally acknowledged to be inadequate. The procedures for establishing businesses are complex, business practices lack transparency in any sense, and government policies are inconsistent. Also, infrastructure is poor due to lack of investment for roads, railroads, and ports. Therefore it is necessary, through various analyses, to prepare diverse strategies for investment in Central Asian countries.
This study focuses on analyzing characteristics of investment of foreign companies in Central Asian countries. We find several implications in this study for Korean companies concerning future strategies for investment in Central Asian countries.
First, there is a high possibility that service sectors in Central Asian countries will expand from continued economic development. The progress toward greater openness in markets of Central Asian countries will also increase the possibility for opening of several service industries that are now closed to foreign investors. Therefore, competitive Korean companies will be able to enter the various service sectors like insurance and banking. In addition, there will also be much potential with respect to investment in fundamental service sectors like education and medicine, which are not strong in Central Asian countries.
Second, human resource management in Central Asian countries will become more globalized and organized in accordance with social changes of these countries. Thus Korean companies that expect to invest in Central Asia would have to adopt a more transparent system of recruiting and incentive programs for employees, as roles and functions of labor unions in Central Asia will expand compared to present.
Third, Korean companies should prepare marketing strategies based on the those of foreign companies currently doing business in Central Asia. The analyses on social changes in Central Asia should also be reflected in their marketing strategies. As Central Asian countries’ economies grow, the importance of both global strategy and localized marketing strategies will increase. The economic development of Central Asia will also lead to the expansion of the middle class and strengthen its purchasing power.
Generally, Korean companies that will be doing business in Central Asia should try to adopt investment strategies that will accord with socio-economic changes in Central Asian countries. Another factor that should be considered is that economic cooperation among Central Asian countries and with CIS countries will increase. As a result of these processes, the Central Asian economy will integrate into a single economy. The economic integration will promote intra-regional trade and change the trends of investment and trade through institutions like common custom duty, etc.
Also, Central Asian countries will continue to foster policies for industrial diversification along with their economic development strategies. Each Central Asian country has adopted its own economic development strategy but all revolve around the same core concept: development of manufacturing industries. Central Asian countries want to lower the share of energy industries and agriculture in their economies, and expand that of manufacturing. Therefore, the focus of Korean companies’ investment should be on the manufacturing industry that each Central Asian country plans to promote.
Central Asian countries have common characteristics including a socialist past, their status as transition countries, the importance of personal connections and a certain degree of non-openness. These characteristics have had much influence on their economies. Therefore, the peculiarities of these economies were major considerations  when foreign companies invested in Central Asian countries. However, the characteristics listed above have decreased in significance as their economies have become more capitalistic and institutionalized during transition periods. Accordingly, Korean companies must keep these factors in mind when engaging in human resource management, and preparing marketing strategies related to investment in Central Asia.

국문요약 


제1장 서 론 
1. 연구 필요성과 목적 
2. 선행연구와 연구방법 


제2장 외국기업의 중앙아시아 투자 현황 
1. 외국기업 투자의 유형별 특징 
가. 중앙아시아 투자의 개괄적 이해 
나. 국별 주요 투자 유인 요소 
다. 시기별 FDI 유입 특징 
라. 투자 업종별 특징 
2. 투자국별 특징 
가. 러시아 
나. 중국 
다. 미국 
라. 일본 
마. EU 
바. 기타 
3. 한국기업 투자의 특징 
가. 주요 투자대상국의 시기별 변화 
나. 민관 협력의 극대화 
다. 주요 분야별 투자 확대 전망 


제3장 외국기업의 투자 형태 및 사례 연구 
1. 외국기업의 투자 형태의 개괄적 이해 
2. 중앙아시아 국가들의 투자 환경 및 정책 분석 
3. 국가별 외국기업들의 투자 형태 및 사례 연구 
가. 카자흐스탄 
나. 우즈베키스탄 
다. 키르기스스탄 
라. 투르크메니스탄 
4. 사례 평가 


제4장 외국기업의 노무관리 형태 연구 
1. 노무관리 형태 연구의 배경 
2. 근로자 고용 
가. 구인 광고 형태 
나. 근로자 채용시험 방법 
다. 근로자 채용 비율 
라. 외국인기업의 외국인 채용 
3. 근로자 교육 및 승진 
가. 근로자 교육 
나. 승진 
4. 중앙아시아 진출 외국기업의 임금 및 복리후생 
가. 임금 수준 
나. 복지 수준 
다. 인센티브 
라. 노동조합을 통한 근로자 권리 보호 
마. 계약ㆍ해고 
바. 기타 
5. 중앙아시아 진출 외국기업의 노무관리 형태 평가 


제5장 외국기업의 마케팅 전략 
1. 마케팅 전략의 개념과 유형화 기준 
가. 마케팅 전략의 개념 
나. 마케팅 전략의 유형화 기준 
2. 마케팅 전략별 특징과 전개과정 
가. 글로벌 마케팅 전략 
나. 글로벌 네트워크 전략 
다. 글로벌 플랫폼 전략 
라. 글로컬 마케팅 전략 
마. 현지 밀착 마케팅 전략 
3. 주요 산업별 외국기업의 마케팅 전략 비교 
가. 천연자원 
나. 유통 및 소비재 산업 
다. 서비스 산업 
라. 제조업 
마. 마케팅 전략 유형별 성과와 교훈 


제6장 한국에 대한 시사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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