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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지역심층연구 중앙아시아 에너지 플랜트시장 전망과 한국의 참여방안에 관한 연구 산업정책, 에너지산업

저자 윤성학 발간번호 10-02 자료언어 Korean 발간일 2010.12.30

원문보기(다운로드:2,738) 저자별 보고서 주제별 보고서

중앙아시아 발전 플랜트시장은 한국이 결코 놓칠 수 없는 시장이다. 이 지역은 자원을 바탕으로 지속 성장하고 있으며 이미 한국형 기술과 성장모델에 많은 관심과 호의를 보여 왔다. 한국기업은 중앙아시아 국가들이 절실히 필요로 하는 정유, 석유화학, 발전, 담수 분야의 세계 수준의 기술과 운영 능력을 갖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협력 모델을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한편 중앙아시아 국가들은 한국이 절실히 필요한 에너지 및 원자재를 풍부하게 보유하고 있으며, 한국은 중앙아시아가 추진하는 산업다각화와 현대화에 필요한 제조업과 기술을 가지고 있다.
중앙아시아 국가들은 2000년 이후 고도성장 과정에서 전력 부족 문제를 심각하게 경험하고 있다. 전력 생산은 국가기간 산업 중 가장 기초적이고 국가경제발전에 기반이 되는 산업으로, 전력부족으로 인해 추가적인 산업유치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다. 중앙아시아 국가들은 전력 생산 증가를 위해 기존 시설의 개보수는 물론, 전통 에너지 및 신재생 에너지를 바탕으로 본격적인 전력 생산 증강에 나서고 있다. 그러나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국가재정문제로 인하여 에너지 플랜트사업에 대해 선진화된 기술과 외국인의 투자를 적극 추진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한국의 이 지역 진출 가능성은 어느 때보다도 높다.
중앙아시아 에너지 플랜트시장의 진출에는 현지의 높은 투자 장벽과 리스크가 존재한다. 중앙아시아 일부 국가들은 태환 지연 등 환율이 상시적으로 불안하며 자금의 해외 반출 통제 등 엄격한 외환 관리로 기업의 자금 운영 능력에 큰 제약이 있다. 또한 높은 과세부담과 불투명한 세무규정, 정부당국의 자의적 개입으로 흑자도산의 우려가 있기 때문에 현지 진출 시 철저한 리스크 관리가 추진되어야 한다. 특히 대규모 자금과 시간이 소요되는 IPP 사업의 경우 현지에서는 다소 생소한 국제관례인 PPA 계약 등 법률적 문제도 철저하게 검토하여야 할 것이다. 다행히 한국업체들은 다른 어떤 나라보다 중앙아시아 지역에 선진출하였기 때문에 정부나 대기업 모두 이 지역 시장과 풍부한 인적 네트워크를 갖추고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한국이 단순한 상품 및 서비스 시장을 넘어 에너지 플랜트 프로젝트로 진출할 경우 중앙아시아 시장에 대한 철저한 검토와 리스크 대처 전략을 준비하여야 할 것이다. 에너지 플랜트 건설기간 중에는 공기지연과 투자비 초과, 기존발전설비 운전방해 등의 가능성에 대하여 사전에 준비가 되어야 할 것이며, 운영기간 동안의 리스크 요인으로 전력요금의 미인상, 이용률 저하에 따른 수입 감소, 경쟁발전사업자에 따른 이용률 감소, 연료비 증가, 운영비용 및 유지보수비용 초과 등에 대비하여야 할 것이다. 또한 물가 및 환율 변동 등 재무적 리스크와 갈수록 까다로워지는 환경 문제 등에 대해서도 적극 대처하여야 할 것이다.
리스크 관리와 함께 한국이 실질적으로 에너지 플랜트시장에서 중국이나 일본, 나아가 러시아 업체와의 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자본조달 능력을 제고하여야 한다. 한국 기업이 중앙아시아와 같은 개발도상국 지역에서 자본이 풍부한 중국, 일본, EU 등과의 국가적 경쟁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한국 정부가 금융상의 애로점을 해결해주어야 할 것이다. 최근 지식경제부를 중심으로 자원개발펀드를 만들고 있으며 금융 지원 확대를 위한 제도적 장치를 고려하고 있다. 자원개발펀드는 중앙아시아 지역의 자원개발과 플랜트 분야에 진출하려는 한국 기업들에게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한국이 대중앙아시아 플랜트사업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국가 간 신뢰를 구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를 위해 한국은 정상외교를 비롯하여 행정부, 국회 등의 정치 부문에서 중앙아시아 정부와의 인적교류 강화와 확대를 지속적으로 추진하여야 한다. 특히 중앙아시아 국가들은 대통령 중심적인 체제로 모든 의사결정이 대통령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정상적인 입찰이나 경쟁방식 이전에 사전 협상을 통해 프로젝트를 발주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중앙아시아 플랜트시장 진출을 위해 정상외교와 정부간 차원에서 지속적인 인적교류를 쌓아야 할 것이다. 카자흐스탄과 중국의 에너지 분야 협력의 성과도 수년간에 걸친 정상들 간의 우호적인 협력이 결실로 나타난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treatise is to ascertain Kazakhstan & Uzbekistan’s potential for economic growth through the study of the industrial plant market in the Central Asia, widely considered the newest Greenfield of the rising these economy, and contemplate measures that will allow Korea to make inroads into that market.
The industrial plant market recently taking shape in the Central Asia, a region bordering the Korean Peninsula, presents Korea with new opportunities for growth, considering Korea’s world-class competitiveness in the construction and operation of industrial plants. However, the plant market in the Central Asia also presents significant obstacles including lack of institutional/legal support, unlike the Middle East, Korea's current No. 1 industrial plant market; insufficient funds to place orders for plant construction; not to mention fierce competition from China and Japan. This paper intends to outline strategies Korea might want to consider for its entry into the Central Asia industrial plant market, in the face of massive financial wherewithal and political clout possessed by the Chinese and the Japanese.
Taking the above situation into consideration, the achievements and limitations of the current ‘package strategy’ combining existing resources and development will be discussed, followed by proposals for the creation of an overseas investment fund for the development industrial plants and natural resources. Korean companies expecting to succeed in the industrial plant market in the Central Asia should be acutely aware of and forewarned against the limitations of the package strategy. As the package strategy involves, by nature, a highly political agreement, country risks latent in the Central Asia should be handled and managed most deliberately.
In order for Korea’s plant-building industry to prevail over competitors from China and Japan, the ability to procure sufficient capital should form the core element of the effort, as the success of Korea’s package strategy is largely dependent upon timely supply of necessary funds to companies participating in actual investment efforts. This means the Korean government must create a solid financial vision if Korea is to be successful in competition with rivals like China and Japan in developing regions like the Central Asia.

국문요약 


제1장 서  론 
1. 연구의 목적 
2. 연구의 방법과 범위 


제2장 중앙아시아 자원개발 현황과 에너지 수요 전망 
1. 중앙아시아 자원개발 동향 
가. 총괄 
나. 카자흐스탄 
다. 아제르바이잔 
라. 우즈베키스탄 
마. 투르크메니스탄 
2. 중앙아시아 자원개발 및 석유자원 공급 전망 
가. 카자흐스탄 
나. 아제르바이잔 
다. 우즈베키스탄 
라. 투르크메니스탄 
3. 중앙아시아 에너지 수요 전망 


제3장 중앙아시아 국가별 에너지 플랜트시장 환경과 전망 
1. 카자흐스탄 
가. 주요 발전 에너지원 현황 
나. 카자흐스탄 전력산업 분석 
다. 카자흐스탄 전력플랜트 투자 장애요인 
라. 한국의 카자흐스탄 발전플랜트 참여방안 
2. 우즈베키스탄 
가. 주요 발전 에너지원 현황 
나. 우즈베키스탄 전력산업 분석 
다. 우즈베키스탄 전력플랜트 투자 장애요인 
라. 한국의 우즈베키스탄 발전플랜트 참여방안 
3. 아제르바이잔 
가. 아제르바이잔 경제와 에너지시장 전망 
나. 아제르바이잔 전력산업 현황과 전망 
다. 재생에너지원 개발 현황과 발전 전망 
라. 아제르바이잔 전력플랜트 산업 발전과 한국의 참여 전망 
4. 투르크메니스탄 
가. 최근 경제와 에너지 부문 개황 
나. 전력산업 현황 및 개발계획 
다. 한국의 투르크메니스탄 발전플랜트 협력방안 
5. 키르기스스탄과 타지키스탄 
가. 최근 경제 동향 및 전망 
나. 전력구조 및 전력생산 현황 
다. 수력발전 현황 및 전망 
라. 화석연료와 신재생에너지 동향 
마. 중앙아시아의 물과 에너지 위기 
바. 한국적 4대강 사업의 적용가능성과 진출 전망 


제4장 한국의 중앙아시아 에너지 플랜트시장 참여전략 
1. 중앙아시아 6개국의 에너지수급과 전력시장 구조 
가. 중앙아시아 6개국의 에너지 수급구조 
나. 중앙아시아 6개국의 전력시장 구조 
다. 중앙아시아 6개국의 송배전망 
라. 중앙아시아 6개국의 전력 수급구조 특성 
2. 중앙아시아 6개국의 전력시장 투자환경 
가. 중앙아시아 6개국의 전력시장 투자기회 
나. 전력수요량 전망과 진출대상시장 지위의 DPM 분석 
다. 역내 지역협력관계와 한국과의 통상관계 
라. 중앙아시아 6개국의 PESTLE 분석 
3. 중앙아시아 6개국에 대한 진출전략 
가. 진출사업의 현지 환경 필수 확보요인과 이상적 요인 
나. 중앙아시아 6개국 발전 플랜트 진출전략 


제5장 결  론 
1. 한국의 대중앙아시아 국가별 에너지 플랜트 진출방안 
2. 종합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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