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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지역전략연구 아프리카 문화콘텐츠 산업의 발전과 한국에 주는 함의 경제협력, 산업정책

저자 장용규, 김계리, 김수원, 박지민 발간번호 22-05 자료언어 Korean 발간일 2022.12.30

원문보기(다운로드:1,809) 저자별 보고서 주제별 보고서

현대사회에서 ‘소프트 파워’로서 문화의 힘은 모두가 인정하는 것이다. 특히 세계화의 모습을 한 신자유주의는 문화를 자본과 상품의 영역으로 환생시켰다. ‘문화산업’, ‘창조문화’, ‘창조경제’ 등 문화의 경제화는 이제 거스를 수 없는 대세가 되었다. 세계 각국은 자국의 문화자원을 적극적으로 발굴해 상품화하는 데 열중하고 있다. 세계 문화자본은 전 세계 곳곳에 숨어 있는 매력적인 문화 자원을 발굴해 자본화하는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우리 정부도 1990년대 초반부터 우리 문화의 세계화를 내세우며 문화산업 육성을 시작해왔다. 그 결과 1990년대 접어들면서 한국 드라마와 음악을 중심으로 하는 한국문화가 세계적으로 확산되기 시작했다. 한류 또는 K-컬처라고 부르는 이 문화자본과 상품은 인근 아시아 국가를 기점으로 유럽과 북미 지역, 그리고 아랍과 라틴아메리카로 퍼져나갔고, 최근에는 아프리카에까지 그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이런 환경에서 국내외에서는 한류와 관련된 문화콘텐츠 연구가 시작되었다. 안타깝게도 국내 문화콘텐츠 연구에서 아프리카는 소외지역으로 남아 있다. 여기에는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우리나라와 아프리카의 문화콘텐츠 교류가 상대적으로 적다는 점과 아프리카에 대한 우리 사회의 전반적 관심과 정보가 부족한 것도 주요 이유일 것이다. 아프리카 대륙에서도 일부 국가이지만 2000년대 초부터 한국 문화콘텐츠가 소개되기 시작했고, 소비량도 증가하고 있다. 이런 관점에서 아프리카의 문화콘텐츠 환경에 대한 연구는 더 이상 소외지역으로 남아 있어서는 안 된다.

본 연구의 필요성은 여기에 있다. 한류와 K-컬처로 대표되는 우리 문화콘텐츠를 아프리카에 소개하기 위해서는 아프리카 문화콘텐츠 환경, 즉 문화콘텐츠 생산과 유통, 소비 환경 등에 대한 면밀한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문화콘텐츠 환경의 특성을 유형별로 살펴볼 수 있는데, 아프리카 55개 국가 중 르완다, 나이지리아, 남아공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했다.

르완다는 동부 아프리카의 내륙에 위치한 소국이지만 아프리카 대륙에서 가장 거버넌스가 투명하고 건전한 정부 정책을 펼치고 있는 국가이다. 르완다는 불리한 지정학적 조건과 부족한 자연자원을 우수한 인적자원과 문화자원으로 극복하려는 대표적인 국가이다. 작지만 강한 국가의 모습을 보이고 있는 르완다는 정부 주도형 문화콘텐츠 정책을 펼치는 대표적인 국가라고 볼 수 있다. 르완다는 다른 두 국가에 비해 문화콘텐츠 환경에 정부의 개입이 적극적인 국가이다. 이는 르완다 미디어 현대사와 깊은 연관이 있다. 과거 르완다 정부는 미디어를 장악해 인종 혐오를 부추기고 제노사이드(Rewanda Genocide)를 선동했던 과거의 어두운 미디어사를 극복하기 위해, 현재 르완다 정부는 국가적 분열을 치유하고 통합을 추구하기 위해 미디어를 규제하는 정부 주도형 문화콘텐츠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반면 나이지리아는 경제규모나 인구수에 있어서 아프리카 대륙의 거인이며 풍부한 문화자원을 보유하고 있는 국가이다. 나이지리아는 일찌감치 문화콘텐츠 산업이 성장하기 시작했는데 독특하게도 정부의 적극적인 규제와 개입보다 민간 영역에서 자유롭게 문화산업을 선도하는 민간 주도형 문화콘텐츠 환경을 보여주고 있다. 민간인이 문화콘텐츠 시장을 장악하는 한편 대부분의 문화콘텐츠가 비공식 경제 시장에서 소비되고 있다는 점도 특징이다. 소규모 영세 자본과 비공식 경제가 주도하는 나이지리아 문화콘텐츠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나이지리아 정부는 영화산업과 같은 문화콘텐츠 산업에 적극 개입하고자 노력하고 있지만, 민간의 힘으로 일으켜 세워 ‘나이지리아의 자존심’ 또는 ‘나이지리아의 자랑’으로 언급되는 영화산업에 정부가 간섭하는 것에 대한 반발도 만만치 않다.

남아공은 르완다와 유사한 역사적 아픔을 경험했지만 자본주의 체제가 일찌감치 자리 잡은 국가이다. 남아공은 정부가 문화콘텐츠 산업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 다른 아프리카 국가와 달리 국가 차원에서 문화자원을 상품화하기 위한 노력이 가장 적극적인 국가이다. 실제 남아공은 아프리카 대륙뿐 아니라 전 세계에 자국의 문화상품을 적극적으로 수출하는 대표 국가이기도 하다. 남아공은 정부의 문화콘텐츠 관련 정책의 역사가 상대적으로 길며 아파르트헤이트 종식 이후 미디어 산업 정책의 대전환을 이룬 사례이다. 남아공의 경우 문화콘텐츠 환경에서 민간과 정부의 역할이 상호보완 관계에 있으며 남아공 정부는 자국의 문화콘텐츠 산업을 세계 문화콘텐츠 가치사슬에 참여시키기 위한 정책 수립에 적극적이다. 이러한 이유로 이 세 국가는 우리 정부의 공공외교와 개발협력, 산업·무역 정책의 관점에서 문화콘텐츠 교류 증진을 위한 연구대상국으로 매우 적합하다.

이들 세 국가는 문화콘텐츠 환경을 주도하는 정부와 민간의 참여 정도에서 차이를 보인다. 세부적으로 르완다의 사례는 과거의 갈등을 치유하고 화해하며 평화적인 국가 건설과 경제 발전에 문화콘텐츠를 활용하고자 하는 정책의지를 보여주는 사례이다. 반면 나이지리아는 민간이 주도해서 문화콘텐츠를 활용하고 고용 창출과 경제 성장을 추구하는 사례이다. 마지막으로 남아공의 경우 문화콘텐츠 환경을 이용해 경제·사회·문화적 권리의 증진을 지향한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아프리카에서 문화콘텐츠의 역할은 정치적 갈등을 부추기거나 평화와 단결을 위한 수단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특히 르완다에서 라디오가 과거 정치적 갈등을 부추기는 수단으로 사용되었다가 현재 국가통합을 위한 선전도구로 활용되는 예가 대표적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보았을 때 르완다의 사례는 우리나라의 발전 방향과 유사성이 있어 보인다.

우리나라의 대아프리카 협력관계는 정부가 주도하는 공공외교와 ODA를 중심으로 진행된다. 문화콘텐츠 교류가 공공외교와 ODA 협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절대적으로 낮지만 이 틀에서 벗어나지 않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우리 정부의 「23년도 국제개발협력 종합시행계획」에 따르면 내년도 ODA 예산 중 아프리카(18.9%)는 여전히 아시아 다음으로 큰 개발협력 대상지역이다. ODA 항목에는 없지만 문화 ODA 비중은 일본과 프랑스의 뒤를 잇는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지난 수년간 아프리카와의 문화 ODA는 우리나라의 기술과 경험에 기반을 둔 역량 강화 프로그램과 문화 인프라(DR콩고 국립박물관, 작은 도서관 건립 등) 사업이 중심이었다. 이와 함께 다양한 부처에서 한류(특히 영화) 판권을 사들여 아프리카에 무상 제공하는 사업 등도 벌이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와 아프리카의 문화콘텐츠 교류는 일방적이라는 비판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이런 관점에서 본 연구는 아프리카 3개국과의 문화콘텐츠 교류를 다음과 같이 추진할 것을 제안한다.

먼저 아프리카 3개국의 사회·문화적 특성, 정부와 민간 영역의 문화콘텐츠 환경에 개입 정도 등을 파악한 뒤 정부가 공공외교의 측면을 강조할 것인지, 문화 ODA를 강화할 것인지, 아니면 국내 민간자본의 적극 진출을 지원할 것인지를 정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예를 들어 르완다의 경우 국내 민간자본이 적극 진출하기에는 시장규모가 작고 인프라가 부족하기 때문에 공공외교를 이용한 협력관계가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나이지리아의 경우 영화산업은 ‘나이지리아의 자존심’으로 불리며 개인 또는 민간 중소자본이 주도하는 형태를 띠고 있다. 따라서 나이지리아와의 문화콘텐츠 협력은 우리나라 공공기관이 직접 협력하는 방식보다 국내 기업 및 민간 문화자본의 진출을 지원하는 정책이 필요해 보인다. 예를 들어 KOTRA와 같은 기관이 국내 민간 문화자본의 투자를 컨설팅하고 아프리카 문화콘텐츠 관련 정보를 지원하는 등의 유관 기관과 협력이 가능할 것이다. 나이지리아의 경우 영화산업이 현저하게 영리성을 띠고 있기 때문에 문화콘텐츠 산업의 수익성을 우선하는 지원 정책이 필요해 보인다.

마지막으로 남아공의 경우 중간 소득국가에 속하기 때문에, ODA를 통한 협력은 불가능지만, 공공과 민간의 혼합형 교류는 가능하다. 이런 측면에서 볼 때 KOICA와 지자체 등이 컨소시움을 결성해 남아공과 문화콘텐츠를 교류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KOICA가 파일럿 에이전시(pilot agency)의 역할을 통해 남아공의 문화콘텐츠의 개발협력 분야를 설정하고, 지자체가 구체적 협력을 수행한다면 작은 규모로 순발력 있는 협력관계를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부산국제교류재단에서 시행하고 있는 ‘르완다 문화콘텐츠 산업 역량 강화 ODA 프로젝트’가 KOICA와 지자체와의 협업을 보여주는 좋은 사례이다.

우리나라와 아프리카 관계는 여전히 갈 길이 멀다. 양 지역 간에 경제 교류가 미미한 현실에서 문화콘텐츠 교류의 활성화를 기대하기도 어려울 것이다. 다만 아프리카 대륙은 더 이상 소외지역이 아니고 이미 유럽 등 서구권에서는 아프리카 문화콘텐츠 환경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적극적인 교류를 통해 문화상품을 생산하고 있다는 점에서 우리나라도 적극적인 정책을 펼쳐야 함은 분명한 사실이라는 점을 주장한다.
Cultural and creative products are not just containers of historical and cultural identities but commercial goods tradable across borders. Simultaneously, culture is one of the primary sources of so-called “soft power,” along with political values and legitimate national foreign policy. Hence, the Korean government has been taking a leading role in building up the cultural and creative industry since the 1990s. The “Hallyu,” or craze for Korean creative products outside Korea, has been expanding across the world, from the epicenter of Asia and North America to the Middle East, Latin America and Africa. While such expansion led to interest in the mediascape of varied regions around the world, Africa has remained in the margin of academic and policy research of the creative industry. This report aims to provide information and analysis of the less studied mediascape in Africa.

Given the growing cultural engagement between Korea and the countries in Africa, this report examines the creative industry in Africa from three distinctive perspectives of development cooperation in creative industry, cultural public diplomacy and trade in cultural and creative goods. Drawing on field research and secondary research on production, retailing and consumer environment in the creative industry, this report provides lessons for further inter-continental cultural engagement.

Africa is a continent with 55 nations. Acknowledging the diversity in mediascape in each country, this report narrows its focus down to three representative countries. First, Rwanda, located in East Africa, provides an exemplary case of the media being used as a powerful political tool. The destructive role of radio during the genocide in the 1990s has been cited in explaining the danger of the media. The tragic experience resulted in strong government intervention in the creative industry. Second, Nigeria in West Africa is leading the production of films, particularly in the informal economy, which is better known as Nollywood. In the relative absence of government intervention, producers and retailers in Nollywood have built Nollywood into the world’s second largest movie producer in terms of the number of films produced. Third, South Africa reveals rather different roles of the creative industry in relation to most sub-Saharan African countries. Its creative industry is well integrated in the global value chain, and the South African government offers incentives to make its local creative industry more attractive to international producers and retailers. This policy direction is in tandem with reconciliation and development of the historically less-privileged by the post-apartheid government.

Drawing on analysis of the three countries, the report suggests as follows. First, Rwanda provides the potential of development cooperation in creative industry. The size of the formal economy in the creative industry is, like that of most African countries, too insignificant to attract stakeholders in Korea’s creative industry. However, an increasing number of African countries, including Rwanda, Tanzania, and Ghana, are recognizing the role of the creative industry in economic growth. These countries lack institutional experiences to build up the industry. Therefore, such countries will become effective destinations of Korea’s development cooperation in the creative industry, focusing on capacity-building through the sharing of Korea’s knowledge and experience. Cities are better equipped in providing hands-on experience in the creative industry. Here, the government agency in charge of development cooperation (KOICA) can take the role of a pilot agency. Upon the request of partner countries, KOICA can initiate partnering the countries in Africa and cities in Korea which have relevant experiences in varied sectors in the creative industry.

On the other hand, our research in Nigeria and South Africa offers lessons in light of public-private cooperation and private sector engagement. Nigeria reveals opportunities for public-backed private sector engagement. The government’s trade agency (KOTRA) can take a leading role in understanding Africa’s active-yet-unregulated market and provide private stakeholders with pertinent consultations. For instance, Nigeria is the largest economy in Africa with a massive pool of potential consumers for varied creative goods. Additionally, its film industry is distinctively commercial-oriented. Lastly, South Africa offers significant opportunities for stakeholders in the creative industry as a gateway country to Africa. Its creative industry is well integrated with the global value chain and its broadcasting companies and telecommunications companies are operating across Africa. Its infrastructure is relatively well-established and government regulations are in place to support international producers and retailers.

In conclusion, existing studies on Africa’s creative industry remain mere translation of studies carried out by Western researchers. This report contributes to widening the territory of our understanding of the African mediascape from Korea’s own reference point. While this report limits its scope to three representative countries, further research is necessary to understand the mediascape of Africa better.
국문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 목적 및 개요
3. 연구 내용 및 방법

제2장 문화콘텐츠 산업의 이해
1. 문화콘텐츠의 정의
2. 문화콘텐츠 산업에 대한 포괄적인 시각의 필요성
3. 문화콘텐츠 산업에 대한 연구방법
제3장 한국·아프리카 문화콘텐츠 교류의 역사와 현황
1. 들어가기
2. 한국의 문화콘텐츠: 현황과 전망
3. 아프리카의 문화콘텐츠: 현황과 전망
4. 한국·아프리카 문화콘텐츠 교류

제4장 르완다
1. 역사, 사회, 정치, 경제적 배경
2. 디지털 환경 분석
3. 유통환경
4. 미디어 소비구조
5. 글로벌 가치사슬
6. 한국과 르완다의 문화 교류
7. 르완다 사례의 의의
제5장 나이지리아
1. 역사, 사회, 정치, 경제적 배경
2. 디지털 환경 분석
3. 유통환경
4. 미디어 소비구조
5. 글로벌 가치사슬
6. 한국과 나이지리아의 문화 교류
7. 나이지리아 사례의 의의

제6장 남아프리카공화국
1. 역사, 사회, 정치, 경제적 배경
2. 디지털 환경 분석
3. 유통환경
4. 미디어 소비구조
5. 글로벌 가치사슬
6. 한국과 남아공의 문화 교류
7. 남아공 사례 연구의 의의: 사회·경제·문화적 권리를 위한 정부의정책과 한계

제7장 아프리카 3개국 문화콘텐츠 환경의 정책적 함의
1. 세 국가의 문화 정책과 산업의 의미
2. 우리 정부의 협력 방안
3. 마무리 글

참고문헌

부록

Executive Summa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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