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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中 兩國間의 經濟關係가 보다 긴밀해지고 있습니다. 國交가 수립된지 불과 2년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兩國間의 經濟協力은 交易과 投資를중심으로 그 동안의 量的인 伸張과 함께, 최근에는 個別 産業間의 協力으로까지 확대되고 있는 것입니다.
韓-中 兩國間의 産業協力은 우리나라 商工資源部와 中國의 國家經濟貿易委員會間에 産業協力合意書가 終結(1993.9)된데 따른 것으로, 특히 금년 3월 北京에서 열린 韓-中 頂上會談에서는 자동차, 전자교환기, 고화질 텔레비젼, 항공기 등의 産業分野에서 양국이 우선적으로 協力하기로 합의한 바 있습니다.
中國의 빠른 經濟成長에 따라 국제시장에서 韓-中 兩國間의 競合關係가 심화되고 있는 이때, 양국간의 경제협력이상호간의 경합관계를 극소화하고, 補安的 關係를 극대화할 수 있는 産業協力으로까지 발전하고 있다는 사실은 양국간의 互惠的 經濟關係 樹立을 위한 커다란 진전이 아닐 수 없습니다.
本 報告書는 韓-中 兩國間 産業協力의 대상이 되고 있는 여러 가지 산업중에서도 특히 自動車産業만을 중점적으로 살펴보고자 했습니다. 中國의 立場에서는 國家支柱産業의 하나이고, 우리의 입장에서도 輸出 戰略産業의 하나인 자동차 산업에서의 양국간 협력 가능성은 全産業 分野에서 包括的인 同伴者 關係로의 발전을 지향하는 韓-中 經濟關係 發展의 상징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더우기 기존 국제 자동차 시장에서의 需要鈍化로 선진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저마다 경쟁력 강화를 위한 새로운 市場開拓과 生産據點의 再編努力을 기울이고 있는 世界 自動車産業 環境을 고려하면, 우리의 입장에서 中國과의 自動車産業 協力 强化는 새로운 시장개척 이외에 長期的인 國際競爭力 確保와도 밀접한 관계를 지니는 것으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本 報告書는 우리에게는 아직 많이 알려지지 않은 中國의 自動車産業現況을 二次資料를 중심으로 살펴보고, 그 기초하에서 兩國間의 協力方案을 개괄적으로 제시하고 자 한 것으로, 當 센터 地域 1室의 安鍾石 調査役이 작성하였습니다. 양국 정부간에 자동차 산업협력을 위한 교섭이 진행되고 있고, 업계 차원에서도 中國 市場 進出을 위한 다각적인 모색이 이루어지고 있는 이때, 中國 自動車産業에 관한 同 報告書는 정부의 정책수립 뿐 아니라 국내 자동차 제조업체의 對中 進出戰略 樹立에도 커다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本 報告書가 완성될 때까지 여러 가지 未備點을 보완하는데 助言을 아끼지 않으신 商工資源部의 임형주 사무관, 起亞經濟硏究所의 박기영 실장,對外經濟政第硏究院의 임천석 박사, 그리고 當 센터의 백권호 박사에게 감사드리며, 특히 本 報告書의 작성을 위한 資料의 蒐集에 많은 도움을 주신 現代自動車 中國 프로젝트팀의 임기택 씨와 當 센터 北京駐在員 조현준 調査役에게 심심한 謝意를 表하는 바입니다.
아무쪼록 本 報告書가 政府의 對中 通商政第 立案者는 물론 中國의 自動車産業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국내의 有關 業界 및 硏究者들에게 유익한 參考資料가 되기를 바랍니다.
1994年 9月
對外經濟政第硏究院
附設 地域情報센터
所 長 姜 興 求
韓-中 兩國間의 産業協力은 우리나라 商工資源部와 中國의 國家經濟貿易委員會間에 産業協力合意書가 終結(1993.9)된데 따른 것으로, 특히 금년 3월 北京에서 열린 韓-中 頂上會談에서는 자동차, 전자교환기, 고화질 텔레비젼, 항공기 등의 産業分野에서 양국이 우선적으로 協力하기로 합의한 바 있습니다.
中國의 빠른 經濟成長에 따라 국제시장에서 韓-中 兩國間의 競合關係가 심화되고 있는 이때, 양국간의 경제협력이상호간의 경합관계를 극소화하고, 補安的 關係를 극대화할 수 있는 産業協力으로까지 발전하고 있다는 사실은 양국간의 互惠的 經濟關係 樹立을 위한 커다란 진전이 아닐 수 없습니다.
本 報告書는 韓-中 兩國間 産業協力의 대상이 되고 있는 여러 가지 산업중에서도 특히 自動車産業만을 중점적으로 살펴보고자 했습니다. 中國의 立場에서는 國家支柱産業의 하나이고, 우리의 입장에서도 輸出 戰略産業의 하나인 자동차 산업에서의 양국간 협력 가능성은 全産業 分野에서 包括的인 同伴者 關係로의 발전을 지향하는 韓-中 經濟關係 發展의 상징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더우기 기존 국제 자동차 시장에서의 需要鈍化로 선진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저마다 경쟁력 강화를 위한 새로운 市場開拓과 生産據點의 再編努力을 기울이고 있는 世界 自動車産業 環境을 고려하면, 우리의 입장에서 中國과의 自動車産業 協力 强化는 새로운 시장개척 이외에 長期的인 國際競爭力 確保와도 밀접한 관계를 지니는 것으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本 報告書는 우리에게는 아직 많이 알려지지 않은 中國의 自動車産業現況을 二次資料를 중심으로 살펴보고, 그 기초하에서 兩國間의 協力方案을 개괄적으로 제시하고 자 한 것으로, 當 센터 地域 1室의 安鍾石 調査役이 작성하였습니다. 양국 정부간에 자동차 산업협력을 위한 교섭이 진행되고 있고, 업계 차원에서도 中國 市場 進出을 위한 다각적인 모색이 이루어지고 있는 이때, 中國 自動車産業에 관한 同 報告書는 정부의 정책수립 뿐 아니라 국내 자동차 제조업체의 對中 進出戰略 樹立에도 커다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本 報告書가 완성될 때까지 여러 가지 未備點을 보완하는데 助言을 아끼지 않으신 商工資源部의 임형주 사무관, 起亞經濟硏究所의 박기영 실장,對外經濟政第硏究院의 임천석 박사, 그리고 當 센터의 백권호 박사에게 감사드리며, 특히 本 報告書의 작성을 위한 資料의 蒐集에 많은 도움을 주신 現代自動車 中國 프로젝트팀의 임기택 씨와 當 센터 北京駐在員 조현준 調査役에게 심심한 謝意를 表하는 바입니다.
아무쪼록 本 報告書가 政府의 對中 通商政第 立案者는 물론 中國의 自動車産業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국내의 有關 業界 및 硏究者들에게 유익한 參考資料가 되기를 바랍니다.
1994年 9月
對外經濟政第硏究院
附設 地域情報센터
所 長 姜 興 求
目次
I. 序論
1. 問題提起
2. 報告書의 構成
3. 中國에서의 自動車 製品分類
II. 中國 自動車産業의 現況
1. 中國 自動車産業의 一般現況
2. 中國 自動車 産業의 發展過程
3. 自動車 生産現況
4. 販賣現況
5. 輸入
6. 自動車 保有量
7. 中國의 自動車 企業 現況
III. 中國 自動車産業의 問題點
1. 産業組織上의 問題點
2. 製品構成(product mix)上의 問題點
3. 生産方式上의 問題點과 部品産業의 脆弱性
4. 技術的 落後性
5. 國際競爭力 低下
IV. 中國의 自動車 産業政策
1. 中國의 旣存 自動車 産業政策
2. 中國 自動車 産業政策 變化 要因들
3. 中國의 新自動車産業 政策槪要
V. 外國 自動車 製造業體들의 中國 進出 現況
1. 車種別 進出動向
2. 中國 乘用車 市場에의 進入을 위한 主要國 自動車 메이커들의 準備狀況
VI. 韓-中 兩國間 自動車産業 協力方案
1. 關係 變數들
2. 우리 기업들의 進出 方向 및 中國과의 協力方案
〈參考文獻〉
附錄
I. 序論
1. 問題提起
2. 報告書의 構成
3. 中國에서의 自動車 製品分類
II. 中國 自動車産業의 現況
1. 中國 自動車産業의 一般現況
2. 中國 自動車 産業의 發展過程
3. 自動車 生産現況
4. 販賣現況
5. 輸入
6. 自動車 保有量
7. 中國의 自動車 企業 現況
III. 中國 自動車産業의 問題點
1. 産業組織上의 問題點
2. 製品構成(product mix)上의 問題點
3. 生産方式上의 問題點과 部品産業의 脆弱性
4. 技術的 落後性
5. 國際競爭力 低下
IV. 中國의 自動車 産業政策
1. 中國의 旣存 自動車 産業政策
2. 中國 自動車 産業政策 變化 要因들
3. 中國의 新自動車産業 政策槪要
V. 外國 自動車 製造業體들의 中國 進出 現況
1. 車種別 進出動向
2. 中國 乘用車 市場에의 進入을 위한 主要國 自動車 메이커들의 準備狀況
VI. 韓-中 兩國間 自動車産業 協力方案
1. 關係 變數들
2. 우리 기업들의 進出 方向 및 中國과의 協力方案
〈參考文獻〉
附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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