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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종석

  • 중국진출 한국기업의 경영 현지화에 관한 연구

    한국기업의 중국진출이 시작된 지 10년 여의 시간이 지났다. 그 동안 중국투자에 대한 관심은 진입방식(entry mode)에서 사후관리(post-entry management)로 관심이 변화하고 있다. 특히, WTO가입을 전후해서부터는 중국 시장이 글로벌 시장과 통합..

    백권호 외 발간일 2002.12.30

    기업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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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제 1 장 서 론

    제 2 장 한국기업의 대중 직접투자 추이와 중국측 시각

    제 3 장 한국계 중국 진출기업의 경영 현지화 유형

    제 4 장 한국계 투자기업의 경영관리 현지화와 직무 만족도

    제 5 장 중국 현지 직원들의 직장생활과 경력관리

    제 6 장 한국계 중소기업 조직내 인적관계와 노무관리 현지화

    제 7 장 한국계 대기업의 경영 현지화와 문화적 적응

    제 8 장 기업의 경영 현지화와 문화적 적응

    제 10 장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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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문요약
    한국기업의 중국진출이 시작된 지 10년 여의 시간이 지났다. 그 동안 중국투자에 대한 관심은 진입방식(entry mode)에서 사후관리(post-entry management)로 관심이 변화하고 있다. 특히, WTO가입을 전후해서부터는 중국 시장이 글로벌 시장과 통합된 시장으로서의 특성이 강한가 아니면 여전히 중국적 특색을 지닌 시장으로서, 현지화의 압력이 큰 시장인가가 하는 것이 큰 관심거리가 되고 있다. (생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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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대중국 한국 투자기업의 경영성과 분석

    우리나라 기업의 對中國 直接投資는 매년 급신장세를 기록하여 1994년 6월말 현재 許可基準으로 1,549건, 13.3억 달러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는 件數로는 전체 해외직접투자의 35.0%, 그리고 金額으로는 15.4%를 占하는 것입니다. 우리 기업의 對..

    안종석 발간일 1994.12.31

    해외직접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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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目次

    I. 序論
    1. 調査의 目的
    2. 報告書의 構成

    II. 調査方法
    1. 標本選定
    2. 資料의 蒐集
    3. 資料의 分析
    4. 變數의 測定

    III. 一般的인 變數에 따른 經營成果 差異分析
    1. 旣存 投資業體들의 經營成果에 대한 一般的 評價
    2. 國內 母企業의 企業形態에 따른 經營成果 差異 分析
    3. 投資地域別 成果 差異 分析
    4. 操業期間別 成果 差異 分析
    5. 投資規模別 經營成果 差異 分析
    6. 所有持分別 經營成果 差異 分析
    7. 操業期間, 所有持分, 輸出比率과 經營成果와의 關係 分析

    IV. 經營優位, 戰略類型, 意思決定構造가 經營成果에 미치는 影響
    1. 競爭優位가 經營成果에 미치는 影響
    2. 戰略類型이 經營成果에 미치는 影響
    3. 意思決定 構造가 經營成果에 미치는 影響

    V. 要約 및 示唆點

    參考文獻

    附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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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문요약
    우리나라 기업의 對中國 直接投資는 매년 급신장세를 기록하여 1994년 6월말 현재 許可基準으로 1,549건, 13.3억 달러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는 件數로는 전체 해외직접투자의 35.0%, 그리고 金額으로는 15.4%를 占하는 것입니다. 우리 기업의 對中 直接投資가 매년 급신장세를 기록하고 있는 것과는 달리 최근 中國에 대한 外國人 直接投資는 許可基準에서 볼 때 오히려 예년에 비해 減少趨勢를 보이고 있습니다. 즉 1994년 상반기중 對中 外國人 直接投資는 25,450건, 440억 달러를 기록하여 件數로는 前年同期比 42.0%, 그리고 金額으로는 25.3%가 減少한 것입니다.
    외국기업들의 中國에 대한 直接投資가 이처럼 減少趨勢로 反轉된 것은 1994년 이후 中國 政府의 外國人 直接投資 誘致政策이 從來의 量的 擴大에서 質的 構造變化를 指向하게 됨에 따라, 外資企業에 대한 管理監督을 强化하게 된 데 그 중요한 원인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사실 그동안 中國으로 유입된 엄청남 外資는 中國의 經濟發展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여 왔으나, 그로 인한 經濟過熱 및 勞使紛糾 등 不定的인 側面 역시 가시화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中國 政府의 外國人 直接投資企業에 대한 管理가 보다 强化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對中國 直接投資의 經驗이 일천하여 이제야 현지에서의 經營活動을 본격화하기 시작한 우리 기업들로서는 향후 經營上의 어려움을 겪게 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우리 기업의 對中 直接投資가 이제는 그동안의 安易한 進出을 止揚하고 보다 愼重을 기해야 함을 시사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時點에서 本 報告書는 中國에 투자한 우리 기업의 經營成果를 중점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습니다. 즉 本 報告書는 우리나라의 對中國 直接投資企業들이 현지에서의 經營活動 結果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고 있으며, 현지에서의 經營成果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要因은 어떠한 것인지를 設問調査를 통해 살펴 보았습니다. 이와 같은 設問調査의 結果는 우리 기업의 最大 投資對象國으로 부상한 中國에서의 成功的인 經營活動을 위한 보다 客觀的인 資料로 評價될 수 있을 것입니다.

    對中國 直接投資의 內實化가 절실하게 요청되고 있는 이 시점에 發刊되는 本 報告書가 對中國 經濟協力 政策을 입안하는 政策 當局 뿐만 아니라 기존 및 잠재적 對中 投資企業들에게도 많은 참고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특히 今後 예상되는 中國의 外國人 直接投資 環境變化에 대응하여 우리 기업들이 현지에서 보다 效率的인 經營活動을 수행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으며 합니다.

    끝으로 本 報告書는 當 센터 地域1室의 安鍾石 博士가 執筆하였음을 밝혀 두면서, 이번 보고서의 작성을 위해 設問調査에 응답해 주신 對中 投資企業 諸賢에게 感謝의 말씀을 전하는 바입니다.

    1994年 12月
    對外經濟政策硏究院
    地 域 情 報 센 터
    所 長 姜 興 求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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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중국의 자동차산업 현황과 한중 협력방안

    韓-中 兩國間의 經濟關係가 보다 긴밀해지고 있습니다. 國交가 수립된지 불과 2년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兩國間의 經濟協力은 交易과 投資를중심으로 그 동안의 量的인 伸張과 함께, 최근에는 個別 産業間의 協力으로까지 확대되고 있는 것입니다..

    안종석 발간일 1994.09.30

    경제협력, 산업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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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目次

    I. 序論
    1. 問題提起
    2. 報告書의 構成
    3. 中國에서의 自動車 製品分類

    II. 中國 自動車産業의 現況
    1. 中國 自動車産業의 一般現況
    2. 中國 自動車 産業의 發展過程
    3. 自動車 生産現況
    4. 販賣現況
    5. 輸入
    6. 自動車 保有量
    7. 中國의 自動車 企業 現況

    III. 中國 自動車産業의 問題點
    1. 産業組織上의 問題點
    2. 製品構成(product mix)上의 問題點
    3. 生産方式上의 問題點과 部品産業의 脆弱性
    4. 技術的 落後性
    5. 國際競爭力 低下

    IV. 中國의 自動車 産業政策
    1. 中國의 旣存 自動車 産業政策
    2. 中國 自動車 産業政策 變化 要因들
    3. 中國의 新自動車産業 政策槪要

    V. 外國 自動車 製造業體들의 中國 進出 現況
    1. 車種別 進出動向
    2. 中國 乘用車 市場에의 進入을 위한 主要國 自動車 메이커들의 準備狀況

    VI. 韓-中 兩國間 自動車産業 協力方案
    1. 關係 變數들
    2. 우리 기업들의 進出 方向 및 中國과의 協力方案

    〈參考文獻〉

    附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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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문요약
    韓-中 兩國間의 經濟關係가 보다 긴밀해지고 있습니다. 國交가 수립된지 불과 2년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兩國間의 經濟協力은 交易과 投資를중심으로 그 동안의 量的인 伸張과 함께, 최근에는 個別 産業間의 協力으로까지 확대되고 있는 것입니다.
    韓-中 兩國間의 産業協力은 우리나라 商工資源部와 中國의 國家經濟貿易委員會間에 産業協力合意書가 終結(1993.9)된데 따른 것으로, 특히 금년 3월 北京에서 열린 韓-中 頂上會談에서는 자동차, 전자교환기, 고화질 텔레비젼, 항공기 등의 産業分野에서 양국이 우선적으로 協力하기로 합의한 바 있습니다.
    中國의 빠른 經濟成長에 따라 국제시장에서 韓-中 兩國間의 競合關係가 심화되고 있는 이때, 양국간의 경제협력이상호간의 경합관계를 극소화하고, 補安的 關係를 극대화할 수 있는 産業協力으로까지 발전하고 있다는 사실은 양국간의 互惠的 經濟關係 樹立을 위한 커다란 진전이 아닐 수 없습니다.
    本 報告書는 韓-中 兩國間 産業協力의 대상이 되고 있는 여러 가지 산업중에서도 특히 自動車産業만을 중점적으로 살펴보고자 했습니다. 中國의 立場에서는 國家支柱産業의 하나이고, 우리의 입장에서도 輸出 戰略産業의 하나인 자동차 산업에서의 양국간 협력 가능성은 全産業 分野에서 包括的인 同伴者 關係로의 발전을 지향하는 韓-中 經濟關係 發展의 상징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더우기 기존 국제 자동차 시장에서의 需要鈍化로 선진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저마다 경쟁력 강화를 위한 새로운 市場開拓과 生産據點의 再編努力을 기울이고 있는 世界 自動車産業 環境을 고려하면, 우리의 입장에서 中國과의 自動車産業 協力 强化는 새로운 시장개척 이외에 長期的인 國際競爭力 確保와도 밀접한 관계를 지니는 것으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本 報告書는 우리에게는 아직 많이 알려지지 않은 中國의 自動車産業現況을 二次資料를 중심으로 살펴보고, 그 기초하에서 兩國間의 協力方案을 개괄적으로 제시하고 자 한 것으로, 當 센터 地域 1室의 安鍾石 調査役이 작성하였습니다. 양국 정부간에 자동차 산업협력을 위한 교섭이 진행되고 있고, 업계 차원에서도 中國 市場 進出을 위한 다각적인 모색이 이루어지고 있는 이때, 中國 自動車産業에 관한 同 報告書는 정부의 정책수립 뿐 아니라 국내 자동차 제조업체의 對中 進出戰略 樹立에도 커다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本 報告書가 완성될 때까지 여러 가지 未備點을 보완하는데 助言을 아끼지 않으신 商工資源部의 임형주 사무관, 起亞經濟硏究所의 박기영 실장,對外經濟政第硏究院의 임천석 박사, 그리고 當 센터의 백권호 박사에게 감사드리며, 특히 本 報告書의 작성을 위한 資料의 蒐集에 많은 도움을 주신 現代自動車 中國 프로젝트팀의 임기택 씨와 當 센터 北京駐在員 조현준 調査役에게 심심한 謝意를 表하는 바입니다.
    아무쪼록 本 報告書가 政府의 對中 通商政第 立案者는 물론 中國의 自動車産業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국내의 有關 業界 및 硏究者들에게 유익한 參考資料가 되기를 바랍니다.

    1994年 9月
    對外經濟政第硏究院
    附設 地域情報센터
    所 長 姜 興 求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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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미중 경제협력의 현황과 전망

    안종석 발간일 1993.12.30

    경제협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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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目次

    I. 序論

    II. 美ㆍ中 關係의 變化 過程
    1. 美ㆍ中 國交樹立
    2. 國交樹立 以後의 美ㆍ中 關係
    3. 天安門 事態 이후의 美ㆍ中 關係
    4. 冷戰體制 終熄 以後의 美ㆍ中 關係
    5. 클린턴 행정부의 對中 政策과 向後 美ㆍ中 關係 展望
    가. 클린턴 행정부의 對外政策 基調
    나. 클린턴 행정부의 東北亞 政策
    다. 클린턴 행정부 하에서의 美ㆍ中 關係 展望

    III. 美ㆍ中 經濟協力의 現況과 特徵
    1. 交易
    가. 美ㆍ中 交易의 年度別 推移
    나. 美ㆍ中 交易의 商品構造 變化 推移
    다. 美國 輸入市場에서의 韓ㆍ中間 競合關係 分析
    2. 美國의 對中 直接投資
    가. 美國의 對中 直接投資 推移
    나. 美國企業의 對中 投資의 投資形態別 推移
    다. 美國의 對中 投資의 地域別 推移
    라. 對中 投資 美國企業들의 經營實態
    마.最近 美國企業들의 對中 投資 特徵과 그 戰略的 變化 可能性

    IV. 美ㆍ中 通商 懸案
    1. 最惠國 待遇(MFN) 問題
    2. 市場接近(market access) 問題
    3. 知的財産權 問題
    4. 纖維製品 不公正 輸出 問題
    5. 囚人 勞動力 生産製品의 對美 輸出 問題
    6. 中國의 GATT 再加入 問題
    7. 投資關聯 美國의 對中 要求事項
    8. 美ㆍ中 通商懸案의 評價와 展望

    V. 美ㆍ中 關係가 우리에게 주는 示唆點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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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기업의 대중 투자 실태와 향후 과제

    안종석 발간일 1993.06.30

    해외직접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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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目次

    I. 序論
    1. 調査의 目的
    2. 調査方法
    가. 標本의 設定
    나. 資料의 蒐集
    다. 資料分析 方法
    3. 報告書의 構成

    II . 對中 投資의 現況
    1. 對中 直接投資의 年度別 推移
    2. 對中 直接投資의 地域則 推移
    3. 業種別 對中 直接投資 推移
    4. 投資規模別 對中 直接投資 推移
    5. 소유지분별 對中 直接投資 추이

    III. 對中 投資企業 經營實態
    1. 對中 投資의 動機
    2. 現地 投資環境에 대한 評價
    3. 原資材 調達
    가. 原資材 調達 現況
    나. 原資材 調達 條件
    4. 生産活動
    가. 生産品目의 特徵
    나. 生産活動 條件에 대한 評價
    5. 販賣活動
    가. 總賣出額의 地域別 構成
    나. 제3국 輸出額의 使用商標別 構成
    6. 人事, 勞務管理
    가. 현지 투자업체의 賃金水準
    나. 人事, 勞務管理上의 隘路事項
    다. 地域別, 業種別 人事, 勞務管理上의 隘路事項

    IV. 對中 投資企業의 經營實態 評價
    1. 全般的인 隘路事項
    가. 投資過程上의 問題
    나. 現地 經營活動上의 隘路事項
    2. 對中 投資企業의 經營成果 評價
    가. 地域別, 業種別, 投資規模別 成果 差異 分析
    나. 經營成果와 關聯이 있는 變數들
    3. 對中 投資가 國內 産業에 미친 影響
    가. 對中 投資와 부메랑 효과
    나. 對中 投資와 産業空洞化 問題
    다. 중국으로 인한 國內 産業被害 可能性

    V. 向後 對中 投資의 方向
    1. 對中 投資의 基本方向
    2. 制約要因들
    가. 一般的인 制約要因
    나. 現地 投資業體들이 느끼고 있는 內需遂出 制約要因
    3. 對中 投資의 具體的 改善方案
    가. 마케팅 인프라의 構築
    나. 價格競爭力 維持를 위한 原資材 現地調達分의 增大
    다. 適合한 目標市場의 채택 통한 地域別 據點戰略의 추진
    라. 對中 交涉力의 提高를 위한 機構의 再整備
    마. 近視眼的인 思考의 克服 積極的인 現地化(localization) 努力

    VI. 結論

    參考資料

    附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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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중국 외국인직접투자유치정책의 변화와 한국의 대중투자

    양평섭 외 발간일 1992.12.20

    외국인직접투자, 해외직접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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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目次

    序言

    I. 序論

    II. 中國의 直接投資 誘致政策의 變化와 導入 現況
    1. 直接投資 誘致政策의 변화
    가. 地域開放 政策의 변화
    나. 直接投資 관련제도의 정비 및 優待政策
    다. 개방부문의 점진적 확대
    2. 中國의 外國人 直接投資 誘致 段階
    가. 제1단계 : 1978~1985
    나. 제2단계 : 1986~1989년 상반기
    다. 제3단계 : 1989년 하반기~현재
    3, 直接投資 도입의 構造와 特徵
    가. 投資形態別 분포
    나. 業種別 분포
    다. 地域別 분포
    라. 國家別 분포

    III. 主要國의 對中 投資 分析
    1. 美國
    가. 對中 투자 推移
    나. 對中 투자의 特徵
    2. 日本
    가. 對中 투자 推移
    나. 對中 投資의 特徵
    3. 臺灣
    가. 對中 投資 추이
    나. 對中 投資의 特徵

    IV. 우리기업의 對中投資 現況과 特徵
    1. 最近 海外直接投資의 推移와 特徵
    2. 對中 投資의 現況과 特徵
    가. 對中 投資 推移
    나. 對中 投資의 特徵
    3. 主要國과의 비교
    4. 對中 投資의 問題點

    V. 효율적 對中進出을 위한 제언
    1. 최근 對中 진출 여건의 변화
    가. 國際經濟秩序의 變化와 그 示唆點
    나. 中國의 對內外 經濟與件 變化
    2. 對中 投資 改善方向
    가. 對中 投資의 基本方向
    나. 具體的 改善方案

    VI. 結論

    〈參考資料〉

    附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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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중국의 경제실적과 전망(1991~1992)

    안종석 외 발간일 1992.05.20

    경제발전, 경제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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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目次

    I. 1991年 經濟實績
    1. 成長 및 物價
    2. 工業生産
    3. 農業生産
    4. 投資
    5. 國內商業
    6. 運輸ㆍ通信
    7. 財政 및 金融
    8. 對外貿易, 外資導入, 外換
    9. 人民生活

    II. 1991年 經濟實績의 評價와 問題點
    1. 1991년 中國經濟의 評價
    2. 問題點

    III. 1992년 經濟運用計劃
    1. 1992년도 經濟運用의 目標
    2. 1992년도 改革ㆍ開放 推進方向
    3. 1992년도 經濟運用計劃에 대한 評價

    IV. 1992年 經濟展望
    1. 中國經濟의 새로운 趨勢
    2. 中國經濟 展望

    V. 結論 및 示唆點

    參考文獻

    附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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