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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licy Analysis APEC의 개방적 지역주의와 WTO의 조화에 관한 연구 경제개방, 경제협력

저자 박 성훈 발간번호 98-06 자료언어 Korean 발간일 1998.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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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APEC이 처음으로 공식 채택한 개방적 지역주의의 기본적 개념과 지금까지 이 개념이 구체적으로 적용된 사례를 분석한 후, 이 개념을 활용하여 APEC이 다자주의적 세계교역질서를 강화할 수 있는 방안, 즉 WTO 체제와 조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보았다. 본 연구는 지금까지 개방적 지역주의의 구체적인 실천이 부진한 이유가 다음과 같은 APEC의 대내외적 문제점에 기인하는 것으로 분석하였다. 우선 대내적으로는 첫째, APEC의 장기발전방향에 관한 비전이 아직 구체화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 지적되었다. 즉, APEC은 보고르선언을 통해 2010/2020년까지 "역내자유무역"을 실시한다는 장기계획을 설정해 놓기는 하였으나, 이러한 비전이 FTA와 어떻게 다른가에 관한 명확한 차별화에 있어서는 아직 커다란 공백을 남기고 있다. 둘째, APEC 내에 존재하는 다양한 소지역주의를 조화롭게 운영하는 데 있어서 한계성이 노출되고 있다. 그리고 소지역주의에 속하지 않고 있는 국가들의 이해관계를 반영할 수 있는 장치의 마련이 지연되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였다. 이러한 인식에 기초하여 본 연구에서는 APEC이 WTO 체제와 정합성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으로서 세 가지의 대안을 제시하고, 이들의 장단점을 논의하였다. 우선, APEC이 당초의 구상대로 자유화를 일방적으로 실시하는 방법인데, 이 방법은 매우 다양한 APEC의 구성원 구조와 이에 의해 야기될 것으로 예상되는 비회원국의 무임숭차권 허용 여부에 관한 의견불일치 등에 따라 그 실현가능성이 크지 않다는 결론이 도출되었다. 그 다음으로 제시된 방안은 APEC의 자유화 일정과 WTO의 자유화 일정을 연계하는 방안으로서 WTO 정보통신협정 등의 성공적인 사례가 돋보이는 방안이다. 그러나, 본 연구는 이 방안이 가지고 있는 약점으로서, 작은 범위에서 커다란 유동성을 가지고 추진되고 있는 EVSL이 지금까지 그리 큰 추진력을 얻지 못하고 있는 사례를 통해 지적하고 있다. 즉, 여기에서도 조그마한 사안에 대한 회원국들의 갈등이 현재화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세 번째 대안인 APEC의 자유무역지대화를 보다 중점적으로 논의하면서 장기적인 비전으로 APEC이 FTA화할 경우 많은 대내외적 문제점들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을 제시하고 있다. 물론, APEC의 FTA화에 있어서 개별 회원국들의 경제적 이해관계 변화에 관한 주도면밀한 분석작업이 전제되어야 하고, 이를 바탕으로 전 회원국의 동의를 도출해야 하며, 이러한 새로운 대규모의 지역주의가 세계경제, 특히 다자주의적 세계교역질서에 어떠한 파장을 가져올 것인가에 관한 깊은 분석이 우선되어야 하는 등 적지 않은 문제점들에 봉착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FTA는 GATT 제24조를 통해 허용되고 있는 지역무역협정의 한 형태이며, 대내적으로 소지역주의의 조화 과제와 대외적으로는 무임승차의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장치라는 점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APEC이 개방적 지역주의를 고수하면서 WTO와의 정합성 확보를 추구한다면, FTA로의 발전은 추구할 만한 충분한 가치가 있는 방안인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그리고 일단 APEC이 FTA로 발전한 이후에는, 일방적 자유화를 진행하는 데 있어서 종래보다 강화된 내부결속력을 바탕으로 타 지역주의(EU 등)와의 협력관계 강화를 통해 지역주의를 개방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 가능성이 커지게 된다. 또한, 최근 EU가 자유무역의 세계적인 확산을 염두에 두고 추진하고 있는 지역주의간의 FTA 연계 전략에 APEC이 참여할 수 있는 가능성도 APEC이 FTA로 발전한 이후에나 고려해 볼 수 있는 방법이라는 판단이다. 즉, 결론적으로 APEC은 자신을 FTA로 발전한다는 장기적인 비전을 제시할 경우에야 비로소 본래의 취지인 "개방적 지역주의를 통한 다자주의적 세계교역질서의 강화"라는 목표를 보다 효과적으로 실천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해 본다.
Making APEC's Open Regionalism to Consistent with the WTO Sung-Hoon Park Ever since Open Regionalism was adopted by APEC as its basic approach, it has been discussed extensively in the circle of academics and policy makers. Recently, the European Union officially adopted Open Regionalism as one of priority principles in its external economic policy as well. Furthermore, international organizations, such as the WTO and the OECD, have also been reviewing whether and how the concept can be utilized in overcoming the regionalistic tendency in the world economy. Despite this increased interest in Open Regionalism in the international community, APEC member countries so far failed to agree upon a single definition of the concept, thereby leading to a confusion with regard to concrete measures for its implementation. This implies that the envisaged goal of APEC to overcome ever-increasing regionalism in the 1980s and thereby strengthen the multilateral trading system has to wait long time to be achieved. Fundamental problems arose in the course of APEC's attempts to implement Open Regionalism: On the one hand, unilateral liberalization, which is suggested by the EPG as an option, could not effectively avoid the free-rider problem. On the other hand, the application of conditional MFN would have inevitably violated the 'non-discrimination' principle of the GATT/WTO. In this paper, the following two factors are identified as main inherent limitations of APEC, especially in implementing Open Regionalism. First, APEC lacks a concrete long-term vision. The long-term goal of APEC to achieve "free trade in the region" appears too vague, and there are no specifications regarding the relationship between this goal and the Free Trade Agreement (FTA). Second, APEC contains several sub-regionalism, such as AFTA, CER and NAFTA, and they differ substantially in the level and coverage of economic integration. Consequently, APEC has to solve both internal and external problems at the same time: Internally, APEC has to design measures to harmonize several sub-regionalism, while it wants to apply Open Regionalism towards non-APEC members. This paper suggests that developing APEC into an FTA is an option that member countries can resort to, in case APEC further sticks to the concept of Open Regionalism as its basic approach. Once adopted by APEC, this option will contribute to the resolution of the two problems mentioned above: free-rider problem and the violation of non-discrimination. It will also help to minimize the two main inherent limitations of APEC: a lack of a concrete long-term goal and the existence of several sub-regionalism within it. This paper concludes that a three-step approach could be adopted in developing APEC into an FTA. The suggested steps are: (1) establishment of an FTA for the Northeast Asian region and/or an FTA for the Asian APEC members; (2) consistent strengthening of cooperation and harmonization among several sub-regional integration bodies; (3) development of APEC into an FTA as a final step.
서 언 요 약 I. 서론 II. APEC의 대두와 관련된 세계경제적 배경요인 1. 동아시아의 역동적 성장과 아시아-태평양 경제권의 형성 2. 1980년대 중반 이후 신지역주의의 득세 3. 미국의 대외정책기조 변화 III. APEC 개방적 지역주의의 배경 및 기본개념 1. 지역주의와 다자주의의 관계 변화 및 개방적 지역주의의 채택 2. 개방적 지역주의의 기본개념 3. APEC의 개방적 지역주의 실천의 단계적 변화와 평가 IV. 개방적 지역주의의 실천에 있어서의 주요 문제 1. APEC의 내부적 문제점 2. WTO체제와의 갈등관계 V. 개방적 지역주의와 WTO의 정합성 확보를 위한 구상 1. WTO 차원의 조치 - 지역주의 관련 규정의 개정 및 보완 2. APEC 차원의 전략 - 세 가지 대안 3. APFTA의 설립을 위한 구체적 실천계획 VI.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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