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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째, 모로코와 튀니지의 시장 진출에 따른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해 합작투자를 통한 진출 방식이 필요하다. 2000년대 중반 이후 모로코와 튀니지에서는 유럽 및 중동 자본의 지분 투자를 통한 ICT 시장 진출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국내 기업은 이 국가들과 지리적으로 멀리 떨어져 있고, 현지 시장으로의 진출 경험도 적다. 따라서 국내 기업은 경험이 풍부하고 시장 접근성이 좋은 유럽 및 중동 자본과의 합작투자를 통해 진출 리스크를 줄이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 현지 시장 진입 이후에는 합작기업과의 전략적 협력을 통해 다른 해외 기업보다 경쟁 우위에 있는 서비스 시장에 집중해야 한다. 예를 들어 국내 기업들은 LTE 등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에 상대적으로 더 많은 강점이 있으므로 이에 특화할 필요가 있다. 또는 현지 소비자의 소득수준이나 선호 기능 등을 파악하여 차별화된 제품을 통해 시장점유율을 확대하는 전략을 취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현지 시장에 대한 철저한 분석에 기반하여 신제품 또는 새로운 서비스의 초기 시장을 선점하는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
셋째, 모로코와 튀니지 시장에 진출할 경우 중장기적으로 유럽 및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그리고 중동 지역에 대한 진출전략도 동시에 수립해야 한다. 모로코와 튀니지는 인구 규모나 소득 수준을 기준으로 보았을 때 단일 시장으로는 진출 타당성이 약해 보일 수도 있다. 그러나 두 나라는 아프리카 대륙에 위치하면서도 유럽 국가들과의 교역 의존도가 높고 아랍 문화의 특성도 갖고 있어 주변 지역으로의 시장 확대가 용이하다. 특히 모로코와 튀니지는 불어 사용권이라는 점에서 불어 사용자가 많은 유럽이나 서아프리카의 국가들에 대한 접근성이 우수하다.
넷째, 마그레브 지역 국가들과의 ICT 산업 협력을 추진하는 초기 단계에서는 정부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이 국가들은 아랍권 고유의 문화적 특성 이외에도 현지 정부의 관료주의적 행태로 인해 ICT 시장 관련 제도의 변화나 발주 프로젝트에 대한 정보를 획득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이러한 경우에는 현지 정부의 고위 관료 또는 정책 담당자와의 인적 네트워크가 주로 활용되는데, 국내 중소기업의 입장에서는 그러한 네트워크를 구축하기가 매우 곤란하다. 따라서 KOTRA, 한국무역협회 등 관련 공공기관이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중소기업이 이를 활용할 수 있는 정책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As the two countries have shown high potential for ICT industry development with their open door policy related to the ICT market, Korean companies are attempting to enter the market to realize those business opportunies. They should, however, identify market risks stemming from cultural and language barriers and fierce competition between market players. For successful performance of Korean companies in the market, some implications for corporate strategy and government policy should be considered as follows.
First, joint investment with foreign capital is needed to minimize the market risks mentioned above. As they lack business experience in the region, Korean companies should seek co-investment partners in Europe and the Middle East with abundant knowledge of and experience in the North African market. As a matter of fact, the number of joint investment between European and Middle Eastern companies are increasing in the market after the mid-2000s.
Second, Korean companies should focus on their advanced goods and services utilizing their comparative advantage including high speed internet networks and services. In addition, differentiated goods and services should be developed for new consumers in the market while considering their income level and preferences in using the ICT machines. This will help Korean companies to occupy emerging innovative markets and expand their market share at the initial stage of market entry.
Third, a wider market entry strategy for Europe, Sub-Saharan Africa and the Middle East should be prepared from the long-term perspective when they enter the Moroccan and Tunisian markets. Despite relatively low income levels and population sizes, Morocco and Tunisia can become footholds for making inroads into neighboring countries, by utilizing their economic, political and cultural relations with those countries.
Fourth, the role of the government should be emphasized in promoting ICT industry cooperation with the Maghreb countries at its initial stage in order to establish government-to-government cooperative network and support Korean companies' market entry. In particular, public institutions like KOTRA can provide Korean companies with information about government-initiated projects and changes of regulations and laws in the sector. This can be helpful especially for small and medium enterprises since they often experience difficulties obtaining such information due to lack of human network and financial resources.
국문요약
제1장 머리말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제2장 마그레브 지역의 경제동향 및 ICT 산업구조
1. 경제동향과 전망
가. 모로코
나. 튀니지
다. 알제리
라. 리비아
2. ICT 산업구조
가. 전반적 산업구조의 특징
나. ICT 부문별 시장동향 및 특징
다. ICT 관련 지수
제3장 모로코의 ICT 산업
1. 모로코의 ICT 산업구조 및 현황
가. 유선통신
나. 무선통신
다. 인터넷 서비스
라. 전자정부 및 전자상거래
2. ICT 관련 정책
가. 주요 ICT 관련 기관
나. 주요 ICT 관련 정책
3. 외국기업의 진출 현황
가. 개요
나. 주요 진출 기업
제4장 튀니지의 ICT 산업
1. 튀니지의 ICT 산업구조 및 현황
가. 유선통신
나. 무선통신
다. 인터넷 서비스
라. 전자정부, 전자상거래 및 소프트웨어
2. ICT 관련 정책
가. 주요 ICT 관련 기관
나. 주요 ICT 관련 정책
3. 외국기업의 진출 현황
가. 튀니지아나(Tunisiana)
나. 프랑스 텔레콤(Orange)
제5장 ICT 산업환경 분석 및 산업협력을 위한 시사점
1. ICT 산업환경 분석 및 향후 전망
가. 모로코
나. 튀니지
2. ICT 산업협력을 위한 시사점
참고문헌
Executive Summary
판매정보
분량/크기 | 11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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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매가격 | 7000 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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