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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지역심층연구 러시아의 북극개발전략과 한·러 협력의 새로운 가능성 경제관계, 경제협력

저자 제성훈, 민지영 발간번호 13-08 자료언어 Korean 발간일 2013.12.30

원문보기(다운로드:5,116) 저자별 보고서 주제별 보고서

지구온난화에 따른 기후변화로 이제 3개의 대륙에 걸쳐 있고 2개의 대양과 맞닿아 있는 북극은 더 이상 혹독한 날씨와 두꺼운 얼음이 지배하는 공간이 아니다. 기후변화로 인한 부정적 결과에도 불구하고, 에너지 자원의 대안적인 공급처이자 새로운 해상 교역로로 부상한 북극의 개발과 이용에 북극해 연안국뿐만 아니라 비연안국들의 관심도 집중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지정ㆍ지경학적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국가만이 지속적인 경제성장을 위한 새로운 동력을 확보하는 기회를 얻게 될 것이다. 따라서 2013년 5월 한국이 북극이사회 상시 옵서버 자격 획득을 통해 북극 문제 논의에 참여할 기회를 얻게 되고, 2013년 7월 해양수산부가 관계부처 합동으로 ‘북극 종합정책 추진계획’을 발표한 것은 고무적인 일이라 할 수 있다. 이제 한국도 기후변화의 영향에 지속해서 관심을 기울이는 것은 물론, 북극의 잠재력을 재인식하고, 투자 기회를 포착하며, 극지에 적합한 기술 개발에도 적극 나서야 할 것이다.



북극해 비연안국인 한국이 북극의 개발과 이용에 참여하기란 결코 쉽지 않다. 경계획정 문제에서 잘 드러나듯이, 기본적으로 북극해 연안국들의 이해관계가 복잡하고, 이것이 첨예한 대립으로 발전할 가능성도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북극지역 국가들과의 관계 증진은 물론, 상호이익을 확보하면서도 평화로운 협력을 수행할 수 있는 과제를 발굴하고 그것을 착실하게 수행하는 것은 국가적 차원에서 중요한 임무가 될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한국의 북극지역 진출에서 영토 북부 대부분이 북극지역에 위치해 있는 러시아와의 협력은 특별히 중요한 의미가 있다. 첫째, 러시아가 유엔 해양법협약에 따라 주권 또는 관할권을 행사하고 있는 북극지역에 가장 많은 탄화수소 자원이 매장되어 있다. 그렇기 때문에 러시아는 공식적으로 이 지역을 전략적으로 중요한 자원공급 기반으로 규정하고 있으며, 슈토크만 프로젝트, 야말 프로젝트 등 국제협력을 통한 자원개발 방식을 선호하고 있다. 둘째, 새로운 국제 해상 교역로인 북극항로, 특히 북동항로를 이용하려면 러시아가 관할하고 있는 수역을 지나야 하고, 러시아의 항구와 쇄빙선 서비스를 이용해야 한다. 또한 러시아 정부는 북극항로를 간선 축으로 하는 북극 통합교통 시스템, 정보통신 관련 인프라 개발 등 북극항로 이용의 활성화에 필요한 인프라를 확대하고 있다. 셋째, 러시아는 현재 북극이사회, 바렌츠/유럽 북극위원회 등 북극지역 협력 거버넌스 체제에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따라서 해당 지역 개발을 주도하고 북극 문제 논의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러시아와의 협력은 한국의 본격적인 북극지역 진출에서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이다.

따라서 러시아와의 주요 협력과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러 북극협력종합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이미 수립된 ‘북극 종합정책 추진계획’이 총론이라면, 북극해 연안국, 특히 러시아와의 협력 확대에 초점을 맞춘 종합적인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 자원개발, 북극항로 이용은 물론, 극지기술 개발, 쇄빙선ㆍ내빙선 건조, 극지 인프라 구축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체계적으로 추진하려면 정부 각 부처는 물론, 연구기관, 기업들의 의견도 광범위하게 수렴하는 ‘대러 북극협력종합전략’을 별도로 마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둘째, 한ㆍ러 경제과학기술공동위원회 분야별 위원회로 ‘북극협력위원회’를 설치하고, 공동 연구기관으로 ‘한ㆍ러 북극연구협력센터’를 설립하여 양자 협력 메커니즘을 체계화해야 한다. 한ㆍ러 경제과학기술공동위원회는 현재 14개 분야별 위원회를 두고 있으나, 북극 관련 의제는 각 위원회에서 분산적으로 논의되고 있다. 따라서 새로운 분야별 위원회로 ‘북극협력위원회’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와 함께, 한반도~극동지역~북극해를 연결하는 물류 경쟁력 확보와 북극지역 자원개발 등을 연구하는 ‘한ㆍ러 북극연구협력센터’ 설립을 제안한다. 다양한 협력사업의 발굴, 북극개발 관련 정보 제공, 전문가 교류, 기술 교류 등을 전담하는 공동 연구기관을 러시아 북극지대에 설립하여 북극지역 진출의 교두보이자, 한ㆍ러 북극 협력의 싱크탱크로서 육성해야 한다.

셋째, 다자협력 메커니즘으로 ‘바렌츠/유럽 북극위원회(Barents Euro- Arctic Council: BEAC)’를 벤치마킹한 가칭 ‘아시아/태평양 북극위원회(Asia-Pacific-Arctic Council: APAC)’ 창설을 제안한다. 러시아와 공동으로 설립을 주도하여 북극지역의 주도국으로서 러시아, 아ㆍ태지역과 북극지역을 연결하는 관문으로서 한국의 위상 및 역할 제고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현재 북극이사회가 연안국들을 중심으로 하는 공식적인 국제기구로서, 한국의 역할에 한계가 있는 반면, 신설될 ‘아시아ㆍ태평양 북극위원회’는 러시아의 동의를 전제로 창설 단계부터 이를 제안한 한국의 주도가 가능하기 때문에 향후 러시아와의 양자관계 증진은 물론 북극지역 국제협력에서 유리한 고지를 차지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또한 협력 메커니즘의 다변화 차원에서 이와 유사한 지방간 협력포럼의 창설도 검토할 수 있을 것이다.

넷째, 한국 기업들의 역량을 고려한 현실적인 협력과제로서 지분 확보를 통한 자원개발 참여, 신소재 및 핵심기술 개발, 항만 현대화 사업 등의 추진이 가능할 것이다. 러시아 북극지대의 석유ㆍ가스 개발사업은 분명히 유망하다. 하지만 한국 기업들은 세계적인 석유ㆍ가스 기업들과 달리 아직 최신 극지 채굴 기술을 보유하고 있지 않으며, 집중적인 투자를 할 수 있을 정도의 자본력을 가지고 있지도 않다. 따라서 투자 위험도를 줄일 수 있는 공동투자, 즉 지분확보 방식부터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향후 북극개발이 활성화되면 극지 탐사와 항해는 물론, 탄화수소 자원의 채굴, 수송, 저장 등에 필요한 선박과 장비의 수요도 증가할 것이다. 따라서 한편으로 이와 관련된 신소재 및 핵심기술 개발에 집중적으로 투자하면서, 러시아 연구기관과의 공동연구, 기술교류 등을 적극 활용해야 한다. 한편, 북극항로가 오래전부터 러시아의 국내(해안 및 하천 연안) 교통망으로 사용되어 왔으나, 최근 북극의 기후변화와 시설 노후로 인해 특히 항만 인프라의 보수가 시급한 상황이다. 따라서 한국이 보유한 극지 항만개발 기술에 적합한 항만 현대화 사업 참여를 검토할 필요가 있다.

다섯째, 북극 전문가 양성을 위한 인력 교류, 원주민 단체들과의 민간ㆍ학술 차원의 협력 등을 통해 장기적 안목에서 북극협력 역량 강화를 추진해야할 것이다. 먼저, 북극 전문가, 특히 극지기술 분야 전문가 양성ㆍ확보를 위해 우리 인력의 러시아 교육기관 파견 및 러시아 전문인력 유치를 통한 기술 습득을 지원할 필요가 있다. 또한 러시아의 북극정책에 일정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원주민 단체들과 민간ㆍ학술 차원의 협력을 통해 ‘협력의 동반자’로서 한국의 대러 이미지 제고 및 전통적 연계성을 강화하는 것은 장기적으로 러시아 북극지대 진출의 기반이 될 것이다.

Russian Arctic Development Strategy and New Possibility for Korea-Russia Cooperation

Sung Hoon Jeh and Jiyoung Min

The Arctic is changing due to global warming. While this poses potential environmental risks, the region is also emerging as a new shipping route and an alternative source of energy supply. Recognizing the enormous potential of the region, both Arctic and non-Arctic countries are devoting increased attention to the use and development of the area. Korea, a non-littoral nation, also is moving quickly to involve itself in Arctic issues. Namely, it received permanent observer status at the Arctic Council in May 2013 and adopted the “Comprehensive Arctic Plan” in July.

In fact, participation in activities in the Arctic is an arduous task for a non-Arctic country under the current Arctic governance regime. However, Korea, an energy-and-trade-dependent economy, is seeing new opportunities, because the opening of the Arctic provides an irresistible attraction. In order to actively participate in the Arctic, Korea needs to take part in tackling relevant global issues, such as environmental protection and preservation, development of technology applicable to the Arctic, etc. as a member of the global community. Building and maintaining close relationships with relevant countries should be sought as well.

In this context, cooperation with Russia, in particular regarding the Arctic, has significant meaning to Korea for the following reasons. First, the majority of hydrocarbon resources in the region lay in the Russian Arctic region. Since Russia is developing fields for exploitation of energy resources through international cooperation, Korea needs to consider ways to participate in such projects. Second, when using the Northern Sea Route, it is inevitable that shipping pass through waters under the authority of the Russian Federation and employ Russian facilities, such as ports and ice-breakers. In addition, the Russian government’s plans to establish infrastructure for the development of the region including an integrated transport system and ICT network may provide chances to Korean investors. Third, Russia is an influential participant in Arctic governance such as the Arctic Council, BEAC, etc. Thus, closer cooperation with Russia can make Korea‘s participation in Arctic governance much easier.

In this report, the following measures are suggested in order to strengthen cooperation with Russia. First, apart from the “Comprehensive Arctic Plan,” an “Extensive Cooperation Strategy toward Russia” should be devised. The document needs to encompass all possible forms of collaboration and opinions of experts regarding Arctic issues. Second, establishment of an “Arctic Cooperation Committee” under the Korea-Russia Joint Commission on Economic, Scientific and Technological Cooperation and “Korea-Russia Joint Arctic Research Center” will be helpful in developing constructive bilateral cooperation. All Arctic-related topics between the two nations can be discussed within the Committee and the Center will take a role as a think-tank on Arctic issues. Third, creation of Asia-Pacific-Arctic Council modeled on the Barents Euro-Arctic Council jointly with Russia will help intensify regional cooperation. Through this system, Korea may have more chances to engage in the Arctic issues earnestly as an active member. Fourth, the opening of the Arctic provides investment opportunities for Korean companies. Participating in consortium or joint investment projects, and technological cooperation with Russian organizations can be viable ways to become involved in the Arctic. Since Russia’s dilapidated ports require new construction or maintenance, investing in relevant projects could also be considered. Fifth, various civil and academic exchange programs will contribute to nurturing Arctic specialists, extending cooperation with indigenous peoples, and raising Korea’s image as a trustworthy partner in the Arctic for the long term.

국문요약

제1장 서 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선행연구 분석
3. 연구의 방법 및 구성

제2장 북극지역의 지정ㆍ지경학적 의미: 러시아의 입장
1. 북극지역의 지리적 범위
2. 북극지역의 지정학적 중요성
3. 북극지역의 지경학적 중요성

제3장 러시아 북극개발전략의 주요 목표와 우선과제
1. 개관
2. 경계획정 문제 해결
3. 자원 개발
4. 북극항로 개발 및 인프라 구축

제4장 주요국의 북극정책과 대러 협력 현황
1. 북극해 연안국
2. 북극해 비연안국

제5장 결론: 한ㆍ러 협력의 새로운 가능성
1. 협력의 필요성
2. 주요 협력과제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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