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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지역심층연구 중앙아시아 에너지 수출국 국부펀드의 특징과 시사점: 카자흐스탄과 아제르바이잔을 중심으로 경제협력, 금융정책

저자 조영관 발간번호 12-07 자료언어 Korean 발간일 2012.12.31

원문보기(다운로드:2,017) 저자별 보고서 주제별 보고서

본 연구에서는 세계 국부펀드의 성장과 카자흐스탄의 국부펀드와 삼룩카지나 펀드, 아제르바이잔 국부펀드의 설립과 발전과정, 운영에서의 특징 등을 살펴보았다. 중앙아시아 국가들에서도 국부펀드의 규모와 역할이 증대되고 있다. 2000년대 말의 금융위기는 카자흐스탄이나 아제르바이잔 같은 에너지 수출국에서 국부펀드의 중요한 역할을 깨닫게 해준 계기가 되었다. 금융위기는 에너지 수출국의 경제가 얼마나 불안정한 상황에 있는지, 세계 경제위기 상황에서 에너지 수출이 불안정하고, 에너지 가격이 하락할 경우 이들 국가의 경제가 얼마나 큰 어려움을 겪는지를 명확하게 보여 주었다. 또한 카자흐스탄의 사례에서 나타나듯이 국부펀드가 외국에 대한 투자뿐 아니라 국내 실물 경제에도 큰 역할을 할 수 있으므로, 국부펀드 운영이 향후 국가 경제발전에 결정적인 영향력을 가질 수 있음을 파악할 수 있다.
카자흐스탄과 아제르바이잔에서 국부펀드의 공통적인 역할은 몇 가지로 구분된다.


첫째, 금융 부문의 세계 경제위기에 대한 대비책으로 준비된다. 구소련 국가들인 카자흐스탄과 아제르바이잔은 유사한 경제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체제전환 과정에서 경제적인 침체를 경험했고, 외국인투자 유치를 통한 에너지 개발로 경제가 발전해 왔으나 경제는 국제 에너지 가격의 변동에 절대적으로 좌우되어 매우 불안정하다. 따라서 이러한 상황이 발생할 때를 대비하기 위한 축적된 자금이 필요하며 국부펀드는 이와 같은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둘째, 산업발전 전략을 위한 자금으로 국부펀드의 자금이 투자된다. 에너지 중심의 경제체제를 운영하고 있는 두 국가는 장기적인 경제발전을 위해 다른 산업을 지원하기 위한 중장기 정책들을 실시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국부펀드를 통해 투자하고 있다. 또한 두 국가들은 각각 삼룩카지나 펀드와 아제르바이잔 투자기업을 운영하여 국부펀드의 지원을 통해 정부가 직접적으로 산업의 발전을 위해 투자하고 있다.


셋째, 대부분의 다른 국부펀드와 달리 두 국가의 국부펀드는 금융시장에 대한 투자를 통하여 성과를 거두는 것이 운영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지 않는다는 공통점을 가진다. 해외 금융시장에 투자하여 높은 수익을 거두고자 하는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지는 않은 것이다. 또한 두 국가의 국부펀드는 해외 금융시장에 투자하고 있으나 주로 선진국들의 국채에 투자하며, 안정적이고 보수적인 자산 운용을 하고 있다. 점차 수익성이 높은 금융 상품이나 부동산에 대한 투자를 늘릴 계획이지만, 당분간은 이러한 운용이 주를 이룰 것으로 보인다.


위에서 언급한 것 외에도 공통점으로는 자산 규모가 지속적으로 증대하고 있으며, 대체로 대통령을 비롯한 정부로부터의 영향력이 매우 크고, 향후에는 신흥시장에 대한 투자를 증대할 계획이라는 것 등이다. 또한 자산 규모가 늘어남에 따라 국내 경제에서 차지하는 역할이나 비중이 증대하고 있는 것도 공통점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많은 공통점에도 불구하고 카자흐스탄과 아제르바이잔의 국부펀드는 몇 가지 점에서 다음과 같은 차이를 가지고 있다.


첫째, 산업발전 정책에 대한 영향력의 차이이다. 카자흐스탄 국부펀드는 삼룩카지나 펀드에 대한 자금 지원을 통해 국내 산업 다각화와 중소기업 발전을 지원한 바 있으며 삼룩카지나 펀드는 국영기업의 발전과 세계시장에서의 경쟁력 향상을 위해 지원하고 있다. 또한 향후에는 국부펀드가 직접 산업 발전을 위해 투자할 계획이다. 그러나 아제르바이잔 국부펀드는 아제르바이잔 투자회사를 설립하여 국내 산업 발전을 위한 투자를 시도하고 있으나, 아직까지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카자흐스탄의 삼룩카지나가 국영기업의 지분을 운영하고 있는 것과 달리 아제르바이잔 투자회사는 설립 시에 지원을 하고 있으므로 아직까지는 성과가 미미한 것이다. 또한 이것은 아제르바이잔 경제가 카자흐스탄 경제보다 더욱 에너지 의존적이며, 다른 산업의 발전이 낙후되어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둘째, 인프라에 대한 투자에서의 차이이다. 아제르바이잔은 펀드 운영을 통해 외국에 투자하는 동시에 국내프로젝트를 통해 국내 인프라 건설이나 사회 발전에 대한 투자를 하고 있다. 그러나 카자흐스탄의 경우 국부펀드는 국내 인프라에는 직접적으로 투자하고 있지 않다.


셋째, 양국의 국부펀드는 투명성에서 차이를 나타내고 있다. 아제르바이잔의 경우에는 국부펀드 운영에서의 투명성에 중점을 두고 있다. 산티아고 원칙에 참여하고 있으며, 연간 보고서를 비롯한 주요 자료들을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하고 있다. 그러나 카자흐스탄의 국부펀드는 투명하게 운영되지 않고 있으며, 무엇보다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지 않아 주요 자료들이 공개되지 않고 있다.


이처럼 카자흐스탄의 경제가 발전했으며, WTO에 가입하여 대외개방을 지향함에도 불구하고, 카자흐스탄 국부펀드의 투명도가 아제르바이잔보다 낮은 이유로 카자흐스탄과 아제르바이잔의 대외경제정책 차이가 지적될 수 있다. 카자흐스탄은 러시아와 국경을 접하고 있으며, 러시아로부터 강한 정치적․경제적 영향을 받고 있다. 특히 카자흐스탄은 소련시기부터 러시아를 통해 대부분의 에너지 자원을 수출하였기 때문에 러시아에 대해 매우 의존적인 경제구조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아제르바이잔은 독립 이후 러시아의 영향권에서 벗어나고자 했으며, 서구의 지원으로 새로운 에너지 수송로 건설을 추진하여 이를 통해 경제 성장을 이루어 왔다. 결국 아제르바이잔이 카자흐스탄에 비해 서구 국가들의 투자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상황이었으며, 이에 따라 서구 국가들이 중심이 되어 설립한 국부펀드 투명성 관련 국제기구나 민간단체에 적극적으로 가입하여 활동을 해왔다고 할 수 있다.


넷째, 국내 사회․경제 발전에 대한 지원 부문에서 차이를 나타낸다. 카자흐스탄의 경우는 국민 IPO를 추진하며, 다양한 효과를 창출하려고 한다. 운영자금의 확보라는 국부펀드 경영의 문제해결과 함께 중산층의 확산을 통한 사회․경제적인 점도 고려하고 있다. 이와 달리 아제르바이잔의 국부펀드는 아르메니아와의 내전으로 발생한 난민 지원과 교육 사업 등과 같은 여러 가지 사회문제의 해결을 지원한다는 것을 특징으로 언급할 수 있다.


다섯째, 의사결정 구조에서의 차이이다. 카자흐스탄은 중앙은행에서 국부펀드를 운영하고 있으나, 아제르바이잔 국부펀드는 독자적인 정부 기구로서 운영되고 있다. 카자흐스탄이 국부펀드에 대한 대통령의 영향력이 강한 반면, 아제르바이잔은 감사위원회를 비롯한 시스템이 상대적으로 갖추어져 있으며 이에 따라 대통령의 영향력이 과도하게 작용할 가능성이 카자흐스탄에 비해서는 적은 편이다.  

In Central Asian countries, the volume and role of SWFs (sovereign wealth funds) have gradually increased. SWFs in Kazakhstan (NFRK, National Fund of the Republic of Kazakhstan) and Azerbaijan (SOFAZ, The State Oil Fund of Azerbaijan) have increased notably in recent years because of growing incomes from energy exports. They were founded around same time: NFRK was established in 1999 and SOFAZ was established in 2000. They were also established in a similar manner, by presidential decrees. As of July 2012, total assets for NFRK is at 58.2 billion dollars and while the figure for SOFAZ is 32.6 billion dollars.
There are some similarities in the role and management strategies of SWFs in two countries. SWFs of two countries have the following similarities in terms of the roles.
First, SWFs serve stabilization functions for national economies, especially in the periods of crisis. The economies of the both Kazakhstan and Azerbaijan is very vulnerable because energy export depends on the global economic situation. In addition, the global economic situation is often unpredictable. If for no other purpose than for overcoming unpredictable economic crises, energy exporters like Kazakhstan and Azerbaijan need to prepare stabilization funds.
Second, SWFs can assist mid-term or long-term strategy for diversification of national economies. The proportion of energy in total exports of the two countries are high: 72% in Kazakhstan and 95% in Azerbaijan. It is vitally urgent that both countries develop industries in non-energy sectors; and the two countries have made various efforts for the purpose of diversifying their economies. In Kazakhstan, Samruk-Kazyna wealth fund was established to manage the principal government corporation. And in Azerbaijan, SWF is helping the AIC (Azerbaijan Investment Company) establish new companies in non-energy sectors.
Therefore, we can conclude that SWFs of the two countries have definite roles in short term stabilization programs and long term development strategies.
In terms of management strategies, SWFs of both countries have the following similarities. First, their investment strategies tend to be conservative. Most of their investment is concentrated in fixed assets of developed countries, while the volume of investment to shares is relatively low. As a result, the impacts on SWFs of Kazakhstan and Azerbaijan from crashes in equity prices during the global financial crisis were low.
Second, SWFs of both countries are problematic in terms of transparency. In particular, SWF of Kazakhstan provides little information on its operations to the public. There is no published annual report or other documentation on investment strategy or performance. Unlike SWF of Azerbaijan, the SWF of Kazakhstan did not accept the Santiago Principles, which was established for accountability and transparency of SWFs in 2008.
In terms of the role of the President, Presidents in both countries have a critical role in decision-making processes of SWFs. Although there are committees within the SWFs, the presidents have the final say in all major issues. 
In the future, the assets of the two Central Asian countries will likely increase further. At the same time, the assets' roles in their respective national economies will be increased gradually, which means Korea will need to cooperate with SWFs of these countries. SWFs of Kazakhstan and Azerbaijan are willing to diversify their investment to financial sectors of developing countries, such as Korea. Therefore we need to attract investment of SWFs to the Korean financial sector.
On the other hand it is necessary for Korean companies to take part in SWF projects in Central Asian countries. Although these countries made efforts to diversify their economies, industry diversification has yet to be accomplished. Accordingly, there could be many projects with respect to the development of infrastructure and promoting the non-energy sector.
Also Korean companies can cooperate with SWFs for investment in another country. For this purpose, it is possible to combine technique, experience of Korean companies, and capital of SWFs of Central Asian countries.

국문요약 


제1장 서 론 
1. 연구 의의 및 목적 
2. 선행연구 및 연구방법 
3. 연구범위 및 연구의 한계 


제2장 국부펀드의 발전과정과 특징 
1. 설립 및 발전과정과 분류 
2. 운용과 국제적 논의 


제3장 카자흐스탄의 국부펀드 
1. 국부펀드 
2. 삼룩카지나 펀드 


제4장 아제르바이잔의 국부펀드 
1. 설립 및 조직운영과 발전과정 
2. 자금 운영과 투자의 특징 


제5장 양국의 비교 및 정책 시사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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