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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자료 다국적 유통업체의 중국 중부지역 진출 현황 및 시사점 경제협력, 해외직접투자

저자 정지현, 박진희 발간번호 12-10 자료언어 Korean 발간일 2012.12.31

원문보기(다운로드:1,559) 저자별 보고서 주제별 보고서

중국의 유통시장은 지난 20년간 꾸준히 성장하여 세계 유통시장에서 그 중요성과 위상이 급격히 증대되었으며, 내수시장 확대 전망에 따라 외국계 유통업체에도 좋은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국내 유통시장 포화 및 정부 규제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한국 소매유통업체에 새로운 해외 판로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매력적인 시장이다.


한편 중국 연해 대도시의 유통시장 환경이 임대료 및 인건비 상승, 인력 부족, 다양한 외자 유통업체의 진출로 인한 경쟁 심화, 시장포화 등의 요인으로 악화됨에 따라 이 지역에 기진출한 까르푸, 이마트, best buy 등 다국적 유통업체들이 매장을 줄이거나 폐쇄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반면 중국 내륙지역의 소비시장 성장, 양호한 경쟁 환경 및 인력수급 등으로 인해 최근 외자 소매유통업체들의 내륙시장 진출이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이다. 특히 중국 중부 내륙지역은 지역 전체적으로 빠른 경제성장에 기반하여 소비시장 역시 빠르게 성장함에 따라 미국 월마트, 스웨덴 IKEA, 일본 유니클로 및 무인양품, 스페인 ZARA, 스웨덴 H&M 등 다국적 유통업체의 진출이 잇따르고 있다.
그러나 중국 중부 6개 성(省) 각 지역마다 유통시장 환경, 주요 유통업체 특징 등이 상이하므로 이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는 중부 각 성의 소매시장 규모 및 주요 소매업태, 역내 주요 소비시장의 지역적 분포, 현지시장에 대한 장악력이 높은 로컬 유통업체의 영향력 및 특징, 외자 유통업체의 중부지역 진출전략 등을 파악함으로써 한국 소매유통업체의 진출전략 및 정부의 지원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여기서 우리 기업의 진출전략은 중국 중부지역에 진출한 외자 소매유통업체의 현황과 로컬 유통업체와의 경쟁 상황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도출하고, 연구결과의 실용성 제고를 위해 우리 기업을 대형 및 중소형 유통업체로 구분하여 각각에 적합한 진출전략을 진입전략과 경영전략으로 세분화하여 제시한다.


다국적 소매유통업체가 중국 중부시장 진입시 나타나는 특징은 경쟁이 심한 대형마트 등의 업태에서는 성도(省都) 및 주변 중소도시로의 진출이 활발한 반면, 외자업체의 진출이 많지 않은 업태는 후베이성 우한을 중심으로 각 성의 성도에 지역 거점을 설립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이들의 출점방식은 크게 거점 중심 확산형, 특정지역 선점형, 틈새시장 진출형의 세 가지 형태로 구분되며, 현지 로컬 유통업체와의 차별화 및 경쟁우위 확보 등을 위하여 중상위 소득계층을 주요 고객층으로 관리하고 있다. 경영전략 측면에서 중부지역에 진출한 다국적 유통업체들은 대부분 독자 형태의 진출을 선호하며 지역별 점포의 자율운영권을 일정 정도 인정하고 있다. 또한 연해지역에 비해 다양한 종류의 상품 및 서비스를 접할 수 있는 기회가 적은 지역적 특성 등을 프로모션에 적극 활용하고 있으며, 현지 소비자 및 유통관계자 등과 원활한 소통이 가능한 인재활용을 중시하고 있다. 


본 연구에 따르면, 중국 중부지역 진출 경험이 부족한 한국 유통업체는 중국 각 지역의 소매시장 특성, 특히 소매업태별 발전 상황 및 경쟁업체의 경쟁력 등을 사전에 충분히 조사한 후 진출 유망 업태 및 지역을 분석하여 진출을 준비해야 한다. 대형마트와 같이 경쟁이 심한 업태는 일부 거점도시에서 시장 포화가 감지되고 있으므로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며, 구매력 수준이 높은 주변 중소도시로의 진출이 유리하다. 한편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전문점, 브랜드점 등의 업태는 중부 각 성의 성도로 진출하는 것이 유망하며 편의점 업태는 지역적인 편차가 크다는 것을 유의해야 한다. 나아가 대형 소매업체는 프랜차이즈 방식의 진출, 거점 중심 확산방신의 출점, 중상위 계층 타깃 등에 기반을 둔 특화전략 수립이 필요하며 중소형 소매업체는 특정 지역의 특정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단일 점포 형태의 전문점으로 진출하는 것이 유리하다. 우리 정부는 한국 소매업체의 중국 중부 진출이 국내 중소제조업체의 중부 내수시장 진출확대를 위한 중요한 계기가 될 수 있도록 정책적으로 유도할 필요가 있다. 또한 중국 중부 현지 유통업체와 우리 제조업체 간 연결채널을 구축하여 우리 중소기업 제품의 현지 유통매장 입점을 지원해야 한다. 또한 중국 중부지역의 소매유통 관련 정보 및 소비트렌드 변화 등에 대한 현지 정보를 종합적으로 수집, 분석, 공유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이 밖에 중국 유통시장 진출 시 진입장벽으로 작용하는 제도적․비제도적 규제를 한·중 FTA 서비스 협상 시 이슈로서 검토할 필요가 있다.

The Chinese distribution market has been rapidly increased in its importance and status in the world distribution market with its steady growth for the past 20 year, and it is predicted to provide the good business opportunity to foreign distribution companies as well according to the outlook on the domestic market expansion. Particularly, the Chinese retail market is an attractive market in that it provides a new market to the retail businesses of Korea which is suffering hardships due to the saturated domestic retail market and the government regulations.
Meanwhile, with the retail market environment of the coastal big cities in China getting worse due to intensifying competition and market saturation, etc. caused by the increase both in rental cost and in labor costs, the shortage of manpower, and entries of many foreign-invested retailers, increasing are the cases where multinational retail companies, which entered this region before including Carrefour, E-mart and best buy stores, etc., reduce the number of stores or close their stores. On the contrary, the foreign-invested retailers are recently showing an increasing trend for market expansion into the inland market because consumer market growth, good competitive environment & manpower supply in the inland region. Particularly, the consumer market of the central inland region in China is overall showing a rapid growth based on fast economic development, the multinational retail companies, such as the US Wal-Mart, Swedish IKEA, Japanese Uniqlo and MUJI, ZARA in Spain and H&M in Sweden, are making inroads into this region in succession.
However,  the situation is calling for a close survey on these regions in 6 central provinces in China because the retail market environment and characteristics of retailers in each region of the 6 provinces differ from one another. Hereupon, this study is intending to seek the market expansion strategy of the Korean retail companies and our government support measures by grasping the size of the retail market, major retail formats, distribution of major consumption cities in 6 provinces, influence & characteristics of the local retailers who have a high hold on the local retail markets, and the present situation and strategies of the foreign retail companies' entry into the central provinces retail market.  
For this purpose, this study is going to draw the entry strategies into the chinese retail market for our retail businesses by making an comparative analysis of the current status of the foreign-invested retail companies which already entered the central provinces and the competitive situation between foreign retailers and local retailers, and for practicality enhancement of the research results, this study is intending to suggest the suitable market access strategy respectively by dividing our retail companies into a large one and small& medium one, and subdividing the market entry strategies into the access strategy and management strategy.

국문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 배경 및 목적 
2. 기존 연구 검토 
3. 연구 범위 및 한계 


제2장 중부지역 소매업 현황 
1. 규모와 성장 
2. 특징 
가. 소비거점의 확대 
나. 소매업태의 다양화 
다. 신유통의 확산 
라. 로컬 ‘슈퍼기업’의 출현 
3. 대외개방 현황 및 장벽 
가. 대외개방 현황 
나. 장벽 


제3장 다국적 유통업체의 중부지역 진출 현황 
1. 진출 현황: 연해지역 및 로컬기업과의 비교 
2. 중부 각 성별 주요 유통업체 경쟁 현황 
가. 후베이성 
나. 후난성 
다. 허난성 
라. 안후이성 
마. 장시성 
바. 산시성 


제4장 중부 소매시장 진출 사례 
1. 유통업체의 진출 사례 
가. 특정 지역으로의 진출: 후난평화당 백화점(HEIWADO) 
나. 중소도시로의 확대 진출: 월마트(Wal-Mart) 
다. 새로운 유통 방식의 전개: 안후이 코스몰(Kosmall, 凯斯茂) 
2. 현지 유통채널 활용 사례 
가. 전자제품 전문점 활용: LG전자 후베이 지사 
나. 한국관 설립: 허난 H주식회사 
다. 대리점 형태로 진출: LG 생활건강 정저우 매장  


제5장 결론: 전략 분석 및 시사점 
1. 다국적 유통업체의 중부지역 진출전략 분석 
가. 진입전략 
나. 경영전략 
2. 시사점 
가. 기업에 대한 시사점 
나. 정책 시사점 


참고문헌 


부 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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