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보고서
발간물
전체보고서
목록으로
外國人直接投資는 IMF 시대에 있어서 추가적인 외채부담 없이 國際資本의 安定的 流入과 韓國經濟의 體質 强化를 동시에 달성시킴으로써 外換危機를 극복하기 위한 효과적인 수단이다. 정부는 ྌ년대 이후 외국인직접투자를 활성화하기 위한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였으나, 그동안 금융·노동·기업지배구조 등에 있어서의 國內 改革課題의 시행이 미흡하였고, 생산요소시장의 경직성, 정부규제, 기타 政治·社會的 障碍要因과 함께 投資者關係管理 體制가 不在한 요인으로 인해 외국인직접투자가 부진하였다.
외국인직접투자를 촉진하기 위해서는 우선 企業構造調整을 촉진시키고 企業支配構造를 개선하여야 하며, 勞動市場의 柔軟性을 제고시키고, 政府機能을 인허가 중심의 통제적 기능에서 사후감독 및 지원중심의 기능으로 전환시키는 등의 構造改革을 加速化시켜야 한다. 이외에도 非合理的 社會構造 및 企業慣行과 排他的 認識도 개혁하여야 한다. 또한 敵對的 M&A를 허용하고, 公企業의 民營化 및 政府指定 獨占의 解除時에도 외국인투자자가 동등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하며, 투자제한 업종의 開放을 擴大하여야 한다. 한편 투자유치를 위한 홍보 및 상담, 원스톱서비스, 사후관리 등 投資者關係管理 업무를 統合하여 일관성있게 추진하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아울러 地方政府의 예산확보권 및 세제감면권을 확충하여 地方政府의 投資誘致를 활성화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이와 함께 현행 투자인센티브제도도 雇傭創出 및 地域開發 등에 초점을 두도록 정비하고, 선진국의 경우와 같이 內外國企業 차별없이 지원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상과 같은 자유화조치를 시행하는 데 있어서 副作用이 우려되는 경우에 대해서는 관련 제도를 정비함으로써 철저한 대비를 기하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M&A에 따른 경쟁제한 및 불공정행위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公正去來法과 競爭政策의 정비가 필요하다. 또한 단기적 자본이익을 추구하는 敵對的 M&A와 移轉價格에 의한 稅金逋脫에 대해서는 규제장치를 도입하도록 하여야 한다.
외국인직접투자를 촉진하기 위해서는 우선 企業構造調整을 촉진시키고 企業支配構造를 개선하여야 하며, 勞動市場의 柔軟性을 제고시키고, 政府機能을 인허가 중심의 통제적 기능에서 사후감독 및 지원중심의 기능으로 전환시키는 등의 構造改革을 加速化시켜야 한다. 이외에도 非合理的 社會構造 및 企業慣行과 排他的 認識도 개혁하여야 한다. 또한 敵對的 M&A를 허용하고, 公企業의 民營化 및 政府指定 獨占의 解除時에도 외국인투자자가 동등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하며, 투자제한 업종의 開放을 擴大하여야 한다. 한편 투자유치를 위한 홍보 및 상담, 원스톱서비스, 사후관리 등 投資者關係管理 업무를 統合하여 일관성있게 추진하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아울러 地方政府의 예산확보권 및 세제감면권을 확충하여 地方政府의 投資誘致를 활성화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이와 함께 현행 투자인센티브제도도 雇傭創出 및 地域開發 등에 초점을 두도록 정비하고, 선진국의 경우와 같이 內外國企業 차별없이 지원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상과 같은 자유화조치를 시행하는 데 있어서 副作用이 우려되는 경우에 대해서는 관련 제도를 정비함으로써 철저한 대비를 기하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M&A에 따른 경쟁제한 및 불공정행위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公正去來法과 競爭政策의 정비가 필요하다. 또한 단기적 자본이익을 추구하는 敵對的 M&A와 移轉價格에 의한 稅金逋脫에 대해서는 규제장치를 도입하도록 하여야 한다.
The Impediments and Facilitation of Foreign Direct Investment into Korea June-Dong Kim Foreign Direct Investment (FDI) is an important vehicle to overcome the IMF era by inducing stable foreign capital and enhancing the efficiency of the economy. Due to the various impediments, including government regulations and the lack of implementation of domestic reforms as well as the absence of proper investor relation management, FDI into Korea has been negligible.
In order to facilitate FDI, implementation of economic reforms such as corporate restructuring and labor market reform should be accelerated. The government should also be reformed to play a more supportive role. In addition, the irrational social structure, corporate practice, and the general public's anti-foreign perception should be amended. Besides opening restricted business categories, liberalization of foreign investment should also be expanded, particularly in the area of M&A and privatization. It is also urgent to establish a consolidated system for the investor relation management, including promotion, consultation, and provision of pre-establishment one-stop service and post-establishment service. The current incentive system also needs to be restructured to enhance employment and regional development. It is desirable to provide incentives to both the foreign invested and domestic firms.
To cope with the side-effects of these liberalization, appropriate measures, such as reinforcement of the competition policy and transfer-pricing regulation, must be taken.
In order to facilitate FDI, implementation of economic reforms such as corporate restructuring and labor market reform should be accelerated. The government should also be reformed to play a more supportive role. In addition, the irrational social structure, corporate practice, and the general public's anti-foreign perception should be amended. Besides opening restricted business categories, liberalization of foreign investment should also be expanded, particularly in the area of M&A and privatization. It is also urgent to establish a consolidated system for the investor relation management, including promotion, consultation, and provision of pre-establishment one-stop service and post-establishment service. The current incentive system also needs to be restructured to enhance employment and regional development. It is desirable to provide incentives to both the foreign invested and domestic firms.
To cope with the side-effects of these liberalization, appropriate measures, such as reinforcement of the competition policy and transfer-pricing regulation, must be taken.
서언
I. 硏究의 背景 및 方法
1. 硏究의 背景
2. 硏究의 方法
3. 硏究의 範圍
II. 外國人直接投資의 現況
1. 直接投資의 汎世界的 動向
2. 國內 外國人直接投資의 動向
III. 外國人直接投資의 不振要因
1. 國內 外國人投資環境에 대한 外部의 認識
2. 一般的 障碍要因
3. 主要 業種別 障碍要因
4. 投資者關係管理 體制의 不在
IV. 韓國의 外國人直接投資 政策現況
1. 外國人直接投資의 決定要因 및 期待效果
2. 外國人直接投資 政策推移
3. 外國人直接投資 制限政策의 影響
V. IMF 및 MAI 時代의 投資政策 方向
1. IMF 프로그램의 影響
2. MAI 加入의 影響
3. 向後 投資政策 方向
VI. 外國人直接投資 促進을 위한 政策課題
1. 構造改革의 加速化
2. 外國人投資 自由化의 擴大
3. 투자인센티브制度의 整備
4. 投資者關係管理의 强化
參考文獻
附錄
I. 硏究의 背景 및 方法
1. 硏究의 背景
2. 硏究의 方法
3. 硏究의 範圍
II. 外國人直接投資의 現況
1. 直接投資의 汎世界的 動向
2. 國內 外國人直接投資의 動向
III. 外國人直接投資의 不振要因
1. 國內 外國人投資環境에 대한 外部의 認識
2. 一般的 障碍要因
3. 主要 業種別 障碍要因
4. 投資者關係管理 體制의 不在
IV. 韓國의 外國人直接投資 政策現況
1. 外國人直接投資의 決定要因 및 期待效果
2. 外國人直接投資 政策推移
3. 外國人直接投資 制限政策의 影響
V. IMF 및 MAI 時代의 投資政策 方向
1. IMF 프로그램의 影響
2. MAI 加入의 影響
3. 向後 投資政策 方向
VI. 外國人直接投資 促進을 위한 政策課題
1. 構造改革의 加速化
2. 外國人投資 自由化의 擴大
3. 투자인센티브制度의 整備
4. 投資者關係管理의 强化
參考文獻
附錄
판매정보
분량/크기 | 200 |
---|---|
판매가격 | 7000 원 |
같은 주제의 보고서
단행본
러시아 극동지역 투자가이드
2013-11-07
Working paper
Inward Foreign Direct Investment into Korea: Recent Performance and Future Agenda
2003-02-25
Working paper
Impact of FDI on Competition: The Korean Experience
2001-10-30
Working paper
Inward FDI Regime and Some Evidences of Spillover Effects in Korea
1999-06-30
연구보고서
북한의 외국인투자유치 정책과 투자환경
1998-12-30
Working paper
공기업 매각방식의 주요 유형: 해외매각을 중심으로
1998-12-30
Working paper
주요국의 투자자관계 관리사례
1998-12-30
연구보고서
최근 국제투자 분쟁사례의 연구
1998-12-30
Working paper
Technology-Related FDI Climate in Korea
1998-12-30
연구보고서
외국인투자유치정책: 국제적 성공사례와 시사점 - 투자자유지역
1998-12-30
연구보고서
외국인투자유치정책: 국제적 성공사례와 시사점 - 투자인센티브
1998-12-30
Working paper
경제난 극복의 지름길 - 외국인투자
1998-12-30
Working paper
The Role of Foreign Direct Investment in Korea’s Economic Development: Productivity Effects and Implication for the Currency Crisis
1998-09-10
Working paper
러시아 外國人投資 現況 및 制度的 與件
1997-12-01
연구보고서
韓國의 對베트남 投資 및 ODA 推進方向
1997-12-30
연구보고서
우크라이나의 경제개혁과 외국인투자제도
1997-12-30
연구보고서
OECD 投資規範과 韓國의 外國人直接投資制度
1995-12-26
연구보고서
외국인직접투자의 기술이전효과에 관한 연구
1994-11-30
연구보고서
러시아에서의 사유화 진전과 외국인 투자 여건
1992-06-18
연구보고서
중국의 외국인 직접투자 유치와 한국의 진출전망
1991-04-01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기준 (공공누리, KOGL) 제4유형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의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정책 참조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