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licy Analyses APEC Study Ser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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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우리나라는 주변 경쟁국에 비해 외국인직접투자유입이 부진한 편이다. 우리나라에 대한 외국인직접투자가 미진한 이유로는 노동, 자본, 부동산 등 생산요소의 경직성과 고비용구조를 들 수 있다. 또한 금융 등 지원서비스업종의 미발달과 왜곡, 정책의 투명성부족, 불합리한 회계관행 등도 외국인직접투자의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어느 국가나 이같은 근본적인 투자환경이 나쁘면 외국인직접투자 유입을 기대할 수 없다. 그러나 근본적인 투자환경의 낙후 외에도 외국인직접투자가 부진한 요인으로 투자자관계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체제의 부재를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이런 문제점들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선진적인 투자자관계관리체계를 운영하고 있는 국가들에 대한 사례연구가 필수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영국, 말레이시아, 싱가포르의 투자자관계관리체계를 선정하여 조직, 운영실태, 시사점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투자자관계관리(investor relation management)는 투자과정에서 (잠재적)투자자와 (잠재적)유치자간에 맺어지는 모든 關係(relations)들을 관리하는 것을 의미하는 광범위한 개념이다. 투자자관계관리의 기본적인 目的은 투자를 유치(attract)하기 위한 것이다. 그러나 사회적 안정, 금융시스템의 발달, 물류.통신 및 각종 사회간접자본의 구비 등 기본적인 투자환경이 갖추어지지 않은 상태에서의 투자자관계관리는 의미가 없고 효과도 기대할 수 없다. 따라서 투자자관계관리는 앞서 언급한 투자환경이 잘 갖추어져 있다는 전제하에, 自國의 投資環境의 우수성을 전세계의 유망투자자에게 弘報하는 데서부터 시작해서, 직접적인 투자유치활동 전개, 공장설립과 관련된 각종 行政的 支援, 공장설립 후 사업활동지원, 사후관리 등 투자와 관계된 모든 關係들을 관리하는 것을 말한다. 성공적인 외국인투자유치를 위해서는 효과적인 투자자관계관리체계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영국,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등의 사례에서 확인 할 수 있었다. 연구결과 이들 국가들의 투자자관계관리의 공통점은 외국인투자유치와 관련된 부처간에 원활한 업무협조가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서만이 외국인투자자가 편하게 사업활동을 시작하고 유지할 수 있는 One Stop Service의 제공이 가능한 것이다. 각국은 부처간 알력을 극소화하고 부처이기주의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여 그에 맞는 유치체계를 구축하였다.
However, todays, Korea is far behind neighboring countries in attracting FDI. The main reason is that. In order to attract FDI, generally, we need the promotional techniques and structure called Investor Relations Management System. Promotional techniques consist of providing information to potential investors, creating an attractive image of the country as a place to invest, and providing services to prospective investors. However, Korea lacks sufficient knowhow and experience in this field. So, it is essential to investigate and learn from other countries' experiences. IBB(United Kingdom), EDB(Singapore), MIDA(Malaysia) are known as the most successful cases in attracting FDI, and for that reason are included in the sample countries for this study.
The common features of these cases are summarized as follows. Promotional activities are designed to accomplish three different objectives. 1) Image Building Activities - to improve a country's image within the investment community as a favorable location for investment 2) Investment service activities - to generate investment directly 3) Investment service activities - to provide services to prospective and current investors. More specifically, investment promotion includes the following types of activities: advertising, direct mailing, investment seminars, investment missions, participation in trade shows and exhibitions, distribution of literature, one-to-one direct marketing efforts, preparation of itineraries for visits of prospective investors, matching prospective investors with local partners, acquiring permits and approval from various government departments, preparing project proposals, conducting feasibility studies, and providing services to the investor after projects have become operational. All of these are elements of One Stop Services. Those countries have powerful and effective One Stop Service agencies.
1. 연구의 배경
2. 연구의 목적
3. 연구의 방법
Ⅱ. 투자자관계관리의 개념 및 필요성
1. 투자자관계관리의 개념
2. 투자자관계관리의 필요성
Ⅲ. 주요국의 투자자관계관리사례
1. 영국의 투자자관계관리체계
2. 말레이시아의 투자자관계관리체계
3. 싱가포르의 투자자관계관리체계
Ⅳ 결론 및 시사점
1. 주요국 사례의 시사점
2. 향후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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