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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EP-KOTRA 유망국가 산업연구 이집트의 주요 산업: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 천연가스, 인프라 경제협력, 산업정책

저자 윤서영 발간번호 11-02 자료언어 Korean 발간일 2011.1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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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집트는 중동 국가들 가운데 최대 인구 보유국으로 거대 내수시장을 형성하고 있을 뿐 아니라, 중동과 아프리카를 잇는 지리적 이점으로 중동․북아프리카 진출의 교두보가 되고 있다. 우리나라와의 관계에서는 2010년 기준 우리의 중동 내 제4위의 수출대상국이며 제8위의 수입대상국으로, 양국간 교역액은 약 30억 달러에 달하였다. 이집트는 2010년 5.1%의 실질 경제성장률과 2,185억 달러의 GDP(명목)를 기록하였으나 지난 2011년 초 민주화 혁명의 여파로 2011년 경제성장률이 1.8%에 그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집트는 만성적인 물가상승 압력과 10%대에 달하는 높은 실업률, 재정 악화, 민주화 혁명에 따른 투자 및 소비위축 등의 경제현안에 직면해 있다. 특히 민주화 혁명으로 정치․사회적 불안이 증가함에 따라 이집트 경제의 큰 축이었던 관광산업이 직접적인 타격을 받았으며, 정책 결정권자의 부재로 이집트 정부가 발주하는 대규모 프로젝트에 대한 투자자들의 신뢰도 급격히 떨어졌다.
이집트는 농업, 광산업, 제조업, 도․소매업, 관광업 중심의 경제구조를 갖고 있다. 풍부한 나일강 유량을 바탕으로 일찍이 농업을 발전시켰으며, 최근까지도 전체 인구의 약 30%가 농업에 종사하고 있다. 이와 함께 이집트는 중동·아프리카 지역 중 가장 견실한 제조업 기반을 가진 국가 중 하나로 평가되고 있는데, 2009년 기준 국가 GDP의 16.1%를 제조업이 차지하고 있다. 광산업의 경우, 특히 천연가스 부문이 최근 다국적 개발기업의 적극적인 투자에 힘입어 매우 두드러지는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이 외에 제조업과 관광업 같은 서비스산업 역시 이집트의 주요 성장동력이 되고 있다. 이집트 정부는 자국의 산업 경쟁력 강화와 국내 일자리 창출, 수출지향적 산업구조 형성을 위해 적극적으로 외국인투자 유치정책을 펼쳐왔다. 이와 함께 지리적 이점을 기반으로 한 거대 경제권들과의 자유무역협정으로 매력적인 투자환경을 구축하여 왔다.
한편 2011년 1월부터 2월에 걸친 민주화 혁명으로 무바라크 대통령이 퇴진한 이후, 과도정부 체제하에서 이집트의 경제정책방향은 아직까지 불투명한 상황으로 남아 있다. 현 상황에서는 무엇보다 정치적 안정이 필수적으로, 2012년 신정부 구성이 예정대로 마무리되면 구체적인 경제정책이 발표 및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이집트는 자국 제조업 육성정책으로 자동차산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한편 외국산 완성차 수입은 제한하여 왔다. 이집트의 자동차 제조사들은 외국산 자동차의 완전조립제품(CKD) 생산에 주력하고 있는데, 주로 한국, 일본, 독일 등에 의존하고 있다. 이러한 이집트 자동차 시장에 우리 기업이 효과적으로 진출하기 위해서는 완성차와 조립차의 동반 진출전략을 구상할 필요가 있다. 완성차 수입 관세율은 배기량에 따라 큰 차이가 있으므로 소형차는 완성차 형태로, 중형차는 CKD 부품 공급 및 현지 조립을 통한 방법으로 진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자동차부품의 경우, 이집트 신차 시장의 한국산 승용차 점유율이 50%를 넘어서고 있는 만큼 소모성 자동차부품 및 A/S 시장 수요가 지속적으로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노후차량 비중이 매우 높아 노후차량 유지를 위한 A/S용 저가 부품시장 역시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이에 대한 진출전략이 필요하다.
천연가스 산업은 이집트의 산업 중 최근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분야로, 특히 이집트의 석유부존량 고갈로 국내 석유생산량이 급속히 줄어들고 있는 반면 인구 및 경제 규모는 확대됨에 따라 생산 및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천연가스 시추 장비 대여․판매 및 수리 시장 진출을 모색할 수 있다. 또한 국내 석유소비를 천연가스 소비로 전환하려는 이집트 정부의 노력을 고려하여 정부 소유의 버스 및 미니버스 운영회사를 대상으로 CNG 차량 및 개조용 부품 공급에 대한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인프라 산업의 경우, 이집트 정부는 공공 인프라 프로젝트에 대한 민간 사업자 및 투자자의 참여를 오래전부터 추진해왔다. 2004년 재무부 산하 ‘PPP Central Unit’이 설립되고 2010년 PPP 법안이 의회를 통과하였는데, 이는 이집트 인프라 시장의 성장 모멘텀으로 작용하였다. 이에 따라 향후 이집트 정부가 발주하는 인프라 프로젝트에 참가하기 위해서는 ‘공급자 금융조달(Financing)’이 필수적이므로, 현지 금융환경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함으로써 활용 가능한 펀딩 소스와의 네트워크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 또한 현지 진출 시 이집트의 정치적 불확실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사업 리스크를 검토하고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현지 기업 또는 국제 메이저 기업과의 컨소시엄 구성 및 합작투자 등을 통해 진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머리말

국문요약

I. 서론

Ⅱ. 이집트의 경제구조와 경제정책
1. 경제 현황 및 전망
가. 경제동향
나. 경제현안
다. 경제전망
2. 산업 구조 및 정책
가. 산업구조
나. 주요 산업정책

Ⅲ.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 산업
1. 산업 개황
2. 육성 정책
가. 노후 차량 교체 프로그램
나. 국산부품 조달 의무규정 및 인센티브
3. 세부 산업 현황
가. 생산 및 판매
나. 수출입
4. 선도기업 현황 및 진출전략
가. General Motors Egypt(GM Egypt)
나. Toyota Motor
다. Nissan Motor
라. Ghabbour Auto(GB Auto)
5. 전망 및 평가

Ⅳ. 천연가스 산업
1. 산업 개황
2. 육성 정책
가. 투자 인센티브
나. 국내 천연가스 사용비중 확대
3. 세부 산업 현황
가. 탐사 및 생산
나. 국내소비 및 수출
4. 선도기업 현황 및 진출전략
가. 이집트 천연가스 지주회사(EGAS)
나. BG
다. Eni Egypt
라. BP Egypt
5. 전망 및 평가

Ⅴ. 인프라 산업
1. 산업 개황
2. 육성 정책
가. 민관합동투자(PPP) 프로젝트 추진
나. 부문별 육성 계획
3. 세부 산업 현황
가. 수송 인프라
나. 전력 인프라
다. 수처리 인프라
4. 전망 및 평가

Ⅵ. 이집트 진출전략
1. 이집트의 진출환경 분석
가. 이집트 혁명의 영향
나. 투자환경
다. 수출환경
2. 업종별 진출방향
가. 자동차 산업
나. 천연가스 산업
다. 인프라 산업

참고문헌

부록
부록 1. 산업별 유관기관 및 주요 기업
부록 2. 산업별 주요 전시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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