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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지역심층연구 인도 외국인직접투자의 구조적 변화와 시사점: M&A를 중심으로 경제협력, 외국인직접투자

저자 송영철 발간번호 17-04 자료언어 Korean 발간일 2017.1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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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다국적기업들의 인도기업 인수합병이 활발해지면서 인도 인바운드 M&A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중소·중견 및 대기업 등 일반기업은 물론, 사모펀드와 벤처캐피털 등 다양한 유형과 형태의 외국인투자자들이 인도기업과의 인수합병을 통해 시장진출을 서두르고 있다. M&A 활성화는 비단 인도뿐만 아니라 최근 글로벌 시장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현상이다. 지난 몇 년간 글로벌 M&A시장은 2000년대 중반 이후 새로운 ‘M&A 물결(wave)’의 시대로 진입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이러한 가운데 인도가 주요 투자처로 부상하며 글로벌 M&A(Cross-boarder M&A)보다 더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최근 4년간 인도의 인바운드 M&A는 금액 기준 연평균 17% 성장했고, 특히 2016년에는 전년대비 약 80% 성장하며 글로벌 M&A시장 성장률(2.3%)을 압도했다.
  이처럼 외국인투자자들이 인도시장 진출을 위해 M&A를 적극 활용하고 있는 것은 최근 인도의 대내외 M&A 환경이 긍정적으로 변화된 것과 관련이 깊다. 대내적으로는 2014년 출범한 모디 정부가 ‘모디노믹스’를 기반으로 안정적인 거시경제 환경을 조성했고, 투자활성화에 중점을 둔 개혁개방정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 결과 글로벌 저성장 기조에도 불구, 인도는 최근 4년간(2013~16년) 평균 7.2%의 비교적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으며, 물가안정과 재정적자 완화라는 성과도 거두었다. 또한 인도정부는 ‘디지털인디아’, ‘메이크인 인디아’, ‘스마트시티 개발’ 등 지속가능한 성장을 목표로 한 국가발전 핵심 이니셔티브와 함께, GST(Goods and Service Tax) 도입, 토지법 및 노동법 개정 추진, 화폐개혁 등 다양한 개혁정책을 추진했다. 또한 M&A와 관련 있는 FDI정책, 회사법, 증권거래 규제, 경쟁법, 소득세법 등을 최근 수년간 지속 개정·보완해 거래시장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강화하면서 M&A 환경 및 제도를 개선하는 데 중점을 뒀다. 한편 대외적으로는 최근 수년간 지속되어온 저금리 기조의 영향으로 기업들의 자본조달 여력이 높아진 가운데, 글로벌 경기침체로 M&A시장에 저평가된 매물 공급이 확대되면서 인도는 물론, 글로벌 M&A시장이 전반적으로 활성화됐다. 또한 무엇보다 저성장 시대 ‘내부적 성장(organic growth)’의 한계에 봉착한 기업들이 적극적으로 사업다각화, 신기술 습득, 그리고 산업 및 기술 간 융·복합 현상에 대응하기 위해 M&A를 적극 활용하기 시작했다.
  이처럼 인도의 대내외 M&A 환경 및 제도가 변화되고, M&A시장이 활성화 되면서 인도의 외국인직접투자에도 구조적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먼저 인도의 전체 외국인직접투자에서 M&A가 차지하는 비중이 확대되고 있다. 인도의 인바운드 M&A는 최근 5년간 그린필드 투자보다 빠르게 증가하면서 2016년과 2017년(1~3월 기준)에는 각각 29.2%, 36.4%까지 비중이 확대됐다. 또한 국내외를 포함한 인도의 전체 M&A에서 인바운드 거래가 차지하는 비중도 2016년 기준 40%(금액 기준)를 넘어서면서 국내 M&A(43.1%)와 비슷한 수준까지 확대됐다. 이밖에 M&A 투자업종이 과거 일부 노동집약적 제조업, 또는 서비스업에 집중되었던 것에 반해 최근에는 정보통신기술, 제약, 보험 등 고부가가치, 기술집약적 분야로 다각화되고 있으며, 결합 형태 역시 과거 수평적 결합 일변도에서 최근 기업들의 가치사슬 강화, 신사업 및 시장 다각화를 위한 수직적, 또는 이종 간 결합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또한 자산거래 형태의 인수합병 증가, 중소·중견기업의 시장 참여 확대와 ‘스몰딜’ 활성화, 사모펀드 및 벤처캐피털 유입 확대 등 다양한 측면에서 인도 M&A시장의 구조적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무엇보다 과거 인도 M&A시장이 미국, 영국, 일본 등 주요 선진국을 중심으로 활성화되었다면, 최근에는 아시아, 중동, 아프리카, 유럽 지역의 보다 다양한 국가들로부터 투자가 확대되면서 특정 국가에 대한 의존도가 낮아지고 투자 원천지가 다변화되고 있다.
  이와 같이 인도 인바운드 M&A시장의 활성화와 구조적 변화가 나타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 기업들은 인도기업과의 인수합병에 소극적이다. 2000~ 17년 우리 기업들이 인도기업들과 인수합병한 사례는 8건에 불과하고 투자금액 역시 1.2억 달러로 일본의 1/10 수준에 그치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태국, 말레이시아, 필리핀 등 아세안 주요 국가들보다도 M&A 투자 증가율이 낮다. 특히 글로벌 중견·중소·벤처 기업들이 인도 M&A시장을 적극 활용하고 있는 데 반해, 우리 기업들은 여전히 그린필드 투자에만 집중하고 있어 빠르게 변해가는 시장과 기술수요에 신속하게 대응하는 데 불리하다. 이로 인해 인도시장에서의 영향력과 경쟁력 하락은 피할 수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본 연구는 우리 기업들의 대인도 진출기회를 확대하기 위한 시사점으로 ① 중소·중견·벤처 기업, 유망산업 중심으로 M&A를 활용한 진출기회 제고 ② 기업 내부 M&A 역량 및 파트너십 구축 강화 ③ M&A 관련 정책 및 규제, 법률 변화 대응 ④ 해외 M&A 활성화 지원정책 강화 및 활용 등을 제시했다. 먼저 우리 중소·중견 기업, 그리고 벤처 기업들은 과거 그린필드 중심의 투자전략에서 벗어나 비교적 적은 리스크로 효과적이고 신속하게 인도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대안으로 M&A를 적극 고려할 필요가 있다. 특히 최근 규제가 완화되고 있거나 인터넷, 디지털, 모바일 서비스 등 신기술 분야를 중심으로 기술력과 경쟁력을 보유한 인도기업, 또는 스타트업과의 인수합병 기회를 모색해볼 필요가 있다. 또한 기업 내부적으로 M&A 추진역량을 강화하고, 무엇보다 안정적으로 M&A를 지원해줄 수 있는 주관사와의 긴밀한 파트너십 구축이 필요하다. 특히 기업정보 공개가 제한된 비상장 기업의 비중이 크고, 상장사 역시 기업정보 공개에 비적극적인 인도 M&A시장에서 우리 기업들은 주관사와의 협력하에 대상기업에 대한 정보를 보다 철저하게 수집하고 검증·판단할 수 있는 역량을 자체적으로 강화할 필요가 있다. 한편 인도 M&A시장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최근 몇 년간 지속적으로 개정·보완되고 있는 인도의 외국인직접투자 관련 정책 및 규제, 법률 변화에 대해 우리 기업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대응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마지막으로 우리 정부는 기업들의 해외 M&A 진출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해외거래를 전문으로 담당하는 ‘해외 M&A지원센터(가칭)’를 별도로 운영할 필요가 있다. 관련하여 민간중개기관들을 ‘해외 M&A지원센터’로 지정하는 방법을 고려할 수 있다. 이 센터를 중심으로 M&A 추진에 소요되는 각종 서비스 비용에 대한 정부지원을 확대한다면 우리 중견·중소·벤처 기업의 해외 M&A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Recently, India’s inbound M&A transactions have been growing together with the boom in acquisitions of Indian domestic firms by multi-national corporations (MNCs). Various types of foreign investors such as conglomerates, SMEs (small-and medium-sized enterprises), VC (venture capital) and PE (private equity) entities are hurrying to enter the Indian market through M&As with Indian firms.
  This trend may have been influenced by positive changes in both the internal and external M&A environment surrounding India or in the global market. Regarding these changes, since 2014 the Indian government has been struggling to improve macroeconomic conditions (i.e. accelerating growth, reducing inflation and fiscal deficit) while focusing on various economic reforms, and through this to promote foreign investment for the sustainable growth of India. In particular, the Indian government has continued to introduce or revise M&A-related regulations, policies, and laws, thus improving fairness and transparency in India’s M&A market.
  With the newly rising wave of M&As and reforms in India, structural changes are taking place in India’s foreign direct investment. First, we found that the share of M&A to total FDI is expanding with faster growing than green field investment. This trend is becoming more pronounced for the last couple of years. Also, within the inbound M&A market, there are some significant changes: 1) M&A transactions are more active in technology-intensive and high value-added sectors such as IT- or digital-based, pharmaceutical, finance sectors, rather than labor-intensive sectors which used to dominate the M&A market in the past, 2) the number of vertical or heterogeneous combinations between MNCs and Indian firms is increasing compared to the past when horizontal combination dominated, thus diversifying combination types, which means MNCs recently tend to focus on enhancing their value chain, seeking new business, and expanding their market, 3) asset transactions and market participation by SMEs are growing, with the boom in ‘small deals’, and diversifying investor types such as VCs, PEs, etc. In addition, most importantly, the origin of foreign investors is diversifying. In recent, emerging and developing countries are actively acquiring Indian firms compared to the past when a few developed countries dominated the Indian M&A market, therefore reducing excessive dependance on specific regions or countries.
  Despite such significant changes, Korean firms still remain in a lagging position when it comes to using M&As as a channel for breaking into the Indian market. So far, since 2001, the total number of Indian firms acquired by Korean firms stands at eight, for a value of around 120 billion US dollars, which is only one-tenth of Japan. Furthermore, M&A investment growth is slower than ASEAN countries such as Thailand, Malaysia, and Philippines.
  In these circumstances, this research provides some implications for Korean firms and government, thereby enhancing opportunities of entering into Indian market. First, firms need to utilize M&A as a strategic tool, specially focusing on promising sectors. Second, firms need to enhance their internal capability for dealing with cross-border M&A transactions, and build partnerships with both domestic and Indian M&A agencies, increasing the number of deals completed. Last, the Korean government needs to organize an ‘oversea M&A support center’ for promoting Korean SMEs’ cross-border M&A. 

국문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 배경 및 목적
2. 연구 구성 및 내용
    가. 주요 내용 및 범위
    나. 연구의 차별성 및 한계와 과제


제2장 외국인직접투자 및 M&A 환경, 제도 변화
1. 인도의 외국인직접투자 및 M&A 환경 변화
    가. 거시경제 및 개혁개방 정책 변화
    나. 대내외 M&A 환경 변화
2. 인도의 M&A 관련 외국인투자 정책 및 규제
    가. M&A 관련 정책 및 규제, 법률 프레임워크
    나. 외국인직접투자정책(Foreign Direct Investment Policy)
    다. 인도 회사법(National Company Law 2013)
    라. 증권거래 규제(SEBI Regulation 2011)
    마. 경쟁법(Competition Act 2002)
    바. 국경 간 M&A(cross-boarder M&A) 관련 세제
3. 소결


제3장 인도 M&A시장의 구조적 변화와 특징
1. 국경 간 M&A: 인바운드 거래(inbound deal)
2. 업종 및 형태
    가. 결합업종
    나. 결합형태
    다. 결합유형
3. 외국인투자 원천(origin)
    가. 지역별
    나. 국가별
4. 기업 및 자본 유형
    가. 결합 기업 유형
    나. 자본 유형: 사모(Private Equity), 벤처캐피털(Venture Capital)
5. 결합 규모
6. 소결


제4장 M&A 사례 및 시사점
1. 다국적기업의 인도기업 M&A 사례
    가. 아시아 다국적기업 사례
    나. 유럽 및 미국 다국적기업 사례
2. 우리 기업의 대인도 진출에 대한 시사점
    가. M&A를 활용한 진출기회 제고: 중소·벤처 기업, 유망산업 중심
    나. 기업 내부 M&A 역량 강화 및 파트너십 구축
    다. M&A 관련 정책 및 규제, 법률 변화 대응
    라. 해외 M&A 활성화 지원정책 강화 및 활용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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