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연구보고서

발간물

목록으로
연구보고서 중국의 디지털 전환 전략과 시사점: 5G 네트워크 구축과 데이터 경제 육성을 중심으로 산업구조, 산업정책

저자 최원석, 정지현, 김정곤, 이효진, 최지원, 김주혜, 백서인 발간번호 21-12 자료언어 Korean 발간일 2021.12.30

원문보기(다운로드:1,863) 저자별 보고서 주제별 보고서


   중국의 디지털 전환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 중국경제의 미래 신성장 동력으로 부상하고 있으며, 미ㆍ중 무역 분쟁은 점차 디지털 영역으로 확산하고 있다. 이에 우리는 중국정부가 추진하는 디지털 거버넌스와 데이터 관련 규범을 분석하고 한ㆍ중 간 차이점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특히 데이터를 통해 전 사물을 연결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된 5G 기술 기반의 디지털 분야 협력은 기존 협력과 달리 그 결과에 대해서 아직 불확실한 면이 많고 파급력이 클 것으로 예상되므로 심도 있는 분석이 필요하다. 
   이 보고서는 이러한 문제의식 속에서 중국의 디지털 전환 추진 정책과 경쟁력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한국 디지털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한 정책적 시사점과 대중국 협력 방안을 모색하고자 수행되었다. 특히 5G 기술과 데이터는 디지털 전환에서 가장 핵심이고 기초가 되는 분야이며, 한국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디지털 뉴딜’ 전략도 데이터와 5G 기술을 핵심 동력으로 삼고 있어 중국의 5G 기술과 데이터 육성 방안을 분석하여 관련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보고서의 제2장에서는 중국 디지털 전환 전략의 추진 현황과 특징을 살펴보았다. 우선 중국은 디지털 경제를 크게 ① 디지털 산업화 ② 산업의 디지털화 ③ 디지털화 거버넌스 ④ 데이터 가치화 등 4가지 부문으로 정의하고, 부문별 디지털 전환을 추진 중이다. 부문별로 그 개념과 특징을 살펴보면 첫째, 중국의 ‘디지털 산업화’는 정보통신 산업의 부가가치 증가 및 발전을 의미하며, 정보통신(디지털) 산업에서의 서비스 및 소프트웨어 산업 비중 확대와 인터넷 기업의 성장을 기반으로 한 인터넷 산업화 촉진 등이 추진되고 있다. 둘째, ‘산업의 디지털화’는 1ㆍ2ㆍ3차 산업에 디지털 기술이 융합ㆍ응용되는 것으로 실물경제의 디지털 전환을 일으키는 부문을 의미한다. 특히 이 분야의 경제 규모는 중국 디지털 경제의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산업 인터넷의 발전이 2차 산업의 디지털화를 주도하면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분야이다. 셋째, 디지털화 거버넌스는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행정 시스템 및 제도를 개선하는 것을 의미하며, 넷째, ‘데이터 가치화’는 디지털 경제의 생산요소로서 데이터를 활용하기 위한 시스템 구축을 의미한다. 세 번째와 네 번째 분야는 그 경제 규모가 아직 추정되고 있지 않으나, 최근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중국정부가 주목하고 있는 분야이다.  
   2010년대 이후 중국의 주요 디지털 전환 정책들을 통해 디지털 전환 전략의 추진체계와 주요 분야별 전략을 분석하였다. 본 보고서에 따르면 첫째, 중국의 디지털 전환 전략은 국가 주석이 직접 총괄하는 최상위 기구인 ‘중앙 인터넷 안정 및 정보화 영도소조’에 의해 추진되는 등 점차 중앙정부의 핵심영역으로 발전해 왔다. 둘째, 중국정부의 디지털 거버넌스 구축은 데이터의 효율적 관리에서 데이터에 기반한 관리를 통해 정부의 효율성 개선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다. 셋째, 중국은 ‘제13차 5개년 규획(2016~2020년)’부터 ICT 산업에서의 원천기술 개발을 강조해 왔고, ‘제14차 5개년 규획(2021~2015년)’을 통해 세부적으로 기술 혁신이 필요한 분야를 선정하여 기술 발전뿐만 아니라 중점 산업별 생태계 구축을 중시하고 있다. 넷째, 중국정부는 스마트 제조와 서비스 산업 디지털화를 중심으로 5G 기술의 응용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한편 중국 디지털 경제의 규모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산업용 소프트웨어의 국산화율이 낮고 국제 경쟁력도 취약한 수준인 점이 중국 디지털 전환의 한계점으로 판단된다. 또한 중국의 디지털 시장이 외국기업에 개방되지 않은 점과 중국이 주장하는 사이버 공간 내 정부 영향력 강화조치 등으로 인하여 향후 미국과 EU 등 선진국과의 갈등이 첨예화될 가능성이 존재한다는 점은 앞으로 중국이 디지털  분야에서 대외 협력을 추진하는 데 장애물로 작용할 것으로 판단된다. 
   제3장에서는 중국정부의 5G 기술 개발 및 통신망 구축 전략과 5G 산업 주요 기업들의 기술 표준화 추진 전략 등을 살펴보았다. 중국은 2013년 IMT- 2020(5G) 추진단이 베이징에서 킥오프 회의를 진행한 것을 시작으로 5G 기술 개발을 본격적으로 추진하였다. 중국은 2019년 6월 5G 통신 서비스 상용화를 시작으로 화웨이의 5G 통신장비를 활용하여 3.5GHz 주파수의 저비용 기지국을 늘리고 커버리지 범위를 확대하고 있다. 이러한 커버리지 확대로 다양한 디지털 서비스 시장을 확장하고, 장기적으로는 기술적 난관이 많은 20GHz 이상의 주파수 대역을 준비하는 등 다양한 주파수에 맞는 기술 개발 및 응용 비즈니스 모델을 구현하는 전략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중국정부는 ‘신형 인프라’ 투자 확대, 통신사 간 5G 통신망 구축 조정 등을 통해 5G 통신망을 빠르게 구축 중이다. 중국이 2019~20년 82만 대의 5G 기지국을 설치한 반면, 같은 기간 미국에 설치된 5G 기지국은 6만 대라는 점을 보면 중국의 5G 통신망 구축은 이미 미국을 앞서고 있다.
   따라서 5G 통신망을 토대로 중국에서는 5G 기술 생태계가 빠르게 조성될 것으로 판단된다. 중국은 2018년부터 국내 표준화 체계를 개정하면서 기업, 연구기관 등 사회단체 등이 연합하여 표준 제정에 참여하는 ‘단체표준’을 도입하면서 5G 관련 기술의 표준화를 추진 중이다. 본 보고서는 중국 5G 기술 생태계 조성의 핵심 기관과 기업을 파악하기 위해서, 중국 내 정보통신 기술과 정책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중국 통신표준화협회’ 내 회원들의 ‘단체표준’ 협력 네트워크에 관하여 분석을 진행하였다. 2020년 기준 중국의 주요 ICT 기업 및 기관 87개로 구성된 ‘단체표준’ 협력 네트워크를 분석한 결과, 중국정부의 정보통신 정책 연구기관인 ‘중국 정보통신연구원’이 중국 내 5G 기술 ‘단체표준’ 협력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기관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중국 5G 기술 협력 네트워크에서 정부 싱크탱크의 조정 및 가이드라인 역할이 크게 작용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또한 통신기술 국제 표준화 과정에서 ‘중국 통신표준화협회’의 영향력이 점차 커지고 있어, 향후 5G 기술 국제표준 과정에서 미국기업과 중국기업 간 상호 견제와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가능성이 클 것으로 판단된다. 
   중국 디지털 전환의 가장 큰 경쟁력은 거대한 내수시장을 기반으로 다양한 디지털 분야의 기업이 존재한다는 점이다. 특히 본 보고서는 중국 내 통신사와 주요 5G 기술을 보유한 기업들이 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추진하는 ‘5G 혁신 네트워크 센터’를 새로운 ‘개방형 혁신’ 사례로 분석했다. 본 사례 분석의 결과에 따르면 중국 5G 생태계는 많은 대체 기업과 협력 수요가 존재하기 때문에 다양한 형태의 협력 모델이 탄생할 수 있으며, 통신사보다는 통신장비 기업, 플랫폼 기업이 주도하는 5G 응용 혁신이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전망됐다. 또한 주요 1선 도시에서의 성공을 기반으로 2ㆍ3선 도시에서 다양한 형태의 응용혁신이 탄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제4장에서는 중국 데이터 경제 구축 현황과 그 육성 정책을 분석하였다. 또한 중국에서 데이터와 실물경제의 융합으로 창출되는 부가가치가 가장 클 것으로 예상되는 스마트 제조에 관한 분석을 진행하였다. 중국의 빅데이터 시장에서는 하드웨어의 비중이 절대적이며, 이는 세계 빅데이터 시장의 매출 구조가 서비스 분야에 절반 이상 집중된 것과 대조적이다. 그 이유 중 하나로 중국 내 빅데이터 활용이 데이터 보안 및 개인정보 보호 등을 이유로 데이터를 현지에 배치하는 방식을 취하기 때문인 것으로 파악되었다.
   또한 중국은 기타 국가들의 데이터 경제와 비교하여 데이터 생산량, 정부 적극성(정책), 빅데이터 관리 부서(관리국)/데이터 은행 및 거래소(빅데이터 유통) 운영 등의 측면에서 장점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중국은 향후 서버ㆍ스토리지에 대한 원천기술을 개발하고 클라우드 응용, 인터넷 보안, IDC 운영능력 제고 등을 추진하면서 금융, 원격진료(온라인 진료), 인공지능 및 자율주행 등에 대한 기술선점을 목표로 할 것으로 보인다. 이를 위해 데이터 은행 및 데이터 거래소를 활성화하여 더 큰 데이터 생태계를 구축하려는 노력도 계속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 데이터 육성 정책의 중점방향은 빅데이터 수집에서 빅데이터 통합ㆍ공유를 통한 산업사슬 형성으로 점차 확산하는 양상을 보였다. 또한 자국 내 데이터 시장 활성화를 위한 관련 규범도 점차 정비하는 추세를 보이는데, 2021년에 제정된 「데이터 보안법」, 「개인정보 보호법」 모두 중국 내 데이터의 역외 이전에 관한 안전성 심사 및 인증 체계 등을 명문화하였다. 한편 이러한 중국 내 데이터 규범들은 ① 국가안보를 목적으로 한 정부기관의 데이터 통제 강화 ② 자국 내 시장 보호를 위한 비관세 장벽 수단으로 작용될 가능성 존재 ③ 관련법들이 이미 시행 중이나 세부 규칙이 제정되지 않은 점 등으로 인하여 한국기업들의 주의가 필요하다. 향후 한ㆍ중 디지털 협력이 양국의 제도 차이로 많은 거래비용이 발생할 가능성이 크므로, 이에 대한 양국의 정책소통이 디지털 협력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과제라고 판단된다. 
   중국이 최근 추진하고 있는 ‘데이터 자산화’는 데이터의 교환 가치를 형성하는 과정으로, 시장 유통 거래를 통한 경제적 이익실현이 그 특징이다. 중국은 첫 데이터 소유권 플랫폼으로 공업정보화부가 2019년 개통한 ‘인민 데이터 자산 서비스 플랫폼’을 통해 데이터의 합법 여부를 심사하고 있으며, 일부 지역에서는 관련 정책을 발표하고 플랫폼을 구축하여 운영 중이다. 또한 2014년 세계 최초의 데이터 거래소로 평가받는 ‘구이양(贵阳) 빅데이터 거래소’를 설립하여 데이터 거래 시장을 시범적으로 운영하면서 이에 필요한 법·제도 인프라를 구축하는 방식으로 데이터 자산화를 실험적으로 추진하기 시작하였다. 이후 현재까지 중국 주요 지역에 민ㆍ관 합작 8개(구이양 등) 또는 민간 주도(충칭 등)로 오픈마켓 형태의 16개 데이터 거래 플랫폼을 구축하여 운영 중이다.
   중국정부가 2015년 ‘중국제조 2025’를 발표하면서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스마트 제조에 관한 사례 분석도 진행하였다. 중국의 「스마트 제조 발전지수 보고 2020」에 따르면 2015년부터 2018년까지 △자동차 제조업 △전자설비 제조업 △화학 제조업의 스마트 제조 수준이 다른 산업에 비해 가장 빠르게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중국 내 스마트 제조가 발전한 상위 10개 산업의 글로벌 가치사슬(이하 GVC) 참여도를 분석한 결과, 상위 10개 산업 모두 GVC를 통한 수출이 늘어났으며, 특히 GVC 전방 참여도(다른 국가의 총수출에서 중국의 부가가치가 차지하는 비중)가 후방 참여도(중국의 총수출에 내재한 해외 부가가치 비중)에 비하여 증가함을 보였다. 따라서 향후 중국 스마트 제조의 경쟁력이 빠르게 성장한다면 자동차 제조업, 화학 산업, 전기 및 광학 장비 제조업의 GVC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부가가치 비중이 커지고, 중국 내 공급사슬이 더욱 공고해질 가능성이 있다. 또한 2019년까지 한국과 중국의 스마트 제조 평가를 비교한 결과, 양국의 수준은 유사한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중국과의 스마트 제조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 한국은 데이터 공유를 바탕으로 한 스마트 제조 모델 구축이 중요해질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으로 제5장에서는 제2~4장에서 살펴본 분석들을 바탕으로 ① 한국의 디지털 전환 정책 방향 점검 ② 한국 5G 산업의 경쟁력 강화 방안 ③ 정보통신 기술표준 전략 수립 ④ 한국의 데이터 시장 확대 방안 ⑤ 중국과의 디지털 통상규범 소통 채널 구축 ⑥ 중국 내 경제특구 활용 및 한ㆍ중 FTA 협상을 통한 디지털 서비스 개방 추진에 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우선 한국은 디지털 전환에 대한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정책 추진과 함께 민간의 보다 활발한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다양한 인센티브 정책 수립이 필요하다. 둘째, 한국 5G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 5G 기지국 투자에 관한 지원 정책과 함께 5G 연관 산업들 간의 협력을 촉진할 기업 중심 플랫폼 구축 지원이 필요하다. 또한 지방자치단체가 지역별로 특화된 산업에서 5G 응용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규제 프리존’ 제도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방안도 중요하다. 셋째, 국제표준을 위한 전략적 대응도 한국의 정보통신 경쟁력 확보를 위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한국정부는 기업협회 등을 통한 기업 간 기술 개발 협력을 장려하고, 더 많은 기업이 국제표준 기구에 참여하여 기업 중심의 표준화 활동이 추진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또한 통신기술을 둘러싼 미ㆍ중 기술 경쟁의 대응 방안으로서 대중국 협력 방안으로 소비재 관련 표준 협력을 진행하는 한편, 대미국 협력 방안으로 미국 내 통신장비 공급을 위한 관련 표준 협력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 장기적으로는 6G 기술 표준화를 대비하여 위성통신 기술 확보를 위한 정부의 지속적인 지원도 중요하다. 넷째, 한국은 데이터 하드웨어 분야의 대중 수출 경쟁력 강화, 데이터 유통 및 거래 활성화를 위한 제도 개편 및 선도적 시범사업 추진, 빅데이터 및 AI 등 관련 기업 육성, 글로벌 데이터 무역 및 표준 개발, 디지털 및 데이터 관련 국제 협력 등에 대한 적극적 참여가 필요하다. 
   한ㆍ중 디지털 협력에서 가장 먼저 추진해야 할 과제는 첫째, 양국간 디지털 통상 견해 차이를 줄이기 위한 쌍방향 대화 채널 구축이다. 이러한 대화 채널을 통해 데이터 및 전자상거래 규제 등 상호 국내법과 정책에 관한 투명성을 강화하고, 양국의 디지털 협력에 걸림돌이 되는 규제 개선 등을 추진해야 한다. 둘째, 중국의 다양한 경제특구 내 정책을 활용하여 양국의 전자상거래 및 디지털 서비스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 한ㆍ중 FTA 서비스 협상 시 EU와 중국 간 투자에 관한 포괄적 합의(CAI: Comprehensive Agreement on Investment)를 토대로 동일한 수준의 디지털 서비스 시장 개방을 주장할 필요가 있다.
   China’s digital transformation is emerging as a future growth engine for the Chinese economy in the post-corona era, and the US-China trade dispute is gradually expanding into the digital realm. In light of these developments, we need to analyze the digital governance and data-related norms promoted by the Chinese government and recognize the differences between Korea and China. In particular, cooperation in the digital field based on 5G technology and data differs from existing cooperation in that outcomes remain uncertain in the field, while these can be expected to have a large ripple effect, indicating the need for in-depth analysis. This report analyzes China’s digital transformation promotion policy and competitiveness, based on which we seek policy implications and ways to cooperate with China to enhance Korea’s digital competitiveness. In particular, we intend to present relevant policy implications by focusing our analysis on the field of 5G technology and data, which is the most core and fundamental field in digital transformation and a key driving force in the Korean government’s Digital New Deal strategy.
   Chapter 2 examines the current status and characteristics of China’s digital transformation strategy. China has proposed the framework of “four orientations” (digital industrialization, industry digitalization, digital governance, and data valuelization development). First, China’s digital industrialization represents the increase and development of added value in the ICT industry. China is undergoing both expansion of the service and software industries in the ICT (digital) industry, and the promotion of Internet industrialization based on the growth of Internet companies. Second, industry digitalization represents integration of digital technology with other industries and triggers a digital transformation of the real economy. The size of the economy in this field accounts for more than 80% of China’s digital economy, and it is a rapidly growing field that is driving digitalization of the secondary industry. Third, digital governance means improving administrative systems and institutions through the use of digital technology. Fourth, data valuelization development means building a system to utilize data as a production factor of the digital economy. Although the economic size of the third and fourth sectors has not been estimated yet, the Chinese government is paying attention to these sectors as the digital transformation is accelerating. 
   However, despite the rapid growth of China’s digital economy, the low localization rate of industrial software and weak global competitiveness are judged to be the limitations of China’s digital transformation. In addition, China’s digital market has not been opened to foreign companies and there is a possibility that conflicts with advanced countries such as the United States and the EU may escalate in the future due to the government’s measures to strengthen its influence. It is judged that these factors will act as an obstacle to China’s efforts to promote external cooperation in the digital field.
   Chapter 3 examines the Chinese government’s 5G technology development, 5G network construction strategy and strategies by major 5G industry companies to promote technology standardization. China has been promoting the development of 5G technology since 2013, after which it began commercialization of 5G communication services in 2019, and since then has been increasing the number of low-cost base stations (3.5GHz band) and expanding coverage areas. Through this, the Chinese government intends to expand various digital service markets and implement technology development and application business models suitable for various frequency bands in the long term. In addition, the Chinese government is rapidly building a 5G network by expanding new infrastructure investment and network coordination to avoid duplicate investments among telecommunication companies. Therefore, we can expect a 5G technology ecosystem to be rapidly established in China based on this 5G network.
   Since 2018 China has introduced “group standards,” in which several entities such as companies and research institutes jointly participate in the establishment of standards, and is promoting the standardization of 5G-related technologies. This study analyzes the group standards cooperative network between members of the China Communication Standardization Association (CCSA), which occupies an important position in ICT technology and policies in China, to identify key institutions and companies in the creation of a 5G technology ecosystem. According to our analysis, the China Academy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y (CAICT), the ICT policy research institute of the Chinese government, was analyzed as the most important institution constituting the cooperative network of 5G technology group standards in China. This shows that government think tanks are playing a significant role in China's 5G technology cooperation network in terms of coordinating efforts and establishing guidelines. In addition, as the influence of the CCSA is gradually increasing in the process of international standardization in communication technology, it is expected that mutual checks and competition between American and Chinese companies will continue to intensify during the process of establishing 5G technology standards.
    The greatest competitive advantage enjoyed by China for its digital transformation is the existence of various digital companies based on its huge domestic market. This report analyzes the case of the China Mobile 5G Innovation Center, promoted by Chinese telecommunication companies and companies with major 5G technologies to create an industrial ecosystem, as a new example of open innovation. The results of this analysis show that China's 5G ecosystem has a demand for cooperation with many alternate companies, indicating the possibility of various types of cooperation models being created, and applied innovations in the 5G sector led by telecommunication equipment companies and platform companies will become more important than telecommunication companies. In addition, based on the success in major first-tier cities, various forms of applied innovation are expected to emerge in second- and third-tier cities as well.
   Chapter 4 analyzes the current status of China’s data economy, its policies, and smart manufacturing, which is expected to generate the greatest added value through the convergence of data and real economy in China. Hardware accounts for the highest proportion of China’s big data market, whereas the sales structure of the global big data market is more than half concentrated in the service sector. One of the confirmed reasons for this is that China is deploying data locally for data security and personal information protection when using big data.
   In addition, China was analyzed as holding advantages over the data economies in other countries in terms of data production, government’s initiative (policy), and data management (big data management department/data bank and exchange). China will continue developing servers and storage source technologies and promoting cloud applications, Internet security, and IDC operation capabilities, while aiming to become a early mover in technology for finance, telemedicine (online treatment), artificial intelligence, and autonomous driving. Efforts to revitalize data banks and data exchanges to build a larger data ecosystem are expected to continue as well.
   China’s fostering policy for the data sector is gradually moving from the stage of big data collection to forming an industrial chain through big data integration and sharing. In addition, China has announced the Data Security Act and Personal Information Protection Act to reorganize and revitalize the domestic data market. These data norms are: ① strengthening data control by government agencies for the purpose of national security, and ② could possibly act as a non-tariff barrier to the domestic market, while ③ related laws are already in effect but detailed rules have not been established. This means Korean companies will have to be cautious, as digital cooperation between Korea and China is likely to incur significant transaction costs due to the differences in systems between the two countries. Therefore, we can consider policy communication between the two countries as the most important task in digital cooperation.
   China’s recent promotion of “data assetization” is a process of forming the exchange value of data, characterized by the realization of economic profits through market distribution transactions. China’s first data ownership platform, the People’s Data Asset Service Platform, has been used to examine the legality of data, and in some regions related policies have been announced and platforms have been established and put into operation. In addition, starting with the establishment of the Guiyang Big Data Exchange in 2014, evaluated as the world’s first data exchange, data assetization began on an experimental basis. Since then, 16 data trading platforms in the form of open markets have been established and operated by 8 public-private joint ventures (Guiyang, etc.) or private initiatives (Chongqing, etc.).
   According to China’s “Smart Manufacturing Development Index Report 2020 (2020年智能制造发展指数报告)”, the areas of automobile manufacturing, electronic equipment manufacturing, and chemical manufacturing outpaced other industries in the development of smart manufacturing. In addition,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global value chain (GVC) participation of the top 10 industries with advanced smart manufacturing in China, exports through GVC increased in all of the top 10 industries, and in particular, forward GVC participation (i.e. producing and shipping inputs that are further re-exported) has increased compared to backward GVC participation (i.e. using imported inputs to produce goods that are shipped abroad). Therefore, if the competitiveness of China’s smart manufacturing grows rapidly in the future, there is a possibility that China’s share of added value in the GVC of automobile manufacturing, chemical industry, and electrical and optical equipment manufacturing will increase and the supply chain in China will be further consolidated. In addition, when comparing the results of smart manufacturing evaluations conducted by Korea and China up to 2019, the level of the two countries is judged to be similar. Therefore, in order to gain an edge in the smart manufacturing competition with China, it will be important for Korea to establish a smart manufacturing model based on data sharing.
   Based on the previous analyses, Chapter 5 sets out five policy implications.  Korea should: ① review the direction of its digital transformation policy, ② formulate plans to strengthen the competitiveness of Korea’s 5G industry, ③ establish strategy for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standards, ④ design plans to expand Korea’s data market, ⑤ build communication channels with China on digital trade rules, and ⑥ utilize special economic zones in China and pursue the opening of digital services through the Korea-China FTA negotiations.

국문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2. 연구 범위와 구성
3.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제2장 중국 디지털 전환 전략의 주요 내용 및 추진 현황
1. 디지털 경제 개념 및 측정
2. 중국의 디지털 전환 추진 경과
3. 중국의 주요 디지털 전환 전략
4. 소결

제3장 중국 5G 네트워크 구축 전략과 기술 생태계 구성
1. 중국 5G 네트워크 구축 전략
2. 중국 5G 기술 생태계 현황
3. 사례 분석: 중국 5G 혁신센터
4. 소결

제4장 중국 데이터 경제 구축 현황과 육성 정책
1. 중국 데이터 경제 현황과 생태계
2. 중국의 데이터 경제 육성 정책
3. 중국의 데이터 자산화 추진 방안
4. 사례 분석: 중국 스마트 제조
5. 소결

제5장 결론 및 시사점
1. 요약
2. 정책적 시사점과 제언

참고문헌

부록

Executive Summary

판매정보

분량/크기, 판매가격
분량/크기 264
판매가격 10000 원

구매하기 목록

같은 주제의 보고서

Working paper Industrial Policy, Rise of Skilled Labor, and Firm Growth in the Early Stage of Economic Development 2023-12-15 Working paper An Analysis on the Regional Integration of Northeast Asia by Developing NARCI (Northeast Asia Regional Cooperation Index) 2023-10-27 연구자료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유럽 주요국의 에너지 위기 대응 정책 분석 2023-08-28 Working paper The Effects of Robotization on Foreign Direct Investment 2023-08-03 연구보고서 한국의 서비스무역 통계 개선 방안 연구 2022-12-30 연구자료 국제사회의 산업부문 탄소중립 추진 동향과 대응방향: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2023-05-28 연구보고서 코로나19 위기와 기업경쟁구도 변화: 과거 경제위기와의 비교를 중심으로 2022-12-30 연구보고서 중국 도시의 녹색전환 정책과 시사점 2022-12-30 연구보고서 바이든 행정부의 글로벌 공급망 재편 정책과 시사점: 반도체 및 배터리 산업을 중심으로 2022-12-30 세계지역전략연구 인도의 농업 경쟁력과 한-인도 협력 방안 2022-12-30 세계지역전략연구 아프리카 문화콘텐츠 산업의 발전과 한국에 주는 함의 2022-12-30 Working paper A Study on the Effects of Multinational Production on Global and Domestic Value Chains Following Trade Restructuring and Corresponding International Economic Policies 2022-08-26 중장기통상전략연구 글로벌 보조금 규제의 새로운 현상: 역외보조금·기후변화 보조금·환율보조금 2021-12-30 연구보고서 포용적 혁신성장을 위한 주요국의 경쟁정책 분석과 정책적 시사점 2021-12-30 연구자료 일본 디지털전환 정책의 평가와 시사점 2022-05-20 연구보고서 신보호주의하에서 미국의 대외경제정책 평가와 방향 2021-12-30 연구보고서 제조업 서비스화의 수출경쟁력 제고 효과 연구 2021-12-30 세계지역전략연구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중남미 디지털 전환과 한국에 대한 시사점 2021-12-30 연구보고서 한ㆍ중ㆍ일 소재ㆍ부품ㆍ장비 산업의 GVC 연계성 연구 2021-06-30 연구보고서 개혁·개방이후 중국의 제조업 분야 산업정책과 산업구조 변화 연구 2020-12-30
공공누리 OPEN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기준 (공공누리, KOGL) 제4유형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의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정책 참조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콘텐츠 만족도 조사

0/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