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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엔지니어링서비스산업은 경제구조의 고도화과정과 함께 급속한 팽창을 시현하였다. 이와 같은 급속성장은 무엇보다도 제조상품(예, 내구성 소비재)에 부수되는 서비스(예, 애프터서비스)의 중요성이 크게 증대되었고 또한 많은 기업이 자체에서 조달하던 서비스를 외부의 전문엔지니어링서비스업체로부터 사서 쓰는 형태로 수요패턴이 변화하여 왔기 때문이다.
엔지니어링서비스산업은 각종 산업기술을 포함하여 생산요소, 재대, 용역 등을 결합하는 등 과학기술과 산업부문의 중간역할을 담당하는 대표적인 기술집약적 시스템산업이다. 또한 엔지니어링서비스산업은 플랜트의 제작을 담당하는 제조업과 시공을 맡는 건설업과도 밀접한 연관을 갖게 되며, 학계 및 연구기관의 개발기술을 생산현장화함은 물론 발주자와의 긴밀한 접촉으로 기술수요행태의 변화도 감지하는 등 다양한 연계효과도 가지고 있다. 이에 따라 엔지니어링서비스가 제조업 생산설비의 효율성을 좌우하는 중요한 생산요소로 엔지니어링서비스의 질이 직접적으로 제조업의 생산성을 결정하고 있다. 이와 같은 이유로 엔지니어링서비스산업은 서비스부문의 "성장기관차의 엔진(engine of growth locomotive)"으로 불리우고 있으며 이는 공작기계산업이 제조업부문에서 차지하고 있는 역할에 비견되고 있다.
최근에 와서 엔지니어링서비스산업이 과거의 프로세스형 플랜트엔지니어링사업으로부터 신엔지니어링사업이라 할 수 있는 신소재, 메커트로닉스, 생명공학기술, 공장자동화, 신에너지, 정보통신, 환경기술 등 고도기술시스템사업으로 이행하고 있다. 이에 따라 기술집약적이며 고부가가치의 엔지니어링서비스산업은 부존자원이 빈약한 반면 고급인력자원이 풍부한 우리나라와 같은 국가에 있어서 최고의 산업으로 경제의 소프트화나 고부가가치사회로의 이행에 적절하게 대처하기 위한 핵심사업분야라 할 수 있다.
엔지니어링서비스산업은 각종 산업기술을 포함하여 생산요소, 재대, 용역 등을 결합하는 등 과학기술과 산업부문의 중간역할을 담당하는 대표적인 기술집약적 시스템산업이다. 또한 엔지니어링서비스산업은 플랜트의 제작을 담당하는 제조업과 시공을 맡는 건설업과도 밀접한 연관을 갖게 되며, 학계 및 연구기관의 개발기술을 생산현장화함은 물론 발주자와의 긴밀한 접촉으로 기술수요행태의 변화도 감지하는 등 다양한 연계효과도 가지고 있다. 이에 따라 엔지니어링서비스가 제조업 생산설비의 효율성을 좌우하는 중요한 생산요소로 엔지니어링서비스의 질이 직접적으로 제조업의 생산성을 결정하고 있다. 이와 같은 이유로 엔지니어링서비스산업은 서비스부문의 "성장기관차의 엔진(engine of growth locomotive)"으로 불리우고 있으며 이는 공작기계산업이 제조업부문에서 차지하고 있는 역할에 비견되고 있다.
최근에 와서 엔지니어링서비스산업이 과거의 프로세스형 플랜트엔지니어링사업으로부터 신엔지니어링사업이라 할 수 있는 신소재, 메커트로닉스, 생명공학기술, 공장자동화, 신에너지, 정보통신, 환경기술 등 고도기술시스템사업으로 이행하고 있다. 이에 따라 기술집약적이며 고부가가치의 엔지니어링서비스산업은 부존자원이 빈약한 반면 고급인력자원이 풍부한 우리나라와 같은 국가에 있어서 최고의 산업으로 경제의 소프트화나 고부가가치사회로의 이행에 적절하게 대처하기 위한 핵심사업분야라 할 수 있다.
Korea's engineering services industry has grown following the industrialization of its economic structure.
The engineering services industry, a representative technology-intensive industry, is in charge of mediating between science and industry. In addition, the engineering services industry is closely linked the manufacturing industry, the construction industry, the academic world, research institutes and companies.
Therefore, the engineering services industry has become an element of production facilities and plays a determinant role in manufacturing productivity. For this reason, it is often called the 'engine of growth' for the service sector.
Recently, the engineering services industry has been in transition from plant engineering to up-to-date technology-intensive sectors such as new material, mechatronics, bionics, factory automation, new energy, information and technology,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This report recommends that with its high quality human resources, Korea should foster the engineering service industry as a central business to take appropriate measures for the transition into a highly developed country.
The engineering services industry, a representative technology-intensive industry, is in charge of mediating between science and industry. In addition, the engineering services industry is closely linked the manufacturing industry, the construction industry, the academic world, research institutes and companies.
Therefore, the engineering services industry has become an element of production facilities and plays a determinant role in manufacturing productivity. For this reason, it is often called the 'engine of growth' for the service sector.
Recently, the engineering services industry has been in transition from plant engineering to up-to-date technology-intensive sectors such as new material, mechatronics, bionics, factory automation, new energy, information and technology,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This report recommends that with its high quality human resources, Korea should foster the engineering service industry as a central business to take appropriate measures for the transition into a highly developed country.
서언
Ⅰ.序 論
Ⅱ. 엔지니어링서비스 産業의 槪要
1. 엔지니어링서비스 産業의 定義
2. 엔지니어링서비스 産業의 業務範圍
3. 엔지니어링서비스 産業의 技術範圍
4. 엔지니어링서비스 産業의 位相 및 特性
Ⅲ. 國內 엔지니어링서비스 産業의 現況
1. 國內 엔지니어링産業의 形成 및 發展過程
2. 엔지니어링서비스 業界의 實態
3. 엔지니어링産業의 技術水準
Ⅳ. 엔지니어링서비스의 交易現況
1. 技術用役 및 技術의 導入現況
2. 技術用役 및 技術의 輸出現況
3. 技術用役 및 技術의 貿易收支 比較
Ⅴ. 엔지니어링서비스의 관련 法令 및 制度
1. 엔지니어링서비스 관련 基本法
2. 엔지니어링서비스 관련 租稅 및 金融制度
Ⅵ. 엔지니어링서비스의 市場體制
1. 엔지니어링서비스의 價格體制
2. 엔지니어링서비스의 競爭體制
Ⅶ. 엔지니어링서비스 産業의 競爭力과 國際化 方向
1. 엔지니어링서비스 産業의 國際競爭力 決定要因
2. 엔지니어링서비스 産業의 市場開放 效果
3. 엔지니어링서비스 産業의 國際化 方向
Ⅷ. 結 論
<參考文獻 및 資料>
Ⅰ.序 論
Ⅱ. 엔지니어링서비스 産業의 槪要
1. 엔지니어링서비스 産業의 定義
2. 엔지니어링서비스 産業의 業務範圍
3. 엔지니어링서비스 産業의 技術範圍
4. 엔지니어링서비스 産業의 位相 및 特性
Ⅲ. 國內 엔지니어링서비스 産業의 現況
1. 國內 엔지니어링産業의 形成 및 發展過程
2. 엔지니어링서비스 業界의 實態
3. 엔지니어링産業의 技術水準
Ⅳ. 엔지니어링서비스의 交易現況
1. 技術用役 및 技術의 導入現況
2. 技術用役 및 技術의 輸出現況
3. 技術用役 및 技術의 貿易收支 比較
Ⅴ. 엔지니어링서비스의 관련 法令 및 制度
1. 엔지니어링서비스 관련 基本法
2. 엔지니어링서비스 관련 租稅 및 金融制度
Ⅵ. 엔지니어링서비스의 市場體制
1. 엔지니어링서비스의 價格體制
2. 엔지니어링서비스의 競爭體制
Ⅶ. 엔지니어링서비스 産業의 競爭力과 國際化 方向
1. 엔지니어링서비스 産業의 國際競爭力 決定要因
2. 엔지니어링서비스 産業의 市場開放 效果
3. 엔지니어링서비스 産業의 國際化 方向
Ⅷ. 結 論
<參考文獻 및 資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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