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전체보고서

발간물

목록으로
KIEP-KOTRA 유망국가 산업연구 알제리의 주요 산업분석 경제관계, 경제협력

저자 박영호 발간번호 07-05 자료언어 Korean 발간일 2007.11.30

원문보기(다운로드:3,885) 저자별 보고서 주제별 보고서

브릭스(BRICs) 돌풍 이후 차세대 신흥시장 발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최근 들어 새롭게 주목을 받고 있는 시장 가운데 하나가 바로 아프리카 북단의 알제리이다. 늦은 감이 없지는 않지만 지금부터라도 알제리가 지니고 있는 잠재성과 전략적 가치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알제리와 협력하는 가장 큰 의의는 자원의 확보다. 알제리는 막대한 석유자원을 보유하고 있는 신흥 산유국으로 개발 잠재력이 높이 평가되는 국가이다. 현재까지 알제리의 확인된 석유매장량은 118억 배럴로 밝혀지고 있는데, 이는 아프리카 전체 매장량의 약 11%에 해당하는 규모이다. 자원수급 문제는 시장경제 논리만으로는 해결될 수 없는 국가안보 차원의 문제임을 감안할 때, 알제리를 자원시장 다변화를 위한 관심지역으로 적극 인식하고 이에 걸맞은 진출 전략을 마련하여 가동할 필요가 있다.
둘째, 알제리는 플랜트 건설산업이 급성장할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 공업화 초기단계에 있는 알제리는 낙후된 산업기반 건설을 위한 개발정책을 서두르고 있어 이에 따른 건설 플랜트 파급효과가 확산되고 있다. 최근에는 석유 및 가스개발과 관련된 대규모 플랜트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여기에 막대한 오일머니의 축적을 바탕으로 항만, 고속도로 등 대규모의 인프라 건설프로젝트가 재개되고 있다. 2005년에는 경제개발 5개년 계획에 착수, 2009년까지 석유화학 등 국가기간 산업에 무려 1,000억 달러 이상을 투입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의 일환으로 현재 진행 중인 인프라 건설계획은 도로, 항만, 수도시설 등 각종 사회 인프라를 새로 건립하거나 현대화하는 것을 주요 골자로 하고 있다.
알제리 정부는 석유화학 부문 육성을 위해 하류부문 육성과 공기업 민영화를 꾸준히 추진해 오고 있다. 또한 제조업 육성을 위해 발전ㆍ제약ㆍ엔지니어링ㆍ식품가공ㆍ석유화학 및 비료 부문에 집중 투자할 계획이며, 투자법 개정을 통한 적극적 외국인투자 유치 및 공기업 민영화 정책을 추진 중이다.
셋째, 상품 수출시장으로서의 가치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알제리는 시장규모가 영세하고 구매력이 낮아 국제무역에서 외면되다시피 해왔으나 최근의 성장추세가 계속 이어진다면 가까운 미래에 새로운 소비시장으로 변모할 것이라는 전망도 가능하다. 알제리 수입시장은 아프리카 국가 중 남아공에 이어 두 번째로 큰 시장이며 최근 오일달러를 바탕으로 수입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아직까지는 우리 상품의 진출이 미약하지만, 여타 개도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경쟁이 그리 심하지 않고 한국 상품에 대한 인식도 좋은 편이어서 시장 확대를 기대할 수 있다.
알제리에서는 무엇보다도 시장선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유럽의 시장지배력이 널리 퍼져 있고 최근에는 중국 등 후발개도국들이 공세적으로 가세하고 있어 알제리도 글로벌 경쟁지역으로 변모하고 있으나, 다른 지역에 비해서는 경쟁이 덜 치열한 시장이다. 물론 알제리의 많은 잠재력 뒤에는 적지 않은 리스크들이 숨어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일정 수준의 리스크를 감수하지 않고 신시장을 개척한다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다는 점은 널리 공감되는 사안이다.
석유개발사업의 핵심 성공요소는 자본력과 기술력이다. 그러나 현재 한국이 지니고 있는 역량은 선진 오일 메이저들에 비해 크게 뒤떨어지는 것이 현실이다. 이를 만회하기 위해서는 부족한 역량을 보완할 수 있는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 우선적으로는 이미 동남아, 중동에서 입증된 플랜트 및 SOC 건설기술의 활용을 꼽을 수 있다. 한국은 정유 및 석유화학공장, 발전설비, SOC 건설기술에 있어 세계적으로 경쟁력이 있는 국가 중 하나로 공인되어 있다. 따라서 석유개발사업과 플랜트사업을 연계시킨 패키지형 사업방식의 전략이 필요하다. 이와 함께 중요한 것이 바로 외교적 노력이다. 사업 특성상 정부의 금융지원이나 세제상 지원보다도 더 중요한 것이 정부의 외교력이다. 더욱이 고유가 상황이 지속되고 있고 전세계가 석유 확보에 사활을 걸고 있는 상황에서 외교의 역할은 그만큼 중요할 수밖에 없다.
알제리는 아프리카의 숨겨진 미개척 IT 시장으로 시장 확대의 여지가 다른 어느 아프리카 시장보다 크다고 할 수 있다. 비록 지금은 정보화의 소외지역으로 남아 있으나 알제리는 다른 어느 개도국에 비해 발전 잠재력이 높은 시장으로 평가되고 있다. 알제리 IT 시장에 대한 효율적인 접근을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현지 수입수요와 수출 경쟁력이 높은 우리나라 제품의 조합을 통한 집중화 전략이 중요하다. 휴대폰은 이미 한국의 주력 수출상품으로 알제리 내에서도 높은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시장 확대가 예상되고 있다. 청년층의 휴대폰에 대한 소비욕구, 이동통신시장의 성장에 따른 요금인하 및 서비스의 다변화 등을 감안할 때 이동통신시장 규모는 더욱 빠른 속도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정보시스템통합(SI) 분야에 대한 진출 가능성도 적극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우리나라의 IT 발전모델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 알제리의 경우 과학기술신도시 건설이나 부가가치가 높은 정보시스템통합(SI) 등의 분야가 유망하며 이를 위해서는 ‘IT Korea’의 이미지를 구축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제1장 알제리의 전략적 가치와 협력 의의
1. 뉴 프런티어 시장으로서의 알제리
2. 신흥 자원개발시장으로 부상
3. 자원개발에 따른 건설 플랜트 수요의 확산
4. 틈새 수출시장 개척


제2장 경제 현황 및 발전잠재력
1. 정치ㆍ경제 현황
가. 부테플리카 정권 출범(1999년) 이후 정치적 안정
나. 고유가를 바탕으로 4~6%대의 고성장 유지
다. 고성장 속의 물가안정 지속
라. 외국인투자 유입의 점진적 확대
2. 산업구조
3. 개혁 및 개방화
가. 공기업 민영화
나. 무역자유화 정책
다. 외국인투자 자유화
4. 개발잠재력 및 발전 전망


제3장 한·­알제리 경제관계
1. 한-알제리 경제관계 개요
2. 교역 현황
가. 1990년대 후반 이후 큰 폭으로 증가
나. 교역의 불안정성 및 연속성 결여
다. 한국 상품의 알제리 시장 점유율은 2.0% 미만으로 미미
3. 빈약한 투자 관계


제4장 에너지산업(석유ㆍ천연가스)
1. 석유개발 잠재력 및 개발 현황
가. 매장량 규모: 신규 유전발견에 따른 매장규모 확대
나. 개발사업: 석유개발법 개정에 따른 외국자본의 활발한 참여
다. 생산 및 수출
2. 가스개발 잠재력 및 생산 현황
가. 매장규모
나. 개발 탐사
다. 생산 및 수출
3. 자원개발 정책 및 개방도
가. 석유개발법 개정
나. 석유개발 개방도


제5장 정보통신(IT)산업
1. 정보통신 인프라 환경
2. 이동전화
3. 인터넷
4. 정보통신 육성정책: ICT 클러스터 조성
5. IT 수입시장 규모 및 국가별 시장점유율
6. 알제리 IT산업 평가
가. 평가 방법
나. 평가 결과


제6장 석유화학산업
1. 산업 개황 및 특징
가. 개요
나. 석유화학산업 발전과정
2. 석유화학산업 육성정책
가. 육성 방향
나. 주요 정책
3. 부문별 동향
가. SONATRACH 현황
나. 주요 석유화학단지
다. 석유화학 부문 주요 회사
4. 석유화학 제품별 생산용량 및 전망
가. 에틸렌
나. EDC/VCM/PVC
다. LDPE
라. HDPE
마. LLDPE
바. EG
사. 프로필렌
아. PP


제7장 플랜트 산업
1. 시장 개황 및 정부정책
가. 중소형 플랜트 시장 개황
나. 대형 플랜트 시장 개황
다. 정부정책
2. 플랜트 시장 세부부문별 동향
가. 중소형 플랜트 시장 동향
나. 발전 플랜트 부문 동향
다. 석유 및 가스 Downstream 플랜트부문 동향
라. 담수화 플랜트부문 동향
마. 주요 민간 투자프로젝트


제8장 산업별 협력 및 진출방안
1. 에너지 산업(석유 및 가스)
가. 알제리 자원개발의 의의
나. 생산광구 지분 확대
다. 패키지형 자원개발 진출
라. 자원외교 강화
2. IT 산업
가. 수출유망품목 발굴을 통한 상품 집중화
나. 비교우위 및 고부가가치 분야로의 진출 노력 강화
다. IT 정보망 및 IT Human Network 구축
라. 정보 격차 해소 지원
3. 석유화학산업
가. 석유화학 부문 알제리 진출 시 장점
나. 문제점 및 전망
다. 진출전략
4. 플랜트 산업
가. 우리나라의 대알제리 산업기계류 수출 동향
나. 시장진출 여건
다. 진출전략

판매정보

분량/크기, 판매가격
분량/크기 188
판매가격 10000 원

구매하기 목록

같은 주제의 보고서

중국종합연구 한중 탄소중립 협력 활성화 방안 연구 2023-12-29 중국종합연구 2023년 중국종합연구 총서 정책연구과제 요약집 2023-12-29 중국종합연구 탄소중립 시대 중국 동북지역 한중 지역개발 협력방안 : 중국 지린성을 중심으로 2023-12-29 세계지역전략연구 한-인도 해운·항만산업 협력방안 연구 2023-12-29 세계지역전략연구 아세안 주요국의 난민지원정책과 한국에 대한 시사점 2023-12-30 세계지역전략연구 중동·북아프리카 식량위기에 대한 역내 인식과 대응 및 협력방안 2023-12-27 단행본 만화로 보는 세계경제 2023 2023-12-23 세계지역전략연구 사하라이남 아프리카 주요국의 탈탄소 정책과 청정에너지부문 협력 방안 2023-11-29 연구자료 동지중해 천연가스 개발 현황과 한국의 협력 방안 2023-10-20 연구보고서 경제안보 이슈의 부상과 대외협력 방향 2022-12-30 세계지역전략연구 주요국의 대남아시아 경제협력전략과 정책 시사점: 중국, 일본, 인도를 중심으로 2022-12-30 연구보고서 미·중 전략 경쟁 시대 글로벌 기업의 대응과 중국진출 한국기업에 대한 시사점 2022-12-30 중장기통상전략연구 일본의 중장기 통상전략과 한·일 협력 방안 2022-12-30 연구보고서 한국-동남아 가치사슬 안정화를 위한 메콩지역 협력 방안 연구 2022-12-30 중장기통상전략연구 아세안의 중장기 통상전략과 한-아세안 협력 방안 2022-12-30 연구보고서 중국 탄소가격정책이 한중 경제관계 변화에 미치는 영향 및 시사점 2022-12-30 중장기통상전략연구 중국의 중장기 통상전략과 한중 협력 방안 2022-12-30 연구자료 방글라데시 기후변화 영향 분석 및 시사점 2022-12-30 연구보고서 김정은 시대 북한의 대외관계 10년: 평가와 전망 2022-12-30 연구보고서 인도의 신·재생에너지 시장 및 정책 분석과 한-인도 협력 방안 2022-12-30
공공누리 OPEN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기준 (공공누리, KOGL) 제4유형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의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정책 참조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콘텐츠 만족도 조사

0/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