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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지역전략연구 신남방지역 디지털경제 협력방안 ICT 경제, 경제협력

저자 김정곤, 이재호, 김도연, 신민이, 김제국 발간번호 세계지역전략연구 19-03 자료언어 Korean 발간일 2019.12.30

원문보기(다운로드:2,888) 저자별 보고서 주제별 보고서

   디지털경제가 세계경제의 화두라는 것은 더이상 새삼스러운 일이 아니다. 디지털경제는 좁게는 ICT(Internet & Communication Technology)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새롭게 등장하는 온라인 플랫폼과 그러한 플랫폼을 통한 활동을 의미한다. 달리 표현하면, 전자상거래, 공유경제 플랫폼이 창출하는 경제적 가치와 이들을 통해 발생하는 가치가 협의의 디지털경제이다. 그러나 디지털경제는 ICT를 중심으로 한 특정 산업, 기업 영역에서의 발전상을 훌쩍 넘어선다. 디지털화(digitalization)는 과거 내연기관이 그러했듯이, 범용기술(General Purpose Technology)로서 전산업과 경제ㆍ사회에 걸쳐 혁신을 가져오는 동력으로 간주된다.
   디지털경제가 최근 각국의 산업과 정책계에서 주목받는 이유도 넓은 의미의 디지털경제가 갖는 잠재력과 큰 관련이 있다. 즉 인터넷, 데이터, 인공지능 기술의 뒷받침으로 새로운 비즈니스 또는 제품 및 서비스 공급 모델이 확산되면서 전체 경제, 산업의 혁신과 도약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개도국이 중심을 이루는 신남방지역 국가들의 경우, 산업ㆍ기업 경쟁력 측면에서 협의의 디지털경제가 갖는 의미도 중요하지만, 전반적으로 낙후된 경제ㆍ사회의 변화를 위해서 광의의 개념이 더욱 큰 의미를 갖는다.
   디지털경제로의 전환이 개도국의 경제, 사회적 도약(leapfrogging)의 발판이 될 수 있다는 것은 이미 일정 부분 입증되고 있다. 아프리카에서 모바일폰이 확산됨에 따라 이를 활용한 다양한 비즈니스모델이 개발되어 경제ㆍ사회적 효용을 증진하고 있는 것이 대표적인 사례이다. 동남아의 경우 대중교통의 부족 현상을 타개하기 위한 그랩(Grab), 고젝(Gojek)과 같은 차량공유서비스가 이미 자리를 잡았으며, 인도의 경우 열악한 숙박서비스를 타개하기 위한 숙박공유서비스 기업인 OYO가 큰 성공을 거두고 있다. 이러한 사례는 디지털화를 통해 혁신적인 비즈니스를 실현했다는 측면에서도 의미가 있지만, 사회적 수요에 대응하면서 삶의 질을 개선하는 데 크게 기여하고, 일자리 창출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점에서 개도국 경제에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신남방 국가들은 전반적으로 높은 경제성장률과 상대적으로 큰 시장 규모, 젊은 인구, 향상된 ICT 활용 수준 등의 측면에서 디지털경제로의 전환에 큰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이 국가들은 대부분 무역투자 개방성 역시 상대적으로 양호하다. 대부분의 신남방지역 국가들은 경제성장이 일정 궤도에 오르면서 경제 및 산업의 질적 고도화를 위해 디지털화를 추진할 충분한 유인을 가지고 있으며, 일부 국가들은 이미 특정 영역에서 높은 수준의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다.
   신남방지역은 디지털경제, 나아가서 혁신성장의 협력 파트너로서 기본 여건을 갖추고 있을 뿐만 아니라, 관련 수요 역시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예컨대 신남방 국가들은 전반적으로 도시화가 빠르게 진전되고 있으며, 전기 공급, 물류, 금융 등의 여건 등이 개선되는 추세이나 아직 선진국 수준과는 거리가 있다. 따라서 디지털화를 결합한 인프라 개선, 물류, 금융환경 개선 등에서 수요가 지속적으로 나타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부족한 인적자원은 신남방지역 국가들이 디지털경제를 추진하는 데 걸림돌로, 디지털 기술 숙련도를 높이기 위한 대외협력을 필요로 할 것이다.
   이러한 환경에서 한국은 신남방지역 국가들의 실질적인 경제ㆍ사회적 도약에 기여할 수 있는 협력 파트너로서 자리매김할 필요가 있다. 디지털경제 관련 협력의 영역은 매우 다양할 것으로 예상되는바, 그간 제조업을 중심으로 해온 신남방지역 협력을 다각화할 수 있는 주요한 경로가 될 것이다. 상대적으로 우수한 경쟁력을 바탕으로 한국 기업이 현지 시장에 진출할 가능성이 높을 뿐만 아니라, 지리적ㆍ문화적 근접성 역시 신남방지역 진출의 이점이다. 또한 이미 형성된 생산 네트워크를 비롯한 경제관계는 디지털경제 영역 협력의 기반이 될 것이다. 디지털경제는 사회문화 영역에도 밀접한 관련성이 있으므로, 과거 신남방지역과의 교류가 대개 경제ㆍ산업 중심의 일방향으로 진행되었던 것에 대한 보완적 역할도 가능할 것이다.
   한국은 신남방지역 국가들과 디지털경제 관련 협력 플랫폼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한국이 진행 중인 디지털경제 관련 대외협력 어젠다와 개별 사업을 통합적으로 일관성 있게 상대국에 전달하고 협력을 논의할 수 있어야 한다. 양자간 대화채널이 더욱 필요한 이유는 상호 협력수요를 더욱 효율적이고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디지털경제의 협력은 당장 눈에 보이는 영역에서 나타날 수도 있지만 세부적인 틈새 영역에서 나타날 가능성도 높으므로, 구체적인 수요를 파악하고 협력 영역을 발굴하기 위한 정기적인 대화채널이 중요하다. 여기에는 민간기업들도 적극적으로 참여시킴으로써 중장기적 협력기반을 마련해야 한다.
   디지털경제 영역의 혁신기술이나 비즈니스모델을 가진 중소기업, 스타트업을 중심으로 한 협력이 특히 유망할 것이다. 이미 한국의 스타트업 사이에서는 동남아를 중심으로 한 신남방지역 진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신남방지역 국가들 역시 혁신적인 디지털 기술과 비즈니스모델을 갖춘 해외 스타트업과 전문인력에 대한 관심이 높다. 싱가포르나 인도네시아의 경우 이미 한국을 능가하는 수준의 스타트업 생태계를 형성하고 있으며, 인도는 이미 세계적인 스타트업 생태계를 방갈로르 등에 구축하였고, 해외 기업에 대한 투자에도 관심이 높다. 미국과 유럽, 중국에 비해 신남방지역 국가들의 스타트업 생태계는 국내에 상대적으로 덜 알려진 편으로, 정보를 제공하고 현지 지원기관과 연결해주는 등 지원 필요성이 높다.
   한국은 신남방지역을 포괄하는 다자간 협력 이니셔티브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필요가 있다. 디지털경제는 신남방지역 개도국들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필수요소로서 국가간 협력의 주요 과제이다. 예컨대 APEC(Asia-Pacific Economic Cooperation)의 경우 2017년 APEC 외교ㆍ통상 합동각료회의(AMM)에서 인터넷 및 디지털경제가 가져온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회원국 간에 기본 원칙을 공유하기 위한 목적으로 ‘APEC 인터넷 및 디지털경제 로드맵(APEC Internet and Digital Economy Roadmap)’을 채택한 바 있다. ‘인터넷 및 디지털경제 로드맵’은 회원국 간 기술 및 정책 교류를 활성화하고, 혁신적이고 포괄적이며 지속가능한 성장을 촉진하며, APEC 지역의 디지털 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핵심 분야 및 조치에 대한 지침을 제공하는 프레임워크이다. 동 로드맵은 디지털경제 활성화를 위한 11대 우선 협력 분야를 제시한 바 있으며, 이 가운데 한국이 적극적으로 기여할 영역이 많다고 생각된다.
   디지털경제 영역에서 한국의 대외협력은 아직 그 역사가 짧은 편이다. 디지털경제 영역에서의 협력은 전통 제조업 영역과는 상당히 다르게 전개될 가능성이 높다. ICT를 중심으로 한 제조업 영역에서의 협력도 기대해 볼 수 있지만, 의료보건, 환경, 인프라, 금융, 교통 등 다양한 서비스 영역, 인력ㆍ기업 교류, 연구개발 등 디지털경제 영역에서의 협력 잠재력은 무궁무진하다. 디지털경제 영역에서는 정해진 시장의 구획이 사실상 없는바, 전통 제조업과는 기회의 차원이 다르다는 점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협력 파트너 국가의 경제ㆍ사회적 콘텍스트에 대한 면밀한 이해를 기초로 하여 특정 기술을 앞세우기보다는 현지 국가와 사회의 수요에 맞춘 접근이 필요하다.
 

   The digital economy is emerging as a trend of the world economy. The digital economy is narrowly defined as online platforms and activities through them. In other words, the whole values, for instance, created by e-commerce and sharing economy platforms indicate the digital economy. However, in a broader sense, the digital economy goes beyond the realm of certain industries and enterprises. Digital technology is a general-purpose technology, like the internal combustion engine, that brings into force industry, economy, and society-wide innovation.
   The reason why industries and policy makers pay attention to the digital economy is more related the broad concept of the digital economy. That is, as new products and services backed by the Internet, data, and artificial intelligence technology are spreading, the expectation for the whole economy and industry-level innovation becomes higher. For Southeast Asian and South Asian countries, mainly composed of developing countries, the broader concept of the digital economy seems to be even more important because they seek for the leapfrogging of the economy and society as a whole.
   The digital economy proves its potential as a source of economic and social ‘leapfrogging’. For instance, car hailing services such as Grab and Gojek are wide spread in Southeast Asia; OYO, the hotel booking services, is a big success in India. These cases are important in terms of realization of innovative businesses as well as response to the social demand response and improvement of quality of life quality. They also play a crucial role in creating jobs.
   Southeast and South Asian countries have a great potential in the digital economy: They generally maintain high economic growth rates, have large markets, young population, and decent ICT utilization levels, etc. The conditions for trade investment are also being improved. Though there are deviations between countries, they have strong incentives to promote digital innovation in order to achieve the qualitative advancement of industries and economy as a whole. Moreover, some countries already have a great competitiveness in digital innovation.
   The digital economy-related demands are expected to grow in Southeast and South Asian countries. For example, they experience rapid urbanization and demand for improving electricity supply, logistics, finances, etc. with the combination of digitalization. Some countries faces lack of digital skills and technologies, and look for cooperation with external partners.
   Under these conditions, Korea is potentially an intimate partner that can contribute to substantial leapfrogging of Southeast and South Asian countries. Korea, in term of both businesses and government policy (the New Southern Policy), is now trying to diversify the areas of cooperation with those countries beyond manufacturing sectors. Geographic and cultural proximity, as well as already constructed bilateral economic relationship, is the foundation for cooperation in the digital economy. Because the digital economy is relevant with society and culture as well as the economic and industrial areas, cooperation in the field of the digital economy can supplement the typical pattern of Korea and South East and South Asia relationship, mainly centered in manufacturing production network.
   Korea and Southeast and South Asian countries need to establish a comprehensive cooperation platform. Through this, they inform partners their digital economy-related agenda/interests and discuss ways for cooperation. Especially, it will provide chances for participants to identify mutual cooperation needs efficiently and specifically. Because cooperation needs in the digital economy are often discovered is unexpected niche areas, a regular dialogue channel is crucial to find specific demands and cooperation potentials. The dialogue platform should include private enterprises as well as policy makers.
   Innovative small businesses and start-ups should be the focus of cooperation. Korean start-ups’ interests in Southeast Asia are now growing. Korean start-ups and venture companies enter Southeast Asian markets in diverse areas such as manufacturing, audiovisual,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services, professional, scientific and technical services, healthcare, and cultural services. Southeast and South Asian countries are active in introducing foreign start-ups and professionals that possess innovative digital technologies and business models. Singapore, Indonesia and India have the world level start-up ecosystem and are active in investing in foreign start-ups. Meanwhile, as start-up ecosystems of Southeast and South Asia is relatively less known in Korea compared to the United States, Europe and China, needs for the information and connection with local support organizations is high.
   Korea has to actively participate in multilateral cooperation initiatives covering Southeast and South Asia. The digital economy is an essential element for the sustainable growth of this region, and a major task of external cooperation. For example, in 2017 APEC (Asia-Pacific Economic Cooperation) adopted ‘APEC Internet and Digital Economy Roadmap’ in the Annual Ministerial Meeting(AMM) for the purpose of sharing basic principles among member countries to respond to changes brought by the Internet and the digital economy. The roadmap proposed 11 cooperation areas. Korea is expected to play a large role in many areas such as ‘Development of digital infrastructure’ and ‘Promoting innovation and adoption of enabling technologies and services’.
   International cooperation in the digital economy seems quite different from that in traditional manufacturing sectors. We cannot apply the traditional compartments of industries to the digital economy. Based upon thorough understanding on the partner country’s social context and characteristics, cooperation focusing on local society’s demands is of great importance.


국문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 필요성
2. 연구 내용과 차별성


제2장 신남방지역의 디지털경제 발전 수준
1. 디지털경제 여건
2. 디지털 발전 지수
3. 요약 및 평가


제3장 신남방 주요국의 디지털경제 정책
1. 인도네시아
2. 베트남
3. 태국
4. 인도

5. 요약과 평가


제4장 신남방 주요국의 협력수요 사례 분석
1. 인도네시아
2. 베트남
3. 태국
4. 인도
5. 요약


제5장 결론 및 정책 시사점
1. 신남방지역 디지털경제 협력의 의의와 특성
2. 신남방지역 디지털경제 협력의 잠재력
3. 신남방지역 디지털경제 협력 방향 및 지원방안
4. 향후 연구과제


참고문헌


부록


Executive Summa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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