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전체보고서

발간물

목록으로
연구보고서 러시아의 ‘경제 현대화’ 정책과 한·러 협력방안 경제개혁, 산업정책

저자 제성훈, 강부균, 민지영 발간번호 15-25 자료언어 Korean 발간일 2015.12.30

원문보기(다운로드:5,327) 저자별 보고서 주제별 보고서

 러시아는 2008년 위기 이전까지 고유가를 기반으로 급속한 경제성장을 이룩했으며, 세계경제를 주도하는 G8의 일원이자 중국과 함께 신흥경제 대국을 의미하는 BRICS의 리더였다. 그러나 2008~09년 글로벌 금융위기로 인해 경제성장률이 -7.8%까지 하락하면서 심각한 고통을 겪어야만 했다. 이에 따라 러시아 경제의 구조적 문제로 지적되어오던 에너지 자원에 대한 과도한 의존에서 벗어나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특히 유가가 다시 회복되었음에도 불구하고 2010년부터 연속적으로 하락하는 경제성장률은 2000년대 초·중반 고도성장을 견인했던 성장모델의 한계를 의미하는 것이었다. 이 때문에 2009년 메드베데프 당시 대통령은 그동안 경제구조 다각화를 위해 수행해오던 산업 정책의 연장선에서 경제 현대화 정책을 공식화하고, 에너지 효율성, 원자력 기술, 정보기술 및 통신, 우주 기술, 의료·제약 분야를 5대 우선분야로 선정했다.
 러시아 경제 현대화 정책의 목표는 에너지 자원 수출 기반 성장모델을 혁신 사회 기반 발전 모델로 전환하는 데 있다. 그리고 이를 위해 러시아 정부는 경쟁적 비교우위를 가지고 있거나 발전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우선분야를 중심으로 세계시장에서 자국 기술의 선도적 입지를 강화하는 선도형 발전 전략과 외부로부터 기술 수입을 통해 국내 기술을 발전시키는 추격형 발전 전략을 수행하고 있다.
 제도적 메커니즘 차원에서 경제 현대화 정책은 정책 조정기관인 대통령 산하 경제 현대화·혁신 발전회의를 중심으로 혁신 프로젝트 수행·지원 역할을 하고 있는 전략이니셔티브청, 스콜코보 재단, 과학기술 분야 혁신 소기업지원 재단 러시아벤처컴퍼니 , , 대외경제은행, 로스나노 등 다양한 기관간 협조체계 아래 추진되고 있다.
 프로그램 차원에서 러시아 정부는 2011년 12월 ‘2020년까지 러시아연방 혁신 발전전략’을 확정하면서 경제 현대화 정책의 포괄적인 방향을 제시했고, 이어서 2014년에는 경제 현대화 정책의 5대 우선분야에 관련된 국가 프로그램 ‘에너지 효율성 및 에너지 개발’, ‘원자력 산업단지 발전’, ‘정보사회 2011~2020’, ‘우주 활동 2013~2020’, ‘제약 및 의료 산업 발전’을 확정했다. 현재 러시아 정부의 경제 현대화 정책의 평가, 성과와 한계에 대해서는 다양한 견해가 공존하고 있으나, 전반적으로 전문가들은 경제 현대화가 러시아경제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합법칙적인 정책 방향이며, 경제 현대화 정책의 성공 여부는 정부의 의지, 효율적인 메커니즘 운영, 강도 높은 구조개혁을 통한 투자 환경 조성, 정책적·금융적 수단을 통한 민간 중소기업의 혁신의지 촉진 등에 달려 있다는 점에 인식을 같이하고 있다.
 러시아의 혁신 부문은 개발도상국보다는 양호하지만, 선진국과는 큰 격차를 보이고 있다. 이는 투입요소가 적절히 활용되어 양질의 생산물을 만들어낼 수 있도록 하는 효율적 제도, 금융 여건 등이 제대로 마련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따라서 R&D 투자가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금융 여건을 개선하고, 투입된 재원이 효율적으로 운용될 수 있도록 혁신 부문의 제도를 재정비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경제 현대화의 5대 우선분야 중 에너지 효율성, 의료·제약, 정보통신 분야는 정부의 지원 아래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그리고 이들 분야에서 국제협력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어, 한국기업의 진출 확대를 적극 모색할 필요가 있다. 먼저 에너지 효율성 분야와 관련하여, 현지 인프라의 대부분이 낙후되어 에너지 효율성 제고의 여지가 크지만, 러시아 제품의 경쟁력이 낮아 수입제품이 70% 이상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외국기업들이 러시아 기업과 합작회사를 설립함으로써 생산을 현지화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다음으로 의료·제약 분야와 관련하여, 러시아의 의료·제약 시장이 지난 10년간 평균 10%에 가까운 성장률을 기록했지만, 여전히 러시아는 의료기기 및 의약품의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또한 러시아 정부는 글로벌 기업의 직접투자 확대를 통한 선진 기술 및 노하우 도입을 위해 의약품에 대한 수입대체정책에 이어 정부조달에서 외국산 의료기기의 참여를 제한하는 조치를 단행했다. 따라서 외국기업들은 해당 분야에 특화된 산업단지에 투자하거나 생산 공장을 직접 설립하는 방식을 선호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정보통신 분야와 관련하여, 러시아에서는 ICT 제조 부문보다 ICT 서비스 부문이 더 역동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이는 러시아가 소프트웨어개발 및 프로그래밍에 높은 경쟁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외국기업들은 직접 진출보다는 아웃소싱 또는 R&D 협력에 더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러시아의 경제 현대화 정책과 관련한 한·러 협력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한·러 과학기술공동위원회 개최 시 ‘한·러 혁신벤처기업 비즈니스 포럼’ 동시 개최를 제안한다. 한국과 러시아의 혁신벤처기업인들이 함께 비즈니스를 논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한다면, 구체적인 성과 도출을 통해 과학기술공동위원회 개최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차기 공동위 개최 시 협력의 성과와 향후 과제를 점검하는 데도 용이할 것이다.
 둘째, 모스크바 글로벌혁신센터(KIC)의 개소와 경제 현대화 추진 체계와의 협력관계 설정이 긴요하다. 기업의 기술 협력, 비즈니스 확대, 투자 유치를 위해 모스크바 개소를 KIC 조속히 추진할 필요가 있다. 모스크바 현지의 유관기관들은 주로 정부 부처 및 현지 기업들을 파트너로 하고 있는데, 모스크바 KIC가 보다 통합적이면서 독자적인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러시아경제 현대화 정책의 추진 체계를 형성하고 있는 스콜코보 재단, 러시아벤처컴퍼니, 전략이니셔티브청 등과 협력관계를 설정할 필요가 있다.
 셋째, 한·러 과학기술협력 확대를 위한 차세대 인력 양성이 필요하다. 정부 차원의 10년 이상 장기 계획으로 러시아에 국비 유학생의 파견 및 지원을 확대하여 러시아 산업기술에 정통한 차세대 인력을 양성할 필요가 있다. 이들은 러시아의 산업기술에 대한 높은 이해뿐만 아니라, 언어, 문화, 정보, 네트워크의 장벽을 넘어 러시아 연구자들과의 협력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장기적으로 ‘유라시아 이니셔티브’의 ‘창조의 대륙’ 비전 실현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이다.
 넷째, 러시아의 기술·혁신 특별경제지대 활용을 제안한다. 숙련된 전문가와의 R&D 협업이 가능하고, 비즈니스 인프라가 조성되어 러시아 시장 진출에도 용이한 ‘기술·혁신’ 특별경제지대를 러시아 경제 현대화 관련 한·러 협력의 거점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다섯째, 한·러 경제 현대화·혁신 부문 포털 개설을 제안한다. 한국과 러시아의 정부기관이 공동으로 한국어와 러시아어 두 가지 언어가 지원되는 경제현대화·혁신 부문 포털을 구축하여 경제 현대화 5대 우선분야 관련 정책 및 시장 정보를 제공하고, 양국 기업간 산업기술 정보 교류를 지원한다면 민간부문에서 협력이 보다 활성화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양국의 관련 기업은 물론, 검증된 기술협력 컨설팅 기업의 참여를 적극 유도하여, 정보 제공과 컨설팅을 연계시킨다면 그 효과는 더욱 커질 것이다.
 

 Russia achieved rapid economic growth till 2008, mostly as a result of high oil prices. The country proudly stood as a member of the G8 and a leading economy of BRICS group. However, the global financial crisis in 2008~09 ruthlessly battered the Russian economy, bringing about a 7.8% reduction in the GDP. The overdependence of the economy on energy resources was pointed out as the major factor in the GDP free-fall. The impact was so devastating that not even the recovery of oil prices could put Russian economic growth rates back on track. Rather, since 2010, growth rates continued to slowed down. Russia’s economic growth model, which led to high economic growth until the mid 2000s, was reaching its limit. Thus, securing a new engine of growth has come to the forefront of Russia’s economic policy agenda.
 Against this backdrop, then-president Medvedev announced the economic modernization policy as part of the industrial policy aimed at structural diversification of the economy. The five industries selected as key priority sectors include energy efficiency, nuclear technology, ICT, space technology, and medical and pharmaceutical technology.
 The goal of Russia’s economic modernization policy is to transform the economy heavily dependent on energy exports to an innovation-based economy. For this, the Russian government set up an advanced development strategy; intended to strengthen the lead in technology sectors where Russia has comparative advantage or development potential. At the same time, a catch-up development strategy - developing technologies through imports or technology-transfer was adopted.
 Institutional mechanisms of the economic modernization policy include a policy coordinating body and a number of implementing organizations. Specifically, the Council under the President of the Russian Federation on Economic Modernization and Innovative Development of Russia is responsible for coordination of these policies. The Agency for Strategic Initiatives, Skolkovo Foundation, Russia Venture Company, Vnesheconombank, and Rusnano; all implement and support innovation projects through cooperation among themselves and beyond.
 In December 2011 the Russian government presented a comprehensive direction for its economic modernization policy, with the ‘Strategy for Innovative Development of the Russian Federation for the period until 2020.’ Then, in 2014 government programs on the key five industries involved in economic modernization policy were confirmed. Those are ‘Energy efficiency and energy development’, ‘Development of Nuclear Power Complex’, ‘Information Society in 2011 2020’, ‘Space Activity of Russia in 2013-2020’, and ‘Development of the Pharmaceutical and Medical Industry.’
 There are diverse views as to achievements and limits of Russia’s economic modernization policy. However, experts do agree in general that economic modernization is a laudable policy direc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and that the government’s willingness, efficient operation of the constituent mechanisms, improving the investment environment through intensive structural reforms, and promoting innovation of SMEs through political and financial methods are critical factors for successful realization of the policy.
 The level of innovation in Russia is high compared to developing countries, however it falls way behind the level of developed economies. Russia still lacks efficient institutions and financial development that can utilize inputs adequately to produce quality outputs. Therefore, a more robust financial development is a must to facilitate R&D investment, and institutions in the innovation sector need to be realigned to manage resources efficiently.
 Among the five key industries selected for the economic modernization policy, the energy efficiency, medical/pharmaceutical technology and ICT sectors are steadily growing with government support and active international cooperation.
This is where Korea needs to develop strategies for the Russian markets. There is much room in terms of raising energy efficiency in Russia since the infrastructure is largely outdated. However, imported goods account for more than 70% of the domestic market due to low competitiveness of Russian products. In addition, global companies are beginning to localize production by establishing joint ventures with Russian companies.
 The medical and pharmaceutical sector grew nearly 10 percent in average in the last decade. Yet, the country is heavily dependent on imports for medical devices and medications. Responding to this, the Russian government implemented an import substitution policy for pharmaceuticals, to obtain advanced technology and know-how through promotion of direct investment from global companies. Since recently, medical devices produced outside the EAEU can no longer be included in government procurement. Thus, foreign companies are investing directly into special industrial zones in Russia to construct production facilities.
 The ICT services sector exhibits more dynamic growth than the ICT manufacturing sector in Russia. This is because Russia possesses competitiveness in developing software and programming. Foreign businesses tend to be more interested in outsourcing or in R&D cooperation than direct entry into the Russian market.
 Based on the findings of this study, measures for Korea-Russia cooperation in terms of Russia’s economic modernization policy are suggested as follows. First, a Korea-Russia business forum for innovative venture companies should be held simultaneously when the Korea-Russia Joint Committee on Economic, Scientific and Technological Cooperation convenes. The forum can enhance the efforts of the Joint Committee by generating tangible results, and examining achievements and forthcoming challenges for subsequent Committee meetings.
 Second, opening the Korea Innovation Center (KIC) in Moscow and setting up cooperative relations with implementing agencies of the economic modernization policy are necessary. KIC is expected to provide support for technological cooperation between companies, expand business activities and increase investment. So far, most of the policy implementing organizations in Moscow are collaborating with ministries and local companies only. In order for KIC Moscow to play a comprehensive and unique role, it should establish partnership with the implementing institutions of Russia’s economic modernization policy, such as the Skolkovo Foundation, Russia Venture Company, Agency for Strategic Initiatives, etc.
 Third, the next generation human resources should be nurtured to enhance scientific and technological cooperation between Korea and Russia. The Korean government need to make a long-term plan to nurture tech professionals with a profound understanding of Russian industrial technologies. This will be possible by sending out a number of students to Russia through the government scholarship program. Various forms of scholarship programs need to be developed. Those who are sent to Russia through such programs will become mediators for Korea-Russia cooperation particularly in the R&D sector and help overcome barriers of language, culture, information and network. In the long term, they will even play a crucial role in realizing the “Creative Continent” of the Eurasia Initiative.
 Fourth, Russia’s special industrial and innovative economic zones can be utilized as a platform for Korea-Russia cooperation related to Russia’s economic cooperation policy. R&D cooperation with skilled experts and use of business infrastructure in the zones can facilitate entry of Korean companies into the Russian market.
 Fifth, launching a Korean-Russian portal site for economic modernization and innovation will be helpful in strengthening bilateral cooperation. The governments and businesses from both sides can share information on policies and market conditions of the five key sectors and exchange industrial technologies through the site. This will eventually invigorate cooperation in the private sector. Moreover, providing consultation services with active participation of qualified consulting companies and governmental organizations in the technology sector from both sides will increase the synergy effect. 

서언


국문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2. 선행연구 검토
3. 연구의 방법 및 구성


제2장 러시아 경제의 성과와 구조적 한계

1. 2000년대 러시아 경제의 성과
2. 러시아 경제의 구조적 한계와 경제 현대화 정책의 필요성


제3장 경제 현대화 정책의 주요 내용

1. 기본 구상
가. 개요
나. 목표와 추진 방향
2. 제도적 메커니즘
가. 정책 조정 기관
나. 정책 수행·지원 기관
3. 주요 프로그램
가. 개관
나. 2020년까지 혁신발전전략
다. 국가 프로그램: 경제 현대화 5대 분야
4. 평가
제4장 경제 현대화 정책의 추진 현황
1. 러시아 혁신 부문의 현황 및 평가
2. 핵심 분야별 현황 및 평가
가. 에너지 효율성 분야
나. 의료·제약 분야
다. 정보통신 분야
3. 러시아 경제 현대화 정책의 국제 협력 현황
가. 에너지 효율성 분야
나. 의료·제약 분야
다. 정보통신 분야


제5장 결론

1. 러시아의 경제 현대화 정책과 한·러 협력의 필요성
2. 경제 현대화 관련 한·러 협력방안
가. 한·러 과학기술공동위원회 개최 시 ‘한·러 혁신 벤처기업 비즈니스포럼’ 동시 개최
나. 모스크바 글로벌혁신센터(KIC)의 조속한 개소 및 경제 현대화 추진 체계와의 협력관계 설정
다. 한·러 과학기술 협력 확대를 위한 차세대 인력 양성
라. 러시아의 기술·혁신 특별경제지대 활용
마. 한·러 경제 현대화·혁신 부문 포털 개설


참고문헌


Executive Summary 

판매정보

분량/크기, 판매가격
분량/크기 162
판매가격 7000 원

구매하기 목록

같은 주제의 보고서

Working paper Industrial Policy, Rise of Skilled Labor, and Firm Growth in the Early Stage of Economic Development 2023-12-15 Working paper An Analysis on the Regional Integration of Northeast Asia by Developing NARCI (Northeast Asia Regional Cooperation Index) 2023-10-27 연구자료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유럽 주요국의 에너지 위기 대응 정책 분석 2023-08-28 연구보고서 한국의 서비스무역 통계 개선 방안 연구 2022-12-30 연구자료 국제사회의 산업부문 탄소중립 추진 동향과 대응방향: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2023-05-28 연구보고서 코로나19 위기와 기업경쟁구도 변화: 과거 경제위기와의 비교를 중심으로 2022-12-30 연구보고서 중국 도시의 녹색전환 정책과 시사점 2022-12-30 연구보고서 바이든 행정부의 글로벌 공급망 재편 정책과 시사점: 반도체 및 배터리 산업을 중심으로 2022-12-30 연구자료 시진핑 3기의 경제체제 개혁 과제와 시사점 : ‘사회주의 시장경제 체제’구축을 중심으로 2022-12-30 세계지역전략연구 인도의 농업 경쟁력과 한-인도 협력 방안 2022-12-30 세계지역전략연구 아프리카 문화콘텐츠 산업의 발전과 한국에 주는 함의 2022-12-30 연구보고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 해외 주요국의 경제체제 중요 요소 변화: 기후위기, 디지털플랫폼, 인적자원 및 국가채무를 중심으로 2021-12-30 연구보고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 사회 안정성과 포용성 제고를 위한 국내외 정책 분석: 출산ㆍ보육, 부동산, 금융 및 보건위기를 중심으로 2021-12-30 중장기통상전략연구 글로벌 보조금 규제의 새로운 현상: 역외보조금·기후변화 보조금·환율보조금 2021-12-30 연구보고서 포용적 혁신성장을 위한 주요국의 경쟁정책 분석과 정책적 시사점 2021-12-30 연구자료 일본 디지털전환 정책의 평가와 시사점 2022-05-20 연구보고서 신보호주의하에서 미국의 대외경제정책 평가와 방향 2021-12-30 연구보고서 중국의 디지털 전환 전략과 시사점: 5G 네트워크 구축과 데이터 경제 육성을 중심으로 2021-12-30 연구보고서 제조업 서비스화의 수출경쟁력 제고 효과 연구 2021-12-30 연구보고서 한ㆍ중ㆍ일 소재ㆍ부품ㆍ장비 산업의 GVC 연계성 연구 2021-06-30
공공누리 OPEN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기준 (공공누리, KOGL) 제4유형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의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정책 참조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콘텐츠 만족도 조사

0/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