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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은 2008년 이후부터 대외환경이 악화됨에 따라 지속적인 경제성장을 견인할 새로운 동력으로서 국내 소비를 중시하고 있다. 특히 중국 소비자의 구매력이 증가하고 소비성향이 변화하면서 최근 중국의 고급소비재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중국 고급소비재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중국 본토에서 직접 소비자 성향과 유통, 마케팅 등을 전반적으로 시험해볼 지역시장이 필요한데, 상하이(上海) 시는 테스트마켓(test market)으로서 활용성이 높다. 따라서 본 연구는 상하이 시 고급소비재 시장에서 경쟁하고 있는 국내외 기업들의 전략과 현황을 분석함으로써 중국 고급소비재 시장에 이미 진출했거나 진출 계획 중인 우리 기업의 경쟁 전략 수립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이들을 지원하기 위한 대책 마련에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는 상하이 고급소비재 시장에서 가장 보편적인 상품인 의류와 화장품산업을 대상으로, 국내외 사례연구를 통해 주요 기업의 경쟁전략을 분석하고 기업의 경영 실적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을 도출하였다.
이 책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1장에서는 연구 배경과 기존 연구 검토, 연구 목적과 방법 등을 제시하였다. 2장에서는 상하이 시 고급소비재 시장의 경영 환경을 분석한 후, 그중에서도 본고의 사례연구 대상인 의류와 화장품시장 현황을 분석하였다. 3장에서는 상하이 시에서 활동 중인 의류, 화장품 업체의 사례를 한국 기업과 비(非)한국 기업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4장에서는 3장에서 다룬 사례를 통해 기업의 경쟁 전략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5장에서는 정부 및 기업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 본 연구의 한계를 밝혔다.
중국 고급소비재 시장에 진출하려는 우리 기업은 첫째, 엔트리 포인트(entry point)를 신중히 선택해야 한다. 둘째,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전략을 다양하게 활용해야 하며, 특히 지역적 특수성을 감안한 홍보 전략이 요구된다. 셋째, 중국 고급소비재 소비자층의 특성을 면밀히 분석할 필요가 있다. 넷째, 기존 고급소비재 영역에서 인지도 상승을 추진하는 동시에 선점효과를 누릴 수 있는 새로운 고급소비재 영역을 개척할 필요가 있다. 다섯째, 지식재산권 침해에 대비하는 동시에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복합적인 전략이 요구된다. 여섯째, 날로 경쟁이 치열해지는 중국 시장에서 윈윈(win-win) 할 수 있는 협력 파트너를 찾아야 한다.
또한 우리 기업이 상하이 시 및 중국 고급소비재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우리 정부의 간접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정부는 첫째, 국내를 방문하는 중국 관광객이 한국상품에 대해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가질 수 있도록 직간접적인 홍보활동을 지원해야 한다. 둘째, 중국 내에서 한국상품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한국 기업을 지원해야 할 것이다. 셋째, 정부 대 정부 차원에서 지식재산권을 침해하는 위조품에 대한 엄격한 관리와 규제 강화를 지속적으로 요구하는 등 우리 기업이 중국에서 직면하는 각종 진입장벽을 낮출 수 있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implications to both the Korean enterprises and government which have tried to foster competitiveness in luxury consumer market in China by analyzing competitive strategies of various enterprises in Shanghai. We approach this study based on the case studies in the clothing and cosmetics industry in Shanghai.
Chapter 1 introduces background, objectives, and methodology of this research. Chapter 2 analyzes the business environment of Shanghai luxury consumer market, inter alia, clothing and cosmetics market. Chapter 3 illustrates our case studies and Chapter 4 discusses the competitive strategies of each case study. And Chapter 5, with implications for Korean government and enterprises, reveals the limitations of this study.
As for business, Korean enterprises should carefully choose entry points when they are advance into the Chinese luxury consumer market. Second, they should utilize various strategies including regional specialized marketing strategy to increase brand awareness. Third, they should carefully analyze the characteristics of the Chinese luxury consumer. Fourth, there is a need to develop a new luxury goods area that you can enjoy the first-mover advantage, while increasing brand awareness in the area of the existing market. Fifth, Korean enterprises should prepare for the infringement of intellectual property rights in China and use it as a way of noise marketing at the same time. Sixth, Korean enterprises need to pay more attention to looking for the partners in China.
In order that Korean enterprises can succeed in the luxury consumer market in Shanghai as well as in China, indirect support of Korean government is also required. First, Korean government should support promotional activities for Chinese tourists so that they can have the luxurious image about Korean products. Second, Korean government is advised to support the Korean enterprises in China to improve Korean brand awareness. Third, Korean government needs to request the Chinese government the strict management to counterfeit goods and negotiate with Chinese government to lower the entry barriers into Chinese market.
국문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 배경
2. 기존 연구의 검토
3. 연구 목적과 범위
4. 연구 방법과 구성
제2장 상하이 시 고급소비재 시장의 경영 환경
1. 경제 개황
2. 정책 환경
3. 경쟁 환경
4. 시장 환경
가. 소비 추세
나. 소비자 특징
다. 주변 지역에 대한 파급력
라. 주요 상권
5. 주요 고급소비재 시장 사례
가. 의류시장
나. 화장품시장
다. 의류․화장품 시장 전망
제3장 기업 사례
1. 의류산업
가. 이랜드 차이나
나. S사
다. 비(非)한국 기업
2. 화장품산업
가. K사
나. 비(非)한국 기업
제4장 종합 분석과 토론
1. 의류산업
2. 화장품산업
제5장 결론
1. 요약
2. 시사점
가. 정부에 대한 시사점
나. 기업에 대한 시사점
3. 연구의 한계
참고문헌
부 록
Executive Summa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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