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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국 장쑤성(江蘇省)에 진출한 우리 중소기업의 경쟁력을 사례연구를 통해 진단함으로써, 기존의 저임노동력 등 생산원가 우위를 염두에 둔 전략에서 벗어나 중국 내수시장을 겨냥한 경쟁력 있는 중소 제조업체를 육성하기 위한 대책 마련에 시사점을 제공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중국 진출 후 일정한 기간이 지나고, 그 기간에 내부적으로 기대수익을 달성한 기업을 경쟁력 있는 기업으로 정의한 후, 이 기업들이 왜 장쑤성을 입지로 선택하였고 경영 현황은 어떠하며, 장기적인 성공을 위협하는 위기요인은 무엇인지를 사례연구를 통해 분석하였다. 현지 조사는 2011년 7〜9월 사이 두 차례에 걸쳐 한국 중소기업이 많이 진출한 쑤저우(蘇州), 난징(南京), 우시(無錫)시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먼저 2장에서는 본 연구의 이론적 배경을 소개하였다. 3장에서는 한국 중소 제조업체의 장쑤성 투자 현황을 분석하고, 투자입지로서 장쑤성의 특징에 대해 산둥(山東)성, 저장(浙江)성, 광둥(廣東)성과의 비교를 통해 살펴보았다. 장쑤성은 신고건수나 투자금액 면에서 산둥성 다음으로 우리 중소 제조업체가 많이 진출한 지역이며, 중국 다른 지역과 비교할 때 노동, 자본, 지식·기술집약적 산업이 고르게 발전했다. 4장에서는 산업을 노동집약적, 자본집약적, 지식·기술집약적 산업으로 구분해 협력업체와 비협력업체를 인터뷰했다. 5장에서는 더닝(Dunning)의 절충이론을 기반으로 한 기업 고유의 이점(O), 장쑤성이라는 입지가 가져다주는 이점(L), 현지 법인․한국 본사 시너지효과로 인한 이점(I)으로 설명되는 OLI-advantage가 실제로 장쑤성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를 4장의 기업사례를 통해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우리 정부와 기업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첫째, 중국에 진출한 우리 중소기업은 대기업과 달리 경쟁업체 및 현지 시장을 조사할 여력이 없으므로 이들을 위한 정부의 맞춤형 시장조사 서비스 제공을 생각해 볼 수 있고, 둘째, 중국이 일부 불합리한 조치를 개선하고 제도상의 투명성을 강화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에서 꾸준히 교섭을 시도할 필요가 있다.
기업의 경우 첫째, 날로 어려워지는 중국의 경영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고객사를 다변화할 필요가 있으므로 중국기업의 동향 및 그들 간의 네트워킹 방법 등에 대해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둘째, 중국 현지 법인의 자율성을 최대한 보장해 주면서 독립적으로 전략을 수립해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할 것이다. 셋째, 인사노무관리를 강화하고, 현지 출신 영업직원을 적극적으로 영입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implications to both the Korean government and the SMEs which have tried to foster competitiveness, moving beyond production-base building (which mainly utilizes cost advantages), and further to aim at expansion into China’s domestic market. We design this study based on the case studies of Korean manufacturing SMEs located in Jiangsu Province, China.
As a methodological approach, we first define competitive china-FDI enterprises as the enterprises which spent a “reasonably long” period of time in China after the initial investment and which self-assessed that they achieved the expected return. Next, we analyzed the reasons for the location choice (investment in Jiangsu Province), the performance variations, the factors to threaten long-term success for the Korean SMEs in Jiangsu Province. The research had two rounds of field visits between July and September 2011 and the locations included Suzhou, Nanjing, and Wuxi.
Chapter 2 introduces the theoretical background of this study. Chapter 3 examines the status quo for the investments of Korean manufacturing SMEs in Jiangsu Province, and the characteristics of Jiangsu Province as an investment location in comparison with Shandong Province, Zhejiang Province, and Guangdong Province. Chapter 4 illustrates our case studies that consist of labor-intensive, capital-intensive, and knowledge/technology-intensive industries in Jiangsu Province. Chapter 5 discusses how the eclectic model designed by Dunning (1977) is applied to Korean manufacturing SMEs in Jiangsu Province.
Finally, we suggest some implications for the government and the businesses. Korean government is advisable to provide more research service for the Korean SMEs in China, and to continue negotiations with Chinese government in order that the Chinese government should enhance the institutional transparency. As for business, Korean SMEs need to pay more attentions to the localization strategies and the networking with Chinese enterprises. In addition, a complete level of subsidiary autonomy should be guaranteed for further growth in China. Korean SMEs also have to improve human resource management and to actively recruit local employees as sales staffs.
국문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 배경
2. 선행연구
3. 연구 목적과 방법
제2장 이론적 고찰
1. 해외 진출 중소기업의 경영환경과 입지조건 변화
2. 해외 진출 중소기업의 경영 현황 및 애로사항
3. 협력업체로서의 진출과 단독 진출의 비교
제3장 한국 중소 제조업체의 대(對)장쑤성 투자 현황
1. 한국 중소 제조업체의 대(對)장쑤성 투자 실태
2. 투자입지로서 장쑤성의 특징
가. 다양한 산업군 분포
나. 경쟁력 있는 산업단지의 발달
다. 인적자원 인프라
라. 외자 유입을 통한 기술혁신
제4장 기업사례 분석
1. 방법론 및 개요
2. 사례 소개
가. 노동집약적 산업
나. 자본집약적 산업
다. 지식․기술집약적 산업
제5장 장쑤성 진출 한국 중소 제조업체의 경쟁력 실태와 향후 과제
1. 기업우위와 경쟁력 창출
가. 협력업체 그룹
나. 비협력업체 그룹
2. 장쑤성 입지요건의 혜택과 경영성과
가. 협력업체 그룹
나. 비협력업체 그룹
3. 현지 법인․한국 본사와의 내부화 효과
가. 협력업체 그룹
나. 비협력업체 그룹
4. 현지 정부 및 한국기업과의 네트워킹
가. 협력업체 그룹
나. 비협력업체 그룹
5. 그 외 이슈: 장기 성공을 위하여
제6장 결론 및 시사점
1. 결론
2. 시사점
가. 정부에 대한 시사점
나. 기업에 대한 시사점
참고문헌
부 록
Executive Summa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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