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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연구시리즈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유럽 은행산업의 대내외 환경 변화와 대응 전략 금융위기, 금융정책

저자 오태현, 김준엽 발간번호 14-02 자료언어 Korean 발간일 2014.1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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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의 은행산업은 글로벌 금융위기와 유럽 재정위기의 여파로 전후 유례없는 위기에 직면해 있다. 유럽 주요 은행들의 수익성이 위기 이전 수준을 회복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금융규제 강화는 물론 기술진보에 따른 금융 서비스의 디지털화 및 금융 소비자․투자자의 경영 투명성 제고 요구에도 대비해야 하는 상황이다. 이에 본 보고서는 유럽 은행산업의 대내외 환경 변화에 유럽 은행들이 어떤 대응전략을 수립・추진하고 있는지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 따르면, 유럽 주요 은행들의 대응전략은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즉 ① 중장기 계획을 수립하여 이를 바탕으로 위축되었던 경영활동을 본격화하는 전략 ② 기존의 사업을 재정비하면서 수익성 개선에 보다 집중하는 전략 그리고 ③ 공적자금이 투입된 은행들을 중심으로 경영 정상화 차원에서 기존의 핵심 사업 영역에 집중하는 소극적 전략 등이 그것이다.
중장기 계획을 바탕으로 하는 경영활동 본격화 전략은 대표적으로 Deutsche Bank와 BNP Paribas에서 추진되고 있다. Deutsche Bank는 “Strategy 2015+”를 수립하고, 적극적인 외부 인재 영입을 통한 은행 내 문화 개선 등으로 조직을 개편하고 있다. 또한 BNP Paribas는 2014~16년 기간 중 지점간 네트워크 강화, 자산관리 비즈니스 확대 등을 추진 중이다. 한편 HSBC는 새로운 시장으로 진출하기보다 사실상 독립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지역 법인 간 업무협력 강화를 통해 핵심 시장에서의 소매영업을 강화하여 전체적인 수익성 제고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반면 공적자금이 투입된 RBS와 Commerzbank는 경영 정상화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었다. 특히 Commerzbank의 경우 주요 수익원 중 하나인 중소기업 대출의 부실 예방 및 수익성 제고를 위해 외부의 중소기업 평가 전문가를 영입하여 평가의 객관성을 제고하고 있다.
금융규제 강화에 대해서는 대부분의 은행이 컴플라이언스 부문에 대한 대규모 투자를 통해 집단소송 및 벌금과 같은 잠재 리스크 요인을 최소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BNP Paribas는 은행 내 컴플라이언스 인력 확대와 더불어 관련 교육프로그램을 개발 중이다. 또한 RBS는 법률 리스크 최소화 차원에서 일부 상품의 판매 중단을 포함한 금융상품 단순화 전략을 추진 중이다. 한편 금융 소비자 및 투자자의 행태변화에 대한 대응은 주로 특정 고객과 지역에 대한 은행의 역량 집중 및 고객 중심의 조직개편 추진(Deutsche Bank), 또는 고객 맞춤형 자산관리 비즈니스 확대(HSBC, BNP Paribas)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 그리고 기술진보에 따른 디지털 뱅킹은 주로 경영 효율성 및 금융 서비스 강화(BNP Paribias, RBS), 온라인 뱅킹시스템 구축을 통한 신규 수익 창출(Commerzbank) 차원에서 추진되는 양상이다.
한국 금융산업의 발전 차원에서 본 연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던 유럽 은행산업의 대내외 환경 변화와 이에 따른 주요 은행들의 경영전략 — ‘고객중심․역량집중․비용효율성 제고․디지털화’ — 들은 그 자체로 의미를 지닌다. 다만 금융산업의 규모나 위상을 감안했을 때 구체적인 전략 및 제도와 관련해서는 보다 주의 깊은 접근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그 대표적인 사례가 금융규제 완화 요구다. 유럽 주요 은행 관계자들은 금융위기 이후 대폭 늘어난 금융규제에 대해 규제의 파급력과 효율성을 감안한 보다 신중한 접근을 강조하면서도 금융기관들이 그동안 소홀했던 준법감시(Compliance) 부문에 적극적인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내리고 있다. 이를 감안한다면 한국의 금융산업에 대한 무조건적인 규제완화는 오히려 장기적인 금융산업 발전에 부정적으로 작용할 여지가 크다. 그러므로 자산건전성이나 소비자보호 강화를 축으로 추진되는 유럽 금융규제의 방향성을 고려할 때 규제강화가 필요한 부분과 그렇지 않은 부분에 대한 검토 및 이에 따른 적절한 규제개혁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European banking industry has been faced with unprecedented difficulties because of the global financial crisis and the European debt crisis. It represents a critical moment when European banks should establish strategies that take into account new business circumstances such as tightening of financial regulations, digitalization of financial services, and demands for transparency in management from consumers and investors. This research focuses on strategies of the European banking industry in response to these changes.
There are three representative strategies of the major European banks as follows: ① Strategy for Business Expansion under Mid and Long-term Business Plans (S1), ② Strategy for profit improvement along with realigning on-going business projects (S2) ③ Strategy focusing on banks’ core business in the context of management recovery (S3). For instance, the Deutsche Bank established the “Strategy 2015+” and underwent re-organization by improving organizational culture through recruiting talented personnel (S1). Also, BNP Paribas has attempted to strengthen networking between branches and asset management services (S1). Meanwhile, HSBC has focused on improving profits through business cooperation between regional corporate bodies which were operated independently instead of entering new markets (S2). RBS and Commerzbank, which received government bailout, were still focused on stabilizing management (S3). In particular, Commerzbank has tried to enhance the ability of loan qualification evaluation to small and medium sized firms to guarantee higher objectivity.
In response to increasingly tightening financial regulations, most European banks have made enormous investments towards compliance, and prepared for potential business risks such as class action suit and fine. For instance, BNP Paribas has increased the number of personnel in compliance and developed relevant education programs. In addition, RBS stopped some loan sales and simplified schemes of certain financial products to minimize legal risks. To satisfy demand for business transparency from financial consumers and investors, the European banks have carried out a reshuffle, to create a more customer-centered organization  as well as to focus business capacity on target customers and regions (Deutsche Bank). Also, banks have strengthened customized asset management services (HSBC, BNP Paribas). Digitalization has been applied in the context of improving business efficiency (BNP Paribas, RBS) and creating new profits by building an on-line banking system (Commerzbank).
Strategies of the European banking industry in response to changing business circumstances provide meaningful implications for the Korean financial industry. It, however, should be more careful in the course of implementing specific policies, in consideration of the competitiveness of the Korean financial industry. In other words, unconditional deregulation may have deleterious effects on sustainable development of the Korean financial industry based on interviews with experts in European banking about the recent tightening of financial regulations. Most of them agreed that tightening of financial regulation is positive and a step in the right direction since this has made the European banks focus more on compliance. That is, Korean policy makers should reform financial regulations selectively and deliberately, while giving full consideration to asset soundness and financial consumer protection.

국문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 배경 및 목적 
2. 연구구성 


제2장 유럽 은행산업 현황: 대차대조표 분석을 통한 글로벌 금융위기 전후의 동향 분석 중심으로 
1. 유로존 
가. 자산부문(Assets Side) 
나. 부채부문(Liabilities Side) 
다. 특징 및 배경 
2. 영국 
가. 자산부문(Assets Side) 및 부채부문(Liabilities Side) 
나. 특징 및 배경 


제3장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유럽 은행산업의 도전요인 
1. 경영환경 변화 
가. 경영성과 분석 
나. 은행산업의 도전요인 
2. 주요 금융규제 
가. 효율적인 감독: 단일은행감독기구(SSM) 
나. 은행정리 및 회생과 단일은행정리기구(SRM) 
다. 은행자본 및 유동성 기준 강화(Prudential Requirements)
라. 신용평가기관에 대한 규제 강화 
마. 은행구조개혁안(Banking Structural Reforms) 
바. 은행임직원 보수 규정 
사. 안전하고 투명한 금융시장 
아. 예금자보호 강화 


제4장 유럽 은행 사례 분석 
1. 은행 선정기준 
2. 주요 은행의 사례 분석
가. HSBC Holdings 
나. Royal Bank of Scotland(RBS) 
다. BNP Paribas 
라. Crédit Agricole 
마. Deutsche Bank 
바. Commerzbank 
3. 소결 


제5장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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