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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대 들어 한국의 ASEAN 및 인도 지역과의 교역 및 투자가 점차 확대되고 있다. 또한 정치·경제적 환경변화로 중국경제에 대한 매력이 하락하면서, ASEAN 및 인도를 중국의 대체시장으로 인식하기 시작하였고 이들 지역과의 협력이 강화되고 있다. 경제적으로는 중국의 노동임금이 상승하기 시작하면서 노동집약적 산업에 대한 중국의 투자유인이 하락하였고 정치적으로는 한・중 양국간 사드 갈등 이후 중국정부의 다양한 경제보복조치가 이어지면서 새로운 경제적 대안을 찾으려는 민간부문의 관심이 ASEAN 지역과 인도 지역으로 집중되었다. 이에 우리 정부도 ASEAN-인도를 연계하는 신남방정책을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다. 따라서 본 보고서에서는 ‘통상’의 관점에서 신남방정책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기 위해 신남방지역의 글로벌 가치사슬과 한국의 ODA 전략을 연계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신남방지역의 대외관계 현황 및 특징을 살펴보고 신남방지역에 대한 주요국의 ODA 현황 및 전략을 비교하였다. 또한 신남방지역의 글로벌 가치사슬을 분석하고 글로벌 가치사슬과 ODA와의 관계를 실증분석하여, ODA 정책 방향 및 제언을 제시하였다.
본 보고서 제2장에서는 ASEAN과 인도의 거시경제관계, 대외교역 및 투자, 해외원조를 중심으로 전체적인 경제의 추세를 살펴보았다. 약 6억 4,000만 명의 인구를 보유한 ASEAN은 중국과 인도에 이어 세계에서 세 번째로 인구가 많은 국가/지역으로 분류되며, GDP 규모 역시 총 2조 8,000억 달러로 영국, 프랑스 등과 유사한 수준이며 높은 경제성장률을 달성하고 있다. 특히 ASEAN 후발 참여국(캄보디아, 라오스, 미얀마, 베트남)은 2017년 6.1%의 성장률을 달성하며 선발 참여국(동년 4.6%)에 비해 높은 경제성장률을 나타내고 있다. 한편 ASEAN의 교역은 글로벌 금융위기, 보호무역주의 성향 등 외부적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나, ASEAN의 적극적인 개방정책과 중국의 고도성장에 따라 전체적으로 안정적인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ASEAN의 교역 증가는 외국인투자의 적극적인 유치에도 영향을 받은 것으로 분석된다. 공적원조(ODA)와 같은 해외원조 역시 ASEAN 지역의 꾸준한 경제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특히 공적원조는 경제발전 정도가 상이한 ASEAN 회원국들 간의 경제적 격차 해소와 역내 연결성(connectivity) 향상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인도 역시 ASEAN에 버금가는 큰 경제규모(2017년 2조 6,000억 달러)를 가지며 ASEAN과 달리 제조업이 아닌 서비스업을 중심으로 성장하는 특징을 보인다. 인도는 모디 정부 출범 이후 제조업을 강화하려는 ‘메이크 인 인디아(Make in India)’ 정책을 시행하고 있어 향후 한국과의 협력이 더욱 중요해질 전망이다. 또한 인도의 외국인투자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데, 풍부한 노동력과 시장잠재력, 우수한 인력, 영어 사용 등이 외국인투자 증가의 주요 요인인 것으로 판단된다.
한-ASEAN 및 한-인도 상품 교역에서 중간재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높아지면서, ASEAN 및 인도는 한국기업의 글로벌 가치사슬에 있어 중요한 지역으로 대두되고 있다. 이와 같이 생산분업체계의 발달과 더불어 한국기업의 ASEAN과 인도에 대한 투자는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한국의 대ASEAN 경제협력에 있어 ODA는 중요한 정책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는데 반해 인도의 경우에는 그렇지 못하다. 이는 G8 국가 및 EU를 제외한 기타 국가로부터의 소규모 양자간 원조를 받지 않겠다는 인도의 ODA 정책으로 인해 한국의 대인도 ODA는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제3장에서는 ASEAN 및 인도에 대한 일본, 중국의 ODA 현황과 전략을 분석하고 한국과의 비교를 통해 정책적 함의를 도출하였다. 중국보다는 일본의 ODA 정책이 한국과 유사하다. 한국과 일본은 아시아 지역에 ODA를 집중하는 반면, 중국은 아프리카 원조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일본은 ODA 전략을 글로벌 가치사슬 확대와 연계하여 추진하고 있다. 이에 반해 중국은 자국의 지속적인 경제성장을 위해 필수적인 생산자원 확보에 중점을 두고 있다. 또한 한국과 일본은 기본적으로 ODA를 정치적 목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반면, 중국은 정치외교 수단으로서 ODA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이는 OECD의 DAC 회원국인 한국과 일본이 규범 준수의 의무를 가지는 반면, DAC 비회원국인 중국은 지정학적, 외교적으로 중요도가 높은 국가에게 차관을 실시하고 이들이 갚지 못할 경우 중국이 원하는 정치적 보상을 적극 요구하는 방식을 활용하는 것이다. 따라서 ASEAN 및 인도 지역에 대한 ODA 전략과 관련하여 한국은 일본과 경쟁과 협력관계에 있다.
제4장에서는 ASEAN 및 인도의 글로벌 가치사슬 현황 분석을 통해 우리나라 ODA 정책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분석대상 국가에 대해 국별 주력 수출산업 선정하여 수출을 분해하여 GVC 구조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에 의하면 라오스는 광업, 전기·가스·수도, 소매 등이 주력 수출산업이며 이들 산업의 수출에 따른 해외부가가치 비중 중 중국이 24% 내외로 가장 높고, 여타 ASEAN 국가(7.4~10.0%), 일본(7.3~8.2%), 한국(5.7~5.9%), 미국(5.6~5.8%) 등의 순서로 분석되었다.
베트남의 경우 가공식품, 섬유·의류, 전기전자 등이 주력 수출산업으로 이들 산업을 수출하였을 경우 해외에 귀착되는 부가가치 비중을 분석해 보면, 한국(8.1~26.6%), 중국(14.6~24.4%), 일본(13.2~18.3%), 미국(5.3~10.1%), 여타 ASEAN 국가(5.6~9.6%) 등의 국가가 높은 부가가치 비중을 나타내었다. 캄보디아의 경우에는 섬유·의류, 도매, 숙박·음식 등이 주력 수출산업으로 나타났으며, 이들 주력 산업의 수출에 따른 해외부가가치는 중국(19.7~37.0%), 여타 ASEAN 국가(12.3~21.0%), 일본(5.5~9.2%), 한국(4.2~9.0%), 미국(3.4~6.3%) 등의 국가가 높은 비중을 나타내고 있었다. 인도네시아의 경우 광업, 가공식품, 화학 등이 주력 수출산업으로 나타났으며, 일본(7.4~15.7%), 미국(6.7~14.0%), 중국(6.7~11.3%), 여타 ASEAN 국가(4.6~9.9%), 한국(3.8~7.1%) 등의 국가가 높은 부가가치 비중을 나타내고 있었다. 필리핀의 경우 전기전자, 가공식품, 기타 사업 서비스 등이 주력 수출산업으로 나타났으며, 미국(10.0~25.1%), 일본(10.1~24.3%), 여타 ASEAN 국가(7.0~14.4%), 중국(8.7~10.2%), 한국(3.4~7.8%) 등의 국가가 높은 부가가치 비중을 나타내었다. 또한 인도의 경우 기타 사업 서비스, 금속, 정유, 화학 등이 주력 수출산업으로 나타났으며, 이들 주력 산업의 수출에 따른 해외부가가치는 미국(6.1~21.9%), 중국(3.6~12.5%), 일본(3.2~9.5%), 한국(1.4~6.7%), 여타 ASEAN 국가(3.4~5.4%) 등에서 높은 비중을 나타내고 있다.
GVC 분석 결과 라오스 및 캄보디아는 중국과, 인도네시아는 일본과, 필리핀 및 인도는 미국과의 글로벌 가치사슬 구조가 강화되어 있는 반면, 베트남만이 섬유·의류, 전기전자 산업을 중심으로 한국과 높은 글로벌 가치사슬를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따라서 향후 한국정부의 ODA 정책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은 먼저 자원개발 측면에서 중요한 협력 대상국인 라오스와 ODA를 통한 GVC 체계 강화에 힘써야 한다. 둘째, 시장잠재력과 보완적 산업구조를 가진 인도네시아, 그리고 섬유-의류산업에서 협력 가능성이 높은 캄보디아 역시 한국의 주요협력대상국이다. 따라서 이들 국가들과도 ODA를 활용한 GVC 체계를 형성해야 한다. 셋째, 인도는 사업서비스, 금속, 정유 및 화학 제품을 중심으로 GVC 구조에 깊이 편입되어 있으며 장기적 성장잠재력이 매우 크다. 그러나 현재는 한국보다 미국, 유럽, 중국, 그리고 일본 등과의 산업연관성이 훨씬 강한 것으로 파악된다. 따라서 인도에 대해서는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관점에서 한국경제와의 연관성 및 영향력을 제고할 수 있는 ODA 정책 마련이 요구된다. 넷째, 필리핀은 전기전자, 기타 사업서비스 부문을 중심으로 글로벌 가치사슬 체계가 발달해 있어 이를 중심으로 협력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
제5장에서는 글로벌 가치사슬과 ODA와의 관계를 분석하였는데, ODA가 수원국의 생산기지로서 비교우위에 어떠한 변화를 초래하는지 중점적으로 분석하였다. 특히 ODA는 다양한 채널을 통해 개발도상국의 단점을 완화시킬 수 있는데, 먼저 인프라를 개선하여 다국적기업들의 생산기지로서 비교우위를 확보할 수 있다. 계량분석 결과 역시 인프라 개선을 위한 무역원조(AfT)는 수원국의 생산기지비교우위를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생산역량을 강화를 위한 무역원조와 무역정책 및 규범의 기술적으로 지원해주는 무역원조의 경우 유의미한 결과가 도출되지 않았다. 따라서 ODA를 통해 생산기지를 확충하고 글로벌 가치사슬의 확대를 강화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지원에 초점을 둘 필요가 있다. 산업별 분석에서도 철도 및 선박 산업에 대한 ODA는 생산기지비교우위 증가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여타 산업에 비해 철도 및 선박 산업에 대한 ODA 공여는 공여국과 수원국의 철도 및 선박 관련 기관 및 기업의 교류활동과 현지 투자지원을 통한 현지 진출기반의 확충이 가능하기 때문으로 보인다. 즉 이들 산업에 있어서는 공여국 기업이 연관 산업분야로의 부대사업 및 후속사업의 진출에 있어 진출 비용 및 장벽이 낮아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한국정부의 ASEAN 및 인도 지역에 대한 ODA 정책도 이와 같은 분석 결과를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특히 공여국의 특징에 따른 분석에서는 비경제적, 인도주의적 목적에 따라 ODA 전략을 운영하는 국가의 경우 ODA를 통한 생산기지비교우위 증가 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는 반면, 한국, 일본 등 경제적 협력을 우선시하는 수원국의 산업별 분석효과는 철도 및 선박은 물론 자동차, 전자기기 산업 등에서 생산기지비교우위 증가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즉 ODA를 통해 공여국 기업에게 수원국의 사업 환경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고 수원국 현지에서 발생할 수 있는 투자 위험을 감소시켜줌으로써 기업의 현지 진출을 용이하게 해주는 소위 ‘Vanguard effect’가 존재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즉 철도, 선박, 자동차, 전자기기 등의 산업에 대한 ODA를 중심으로 한 국제협력은 수원국과의 글로벌 가치사슬 확대 및 강화로 이어질 수 있다고 판단할 수 있다. 위의 분석을 바탕으로 본 보고서는 ‘무역을 위한 원조(Aid for Trade)’을 무역원조 정책방향으로 제안하였다. 앞서 제5장에서 분석된 바와 같이 무역을 위한 원조의 총규모와 경제 인프라 구축 관련 지원규모는 수원국의 생산기지 비교우위 지수를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시킨다. 이는 수원국 현지 기업을 글로벌 가치사슬에 참여시키는 직접적인 방법이 아니라 수원국의 경제 인프라 구축을 통해 생산기지의 비교우위를 강화한다는 측면에서 글로벌 가치사슬 확대 및 강화의 간접적인 방법으로 해석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제4장의 글로벌 가치사슬의 분석 결과와 제2~3장에서의 대외관계 및 ODA 현황과 전략 분석 결과를 결합하여 중점 협력국을 선정하였다.
특히 글로벌 가치사슬의 협력대상국 및 산업별 분석 결과 외에도 협력대상국의 경제발전 가능성, 한국의 ODA 정책 및 전략, 비경제적 국제관계, 장기적 협력전략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였다. 이에 따라 베트남, 인도네시아, 인도, 라오스, 캄보디아, 필리핀 등을 신남방지역의 중점협력대상국가로 선정하였고, ODA 협력분야로는 경제 인프라 구축 지원, 생산역량 지원, 무역정책 및 관련 규정 지원, 여타 인적 교류 지원 등을 제시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propose policy implications and recommendations for the government’s New Southern Policy from the perspective of trade issues, thus enabling a more integrated policy that can be linked with Korea's ODA strategy and also strengthen global value chains in ASEAN and India. In order to achieve these research objectives, this report reviewed the recent developments in and characteristics of foreign relations in strategic regions to the south of Korea and compared the ODA strategies for major countries in the new southern regions. In addition, after analyzing the global value chain in new southern regions and empirically studying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global value chain and ODA, we present suggestions for ODA policy and concrete policy measures.
Chapter 2 of this report looked at the overall economic trends of ASEAN and India, focusing on macroeconomic relations, foreign trade and investment, and foreign aid. ASEAN has a population of about 640 million – including Indonesia (250 million), the Philippines (105 million), and Vietnam (94 million people) – and is classified as a region with the third largest population in the world after China and India. In 2017, ASEAN’s GDP was US$2.8 trillion, similar to that of the United Kingdom and France, whereas the growth rate of all 10 ASEAN member economies has begun to slow down over the last 10 years. However, recent members of ASEAN (Cambodia, Laos, Myanmar and Vietnam) achieved a 6.1% growth rate in 2017 and a higher rate of economic growth than the founding members (4.6% in the same year). In terms of the economic size of the 10 ASEAN economies, Indonesia accounted for 36.7% of the total GDP of ASEAN in 2017, followed by Thailand (16.9%), Malaysia (11.9%), Singapore (11.7%) and the Philippines (11.3%), while the Vietnamese economy recorded a share of 8.7% and continues to show strong growth.
On the other hand, ASEAN trade is affected by external factors such as the global financial crisis and protectionism, but the trade volume of ASEAN has been steadily increasing due to the aggressive opening policy of ASEAN and high growth of China. The increase in trade with ASEAN is analyzed as being influenced by the attractiveness of foreign investment. Foreign investment is also steadily increasing due to the economic potential of the region as well as aggressive policies to attract foreign investment. 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ODA) has also positively influenced the steady economic growth in the ASEAN region. In particular, ODA plays an important role in improving the connectivity of ASEAN in order to bridge the economic gap between ASEAN members with different levels of economic development.
India also has a large economy (equivalent to US$ 2.6 trillion in 2017) that is comparable to that of ASEAN. Unlike ASEAN, India is characterized not by manufacturing but by service industries. However, since the launch of the Modi government, India has established and implemented the “Make in India” policy to strengthen its manufacturing industry and hence cooperation with Korea will become more important in the future. In addition, foreign investment into India is increasing rapidly. We can identify the labor force, market potential, talented manpower, and English-friendly environment in the nation as main factors to increase foreign investment.
As previously analyzed, ASEAN and India are emerging as an important region for the global value chain of Korean companies, as exports of intermediate goods account for a larger share of Korea-ASEAN and Korea-India trade in goods. As a result, the investment of Korean companies in both ASEAN and India has been rapidly increasing. In particular, investments are being made in various sectors such as the manufacturing, mining, and service industries. In India, the concentration of manufacturing activity has become more pronounced under the Modi administration.
Chapter 3 of this report analyzes the current status and strategies of Japan and China on ASEAN and India, and then draws policy implications through comparison with Korea. Overall, Japan's strategy is similar to Korea's, while China's strategy shows many differences. First, Korea and Japan have concentrated their ODA in the Asian region, while China is focusing on the African continent. In addition, Japan is also pursuing ODA strategies in conjunction with the expansion of the global value chain. China, on the other hand, is focused on securing the necessary production resources for its sustained economic growth. Also, while Korea and Japan as a rule do not use ODA for political purposes, China is actively utilizing ODA as a political or diplomatic means. This is because Korea and Japan are members of the OECD Development Assistance Committee (DAC) and are obliged to comply with regulations set by the DAC. On the other hand, since China is not a member of the DAC, it is free to actively seek political compensation after providing loans to countries with high geopolitical and diplomatic importance. Therefore, regarding the ODA strategy for ASEAN and India, Korea is in a competitive relationship with Japan and at the same time shares similar interests, and hence the two nations can expect to cooperate in various areas.
Chapter 4 of this report analyzes the current state of global value chains in both ASEAN and India and draws implications for Korea's ODA policy based on this analysis. Considering the size of Korea’s ODA support, we selected Laos, Vietnam, Cambodia, Indonesia, and the Philippines among ASEAN member countries and included in the analysis the market potential and future economic cooperation with these countries. After selecting the main export industries of each country, we analyzed the GVC structure by disassembling the exports of the relevant industries in the corresponding countries. The conclusion from this GVC analysis is that Laos and Cambodia have a stronger global value chain structure with China, Indonesia with Japan, and the Philippines and India with the United States; Vietnam alone has formed a strong GVC with Korea, in the textile, clothing, and electric and electronic industries.
In Chapter 5, we analyzed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global value chain and ODA statistically, and also studied how ODA causes changes in comparative advantage as a production base of the country. In particular, ODA can mitigate the shortcomings of developing countries through various channels. First, it can improve the level of infrequent infrastructure through ODA, thus securing a comparative advantage as a production base for multinational corporations. The results of the quantitative analysis also showed that aid for trade (AfT), and particularly AfT for improving the infrastructure, has the effect of increasing the comparative advantage of the production base of the country. On the other hand, aid for enhancing productive capacity and for technically supporting trade policies and regulations failed to produce meaningful results. Therefore, in order to expand the global value chain by expanding production bases through ODA, it is necessary to focus more on policy support for economic infrastructure.
Based on this analysis, this report proposes aid for trade as the main direction of ODA policy in order to link ODA-centered international cooperation with the expansion and strengthening of the global value chain in new southern regions. As previously analyzed in Chapter 5, the total amount of aid for trade and the size of AfT for economic infrastructure showed that the production base comparative advantage index of the source country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ly increased. This can be interpreted as an indirect way of expanding and strengthening the global value chain in terms of strengthening the comparative advantage of production bases through the establishment of economic infrastructure of the recipient country, rather than as a direct way to engage local companies in the global value chain.
this study, we selected the key partner countries by combining the results of the global value chain analysis performed in Chapter 4 with the results of our analysis of foreign relations and ODA status and strategy in Chapters 2 to 3. In particular, we comprehensively evaluated the results of the analysis of global value chains in target countries and industries, together with the possibility of economic development in partner countries, their ODA policies and strategies, non-economic international relations and long-term cooperation strategies. In line with these analyses, we selected Vietnam, Indonesia, India, Laos, Cambodia, and the Philippines as the most promising partners for cooperation in the region, i.e. to expand and strengthen the global value chain of the key export industries in the new southern regions, and recommended ODA cooperation projects be more focused in the areas of aid for building economic infrastructure, enhancing productive capacity, technically supporting trade policies and regulations, and cooperation in non-economic fields, such as culture, academic, and education projects.
서언
국문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의 배경과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및 범위
3. 보고서의 구성
제2장 ASEAN/인도의 대외관계 현황 및 특징
1. ASEAN
2. 인도
3. 한·ASEAN 및 한·인도 경제관계
제3장 주요국의 ASEAN/인도에 대한 ODA 현황 및 전략 비교
1. 일본
2. 중국
3. 한국과의 비교 분석 및 정책적 함의
제4장 ASEAN/인도의 글로벌 가치사슬 분석
1. GVC 분석체계와 자료
2. ASEAN 및 인도의 글로벌 가치사슬 분석
제5장 글로벌 가치사슬과 ODA와의 관계에 대한 분석
1. ODA와 GVC
2. GVC와 FDI
3. 생산기지 지수측정
4. 분석 모형 및 데이터
5. 분석 결과
6. 정책적 함의
제6장 결론 및 정책 제언
1. 주요 연구결과 요약
2. 정책대응의 방향
3. 정책 제언
참고문헌
부록
Executive Summary
판매정보
분량/크기 | 19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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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매가격 | 7000 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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