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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자료 중국 광둥(廣東)성 수출가공기업의 내수시장 진출 현황 및 시사점 해외직접투자

저자 정지현, 이혁구 발간번호 11-24 자료언어 Korean 발간일 2011.12.30

원문보기(다운로드:1,834) 저자별 보고서 주제별 보고서

중국은 개혁개방 이후 지속적인 대외개방과 수출주도형 경제발전 방식에 의해 고도성장을 이루었다. 특히 수출성장의 주역인 가공무역은 정부의 지원정책에 힘입어 중국 경제발전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 왔다. 그러나 글로벌 금융위기를 계기로 해외수요가 급감하고 위안화 절상 압력, 임금 및 원자재 가격 상승, 가공무역에 대한 부정적 인식 확산 등 대내외적 불확실성이 확대됨에 따라 수출가공기업들은 생산ㆍ수출 중심에서 내수시장 진출로의 비즈니스 패러다임 전환을 모색하고 있다.
그러나 수출가공기업이 중국 내수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기업 전환비용과 내수 전환 리스크가 수반된다. 수출 업무에 특화된 가공기업은 중국 국내시장을 분석하고 독자 브랜드를 개발해야 하며 광고, 마케팅 업무를 강화해야 하는 등 전환비용을 감수해야 한다. 또한 중국 내수시장에서 통용되는 거래방식, 상품대금 결제방식 중국은 개혁개방 이후 지속적인 대외개방과 수출주도형 경제발전 방식에 의해 고도성장을 이루었다. 특히 수출성장의 주역인 가공무역은 정부의 지원정책에 힘입어 중국 경제발전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 왔다. 그러나 글로벌 금융위기를 계기로 해외수요가 급감하고 위안화 절상 압력, 임금 및 원자재 가격 상승, 가공무역에 대한 부정적 인식 확산 등 대내외적 불확실성이 확대됨에 따라 수출가공기업들은 생산ㆍ수출 중심에서 내수시장 진출로의 비즈니스 패러다임 전환을 모색하고 있다.
그러나 수출가공기업이 중국 내수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기업 전환비용과 내수 전환 리스크가 수반된다. 수출 업무에 특화된 가공기업은 중국 국내시장을 분석하고 독자 브랜드를 개발해야 하며 광고, 마케팅 업무를 강화해야 하는 등 전환비용을 감수해야 한다. 또한 중국 내수시장에서 통용되는 거래방식, 상품대금 결제방식 및 유통채널 진입비용 등을 기업 경영에 적절히 적용하지 못할 경우 매우 큰 위험에 직면할 수 있다.  
이에 이 연구는 수출가공기업이 가장 많이 밀집되어 있는 광둥성을 지역적인 범위로 한정하여 수출가공기업의 내수시장 진출 현황을 파악하고 성공 사례를 분석하여 한국기업의 중국 내수시장 진출 전략과 한국정부의 지원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중국의 가공무역 발전 현황 및 정책 변화, 광둥성 수출가공기업의 비즈니스 모델 변화 및 내수시장 진출과 관련된 다양한 자료를 정리, 분석하였다. 또한 내수 전환을 추진하고 있거나 내수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한 기업 및 현지 정부 관계자를 인터뷰하여 기업에 필요한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하였다. 사례 기업은 홍콩, 대만, 한국 등 10개의 외자 수출가공기업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 연구에 따르면, 현지에 진출한 한국 수출가공기업들은 기업 실정에 맞는 비즈니스 모델을 마련할 필요가 있으며 연구개발 및 기술 혁신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현지정부의 지원정책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한편 한국정부는 기진출한 중소 수출가공기업에 대한 정책적 지원을 마련해야 하고, 중국 주요 지역의 제도적ㆍ비제도적 환경에 대한 모니터링 강화와 함께 진출 가이드를 제공할 필요가 있으며 현지 정부와의 상시채널 구축을 통해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
및 유통채널 진입비용 등을 기업 경영에 적절히 적용하지 못할 경우 매우 큰 위험에 직면할 수 있다.  
이에 이 연구는 수출가공기업이 가장 많이 밀집되어 있는 광둥성을 지역적인 범위로 한정하여 수출가공기업의 내수시장 진출 현황을 파악하고 성공 사례를 분석하여 한국기업의 중국 내수시장 진출 전략과 한국정부의 지원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중국의 가공무역 발전 현황 및 정책 변화, 광둥성 수출가공기업의 비즈니스 모델 변화 및 내수시장 진출과 관련된 다양한 자료를 정리, 분석하였다. 또한 내수 전환을 추진하고 있거나 내수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한 기업 및 현지 정부 관계자를 인터뷰하여 기업에 필요한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하였다. 사례 기업은 홍콩, 대만, 한국 등 10개의 외자 수출가공기업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 연구에 따르면, 현지에 진출한 한국 수출가공기업들은 기업 실정에 맞는 비즈니스 모델을 마련할 필요가 있으며 연구개발 및 기술 혁신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현지정부의 지원정책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한편 한국정부는 기진출한 중소 수출가공기업에 대한 정책적 지원을 마련해야 하고, 중국 주요 지역의 제도적ㆍ비제도적 환경에 대한 모니터링 강화와 함께 진출 가이드를 제공할 필요가 있으며 현지 정부와의 상시채널 구축을 통해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

Since reform and opening up, China could grow up greatly owing to continuous opening of the market and export-oriented economic development. In particular, processing trade that was a leader of export growth could play an important role at the Chinese economic development owing to the Chinese government's support policy. Since global financial crisis, economic uncertainty at home and abroad increased because of rapid decrease of overseas demand, Chinese Yuan appreciation, rise of wages and raw material price and negative cognition on processing trade, so that export processing enterprises made change of business paradigm from production and export oriented to domestic market.
To enter domestic market in China, export processing enterprises were forced to bear not only enterprise conversion cost but also risk of conversion to domestic market. The processing enterprises that is focused on export business shall pay conversion cost that is needed to investigate domestic market in China and to develop its own brand and to strengthen marketing business. When the processing enterprises does not apply transaction method in domestic market, payment terms and conditions, and entry cost into distribution channels to business management, it shall have very much high risks.
This study was focused on Guangdong province where export processing enterprises were crowded, and investigated export processing enterprises' entry into domestic market to examine success cases and to give strategy to enter domestic market in China and to support by the Korean government.
This study investigated development and policy changes of processing trade in China, changes of business model of export processing enterprises in Guangdong province and entry into domestic market in China by using various kinds of materials. The author interviewed not only business managers who made effort to convert into domestic market or to enter domestic market successfully but also local government officials in China, and gave practical information for businesses. The subject was 10 foreign capital export processing enterprises form Hong Kong, Taiwan and South Korea.
According to this study, the Korean export processing enterprises in Guangdong province was demanded to have business model that could meet actual conditions of the business, and to do R&D and innovate continuously and to make use of support policy of local government actively. And, the Korean government shall give political support for small export processing enterprises in Guangdong province to strengthen monitoring of systematic and non-systematic environment in important regions in China and to give guidelines for entry into the Chinese market and to set up regular channel with local government for keen cooperation.

국문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 배경 및 목적 
2. 선행연구 검토 및 연구 방법 


제2장 중국의 가공무역 발전 현황
1. 중국의 가공무역 현황 
2. 가공무역의 지역별 분포 
3. 중국의 가공무역정책 변화 


제3장 광둥성 가공무역기업의 비즈니스 모델 전환
1. 광둥성의 가공무역 현황 
2. 광둥성 정부의 외자기업 지원정책 
가. 세수감면 정책 
나. 기업 전환 지원정책 
다. 자금지원정책 
라. 기업경쟁력 강화 지원 
마. 내수시장 진출지원정책 
3. 광둥성 수출가공기업의 비즈니스 모델 전환과 문제점 


제4장 기업 사례 분석
1. 해외수출 중심의 내수시장 탐색기업 
가. Dongguan Viewquest Technologies(東莞寮步镇铨讯电子) 
나. 지용전자(智龍電子) 
2. 수출ㆍ내수 병행 
가. Memory Lane(深圳美忆路贸易有限公司) 
나. 아이리버 중국법인(Iriver China Co., Ltd) 
다. Evervictory Electronic(常禾电子有限公司) 
라. 둥관부강전자(东莞富钢电子有限公司) 
마. Guangzhou Conwide Electrical Appliance(广州康宏电器有限公司) 
3. 적극적인 내수시장 공략 
가. Dongguan Lite Array 
나. Yingkee Safe and Furniture Manufactory(英记夹万家私有限公司) 
다. Shenzhen Nine Tree Technology(深圳市玖木科技发展有限公司) 


제5장 평가 및 시사점 
1. 요약 및 평가 
2. 시사점 
가. 기업에 주는 시사점 
나. 정책적 시사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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