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발간물

목록으로
전략지역심층연구 동남아시아의 금융시장 구조와 기업의 자금조달 형태분석: 베트남, 태국, 인도네시아를 중심으로 금융제도, 자본시장

저자 이민환, 김정렬 발간번호 14-04 자료언어 Korean 발간일 2014.12.30

원문보기 저자별 보고서 주제별 보고서

본 연구는 동남아시아 국가 중 경제규모가 큰 인도네시아와 태국, 그리고 최근 우리나라 기업의 진출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베트남 등 동남아시아 3개국의 금융시장을 직접금융시장과 간접금융시장으로 나누어 그 특징을 살펴보고 각국에서의 기업들의 자금조달 현황과 특징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저금리로 인한 예대마진 축소 및 수익성 저하로 새로운 수익원을 찾고 있는 우리나라 금융기관 특히 은행들이 과연 어떠한 방법으로 현지에 정착할 수 있는지를 살펴보고 국내 금융기관들의 해외진출 전략을 검토해보았다. 국내 금융기관의 해외진출 역사가 짧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이미 오래전에 동남아시아 시장에 진출한 싱가포르 및 일본 금융기관의 경험 및 진출 전략을 살펴봄으로써 시사점을 도출하는 방식을 채택하였다.
태국,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시아 경제는 2012년 기준 BRICs의 경제성장률을 초과하는 등 주요 선진국들의 전략적 요충지로 부상하고 있다. 이에 따라 현재 많은 국내 기업들이 이 국가들에 진출하고 있고 이러한 국내 기업들의 자금조달을 돕기 위해 국내 금융기관들 또한 이 국가들에 대한 진출을 확대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최근 국내 금융시장의 포화 및 수익성 악화는 국내 금융기관으로 하여금 해외시장 특히 동남아시아시장으로의 진출을 확대하도록 작용하고 있다. 즉 국내 금융기관들은 생존을 위해서라도 반드시 해외시장에 진출해야만 하는 상황에 놓인 것이다. 이러한 현실을 반영하여 이미 일부 소수 은행들의 경우에는 성공적인 해외진출을 통해 해외 거점을 확보하고 있는 상태이다. 결론적으로 이러한 경제 및 금융시장 환경에 따라 보다 많은 국내 금융기관들이 동남아시아 국가들을 포함해 해외지역으로 진출할 필요가 있다.
국내 기업들의 동남아시아국가로의 진출 확대는 동남아 소비시장의 잠재적 가치 및 시장성을 고려한 것으로 판단된다. 한편 국내 금융회사의 동남아시아로의 진출은 국내 금융시장의 포화상태 및 새로운 수익원의 창출 노력에 의한 것으로 보인다. 국내 기업의 베트남 및 인도네시아로의 진출은 노동집약적인 산업에서의 인건비 하락 등에 의해 큰 영향을 받게 된다. 대기업들은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생산비용이 저렴한 신흥국 시장으로 진출하고 있다. 이와 같은 대기업의 신흥국 시장 진출 확대에 따라 협력관계를 맺은 중소 및 중견기업 등도 대기업 진출에 동반하여 진출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러한 중소기업의 동반 진출은 해외 진출에 따른 불확실성을 어느 정도 완화해줄 것으로 보인다. 한편 국내 금융회사는 국내에서 긴밀한 거래관계를 형성해온 기업이 진출한 해외국가에 우선적으로 진출하는 방법을 통해 해외진출 초기에 생존을 위한 안정적인 수익확보를 추구하는 경향이 강하다. 다음으로 이들 국가들의 금융시장별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베트남은 소수의 국영상업은행이 전체 은행자산의 절반 정도를 차지하는 등 은행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월등하다. 반면 직접금융시장은 아직은 미성숙한 상태로 주식시장은 시가총액이 급성장한 이후 주식시장의 버블이 붕괴되고 주가가 급락하면서 증권회사의 부실이 증가하였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가 나서서 부실증권회사의 인수ㆍ합병을 유도하고 있는 등 직접금융시장이 그 역할을 충분히 수행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한편 채권시장도 2014년 6월 현재 GDP의 21.9%에 달하고 있으나 전체발행액의 98%가 국채로 구성되는 등 기업 자금조달 수단으로서의 역할은 미미한 상황이다. 한편 기업들의 자금조달방법을 살펴보면 먼저 국영기업의 경우 전체 자금조달에서 은행대출이 차지하는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은 반면, 주식시장을 통한 자금조달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한편 민간기업의 경우는 담보 요구 등으로 은행대출을 받기 까다로운 현실을 반영하여 내부유보를 통한 자금조달이 주 자금조달원으로 자리잡고 있다. 특히 전체 기업의 약 98%를 차지하는 중소기업의 경우에는 80% 이상의 기업이 자금조달에 어려움이 있다고 응답하는 등 기업의 자금수요에 비해 충분한 자금이 공급되지 못하고 있다.
다음으로 태국은 상업은행수가 14개에 불과하나 그중 10개 은행이 아시아 500대 은행에 선정되는 등 전체 금융업에서 은행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다 할 수 있다. 태국의 직접금융시장은 여타 동남아국가에 비해 상대적으로 발달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주식시장 상장기업이 경제의 규모에 비해 적을 뿐만 아니라 투자를 위해 필연적인 기업의 투명성 및 경영정보에 대한 신뢰성이 결여되어 시장이 성장하기에는 한계가 있어보인다. 한편 태국의 채권시장에서의 국채발행 비중을 보면 2013년 기준 채권발행액의 89.7%를 차지한다. 채권의 경우 시장을 통해 유통되는 비중은 상당히 낮은 편으로 투자자 대부분이 만기까지 보유하는 경향이 강한 것을 알 수 있다. 태국 기업들의 자금조달구조를 보면 주로 은행대출과 주식시장을 통해 이루어지며 상대적으로 채권을 통한 자금조달 비중은 낮게 나타난다. 태국기업은 상당수의 투자자금(자본계정의 25%)을 내부유보 및 자본잉여금/준비금을 통해 조달하고 있다. 또한 부채에 있어서도 비은행부채의 비중이 높은데 이는 태국기업이 주주 및 모회사 등 이해관계자로부터 투자자금을 조달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마지막으로 인도네시아에는 120여 개에 달하는 상업은행이 존재하며 여타 동남아 국가들에 비해 은행업의 경쟁력이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평가된다. 인도네시아의 경우 금융자산의 축적이 태국 및 말레이시아에 비해 크게 낮은 35.6%(2012년 말 기준)에 불과하다. 이에 따라 인도네시아 은행들은 만성적인 자금부족에 시달리고 있으며 자금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그 정도가 심해지고 있다. 인도네시아 주식시장은 최근 5년간 시가총액이 약 5배 정도 증가하였다. 시가총액기준 상장회사의 23.8%가 금융업이고 소비재산업이 20.6%를 점하는 등 이들을 제외한 제조업 등의 비중은 그다지 높지 않아 시장의 확대에도 불구하고 실제 기업의 자금수요를 충족하기에는 미흡한 것으로 보인다. 주식시장의 규모에 비해 채권시장은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데 GDP대비 회사채 잔고는 2.3%(2013년 2월 기준)에 불과하여 태국이 15.5%인 것과 비교해볼 때 상대적으로 채권시장이 활성화되지 못한 상태이다. 인도네시아 기업들도 대부분이 중소기업으로 구성되어 중소기업들을 중심으로 은행대출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편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중소기업이 은행을 통한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은행대출을 얻기 어려운 기업은 부득이하게 내부자금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자금조달구조가 형성되어있다.
저성장 및 저금리 등 금융회사 경영환경 악화와 제한된 금융수요에서 포화상태에 이른 국내 금융시장 환경을 고려할 때 새로운 수익원을 찾아 해외로 진출해야 하는 국내금융회사의 입장에서는 국내 기업들이 많이 진출하고 있는 태국,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시아 국가로의 진출이 해외진출 성공의 가능성을 높이는 선택일 수 있다. 일본계 은행들과 기업들의 동반 진출 사례에서와 같이, 금융회사들은 베트남, 인도네시아, 태국 등 동남아시아국가에 진출하고 있는 기업들의 금융수요에 맞추어 해외에 동반 진출하고 이들과 거래하고 있는 현지 대기업 및 중소기업, 그리고 현지 소매금융 등으로 업무범위를 확대해나갈 필요가 있다.
동남아시아국가들은 경제성장에 따른 시장의 확대로 진출 한국기업뿐만 아니라 현지기업 및 현지 소매금융까지 포함하여 다양한 자금수요자가 존재한다. 또한 이 국가들의 은행에 비해 국제신용도 면에서 우월한 우리나라 은행들은 조달비용이 크게 낮아 비용경쟁에서도 우위에 설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동남아시아국가들은 감독당국이 은행업의 과당경쟁으로 인한 부실화를 우려하여 은행의 신규진출 허가에 소극적이라는 점이 문제점으로 대두된다. 특히 인도네시아의 경우는 은행 구조조정을 이유로 감독당국이 은행에 대한 신규진출을 허용하지 않고 있다. 이러한 상황을 고려할 때 현재 인도네시아를 비롯한 국가들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현지은행을 인수하는 방안을 가장 우선적으로 검토하여야 한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각국별로 금융시장의 성숙도 및 발달정도가 상이하기 때문에 그 시장에 대한 접근방식도 달라야 한다. 먼저 베트남의 경우 우리나라 기업이 다수 진출하고 있고 높은 경제성장으로 가장 매력도가 큰 시장이다. 다만 매력도가 큰 대신 향후 진출하려는 은행이 많아 경쟁이 치열하며 이러한 요인이 향후 수익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반면 점차 현지 기업금융시장과 소비자금융시장이 성장하고 있어 시장선점을 통해 장기적인 수익창출도 기대할 수 있다. 다음으로 태국의 경우 경제규모 등에 있어서 인도네시아에 다음가는 매력적인 시장이나 일본계 기업과 일본계 은행이 오래전부터 시장을 선점하고 있어 추가적인 진출을 통해 수익을 얻기가 쉽지 않다. 더군다나 태국 감독당국의 한국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 때문에 신규로 진출하기 어려운 점도 커다란 걸림돌로 작용한다. 태국은 우리나라 기업의 진출이 축소되고 있어 현지에 진출한 국내 기업을 대상으로 한 영업도 쉽지 않을 뿐만 아니라 동남아시아 여타 국가들에 비해 시장의 성장성도 높지 않아 국내은행들에 있어서도 그다지 매력이 큰 시장은 아닌 것으로 판단된다. 마지막으로 인도네시아는 시장으로서의 매력도는 상당히 높은 편이며 이미 진출해있는 국내은행도 성공적으로 정착하는 등 새로운 시장으로서의 가능성은 높은 편이다. 다만 감독당국의 방침에 의해 현지법인 및 지점을 통한 신규진출이 불가능하여 현지은행 인수를 통해 시장에 진출할 수밖에 없어 실패 시 많은 비용이 발생할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시장진출에 있어서는 치밀한 사전조사를 통해 시장의 장단점뿐만 아니라 은행 스스로의 경쟁력을 고려한 후에 진출을 결정하여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은행의 해외진출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우선 현지에 진출한 국내 기업의 은행에 대한 니즈(needs)를 정확히 파악할 필요가 있다. 은행에 대한 니즈의 예로는 자금수요의 형태에 맞추어 다양한 통화로 자금을 조달하여 공급, 국내기업에 대한 수요조사부터 현지에 대한 정보제공, 거래기업 소개와 같은 해외진출과 관련된 원스톱 서비스 제공 등이 있다. 그리고 은행들의 경우 각 국가에서의 영업이 독립적으로 이루지기보다는 싱가포르 등에 동남아시아 허브를 설치하고 이를 통해 동남아 각지에 분산되어있는 거래기업들의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자금공급 등을 일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도 고려해볼 만하다. 그리고 무작정 해외시장에 진출하기보다는 기존에 거래관계에 있는 기업과의 관계를 토대로 현지 자회사와 거래관계를 형성하여 진출초기 안정적인 수익을 확보하는 것도 반드시 시행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국문요약
 
제1장 서론
 
제2장 국내외 기업 및 금융회사의 동남아시아 진출 확대 배경 
1. 동남아시아 국가 경제 현황 
가. 동남아시아 주요국 경제 현황 
나. 기업경영 여건 
2. 국내외 금융회사들의 동남아시아 진출 배경 
가. 동남아시아의 기업금융시장 미성숙 
나. 국내 금융회사들의 경쟁 과다 및 수익성 악화 
3. 소결 


제3장 한국기업 및 금융기관의 동남아시아 진출 현황 
1. 베트남 
가. 베트남 교역 및 직접투자 현황 
나. 베트남 진출 금융회사 현황 
2. 태국 
가. 태국 교역 및 직접투자 현황 
나. 태국 진출 금융회사 현황 
3. 인도네시아 
가. 인도네시아 교역 및 직접투자 현황 
나. 인도네시아 진출 금융회사 현황 
4. 해외진출기업의 자금조달 수단과 장단점 
가. 증자 
나. 모회사 차입 
다. 현지 국내은행으로부터의 차입 
라. 현지 금융기관으로부터의 차입 
5. 자금조달 관련 국가별 규제 
6. 소결
 
제4장 주요국 금융시장의 현황 
1. 주요 개관 
2. 베트남 금융시장의 현황 
가. 간접금융시장 
나. 직접금융시장 
다. 기업금융시장 
3. 태국 금융시장의 현황 
가. 간접금융시장 
나. 직접금융시장 
다. 기업금융시장 
4. 인도네시아 금융시장의 현황 
가. 간접금융시장 
나. 직접금융시장 
다. 기업금융시장 
5. 소결
 
제5장 국내 금융회사의 동남아시아 진출 타당성 검토 및 전략 
1. 국내 금융회사의 국제화 수준 
2. 국내 금융회사의 동남아 진출 유인 
3. 유력은행들의 해외진출사례를 통해 본 국내 금융회사의 진출 전략 
가. 주요국 금융회사들의 해외진출 사례 
나. 국내 금융회사들의 동남아시아 진출 전략 및 검토 사항 
4. 소결
 
제6장 결론 


참고문헌 


부록 
1. 일본 현지기업의 자금조달 형태에 대한 조사결과 
2. 인도네시아 여신금융업의 현황
 
Executive Summary

판매정보

분량/크기, 판매가격
분량/크기 234
판매가격 10000 원

구매하기 목록

같은 주제의 보고서

Working paper Global Financial Imbalance: Firm-level Evidence from Korea 2020-05-15 연구보고서 개방경제에서의 금융혁신 파급효과와 블록체인기술 발전의 시사점 2018-12-31 연구자료 중국 모바일 결제 플랫폼의 발전과 시사점: 알리바바 사례를 중심으로 2018-12-28 Working paper Financial Market Integration and Income Inequality 2018-07-20 연구보고서 국제금융시장 통합이 한국 통화정책과 장기금리에 미치는 영향 및 정책 시사점 2017-12-27 연구자료 자유무역협정(FTA)의 금융서비스 규정 및 협상 동향 연구: 건전성 조치 조항을 중심으로 2017-10-13 연구보고서 고령화시대 주요국 금융시장 구조변화 분석과 정책적 시사점 2016-12-30 단행본 제2회 KU-KIEP-SBS EU센터 대학(원)생 EU 논문공모전 수상논문집 2016-12-28 연구자료 원화 국제화를 위한 국내 제도개선 방안 2016-09-30 연구자료 신흥국 건설시장 진출 관련 국가리스크와 대응방안 2016-09-23 연구보고서 주요국의 위안화 허브 전략 분석 및 한국의 대응방안 2015-12-30 전략지역심층연구 아세안 금융시장의 변화와 국내 금융회사의 아세안 진출전략 2015-12-30 연구자료 The Effect of Changes in the US Monetary Policy on China's Capital Market Stability and Trade between China and Korea 2015-12-30 연구보고서 주요 통화대비 원화 환율 변동이 우리나라 수출 경쟁력에 미치는 영향 2014-12-30 연구보고서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국가간 자금흐름 분석과 시사점 2014-12-30 연구보고서 중국의 채권·외환시장 변화가 우리나라에 미치는 영향 2013-12-30 연구보고서 금융개방의 확대와 환율의 영향 변화 분석 2013-12-30 전략지역심층연구 비이슬람 국가의 이슬람 금융 정책과 시사점: 영국, 싱가포르. 일본의 사례 2013-12-30 ODA 정책연구 금융포용과 마이크로파이낸스: ODA 지원사례 및 빈곤감소 효과분석을 중심으로 2013-12-30 Working paper Nonlinear Effects of Government Debt on Private Consumption in OECD Countries 2013-1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