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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자료 한국의 캄보디아⋅라오스⋅베트남에 대한 인적자본 개발원조의 영향력 평가와 협동방안 연구 경제개발, 경제발전

저자 강문성, 김태형, 박인원․신경림․정미경 발간번호 10-52 자료언어 Korean 발간일 2010.12.30

원문보기(다운로드:839) 저자별 보고서 주제별 보고서

본 연구의 목적은 동남아시아의 캄보디아, 라오스, 베트남(이하 CLV)  3개국에 대한 한국의 공적개발원조(ODA) 정책의 효율적 운용을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찾는 것이다. 특히, 본 연구는 한국의 대CLV ODA 정책의 효율성을 인적자원 양성 및 인간개발 측면에서 제고할 수 있는 방안에 초점을 두고 진행되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는 인간개발 분야에 대한 CLV 지역연구와 한국의 ODA 효율성에 초점을 둔 국제개발연구를 접목⋅연계한 학제간 연구방법을 사용하였다는 점이 특징이다. 구체적인 연구대상으로 본 연구는 인간개발 및 인적자원양성 측면에서 중요한 교육 분야에 초점을 맞추어 협력방안을 제시하는바, 캄보디아, 라오스, 베트남 3개국의 교육 관련 인프라와 국제개발 교육협력 현황 및 수요를 분석하여 이들 국가와의 협력관계 구축을 위한 시스템 및 전략 구축을 위한 정책적 제안을 제시하였다.
CLV의 인적자본개발 현황을 살펴보면, 열악한 교육 인프라 및 교육 서비스로 인한 인적자본의 낮은 생산성이 CLV의 경제발전의 중요한 걸림돌로 문제시되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이를 ODA를 통해 지원하는 국제사회의 노력 역시 규모의 비경제와 수원국ㆍ공여국 간 파트너십 부재, 공여국간 협력체계 미비로 인해 효과적이지 못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CLV의 주요산업인 1차 산업부문의 낮은 생산성, 낮은 취학율과 중도 포기율 그리고 부족한 교육시설 등 열악한 교육수준으로 인한 숙련 노동자의 부족, 노동시장에서 요구되는 수준보다 낮은 직업교육, 교육행정 및 교육정책의 비효율성, 낮은 규모의 관련 ODA와 수원국 정책당국의 운용능력 부족 및 공여국간 협력체계의 부재 등 다양한 문제점이 문헌분석, 현지 조사, 통계분석 등을 통해 나타났다.
또한 한국의 교육 부문 ODA에 대한 수요조사에 따르면, 향후 한국의 교육부문 ODA에 대한 기대가 큰 것으로 파악되며, 그 효과성에 대한 평가는 일반적인 교육 ODA의 경우와 같이 교육 서비스 부문에 ODA를 높이 평가하고 있고 특히 전 세계적으로 잘 알려져 있는바, 한국의 높은 교육수준을 반영하는 교육행정 및 정책분야에의 지원을 중요시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국별 특성으로는 교육 인프라 확충에 큰 관심이 없는 캄보디아와는 달리 베트남의 경우 교육시설 건립 및 재보수를 위한 교육 인프라의 개선에도 많은 지원을 요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공여국에 대한 개선사항으로 CLV 공히 수원국의 ODA 수요에 대한 구체적인 조사와 이의 적극적인 반영 그리고 양자간 파트너십 구축을 기대하고 있어 단지 일방통행 형식의 ODA 그리고 그 배분 과정과 사후 관리에 소극적인 공여국의 ODA 관리방식에 개선을 요구하고 있다.
교육과정별로 살펴보면, 직업교육과 고등교육 공히 교육행정 역량에 대한 지원을 요구하고 있다. 특히 직업교육의 경우 교수 학습방식의 개선이 요구되고 직업교육 교사의 자질 개선 필요성이 주요 요구조건으로 포함된다. 국별로는 베트남의 경우 교수학습 방법의 개선뿐만 아니라 교육 및 실습환경 개선에 많은 투자를 요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고등교육의 경우 역시 교수 학습방법 개선 및 교사재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평가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다양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는데, 수요조사 결과 교육 인프라 측면보다는 커리큘럼의 개선, 교수학습방식의 개선, 교사의 양적 확대 및 질적 개선을 위한 지원 및 재교육 등 교육 서비스 부문에 더 큰 관심을 나타내고 있어 보다 긴밀하고 활발한 인적 교류를 통한 ODA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ODA 공급자로서 한국이 가지고 있는 교육수준 및 교육행정상의 비교우위와 수요자로서 CLV가 요구하는 개선책을 고려할 때 CLV 교육행정의 구조적 개선을 위한 지원이 절실히 요구되는바, 한국의 교육전문가(산관학 합동)의 현지 파견, CLV 교육담당자의 초청연수 등의 인적교류가 요구된다.
또한 이러한 교육부문 ODA 공여정책의 경우 CLV 국가별 차별화된 지원정책이 이루어져야 하는데, 캄보디아는 교육 인프라보다는 교육 서비스에 보다 큰 비중을 두고 있으며, 베트남은 빠른 경제 성장세를 반영하여 급속히 늘고 있는 교육 서비스에 대한 수요증대로 소프트웨어 중심의 교육 서비스뿐만 아니라 교육 인프라의 확충 및 개선에도 지대한 관심을 갖고 있고, 라오스는 베트남의 영향력으로 인해 캄보디아와 베트남의 중간 수준 정도의 교육개발 수요 패턴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캄보디아, 라오스, 베트남의 교육부문에 대한 한국의 ODA는 (1) CLV의 교육행정시스템의 효율적 운용을 위한 공공부문간 협력체제 구축, (2) 민간부문 특히 대학과의 긴밀한 연계 아래 커리큘럼의 개선, 학습방식의 개선, 교사의 재교육 등 교육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의 제공, (3) 민간기업 부문과의 연계를 통한 현실적인 직업교육의 확충 및 직업교육 담당자의 재교육, (4) ODA 관련 공공기관의 수원국․공여국 양자간 또는 공여국간 다자간 협력체제 구축을 통한 ODA 관리체계의 강화 등에 집중되어야 그 효과가 지대할 것으로 평가된다

This study attempts to find the implications for an effective operation of Korea's ODA policy in three Southeast Asian countries - Cambodia, Vietnam, and Laos, which will hereafter be referred to as CLV. In particular, this study proposes some policy measures in enhancing the effectiveness of Korea's ODA policy on CLV focusing on human development through investment on education.
Mainly based on  statistical data and survey analysis, we found that low productivity of human capital caused by poor educational infrastructure and services has been a major factor behind the lower level of CLV’s economic development. The international community's efforts through ODA were also ineffective because of diseconomies of scale, lack of donor-recipient partnership, and lack of cooperative system among donor nations.
In sum, we propose following policy measures to make Korea's education ODA in CLV more effective: (1) build a cooperative system among related public institutions for more effective operation of CLV's human capital development, (2) retrain teachers in higher educational institutions in cooperation with private institutions such as universities and non-government organizations, (3) develop more practical educational services in vocational institutions in connection with private companies, and (4) strengthen ODA management system by means of establishing bilateral (between donor and recipient) or multilateral (among donor countries) cooperative mechanism.

국문요약 


제1장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 연구의 범위와 보고서의 구성 


제2장 ODA와 인간개발 
1. 인간개발 및 개발 패러다임의 변화 
2. 인간개발의 의미와 중요성 
3. 인간개발을 위한 공적개발원조 효과 기준 
4. 인간개발에 대한 국제사회의 노력 및 이론적 연구 
5. ODA와 인간개발: 실증분석사례 연구 


제3장 CLV의 ODA와 인적자본개발 
1. CLV의 경제 현황 
가. 상이한 경제개발수준 
나. 대외지향적인 경제개발전략의 채택 
다. 산업구조 
라. 한국과의 경제협력관계 
마. 종합평가: 인적자본 및 교육 분야에 대한 시사점 
2. CLV의 인적자본 및 교육 현황 
가. 캄보디아 
나. 라오스 
다. 베트남 
3. CLV의 교육 분야 개발정책 
가. 캄보디아 
나. 라오스 
다. 베트남 
4. CLV의 ODA 수혜 현황 
가. 개관 
나. 인적자본개발원조 현황 


제4장 한국의 대CLV ODA 및 인적자본개발 
1. 한국의 대개도국 ODA 현황 
가. 한국의 대외개발원조 개략 
나. 한국의 대개도국 교육 분야 지원 
2. 한국의 대CLV ODA 현황 및 교육 분야 ODA 현황 
가. 한국의 대CLV ODA 현황 
나. 한국의 대CLV 교육 분야 지원 
3. 한국의 대CLV 인적자본 개발원조의 영향력 제고를 위한 수요조사 
가. 캄보디아 
나. 라오스 
다. 베트남 


제5장 평가 및 정책적 시사점 
1. CLV 인적자본개발 현황의 평가 
가. 문헌, 통계 및 현지 조사에 따른 평가 
나. 설문조사 분석 결과에 따른 평가 
2. 한국의 대CLV 인적자본개발 ODA 추진 정책을 위한 제언 
가. 기본 방향 
나. 선진국 사례 
다. 정책 제안 
3. 결론 


참고문헌 


부록:서베이 설문지 


Executive Summa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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