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간물
전략지역심층연구
윤서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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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르단의 주요 산업: 전력, 의료 산업을 중심으로
본 연구의 목적은 요르단의 경제 현황 및 산업구조를 살펴보고, 요르단 경제의 기간산업인 전력산업과 최근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의료산업을 심층적으로 분석하여 산업별 전망과 한국기업의 진출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연구 목적에 따라 이..
윤서영 외 발간일 2012.12.31
경제협력, 산업구조목차닫기국문요약
제1장 서 론
제2장 요르단의 경제구조와 경제정책
1. 경제 동향 및 전망
가. 경제 동향
나. 경제 전망
2. 산업구조
3. 주요 경제개발계획 및 산업정책
가. 국가계획 2006~15
나. 산업별 정책
다. 투자유치 정책
라. 통상정책제3장 전력산업
1. 개황
2. 부문별 동향
가. 발전
나. 송전
다. 배전
3. 육성정책 및 전략
4. 외국기업의 진출 사례 및 주요 프로젝트 동향
가. 외국기업의 진출 사례
나. 주요 프로젝트 동향
5. 전망 및 평가제4장 의료산업
1. 개황
2. 부문별 동향
가. 의료서비스
나. 의약품
다. 의료기기
3. 육성정책 및 추진 현황
4. 관련 제도
가. 보건의료제도
나. 의료보장제도
5. 외국인 투자 및 해외기업 진출 현황
6. 전망 및 평가제5장 산업별 진출전략 및 고려사항
1. 전력산업
2. 의료산업참고문헌
부 록
Executive Summary
국문요약닫기본 연구의 목적은 요르단의 경제 현황 및 산업구조를 살펴보고, 요르단 경제의 기간산업인 전력산업과 최근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의료산업을 심층적으로 분석하여 산업별 전망과 한국기업의 진출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연구 목적에 따라 이 글은 서론에 이어 2장에서 요르단의 경제 현황 및 산업정책을 살펴보고, 3장과 4장에서는 각각 요르단의 전력산업과 의료산업을 정부 정책, 산업구조, 시장동향, 주요 기업들의 활동, 시장전망 등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5장에서는 해당 산업별 한국기업의 진출 방향 및 고려사항을 제시하였다.
요르단은 안정적인 정치⋅사회 분위기와 개방적인 경제체제를 갖춘 국가로 정치적으로 불안정한 이라크, 시리아, 레바논 등 레반트 지역에 진출하는 교두보가 되어왔다. 대외경제 개방도가 높은 요르단은 역내에서 유일하게 WTO 가입, 미국⋅EU⋅범아랍권과 FTA 체결, 대미(對美) 관세 및 쿼터 면제지구(QIZ: Qualifying Industrial Zone) 운영을 모두 이행하는 국가이다. 2011년에는 바레인, 카타르에 이어 역내에서 셋째로 자유로운 기업 경영 환경을 제공하는 국가로 평가받기도 했다. 또한 요르단은 걸프지역과 북아프리카를 잇는 지정학적 요충지로 서부 중동지역의 물류중심지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최근 레반트 지역의 소득이 향상됨에 따라 요르단을 통한 시리아, 레바논, 이라크 등으로의 활발한 진출이 예상되는바 향후 전략적 거점국가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요르단 전력산업의 핵심 목표는 안정적인 에너지원 확보를 바탕으로 에너지 자급률을 제고하여 비산유국가로서의 한계를 극복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요르단 정부는 최근 풍력⋅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관련 프로젝트를 확대하고 있다. 특히 요르단은 세계 4위의 오일셰일 보유국일 뿐만 아니라 우라늄 매장량이 풍부하고 지질학적으로 안정된 지대에 위치하여 오일셰일 및 원자력 발전소 건설도 활발히 추진 중이다. 요르단 정부는 또한 재정 부담을 줄이기 위하여 외국자본 및 민간자본을 적극적으로 유치하여 독립발전사업자를 유치하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 전력 및 건설 업체들은 기존 독립발전사업자 수주 경험을 바탕으로 진출하되 유동적인 중동지역 정세와 시장 동향을 면밀히 분석하여 진출전략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요르단 의료산업은 제약산업과 의료관광을 중심으로 성장하고 있다. 제약산업은 요르단의 5대 수출산업 중 하나로 중동지역에서 유일하게 수출이 수입보다 많은 흑자구조를 유지 중이다. 또한 우수한 의료진 및 의료기관을 보유한 요르단은 저렴한 의료수가와 정치⋅사회적으로 안정된 분위기를 바탕으로 2011년 외국인 환자 18만 명을 유치하여 7억 5,000만 달러의 의료관광 수입을 기록하였다. 요르단 정부는 외국인 환자 입국 절차 개선, 보건부 산하에 의료관광과 설치, 병원 개보수 사업 추진 등을 통해 더욱 적극적으로 외국인 환자를 유치 하고 있다. 한편 요르단의 인구와 기대수명이 증가함에 따라 의료진 및 의료기관의 수요도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따라서 한국은 시공과 의료기기 배치가 동시에 진행되는 의료기관 시공의 특성을 살려 시공 분야에 진출할 뿐만 아니라 치과용 의료 기자재의 수출 기회로 활용하는 전략을 수립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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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동지역 정세변화에 따른 대중동 신경제협력방안 모색
2011년 우리는 전 세계적 경기 불황과 원자재가격 상승에 따른 빈곤 심화, 세계 최고수준의 인구 및 학력 증가에 따른 높은 청년 실업률, 부패와 독재 등에 기인한 전례 없는 정치 변동을 중동에서 목도했다. 튀니지, 이집트, 리비아, 예멘에서는 장..
한바란 외 발간일 2012.12.31
경제협력, 정치경제목차닫기서언
국문요약
제1장 서 론
1. 연구의 배경
2. 연구의 범위와 구성
가. 국가의 선정
나. 구성
3.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및 연구방법론제2장 정치변동에 따른 사우디아라비아의 경제협력환경 변화
1. 정치변동
가. 동향
나. 주요 불안요인
2. 경제정책의 변화
가. 경제동향
나. 기본 경제정책 방향
다. 정치변동 이후 경제정책의 변화
3. 주요국의 대응
가. 미국
나. 프랑스
다. 일본
라. 중국제3장 정치변동에 따른 리비아의 경제협력환경 변화
1. 정치변동
가. 동향
나. 주요 불안요인
2. 경제정책의 변화
가. 경제동향 및 특징
나. 기본 경제정책 방향
다. 정치변동 이후 경제정책의 변화
3. 주요국의 대응
가. 미국
나. 프랑스
다. 일본
라. 중국제4장 정치변동에 따른 이집트의 경제협력환경 변화
1. 정치변동
가. 동향
나. 주요 불안요인
2. 경제정책 변화
가. 경제동향
나. 기본 경제정책 방향
다. 정치변동 이후 경제정책의 변화
3. 주요국의 대응
가. 미국
나. 프랑스
다. 일본
라. 중국제5장 우리나라와의 협력 평가 및 유망 분야
1. 사우디아라비아
가. 상품교역부문
나. 투자
다. 개발협력
라. 소결
2. 리비아
가. 상품교역부문
나. 투자
다. 개발협력
라. 소결
3. 이집트
가. 상품교역부문
나. 투자
다. 개발협력
라. 소결제6장 결론: 정세변화에 대응하는 우리의 협력방안
1. 대사우디아라비아 협력
가. 협력환경 진단
나. 경제협력 확대방안
2. 대리비아 협력
가. 협력환경 진단
나. 경제협력 확대방안
3. 대이집트 협력
가. 협력환경 진단
나. 경제협력 확대방안
4. 대중동 협력
가. 협력환경 진단
나. 경제협력 확대방안참고문헌
부록
Executive Summary
국문요약닫기2011년 우리는 전 세계적 경기 불황과 원자재가격 상승에 따른 빈곤 심화, 세계 최고수준의 인구 및 학력 증가에 따른 높은 청년 실업률, 부패와 독재 등에 기인한 전례 없는 정치 변동을 중동에서 목도했다. 튀니지, 이집트, 리비아, 예멘에서는 장기 독재정권의 교체가 이루어졌고 시리아에서는 반정부 유혈사태가 1년 넘게 지속되고 있다. 사우디아라비아에서도 종파간 갈등과 고실업 및 정치적 억압에 반발하는 소규모 시위가 발발하였다.
중동의 정치변동으로 인해 우리나라 역시 원유 수입과 해외건설시장 부문에서 직접적인 타격을 받았다. 2011년 역내 정세 불안으로 유가가 상승하자 우리나라의 대중동 무역수지가 급격하게 악화되었을 뿐만 아니라 현지 프로젝트 발주액이 급격히 감소해 우리 해외건설시장에서 중동지역이 차지하는 비중이 30% 내외로 줄어들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두 가지이다. 첫째, 2011년 역내 민주화 혁명 발발을 기점으로 중동지역 경제협력 환경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둘째, 우리나라의 기존 협력 현황과 최근 변화된 환경에 비추어 향후 협력 확대방안을 큰 틀에서 제시하는 것이다.
사우디아라비아, 리비아, 이집트의 사례 연구 결과, 우리는 2012년 현재 중동 지역 전반의 경제협력 환경에 대한 다음과 같은 결론에 도달하였다. 첫째, 현재 중동 지역은 국내 세력의 다원화로 인해 지속적 갈등이 예상되며, 둘째, 산업정책의 큰 틀은 유지되고 있으나 공공부문 지출증가 추세에 있다. 셋째, 민주화 이후에도 실업과 부패 등 불안요소가 산재하고 있고, 넷째, 중동 전반적으로 지역주의가 강화되는 경향을 보인다.
국내 세력이 다원화됨에 따라 우리는 협력 채널을 다원화하고 대상국의 산업계-학계-정부-시민사회와 우리 쪽 대응 개체들 간의 연계도 활성화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신정부가 출범한 만큼, 협력의 제도적 기반을 강화해야 할 것이며 개발협력 등을 통해 현지의 경제발전을 돕고 향후 민간 차원의 경제협력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에 나서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산학연간 정보 교류를 활성화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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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동 노동시장 현황 및 우리의 대응: 사우디아라비아와 UAE를 중심으로
2011년 풍부한 원유 및 가스 매장량을 기반으로 세계 에너지 안보의 요충지 역할을 하고 있는 중동ㆍ북아프리카 지역이 정치변동을 겪게 되면서 정치변동의 주 경제적 요인으로 분석된 높은 청년층 실업률에 대해 전 세계의 이목이 집중되었다. 장기..
한바란 외 발간일 2011.12.30
경제협력, 노동시장목차서언닫기
국문요약
제1장 서 론
제2장 경제구조와 고용구조
1. 경제구조
2. 고용구조
가. 공공부문 고용
나. 여성의 고용
제3장 노동시장의 현황과 과제
1. 현황
가. 사우디아라비아
나. UAE
2. 인력 수급 불일치 문제
가. 실업
나. 부문별 인력 수급 불일치
다. 소결
제4장 노동정책
1. 정책방향
가. 사우디아라비아
나. UAE
2. 우수한 자국인 인력 양성
가. 사우디아라비아
나. UAE
3. 자국인 고용 촉진
가. 사우디아라비아
나. UAE
4. 직업연결
가. 사우디아라비아
나. UAE
5.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 장려
가. 사우디아라비아
나. UAE
제5장 정책 평가와 협력방안
1. 우수한 자국인 인력 양성
2. 자국인 고용 촉진
가. 평가
나. 대응방안
3. 직업연결
4.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 장려
5. 공공부문 개혁
제6장 맺음말
1. 주요 내용
2. 협력방향
참고문헌
부 록
Executive Summary국문요약닫기2011년 풍부한 원유 및 가스 매장량을 기반으로 세계 에너지 안보의 요충지 역할을 하고 있는 중동ㆍ북아프리카 지역이 정치변동을 겪게 되면서 정치변동의 주 경제적 요인으로 분석된 높은 청년층 실업률에 대해 전 세계의 이목이 집중되었다. 장기 독재정권이 교체된 튀니지, 이집트, 리비아뿐만 아니라 주요 산유국인 사우디아라비아, UAE 등의 노동시장문제와 실업문제 전반에 대한 국내외의 관심이 고조되는 중이다.
실업은 노동의 수요가 공급에 미치지 못할 때 생긴다. 하지만 중동ㆍ북아프리카 지역의 만성적 실업과 높은 청년층 및 여성의 실업은 일시적인 수요ㆍ공급의 불일치 문제가 아니라 노동시장의 구조적 문제일 가능성이 크다. 그렇다면 중동ㆍ북아프리카 지역에서 볼 수 있는 이러한 실업 양상은 어디에서 기인하는 것이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정부 당국의 정책은 어떤 것이 있을까? 또한 우리나라가 이에 대응하고 협력할 수 있는 방안을 무엇일까? 본 보고서는 이러한 질문에 답하고자 한다.
먼저 중동ㆍ북아프리카 지역에서 우리나라의 주요 경제적 협력국가인 사우디아라비아와 UAE의 노동시장구조를 정리 및 분석하고 최근 관련 정책을 평가한 후 향후 우리나라의 협력방안에 대해 고찰한다. 특히 과거 기존 문헌에서 일반적인 사실로 기술해온 양국 노동시장의 특징을 통계 및 현지 업체 및 관계자 면담 등으로 뒷받침하고 있다.
본 보고서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제2장에서는 양국의 경제구조를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예상할 수 있는 노동시장의 특징을 정리해본다. 원유에 기반하고 있는 양국의 경제구조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특징은 바로 공공부문의 GDP 기여도가 큰 반면 민간부문의 GDP 기여도는 적다는 것이다. 고용의 공급 측에서 살펴보면 정부는 정권 유지 등을 위해 공공부문 근로자에게 고임금과 직업 안정성, 연금제도 등 다양한 비급여 혜택을 제공해주면서 자원으로 획득한 부를 재분배한다. 뿐만 아니라 외부충격으로 자원가격이 떨어져 경기가 좋지 않을 때, 마지막으로 일자리를 제공하여 안전망 역할을 자처하기도 한다. 고용의 수요 측면에서는 근로자는 일반적으로 임금, 임금 외 혜택, 사회적 위신 등이 높은 공공부문을 선호한다. 유가에 따라 변동하는 경제의 특성상, 노동자 역시 경기 부침에 더욱 민감하고 따라서 다른 국가의 노동자보다 직업 선택에서 안정성을 더 중시하여 공공부문 고용을 원하는 측면도 있다. 자원기반의 경제구조는 여성의 낮은 경제활동 참여율에도 기여한다.
제3장에서는 통계와 각종 문헌을 바탕으로 양국 인구구조와 노동시장구조 및 주요 과제에 대해서 살펴본다. 먼저 사우디아라비아와 UAE 양국의 인구 및 경제활동인구의 현황과 산업별 고용 현황에 대해 정리해본다. 또한 양국에 팽배한 자국인 실업, 특히 청년ㆍ여성ㆍ고학력 실업에 대해 살펴보고 이의 주요 원인으로 파악되는 공공ㆍ민간 부문의 인력 수급 불일치 현상에 대해 분석해본다. 일반적으로 구직자는 공공부문의 일자리를 원하면서 실업상태를 유지하거나 한시적으로 민간부문의 일자리에서 근로하다 공공부문 일자리가 생기면 바로 이직하는데, 이에 따라 민간부문의 대다수 일자리는 임금이 낮은 외국인 노동자로 채워진다. 이러한 공공부문 편중 현상은 자국인 실업률이 높음에도 불구하고 외국인 노동자가 꾸준히 새로 유입되는 특이한 노동시장을 낳는다.
제4장에서는 현재 양국이 펼치고 있는 주요 노동정책을 살펴본다. 특히 자국인 인력양성정책, 자국인 고용촉진정책, 직업연결정책,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 장려정책 등을 정리해보았다. 제5장에서는 4장에서 다룬 양국의 노동정책을 평가하고 이에 대한 협력방안을 제시한다. 무엇보다도 양국의 자국민화 정책에 대한 대응방안과 노동시장 이원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공공부문 개혁에 초점을 맞춘다. -
이집트의 주요 산업: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 천연가스, 인프라
이집트는 중동 국가들 가운데 최대 인구 보유국으로 거대 내수시장을 형성하고 있을 뿐 아니라, 중동과 아프리카를 잇는 지리적 이점으로 중동․북아프리카 진출의 교두보가 되고 있다. 우리나라와의 관계에서는 2010년 기준 우리의 중동 내 제..
윤서영 발간일 2011.12.30
경제협력, 산업정책목차닫기머리말
국문요약
I. 서론
Ⅱ. 이집트의 경제구조와 경제정책
1. 경제 현황 및 전망
가. 경제동향
나. 경제현안
다. 경제전망
2. 산업 구조 및 정책
가. 산업구조
나. 주요 산업정책
Ⅲ.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 산업
1. 산업 개황
2. 육성 정책
가. 노후 차량 교체 프로그램
나. 국산부품 조달 의무규정 및 인센티브
3. 세부 산업 현황
가. 생산 및 판매
나. 수출입
4. 선도기업 현황 및 진출전략
가. General Motors Egypt(GM Egypt)
나. Toyota Motor
다. Nissan Motor
라. Ghabbour Auto(GB Auto)
5. 전망 및 평가
Ⅳ. 천연가스 산업
1. 산업 개황
2. 육성 정책
가. 투자 인센티브
나. 국내 천연가스 사용비중 확대
3. 세부 산업 현황
가. 탐사 및 생산
나. 국내소비 및 수출
4. 선도기업 현황 및 진출전략
가. 이집트 천연가스 지주회사(EGAS)
나. BG
다. Eni Egypt
라. BP Egypt
5. 전망 및 평가
Ⅴ. 인프라 산업
1. 산업 개황
2. 육성 정책
가. 민관합동투자(PPP) 프로젝트 추진
나. 부문별 육성 계획
3. 세부 산업 현황
가. 수송 인프라
나. 전력 인프라
다. 수처리 인프라
4. 전망 및 평가
Ⅵ. 이집트 진출전략
1. 이집트의 진출환경 분석
가. 이집트 혁명의 영향
나. 투자환경
다. 수출환경
2. 업종별 진출방향
가. 자동차 산업
나. 천연가스 산업
다. 인프라 산업
참고문헌
부록
부록 1. 산업별 유관기관 및 주요 기업
부록 2. 산업별 주요 전시회국문요약이집트는 중동 국가들 가운데 최대 인구 보유국으로 거대 내수시장을 형성하고 있을 뿐 아니라, 중동과 아프리카를 잇는 지리적 이점으로 중동․북아프리카 진출의 교두보가 되고 있다. 우리나라와의 관계에서는 2010년 기준 우리의 중동 내 제4위의 수출대상국이며 제8위의 수입대상국으로, 양국간 교역액은 약 30억 달러에 달하였다. 이집트는 2010년 5.1%의 실질 경제성장률과 2,185억 달러의 GDP(명목)를 기록하였으나 지난 2011년 초 민주화 혁명의 여파로 2011년 경제성장률이 1.8%에 그칠 것으로 보인다.닫기
한편 이집트는 만성적인 물가상승 압력과 10%대에 달하는 높은 실업률, 재정 악화, 민주화 혁명에 따른 투자 및 소비위축 등의 경제현안에 직면해 있다. 특히 민주화 혁명으로 정치․사회적 불안이 증가함에 따라 이집트 경제의 큰 축이었던 관광산업이 직접적인 타격을 받았으며, 정책 결정권자의 부재로 이집트 정부가 발주하는 대규모 프로젝트에 대한 투자자들의 신뢰도 급격히 떨어졌다.
이집트는 농업, 광산업, 제조업, 도․소매업, 관광업 중심의 경제구조를 갖고 있다. 풍부한 나일강 유량을 바탕으로 일찍이 농업을 발전시켰으며, 최근까지도 전체 인구의 약 30%가 농업에 종사하고 있다. 이와 함께 이집트는 중동·아프리카 지역 중 가장 견실한 제조업 기반을 가진 국가 중 하나로 평가되고 있는데, 2009년 기준 국가 GDP의 16.1%를 제조업이 차지하고 있다. 광산업의 경우, 특히 천연가스 부문이 최근 다국적 개발기업의 적극적인 투자에 힘입어 매우 두드러지는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이 외에 제조업과 관광업 같은 서비스산업 역시 이집트의 주요 성장동력이 되고 있다. 이집트 정부는 자국의 산업 경쟁력 강화와 국내 일자리 창출, 수출지향적 산업구조 형성을 위해 적극적으로 외국인투자 유치정책을 펼쳐왔다. 이와 함께 지리적 이점을 기반으로 한 거대 경제권들과의 자유무역협정으로 매력적인 투자환경을 구축하여 왔다.
한편 2011년 1월부터 2월에 걸친 민주화 혁명으로 무바라크 대통령이 퇴진한 이후, 과도정부 체제하에서 이집트의 경제정책방향은 아직까지 불투명한 상황으로 남아 있다. 현 상황에서는 무엇보다 정치적 안정이 필수적으로, 2012년 신정부 구성이 예정대로 마무리되면 구체적인 경제정책이 발표 및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이집트는 자국 제조업 육성정책으로 자동차산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한편 외국산 완성차 수입은 제한하여 왔다. 이집트의 자동차 제조사들은 외국산 자동차의 완전조립제품(CKD) 생산에 주력하고 있는데, 주로 한국, 일본, 독일 등에 의존하고 있다. 이러한 이집트 자동차 시장에 우리 기업이 효과적으로 진출하기 위해서는 완성차와 조립차의 동반 진출전략을 구상할 필요가 있다. 완성차 수입 관세율은 배기량에 따라 큰 차이가 있으므로 소형차는 완성차 형태로, 중형차는 CKD 부품 공급 및 현지 조립을 통한 방법으로 진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자동차부품의 경우, 이집트 신차 시장의 한국산 승용차 점유율이 50%를 넘어서고 있는 만큼 소모성 자동차부품 및 A/S 시장 수요가 지속적으로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노후차량 비중이 매우 높아 노후차량 유지를 위한 A/S용 저가 부품시장 역시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이에 대한 진출전략이 필요하다.
천연가스 산업은 이집트의 산업 중 최근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분야로, 특히 이집트의 석유부존량 고갈로 국내 석유생산량이 급속히 줄어들고 있는 반면 인구 및 경제 규모는 확대됨에 따라 생산 및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천연가스 시추 장비 대여․판매 및 수리 시장 진출을 모색할 수 있다. 또한 국내 석유소비를 천연가스 소비로 전환하려는 이집트 정부의 노력을 고려하여 정부 소유의 버스 및 미니버스 운영회사를 대상으로 CNG 차량 및 개조용 부품 공급에 대한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인프라 산업의 경우, 이집트 정부는 공공 인프라 프로젝트에 대한 민간 사업자 및 투자자의 참여를 오래전부터 추진해왔다. 2004년 재무부 산하 ‘PPP Central Unit’이 설립되고 2010년 PPP 법안이 의회를 통과하였는데, 이는 이집트 인프라 시장의 성장 모멘텀으로 작용하였다. 이에 따라 향후 이집트 정부가 발주하는 인프라 프로젝트에 참가하기 위해서는 ‘공급자 금융조달(Financing)’이 필수적이므로, 현지 금융환경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함으로써 활용 가능한 펀딩 소스와의 네트워크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 또한 현지 진출 시 이집트의 정치적 불확실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사업 리스크를 검토하고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현지 기업 또는 국제 메이저 기업과의 컨소시엄 구성 및 합작투자 등을 통해 진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목차닫기
ㅣ.서 론Ⅱ.이란의 경제구조와 경제정책
1. 경제현황 및 전망
가. 경제동향
나. 주요 경제현안
다. 경제전망
2. 산업구조 및 산업정책
가. 산업구조 및 주요 특징
나. 경제발전 전략
다. 산업화 정책
라. 외국인투자 정책 및 조세제도
마. 통상정책
바. 노무제도Ⅲ.자동차산업
1. 산업 개황
2. 주요 육성정책
가. 완성차 및 자동차 부품 수입통제를 통한 국내산업 보호
나. 차량용 압축천연가스(CNG: Compressed Natural Gas)시스템 보급 확대
다.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의 품질개선
라. 민영화
3. 부문별 동향
가. 생산 및 판매
나. 수출입
4. 외국기업의 진출 및 선도기업 현황
가. 외국기업 진출 동향
나. 선도기업 현황
5. 전망 및 평가Ⅳ.전력산업
1. 산업 개황
2. 주요 육성정책
가. 민간투자 유치
나. 민영화
다. 신재생에너지 육성 정책
3. 부문별 동향
가. 생산
나. 소비
4. 외국기업의 진출 환경 및 선도기업 현황
가. 외국기업의 진출 환경
나. 선도기업 현황
5. 전망 및 평가Ⅴ.석유화학산업
1. 산업 개황
2. 주요 육성정책
가. 민영화
나. 특별경제구역 내 석유화학단지 조성
3. 부문별 동향
가. 생산 동향
나. 프로젝트 동향
다. 석유화학 관련 수출 동향
4. 외국기업의 진출 및 선도기업 현황
가. 외국기업 진출 동향
나. 선도기업 현황
5. 전망 및 평가Ⅵ.이란 진출 전략
1. 이란의 진출환경 분석
가. 경제제재 동향
나. 투자환경
다. 수출환경
2. 업종별 진출 방향
가. 자동차산업
나. 전력산업
다. 석유화학산업참고문헌
국문요약닫기이란은 전 세계 원유매장량의 10%, 가스 매장량의 16%를 차지하는 세계적인 에너지 부국이자 중동 내 제2위의 인구보유국으로 거대한 내수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우리나라와의 관계는 UAE를 제외한 우리의 중동 최대 수출대상국이며 제4위의 원유도입대상국으로 주요 경제협력 전략국이다. 이란은 세계금융위기 및 유가하락의 영향으로 2009년 1.8%의 실질GDP성장률과 3,305억 달러의 GDP(명목)를 기록하였으나 세계경제 회복세에 따라 2010년 3%대 초반으로 경제성장률이 회복되고 2011년에는 더 높은 경제성장률이 시현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란은 만성적인 물가상승 압력과 10%대에 달하는 높은 실업률, 경제제재 및 투자부족 등으로 인한 석유생산량 감소, 국내 정제유 수급 불균형 및 이란 GDP의 20~30%에 달하는 보조금제 폐지 등의 경제현안에 직면해 있다. 특히 최근 이란은 핵 개발 의혹을 둘러싼 국제사회의 경제제재가 강화됨에 따라 당면현안의 해결에 난항을 겪고 있으며 국제사회에서 정치경제적으로 더욱 고립되고 있다.
이란은 세계적인 에너지 부국인 만큼 원유․가스 부문 중심의 경제 구조를 갖고 있다. 이란의 원유수출은 총 수출의 84%를 차지하고 있으며, 에너지 수입(收入)은 정부 재정수입의 66%를 차지하고 있다. 한편 이란은 양질의 저렴한 노동력 및 거대한 내수시장, 풍부한 지하자원 및 정부의 적극적인 산업다각화 정책 등을 기반으로 제조업을 발전시켜 왔으며, 비옥한 영토와 풍부한 강우량을 바탕으로 다른 중동 산유국에 비해 농업의 GDP 기여도도 높은 편이다. 이란 정부는 경제발전 전략의 일환으로 국내 산업의 경쟁력 확보 및 외국 투자유치를 위해 경제 전반에 걸친 총체적 민영화를 선언하고 외국인 투자법을 개정하는 등의 노력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국내 보수강경파로 평가되는 이란 아흐마디네자드 정부와 개혁파의 갈등 및 이란의 핵 개발 문제 등 불안정한 국내외 정세, 이란의 핵심 산업인 석유․가스 부문에 대한 주요국의 투자제재와 함께 외국인 투자자에게 불리한 이란의 바이백(Buyback) 계약 방식 등은 여전히 이란에 대한 기업활동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이란 자동차산업은 국영 자동차기업이 전체 시장점유율의 93%를 차지하고 있으며 직간접적으로 65만 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있을 만큼 이란 경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란 정부는 자동차산업 발전을 자국 경제발전의 척도로 인식할 정도로 자동차산업을 중시하고 이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를 지속해왔다. 우리 기업의 이란 자동차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국내 생산이 중단된 차량모델 중 중저가 모델 생산설비를 이란 자동차 제조사에 판매 또는 설비 투자하는 방식을 모색해 볼 수 있다. 기아(KIA) 프라이드는 저가형 자동차 보급의 대표적인 성공 케이스로 이란 전체 자동차 생산량의 약 47%를 차지하여 이란의 ‘국민차’로 불릴 만큼 큰 인기를 차지한 바 있다. 한편 이란 정부는 연료효율화 및 환경보호를 위해 노후화된 상용차 교체 및 천연가스 차량 생산 증대를 추진하고 있어 이 분야에 대한 국내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 업체의 진출 역시 고려할 수 있다.
이란 전력시장은 현재 민자 발전 이외의 프로젝트는 국영회사가 독점하고 있어 외국기업의 정부발주 발전소 건설 프로젝트 수주는 사실상 불가능한 상황이다. 한편 발전소 관련 장비의 유지보수 및 제품 생산을 위한 기자재와 부품에 대한 수입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또한 이란 전력시장을 주도해온 유럽기업들의 경제제재에 따른 대이란 거래 기피로 기자재 및 부품조달 시장에 대한 우리 기업의 진출이 상대적으로 용이해 질 것으로 예상되므로 이에 대한 진출전략 마련이 필요하다. 한편 전력산업 기자재는 제제대상에 포함되지 않지만 국제정세에 따라 이란 진출이 자칫 큰 손해를 야기할 수 있으므로 이란을 둘러싼 국내외 경제 관계 변화를 예의주시하고 이란 진출에 더욱 신중해질 필요가 있다.
이란 석유화학산업은 풍부하고 저렴한 연료를 바탕으로 빠르게 성장하여 왔다. 그러나 석유화학 플랜트 프로젝트 파이낸싱에 대한 부담과 석유화학설비가 제재대상인 정유생산설비로 전환될 우려로 인해 석유화학 설비에 대한 투자가 기피되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이란 석유화학 플랜트 수주에는 특별히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다. 반면 플랜트 기자재의 경우 상대적으로 수출 가능성이 높게 평가되고 있어 우리 기업은 국제사회의 경제제재 조치하에서도 이란 석유화학산업 참여 가능 범위 및 가능성을 면밀히 분석하여 이란 시장 진출전략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
사우디아라비아의 주요 산업 분석: 건설, 정보통신, 석유화학
사우디아라비아는 전 세계 원유매장량의 21%, 원유생산량의 13%를 차지하는 세계 최대 산유국으로 중동과 북부아프리카 국가들 가운데 가장 큰 경제규모를 자랑하고 있다. 사우디아라비아는 2008년 4.6%의 실질GDP 성장률과 4,816억 달러의 GDP(명목..
박철형 외 발간일 2009.12.30
경제관계, 경제협력목차닫기머리말
국문요약
Ⅰ. 서론
Ⅱ. 사우디아라비아의 경제동향과 산업정책
1. 경제동향 및 전망
가. 경제동향
나. 글로벌 경제위기에 대한 대응 및 경제전망
2. 산업구조 및 산업정책
가. 산업구조
나. 중장기 경제발전전략
다. 산업화정책
라. 외국인투자 정책
마. 통상 정책
바. 노동정책 및 노무제도Ⅲ. 건설업
1. 건설업 개황
2. 주요 정책 및 제도
가. 건설업
나. 부동산정책
3. 부문별 동향 및 관련 프로젝트
가. 교통 인프라
나. 부동산(주택)
다. 에너지개발 관련 프로젝트
4. 선도기업 사업 현황
가. Saudi Oger
나. Al Khodari Group
5. 전망 및 평가Ⅳ. 정보통신업
1. 산업개황
2. 정보통신 정책
가. 규제기관 및 규제권한
나. 국가 정보통신사업계획(NICTP)
3. 부문별 동향
가. 통신시장
나. IT시장
다. ICT 관련 수출입 현황
4. 외국기업 진출 및 선도기업 현황
가. 외국기업 진출 현황
나. 선도기업 분석
5. 전망 및 평가
가. 통신시장
나. IT시장Ⅴ. 석유화학산업
1. 산업개황
2. 정책방향 및 육성전략
가. 정책방향
나. 석유화학 사업전략
3. 부문별 동향
가. 생산개황 및 국제비교
나. 품목별 생산능력 및 프로젝트
다. 석유화학 관련 수출입 동향
4. 외국기업 진출 및 선도기업 현황
가. 외국기업 진출현황
나. 선도기업 분석: SABIC
5. 전망 및 평가Ⅵ. 사우디아라비아 진출전략
1. 사우디아라비아의 진출환경 분석
가. 투자환경
나. 수출환경
2. 업종별 진출방향
가. 건설업
나. 정보통신산업
다. 석유화학산업부록
1. 산업별 유관기관 및 주요기업
2. 산업별 주요 전시회국문요약사우디아라비아는 전 세계 원유매장량의 21%, 원유생산량의 13%를 차지하는 세계 최대 산유국으로 중동과 북부아프리카 국가들 가운데 가장 큰 경제규모를 자랑하고 있다. 사우디아라비아는 2008년 4.6%의 실질GDP 성장률과 4,816억 달러의 GDP(명목)를 기록하였다. 2010년 사우디 경제는 세계경제의 안정화와 국제유가의 반등세에 힘입어 안정적 성장을 이룰 것으로 기대된다.닫기
사우디아라비아는 세계적 에너지 부국인 만큼 에너지 중심의 경제구조를 보유하고 있으며 에너지부문에 대한 경제적 의존도가 절대적으로 크다. 이러한 관계로 원유ㆍ가스 수출이 총 수출의 90%가량을 차지하고 있으며, 에너지 수입(收入)은 정부 재정수입의 90%에 달할 만큼 비중이 크다. 반면 제조업의 GDP 내 비중(2008년)은 8.3%에 불과한데, 석유화학과 알루미늄, 비료 등 에너지연관 제조업 분야의 비중이 높다. 이에 사우디 정부는 경제발전전략의 일환으로서 에너지에 대한 경제의존도를 낮추고 지속가능한 경제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산업화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세계은행(World bank)의 사업환경보고서(doing business 2010)에 따르면 사우디의 기업환경은 조사대상 181개국 중 13위로 중동국가 가운데 가장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창업, 소유권 등기, 투자자보호, 납세 등의 분야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그러나 계약이행과 고용 및 해고, 외국인에 대한 차별적 납세 등은 외국인투자의 부정적 요인으로 꼽힌다.
사우디아라비아는 중동지역 최대 건설시장으로서 최근 경제위기 상황에서 시장중요성이 한층 부각되고 있다. 경제위기의 여파로 두바이를 비롯한 주변 걸프국가들의 건설경기가 침체국면에 진입하는 가운데, 사우디는 경기부양을 위한 정부의 적극적인 건설프로젝트 발주에 힘입어 시장 여건이 비교적 양호한 것으로 평가되기 때문이다. 2009년 사우디아라비아의 건설업은 전년대비 2.9% 성장한 약 210억 달러의 시장규모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경기침체의 영향에도 불구하고 사우디 정부의 적극적인 인프라건설 프로젝트 추진에 힘입은 바가 크다. 향후 사우디의 건설업은 완만한 성장세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기업의 진출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발주처와의 장기적 유대강화와 현지기업과의 전략적 파트너십 구축이 필수적이다. 그리고 향후 교육, 의료, 발전, 상하수도 등 유틸리티 관련 분야와 주택 및 상업용 건물 건설부문의 수요 증가가 예상되는 만큼 동 분야에 대한 진출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사우디아라비아의 정보통신시장은 정부의 적극적인 육성정책과 이동통신 및 인터넷 가입자의 가파른 증가세, 당국의 신규 통신사업자 승인에 따른 시장경쟁 강화, 3.5G 네트워크 구축에 따른 브로드밴드 시장창출 등에 힘입어 중동지역 주요 정보통신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다. 특히 사우디 PC 시장은 노트북 시장을 중심으로 시장규모가 확대되는 만큼 동 분야에 대한 우리기업의 시장확대가 기대된다. 또한 사우디 초고속 인터넷시장의 성장에 따라 광통신 분야로의 진출도 유망하며, 교육부문과 전자정부부문 역시 진출유망 분야로 평가된다. 한편 통신분야의 경우 휴대전화 이용이 보편화되고, 무선인터넷 인프라가 개선되면서 휴대전화를 이용한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서비스에 대한 사우디 소비자들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모바일 부가서비스 분야의 우리업체의 진출을 적극 검토할 필요가 있다.
사우디 석유화학산업은 중동지역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도 매력적인 시장으로 평가된다. 세계 최대 원유매장량 보유국인 사우디는 풍부하고 저렴한 원료와 유럽과 아시아시장 수출에 알맞은 지리적 입지, 정부의 적극적 지원 및 외국기업의 투자 등을 바탕으로 생산능력을 빠른 속도로 확대하며 세계적 석유화학 생산국가로 거듭나고 있다. 우리기업은 사우디시장에서 성공적으로 석유화학 플랜트 수주를 이루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이에 석유화학 플랜트에 필요한 각종 플랜트 기자재시장 진출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뿐만 아니라 단순히 플랜트 수주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전략적으로 사우디 업체와의 합작을 통한 사우디 석유화학산업 진출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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