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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도시 정보 시리즈-샨시성 시안시(陝西省 西安市)
- 저자 오종혁
- 발간번호12-10
- 발간일2012-11-26
▶ 샨시성(陝西省)의 성도(省都) 시안시(西安市)는 약 3천 년의 역사를 가진 고도(古都)이며, 중국 서북부 지역 최대 도시 중 하나임.
- 시안의 옛 명칭은 창안(長安)으로, 중국의 시저우(西周), 친(秦), 한(漢), 탕(唐) 등 13개 왕조가 이곳을 수도로 삼았으며, 약 3천 년의 도시 역사를 가지고 있음.
- 최근 시안시는 셴양시(咸陽市)와의 도시통합을 통해 인구 1,000만 명의 국제적인 대도시(國際化大都市)로 발전을 추진하고 있으며, 시안시와 셴양시를 잇는 지역에 면적 882㎢ 규모의 시셴(西咸)신구를 건설할 계획임.
- 시안시는 베이징, 상하이시와 더불어 중국 내 3대 대학도시로 꼽히며, 풍부한 연구개발(R&D)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어 2000년 이래 필립스, IBM, 인텔 등 외자기업의 R&D 센터 설립이 꾸준히 이어지고 있음.
▶ 2011년 시안시 지역총생산(GRDP)은 3,864억 위안으로 전년대비 13.8% 성장하였으며, 5년간 경제규모가 2배 이상 증가하였음.
- 시안시는 GRDP, 소득수준, 공업생산, 무역규모 등 지표에서 샨시성 내 타 지급시들에 비해 월등하게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으며, 특히 산업과 교통 및 물류인프라가 성내에서 가장 우수한 편임.
- 시안시의 5대 주요 산업은 △ 제조업 △ 신산업 △ 관광 △ 문화 △ 서비스 산업 등이 있으며, 전체 산업 생산액의 50.8%를 차지하고 있음.
- 시안시에 있는 개발구(산업단지)들은 단순한 산업단지 모델이 아닌 각각의 특성을 살린 산업 ․ 주거 ․ 상업이 결합된 도시형모델로의 발전을 모색하고 있으며, 그중 시안 하이테크기술산업개발구에 다수의 한국기업이 진출해 있음.
▶ 2011년 시안시의 소비시장 규모(사회소비재소매총액)는 1,935억 위안으로 5년 전에 비해 약 2.4배 이상 성장하였으며, 이는 중국 서부지역 12개 성도의 소비시장 중 충칭, 청두에 이어 세 번째로 큰 규모임.
- 주요 내구소비재 보급률은 중국 전체 평균을 약간 상회하는 수준으로 동부 상하이시와 비교할 경우 여전히 큰 격차를 보임. 그렇지만 향후 1,000만 명 규모의 거대 소비시장으로 발전이 예상되어 큰 폭의 성장 잠재력이 있을 것이라고 판단됨.
- 시안시에는 종로우(鍾樓), 샤오쨔이(小寨) 등 6개의 도심 상권이 있음.
- 시안시의 경우 역대 왕조를 거치면서 특유의 강한 자존감이 있고, 보수적인 성향으로 인해 외부인에 대해 배타적이어서 인지도가 낮은 외국의 중소기업 제품을 잘 구매하지 않는 특징이 있어 현지 유통망을 활용한 진출전략이 필요함.
▶ 시안시에 진출한 한국기업은 12개사 정도에 불과하지만, 최근 삼성전자의 대규모 투자에 이어 서부 내륙지역의 소비능력 제고 등에 따라 향후 기업 진출 증가와 더불어 인적·물적 교류가 확대될 것으로 보임.
- 시안시에 진출한 업체로는 KMW, 한국광물자원공사, SK, 두산인프라코어 등이 있으며, 최근 삼성전자가 최대 70억 달러 규모 예정으로 반도체 제조공장 설립을 추진 중임.
- 최근 서부지역의 산업기반이 확충되고, 소득수준 상승에 따라 소비능력이 제고됨에 따라 향후 우리 기업들의 진출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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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10샨시성 시안시 기초자료.pdf (1.54MB / 다운로드 986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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