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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전자상거래의 국제적 논의동향과 대응과제 전자무역

저자 이종화, 이성봉 발간번호 97-06 자료언어 Korean 발간일 1998.04.07

원문보기(다운로드:690) 저자별 보고서 주제별 보고서

電子商去來란 컴퓨터 네트웍을 통한 상품, 서비스 및 정보의 판매와 구입을 의미한다. 인터넷 사용의 증가로 전자상거래가 전통적인 상거래의 상당 부분을 대체해 나갈 것으로 예상되며, 그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도 상당히 클 것으로 전망된다. 전자상거래와 관련한 국제적 논의의 핵심은 無關稅 및 租稅問題, 암호화 기술의 교역자유화 및 프라이버시 보호, 지적재산권, 소비자보호, 내용물규제 등으로 향후 동 분야에서의 국제규범 제정을 위한 다자간 협상이 불가피하다.

전자상거래 관련 국제협상에서 선진국과 마찬가지로 우리도 국익을 위해 주요 이슈에 대한 대응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관세문제에 있어서 인터넷으로 주문되고 물리적으로 운송되는 경우 현행 관세를 부과하는 데 전혀 문제가 없다. 조세문제는 가장 중요한 이슈의 하나로서 조세의 중립성원칙과 세수확보를 고려한 과세방안이 수립되어야 한다. 암호화 기술의 상품성 확보를 위해 교역자유화에 동의하되, 자유화는 共益을 저해하지 않는 차원으로 국한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知的財産權 보호는 컨텐트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필수적 전제조건이므로 저작권, 특허권 및 상표권의 효과적인 보호가 필요하다. 인터넷을 통한 신유형의 사기 및 기만거래로부터 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해 거래의 공정성을 확보하고 소비자 피해구제제도의 보완이 시급하다.

국내 전자상거래 활성화를 위한 법적·제도적·환경적 기반을 조성하고, 多品種 少量生産에 유리한 유연생산체제를 통하여 경쟁력을 강화하며, 중소기업이 전자상거래를 통해 세계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야 할 것이다.
Current Issues on Electronic Commerce and Policy Recommendations Chong-Wha Lee, Seong-Bong Lee
Global electronic commerxce, driven by the development of the Internet, premises to be an important engine for growth for the world economy in the 21st century. Electronic commerce offers considerable new opportunities for businesses and citizens in all regions of the world by enhancing productivity across all sectors of our economies and encouraging trade in both goods and services.

Electronic commerce requires a coherent, coordinated approach internationally on key issues such as a tariff-free environment, tax administration, IPR(Intellectual Property Rights) protection, cryptography, privacy protection, content regulation and consumer protection.

In order to ensure the stable growth of electronic commerce in Korea, the government needs to construct a predictable legal and commercial environment, suitable to the situation in Korea, for business conduct on the Internet.

Among policy recommendations, taxation of electronic commerce seems the most important. Electronic commerce, which breaks down national boundaries and widens the gap between the place where services are performed and the place where they are consumed, requires a new paradigm when addressing principles of taxation and tax administration.
序 言
要 約

Ⅰ. 序論

Ⅱ. 電子商去來 槪要
1. 電子商去來의 槪念과 特徵
2. 電子商去來의 擴散
3. 電子商去來의 國際論議動向

Ⅲ. 電子商去來의 波及效果
1. 部門別 影響
2. 貿易政策에의 影響

Ⅳ. 主要이슈 分析
1. 無關稅地域
2. 知的財産權
3. 프라이버시 保護
4. 保安
5. 內容物規制
6. 消費者保護

Ⅴ. 電子商去來와 租稅
1. 電子商去來와 租稅體系 및 租稅行政
2. 電子商去來와 實定稅法上 이슈
3. 電子商去來 租稅이슈의 論議展望

Ⅵ. 對應課題
1. 主要 이슈別 對應 方案
2. 電子商去來 國內 基盤構築
3. 競爭力 强化 方案
4. 關稅 및 租稅分野의 對應方案

5. ITA-II에 대한 對備
6. 中小企業에 대한 支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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