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발간물

목록으로

급성장하고 있는 필리핀 콜센터 아웃소싱산업과 시사점

▣ 세계 IT 및 IT 활용 비즈니스 프로세스 아웃소싱(Business Process Outsourcing: BPO)시장이 확대 일로에 있는 가운데, 인도에 이어 필리핀의 콜센터 아웃소싱산업이 급성장을 거듭하고 있어 주목 받고 있음.

- 2006년 필리핀 콜센터 아웃소싱산업은 생산기준으로 2005년 대비 60.2% 성장하였는데, 이는 2000년부터 2005년까지 실현한 연평균 132%보다는 많이 둔화되었지만 폭발적인 증가세는 이어가고 있음.

▣ 세계적으로 BPO 서비스산업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고 또 선진국들이 비용절감을 위해 자국의 콜센터를 해외 아웃소싱으로 급속히 전환하고 있는 가운데 필리핀의 콜센터 아웃소싱산업은 저임금, 뛰어난 영어구사능력, 서양문화 친숙성, 낮은 이직률, 지정학적인 유리함 등을 바탕으로 급성장하고 있으며, 인도 배우기, 다양한 세제 혜택, 전문인력 양성 등 정부의 지원도 큰 몫을 한 것으로 분석됨.

▣ 필리핀이 미국 등으로부터 해외업무위탁지로서 인도 다음으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데다가 풍부한 잠재력(개도국 중 인도 다음으로 많은 영어구사능력 보유)을 보유하고 있어 콜센터 아웃소싱산업의 성장 전망은 여전히 밝음.

▣ 콜센터는 대표적인 고용창출 산업이자 무공해산업이며 또 여타 서비스업종으로의 확대 적용도 용이한 성장촉진제 역할을 하고 있는 산업으로서 정부 차원의 콜센터 산업 응용도와 확산도 활성화 방안 수립이 요구되며, 직접적인 콜센터 아웃소싱산업의 육성보다는 우리의 발달된 IT 기술과 해외유망 콜센터 허브를 수출과 투자로 연계하는 전략이 필요함.
첨부파일

이전 다음 목록

공공누리 OPEN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기준 (공공누리, KOGL) 제4유형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의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정책 참조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콘텐츠 만족도 조사

0/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