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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licy Analysis 주요 산업별 해외 M&A사례와 국내기업의 대응방안

저자 김종근 발간번호 99-02 자료언어 Korean 발간일 1999.12.30

원문보기(다운로드:1,205) 저자별 보고서 주제별 보고서

세계화의 급속한 진전과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에 따라 무한경쟁에 돌입하게된 각국의 기업들은 경쟁력 강화를 위한 수단으로 M&A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세계 M&A 규모는 1993년 이후 급격한 증가세를 지속하여 1998년 전체 M&A 금액은 3조 200억 달러로 1992년의 4,754억 달러의 6.4배 수준이 되었다. 세계 M&A중에서 미국과 유럽은 금액기준으로 볼 때 전세계의 80% 이상을 차지하여 세계 M&A 시장을 주도하였다. 또한 1998년 M&A의 주요 지역별 비중을 금액기준으로 보면 미국 65.1%(1조 9,660억달러), 유럽 23.2%(7,000억달러), 일본 0.8% (250억달러), 아시아 및 중남미 신흥시장국 각각 2.9%(870억달러 및 860억달러)를 차지하였다.

산업별로도 통신산업, 금융산업, 자동차산업, 석유산업, 정보산업 등에서 시장점유율 확대, 생산비용 절감, 사업다각화 등을 위해 활발히 M&A를 하고 있다. 석유산업의 M&A는 아시아 경제위기에 따른 수요부진과 주요 산유국의 감산합의 이행실적 부진 등으로 국제유가가 크게 하락하고 주요 석유회사의 수익성이 크게 악화되면서 이들 회사들이 과잉생산설비를 해소하기 위한 방편으로 M&A를 적극 추진하였다. 자동차산업은 세계 최대 승용차 시장인 미국, 서유럽 및 일본에서의 신규 수요가 한계에 달한 데다 아시아 및 중남미 신흥시장국에서 경기부진으로 수요가 감소함에 따라 자동차산업의 과잉생산 문제가 심화되었다. 이에 대응하여 다수의 자동차 기업들은 과잉·중복투자 해소, 구조조정 전략의 일환으로 M&A를 적극 추진하였다. 금융산업의 M&A는 규모의 대형화 또는 영업지역의 확대를 위한 동종 금융기관간 M&A가 주로 발생하였다. 통신산업에서도 주요 선진국의 규제완화 및 기술진보에 대응하여 1998년에 508억 달러의 M&A가 이루어 졌다. 특히 미국에서는 1996년 2월 통신법 개정 이후 장거리전화·지역전화·케이블TV 시장간에 상호진입이 허용되자 장거리전화회사와 지역전화회사간 수평적·수직적 M&A가 활발히 이루어 졌다. 한편 세계통신산업에서는 기술진보에 대응하여 인터넷 접속, 고속 데이터 전송 등 향후 시장규모 확대가 예상되는 분야를 선점하기 위한 합병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이러한 경향은 정보산업의 M&A와 함께 21세기에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 질 전망이다.

세계 M&A 시장의 특징은 규모의 대형화, 국경간 M&A의 증가, 다양한 산업에서 M&A가 증가되고 있으며 주식교환방식에 의한 M&A도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국내기업들은 첫째, 세계적으로 경쟁이 격화되는 환경에서 국내기업이 생존하기 위해서는 주력업종 중심의 구조조정 재편노력을 한층 강화해야 하겠다. 둘째, 초대형기업이나 초국가기업의 탄생 증가 등 기업의 세계적인 대규모화 추세에 대응하여 국내기업도 국내외 기업간 M&A를 통해 대형화를 추진하거나 전략적 제휴를 강화할 필요성이 있다. 셋째, 정보화 투자확대 및 전문인력 양성 등 경영효율 향상에 적극노력해야 하겠다.
There have been numerous merger and acquisition (M&A) activities in the world, primarily in the United States and Europe. Cross-border M&A transactions have also been on the rise.
In the United States, most M&A activities have, thus far, taken place among large firms, but lately even more large firms have joined the trend. Consequently, the volume of mergers has been steadily increasing.

With the launching of the European Monetary Union (EMU), there has been a wave of mergers among large European firms in response to the enlarged market.

In addition to Europe, where universal firms have traditionally been permitted, firms in the United States and Japan have increasingly conducted intersector transactions, following the relaxation of regulations governing such transactions in those markets.

M&A activities have become prevalent worldwide as more countries have opened themselves up economically with the launching of the World Trade Organization.

The 1990s have seen an almost unlimited, transnational competition among firms everywhere with the advent of globalization and the development of information technologies.

In response to those conditions, many firms adopted strategies designed to meet them. They have increased their market power by raising market share. They have also reduced unit costs and increased operating efficiency by eliminating redundant facilities and personnel.

Overall economic conditions are favorable in the United States and Europe. When the economic conditions are likely to remain favorable for the foreseeable future, firms tend to increase their size and expand into other businesses since the cash flow is vibrant and the expected rates of return are predictable.

M&A intermediaries, such as investment banks, contribute to the rise in the number of M&A transactions by assisting in the process of selecting and evaluating firm suitable for merger or acquisition, negotiating the terms and signing the agreements.

Korea can gain valuable insights and knowledge by understanding, and learning from, the increased M&A activities. Korean firms need to focus on increasing profit margins by restructuring themselves and adopting advanced skills and techniques.
서언
요약

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의 구성

Ⅱ. 세계의 M&A 현황 및 특징
1. 세계의 M&A 현황
2. 세계의 M&A 특징

Ⅲ. 외국의 산업별 M&A 현황 및 사례분석
1. 통신산업의 M&A 현황 및 사례분석
2. 금융산업의 M&A 현황 및 사례분석
3. 자동차산업의 M&A 현황 및 사례분석
4. 석유산업의 M&A 사례분석
5. 정보산업의 M&A 사례분석
6.각 산업별 M&A 사례의 특징 및 향후 전망

Ⅳ. 국내 M&A 현황 및 국내기업의 대응방안
1. 국내 M&A시장의 현황 및 특징
2. 국내 M&A시장의 문제점
3. 국내기업의 대응방안

Ⅴ. 시 사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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