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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중국 內需市場의 構造的 特性과 進入·流通障壁

저자 김익수 발간번호 95-03 자료언어 Korean 발간일 1995.05.19

원문보기(다운로드:737) 저자별 보고서 주제별 보고서

중국 내수시장이 빠른 속도로 확대되고 있다. 중국경제는 1991년에 7.7%, 1992년에 12.8%, 1993년에 13.4%의 고도성장을 달성한 데에 이어 1994년에도 11.8% 정도의 고속성장을 이룩한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세계적 경제예측기관 중의 하나인 DRI에 의하면, 중국경제는 1995-2000년간에도 평균 8%, 그리고 2000-10년간에는 7.1%의 속도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중국사회과학원 역시 「중국경제발전의 정책선택」이란 보고서에서 1991-2010년의 20년 동안 중국은 평균 8.25%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 2010년에는 GDP가 1993년의 4배로 확대될 것이라는 전망을 하고 있다.

중국경제의 이 같은 고도성장으로 인해 연 1.145%의 인구 자연증가율에도 불구하고 중국민의 1인당 구매력은 급속히 향상되고 있다. 중국의 1인당 GNP는 1983년에는 568원에 불과했으나 1993년에는 2,333원(약 405달러)으로 10년 전에 비해 무려 3.1배나 증가하였다. 한편 중국정부는 WTO 가입에 대비하여, 수입규제를 완화하고 소매 등 유통부문에 대한 제한도 점진적으로 완화하고 있어 중국 소비시장 확대 잠재력이 점차 현재화되어가고 있는 추세이다.그럼에도 불구하고, 12억 인구의 매력과 소득수준 및 구매력의 향상만을 믿고 중국시장에 뛰어들게 되면, 각종 공식적, 비공식적인 진입장벽과 중국시장의 폐쇄적 유통메커니즘에 막혀 실패할 가능성이 크다. 특히 1980년 이후 중앙정부의 권한이 지방정부에 분권화되면서, 중국은 하나의 거대한 단일시장이라기보다는 수백 수천 개의 시장이 모인 집합체적 성격을 강하게 띠게 되었다. 이에 따라 중국민의 소득수준 및 구매력 향상과 관련된 소비재 내수시장 규모에 대한 총체적 분석/전망 못지않게 유통장벽과 공간구조적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해졌다. 또한 1992년 10월 14전대회(제14차 전국당대표대회)에서의 사회주의 시장경제노선 천명 이후 일본-대만 등 주변 경쟁국이 중국 내수시장을 개척하기 위한 투자를 확대하고 있어 중국시장에서의 외국기업간의 시장선점경쟁도 점차 치열해지고 있다.

따라서 중국의 소비재 공산품 내수시장을 효과적으로 개척/공략하기 위해서는 중국 내수시장의 일반적인 유통제도와 특성을 이해함은 물론, 주요 소비재 품목별, 소득계층별, 지역 및 도시별 소비패턴, 중앙정부의 유통제도, 지방간의 유통장벽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검토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China's domestic market has recorded high growth that is expected to continue over the next 10 years and cause China's GDP to quadruple by 2010.

This report focuses on the structural features of China's market, especially its entry barriers, analyzing the market by product, income level and region. This paper will also look at how entry barriers put in place by the central government and local governments can be lowered to promote an advance into China's market.

The Chinese government has been gradually relaxing its restrictions on imports and retail distribution. Moreover, its latent purchasing power is expected to be realized on a gradual basis, serving as an opportunity for China to accelerate the process of opening its economy to globalization.

Barriers to trade and an inflexible distribution mechanism will be obstacles to foreign investment, and competition between foreign investors has escalated since a market economy was introduced in 1992.
서언

Ⅰ. 序論

Ⅱ. 중국 消費財 內需市場의 槪念, 規模, 일반적 특성
1. 消費財 工産品의 槪念과 範圍
2. 內需市場의 槪念과 範圍
3. 內需市場의 規模
4. 중국 消費財 內需市場의 膨脹
5. 중국 消費財 工産品 內需市場의 일반적 특성

Ⅲ. 중국의 品種別 內需市場의 特性과 展望
1. 도시가계의 支出構造와 商品類型別 소매비중
2. 品種別 消費市場의 特性과 推移

Ⅳ. 중국 消費財 工産品 內需市場의 空間構造的 特性
1. 중국에 있어 都市의 多樣한 定義
2. 각 省의 人口規模別 都市分布
3. 地域別 人口分布로 본 중국 消費財 內需市場
4. 중국 小賣市場의 地域構造와 消費擴大潛在力

Ⅴ. 중국 消費財 工産品 內需市場에 대한 進入障壁
1. 進入障壁(entry barriers)의 개념과 범위
2. 制度/政策상의 公式化된 進入障壁
3. 內需市場 先占을 위한 外資企業의 戰略的 進入沮止
4. 外資 小賣企業 경영/판매상의 障壁

Ⅵ. 중국消費財 工産品 流通管理制度의 改革과 流通障壁
1. 改革前의 消費財 工産品 流通管理制度
2. 中央政府 차원의 流通管理制度 개혁
3. 地方政府 차원의 流通管理制度 개혁
4. 중국 消費財 工産品市場에 대한 流通障壁

Ⅶ. 중국 消費財 工産品 內需市場 개척을 위한 戰略과 方案
1. 消費財 工産品內需市場 接近을 위한 전제조건
2. 중국 內需市場 進出方案
3. 品目別 內需市場 開拓方案
4. 地域間 流通障壁의 迂廻/突破 방안
5. 중국 流通業에 대한 進出/先占 노력의 확대
6. 기업차원에서의 戰略과 留意事項

<參考文獻>
<附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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