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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권호

  • 중국의 산업고도화 및 기업성장의 현황과 시사점: 중국 위협의 재평가

    본 연구는 중국경제의 부상과 한ㆍ중 경제협력의 심화과정에서 초래된 중국으로 인한 기회, 위협, 위험 중에서 특히 중국 위협의 내용을 평가하고 이에 대한 대응방향을 제시하였다. (생략)

    지만수 외 발간일 2005.12.30

    경제발전, 산업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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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서언

    국문요약

    제1장 서론 / 지만수
    1. 연구의 동기와 목적
    가. 문제제기 : 중국 위협의 정확한 인식
    나. 연구의 목적과 범위
    다. 연구의 내용과 방법
    2. 기존 연구와의 차별성

    제2장 교역구조 분석: 중국 위협의 현황 / 최의현
    1. 중국의 교역구조와 수입대체 위협
    가. 중국의 교역상품 구조
    나. 가공무역 중심의 교역구조
    다. 수입대체 위협의 현황
    2. 수출고도화 위협에 대한 평가
    가. 해외시장에서 시장점유율 변화
    나. 한ㆍ중 현시비교우위의 변화
    다. 한ㆍ중 수출경합도 분석
    3. 교역구조 고도화와 외자기업
    가. 외자기업의 비중
    나. 외자기업에 의한 수출고도화와 그 한계

    제3장 중국 산업정책의 성격과 최근 동향 / 이남주
    1. 적극적 산업정책과 중국 위협
    2. 중국 산업정책의 변화
    가. 산업간 불균형 해소(1979~1991년)
    나. 육성정책을 통한 산업구조 고도화 모색(1992~1997년)
    다. 시장지향형 산업정책의 형성(1998~2001년)
    3. 산업정책의 효과
    가. 경쟁제한적 산업정책의 효과
    나. 경쟁촉진적 산업정책의 효과
    다. 산업정책의 효과에 대한 평가
    4. 최근 산업정책의 경향과 전망: 중화학공업을 중심으로
    가. 5개년계획의 산업정책
    나. 자동차산업정책
    다. 철강산업정책
    라. 향후 산업정책의 전망

    제4장 주요 산업의 고도화: 내부구조의 평가 / 김석진
    1. 검토의 기본 시각
    2. 중국의 산업구조 고도화 실태와 전망
    가. 산업구조의 장기적 변화
    나. 최근 신흥 주력산업의 부상과 전망
    3. 주요 업종별 발전 현황과 전망
    가. 철강
    나. 석유화학
    다. 자동차
    라. 전자
    4. 종합적 평가

    제5장 중국 대기업의 성장과 한계 / 지만수
    1. 중국 대기업의 현황과 특징
    가. 대기업의 정의
    나. 대기업의 현황과 특징
    2. 글로벌 기업과의 비교
    가. 글로벌 500대 기업 중 중국기업
    나. 글로벌 대기업과 중국 대기업의 비교
    3. 중국 대기업의 연구개발 능력과 국제비교
    가. 중국 기업의 연구개발 투자
    나. 중국 연구개발 투자의 국제비교
    4. 주요 대표기업에 대한 평가
    가. 전자산업: 하이얼, 격심한 경쟁 속의 다각화와 국제화
    나. 자동차산업: 제일자동차, 합자를 통한 기술습득
    다. 철강산업: 바오산강철, 외국기술 도입과 집단화

    제6장 중국기업의 국제화와 그 의미 / 백권호
    1. 중국기업 해외진출의 현황
    가. 중국기업의 해외직접투자 태동과 시작
    나. 해외직접투자 현황과 추이
    다. 업종별 추이
    2. 중국기업 해외진출의 주요 동기
    가. 정부정책 변화의 동기
    나. 기업의 동기
    3. 주요 해외직접투자 사례
    가. TCL의 해외직접투자
    나. 경동방의 하이디스 인수
    다. 롄샹(lenovo)의 IBM 인수합병
    라. 상하이 자동차의 쌍용자동차 인수
    4. 중국기업의 해외직접투자에 대한 평가와 전망
    가. 중국기업들의 해외직접투자 평가
    나. 중국기업의 해외투자 전망

    제7장 결론: 위협의 재평가와 대응전략 / 지만수
    1. 중국의 위협에 대한 종합적 평가
    가. 중국 위협의 재평가
    나. 중국 위협의 산업별 평가
    다. 중국 진출 외자기업의 위협에 대한 재인식
    2. 중국 위협에 대한 대응방향
    가. 인식의 전환
    나. 산업과 기업의 대응방향
    다. 정부의 역할
    참고문헌
    Executive Summa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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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문요약
    본 연구는 중국경제의 부상과 한ㆍ중 경제협력의 심화과정에서 초래된 중국으로 인한 기회, 위협, 위험 중에서 특히 중국 위협의 내용을 평가하고 이에 대한 대응방향을 제시하였다. (생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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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중국진출 한국기업의 경영 현지화에 관한 연구

    한국기업의 중국진출이 시작된 지 10년 여의 시간이 지났다. 그 동안 중국투자에 대한 관심은 진입방식(entry mode)에서 사후관리(post-entry management)로 관심이 변화하고 있다. 특히, WTO가입을 전후해서부터는 중국 시장이 글로벌 시장과 통합..

    백권호 외 발간일 2002.12.30

    기업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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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제 1 장 서 론

    제 2 장 한국기업의 대중 직접투자 추이와 중국측 시각

    제 3 장 한국계 중국 진출기업의 경영 현지화 유형

    제 4 장 한국계 투자기업의 경영관리 현지화와 직무 만족도

    제 5 장 중국 현지 직원들의 직장생활과 경력관리

    제 6 장 한국계 중소기업 조직내 인적관계와 노무관리 현지화

    제 7 장 한국계 대기업의 경영 현지화와 문화적 적응

    제 8 장 기업의 경영 현지화와 문화적 적응

    제 10 장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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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문요약
    한국기업의 중국진출이 시작된 지 10년 여의 시간이 지났다. 그 동안 중국투자에 대한 관심은 진입방식(entry mode)에서 사후관리(post-entry management)로 관심이 변화하고 있다. 특히, WTO가입을 전후해서부터는 중국 시장이 글로벌 시장과 통합된 시장으로서의 특성이 강한가 아니면 여전히 중국적 특색을 지닌 시장으로서, 현지화의 압력이 큰 시장인가가 하는 것이 큰 관심거리가 되고 있다. (생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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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중국 통신산업 발전현황과 우리 기업에 대한 시사점

    80년대 이후 지난 10수년간 세계 通信産業은 技術革新에 따른 通信需要의 급속한 다양화와 확대에 힘입어 연평균 10%대의 고속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발전은 단순한 通信産業의 외형적 성장만을 가져온 것이 아니라 멀티미디어와 情報..

    백권호 발간일 1994.12.30

    기업경영, 산업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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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目次

    I. 序論

    II. 中國의 通信産業 現況
    1. 中國의 情報化 社會 推進 現況
    2. 通信서비스 産業 現況
    3. 通信機器産業 現況

    III. 通信産業 政策方向
    1. 通信産業 政策方向
    2. 通信産業 開發戰略
    3. 通信技術 開發政策
    4. 資金調達 政策

    IV. 通信市場의 對外開放 現況
    1. 借款導入을 통한 設備輸入 現況
    2. 外國人直接投資 誘致 現況
    3. 國別 主要企業의 進出動向
    4. 通信서비스 市場 參與動向
    5. 韓國企業의 進出動向

    V. 結論 및 示唆點
    1. 協力 可能性
    2. 戰略的 代案
    3. 結論 및 示唆點

    參考文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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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문요약
    80년대 이후 지난 10수년간 세계 通信産業은 技術革新에 따른 通信需要의 급속한 다양화와 확대에 힘입어 연평균 10%대의 고속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발전은 단순한 通信産業의 외형적 성장만을 가져온 것이 아니라 멀티미디어와 情報超高速道路網을 중심으로 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의 변화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通信産業이 이렇듯 세계적인 급성장 추세를 보이는 것은 다가오는 情報化 時代의 國家 및 産業뿐만 아니라 企業 차원의 競爭力을 좌우하는 결정적인 요소가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通信分野에서 市場開放을 위한 多者間 協商이 확대되면서 通信産業을 둘러싼 국제적인 생존경쟁이 더욱 가속화될 전망입니다.
    中國도 이러한 세계적인 通信産業革命에 발맞추어 야심적인 通信産業政策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中國의 通信産業은 아직 電話普及率을 기준으로 2.5%에 불과한 後發開途國 수준에 머물고 있으나, 최근 특히 90년대 접어들면서 괄목할 만한 성장속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高速成長에 따른 需要의 急增과 改革開放 擴大에 따른 需要의 多樣化, 高級化가 上乘作用을 일으키면서 中國 通信産業은 세계에서 유래를 찾을 수 없는 급성장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추세는 交換容量을 기준으로 연평균 1,000만회선 이상씩 증가하는 속도로 2000년까지 지속될 전망입니다.
    中國의 通信産業 育成에서 중요한 政策要素 가운데 하나가 對外開放입니다. 世界通信産業 관련 기술의 발전이 상상을 초월하는 속도로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中國도 通信産業의 高速成長 政策을 추진하고 있어, 對外開放은 中國 通信産業에서 선택의 여지가 없는 중요한 전략입니다. 中國은 아직 通信서비스 시장은 개방하고 있지 않지만 通信機器 시장을 이미 개방하였으며, 조만간 附加價値通信網 시장을 개방할 계획입니다. 따라서 세계적인 多國籍 通信企業들의 中國 通信市場 진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본 보고서는 이러한 中國 通信産業의 現況과 潛在力 및 育成政策 그리고 外國人企業의 進出現況을 중심으로 살펴봄으로써, 政府의 관련 政策樹立과 韓國企業의 同 産業 進出에 도움이 되고자 하는 취지에서 집필하였습니다. 아무쪼록 많은 참고가 되기를 바랍니다.
    본 보고서는 당 연구원 지역정보센터 白權鎬 博士가 執筆하였으며, 論評에는 韓國通信開發硏究院 姜仁秀 博士와 情報通信部 牟永朱 事務官이 참여하여 助言해 주셨음을 밝혀둡니다.

    對外經濟政策硏究院
    地 域 情 報 센 터
    所 長 姜 興 求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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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중국 전자산업의 경쟁력 요인분석과 우리의 대응

    백권호 발간일 1993.07.14

    경쟁정책, 산업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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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目次

    I. 序論

    II. 中國 電子工業의 現況
    1. 중국의 전자산업 발전과정
    2. 중국 전자산업의 현황
    3. 중국의 전자산업 관련정책

    III. 中國 電子産業 部門別 競爭力 要因分析
    1. 경쟁력 결정모델
    2. 가전산업
    3. 컴퓨터 산업
    4. 반도체 산업
    5. 綜合分析

    IV. 韓ㆍ中間 電子製品의 對OECD市場 輪出競爭力 比較
    1. 수출경쟁력 분석틀
    2. 한ㆍ중간 OECD 시장에서의 경쟁력 비교분석
    3. 양국간 전자산업내무역구조

    V. 結論 및 政策的 示唆點
    1. 전망
    2. 협력분야 및 협력방향
    3. 정책대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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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투자사례로 본 대중국 투자전략

    백권호 발간일 1992.12.30

    해외직접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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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目次

    I. 序論

    II. 投資事例 分析의 틀
    1. 海外直接投資의 理論的 틀
    2. 對中國 投資를 보는 틀

    III. 投資事例 比較 및 分析
    1. 事例選定 基準
    2. S縫製業體 投資事例
    3. S皮革 衣類縫製 投資事例
    4. S社 컬러 TV合資工場 投資事例
    5. T社의 냉장고 合資工場 投資事例
    6. M社 文具類 合資工場 投資事例
    7. 美國系 南京굴드 事例
    8. 日本 大和製衡 合資事例
    9. 日本三洋電子 合資事例

    IV. 事例分析 結果 綜合
    1. 中國의 投資環境의 重要한 特徵
    2. 外國의 投資事例에서 본 中國의 投資環境의 特徵的 問題點
    3. 投資事例의 主要 示唆點

    V. 戰略的 示唆點 및 結論
    1. 戰略的 示唆點
    2. 結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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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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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윤태

  • 중국진출 한국기업의 경영 현지화에 관한 연구

    한국기업의 중국진출이 시작된 지 10년 여의 시간이 지났다. 그 동안 중국투자에 대한 관심은 진입방식(entry mode)에서 사후관리(post-entry management)로 관심이 변화하고 있다. 특히, WTO가입을 전후해서부터는 중국 시장이 글로벌 시장과 통합..

    백권호 외 발간일 2002.12.30

    기업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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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제 1 장 서 론

    제 2 장 한국기업의 대중 직접투자 추이와 중국측 시각

    제 3 장 한국계 중국 진출기업의 경영 현지화 유형

    제 4 장 한국계 투자기업의 경영관리 현지화와 직무 만족도

    제 5 장 중국 현지 직원들의 직장생활과 경력관리

    제 6 장 한국계 중소기업 조직내 인적관계와 노무관리 현지화

    제 7 장 한국계 대기업의 경영 현지화와 문화적 적응

    제 8 장 기업의 경영 현지화와 문화적 적응

    제 10 장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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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문요약
    한국기업의 중국진출이 시작된 지 10년 여의 시간이 지났다. 그 동안 중국투자에 대한 관심은 진입방식(entry mode)에서 사후관리(post-entry management)로 관심이 변화하고 있다. 특히, WTO가입을 전후해서부터는 중국 시장이 글로벌 시장과 통합된 시장으로서의 특성이 강한가 아니면 여전히 중국적 특색을 지닌 시장으로서, 현지화의 압력이 큰 시장인가가 하는 것이 큰 관심거리가 되고 있다. (생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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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동훈

  • 중국진출 한국기업의 경영 현지화에 관한 연구

    한국기업의 중국진출이 시작된 지 10년 여의 시간이 지났다. 그 동안 중국투자에 대한 관심은 진입방식(entry mode)에서 사후관리(post-entry management)로 관심이 변화하고 있다. 특히, WTO가입을 전후해서부터는 중국 시장이 글로벌 시장과 통합..

    백권호 외 발간일 2002.12.30

    기업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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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제 1 장 서 론

    제 2 장 한국기업의 대중 직접투자 추이와 중국측 시각

    제 3 장 한국계 중국 진출기업의 경영 현지화 유형

    제 4 장 한국계 투자기업의 경영관리 현지화와 직무 만족도

    제 5 장 중국 현지 직원들의 직장생활과 경력관리

    제 6 장 한국계 중소기업 조직내 인적관계와 노무관리 현지화

    제 7 장 한국계 대기업의 경영 현지화와 문화적 적응

    제 8 장 기업의 경영 현지화와 문화적 적응

    제 10 장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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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문요약
    한국기업의 중국진출이 시작된 지 10년 여의 시간이 지났다. 그 동안 중국투자에 대한 관심은 진입방식(entry mode)에서 사후관리(post-entry management)로 관심이 변화하고 있다. 특히, WTO가입을 전후해서부터는 중국 시장이 글로벌 시장과 통합된 시장으로서의 특성이 강한가 아니면 여전히 중국적 특색을 지닌 시장으로서, 현지화의 압력이 큰 시장인가가 하는 것이 큰 관심거리가 되고 있다. (생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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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종석

  • 중국진출 한국기업의 경영 현지화에 관한 연구

    한국기업의 중국진출이 시작된 지 10년 여의 시간이 지났다. 그 동안 중국투자에 대한 관심은 진입방식(entry mode)에서 사후관리(post-entry management)로 관심이 변화하고 있다. 특히, WTO가입을 전후해서부터는 중국 시장이 글로벌 시장과 통합..

    백권호 외 발간일 2002.12.30

    기업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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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제 1 장 서 론

    제 2 장 한국기업의 대중 직접투자 추이와 중국측 시각

    제 3 장 한국계 중국 진출기업의 경영 현지화 유형

    제 4 장 한국계 투자기업의 경영관리 현지화와 직무 만족도

    제 5 장 중국 현지 직원들의 직장생활과 경력관리

    제 6 장 한국계 중소기업 조직내 인적관계와 노무관리 현지화

    제 7 장 한국계 대기업의 경영 현지화와 문화적 적응

    제 8 장 기업의 경영 현지화와 문화적 적응

    제 10 장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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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문요약
    한국기업의 중국진출이 시작된 지 10년 여의 시간이 지났다. 그 동안 중국투자에 대한 관심은 진입방식(entry mode)에서 사후관리(post-entry management)로 관심이 변화하고 있다. 특히, WTO가입을 전후해서부터는 중국 시장이 글로벌 시장과 통합된 시장으로서의 특성이 강한가 아니면 여전히 중국적 특색을 지닌 시장으로서, 현지화의 압력이 큰 시장인가가 하는 것이 큰 관심거리가 되고 있다. (생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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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대중국 한국 투자기업의 경영성과 분석

    우리나라 기업의 對中國 直接投資는 매년 급신장세를 기록하여 1994년 6월말 현재 許可基準으로 1,549건, 13.3억 달러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는 件數로는 전체 해외직접투자의 35.0%, 그리고 金額으로는 15.4%를 占하는 것입니다. 우리 기업의 對..

    안종석 발간일 1994.12.31

    해외직접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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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目次

    I. 序論
    1. 調査의 目的
    2. 報告書의 構成

    II. 調査方法
    1. 標本選定
    2. 資料의 蒐集
    3. 資料의 分析
    4. 變數의 測定

    III. 一般的인 變數에 따른 經營成果 差異分析
    1. 旣存 投資業體들의 經營成果에 대한 一般的 評價
    2. 國內 母企業의 企業形態에 따른 經營成果 差異 分析
    3. 投資地域別 成果 差異 分析
    4. 操業期間別 成果 差異 分析
    5. 投資規模別 經營成果 差異 分析
    6. 所有持分別 經營成果 差異 分析
    7. 操業期間, 所有持分, 輸出比率과 經營成果와의 關係 分析

    IV. 經營優位, 戰略類型, 意思決定構造가 經營成果에 미치는 影響
    1. 競爭優位가 經營成果에 미치는 影響
    2. 戰略類型이 經營成果에 미치는 影響
    3. 意思決定 構造가 經營成果에 미치는 影響

    V. 要約 및 示唆點

    參考文獻

    附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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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문요약
    우리나라 기업의 對中國 直接投資는 매년 급신장세를 기록하여 1994년 6월말 현재 許可基準으로 1,549건, 13.3억 달러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는 件數로는 전체 해외직접투자의 35.0%, 그리고 金額으로는 15.4%를 占하는 것입니다. 우리 기업의 對中 直接投資가 매년 급신장세를 기록하고 있는 것과는 달리 최근 中國에 대한 外國人 直接投資는 許可基準에서 볼 때 오히려 예년에 비해 減少趨勢를 보이고 있습니다. 즉 1994년 상반기중 對中 外國人 直接投資는 25,450건, 440억 달러를 기록하여 件數로는 前年同期比 42.0%, 그리고 金額으로는 25.3%가 減少한 것입니다.
    외국기업들의 中國에 대한 直接投資가 이처럼 減少趨勢로 反轉된 것은 1994년 이후 中國 政府의 外國人 直接投資 誘致政策이 從來의 量的 擴大에서 質的 構造變化를 指向하게 됨에 따라, 外資企業에 대한 管理監督을 强化하게 된 데 그 중요한 원인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사실 그동안 中國으로 유입된 엄청남 外資는 中國의 經濟發展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여 왔으나, 그로 인한 經濟過熱 및 勞使紛糾 등 不定的인 側面 역시 가시화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中國 政府의 外國人 直接投資企業에 대한 管理가 보다 强化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對中國 直接投資의 經驗이 일천하여 이제야 현지에서의 經營活動을 본격화하기 시작한 우리 기업들로서는 향후 經營上의 어려움을 겪게 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우리 기업의 對中 直接投資가 이제는 그동안의 安易한 進出을 止揚하고 보다 愼重을 기해야 함을 시사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時點에서 本 報告書는 中國에 투자한 우리 기업의 經營成果를 중점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습니다. 즉 本 報告書는 우리나라의 對中國 直接投資企業들이 현지에서의 經營活動 結果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고 있으며, 현지에서의 經營成果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要因은 어떠한 것인지를 設問調査를 통해 살펴 보았습니다. 이와 같은 設問調査의 結果는 우리 기업의 最大 投資對象國으로 부상한 中國에서의 成功的인 經營活動을 위한 보다 客觀的인 資料로 評價될 수 있을 것입니다.

    對中國 直接投資의 內實化가 절실하게 요청되고 있는 이 시점에 發刊되는 本 報告書가 對中國 經濟協力 政策을 입안하는 政策 當局 뿐만 아니라 기존 및 잠재적 對中 投資企業들에게도 많은 참고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특히 今後 예상되는 中國의 外國人 直接投資 環境變化에 대응하여 우리 기업들이 현지에서 보다 效率的인 經營活動을 수행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으며 합니다.

    끝으로 本 報告書는 當 센터 地域1室의 安鍾石 博士가 執筆하였음을 밝혀 두면서, 이번 보고서의 작성을 위해 設問調査에 응답해 주신 對中 投資企業 諸賢에게 感謝의 말씀을 전하는 바입니다.

    1994年 12月
    對外經濟政策硏究院
    地 域 情 報 센 터
    所 長 姜 興 求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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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중국의 자동차산업 현황과 한중 협력방안

    韓-中 兩國間의 經濟關係가 보다 긴밀해지고 있습니다. 國交가 수립된지 불과 2년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兩國間의 經濟協力은 交易과 投資를중심으로 그 동안의 量的인 伸張과 함께, 최근에는 個別 産業間의 協力으로까지 확대되고 있는 것입니다..

    안종석 발간일 1994.09.30

    경제협력, 산업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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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目次

    I. 序論
    1. 問題提起
    2. 報告書의 構成
    3. 中國에서의 自動車 製品分類

    II. 中國 自動車産業의 現況
    1. 中國 自動車産業의 一般現況
    2. 中國 自動車 産業의 發展過程
    3. 自動車 生産現況
    4. 販賣現況
    5. 輸入
    6. 自動車 保有量
    7. 中國의 自動車 企業 現況

    III. 中國 自動車産業의 問題點
    1. 産業組織上의 問題點
    2. 製品構成(product mix)上의 問題點
    3. 生産方式上의 問題點과 部品産業의 脆弱性
    4. 技術的 落後性
    5. 國際競爭力 低下

    IV. 中國의 自動車 産業政策
    1. 中國의 旣存 自動車 産業政策
    2. 中國 自動車 産業政策 變化 要因들
    3. 中國의 新自動車産業 政策槪要

    V. 外國 自動車 製造業體들의 中國 進出 現況
    1. 車種別 進出動向
    2. 中國 乘用車 市場에의 進入을 위한 主要國 自動車 메이커들의 準備狀況

    VI. 韓-中 兩國間 自動車産業 協力方案
    1. 關係 變數들
    2. 우리 기업들의 進出 方向 및 中國과의 協力方案

    〈參考文獻〉

    附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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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문요약
    韓-中 兩國間의 經濟關係가 보다 긴밀해지고 있습니다. 國交가 수립된지 불과 2년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兩國間의 經濟協力은 交易과 投資를중심으로 그 동안의 量的인 伸張과 함께, 최근에는 個別 産業間의 協力으로까지 확대되고 있는 것입니다.
    韓-中 兩國間의 産業協力은 우리나라 商工資源部와 中國의 國家經濟貿易委員會間에 産業協力合意書가 終結(1993.9)된데 따른 것으로, 특히 금년 3월 北京에서 열린 韓-中 頂上會談에서는 자동차, 전자교환기, 고화질 텔레비젼, 항공기 등의 産業分野에서 양국이 우선적으로 協力하기로 합의한 바 있습니다.
    中國의 빠른 經濟成長에 따라 국제시장에서 韓-中 兩國間의 競合關係가 심화되고 있는 이때, 양국간의 경제협력이상호간의 경합관계를 극소화하고, 補安的 關係를 극대화할 수 있는 産業協力으로까지 발전하고 있다는 사실은 양국간의 互惠的 經濟關係 樹立을 위한 커다란 진전이 아닐 수 없습니다.
    本 報告書는 韓-中 兩國間 産業協力의 대상이 되고 있는 여러 가지 산업중에서도 특히 自動車産業만을 중점적으로 살펴보고자 했습니다. 中國의 立場에서는 國家支柱産業의 하나이고, 우리의 입장에서도 輸出 戰略産業의 하나인 자동차 산업에서의 양국간 협력 가능성은 全産業 分野에서 包括的인 同伴者 關係로의 발전을 지향하는 韓-中 經濟關係 發展의 상징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더우기 기존 국제 자동차 시장에서의 需要鈍化로 선진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저마다 경쟁력 강화를 위한 새로운 市場開拓과 生産據點의 再編努力을 기울이고 있는 世界 自動車産業 環境을 고려하면, 우리의 입장에서 中國과의 自動車産業 協力 强化는 새로운 시장개척 이외에 長期的인 國際競爭力 確保와도 밀접한 관계를 지니는 것으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本 報告書는 우리에게는 아직 많이 알려지지 않은 中國의 自動車産業現況을 二次資料를 중심으로 살펴보고, 그 기초하에서 兩國間의 協力方案을 개괄적으로 제시하고 자 한 것으로, 當 센터 地域 1室의 安鍾石 調査役이 작성하였습니다. 양국 정부간에 자동차 산업협력을 위한 교섭이 진행되고 있고, 업계 차원에서도 中國 市場 進出을 위한 다각적인 모색이 이루어지고 있는 이때, 中國 自動車産業에 관한 同 報告書는 정부의 정책수립 뿐 아니라 국내 자동차 제조업체의 對中 進出戰略 樹立에도 커다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本 報告書가 완성될 때까지 여러 가지 未備點을 보완하는데 助言을 아끼지 않으신 商工資源部의 임형주 사무관, 起亞經濟硏究所의 박기영 실장,對外經濟政第硏究院의 임천석 박사, 그리고 當 센터의 백권호 박사에게 감사드리며, 특히 本 報告書의 작성을 위한 資料의 蒐集에 많은 도움을 주신 現代自動車 中國 프로젝트팀의 임기택 씨와 當 센터 北京駐在員 조현준 調査役에게 심심한 謝意를 表하는 바입니다.
    아무쪼록 本 報告書가 政府의 對中 通商政第 立案者는 물론 中國의 自動車産業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국내의 有關 業界 및 硏究者들에게 유익한 參考資料가 되기를 바랍니다.

    1994年 9月
    對外經濟政第硏究院
    附設 地域情報센터
    所 長 姜 興 求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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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미중 경제협력의 현황과 전망

    안종석 발간일 1993.12.30

    경제협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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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目次

    I. 序論

    II. 美ㆍ中 關係의 變化 過程
    1. 美ㆍ中 國交樹立
    2. 國交樹立 以後의 美ㆍ中 關係
    3. 天安門 事態 이후의 美ㆍ中 關係
    4. 冷戰體制 終熄 以後의 美ㆍ中 關係
    5. 클린턴 행정부의 對中 政策과 向後 美ㆍ中 關係 展望
    가. 클린턴 행정부의 對外政策 基調
    나. 클린턴 행정부의 東北亞 政策
    다. 클린턴 행정부 하에서의 美ㆍ中 關係 展望

    III. 美ㆍ中 經濟協力의 現況과 特徵
    1. 交易
    가. 美ㆍ中 交易의 年度別 推移
    나. 美ㆍ中 交易의 商品構造 變化 推移
    다. 美國 輸入市場에서의 韓ㆍ中間 競合關係 分析
    2. 美國의 對中 直接投資
    가. 美國의 對中 直接投資 推移
    나. 美國企業의 對中 投資의 投資形態別 推移
    다. 美國의 對中 投資의 地域別 推移
    라. 對中 投資 美國企業들의 經營實態
    마.最近 美國企業들의 對中 投資 特徵과 그 戰略的 變化 可能性

    IV. 美ㆍ中 通商 懸案
    1. 最惠國 待遇(MFN) 問題
    2. 市場接近(market access) 問題
    3. 知的財産權 問題
    4. 纖維製品 不公正 輸出 問題
    5. 囚人 勞動力 生産製品의 對美 輸出 問題
    6. 中國의 GATT 再加入 問題
    7. 投資關聯 美國의 對中 要求事項
    8. 美ㆍ中 通商懸案의 評價와 展望

    V. 美ㆍ中 關係가 우리에게 주는 示唆點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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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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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기업의 대중 투자 실태와 향후 과제

    안종석 발간일 1993.06.30

    해외직접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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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目次

    I. 序論
    1. 調査의 目的
    2. 調査方法
    가. 標本의 設定
    나. 資料의 蒐集
    다. 資料分析 方法
    3. 報告書의 構成

    II . 對中 投資의 現況
    1. 對中 直接投資의 年度別 推移
    2. 對中 直接投資의 地域則 推移
    3. 業種別 對中 直接投資 推移
    4. 投資規模別 對中 直接投資 推移
    5. 소유지분별 對中 直接投資 추이

    III. 對中 投資企業 經營實態
    1. 對中 投資의 動機
    2. 現地 投資環境에 대한 評價
    3. 原資材 調達
    가. 原資材 調達 現況
    나. 原資材 調達 條件
    4. 生産活動
    가. 生産品目의 特徵
    나. 生産活動 條件에 대한 評價
    5. 販賣活動
    가. 總賣出額의 地域別 構成
    나. 제3국 輸出額의 使用商標別 構成
    6. 人事, 勞務管理
    가. 현지 투자업체의 賃金水準
    나. 人事, 勞務管理上의 隘路事項
    다. 地域別, 業種別 人事, 勞務管理上의 隘路事項

    IV. 對中 投資企業의 經營實態 評價
    1. 全般的인 隘路事項
    가. 投資過程上의 問題
    나. 現地 經營活動上의 隘路事項
    2. 對中 投資企業의 經營成果 評價
    가. 地域別, 業種別, 投資規模別 成果 差異 分析
    나. 經營成果와 關聯이 있는 變數들
    3. 對中 投資가 國內 産業에 미친 影響
    가. 對中 投資와 부메랑 효과
    나. 對中 投資와 産業空洞化 問題
    다. 중국으로 인한 國內 産業被害 可能性

    V. 向後 對中 投資의 方向
    1. 對中 投資의 基本方向
    2. 制約要因들
    가. 一般的인 制約要因
    나. 現地 投資業體들이 느끼고 있는 內需遂出 制約要因
    3. 對中 投資의 具體的 改善方案
    가. 마케팅 인프라의 構築
    나. 價格競爭力 維持를 위한 原資材 現地調達分의 增大
    다. 適合한 目標市場의 채택 통한 地域別 據點戰略의 추진
    라. 對中 交涉力의 提高를 위한 機構의 再整備
    마. 近視眼的인 思考의 克服 積極的인 現地化(localization) 努力

    VI. 結論

    參考資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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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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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중국 외국인직접투자유치정책의 변화와 한국의 대중투자

    양평섭 외 발간일 1992.12.20

    외국인직접투자, 해외직접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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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目次

    序言

    I. 序論

    II. 中國의 直接投資 誘致政策의 變化와 導入 現況
    1. 直接投資 誘致政策의 변화
    가. 地域開放 政策의 변화
    나. 直接投資 관련제도의 정비 및 優待政策
    다. 개방부문의 점진적 확대
    2. 中國의 外國人 直接投資 誘致 段階
    가. 제1단계 : 1978~1985
    나. 제2단계 : 1986~1989년 상반기
    다. 제3단계 : 1989년 하반기~현재
    3, 直接投資 도입의 構造와 特徵
    가. 投資形態別 분포
    나. 業種別 분포
    다. 地域別 분포
    라. 國家別 분포

    III. 主要國의 對中 投資 分析
    1. 美國
    가. 對中 투자 推移
    나. 對中 투자의 特徵
    2. 日本
    가. 對中 투자 推移
    나. 對中 投資의 特徵
    3. 臺灣
    가. 對中 投資 추이
    나. 對中 投資의 特徵

    IV. 우리기업의 對中投資 現況과 特徵
    1. 最近 海外直接投資의 推移와 特徵
    2. 對中 投資의 現況과 特徵
    가. 對中 投資 推移
    나. 對中 投資의 特徵
    3. 主要國과의 비교
    4. 對中 投資의 問題點

    V. 효율적 對中進出을 위한 제언
    1. 최근 對中 진출 여건의 변화
    가. 國際經濟秩序의 變化와 그 示唆點
    나. 中國의 對內外 經濟與件 變化
    2. 對中 投資 改善方向
    가. 對中 投資의 基本方向
    나. 具體的 改善方案

    VI. 結論

    〈參考資料〉

    附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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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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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중국의 경제실적과 전망(1991~1992)

    안종석 외 발간일 1992.05.20

    경제발전, 경제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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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目次

    I. 1991年 經濟實績
    1. 成長 및 物價
    2. 工業生産
    3. 農業生産
    4. 投資
    5. 國內商業
    6. 運輸ㆍ通信
    7. 財政 및 金融
    8. 對外貿易, 外資導入, 外換
    9. 人民生活

    II. 1991年 經濟實績의 評價와 問題點
    1. 1991년 中國經濟의 評價
    2. 問題點

    III. 1992년 經濟運用計劃
    1. 1992년도 經濟運用의 目標
    2. 1992년도 改革ㆍ開放 推進方向
    3. 1992년도 經濟運用計劃에 대한 評價

    IV. 1992年 經濟展望
    1. 中國經濟의 새로운 趨勢
    2. 中國經濟 展望

    V. 結論 및 示唆點

    參考文獻

    附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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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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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종호

  • 중국진출 한국기업의 경영 현지화에 관한 연구

    한국기업의 중국진출이 시작된 지 10년 여의 시간이 지났다. 그 동안 중국투자에 대한 관심은 진입방식(entry mode)에서 사후관리(post-entry management)로 관심이 변화하고 있다. 특히, WTO가입을 전후해서부터는 중국 시장이 글로벌 시장과 통합..

    백권호 외 발간일 2002.12.30

    기업경영

    원문보기

    목차
    제 1 장 서 론

    제 2 장 한국기업의 대중 직접투자 추이와 중국측 시각

    제 3 장 한국계 중국 진출기업의 경영 현지화 유형

    제 4 장 한국계 투자기업의 경영관리 현지화와 직무 만족도

    제 5 장 중국 현지 직원들의 직장생활과 경력관리

    제 6 장 한국계 중소기업 조직내 인적관계와 노무관리 현지화

    제 7 장 한국계 대기업의 경영 현지화와 문화적 적응

    제 8 장 기업의 경영 현지화와 문화적 적응

    제 10 장 결론
    닫기
    국문요약
    한국기업의 중국진출이 시작된 지 10년 여의 시간이 지났다. 그 동안 중국투자에 대한 관심은 진입방식(entry mode)에서 사후관리(post-entry management)로 관심이 변화하고 있다. 특히, WTO가입을 전후해서부터는 중국 시장이 글로벌 시장과 통합된 시장으로서의 특성이 강한가 아니면 여전히 중국적 특색을 지닌 시장으로서, 현지화의 압력이 큰 시장인가가 하는 것이 큰 관심거리가 되고 있다. (생략)
    닫기

주영하

  • 중국진출 한국기업의 경영 현지화에 관한 연구

    한국기업의 중국진출이 시작된 지 10년 여의 시간이 지났다. 그 동안 중국투자에 대한 관심은 진입방식(entry mode)에서 사후관리(post-entry management)로 관심이 변화하고 있다. 특히, WTO가입을 전후해서부터는 중국 시장이 글로벌 시장과 통합..

    백권호 외 발간일 2002.12.30

    기업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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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제 1 장 서 론

    제 2 장 한국기업의 대중 직접투자 추이와 중국측 시각

    제 3 장 한국계 중국 진출기업의 경영 현지화 유형

    제 4 장 한국계 투자기업의 경영관리 현지화와 직무 만족도

    제 5 장 중국 현지 직원들의 직장생활과 경력관리

    제 6 장 한국계 중소기업 조직내 인적관계와 노무관리 현지화

    제 7 장 한국계 대기업의 경영 현지화와 문화적 적응

    제 8 장 기업의 경영 현지화와 문화적 적응

    제 10 장 결론
    닫기
    국문요약
    한국기업의 중국진출이 시작된 지 10년 여의 시간이 지났다. 그 동안 중국투자에 대한 관심은 진입방식(entry mode)에서 사후관리(post-entry management)로 관심이 변화하고 있다. 특히, WTO가입을 전후해서부터는 중국 시장이 글로벌 시장과 통합된 시장으로서의 특성이 강한가 아니면 여전히 중국적 특색을 지닌 시장으로서, 현지화의 압력이 큰 시장인가가 하는 것이 큰 관심거리가 되고 있다. (생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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