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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수중

  • 한·중 경제협력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 정책과 비전

       문재인 대통령은 중국과 새로운 경제협력 전략을 모색하기 위해 3대 원칙과 8대 협력방안을 제시하였다. 3대 원칙과 8대 협력방안은 한국정부가 향후 중국과의 경제협력을 보다 심화·발전시킬 기본적인 방향과 지침이다. 본 연구는 한..

    남수중 외 발간일 2018.12.31

    경제협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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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서언


    국문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 배경 및 목적
    2. 연구 범위 및 구성


    제2장 경제협력의 제도적 기반 구축방안 | 왕윤종
    1. 서론
        가. 연구 배경 및 목적
        나. 연구의 구성
    2. 대내외 여건 변화
        가. 미·중 통상분쟁
        나. 한반도 평화체제의 구축
        다. 중국, 한국 등 성장 둔화에 따른 뉴노멀 시대의 도래
        라. 중국의 기술추격
    3. 한·중 FTA 협정의 이행점검과 후속협상의 주요 쟁점
        가. 한·중 FTA의 추진 배경
        나. 한·중 FTA의 이행 상황
        다. 한·중 FTA 후속협상의 주요 쟁점
    4. 한·중 경제협력의 제도적 기반 강화방안
        가. 한·중 경제장관회의의 제도화
        나. 한·중 FTA 공동위원회의 적극적 활용
    5. 결론
    참고문헌


    제3장 한·중 교역의 질적 고도화 방안 | 박순찬
    1. 서론
        가. 연구 배경 및 목적
        나. 연구의 구성
    2. 한국과 중국 산업의 부가가치 변화
        가. 한국과 중국 산업의 스마일 곡선
        나. 총수출 대비 부가가치 수출의 변화
        다. 부가가치의 생산활동별 구성
    3. 한국과 중국의 글로벌 가치사슬 참여 효과
        가. 글로벌 가치사슬 참여 현황
        나. 글로벌 가치사슬 참여가 부가가치 창출에 미치는 영향 분석
    4. 한·중 교역의 질적 고도화 방안
        가. 수출장려정책의 재검토
        나. GVC 참여와 업그레이딩
        다. 서비스화와 서비스 경쟁력 확보
    5. 결론
    참고문헌


    제4장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미래 신산업 분야의 협력방안 | 남수중
    1. 서론
        가. 연구 배경 및 목적
        나. 연구의 구성
    2. 중국과 한국의 신산업발전 전략 내용과 특징
        가. ‘중국제조 2025’
        나. 한국의 ‘주력산업 발전전략’
    3. 중국의 신산업 발전 현황과 한국과의 경쟁력 비교
        가. 중국의 신산업 발전 현황-인공지능 분야를 중심으로
        나. 한국 신산업과의 경쟁력 비교
        다. 현시비교우위지수
        라. 신산업의 무역보완도지수(TCI)
    4. 한·중 간 신산업 분야 협력방안
        가. 중국의 신산업 분야 협력 유형
        나. 한·중 간 협력방안
    5. 결론
    참고문헌
    부록


    제5장 벤처 및 창업 분야 협력 | 박승찬
    1. 서론
        가. 연구 배경 및 목적
        나. 연구의 구성 
    2. 중국 벤처창업전략 현황과 경제적 효과
        가. 중국 혁신전략의 변화와 특징
        나. 중국식 개방형 혁신 생태계
        다. 중국 벤처창업 활성화를 통한 성장동력 확보와 고용창출
    3. 한·중 간 벤처창업 생태계 발전 현황
        가. 한·중 벤처창업 생태계의 국제 비교
        나. 한·중 벤처창업 단계별 지원정책 비교
    4. 한·중 간 벤처창업 협력방안
        가. 한·중 간 개방형 혁신체계 구축
        나. 한·중 간 벤처창업 공동펀드 조성
    5. 결론
    참고문헌


    제6장 한·중 에너지 협력 | 조정원
    1. 서론
        가. 연구 배경 및 목적
        나. 연구의 구성
    2. 한·중 협력의 장애요인
        가. 한국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약화로 인한 협상력 저하
        나. 중국정부의 국내외 기업에 대한 불평등 대우
        다. 대북문제로 인한 협력의 다양성 제약
        라. 국내 기업 간의 이해관계 상충
        마. 국내 주력기술의 안전성 미비
    3. 한·중 협력방안
        가. 한·중 기업 컨소시엄 구성을 통한 해외사업 참여
        나. 중국 전력공급 안정성 확보를 위한 공동연구
        다. 한·중 전력망 공동 구축
        라. 전기자동차 관련 협력 추진
        마. 한·중 에너지 협력 로드맵 논의 및 도출
    4.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제7장 한·중 환경협력 방안 | 김정인, 최종석
    1. 서론
        가. 연구 배경 및 목적
        나. 연구의 구성 
    2. 주요 환경 분야별 현황
        가. 대기(미세먼지)
        나. 폐기물
        다. 생태산업단지
    3. 대기, 폐기물, 생태산업단지 문제 해결을 위한 한·중 환경협력 방안
        가. 대기 분야 협력방안
        나. 폐기물 분야 협력방안
        다. 생태 산업단지 분야 협력방안
    4. 결론
    참고문헌


    제8장 한·중 제3국 인프라 사업 공동진출방안 | 오대원
    1. 서론
        가. 연구 배경 및 목적
        나. 연구의 구성
    2. 중국의 일대일로 구상과 한·중 협력 가능성
        가. 중국의 일대일로정책 추진 경과
        나. 일대일로 6대 경제회랑의 주요 내용
        다. 한국 신북방정책과의 연계성
        라. 한·중 간 제3국 인프라시장 공동진출 현황과 문제점
    3. 중국-일본 제3국 인프라 사업 공동진출 시범사업 분석
        가. 중·일 제3국 인프라 사업 공동진출 협력안 도출 배경
        나. 제3국 공동진출 협력에 관한 52개 MOC의 주요 내용과 의의
    4. 인프라 사업에 대한 제3국 공동진출 협력방안
        가. 글로벌 인프라 사업 민간투자 현황
        나. 인프라 사업 제3국 공동진출 한·중 협력방안 분석
        다. 한·중 협력을 위한 제언
    5.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부록


    제9장 민간교류 및 협력 활성화 방안 | 유정원
    1. 서론
        가. 연구 배경 및 목적
        나. 연구의 구성
    2. 한·중 민간교류 현황: 방한 중국인을 중심으로
        가. 방한 중국인 변화 추이
        나. 방한 중국인 특징 변화
    3. 한·중 민간교류의 문제점
        가. 중국인의 한국인 인식 악화
        나. 인문교류 사업의 한계
    4. 협력방안
        가. 발전방향: 미래발전적 민간교류 사업 발굴
        나. 시범사업: 환경문제해결형 인재양성 사업
    5. 결론
    참고문헌


    Executive Summa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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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문요약

       문재인 대통령은 중국과 새로운 경제협력 전략을 모색하기 위해 3대 원칙과 8대 협력방안을 제시하였다. 3대 원칙과 8대 협력방안은 한국정부가 향후 중국과의 경제협력을 보다 심화·발전시킬 기본적인 방향과 지침이다. 본 연구는 한·중 양국 경제를 둘러싼 대내외적 여건 변화를 충분히 고려하여 주요 분야별 협력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우선 한국과 중국의 경제협력을 고도화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협력채널을 체계화하고 제도화함으로써 양국간 협력의 안정성과 지속성을 제고할 필요가 있다. 미래지향적 협력분야는 기획재정부를 중심으로 한·중경제장관회의를 통해 추진하고, 민감한 통상현안은 한·중 FTA 공동위원회를 통해 제기하도록 하는 이원적 대화채널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실질적인 성과를 거두는 방향으로 협력이 구체화될 수 있도록 실무차원의 협의는 지속되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국내 중국 전문가들을 적극 활용하고, 공공외교를 통해 공감대 확산과 신뢰 확보를 위한 소통의 장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한국과 중국 간 교역의 질적 고도화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국가-산업 차원에서 GVC에의 참여를 분석하고 이러한 참여가 경제 및 산업 구조 개선에 기여하는지 살펴보았다. 2000~14년 세계 43개국 18개 제조업에 대한 데이터를 이용하였으며, 전방참여와 후방참여가 산업의 부가가치 창출에 기여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아울러 한국과 중국 산업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전 세계의 경우와 유사한 결과가 도출되었다. 특히 후방참여에 비해 전방참여가 산업의 부가가치 창출에 상대적으로 더 큰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GVC가 확산되고 있는 상황에서 산업 발전과 경제 구조의 고도화를 통한 양국간 교역의 질적 제고를 위한 방안은 GVC 참여와 업그레이딩으로 요약될 수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한국과 중국의 신산업 분야 협력방안도 제시하였다. 4차 산업혁명 이후 중국의 신산업 발전 현황을 인공지능(AI)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신산업 관련 주요 분석 내용은 육성전략, 투자규모와 특징, 주요 기업 사례 분석, 문제점 및 한계, 주요 인공지능 기술 응용분야(AI+), 주요 국가들과의 비교 등이다. 또한 통계자료의 한계를 고려하여 주요 6개 신산업분야(지능형 로봇, 시스템 반도체, 전기자동차, 항공-우주, 첨단 의료기기, 리튬 2차전지)를 중심으로 세계시장 점유율, 현시비교우위지수, 무역보완도지수 등 한국과 중국의 경쟁력을 비교한 자료를 제시하였다. 중국 신산업 분야의 협력사례는 크게 다음과 같은 3가지 유형으로 분류되었다. 첫째, 비교적 최근에 등장한 선두기업이 투자를 주도하고 스타트업이 협력하는 수직적 통합형, 둘째, 전략적 제휴 등 외국기업과 협력하는 글로벌 분업형, 셋째, 정부 주도형으로 구분하였다. 각 유형별 협력사례를 고려하여 협력방안은 첫째, 중국의 주요 핵심기업과의 수직적 통합이 가능한 스타트업 기업의 육성과 지원체계 조성, 둘째, 핵심부품, 중간재 등의 공급이 가능한 기술우위의 중소기업 지원 및 혁신체계 구축, 셋째, AI 관련 중국의 선두기업과 전략적 제휴를 통한 중국시장 및 해외시장 공략을 제안하였다.
       한국의 미래 성장동력 확보와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는 창업벤처 활성화의 중요성이 강조되며, 중국과의 협력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중국도 ‘대중창업, 만인혁신’ 기치 아래 창업과 혁신의 대중화 작업을 본격화하기 시작했다. 중국정부의 창업벤처 육성 배경은 점차 늘어나고 있는 고학력 인플레이션과 실질 실업률 해소, 그리고 창업을 통한 중소벤처기업 중심의 경제발전 및 중국식 혁신모델을 고도화하기 위한 고육책에서 출발했다. 중국의 혁신성장과 고용창출을 견인한 중국 창업벤처 생태계의 변화와 성장 내용, 정부주도의 핵심 플랫폼 혁신 방향을 분석하였고, 그에 따른 한·중 양국간 창업벤처 개방형 혁신협력과 공동펀드 조성을 통한 상호 윈윈의 방법론을 제안하였다.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한·중 양국의 에너지 분야 협력은 쉽지 않은 상황에 직면하고 있다. 신재생에너지 분야에서는 중국 로컬 기업들의 자본, 기술력 향상과 저렴한 제품의 대량 생산 및 판매를 기반으로 하는 국내외 시장에서의 약진, 국내외 주요 프로젝트에 대한 중국 중앙정부와 정책금융 기관의 지원으로 인하여 한국과 중국 간의 에너지 협력은 예전보다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미 양국간 에너지 협력의 수요를 반영하기 위해 한국과 중국의 중앙정부는 에너지 협력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협력이 더욱 활성화되기 위해 본 연구는 중국 중앙정부의 탄소배출권 거래를 전국적으로 확산, 신재생에너지를 기반으로 하는 중국 중앙정부의 GEI(Global Energy Interconnection), 태양광, 풍력 외 신에너지 발전 추진, 에너지 신기술 개발, 중국 내 에너지 인프라 구축의 기회 활용 등을 제안하였다. 또한 한국과 중국은 화력발전에 대한 의존을 줄이고 태양광과 풍력을 중심으로 하는 신재생에너지의 발전 비중을 높여야 할 것이며 협력을 구체화할 수 있도록 제도화할 필요가 있다.
       지난 수년간 한·중 환경협력은 양적으로 크게 확대되었으나, 중국의 환경정책을 담당하는 주요 부처인 환경보호부, 임업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 및 그 산하기관의 업무영역 및 추진체계, 업무 방식 등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가 부족하여 협력 추진과정에 애로사항으로 작용하고 있다. 중국은 최근 新「환경보호법」 시행, 「대기오염방지법」, 대기 및 수질 오염방지 행동계획 발표 등으로 환경정책이 급변하고 있는 중이다. 이러한 중국의 환경정책 변화는 한·중 환경협력에서 중국의 정책적 수요의 변화를 의미하는데, 한·중 환경협력에 있어 도전이자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한·중 환경협력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제고하기 위해 중국과 한국의 분야별 환경정책을 되짚어보고 환경문제를 함께 해결해나가기 위한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양국이 공동으로 노력할 환경문제의 해법으로는 불용자원 또는 부산물을 다른 기업의 원료나 에너지로 재사용함으로써 자원 사용의 효율성을 높이고 환경오염을 최소화하는 생태산업개발로의 체질개선을 제안하였다. 중국의 순환 경제단지(CIP) 및 국내 생태산업단지와 같은 프로그램의 추진경험을 공유하고 다양한 기술개발 및 정보교류를 통해 청정생산체제로의 전환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미세먼지와 같은 현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한·중·일 환경협력의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친환경 도시 건설을 위한 기술과 경험 및 정책의 공유를 위한 협력방안도 제시하였다.
       인프라 사업에 대한 제3국 공동 진출 부문에서는 중국의 일대일로 정책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일대일로 정책은 중국이 경제적으로 관심을 가진 지역의 인프라 투자를 통한 물류망 확대, 중국 국경지대 개발과 인접국에 대한 영향력 확대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후 중국정부는 30여개 국가와 일대일로 정책 추진을 구체화하기 위한 협정을 체결하였다. 인도네시아-반둥 고속철도, 헝가리-세르비아 연결 철도, 중국-러시아 천연가스관 동부라인 공사, 파키스탄 과다르 항구 개발, 카자흐스탄의 연운강 물류기지 등의 국제협력이 지속적으로 진행 중이다. 한국은 그동안 일대일로와의 연계성이 부족하였으나 최근 북핵문제 개선으로 일대일로 동북아 물류 계획에 한반도 변수가 급부상하는 중이다. 이에 따라 동북3성과 러시아 몽고 한국을 포함한 국제물류정책 협력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일본의 제3국 공동진출 시범사업을 검토하고 주요 쟁점을 분석하여 인프라 사업에 대한 한·중 양국의 제3국 공동진출 전략과 협력방안을 모색하였다.
       마지막으로 사람 중심의 민간 교류 및 협력 활성화를 위해 검토한 내용은 첫째, 현재 중국인이 한국에 대해 기대하고 바라는 것은 무엇인지, 둘째, 중국인에게 무엇이 부족하고 필요한지를 확인하는 것을 포함하였다. 이런 분석 배경은 중국인과 한국 국민이 공통으로 느끼는 결핍과 불만족을 함께 해소해 나감으로써 향후 양국의 우호적 관계가 더 강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분석 과정을 거쳐 한·중 민간교류에서 나타난 한계와 문제점을 분석한 후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사람 중심의 민간교류’사업의 예시로 ‘환경문제 해결형 인재양성 교류사업’을 제안하였다. 환경문제는 양국 국민의 관심이 높고 최근 상호 인식 악화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영역이기 때문이다. 한·중 교류는 앞으로도 꾸준하게 성장할 것이다. 우리 정부는 민간차원에서 활발하게 교류가 진행되고 있는 분야를 한 차원 더 높게 끌어올리기 위한 시스템을 구축하는 한편, 개별 사업으로 도출된 성과를 전파하고 확산하는 플랫폼을 구성하기 위해 중국정부와 협의를 강화해야 할 것이다. 민간교류 성과를 통해 양국 국민의 관심이 높은 현실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제시할 때 비로소 사람 중심의 민간교류가 성사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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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홍콩 편람 1996

    英國이 中國과 南京條約을 체결할 당시 작은 어촌에 불과하던 홍콩은 현재 천연의 항만조건과 훌륭한 인프라시설을 구비한 국제금융 및 무역의 중심지로 발전하였습니다. 그동안 홍콩은 자유무역주의, 효율적인 행정제도, 발달된 금융체제에 힘입어..

    남수중 발간일 1996.12.30

    경제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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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序言

    目次

    I. 一般槪況
    1. 自然條件
    가. 位置 및 面積
    나. 地形
    다. 氣候 및 自然環境
    2. 人口 및 民族
    가. 人口
    나. 民族
    3. 言語와 文字
    가. 言語
    나. 文字
    4. 宗敎
    5. 홍콩의 象徵

    II. 歷史
    1. 홍콩前史
    2. 植民地의 形成과 發展
    가. 中ㆍ英 貿易의 시작
    나. 아편전쟁과 불평등 조약
    다. 繁榮의 基礎
    3. 中日戰爭과 日本의 通治
    4. 新中國 成立以後의 홍콩 發展
    가. 世界大戰以後의 홍콩
    나. 홍콩의 發展
    다. 中英交涉과 合議
    5. 最近 홍콩 年表

    III. 政治
    1. 政治體制
    가. 淵源
    나. 特徵
    2. 主要 政治組織
    가. 總督의 權力과 地位
    나. 行政評議會(行政局)
    다. 立法評議會(立法局)
    라. 政府의 行政機關
    마. 地方行政機構
    3. 監察組織과 活動
    4. 公務員 制度
    5. 政黨과 政治活動
    6. 最近 政治動向과 97年以後
    가. 「패튼제안」 과 中國의 反應
    나. 返還作業의 本格化
    다. 97年以後의 政治體制
    7. 司法制度
    가. 槪觀
    나. 홍콩의 法體系
    다. 司法制度
    라. 홍콩의 司法制度와 97年 返還
    마. 「홍콩特別行政區基本法」

    IV. 對外關係 및 軍事
    1. 對外關係
    가. 槪觀
    나. 홍콩과 臺灣關係
    다. 홍콩과 各國과의 關係
    라. 中國復歸後 國際的 地位
    2. 軍事
    가. 英國軍 組織과 動向
    나. 中ㆍ英間 軍事 交涉
    다. 返還後 駐屯할 中國軍

    V. 經濟
    1. 槪觀
    2. 經濟發展過程과 特徵
    가. 經濟 發展過程
    나. 經濟 發展의 特徵
    다. 經濟의 國際性
    3. 主要 經濟現況과 最近 動向
    가. 主要 經濟現況
    나. 最近 動向
    4. 財政 및 租稅制度
    가. 財政政策
    나. 財政收支
    다. 租稅制度
    5. 金融市場
    가. 홍콩金融市場의 現狀과 特徵
    나. 發展의 背景
    다. 國際金融市場으로서의 將來展望
    6. 返還과 홍콩經濟
    가. 증가하는 中國과의 經濟關係
    나. 中國과 홍콩經濟의 變化
    다. 「基本法」과 홍콩 經濟

    VI. 産業
    1. 産業 槪觀
    가. 産業政策
    나 産業構造의 變化
    2. 1次 産業
    가. 農副業
    나. 漁業
    다. 採鑛業
    3. 製造業
    가. 槪觀
    나. 部門別 現況
    4. 電力 및 에너지
    가. 電力
    나. 가스
    5. 商業 및 서비스업
    6. 不動産ㆍ建築業
    가. 不動産業
    나. 建築業
    7. 金融業
    가. 銀行業
    나. 保險業
    다. 리스업
    8. 交通運輸ㆍ通信
    가. 海運
    나. 航空
    다. 陸路
    라. 通信
    9. 觀光業

    VII. 對外經濟
    1. 對外貿易 政策과 制度
    가. 對外貿易 政策 및 法規
    나. 對外貿易 管理
    다. 對外貿易 關聯 機構
    2. 對外貿易 現況
    가. 對外貿易의 發展
    나. 最近 輸出入 現況
    다. 構造 및 特徵
    3. 關稅制度 및 外換管理
    가. 關稅制度
    나. 外換管理
    4. 外國人 投資
    가. 槪觀
    나. 最近 現況
    5. 中國ㆍ臺灣과의 對外經濟關係
    가. 中國과의 貿易構造
    나. 臺灣과의 貿易構造
    다. 홍콩資本의 中國 進出
    라. 中國資本의 홍콩 進出
    6.經濟 協力 및 國際 經濟機構 參與
    가. 홍콩과 國際經濟
    나. 經濟 協力
    다. 國際 經濟機構 參與

    VIII. 社會ㆍ文化
    1. 生活樣式과 風俗
    가. 「홍콩人」의 特徵
    나. 레크레이션 및 스포츠ㆍ예술
    다. 歲時記와 祝祭日
    2. 勞動問題
    가. 構造的인 勞動力不足
    나. 賃金의 持續的 上昇
    다. 外國人勞動力의 導入
    라. 自由放任主義下에서의 勞動環境
    마. 勞動組合과 勞使關係
    3. 敎育制度
    가. 進行되는 敎育改革
    나. 敎育의 發展
    다. 學校敎育
    4. 醫療ㆍ保健
    5. 社會福祉
    6. 治安
    가. 槪觀
    나. 對犯罪 機構의 組織과 活動
    다. 홍콩犯罪의 特徵
    7. 大衆媒體
    가. 강해지는 中國의 影響
    나. 新聞
    다. 雜誌
    라. TVㆍ라디오
    마. 映畵
    8. 環境問題
    가. 深刻한 環境汚染
    나. 環境 對策과 環境關聯法
    9. 其他
    가. 九龍城과 調景嶺
    나, 旅行者 參考 事項

    IX. 韓ㆍ홍콩 關係
    1. 槪況
    2. 政治ㆍ外交 關係
    3. 交易
    가. 交易 現況
    나. 交易 構造
    4. 投資
    가. 投資 現況
    나. 산업협력
    5. 懸案과 向後 展望
    가. 懸案
    나. 展望

    附錄
    〈附錄 1〉 홍콩特別行政區 基本法(1990)
    〈附錄 2〉 현지 한국기관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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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문요약
    英國이 中國과 南京條約을 체결할 당시 작은 어촌에 불과하던 홍콩은 현재 천연의 항만조건과 훌륭한 인프라시설을 구비한 국제금융 및 무역의 중심지로 발전하였습니다. 그동안 홍콩은 자유무역주의, 효율적인 행정제도, 발달된 금융체제에 힘입어 경제발전을 거듭해온 결과, 1996년말 현재 1인당 GDP가 2만 5,300달러로 英國을 능가하였고, 세계 8대 무역국이자 10대 서비스수출국으로 성장하였습니다. 또한 中國이 改革/開放政策을 실시한 이후 홍콩은 中國의 대외무역 창구인 동시에 자금조달처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中國은 美國과 日本을 제치고 홍콩의 최대 수입 및 재수출대상국으로 부상하였을 뿐만 아니라, 외자유치액의 60%이상을 홍콩을 경유하여 조달하고 있습니다.
    이와함께 홍콩은 美國, 日本에 이어 韓國의 세번째 수출시장인 동시에 최대 무역흑자 대상국으로서 對中貿易의 중계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홍콩은 우리나라가 연간 100억 달러이상의 무역흑자를 기록하면서도 무역분쟁이 전혀 없는 황금시장인 동시에, 국내 금융기관의 진출이 가장 활발한 곳이기도 합니다.
    이렇게 아시아의 금융중심지이자 우리나라의 對中貿易 전진기지이기도 한 홍콩이 1997년 7월 1일부로 中國에 반환됩니다. 中國과 英國은 지난 1984년 체결한 「中-英 共同宣言」에서 一國兩制와 港人治港, 즉 향후 50년간 현재 홍콩의 자본주의 경제와 사회체제를 유지함은 물론 홍콩인이 홍콩을 다스리는 것을 골자로 하는 자치권을 보장한 바 있습니다. 中國의 약속대로 홍콩에 경제/정치상의 自治權과 獨立性이 보장된다면 中國歸屬 이후에도 홍콩은 정치/사회적 안정속에서 이전과 같이 자본주의 시장경제 체제를 유지하며 경제적 번영을 추구하는 동시에, 나아가 中國경제발전의 전진기지로서의 역할을 지속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최근 홍콩의 中國歸屬이 다가오면서 전세계에 걸쳐 中國의 홍콩관리방식과 홍콩의 향후 경제/정치적 전망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本 센터에서는 향후 홍콩에 진출하고자 하는 우리기업들에게 홍콩에 대한 보다 많은 정보와 반환후 전망에 관한 체계적인 자료를 제공하고자 『홍콩便覽』을 발행하게 되었습니다.
    本 便覽은 홍콩의 경제상황을 비롯하여 자연환경/역사/정치 등에 관한 종합적인 정보자료집입니다. 자료의 부족으로 만족할만한 정보를 제공하지 못한 점을 시인하면서 이 便覽이 홍콩에 관심을 갖고 있는 많은 분들에게 다소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아울러 미흡한 부분과 계속 변화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적절한 시기에 다시 수정/보완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本 자료는 當 센터의 南守重 연구원이 작성하였으며, 자료의 정리에는 백해정 연구조원이 수고하였음을 밝혀 둡니다. 또한 자료 수집에 많은 도움을 주신 포스코 경영연구소의 신정식 연구위원, KOTRA 홍콩무역관의 허병희, 이성배 과장과 중국실의 홍창표, 황재원씨에게 심심한 謝意를 표하는 바입니다.

    1996년 12월
    對外經濟政策硏究院
    地域情報센터
    소장 李 定 寧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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