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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어진

  • 중국의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연구

    본 연구는 중국 교육정책의 방향과 일선 학교에서의 실제적인 교육 상황을 이해하기 위하여 초·중·고등학교 단계에서의 교육과정 편성 내용 및 그 실제 운영 상황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문헌자료 수집과 분석, 그리고 중..

    손민정 외 발간일 2012.12.31

    경쟁정책, 정치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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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연구 요약 


    제1장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 연구 내용 
    3. 연구 방법 


    제2장  중국 국가 교육과정의  특징 
    1. 󰡔기초교육 교육과정 개정 요강(시범 시행)󰡕 
    가. 교육과정 개정의 목표(课程改革的目标) 
    나. 교육과정의 체제(课程结构) 
    다. 교과 교육과정 기준(课程标准) 
    라. 교수·학습 과정(教学过程) 
    마. 교과서 개발과 관리(教材开发与管理) 
    바. 교육과정 평가(课程评价) 
    사. 교육과정 관리(课程管理) 
    아. 교사 양성과 연수(教师的培养和培训) 
    자. 교육과정 개정의 조직과 실시(课程改革的组织与实施) 
    2. 󰡔의무교육 교육과정 편성 시범 방안󰡕 
    가. 배양 목적 
    나. 교육과정 편성의 원칙 
    다. 교육과정 편성 
    라. 의무교육 교육과정 편성과 관련된 설명 
    3. 보통고등학교 교육과정 방안(시범) 
    가. 교육과정의 목표 
    나. 교육과정의 체제 
    다. 교육과정의 내용 
    4. 교육과정의 실시와 평가 


    제3장  지역별 의무교육 교육과정 편성·운영 
    1. 베이징시(北京市) 의무교육 교육과정 분석 
    가. 베이징시 의무교육 교육과정 편성 분석 
    나. <종합실천활동>의 특징 
    다. <지역 교육과정>과 <학교 교육과정>의 특징 
    2. 상하이시(上海市) 의무교육 교육과정 분석  
    가. 상하이시 교육과정 편성표 분석 
    나. 상하이시 <종합실천활동>과 <지역 및 학교 교육과정>의 특징  
    다. 상하이시의 <학교 교육과정> 편성 사례 
    3. 산둥성(山东省) 의무교육 교육과정 분석 
    가. 산둥성 교육과정 편성표 분석 
    나. <종합실천활동>과 <지역과 학교 교육과정> 
    4. 리아오닝성(辽宁省) 의무교육 교육과정 분석  
    가. 리아오닝성의 교육과정 편성표 분석 
    나. <종합실천활동> 분석 
    다. <지역 및 학교 교육과정> 
    5. 장쑤성(江苏省) 의무교육 교육과정 분석 
    가. 장쑤성 교육과정 편성표 분석 
    나. <종합실천활동> 분석 
    다. <지역 교육과정>과 <학교 교육과정> 
    6. 기타 성·시 의무교육 교육과정 편성표 분석 
    가. 지린성(吉林省) 
    나. 텐진시(天津市) 
    다. 허베이성(河北省) 
    라. 충칭시(重庆市) 
    마. 저장성(浙江省) 
    바. 광둥성(广东省) 
    사. 쓰촨성(四川省) 
    아. 후베이성(湖北省) 
    자. 후난성(湖南省) 
    차. 안후이성(安徽省) 
    카. 윈남성(云南省) 
    타. 헤이롱장성(黑龙江省) 
    7. 의무교육 교육과정 종합 분석 
    가. 지역별 의무교육 교과목의 시수 총괄 비교 


    제4장지역별 보통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1. 국가 수준의 보통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 
    가. 교육과정의 편성 체제 
    나. 교육과정의 운영 
    2. 성·시 수준의 보통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 
    가. 베이징시의 보통고등학교 교육과정 
    나. 상하이시의 보통고등학교 교육과정 
    다. 장쑤성의 보통고등학교 교육과정 
    라. 산둥성의 보통고등학교 교육과정 
    마. 리아오닝성의 보통고등학교 교육과정 
    바. 지린성의 재중 동포 고등학교 교육과정 
    3. 보통고등학교 교육과정 종합 분석 


    제5장  결 론 
    1. 연구 요약 
    2. 중국과 한국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비교 
    3. 중국 교육과정 분석에서 얻은 시사점 및 향후 과제 


    참고문헌 


    중국 교육과정 관련 용어 번역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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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문요약

    본 연구는 중국 교육정책의 방향과 일선 학교에서의 실제적인 교육 상황을 이해하기 위하여 초·중·고등학교 단계에서의 교육과정 편성 내용 및 그 실제 운영 상황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문헌자료 수집과 분석, 그리고 중국 각 지역 개별 학교에 대한 탐방을 통해 얻은 결과를 다음과 같은 세 가지 문제에 집중하여 분석하였다.
    첫째, 중국 정부의 공식적인 교육과정 편성 내용과 그 함의는 무엇인가?
    둘째, 중국 정부의 공식적인 교육과정 편성이 성급 단위의 지방 정부에서는 어떻게 다시 조정되는가?
    셋째, 성급 단위의 지방 정부에서 편성된 교육과정이 실제 개별 학교에서는 어떻게 실현되는가?
    연구의 주요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중국의 의무교육은 9년제이다. 일반적으로 초등학교 6년, 중학교 3년의 6-3제이나 일부 지역에서는 부분적으로 초등학교 5년, 중학교 5년의 5-4제를 시행하기도 한다. 의무교육(초등학교 및 중학교) 단계의 국가 수준 교육과정에서는 개설 교과목 및 편성 방안을 제시하고 있지만, 수업 시수는 범위만을 제시할 뿐 구체적인 과목별 수업 시수는 지방 성·시에서 결정하도록 함으로써 중앙집권적 교육과정인 동시에 지역 분권화·자율화를 보장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초등교육 단계는 종합 교육과정 위주로 편성한다. 초등 저학년에서는 <품덕과 생활>, <어문>과 <수학> 및 <체육>, <예술>(또는 <음악>이나 <미술>) 등을 개설하고, 초등 중, 고학년에서는 <품성과 사회>, <어문>과 <수학>, <과학>, <외국어>, <종합실천활동>, <체육>, <예술>(또는 <음악>이나 <미술>) 등을 개설한다.
    중학교 단계는 분과와 통합이 서로 결합하는 교육과정을 편성한다. 주로 <사상품덕>, <어문>, <수학>, <외국어>, <과학>(혹은 <물리>, <화학>, <생물>), <역사와 사회>(혹은 <역사>나 <지리>), <체육과 건강>, <예술>(<음악>이나 <미술>) 및 <종합실천활동>이 여기에 속한다. 학교는 선택과목을 개설할 수 있는 조건을 만들도록 힘쓰고, 의무 교육 단계의 <어문>과 <예술>, <미술> 수업에서는 한자 쓰기 수업을 강화한다.


    2. 고등학교는 분과 교육과정 위주로 편성한다. 학생들이 기본적인 수준에 도달하였다는 전제 하에, 그들이 개성 있는 발전을 할 수 있도록 교과 교육과정 기준은 수준별로 구성되어야 하며, 필수과목을 편성하는 동시에 다양하고 풍부한 선택과목을 편성하고, 기술 부문 교육과정도 개설한다.
    중국 고등학교의 교육과정은 기본적으로 학점제이며, ‘필수’와 ‘선택’으로 나뉘어 운영된다. ‘필수’는 고등학교 3년 동안 총 116학점(<탐구형 학습> 15학점, <봉사활동> 2학점, <체험학습> 6학점 포함)을 이수하여야 하고, ‘선택’은 28학점을 이수하여 총학점이 144학점이 되어야 졸업할 수 있다. ‘선택’은 다시 ‘선택Ⅰ’과 ‘선택Ⅱ’로 나뉘는데, ‘선택Ⅰ’은 학생들의 다양한 능력과 수요에 맞추어 교과 교육과정 기준을 내용별로 분류하고 수준별로 나누어 개설하는 과목이고, ‘선택Ⅱ’는 학교에서 해당 지역의 사회·경제·과학기술·문화 발전의 수요 및 학생의 흥미를 반영하여 개설하는 과목이다.


    3.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 <종합실천활동>을 필수과정으로 편성한다. <종합실천활동>에는 <정보 기술>, <탐구형 학습>, <봉사활동>, <체험학습>, <노동과 기술> 등이 있다. <종합실천활동>을 함으로써 실천을 통한 탐구와 창의성을 증대시키고, 과학 연구의 방법을 익히며, 종합적으로 지식을 운용할 줄 아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또한 학교와 사회의 관계를 증진시키고, 학생의 사회적 책임감을 함양한다. 교육과정 시행 과정에서 정보 기술을 강화하고, 학생들이 정보 기술을 이용하는 의식과 능력이 배양되도록 한다.


    4. 전체적으로 성급 지방 정부는 국가의 교육과정 편성 방침을 충실히 이행한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지방 정부의 자율성이 두드러지는 부분도 있는데, 특히 경제적 상황이 좋은 성(省)·시(市)일수록 그 자율성의 정도가 높다. 대표적인 경우가 <외국어> 교과인데, 국가는 기초교육 단계에서 <외국어> 수업시수를 전체 수업시수의 6~8%로 제안하였지만, 베이징시나 상하이시의 경우에는 10%이상으로 배정하였으며, 심지어 같은 성 내에서도 편차가 존재하여, 광둥성의 <외국어> 수업시수는 8.7%이지만, 광둥성의 성도(省都)인 광저우는 그 비중이 9.7%에 달하고 있다.


    5. 중국의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교육과정 총론과 비교해보면, 우리나라는 초·중학교의 개설 교과목 및 편성표에서 학년별 총 수업시간을 제시한 반면, 중국은 국가 수준에서 교과별 수업시수 비율을 제시하고, 구체적인 수업시간은 성·시의 교육과정 편성 지침에서 정하도록 하고 있다.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표의 경우에 우리나라는 개설할 수 있는 선택과목을 구체적으로 제시한 반면, 중국은 국가 수준에서 필수과목은 제시하였으나 선택과목은 지역이나 학교에서 자율적으로 개설하여 운영하도록 하고 있다.


    6. 중국 초·중·고등학교의 국가 수준, 지역별, 학교별 교육과정을 분석한 결과, 우리나라가 교육과정 개발 시 참고할 만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먼저, 학년군제를 원활히 운영하기 위한 학기제의 재구성을 고려해 볼 수 있다. 중국 고등학교에서 운영하는 학점제 방식을 도입한다면 교과 운영을 좀 더 탄력적으로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외국어 과목을 영어 일변도가 아닌 다양한 외국어로 확대하여 편성하는 방안도 참조할 만하다.


    7. 중국의 국가 수준 및 지역별 교육과정이 선언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학교 현장에서 제대로 그 기능을 하고 있는지 살펴보기 위하여 후속 연구로 학교 현장의 교육과정 운영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국가 교육과정은 교육 정책의 핵심으로 교과서를 통해 구체화되며, 교과서의 내용은 교사의 수업 과정에서 전달된다. 교과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학교에서는 과목 편성부터 수업 진행까지 어떻게 교육과정을 운영하는지를 후속 연구로 구체적으로 살펴봄으로써 중국 교육과정에서 표방하는 교육 이념과 정책이 제대로 학교 현장에서 구현되는지를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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