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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진출 다국적 기업들의 현지화 지수와 기업 사례

중국기업가(中国企业家)는 대외경제무역대학과 공동으로 중국 내 다국적 기업 현지화 지수를 발표함.

 

- 폴크스바겐, 맥도날드, 코카콜라가 각각 1위, 2위, 3위를 차지함.

 

- 한국기업인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포스코가 각각 9위, 43위, 87위를 차지함.

 

- 조사 결과 △ 100위 내에 미국기업이 41개, 일본, 프랑스 기업이 각각 11개 포함되었고 △ 산업선도자인 기업들이 높은 순위를 차지하였으며 △ 전통적인 경쟁업체들이 중국시장에서 새로운 경쟁구도를 형성하고 있음.

 

▣ 다국적 기업들의 현지화 단계를 4단계로 분석함.

 

- 1, 2단계인 1970년대 말부터 1990년 중반은 시행착오를 겪는 초창기이며, 3단계인 1996년부터 2005년까지 중국경제가 빠르게 성장하면서 다국적 기업들이 현지화에 성공하기 시작함.

 

- 4단계인 2005년 이후부터 중국정부가 자국 산업의 보호를 우선시하면서 다국적 기업들과 여러 가지 마찰이 일어나고 있음.

 

▣ 기업 사례로 폴크스바겐, 코카콜라, 인텔의 현지화 특징을 분석함.

 

- 폴크스바겐은 개척자 정신으로 다른 경쟁기업들보다 빨리 중국시장에 진입하여 많은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중국식 혁신과 부품업체 현지화 전략을 시도함.

 

- 코카콜라는 중국 측 파트너인 종량(中粮) 그룹과 30년 동안 돈독하게 유지해온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그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현지화 전략을 채택함.

 

- 인텔은 In China, With China, For China의 3단계로 장기적인 발전전략을 채택하고 중국정부의 거시정책에 맞추어서 중국시장 현지화 전략을 수립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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