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간물
정책연구브리핑

주요 연구보고서의 연구 목적과 내용, 정책 시사점을 정리한 20면 내외의 요약 리포트입니다.
다국적 유통업체의 중국 중부지역 진출현황 및 시사점
■ 중국의 유통시장은 지난 20년간 꾸준히 성장하여 세계 유통시장에서의 중요성과 위상이 급격히 증대되었으며, 내수시장 확대 전망에 따라 외국계 유통업체에게도 좋은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
- 특히 중국의 소매유통시장은 1990년 세계 11위(2,800억 달러)에서 2010년 세계 6위(1조 3,000억 달러)로 성장하였으며 2020년 미국과 일본에 이어 세계 3위 시장으로 부상할 전망임.
- 중국의 성장 패러다임 전환으로 내수시장 확대가 전망되며 이에 따라 유통업 및 관련 기업의 성장이 기대됨.
- 국내 유통시장 포화 및 정부 규제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한국 소매유통업체에게 새로운 해외 판로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중국 유통시장은 매력적인 블루오션임.
■ 한편 최근 들어 중국 시장에 기진출하여 성업하던 다국적 유통업체들과 중국 로컬 유통업체들 간의 시장 판도에 변화 발생
- 까르푸, 이마트, best buy 등 다국적 유통업체들이 본래 우위를 점하던 연해 대도시의 점포수를 줄이거나 내륙 중소도시에 점포를 증설함.
- 반면, 중국 로컬업체들은 해당지역에서 경쟁력 강화를 통해 대도시 진출을 본격화하고 있음.
■ 또한 중국 연해 대도시의 유통시장 환경이 악화되고 있는 반면, 중부 내륙지역의 소비시장 성장과 양호한 경쟁 환경 등으로 인해 다국적 유통업체들의 중부시장 진출이 증가하는 추세
- 동부 연해 대도시는 다양한 유통업체 간 경쟁 심화, 상권 포화 및 임대료 상승 등으로 유통시장 환경이 악화됨.
- 반면, 중부지역은 최근 빠른 경제성장에 힘입어 소비시장이 급성장하고 있으며 타지역 유통업체 및 다국적 유통업체의 진출이 적어 연해지역에 비해 경쟁이 심하지 않음.
- 이에 미국 월마트, 일본 유니클로, 스웨덴 H&M, 스페인 ZARA, 미국 GAP, 스웨덴 IKEA 등 다국적 유통업체들이 중부지역에 진출함.
■ 본 연구는 중국 중부 6개 성(省)의 유통시장 환경, 다국적 소매유통업체의 중부지역 진출 전략 등을 파악함으로써 우리 소매유통업체의 진출 전략 및 정부의 지원방안을 모색하고자 함.
- 다국적 소매유통업체의 중부 진출 전략은 중부지역에 기진출한 외자유통업체 현황 및 로컬 유통업체와의 경쟁 상황을 분석함으로써 도출
- 연구결과의 실용성 제고를 위하여 우리기업을 대형 및 중소형 유통업체로 구분하여 각각에게 적합한 진출 전략을 진입전략과 경영전략으로 세분화하여 제시함.
- 중국 중부지역 유통시장 환경 및 진출기업에 대한 종합적인 자료가 희소하기 때문에 본 연구는 문헌연구, 통계분석 외에도 사례 조사(case study) 및 현지 조사(field study) 방법 등을 활용함.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의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정책 참조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