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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종합연구

발간물

오해섭

  • 한‧중 청소년 특별교류의 성과와 향후 발전방안 연구

    1. 연구목적◦한‧중 수교가 20주년을 넘어서고 한‧중 청소년 특별교류가 10년이 경과한 현 단계에서 한‧중 특별교류의 성과를 진단하고 발전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음.◦본 연구는 그 동안 수행해 온 한‧중 청소..

    윤철경 외 발간일 2013.12.30

    중국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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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국문요약


     


    제1장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주요 연구 내용


    3. 연구 방법


    가. 문헌연구


    나. 설문조사


    다. 면접조사


    라. 전문가 자문회의 및 세미나 개최


     


    제2장 한‧중 청소년 특별교류의 추진배경 및 추진현황


    1. 한국


    가. 추진배경


    나. 추진현황


    2. 중국


    가. 추진배경


    나. 추진현황


    3. 양국 한‧중 청소년 특별교류 추진기구 및 프로그램 현황


    가. 추진기구


    나. 프로그램 현황


     


    제3장 한‧중 청소년 특별교류 성과에 대한 양적 분석


    1. 설문조사 개요


    가. 설문내용


    나. 표집


    다. 분석틀


    라. 설문참여자 정보


    2. 설문조사 내용


    가. 상대국에 대한 인지 및 태도 변화


    나. 한‧중국가관계 및 협력에 대한 태도변화


    다. 글로벌 역량의 변화


    라. 한‧중 청소년 특별교류에 대한 생각의 변화


    마. 소결


    3. 한‧중 청소년 특별교류 만족도 설문조사 결과


    가. 한국 참가자 만족도 설문조사 결과


    나. 중국 참가자 만족도 설문조사 결과


    다. 소결


     


    제4장 한‧중 청소년 특별교류 성과에 대한 질적 분석


    1. 한국


    가. 한국 전문가 및 참여 청소년 면접조사 개요


    나. 전문가 면접조사 내용분석


    다. 참여 청소년 면접조사 내용분석


    라. 소결


    2. 중국


    가. 중국 전문가 및 참여 청소년 면접조사 개요


    나. 전문가 면접조사 내용분석


    다. 참여 청소년 면접조사 내용분석


    라. 한‧중 특별교류의 문제점 및 해결대책


     


    제5장 요약 및 정책제언


    1. 요약


    가. 양적조사 결과


    나. 질적조사 결과


    2. 정책제언


    가. 한‧중 청소년 특별교류 개선사항


    나. 한‧중 청소년 교류 발전을 위한 향후 추진사업 제안


     


    참고문헌


     


    부록


    부록 1. 한중 청소년 특별교류 성과 설문조사지(한국청소년용)


    부록 2. 한중 청소년 특별교류 성과 설문조사지(중국청소년용)


    부록 3. 심층면접 질문지 및 동의서(한국전문가 대상)


    부록 4. 심층면접 질문지 및 동의서(한국청소년 대상)


    부록 5. 심층면접 질문지 및 동의서(중국전문가 대상)


    부록 6. 심층면접 질문지 및 동의서(중국청소년 대상)

    닫기
    국문요약

    1. 연구목적


    ◦한‧중 수교가 20주년을 넘어서고 한‧중 청소년 특별교류가 10년이 경과한 현 단계에서 한‧중 특별교류의 성과를 진단하고 발전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음.


    ◦본 연구는 그 동안 수행해 온 한‧중 청소년 비교연구의 성과를 한‧중 청소년 교류의 실제에 접목시켜 양국의 청소년 교류 성과를 증대시키기 위한 발전방향을 제시하고자 함.


     


    2. 연구내용


    ◦한국과 중국의 청소년 특별교류 사업개요 및 현황 파악


    ◦한국과 중국 청소년의 특별교류 성과를 측정하기 위한 조사도구 개발 및 성과측정


    ◦한국과 중국의 청소년 특별교류 사업성과 및 문제점 분석


    ◦한‧중 청소년 특별교류 발전방안 모색


     


    3. 연구방법


    ◦문헌연구: 중국과 한국의 외교정책과 청소년 특별교류 추진실적 관련 자료, 한‧중 특별교류의 성과 측정 지표 개발 및 한‧중교류 관련 자료 등을 수집하여 검토하였음.


    ◦설문조사: 2013년도 한‧중 청소년 특별교류 참여 청소년 총 491명(한국 227명, 중국 264명)을 대상으로 양국 한‧중 청소년 교류 목적달성 여부, 상호 국가 간 이해 및 글로벌 역량 증진 정도, 프로그램 만족도 등에 대해 사전, 사후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비교하였음.


    ◦면접조사: 청소년정책 관련 공무원 및 실무를 담당하는 중국전문가 7명, 한국전문가 6명을 대상으로 교류 정책배경, 프로그램 목적 및 성취여부, 프로그램 성과 평가, 문제점 및 개선방안 등에 대해 개별면접을 실시하였음. 또한 2013년 교류 사업에 참여한 중국청소년 4명, 한국청소년 5명을 대상으로 참여 동기, 목적 성취여부, 프로그램의 성과 평가, 문제점 및 개선방안 등에 대해 개별면접 및 집단면접을 실시하였음.


    ◦전문가 자문회의 및 세미나 개최: 조사도구 개발, 양국 청소년 및 전문가 설문조사 및 면접조사 수행 방법, 한‧중 교류 발전방안 모색 등을 위한 전문가 자문회의 및 세미나 실시.


     


    4. 주요 연구결과


    1) 양적조사


    ◦한‧중 청소년의 상대국에 대한 인지도 및 태도 변화


    -양국 청소년은 프로그램 참여 후 상대국의 정치상황, 산업, 지리, 전통문화, 생활양식, 역사 등 6개 모든 분야에 관한 인지도가 상승함.


    -한국 청소년의 중국 문화자원에 대한 지식정도는 프로그램 참여 전 평균 8.80점에서 참여 후 9.96점으로 상승하였음. 문화예술, 지역, 역사적 발명품과 사건, 인물, 생활문화 등 5대 영역의 17개 전 항목(논어, 루쉰, 용춤·사자춤, 청명절, 장기, 시안유적, 스촨 주자이거우, 베이징, 한자, 5.4운동, 진시황, 주은래, 야오밍, 월병, 선저우 우주선, 동방명주탑, 취푸국제공자문화제)에 대한 지식 평균점이 높아짐.


    중국 청소년의 한국 문화자원에 대한 지식정도 역시 평균 10.74점에서 12점으로 상승하였으나 반기문과 삼성 갤럭시폰을 제외한 15개 항목(홍길동전, 윤동주, 태권도, 사물놀이, 한류, 경주, 제주도, 서울, 한글, 3.1운동, 세종대왕, 김연아, 김치, 인천공항, 부산국제영화제)에서만 지식 평균점이 높아진 것으로 나타남.


    -양국 청소년 모두 프로그램 참여 후 상대국에 대한 관심도가 증가하였음. 특히 한국 참가자는 중국 지리, 전통문화, 생활양식, 역사에 대한 관심이 증대하였고, 중국 참가자는 한국 지리, 생활양식, 역사에 대한 관심이 증대함.


    -상대국에 대한 태도로 양국 참가자 모두 경제 강국임에는 별다른 인식 변화가 없었으며, 그 외 문화유산, 문화예술, 자연경관, 스포츠, 군사력 등 전반적인 면에서 교류 후 이미지가 상승함. 단, 한국 참가자들은 교류 후 중국 문화유산이 풍부하다는 생각이 많아진 것에 비해 중국 참가자들은 별다른 인식 변화가 없었음. 전반적으로 한국 청소년들이 중국 청소년들에 비해 교류 전 상대국에 대한 이미지가 더 낮았으나 교류 후 큰 폭으로 상승하였으며, 더 긍정적인 태도로 응답하는 경향을 보였음.


    ◦한‧중 국가관계 및 협력에 대한 태도 변화


    -상대국 국력에 대한 평가를 보면 한국 참가자들은 프로그램 전후 중국의 현재 국력과 미래 국력에 대한 평가의 변화가 크지 않으나, 중국의 참가자들은 교류 후 한국의 현재와 미래 국력에 대한 평가가 높아짐.


    -한국 참가자들은 교류 전 한‧중 관계증진을 위해서 객관적인 역사인식(26.5%)이 가장 요구된다고 보았으나, 교류 후에는 양국 정치지도자의 대화 및 협력증진(20.4%)이 가장 필요하다는 인식의 변화가 생김. 한편 중국 참가자들은 교류 전 양국 정치지도자의 대화 및 협력증진(32.6%)과 경제 분야 교류 및 협력증진(23.9%) 노력이 가장 요구된다고 보았으며, 교류 후에도 여전히 이러한 응답 경향이 유지됨.


    -한‧중 교류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양국 청소년 모두 프로그램 참여 후 청소년 교류를 비롯해 문화, 경제, 여행 및 관광, 학생교류가 필요하다는 인식이 강해졌음.


    ◦글로벌 역량


    -양국 청소년 모두 모두 프로그램 참여 후 글로벌 역량이 신장되었음. 양국 청소년은 국제교류 활동에 대한 자신감이 상승하고(한국 3.87→4.12, 중국 3.95→4.21), 글로벌 시대에 요구되는 에티켓 수준도 더 높아졌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남(한국 4.09→4.22, 중국 3.73→4.06). 그러나 한국 참가자는 중국 참가자에 비해 타문화에 대한 포용력과 다양한 문화에 대한 관심 정도가 크게 증가하지는 않았음.


    ◦한‧중 청소년 특별교류에 대한 생각


    -양국 참가자 모두 프로그램 참가 후 교류목적을 알고 있다든지, 교류국가의 정보를 얻기 위한 노력했다든지, 자신의 태도를 더 긍정적으로 인식하였으나 이번 교류가 양국 청소년 네트워크를 강화할 것이라는 성과에 대해서는 별 다른 변화가 없었음.


    -한편 양국 관계협력을 위해 교류가 필요하다는 데에는 한국 참가자, 글로벌 역량을 증진시키게 될 것이라는 데에는 중국 참가자의 긍정적 응답이 증가하였음.


    2) 한국 전문가 및 참가자 면접조사


    ◦전문가는 양국의 포괄적인 전략적 협력과 동반자적 관계 형성을 위해서는 한‧중 청소년 교류 확대가 필수적이라는 견해를 보이며, 본 교류는 한‧중 청년세대 간 공감대 형성과 문화적 상대성 인정, 더 나아가 양국 간 신뢰관계 구축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리라 기대하고 있음.


    ◦한‧중 청소년 특별교류 참가대상을 보면 한국은 15~24세에 해당하는 청소년을 공모 선발하지만, 중국은 중화전국청년연합회 소속의 우수한 청년인재나 각 지역 청년 간부를 주로 선발·파견하므로, 한‧중 간 참가 청소년의 연령 및 직업군이 달라 교류의 한계가 발생함.


    ◦한국 청소년 파견 프로그램에서 한국 참가자들은 홈스테이, 중국 현지 대학생과 함께하는 자유탐방 등 대면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활동 프로그램을 가장 선호하였으며, 참가 후 청소년들의 중국과 중국인에 대한 이미지는 긍정적으로 전환되었음.


    ◦한국 청소년 파견 프로그램 운영 개선사항


    -중국은 중화전국청년연합회가 일관되게 사업을 운영하는데 반해 한국은 파견 담당부서가 자주 교체되어 담당인력의 전문성이 떨어지므로 담당부서의 선정이 필요함.


    -프로그램 목적에 부합하도록 양국 참가자 연령 기준에 대한 합의가 요구됨.


    -청소년에게 적합한 프로그램 주제와 시의성 있는 프로그램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며, 공청단과 지방성 간 프로그램의 질적 격차를 줄이기 위해서 공청단이 전체 일정을 계획, 조정해야 할 필요가 있음.


    -교류 효과의 증대를 위해 교육, 청소년, 환경, 문화 등 세분화하여 목적에 맞게 청소년을 선발하여 팀을 구성하는 방안 모색


    -한국 참가자들에게 사전교육 및 참가자 간 교류 기회를 반드시 제공해야 함.


    - 한국의 주요 참가대상인 중고생과 대학생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 전략이 마련되어야 함.


    ◦중국 청소년 초청 프로그램을 통해 한국의 역사, 문화, 자연경관, 발전상황, 한류문화 및 대학생 등을 접한 중국 참가자들은 한국 및 한국인에 대한 이미지가 친밀하고 긍정적인 것으로 바뀌는 성과를 보였음.


    ◦중국 청소년 초청 프로그램 운영 개선사항


    -중국 청소년 명단 확보 등 업무 추진사항이 계획된 일정대로 진행되어야 함.


    -중국 참가자들은 순수 청소년 교류보다 정치, 경제, 사회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기관 견학과 참관을 요구하고 있어서 프로그램의 목적과 부합되지 않는 면이 있음. 참가자들이 프로그램의 목적을 사전에 충분히 이해하고 참여하도록 중국 측에 요청해야 함.


    -프로그램의 다양화를 위해 호남권, 영남권 등 주요 지방도시를 거점으로 지역별 초청사업을 마련하여 내실을 기하도록 함.


    3) 중국 전문가 및 참가자 면접조사


    ◦한국은 국제교류 경험이 없는 청소년에게 국제교류 기회를 제공하려는 목적이 크나, 중국은 우수한 청년들에게 국제교류 경험 기회를 제공하고 그 영향력을 주변 청년에게 확산시키고자 하므로 양국의 청소년 국제교류 목표가 다름.


    ◦중국은 한국, 일본 등 아시아권 국가 간 교류는 우의증진에 주요 목적을 두며, 미국이나 유럽 등의 선진국과는 사회문제 등 보다 전문적 교류에 초점을 두고 있어서 상대국 별로 상이한 교류관을 가짐.


    ◦과거 중국의 교류정책은 홍보적 성격이 강했으나, 현재는 중국의 현실을 이해시키는 방향으로 전환함.


    ◦한‧중 교류는 상호관계 발전에 긍정적 영향을 줌. 참가자들은 한국 사회와 한국인을 직접 접한 후 인식의 긍정적 변화를 경험하고 주변에 파급효과를 나타냄.


    ◦한국 파견 프로그램


    -중국측은 한국과의 교류 초점을 사회문제 등 현실적인 이슈로 전환하기를 원하고, 한국도 교류참가자를 중국처럼 다양한 직업군의 청년으로 선발하여 주기를 원함.


    -중국 참가자의 연령층이 비교적 높고 직업군이 다양하므로 이러한 참가자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해주길 바람.


    -중국측은 매년 방문지역을 달리 하여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있으나, 한국은 제주도 등 매년 동일한 지역 프로그램을 운영하므로 지역 선정을 다양화해줄 것을 요청함.


    -한‧중 특별교류 관련 사이트 운영, 특별교류 주관기관간의 꾸준한 모임과 활동 등을 통해 지속적인 교류로 발전시켜 나갈 것을 요청함.


     


    5. 정책제언


    ◦한‧중 특별교류 대상자 선발방식을 연령별, 직업군별 쿼터제로 전환함. 이는 기존의 국가 간 선발 대상자 특성으로 인한 교류의 한계를 보완하고 다양한 선발을 통한 중국 청소년과의 교류와 소통을 증진시키며, 지자체와 범부처 공무원의 참여는 본 사업에 대한 이해와 홍보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임.


    ◦교류 참가자 간 네트워크를 강화함. 중국 청년 참가자는 기업 등 다양한 직업군에 종사하고 있으므로 이들과 네트워크를 강화할 수 있도록 기업방문 또는 청년기업가 교류 프로그램 등과 같이 다양한 직업군의 한국 청년 집단과의 교류 프로그램을 개발함. 또한 중국 파견 한국 참가자들 간의 네트워크 촉진을 위해 사전 워크숍, 사후 교류활동 동영상 제작 콘테스트, 웹사이트 및 동기모임 지원 등을 실시함.


    ◦중국과의 교류를 내실화하기 위해 국제교류 추진체계 상 중국전문가를 증원해야 함. 중화전국청년연합회 국제부에 한국어 구사가 가능한 한국담당 직원이 있는 것처럼, 청소년교류센터에 중국어와 국제교류 전문지식과 경험을 갖춘 전문 인력을 지원하여 한‧중 교류업무를 안정적으로 수행하도록 함.


    ㅇ 중국어 통역 전문인력을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 예산을 지원하여 통역 서비스의 전문성을 강화해야 함.


    ◦지자체별 교류 거점지역을 개발하여 방문 지역을 다양화함. 한‧중 청소년 특별교류 운영단체가 중국과 자매결연을 맺은 지방자치단체와 매칭하여 프로그램을 운영하도록 정책을 유도할 필요가 있음.


    ◦동아시아 청소년포럼을 창설하여 한‧중 양국 청소년이 상대국에 대해 자유롭게 바라볼 수 있는 토론의 장을 마련함. 교류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양국 청소년들이 서로 다른 정치체제를 이해하고, 나아가 동아시아 국가 간 협력방안 등에 대한 토론을 경험하도록 함.


    ◦ 홈스테이 또는 가정방문 프로그램, 자원봉사자와 함께하는 거리체험‧문화체험 활동을 강화하여 사람과 직접적으로 교류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함. 홈스테이의 대안으로 가정방문, 자원봉사자와의 거리체험 등 자유활동을 제공함.


    ◦한‧중 청소년 교류 발전을 위한 향후 추진사업으로 한‧중 청소년 공동 역사탐방 프로그램, 한‧중 청소년이 함께 참여하는 봉사활동 작업장 개발 ·운영, 역사, 문화, 예술, 환경, 교육 등 한‧중 청소년이 함께 참여하는 캠프 및 동아리 활동 공모‧지원 사업, 한‧중 청소년 교류 온라인 동영상 페스티발, 한‧중 청소년 상호이해 증진을 위한 퀴즈대회 및 문화 경연대회, 한‧중 청소년 여행촌 및 여행벨트 개발 등을 제안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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