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연구보고서

발간물

이상학

  • 외국인투자 유치: 서비스산업에서의 전략적 외국인투자 유치방안

    본 보고서는 서비스산업에서의 전략적 외국인투자 유치방안에 대하여 연구한다. 본 보고서는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2장에서는 우리나라 경제의 서비스화 정도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평가한다. 우리나라 경제의 서비스화가 고용, GDP 비중..

    이상학 발간일 2004.12.30

    원문보기

    목차
    국문요약

    제1장 서론

    제2장 경제의 서비스화
    1. 서비스산업의 GDP 비중
    2. 서비스산업의 고용
    3. 제조업과 서비스산업의 연관관계
    4. 경제의 서비스화 평가와 전망

    제3장 외국인직접투자의 역할 및 추이
    1. 외국인직접투자와 경제발전
    2. 외국인직접투자의 최근 동향

    제4장 서비스산업 외국인직접투자 유치방안
    1. 우리나라 외국인직접투자 증가요인 분해
    2. 외국인투자 유치정책의 추이
    3. 정책방향과 과제

    제5장 결론

    참고문헌

    Executive Summary
    닫기
    국문요약
    본 보고서는 서비스산업에서의 전략적 외국인투자 유치방안에 대하여 연구한다. 본 보고서는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2장에서는 우리나라 경제의 서비스화 정도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평가한다. 우리나라 경제의 서비스화가 고용, GDP 비중 등에서 진전되고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제조업과 서비스산업의 연관관계도 점차 심화되고 있음을 확인한다. 그러나 우리나라 경제의 서비스화 정도는 주요 선진국에 비해 아직 낮은 수준이다. 이는 우리 경제의 서비스화가 더욱 진전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생략)
    닫기
  • 광고산업의 국제경쟁력 제고방안

    우리나라의 광고산업은 1980년대 중 양적으로 크게 성장하여 광고비규모가 1980년의 약 2,700억 원에서 1991년에 들어서는 2조 3천억 원을 넘는 데까지 이르렀으며 신규성장산업으로서 주목받고 있다.이러한 양적인 성장에 병행하여 1980년대 후반부..

    이상학 발간일 1992.07.31

    산업정책

    원문보기

    목차
    I. 서론
    1. 연구목적
    2. 연구범위

    II. 우리나라 광고산업의 현황과 특징
    1. 광고산업의 발전과정
    2. 광고산업의 현황
    3. 광고산업의 특징

    III. 대외개방에 따른 광고산업의 환경변화
    1. 우리나라 광고시장의 개발과정
    2. 다국적 광고대행사의 대외진출 패턴과 진출현황
    3. 우리나라에 대한 다국적 광고대행사의 진출현황 및 전망
    4. 우루과이라운드 서비스협상과 광고산업

    IV. 광고산업의 국제경쟁력 제고 및 국제화를 위한 방안
    1. 정부의 정책정 대응방안
    2. 광고업계의 대응방안
    닫기
    국문요약
    우리나라의 광고산업은 1980년대 중 양적으로 크게 성장하여 광고비규모가 1980년의 약 2,700억 원에서 1991년에 들어서는 2조 3천억 원을 넘는 데까지 이르렀으며 신규성장산업으로서 주목받고 있다.
    이러한 양적인 성장에 병행하여 1980년대 후반부터는 광고산업의 구조도 대내외적으로 크게 변화하는 과정에 처해 있다. 대외적으로는 한미쌍무협상에 의하여 1989년부터 시작된 광고시장 개방이 1991년도에 완결됨으로써 해외광고대행사들이 우리나라에서 합작 등 자본참여 및 독립적인 회사설립이 가능하게 되었다. 또한 대내적으로도 광고산업에 대한 진입규제가 1980년대 후반 들어 크게 완화되었다. 이와 같이 대내외적으로 광고산업의 환경이 크게 변화함에 따라 광고산업은 현재 구조적 전환국면에 처해 있다고 판단된다. 광고산업을 둘러싼 제반 경제환경은 또한 우리과이라운드 서비스협상에 따라 크게 변화될 전망이다. 즉 동 협상결과로 서비스 일반의 교역성(tradeabiligty)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광고산업은 자연히 그에 따라 큰 영향을 받게 될 것이다.
    닫기
  • 우리나라 서비스 교역의 구조와 추이

    우리나라의 서비스교역규모는 상품교역의 약 1/5에 해당하며 기간 중 지속적인 신장세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전 세계 서비스교역에서 차지하는 우리라라의 비중을 상품교역에서의 우리나라 비중과 비교하면, 우리나라의 서비스 교역규모가..

    이상학 발간일 1991.04.30

    무역구조

    원문보기

    목차
    I. 서론
    1. 연구목적
    2. 서비스의 정의와 서비스교역
    3. 서비스교역 통계

    II. 경제의 서비스화와 서비스교역의 증가
    1. 세계경제의 서비스화와 서비스교역의 증가
    2. 서비스교역비중과 상품교역비중간의 연관성
    3. 해외직접투자의 서비스화
    4. 우리나라 경제의 서비스화 및 서비스교역의 증가
    5. 우리나라 서비스산업의 교역성

    III. 서비스교역의 부문별 구조와 추이
    1. 서비스수출입 개관
    2. 서비스부문간 교역추이
    3. 서비스수출의 개정점유율 분석
    4. 서비스관련 직접투자 추이

    IV. 지역별 서비스교역 구조
    1. 지역별 서비스교역구조 개관
    2. 지역별 서비스수출 결합도
    3. 서비스교역의 지역집중도
    4. 대미 서비스교역구조
    5. 대일 서비스교역구조
    6. 대 기타지역 서비스교역구조

    V. 연구결과의 요약과 시사점
    1. 연구결과의 요약
    2. 시사점

    닫기
    국문요약
    우리나라의 서비스교역규모는 상품교역의 약 1/5에 해당하며 기간 중 지속적인 신장세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전 세계 서비스교역에서 차지하는 우리라라의 비중을 상품교역에서의 우리나라 비중과 비교하면, 우리나라의 서비스 교역규모가 상대적으로 작은 것으로 나타난다. 즉 상품교역에서는 우리나라가 세계교역의 약 1.9%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데 비하여 서비스교역에서는 세계교역의 약 1.3~1.4% 수준에 머물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역설적으로 우리나라 서비스교역의 증가 가능성이 상품교역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것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홍콩, 대만, 싱가포르 등 아시아 신흥공업국들의 경우 모두 우리나라와 같이 상품교역비중이 서비스교역 비중보다 크게 나타나는데, 이는 우리나라를 비롯한 아시아 신흥공업국들이 서비스교역에서는 상품교역과 같은 현저한 신장세를 기록하지 못한 사실을 반영하는 것이다. 또한 우리나라의 경우 서비스수출에 비하여 서비스수입의 세계 시장점유율이 더욱 낮은 것으로 나타나는데 이는 서비스수입에 대한 정부의 각종 규제에 기인한 것으로 판단된다.

    서비스 교역규모의 확대와 함께 서비스교역의 부문별 구조도 기간 중 크게 변화하였다. 서비스수출에서는 중동건설 경기의 부침을 반영하여 잡용역의 수출이 1970면대 중 급증하였으나 1980년대 들어서는 정체되고 있다. 서비스 수입에서는 해외여행의 비중이 급증하고 있는 현상이 눈에 띈다.
    정부거래의 상대적 비중은 서비스수출과 수입 양측에서 모두 감소추세를 보이고 있다.
    닫기
공공누리 OPEN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기준 (공공누리, KOGL) 제4유형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의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정책 참조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콘텐츠 만족도 조사

0/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