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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상록

  • 일본기업의 해외직접투자와 국제화전략

    본 연구는 초기단계에 있는 우리 기업의 경영국제화가 추구해야 할 방향과 전략수립을 위한 타산지석으로서 일본 다국적기업의 글로발화 과정과 그 전략의 큰 테두리를 정리·분석하고 있다. 즉 일본기업의 글로발화 전략에 대한 거시적인 연구이다..

    서상록 발간일 1990.12.26

    해외직접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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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序 言

    Ⅰ. 序

    Ⅱ. 經營國際化의 意義와 戰略類型
    1. 經營國際化 意義
    2. 글로발競爭의 優位性
    3. 內部化 對 國際的 企業間 協力
    4. 日本型 海外直接投資와 MNC型 海外直接投資
    5. 經營國際化의 發展段階
    6. Porter의 經營國際化의 戰略類型
    7. 經營國際化의 進化모델
    8. 글로발市場 進入戰略의 類型化

    Ⅲ. 經營國際化와 組織의 進化
    1. 戰略의 進展과 組織의 變革
    2. 輸出戰略과 輸出部의 設置 · 擴充
    3. 現地生産戰略과 海外製造子會社의 設立
    4. 글로발組織의 展開
    5. 글로발組織과 配置-調整 매트릭스

    Ⅳ. 日本企業의 海外直接投資 槪況
    1. 日本 海外直接投資의 世界的 位相
    2. 日本의 海外直接投資 動向

    Ⅴ. 日本企業의 海外事業活動 狀況
    1. 日本企業의 海外現地法人 分布狀況
    2. 日本企業의 海外事業活動의 形態
    3. 日本企業의 海外生産擴大의 方向
    4. 日本의 海外現地法人(製造業)의 地域別 販賣動向
    5. 日本의 海外現地法人의 現地調達 狀況
    6. 日本의 現地法人의 收益狀況

    Ⅵ. 日本企業의 經營國際化 戰略
    1. 日本型 多國籍化의 槪念
    2. 글로발 · 네트웍의 4極分化의 體制
    3. 日本企業의 現地化 戰略
    4. 日本企業의 統合化 戰略
    5. 日本企業의 M & A 戰略

    Ⅶ. 結論 - 要約과 示唆

    參考文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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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문요약
    본 연구는 초기단계에 있는 우리 기업의 경영국제화가 추구해야 할 방향과 전략수립을 위한 타산지석으로서 일본 다국적기업의 글로발화 과정과 그 전략의 큰 테두리를 정리·분석하고 있다. 즉 일본기업의 글로발화 전략에 대한 거시적인 연구이다. 그러나 일본기업 특유의 전략과 그 바탕을 간취하려는 시각은 시종 견지하고 있다. 일본적인 전략을 부각시키는데는 시각을 크게 갖는 연구가 오히려 강점이 있다. 미시적인 연구가 나무는 보되 숲을 보지 못하는 잘못을 범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이러한 거시적인 연구는 국가적인 해외직접투자정책을 수립하는데 필요한 범례를 제공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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